제노블레이드3 클래스 세팅 공략

제노블레이드3 파괴자 스토리 진행별 클래스 세팅 공략

아빠는외계인 2022. 9. 21. 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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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능이 더 좋아도 특정 파티조합이나 상황을 많이 타는 극단적인 세팅보다는 어느 상황에도 무난하게 좋은 세팅을 지향했습니다

* 필요시 [악세사리 획득처 공략] 참고

  

 

클래스 평가

 

한줄평: 주로 초중반 한정 라이징위주 콤보셔틀로 많이 쓰게 되며 딜링은 보통 이상이지만 다른 아그누스 클래스에 비해서는 하위권이다

 

** 기존 알려진 통념과 다르게 대부분의 상황에서 브레이크는 잘 못거는 클래스이다

(클래스랭크 20 찍는다 + 적 저항이 높다는 2가지 조건을 다 만족해야만 브레이크를 잘 건다)

 

클래스티어 [링크]

- 콤보셔틀로써 40레벨 이전 B 이후 A 엔드컨텐츠 S-

- 딜러로써 40레벨 이전 B- 이후 A- 스매시딜러로는 A

 

장점

- 초중반에 라이징을 자주 써줄 수 있다

- 극후반 20랭크 찍으면 브레이크 성공률이 높다

- 딜러로써는 아그누스 클래스이기 때문에 융합 퀵드로 버그(마스터아츠일때 융합해서 사용시 딜량과 탤런트게이지 획득이 2배가 됨)를 활용할 수 있어 dps가 보통 이상은 된다

 

단점

- 극후반 20랭크 찍기 전엔 브레이크 성공률이 낮다. 브레이크 성공률을 증가시키는 스킬은 수치가 낮으며, 심지어 표기된 것보다 더 적은 수치만큼만 오른다 (적의 저항력에다가 곱해지기 때문). 브레이크아츠는 하나만 세팅할수 있으며, 마스터아츠이기 때문에 AI가 자주 낭비한다.

- 기본 명중률이 낮다

- 융합 퀵드로 버그는 모든 아그누스 딜러가 사용할 수 있으며, 그 중에서 순위를 매겨보면 하위권이다. 스킬과 아츠 구성 모두 특출난 장점이 없다.

 

 

* 들어가기 전에 데미지증가 옵션에 대해

- 일반적인 데미지증가 옵션은 서로 합산되어 그 효과가 희석된다 (0%-> 30%는 높은효과지만 200% -> 230%는 적은효과)

- 그런데 여기에 합산되지 않고 따로 곱해지는 특수한 데미지 옵션들이 있는데 이게 바로 희석효과가 적어 가치가 높다. 알아보기 쉽게 초록색으로 표기했다

 

아츠세팅

융합해서 사용시 많은 아츠가 데미지 1.5배 (예외 언급) 버프 / 스탠스 / 필드아츠는 지속시간 2배

*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 해머 헤드: 짧은 쿨에 측면특효로 탤런트 채우기 좋다

데미지 110/120/130///145/165%

쿨 3히트

측면뎀증 100/100/120///120/150%

 

# 볼티지맥스: 가드불가에 딜증가 20%라는 좋은 스탠스. 뎀증효과는 스킬/아츠특효/악세/필드 등으로 얻는 일반 데미지증가 효과랑 합산된다. AI는 이 아츠를 우선으로 쓰려하니 융합시킬 아츠 설정할 때 주의

지속시간 30초.

쿨 12/11/10///9/8히트

 

# 자이언트스윙: 쿨이 길지만 높은 딜. 넉백도 달려있다

데미지 270/300/325///360/400%

쿨 9/9/8///7/6히트

 

# 빅 임팩트: 쿨 긴 정면아츠(특효는 데미지가 아니라 블로). 자이언트스윙에 비해 딜이 밀리며 파괴자 탤런트는 금방 차기 때문에 별로 안쓰게 된다

데미지 220/255/285///325/375%

쿨 10/10/9///8/7히트

 

# 캐논 볼: 스턴시 데미지증가가 붙어있지만 초반엔 스턴을 자주 먹이기 힘들고 중후반엔 스턴루트를 안타게 되니 활약할 여지가 적다. 나중에 콤보셔틀 세팅 완성되면 위치제약이 없다는 점 하나만 보고 채용

데미지 180/210/235///270/310%

8/8/7///6/5

스턴시 뎀증 100/100/120///120/150%

 

# 탤런트아츠: 겜 초반 유일한 라이징 아츠. 위치아츠를 측면특효만 2개 세팅하면(해머헤드 + 냠냠스미스 브레이크아츠) 탤런트게이지는 금방 채울수 있지만 모션이 다소 느린건 아쉽다

데미지 500/540/580///640/700%

탤런트게이지 3칸필요

 

=> 정리하자면 딜러에게 무난한 구성이며 라이징 탤런트아츠를 보유한 게 초중반에 유니크한 장점

 

 

스킬 개요

 

*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 리액션 성공률 증가(10/15/20/30/45%): 설명과는 다르게 적의 리액션저항력 감소비율치라고 표현하는게 정확. 브레이크에도 적용되나 겜 초중반엔 실제 효과수치가 그렇게 높지 않다

(적의 저항력이 원래 50%였다면 20랭크 기준 50 X 0.45 = 22.5%만큼깎아서 최종 저항력이 27.5%가 되는 것) . 

 

# 물리아츠 데미지증가 30~50%: 조건없이 좋은 딜상승 스킬

 

# HP 90%이상시 데미지증가 20~60%: 조건채우기 쉬운 딜상승 스킬

 

# 다운상태 적에게 데미지증가 (60/70/80/135/150%): 효과보기 어렵다

(다운시간은 짧다. 체인어택중엔 콤보 지속시간이 멈춰있으니 그걸 노릴 수 있겠지만, 그럴거면 차라리 라이징을 띄우는게 더 낫다)

 

=> 정리하자면 브레이크성공률 증가 스킬이 극후반만 아니면 별로라는게 아쉽다. 딜링 관련 옵션 2가지는 조건이 쉬운편이지만 수치가 높지 않아서 1인분을 넘어서진 않는다

 

* 스킬/아츠특효/악세/스탠스/버프/필드 등으로 얻는 데미지증가 옵션 대부분은 서로 합연산되어 그 효과가 희석된다. 따라서 이것들과 별개로 독립적으로 곱해지는 캔슬뎀, 크리뎀, 파워차지, 방깎 등의 옵션이 가치가 높다

 

2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딜링아츠] - 자이언트스윙

(미개방) - 해머헤드

(미개방) - 캐논볼

* 딜링아츠 우선순위: 에테르캐넌 > 그라운드비트 > 스플래시블래스트

마스터스킬: (에테르캐넌이나 스플래시 블래스트 사용중이라면) 에테르의 재능. 없으면 아무거나

: 공격력

악세: 손재주 (주간/야간명중악세가 바꿔끼기만 잘한다면 더 좋다)

 

딜 사이클: 마스터아츠는 꼭 융합해서 쓴다는 것 말고는 그냥 모두 쿨 돌때마다 써주면 된다

 

* 융합아츠가 좋은 이유: 인겜 설명에 안나와있는 융합시 보너스가 아츠마다 정해져있다. 대부분 데미지 1.5배, 버프/스탠스/필드아츠는 지속시간 2배 등

 

 

# 해설

- 빅임팩트를 안쓰는 이유: 이 시기에 탤런트아츠가 그렇게 중요한것도 아니고 해머헤드로도 게이지는 잘 채울 수 있으며, 공속 느린 파괴자는 측면 정면 왔다갔다하는게 손해가 크다. 반면 캐논볼은 이 시기엔 그나마 잡몹전에 스턴을 어느정도 먹이면서 진행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특효보너스를 활용할 수 있다.

- 메딕거너의 에테르캐넌은 에테르아츠라서 소드파이터의 그라운드비트보다 얼핏보면 안좋아보이지만, 그라운드비트는 융합시의 보너스가 데미지가 아닌 범위 1.5배라는 단점이 있다. 에테르캐넌의 융합보너스는 데미지 1.5배라서 훨씬 딜이 잘 나온다. 힐러의 아츠라고 해서 데미지가 더 안나오지는 않으며, 그 이유는 아래에 따로 기술

- 젬은 캔슬데미지도 좋지만 이 시기 공격력젬도 수치가 괜찮으며, 캔슬데미지는 체인어택중엔 적용이 안되기 때문에 탈락

- 클래스 스탯상 손재주가 낮은 편이며 좋은 공격악세도 마땅치 않아서 손재주악세를 착용

 

힐러의 마스터아츠를 써도 딜이 괜찮은 이유

- 공격력 스탯은 클래스공격력+무기공격력으로 나뉘어져있는데(캐릭터메뉴에 나와있는 수치는 이 둘이 더해진것 + 스킬/악세/젬 상승분까지 계산한 것) 마스터아츠 단독으로 쓸때는 현재 클래스공격력 + 아츠주인 무기공격력이 적용되고 융합해서 쓸때는 현재 클래스 스탯 + 현재 무기공격력이 적용된다

- 결국 힐러의 마스터아츠를 써도 융합해서 쓸땐 딜이 잘 나오며 단독으로 써도 현재 클래스 스탯은 남아있기 때문에 모기딜이 되지는 않는다

크리율과 가드율은 클래스스탯 없이 무기스탯만 존재하고 이것과 공격력을 제외한 나머지 스탯은 무기스탯 없이 클래스스탯만 존재

- 클래스스탯도 사실 정확히 말하면 캐릭 기본스탯 X 클래스보정으로 구성되어있다. 캐릭스탯은 최대캐릭과 최소캐릭의 차이가 10~20%쯤 된다

 

 

3장 AI 조작시 세팅

 

 

아츠 (플래시백 안배웠을때)

하이드스파이크 - 자이언트스윙

스플래시블래스트 - 해머헤드

(미개방) - 볼티지맥스

아츠 (플래시백 배운 후)

하이드스파이크 - 자이언트스윙

플래시백 - 캐논볼

(미개방) - 해머헤드

아츠 (콤보집중세팅)

플래시백 - 자이언트스윙

실드배시 - 캐논볼

(미개방) - 해머헤드

마스터스킬: 진기공 고정, 남는자리 에테르의 재능 (스플래시블래스트 채용시) or 급소찌르기 or 수호자의긍지

: 손재주, 공격력

* 콤보집중세팅시 공격력대신 아츠어그로감소

악세: 주야간명중 or 손재주, 공격력

 

 

* 전투즉시 스매시 넣는 플레이 방식 (플래시펜서 세이버스트라이크와 연계)

- 파괴자로 전투시작해 해머헤드를 빨리 넣고 플래시펜서로 교체한다

- 그러면 파괴자 AI가 플래시백 쿨 돌기 전에 평타 - 볼티지맥스 - 평타 - 해머헤드 쓰면서 탤런트게이지가 채워진다

- 이후 가디언커맨더or헤비가드가 다운을 넣으면 AI 파괴자가 라이징을 넣어주고, 플래시펜서가 파워차지를 받은 스매시 탤런트아츠로 마무리할 수 있다

 

 

# 세팅 해설

- 플래시펜서의 하이드스파이크는 쿨이 길지만 단일 딜이 가장 쎈 아츠

- 냠냠스미스의 플래시백은 측면특효 브레이크아츠이다. 이 게임은 콤보가 굉장히 중요한데 콤보의 시작인 브레이크를 걸어주면서 쿨이 매우 짧으니 서브딜러에게 우선도가 아주 높은 아츠. 쿨짧은 플래시백을 쿨 긴 캐논볼이나 자이언트스윙과 짝짓는 이유는 아래에 따로 설명했다

- 가디언커맨더의 실드배시는 다운을 걸어주는 아츠

- 플래시백 없을땐 쿨짧은 딜링아츠인 스플래시블래스트를 해머헤드와 짝지어서 dps를 올려주도록 했다. 에테르아츠이긴 하지만 해머헤드와 이렇게 쿨이 맞으면서 딜이 괜찮은 아츠가 없기 때문 (크래시아웃은 어그로증가, 퀵드로는 측면이 아닌 위치)

- 마술사의 마스터스킬 진기공은 적의 물방을 마이너스로까지도 감소시켜주니 물리딜러 0티어 필수스킬이다

- 플래시펜서의 마스터스킬 급소찌르기는 크리데미지 보정율을 올려주는 효과

- 가디언커맨더 수호자의긍지는 디펜더 이외 캐릭에게 어그로가 끌렸을시 리캐스트속도를 올려주는 스킬. 파티가 위험할때 콤보를 자주 먹이기 위해서 넣어볼만 하다

- 젬은 공격력 이외에 손재주를 챙겨줬고, 콤보 몰빵한 세팅에선 어그로 관리를위해 아츠어그로감소젬을 넣었다

 

 

* 플래시백을 캐논볼과 짝지은 이유

- AI는 아츠를 사용하려할때 짝지은 아츠쿨이 차있으면 무조건 융합해서 쓰기 때문에, 플래시백을 필요한 때까지 아끼려면 쿨 긴 아츠랑 짝지어야 한다.

- 그러나 제일 쿨이 긴 볼티지맥스는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한다. 스탠스아츠는 AI스크립트상 우선도가 높고 사용확률도 100%이기 때문에 쿨이 차자마자 바로 사용하려고 하기 때문. 일반 딜링아츠는 우선도가 높지 않고 사용확률도 50%이기 때문에 비슷한 쿨을 가진 자이언트스윙이나 캐논볼이 차라리 낭비할 확률이 적다

- 자이언트스윙이 쿨이 약간 더 기니 브레이크만을 위해서는 자이언트스윙과 짝짓는게 좋다. 하지만 이 시기 서브딜러의 체인어택 딜링도 어느정도 챙겨주는게 좋기 때문에 자이언트스윙은 하이드스파이크에게 양보하고 플래시백은 캐논볼과 짝짓는것이 어느정도 절충한 세팅

 

* 파괴자 AI의 아츠사용 우선도

- 어그로를 끌고있지만 않으면 볼티지맥스가 우선도 60이며 100% 확률로 선택됨

- 조건 없이 위치특효아츠(해머헤드, 빅임팩트)가 우선도 20이며 75% 확률로 선택됨

- 조건 없이 일반 공격아츠(자이언트스윙, 캐논볼)가 우선도 10이며 50% 확률로 선택됨

 

 

3장 직접조작 메인딜러 세팅

 

아츠

퀵드로 (없으면 하이드스파이크) - 자이언트스윙

크로스임팩트 (없으면 스플래시블래스트) - 해머헤드 

(미개방) - 볼티지맥스

마스터스킬: 진기공, 에테르의재능 or 급소찌르기

: 캔슬데미지, 아츠어그로감소

악세: 주간/야간명중 or 손재주, 공격력

 

딜 사이클

- 전투개시하면 측면가서 볼티지맥스 -> 해머해드 쓴 뒤 정면으로 돌아옴 (퀵드로 없으면 계속 측면)

- 이후 쿨 돌때마다 융합 해머헤드, 융합 자이언트스윙, 볼티지맥스 각각 써준다

- 퀵드로가 탤런트 빨리채워주니 움직이기 귀찮으면 계속 정면에서 플레이해도 괜찮음

 

* 융합아츠가 좋은 이유: 인겜 설명에 안나와있는 융합시 보너스가 아츠마다 달려있음. 대부분 데미지 1.5배, 버프/필드/스탠스아츠는 지속시간 2배 등

 

# 해설

- 플래시펜서의 하이드스파이크는 쿨이 길지만 단일 딜은 가장 쎈 마스터아츠

- 풀메탈재규어의 마스터아츠인 퀵드로는 정면특효 아츠인데 쌩뚱맞게 측면특효인 해머헤드랑 융합한게 특이해보이지만, 찬찬히 살펴보면 이게 최선의 선택이다. 퀵드로는 아그누스 클래스가 융합해서 사용했을때 딜량과 탤런트게이지가 2배로 들어가는 버그가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 따라서 쿨이 11초 밖에 안되는 퀵드로를 얼마나 융합해서 자주 쓸수있는가가 굉장히 중요해진다. 그런데 파괴자는 공속이 느리니 해머헤드 이외의 아츠랑 짝지었을땐 융합해서 사용하는 간격이 너무나 길어진다. 게다가 퀵드로는 탤런트게이지를 2배로 채워주니 측면위치를 지키지 않아도 괜찮다

- 마술사의 마스터스킬 진기공은 적의 물리방어를 마이너스로까지 깎아주는 물리딜러 0티어 필수스킬

- 퀵드로의 딜을 올리기 위해 전술가의 마스터스킬 에테르의 재능을 선택

- 캔슬데미지 젬은 일반데미지증가 옵션과 합산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곱해지기 때문에 딜 상승효과가 아주 높은 젬. 체인어택중에 미적용되는건 아쉽다. 어그로관리가 어려울테니 아츠어그로감소젬도 추가

- 손재주가 부족한 클래스이니 귀찮아도 주간/야간명중을 돌려쓰거나 시간을 맞춰주는걸 추천. 정 못하겠으면 그냥 손재주악세 끼워주자

 

 

 

4장 AI조작 콤보셔틀 세팅

 

아츠

플래시백 - 자이언트스윙

실드배시 - 캐논볼

섀도아이 or 천인비상 - 해머헤드
마스터스킬: 수호자의긍지, 진기공, 급소찌르기

: 손재주, 아츠어그로감소, 공격력

악세: 브레이크브로치, 손재주or주야간명중

 

# 해설

- 이 시기엔 체인어택이 너무나 강하고 우로보로스도 강하기 때문에 서브딜러가 굳이 딜세팅 안해도 된다

- 가장 아껴야되는 플래시백을 쿨 긴 자이언트스윙에, 그다음 아껴야되는 실드배시를 다음으로 쿨 긴 캐논볼에 짝지음

- 소드파이터의 섀도아이는 어그로관리를 하고 싶을때, 론엑자일의 천인비상은 라이징을 더 보충하고 싶을때 채용

 

4장 직접조작 메인딜러 세팅

 

아츠

질풍인 - 자이언트스윙

퀵드로 - 해머헤드 

크로스임팩트 or 섀도아이 - 볼티지맥스

아츠 (배워놓은 마스터아츠 부족할때)

하이드스파이크 - 자이언트스윙

스플래시블래스트 - 해머헤드

그라운드비트 or 에테르캐넌 - 빅임팩트 (or 캐논볼)

마스터스킬: 진기공, 에테르의재능, [수호자의긍지 or 급소찌르기]

: 캔슬데미지, 아츠어그로감소, 손재주 or 공격력

악세: 공격력, 손재주 or 크리율


딜 사이클

- 전투개시하면 볼티지맥스 후 대기. (어그로걱정 없으면 자이언트스윙까지 쓰자)

- 이후 쿨 돌 때마다 정면위치 유지하며 (퀵드로 때문) 융합 해머헤드, 융합 자이언트스윙, 크로스임팩트 단독, 볼티지맥스 단독 쓰면 된다

- 섀도아이는 어그로 끌리면 그 때 쓰자

 

# 해설

- 론엑자일의 질풍인은 쿨 적당하면서 딜링도 괜찮은 아츠. 하이드스파이크보다는 약하지만 그만큼 쿨이 짧으며, 그로 인해 리캐스트가 빨리 차는 아그누스 아츠들의 융합보너스를 더 자주 받을 수 있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결과적으로는 dps가 더 좋아진다

- 플래시펜서의 마스터아츠 크로스임팩트는 명중시 자신에게 파워차지 버프 부여. 다음에 사용하는 아츠데미지를 1.5배 증가시켜주는 효과이며, 융합아츠의 경우 두 아츠 합계데미지 모두 1.5배가 된다

- 소드파이터의 마스터아츠 섀도아이는 어그로관리가 안될때 써볼만하다

- 마스터아츠 부족하면 이전처럼 퀵드로 대신 스플래시블래스트넣고, 새로운 융합자리에는 딜링아츠를 넣었다

- 가디언커맨더의 수호자의긍지는 디펜더외의 캐릭에게 어그로끌렸을시 리캐스트속도가 상승하는 스킬. 이시기 딜러가 강해져 어그로 끄는 일이 많기 때문. 차라리 극딜하면서 파티의 콤보 지원, 회피아츠, 우로보로스 변신을 통해 생존하는게 나을 수 있다

 

 

5장 AI 콤보셔틀 세팅

 

아츠 (변함없음)

플래시백 - 자이언트스윙

실드배시 - 캐논볼

섀도아이 or 천인비상 - 해머헤드

마스터스킬 (변함없음): 수호자의긍지, 진기공, 급소찌르기

: 손재주, 아츠어그로감소, 캔슬데미지

악세: 브레이크브로치, 라이징시간증가 및 다운시간증가, 손재주 or 질풍의팔찌 or 프래터니티배지

 

# 해설

- 딜링이 크게 중요하진 않지만 이 시기 스매시딜러로 인해 체인어택 사용률도 줄고, 들어가도 적을 충분히 죽이고도 남는 경우가 많으니 차라리 공격력보다는 캔슬데미지젬으로 필드데미지를 늘리는 걸 선택

- 평타2회젬이나 공속젬은 아그누스아츠쿨을 빨리 돌게 해서 오히려 왼쪽 콤보아츠를 더 자주 낭비하게 하니 안쓰는게 좋다

- 이 시기 스매시딜러가 아주 사기적인데 스매시데미지는 다운시간과 라이징시간이 많이 남아있을수록 크게 올라가니 라이징/다운시간증가 악세가 중요해진다.

- 콤보를 바로 빨리 쓰기 위한 질풍의팔찌 (전투시작시 마스터아츠쿨 채워줌), 딜러가 어그로먹을때 콤보아츠쿨을 빨리 채워주게 하는 프래터니티배지 (수호자의긍지와 같은 효과) 또한 선택해볼만 하다

 

 

5장 직접조작 메인딜러 세팅

 

아츠 (변함없음)

질풍인 - 자이언트스윙

퀵드로 - 해머헤드

크로스임팩트 or 섀도아이 - 볼티지맥스

* 탤런트아츠: 파티가 라이징 잘 넣어줄땐 노아의 인피니트블레이드

마스터스킬 (변함없음): 진기공, [수호자의긍지 or 에테르의재능], 급소찌르기

: 캔슬데미지, 아츠어그로감소, 손재주
악세: 공격력, 루나이링스, 크리율

 

딜 사이클: 4장과 동일

 

# 해설

- 루나이링스는 융합아츠 사용시 데미지를 100%나 늘려주는 매우 강력한 효과

- 나머지는 큰 변화 없다. 슬슬 크리율이 높아져서 악세도 크리율을 넣고, 젬도 크리데미지젬 가치가 점차 높아지지만 크리뎀 옵션은 급소찌르기나 주얼마이스터 극광의칼날로 보충해줄수 있으니 대신 손재주젬을 넣었다

 

 

6~7장 AI조작 콤보셔틀 세팅

 

아츠 

플래시백 - 자이언트스윙

실드배시 - 캐논볼

섀도아이 or 천인비상 - 해머헤드

탤런트아츠에 연주가의 빛나는선율 배웠으면 채용

마스터스킬: 수호자의긍지, 파티전체효과 스킬 (극광의칼날, 신속의선율). 자리남으면 진기공, 급소찌르기

* 빛나는선율 채용했다면 언제든지할수있어, 강화연장의계가 더 우선

: 손재주, 아츠어그로감소, 캔슬데미지 (빛나는선율 채용했다면 버프시간)

악세: 브레이크브로치, 다운/라이징시간, 손재주 or 질풍의팔찌 or 프래터니티배지

 

# 해설

- 연주가의 탤런트아츠 빛나는선율은 모든 파티원 모든아츠 리캐스트 회복 + 버프타이머 30초 정지라는 게임 최고의 사기아츠이다. 채용했다면 전투즉시 사용해주기 위해 플래시펜서의 마스터스킬 언제든지할수있어 (전투시작시 탤런트게이지 채워줌), 그리고 버프타이머 정지시간을 늘려주기 위해 전략가 마스터스킬 강화연장의계와 버프시간증가젬을 착용하자

- 콤보셔틀은 본인 스펙이 중요하지 않으니 파티전체효과를 가진 스킬들은 다른 파티원보다도 자신이 끼는게 낫다. 주얼마이스터의 극광의칼날 (크리율 크리데미지 증가), 연주가의 신속의선율 (명중률 회피율 증가)이 해당한다

 

 

6~7장 스매시 딜러 세팅

 

아츠

퀵드로 - 빅임팩트

노블타운트 - 자이언트스윙

크로스임팩트 - 볼티지맥스

탤런트아츠에 플래시펜서의 세이버스트라이크

마스터스킬: 진기공, 천지멸살, 급소찌르기

: 캔슬데미지, 크리데미지, 공격력

악세: 공격력, 연환의반지, 레더->파이버밴디지

 

파티원

- 충분한 콤보아츠 갖추는게 중요하다. 콤보요원에겐 다운/라이징시간 증가악세도 챙겨주자

브레이크: 브레이크 마스터아츠 1~2개 및 브레이크브로치 악세 세팅한 냠냠스미스 or 공격기사 중 1명

다운: 헤비가드 or 가디언커맨더 or 무술가 (히어로도 포함) 중 1~2명. 다운아츠는 다른 아츠랑 짝짓지 말아야함 (무술가 천인비상 - 홍련창파 조합은 괜찮음)

라이징: 론엑자일 (히어로 포함) or 플래시백 세팅한 파괴자 or 천인비상-홍련창파 세팅한 무술가 중 1~2명. 론엑자일 천인비상은 다른 아츠랑 짝짓지 말아야 함

 

# 플레이방식

- 볼티지맥스 사용하고 대기

- 적이 콤보에 걸리기 시작하면 퀵드로+빅임팩트부터 시작해 (이거 한번으로 탤런트게이지 채워짐) 서로 다른 아츠를 사용해가면서 연환의반지 스택을 충분히 쌓다가 마지막에 크로스임팩트 후 세이버스트라이크로 스매시를 날리면 엄청난 폭딜이 나온다

- 적이 그래도 살아있다면 무조건 어그로를 먹고 있을 것. 이후 회피아츠나 우로보로스 변신 등을 통해 버티다가 적이 콤보 걸리면 다시 탤런트게이지 채워서 스매시 한번 더 날리면 된다

- 스매시 충격데미지는 아츠데미지에다가 150% + [다운라이징 남은시간(초) x 90%]의 배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스매시를 빨리 먹일수록 10배에 가까운 엄청난 데미지가 나온다. 노말난이도 기준 다운과 라이징의 기본시간이 각각 5초, 하드난이도는 3.75초이며 악세사리를 통해 늘려줄 수 있다

 

* 연환/사슬의 반지에 대해

- 중복되지 않는 아츠를 연속으로 사용할 경우 데미지, 지속시간(콤보/버프/디버프/필드/스탠스), 범위, 콤보/리액션성공률 모두가 아래 수치만큼 독립적으로 곱해진다

- 증가수치는 스택 순서대로 1 -> 1.1 -> 1.25 -> 1.4 -> 1.55 -> 1.8배

- 연속 사용의 기준은 캔슬을 하거나 혹은 후딜모션 끝나고나서 or 퀵무브캔슬하고 나서 0.5초 이내에 써야됨. 스택 시작후에 한번이라도 썼던 아츠를 다시 쓰면 스택이 리셋되며, 융합아츠의 경우 오른쪽아츠만 쓴것으로 간주

- 사슬의 반지는 최대 도달스탯이 커먼/레어/에픽일때 3/4/5이고 연환의 반지는 6/7/8인데 7스택의 수치는 1.0으로 돌아와서 오히려 손해고 8스택은 애초에 도달 불가능. 따라서 커먼 연환의반지가 제일 좋으나 어차피 6스택 넘어갈 일이 별로 없으니 큰 상관은 없다

- 사슬의 반지 에픽은 카덴시아 Lv.48 순항형 헬리오스에게 드랍 [유니크몹공략]

- 연환의 반지 에픽은 아에티아지방 [고전적지의 노후된 철거신] 컨테이너, 노말은 [7장 서브퀘 아이들의 야망] 보상

 

 

# 세팅 해설

- 가디언커맨더의 노블타운트는 쓰자마자 1프레임만에 아츠캔슬이 가능해서 연환의반지 스택 쌓기에 좋다. 그거 하나만 보고 채용한 것

- 무술가의 마스터스킬 천지멸살은 다운 or 라이징상태 적에게 데미지를 무려 150% 증가시켜주는 스킬

- 악세사리 파이버밴디지도 라이징상태 적에게 데미지를 110% 증가시켜준다. 하위악세인 레더밴디지는 85%

 

 

6~7장 스매시 안쓰는 딜러 세팅

 

아츠

질풍인 - 자이언트스윙

퀵드로 - 해머헤드

크로스임팩트 or 섀도아이 - 볼티지맥스

탤런트아츠: 마셜아티스트 레이징포스 배웠다면 채용, 없으면 노아는 인피니트블레이드

마스터스킬: 진기공, 천지멸살, [수호자의긍지 or 기척숨기기 or 필살검 or 급소찌르기]

: 캔슬데미지, 아츠어그로감소, 크리데미지 or 손재주

악세: 공격력, 루나이링스, 크리율 or 손재주

 

딜 사이클: 4장과 동일.

- 레이징포스는 6아츠 풀충전 or 1아츠만 충전해놓고 쓰자

 

# 해설

- 마셜아티스트의 탤런트아츠인 레이징포스는 데미지증가효과가 충전된 아츠개수에 따라 엄청 높아지고 거의 독립적인 뎀증옵션이기도 하다 (파워차지 효과랑만 합산)

- 정확한 뎀증 수치는 충전된 아츠개수에 따라 218 -> 237 -> 264 -> 306 -> 387 -> 613%

- 무술가의 마스터스킬 천지멸살은 다운 or 라이징상태 적에게 데미지를 무려 150% 증가시켜주는 스킬

- 소드파이터의 기척숨기기는 20랭크때 수치가 매우 높다. 아츠어그로감소젬과 합하면 어그로획득량을 거의 0%로 만들어버릴 수 있다. 다만 파티가 콤보 자주먹일수 있으면 굳이 어그로관리를 빡세게 할 필요가 없긴 하다

- 소드파이터의 필살검은 낮은랭크때 수치가 별로지만 20랭크가 되면 크리율을 무려 원래의 50%나 증가시켜준다. 크리데미지 젬이나 극광의칼날 스킬(파티전체효과)로 크리데미지증가 옵션을 많이 쌓아놨다면 필살검이 좋고, 아닐땐 급소찌르기가 좋다

 

 

 

 

엔드컨텐츠 최종세팅

* 참고: [엔드컨텐츠 전투 공략글]

파괴자 개요

# 아츠

- 빅 임팩트: 적당히 높은 딜에 정면특효는 좋지만 쿨타임이 길어서 애매하다

- 해머헤드: 모기딜. 쿨은 짧지만 측면이라는 위치때문에 딜러빌드에서는 쓰기 어렵다. 콤보유틸러 빌드에선  플래시백과 시너지가 좋다

- 자이언트스윙: 높은딜. 쿨타임은 다소 길지만 다단히트라는 점으로 상쇄시킬수있다

- 캐논볼: 스턴특효는 웬만해선 맞추지 못할 거라서 약간 높은 딜만 얻을수 있음

- 볼티지맥스: 데미지증가효과는 아주 적은데 가드불가라는 점이 카오틱메모리 악세 필요성을 줄여준다

 

# 스킬

- 다운된 적에게 뎀증: 적이 다운상태에서 오래있을 일이 없다

- 리액션성공률상승: 파괴자가 콤보유틸러 탑티어인 이유

- 물리아츠뎀증가: 약간의 데미지보너스. 발동조건이 없다건 좋다

- 높은HP시 데미지증가: 약간이 데미지보너스. 발동조건 유지하기는 다소 어렵다

 

파괴자 AI 콤보 빌드

힐 ☆☆☆☆☆ 유틸 ★★★★★

 

마스터스킬: 강화연장의계, 분신연격 <선택지>

: 버프시간, 평타2회, 손재주

악세: 브레이크브로치, 플래티넘벨트, 타이런트링

아츠

플래시백 - 자이언트스윙

실드배시 - 캐논볼

천인비상 - 해머헤드

빛나는 선율

선택지

- 마스터스킬: 신속의선율, 풍양의대해, 극광의칼날, 언제든지할수있어, 수호자의긍지

 

볼티지맥스는 모션시간 길어서 평균적으로 일관성이 떨어진다. 꼭 필요할 땐 캐논볼 대신 넣자

 

크리율은 크게 신경쓸 필욘 없다. 제작악세에서 어느정도 챙기면 충분. 분신연격 효과 볼 확률을 약간 늘려주긴 한다

 

세나에게 끼워주는게 좋은데 무기업그레이드로 인한 스탯증가도 있지만 아츠 모션 속도가 세나 한정으로 빠르기 때문. (딜러빌드에서는 크게 중요치 않다)

 

아츠 구성은 AI가 플래시백을 최대한 낭비하지 않기 위해 짰다. 콤보아츠를 제외하면 AI는 해머헤드의 우선도를 높이 치는데 쿨타임도 짧고 분신연격으로 쿨이 빨리 차서 그렇다. 따라서 다른 아츠와 융합된 플래시백은 우선도에서 밀려서 아껴뒀다가 필요할 때에만 쓰게 된다

 

 

파괴자 직접조작 콤보 빌드

힐 ☆☆☆☆☆ 유틸 ★★★★★

 

마스터스킬: 진기공, 수호자의긍지, <선택지>

: 캔슬뎀, 크리뎀, 공격력

악세: 브레이크브로치, 연환의반지, 카오틱메모리

아츠

플래시백 - 해머헤드

실드배시 - 캐논볼

천인비상 - 자이언트스윙

레이징포스

선택지: 천지멸살, 필살검

 

연환의 반지를 활용한 세팅. 연환의반지 효과 중에 브레이크확률 증가와 콤보시간 증가도 있기 때문.

 

리캐스트증가치 115% 확보하는게 이상적인데 이렇게 해야 라이징 끝난 직후 브레이크를 걸자마자 다운아츠쿨타임이 딱 맞게 돌아온다. 하지만 소울해커의 크리업 버프와 수호자의긍지로 확보하는 87%만으로도 로테이션간 1.5초정도만의 비는 타임이 있을 뿐이라서 쓸만하다.

 

이 빌드는 분신연격에 의존하지 않기 때문에 100% 크리율을 맞출 필욘 없지만, 그래도 맞추려 한다면 다음 2가지 조건 중 하나를 만족해야 한다

-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19% 확보

- 필살검 착용하며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1% 확보

 

이 빌드는 꼭 세나가 사용해야하는데 아츠 모션 속도가 세나 한정으로 빠르기 때문이고 무기업글로 인한 스탯증가도 좋다. 각성버프는 있으면 좋지만 꼭 필요하진 않다

 

로테이션: 해머헤드 -> 캐논볼 -> 플래시백 -> 실드배시 -> 천인비상+자이언트스윙 -> 레이징포스

 

브레이크저항력이 특히 높은 적을 상대로도 브레이크 100% 확률을 노리려면 캐논볼과 플래시백 사이에 자이언트 스윙을 추가로 넣고 대신 천인비상을 단독사용하는걸로 바꾸면 된다. 이러면 레이징포스가 연환의반지 효과를 못받게된다는 것에 주의하자.

 

악세사리별 100% 브레이크 확률이 유지가능한 적의 최대 브레이크 저항력은 아래와 같다 (즉 적 브레이크 저항력이 이 수치보다 높으면 브레이크확률이 100%가 아니게 됨)

- 에픽 브레이크브로치: 기존 로테이션은 81% 바꾼 로테이션은 97%

- 브레이크저항력저하 제작악세: 기존 로테이션은 85% 바꾼 로테이션은 101%

- 브레이크저항력저하 챌린지상점악세: 기존 로테이션은 90% 바꾼 로테이션은 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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