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노블레이드3 클래스 세팅 공략

제노블레이드3 가디언커맨더 스토리 진행별 클래스 세팅 공략

아빠는외계인 2022. 9. 26. 13:20
반응형

* 성능이 더 좋아도 특정 파티조합이나 상황을 많이 타는 극단적인 세팅보다는 어느 상황에도 무난하게 좋은 세팅을 지향했습니다

* 필요시 [악세사리 획득처 공략] 참고

 

 

클래스 평가

 

가디언커맨더는 초중반 도발과 각성을 활용해 생존과 어그로를 모두 챙기는 좋은 가드탱커이지만 중후반엔 탱커라는 역할군 자체가 실직한다

 

클래스티어 [링크]: 탱커 B 스매시 딜탱으로는 A- 엔드컨텐츠에선 C

 

장점

- 초중반에 도발, 타겟록 마스터아츠 등을 활용하여 각성버프를 띄우기만 하면 생존력과 어그로 유지 모두 좋은 편이다. 

- 자신의 다운아츠를 가지고 있으며, 짝지을 마스터아츠자리를 비워두면 AI가 낭비할일이 없다

- 5장 이후 스매시 딜탱으로 활용하면 dps와 안정성을 모두 챙길 수 있다. 단 스매시는 딜러가 쓰는게 더 나은 경우가 많다

- 성휘사의 마스터아츠를 통해 각성버프를 파티 전체에 뿌려주면 큰 도움이 된다. 단, 그 시기부터 탱커가 어그로 잡기 어려워 각성버프를 얻는것부터가 힘들다. 또한 이 전략은 탤런트아츠만 배우면 모든 탱커가 수행할 수 있고, 심지어 무술가는 더 쉬운 방법으로 가능하다.

 

단점

- 각성버프를 얻지 못했을땐 어그로와 생존력 모두 낮다. 초중반에는 도발과 타겟록 마스터아츠를 활용하면 어느정도 해결이 가능하나 중후반부터는 정말 어려워진다.

- 중후반부터는 탱커라는 역할군 자체가 실직한다. 어그로를 잡을 수도 없고, 차라리 안잡는게 낫다

- 스매시 딜탱으로 쓸 때에는 각성버프를 얻지 못했을때의 딜량이 다른 클래스에 비해 낮은 편이다. 그래도 여전히 매우 높은 데미지이긴 하다

- 기본 명중률이 낮은 편이다

 

 

스탯 개요

텡커 기준으로 봤을 때

# 가드율 높고 HP는 보통이며 속도는 낮다

# 물방 높고 마방 낮다

# 공격력은 보통(순위는 젤 낮으나 차이가 미미함) 크리율은 낮음

(딜러 기준으로는 공격력 낮고 크리율 최하)

 

스킬 개요

* 스킬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상승

 

# 디펜더 외 캐릭이 어그로끌릴시 리캐스트속도 상승 30~50%: 위기 상황에 매우 좋다

 

# 가드의 데미지 감소율 상승 10~20%: 좋은 탱킹 스킬

 

# 저HP시 초당 체력회복 0.6~1.4%: 보험으로 나쁘지 않다

 

# 범위 내 빈사 아군의 피격을 대신 맞으면서 뎀감 15~20%: 위기 상황에 좋다

 

=> 정리하자면 위기상황에 특화된 스킬셋이고 방어능력도 좋지만 위기상황 아닐 때 어그로관련 능력은 없다

 

아츠 개요

융합해서 사용시 많은 아츠가 데미지 1.5배 (예외 언급) 버프 / 스탠스 / 필드아츠는 지속시간 2배

* 아츠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상승 

 

# 탤런트 아츠

- 공격을 흡수하며 각성 버프를 얻음

- 각성 버프 효과는 데미지증가+75% 받는뎀 감소+25% 리캐스트속도 +50%

(데미지증가효과는 다른 스킬/악세/아츠특효로 얻는 대부분의 데미지증가수치와 합연산된다. 받는뎀감소도 방어업필드/버프나 악세랑 합연산된다. 리캐스트속도도 필드/버프랑 합연산.)

 

# 팔콘 폴: 각성시 데미지증가가 붙은 쿨짧은 범위아츠.

데미지 180/195/210///240/270%

쿨 11초

각성특효 50/50/70///70/100%

 

# 노블 타운트: 쿨 짧은 도발로 어그로 가져와 첫 각성 빨리 띄우기 위해 초중반에 필요. 융합해서 사용시 어그로 1.5배. 초고렙 유니크몹엔 저항이 잘 뜨지만 스토리 진행 단계에선 꽤나 먹히는듯.

쿨 20/18.6/17.3///16/14.6초

 

# 실드 배시: 다운아츠. 융합해서 사용시 어그로 1.5배.

데미지 180/210/235///270/310%

쿨 30/28.3/26.6///24.6/22.6초

 

# 임피리얼 소드: 각성시 데미지증가 붙은 쿨 길고 딜높은 아츠. 도발이나 다운에 비해 어그로 획득을 못하며 쿨이 길어 융합 돌리기에도 좋지 않아 초중반엔 제외

데미지 300/330/360///400/440%

쿨 26.6/25/23.3///21.3/19.3초

각성특효 50/50/70///70/100%

 

# 그랜드 프로텍트: 어그로관리에 딜이 중요한데 뎀감 페널티도 안좋고 아츠칸도 부족

가드율 40% 상승, 데미지증가치 -15% 지속시간 30초

쿨 50/47/44///40/36초

데미지증가 페널티는 다행히 다른 스킬/아츠특효/악세/버프/필드 등으로 얻는 일반 데미지증가 옵션들과 상쇄/희석될 수 있다

 

 

=> 정리하자면 도발 등을 활용해 어떻게든 어그로를 잡아 첫 각성을 빨리 띄우는게 중요

- 어그로상승 아츠가 없기 때문에 각성 안하면 어그로잡기 힘들다

- 따라서 강제로 어그로를 획득하는 도발이나 타깃 록(질풍술사 마스터아츠) 같은 게 중요

 

반응형

 

 

3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선택지] - 팔콘폴

[선택지] - 노블타운트

(미개방) - 실드배시

* 아츠 선택지 우선순위: 글로서클 > 트라이슬래시 > 역랑 (팔콘폴 전용) > 와이드슬래시 or 자이언트스윙

마스터스킬: 진기공, 공격의재능

(스킬자리 남고 역랑 채용하고 있었다면 에테르의재능)

: 아츠어그로 증가, 공격력

악세: 낮은HP시 가드율상승, 공격력

 

# 해설

- AI는 아츠를 사용하려고 할때 짝지은 반대편아츠가 쿨 차있으면 무조건 융합해서 쓰려고 한다. 이 때문에 콤보아츠에 다른아츠를 짝지으면 낭비되는 일이 자주 있으므로, 콤보아츠인 실드배시는 짝짓지말고 그대로 두는 것이 좋다

- 노포닉브레이브의 트라이슬래시위치관계없이 브레이크를 걸 수 있는 중요한 아츠. 콤보를 자주먹일 수 있으면 어그로를 잘 가져올 필요성, 생존을 잘해야할 필요성이 적어지니 이게 가장 우선이다

- 질풍술사의 글로서클은 타겟록 디버프를 걸어줘서 적의 어그로를 강제로 자신에게 집중시킨다. 디버프라서 확률이지만 하드난이도 아닌 이상 초반부에는 쓸만하다. 

* 타겟록 디버프 정보: 기본확률 100%, 기본 지속시간 10초 (글로서클 융합사용시 지속시간 2배 보너스가 있지만, 타겟록 디버프의 최대 지속시간이 15초로 막혀있다)

- 전술가의 역랑은 이정도로 쿨짧은 아그누스 딜링아츠가 유일하기 때문에 채용. 같이 쿨짧은 팔콘폴과 짝지어서 융합아츠를 자주 쓸수있도록 하자

- 질풍술사의 와이드슬래시와 파괴자의 자이언트스윙은 스펙이 큰 차이는 안나는데 와이드슬래시에 회피가 달려있으니 좀더 좋을수도

- 마술사의 마스터스킬 진기공은 적의 물방을 마이너스로까지 깎아줄 수 있기 때문에 실제 딜상승량이 가장 높은 마스터스킬이다. 어그로에 가장 중요한 건 딜량이니 물리딜러는 물론 탱커에게도 필수 

* 딜량의 절반만큼의 숫자가 그대로 어그로수치로 환원된다

- 마찬가지로 물리아츠딜을 증가시켜주는 공격의재능 (+ 역랑 사용중이라면 에테르아츠딜을 증가시켜주는 에테르의재능) 역시 넣는다

- 아츠를 사용할때에는 딜량 말고도 아츠를 사용했다는 것 자체로 인해서도 2000 가까운 어그로가 발생한다. 딜이 부족한 초반에는 이 기본어그로도 중요한데 (이래서 아츠 자주쓰는 질풍술사가 어그로 잘잡음) 아츠어그로 증가젬은 이걸 포함해 아츠사용과 관련된 모든 어그로를 늘려주니 좋다

- 가디언커맨드는 버티는것보다는 어그로를 잡느냐마느냐가 문제이니 두번째 젬에는 공격력젬을 선택. HP젬과 가드젬은 초반에 효율이 떨어지기도 한다.

 

 

4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선택지] - 팔콘폴

[선택지] - 노블타운트

(일부러 비워둠) - 실드배시

* 아츠 선택지 우선순위: 글로서클 > 트라이슬래시 > 역랑 (팔콘폴 전용) > 에어리얼슬래시 > 와이드슬래시

마스터스킬: 진기공, 공격의재능, 강화연장의계 (자리남으면 생존본능 or 역랑채용시 에테르의재능)

: 아츠어그로증가, 캔슬데미지, 공격력

악세: 공격력, 낮은HP시가드율상승 or 다운시간증가

 

 

# 해설

- 아츠는 3장과 달라진것 거의 없으나, 공격력 높고 회피 되는 에어리얼 슬래시가 선택지에 추가됐다

- 전략가의 마스터스킬 강화연장의계는 버프시간을 늘려줘 각성시간을 더 오래 끌 수 있다

- 론엑자일의 생존본능은 체력 30% 이하시 받는데미지가 감소. 워메딕의 방어업필드랑 수치가 중첩될수 있어 좋다. 그러나 가디언커맨더는 버티는것보다는 어그로를 잡느냐 못잡느냐가 항상 문제이니 우선도는 떨어진다

- 4장 들어가서 론엑자일을 활용하다보면 라이징콤보를 자주 걸게 된다. 적을 더 빨리 잡을 순 있지만 어그로관리가 어려워질수 있으니 콤보의 중요성이 더욱증가해 다운시간증가악세가 차라리 나을 수 있다

 

 

5~7장 일반 탱커 세팅

 

아츠: 4장과 동일

[선택지] - 팔콘폴

[선택지] - 노블타운트

(일부러 비워둠) - 실드배시

* 아츠선택지 우선순위: 글로서클 > 레조넌스플래그 > 대륜화 > 트라이슬래시 > 역랑 (팔콘폴 전용) > 에어리얼슬래시, 자칼클로 > 와이드슬래시

마스터스킬: 강화연장의계, 파티전체효과 스킬 (극광의칼날, 신속의선율), 진기공, 자리남으면 공격의재능, 생존본능, 이것이전술이다

: 아츠어그로증가, 캔슬데미지, 버프시간

악세: 공격력, 다운시간증가, 프래터니티배지 (자리남으면 낮은HP시가드율상승)

 

# 해설

- 성휘사의 마스터아츠 레조넌스플래그는 본인이 얻은 각성버프를 파티에게 공유하기 위해서

- 연주가의 마스터아츠 대륜화는 리캐스트업 필드

- 5장부터 딜러가 너무가 강해지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탱커가 실직하고 콤보셔틀로써만 쓰이는 시기. 파티에 도움이라도 되기 위해 파티전체효과를 가진 주얼마이스터의 극광의칼날 (크리율 크리데미지 증가) 혹은 연주가의 신속의선율 (명중 회피 증가) 배웠으면 본인 성능이 가장 의미없는 포지션인 콤보셔틀러에게 끼워주는게 좋다.

- 같은맥락으로 딜러의 생존과 빠른 사냥을 위해 콤보는 더욱 중요해지기 때문에 악세도 다운시간증가와 프래터니티 배지 (수호자의긍지와 동일한 효과) 우선순위가 높아졌다

- 로스트뱅가드의 이것이전술이다는 TP를 올려주는 마스터스킬

- 이 시기 가드율악세의 수치가 충분히 높고 캐릭터의 가드율도 높기 때문에 이제 HP악세보다 우위. 그러나 콤보 관련 악세와 공격력악세가 더 우선이다

 

5~7장 스매시 딜탱 세팅

 

* 스매시는 딜러가 사용하는게 훨씬 딜이 좋다. 대신 탱커가 스매시를 잡으면 딜은 약해도 안정적이다

AI로 두고 딜러를 따로 쓰는것보단 웬만해선 직접조작해서 딜탱처럼 쓰는걸 추천

 

아츠

마이티비트 - 팔콘폴

에어리얼슬래시 - 임페리얼소드

레조넌스플래그 or 회피아츠 - 실드배시 or 그랜드프로텍트

마스터스킬: 진기공, 공격의재능->천지멸살, 강화연장의계

: 캔슬데미지, 크리데미지, 버프시간

악세: 공격력, [루나이링스 (없으면 레더밴디지) -> 파이버밴디지], [크리율 or 낮은HP시가드율상승]

 

파티원

- 충분한 콤보아츠 갖추는게 중요하다. 콤보요원에겐 다운/라이징시간 증가악세도 챙겨주자

브레이크: 브레이크 마스터아츠 1~2개 및 브레이크브로치 악세 세팅한 냠냠스미스 or 공격기사 중 1명

다운: 헤비가드 or 가디언커맨더 or 무술가 (히어로도 포함) 중 1~2명. 다운아츠는 다른 아츠랑 짝짓지 말아야함 (무술가 천인비상 - 홍련창파 조합은 괜찮음)

라이징: 론엑자일 (히어로 포함) or 플래시백 세팅한 파괴자 or 천인비상-홍련창파 세팅한 무술가 중 1~2명. 론엑자일 천인비상은 다른 아츠랑 짝짓지 말아야 함

- 파워차지 뿌려주는 세팅의 성휘사 추천. 크로스임팩트 넣고 나머지 아츠 5자리는 모두 버프/필드/스탠스아츠로만 채우면 된다

- 크리율이 낮은 클래스이니 dlc 주얼마이스터 클래스의 극광의칼날 (파티전체 크리율 크리데미지 증가) 마스터스킬을 파티원 중 누구 하나가 가지고 있는걸 추천

 

 

# 플레이방식

- 성휘사에게 파워차지 받으면 낭비하지 않기 위해 아츠사용 자제하다가 스매시 융합아츠로만 딜한다

- 단 위험할때 생존을 위한 회피아츠는 사용하자

- 기회되면 사용해서 각성버프를 얻은 뒤 레조넌스플래그로 파티에 뿌려주자

 

 

* 스매시 충격데미지는 융합아츠 전체 데미지에다가 150% + [다운라이징 남은시간(초) x 90%]의 배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스매시를 빨리 먹일수록 10배에 가까운 엄청난 데미지가 나온다. 노말난이도 기준 다운과 라이징의 기본시간이 각각 5초, 하드난이도는 3.75초이며 악세사리를 통해 늘려줄 수 있다

 

 

# 해설

- 로스트뱅가드의 마이티비트가 스매시아츠이다. 짝지을 아츠를 데미지배율만 살펴보면 임페리얼소드가 더 좋겠지만, 스매시는 빨리 먹일수록 데미지가 커지는데 임페리얼소드는 너무 모션시간이 길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어서 울며 겨자먹기로 팔콘폴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

- 모션 긴 임페리얼소드에 회피되고 딜좋은 에어리얼슬래시를 짝지었다

- 성휘사의 레조넌스 플래그는 얻은 각성버프를 파티에 뿌려주는 용도

- 스매시로 어그로를 잡기가 쉬워질테니 생존에 더 신경쓰고 싶다면 론엑일 생존본능이나 가드율악세를 채용해볼수 있다. 근데 어차피 콤보를 자주 먹이면 맞을 일이 별로 없으니 딜을 더 올리는 플래시펜서 급소찌르기 그리고 크리율악세를 더 추천하고 싶다

- 무술가의 마스터스킬 천지멸살은 다운 or 라이징상태 적에게 데미지가 무려 150% 증가하는 스매시딜러 필수스킬

- 각성버프를 이제 파티에 뿌려줄수 있으니 버프시간젬을 통해 각성버프의 지속시간을 더욱 늘려준다. 

- 연주가의 탤런트아츠인 빛나는선율 사용자가 파티에 있으면 각성버프를 오래 유지할수 있으니 강화연장의계를 빼고 버프시간젬대신 버프효과젬을 쓰자. 아쉽게도 버프효과젬은 첫번째옵션 (일반데미지증가)에만 적용되고 두세번째 옵션 (리캐스트업, 받는데미지감소) 엔 적용이 안된다

- 악세사리 루나이링스는 융합아츠시 데미지 100% 증가이며 레더 밴디지는 라이징상태 적에게 데미지가 85% 증가, 상위악세인 파이버 밴디지는 110% 증가

 

 

 

5~7장 단단한 탱커 세팅 (딜러한테 제로어그로 세팅 필수)

 

* 어그로잡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딜러가 어그로획득량 감소 100% 가까이 챙겨줘야 가능한 세팅

(소드파이터의 마스터스킬 기척숨기기, 아츠어그로 감소젬, 환상궁사의 마스터아츠 나이트헌트 셋 중 2개 챙겨야함. 스매시데미지는 어그로획득량 감소 옵션 적용 안받으니 쓰면 안됨)

 

 

아츠

[선택지] - 팔콘폴

[선택지] - 임페리얼소드

(일부러 비워둠) - 실드배시

* 아츠선택지: 글로서클 > 레조넌스플래그 > 대륜화 > 트라이슬래시 > 역랑(팔콘폴 전용) > 에어리얼슬래시, 자칼클로

마스터스킬: 진기공, 강화연장의계, 생존본능

: 아츠어그로증가, 캔슬데미지, 버프시간

악세: 공격력, 낮은HP시가드율상승, 플레이트벨트 (실드벨트는 X) or 플래티넘큐브 (어그로 못잡을때)

 

# 해설

- 딜러의 제로어그로감소 세팅을 믿고 생존과 유틸에 신경을 쓴 세팅

- 연주가의 대륜화는 리캐스트업필드

- 론엑자일의 생존본능은 HP30% 이하시 받는데미지 감소, 헤비가드의 역경의수호는 HP30%이하시 가드율증가, 헤비가드의 방어의귀신은 물리방어 증가

- 악세사리 플레이트벨트는 주는데미지를 줄이며 받는데미지도 감소시켜줌. 상위악세인 실드벨트는 주는데미지를 너무 줄이기 때문에 플레이트벨트만으로 만족하자

- 혹시 어그로를 너무 못잡는다면 플레이트벨트 대신 융합아츠데미지 증가악세인 플래티넘큐브를 넣자. 상위악세인 루나이링스는 딜러에게 양보

 

엔드컨텐츠 최종세팅

* 참고: [엔드컨텐츠 전투 공략글]

 

가디언커맨더 개요

몇가지 아츠는 좋지만 스킬 중에 어그로나 딜을 올려주는 건 하나도 없다. 직접조작시에는 스매시 빌드가 다른 클래스 대비 가장 안좋긴 하지만 어쨌든 어그로를 가져올 순 있고 생존력도 높긴 하다. AI 조작시에는 탑티어 딜러에게서 도저히 어그로를 가져올 수가 없다.

 

# 아츠

- 노블타운트: 고정수치 어그로획득은 고렙국나에선 무의미하고 대신 캔슬가능한 모션시간이 가장 짧은 아츠라는 건 유용하게 쓸 가능성이 있다 (1프레임)

- 실드배시: 적당한 데미지, 높은 어그로. 다운을 걸 수는 있지만 긴 쿨타임 때문에 써먹기 어렵다

- 팔콘 폴: 각성특효를 만족시키면 높은 데미지와 높은 어그로이지만 각성 없으면 중간 정도. 쿨타임도 짧고 모션시간도 짧기 때문에 스매시아츠는 이것과 융합하는게 좋다

- 그랜드 프로텍트: 뎀감율 중첩의 계산방식상 가드율 높이는게 큰 도움이 안되고 주는뎀감소 페널티도 안좋다

- 임페리얼 소드: 각성특효를 만족시키면 데미지와 어그로가 매우 높지만 모션시간이 너무 길다는게 단점이고 따라서 스매시아츠도 팔콘폴이랑 융합하는게 차라리 낫다

 

# 스킬

- 주위 아군 피격 대신 맞으면서 뎀감: 원샷킬 당하는것만 아니라면 꽤나 좋은 효과인데 원 안에 들어가있는게 쉽진 않다

- HP30% 이하시 초당 체력회복: 효과 보는 체력범위도 좁고 힐량도 낮다

- 탱커이외 어그로끌릴시 리캐스트속도 증가: 가디언커맨더 말고 다른 클래스가 쓰기에 매우 좋은 효과이다. 가디언커맨더는 어그로를 먹어야하기 때문

- 가드의 뎀감율 상승: 뎀감율 중첩의 계산방식상 큰 의미가 없다.

 

직접조작 스매시 탱커

 

어그로 ★★★☆☆ 생존력 ★★★★☆

데미지 ★★☆☆☆ 안정성 ★★☆☆☆

 

# 마스터스킬: 진기공, 분신연격, <선택지>

# : 캔슬뎀, 크리뎀, <선택지>

# 악세: 사투르니링 외 <선택지>

# 아츠

마이티비트 - 팔콘폴

에어리얼슬래시 - 아무거나

재칼클로 - 아무거나

세이버 스트라이크

# 선택지

- 마스터스킬: 천지멸살, 급소판별

- 젬: 아츠어그로증가, 공격력

- 악세: 서모헤드, 데미지증가(생물특효, 라이징상태 뎀증 등), 카오틱메모리

 

급소판별 스택을 빨리 쌓을 수 있는 기술이 없기 때문에 평균딜은 천지멸살이 더 잘나오는 듯. 대부분의 어그로가 전투초기 스매시에서 나오고, 융합하지 않고 쓰는 에어리얼슬래시와 재칼클로가 이미 100% 크리율 달성하기 쉽기 때문에 웬만해선 천지멸살을 추천한다

 

아츠어그로증가젬을 선택하면 일반아츠로 인한 어그로는 더 높게 나오지만 스매시딜로 인한 어그로에는 적용이 안된다. 공격력젬은 스매시딜 증가로 인한 어그로 상승량이 많지만 초반 어그로는 더 못잡을 수 있다

 

각성버프는 꼭 필요하다. 데미지증가, 받는뎀감소, 리캐스트속도 상승 모두 좋은데 팔콘폴의 특효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한 것도 매우 중요.

 

에어리얼 슬래시와 재칼클로는 마구 쓰다가 충분한 어그로를 획득한 이후에는 회피를 위해 아껴둔다. 이 두 아츠는 융합해서 쓰면 안되는게 가디언커맨더의 무기크리율이 낮기 때문. 적이 라이징되면 융합스매시를 쓰고, 쿨 돌아오기 전에 또 라이징되면 세이버스트라이크를 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