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노블레이드3 클래스 세팅 공략

제노블레이드3 성휘사 스토리 진행별 클래스 세팅 공략

아빠는외계인 2022. 9. 22. 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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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능이 더 좋아도 특정 파티조합이나 상황을 많이 타는 극단적인 세팅보다는 어느 상황에도 무난하게 좋은 세팅을 지향했습니다

* 필요시 [악세사리 획득처 공략] 참고

 

 

클래스 평가

 

성휘사는 버프 떡칠로 파티를 너무나 강하게 만들어준다. 획득 필요성 순위로는 원탑 개사기 클래스

(젤 중요한 핵심기술이 마스터아츠라서 나중엔 이거 배운 힐러들이 더 좋아지기도 한다)

 

클래스티어 [링크]: S (엔드컨텐츠에선 A)

 

장점

- 랜덤 버프를 빠르게 쌓고 파티에게 뿌려줄 수 있는데 방어와 공격 지원 양면으로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 클래스 획득 전후 파티 전체 성능이 가장 드라마틱하게 바뀌는 클래스 중 하나이다.

- 크로스임팩트 말고는 모두 비공격 아츠로 슬롯을 채우면 파워차지를 파티에 뿌려주는 세팅이 가능하다. 이는 케베스 힐러들이 성휘사의 마스터아츠를 배워가도 성휘사에게 남아있는 큰 장점이다. 크로스 임팩트가 빗나가거나 체인어택 오더를 선택하지 않는 한 파워차지가 꺼질 일이 없다

 

단점

- 힐량이 낮다. 다만 딜러 세팅을 최적화하고 파티가 콤보아츠를 자주 먹일 수 있으면 큰 문제가 아니게 된다.

- 케베스 힐러들이 성휘사의 마스터아츠를 배워가면 앞서 설명한 파워차지 뿌리기 말고는 성휘사의 상대적인 장점이 없어진다. 반대로 느린 아츠 모션 시간, 별로인 자기 필드아츠가 아쉬워진다.

 

 

아츠 세팅

* 필드/스탠스/버프아츠는 융합해서 사용시 지속시간 2배가 된다

* 아츠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 하모니 힐: 필드아츠이니 탤런트채우기 위해 무조건 채용. 매초 회복력의 50%만큼 힐. 힐아츠 회복량증가 옵션의 효과를 받는다

쿨 4/4/3//3/3히트

범위 소/소/중///중/대

 

# 오리올: 무작위버프 1개 부여. 쿨 짧은게 매우 좋다.

쿨 5/5/4///3/3히트

 

# 레조넌스 플래그: 자신의 버프를 파티 모두에게 부여하는 사기아츠

쿨 7/7/6///4/4히트

 

# 안쓰는 아츠: 공격시 힐아츠, 공격아츠가 있으나 파티 전체 버프 효과가 너무나 좋기 때문에 들어갈 자리가 없다

마스터아츠 란에서 설명할 예정인데 공격아츠가 들어가면 안되기도 하다

 

# 탤런트아츠

- 파티 전원에게 무작위버프 2개 부여, 컨셉에 잘 맞는다. 탤런트게이지 6칸 필요

 

* AI의 아츠사용 우선순위

- 하모니 힐은 디펜더 체력 99% 이하 혹은 주변아군 체력 75% 이하일때 우선도 60에 100% 확률로 사용

- 오리올은 필요조건 없이 언제나 우선도 10에 100% 확률로 사용

- 레조넌스플래그는 자신의 버프 2개 이상일때 우선도 40에 100% 확률로 사용, 자신의 버프 1개일때 25% 확률로 사용

- 탤런트아츠는 필요조건 없이 언제나 우선도 51에 100% 확률로 사용

 

=> 종합하면 무작위 버프를 마구 쌓아서 파티를 매우 강하게 해주는 구성

 

 

스킬 개요

*스킬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 버프 지속시간 증가 30~50%: 성휘사는 버프뿌리는 클래스이니 시너지가 아주 좋음

 

# 필드아츠 2개 세팅 가능: 탤런트게이지 빨리 채우니 매우 좋다

 

# 아츠 사용시마다 주위 아군 회복 (회복력의 30~50%): 부족한 힐량을 보충

 

# 버프 받을때마다 자신 회복 3~5%: 생존력에 도움이 된다

 

=> 종합하면 버프난사 시너지도 늘려주며 약점인 회복/생존도 보조해주는 좋은 스킬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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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장 시점에서의 세팅

 

* 버프 / 스탠스 / 필드아츠는 융합해서 사용시 지속시간 2배 

 

아츠 (기본세팅)

어드밴스드쿨다운 - 하모니필드

가드스탠스 or 섀도아이 - 오리올

크로스임팩트 - 레조넌스플래그

아츠 (파워차지 포기하고 콤보보충)

어드밴스드쿨다운 - 하모니필드

멀티블래스트 or 덜 중요한 콤보아츠 - 오리올

더 중요한 콤보아츠 - 레조넌스플래그

아츠 (파워차지 스스로 못걸지만 완전보존)

어드밴스드쿨다운 - 하모니필드

섀도아이 - 오리올

가드스탠스 - 레조넌스플래그

마스터스킬: 강화연장의계, 치유라이선스, 수호자의긍지, 자리남으면 생존본능

: 버프효과, 구조속도, 구조HP

악세: 헌신의목걸이, [질풍의팔찌 or 다운/라이징시간증가 or 프래터니티배지 or 플레이트벨트 or 회복력 중 선택]

 

# 해설

- 플래시펜서의 마스터아츠 크로스임팩트 명중시 부여되는 파워차지버프는 다음 아츠의 데미지를 쌩으로 1.5배 곱해주는 강력한 성능이다. 융합아츠라면 두 아츠의 합계데미지 모두 증가한다. 

- 이를 성휘사가 스스로 걸고 파티에 뿌려줄수있는게 매우 강력한 장점이 된다. 아츠 기본세팅처럼 크로스임팩트 외에 공격아츠를 모두 빼버리면 성휘사는 항상 파워차지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예외: 크로스임팩트가 빗나갔을때, 체인어택도중 자신의 오더를 완료해서 체인필살기를 사용했을때)

- 크로스임팩트마저 빼버리면 체인어택 필살기나 죽었을때 외에는 파워차지를 영구히 보존할수 있는 세팅이 가능하다. 다만 그러면 다른 캐릭터가 파워차지를 성휘사에게 걸어줘야한다 (다른 성휘사 or 노아 우로보로스 or 소울해커)

- 체인어택에서 파워차지를 날려버렸을땐 레조넌스플래그와 파워차지아츠를 짝짓는게 아무런 턴 손실 없이 즉시 보충할수 있다. 이러면 오리올을 융합으로 사용하는 빈도가 적어지긴 하지만 어차피 강화연장의계와 본인스킬로 버프시간증가를 어느정도 채워놨기 때문에 큰 차이는 아니다

- AI는 아츠를 사용하려할때 짝지은아츠가 쿨차있으면 무조건 융합해서 사용하려고 한다. 탤런트게이지 빨리 채우는게 중요하니, 쿨 짧고 사용빈도 높은 하모니필드와 워메딕의 방어업필드아츠인 어드밴스드쿨다운을 같이 묶어두었다

- 반대로 콤보아츠는 제대로 아껴둬야하니 사용빈도가 낮은 아츠랑 짝지어야한다. 아쉽게도 성휘사 아츠들은 다 우선도가 높은 편인데, 그나마 쿨이 긴 레조넌스플래그랑 짝짓는게 낫다

- 헤비가드의 가드스탠스는 받는데미지를 줄여주는 스탠스이다. 다른 데미지감소 옵션들과 그 수치가 합산되며 그럴수록 점점 효율이 높아진다 (방어업 버프와 필드, 악세 플레이트벨트, 마스터스킬 생존본능)

- 소드파이터의 섀도아이는 공격업버프 효과가 별로 좋진 않지만 파워차지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공격아츠가 아닌 마스터아츠를 찾다보면 선택지가 이것 말곤 별로 없기 때문에 선택

- 전략가의 마스터스킬 강화연장의계는 버프시간을 늘려준다. 사실 오리올을 융합해서 쓰기만 하면 융합시보너스로 최대지속시간에 도달하지만, AI가 항상 융합해서 쓰지 않을때도 있고, 무엇보다도 탤런트아츠는 융합보너스가 없으니 이를 위해 채용했다. 버프시간 증가치는 2배가 상한선이니 굳이 버프시간젬까지 끼워주진 않았다

- 가디언커맨더의 마스터스킬 수호자의긍지는 디펜더이외 캐릭이 어그로가 끌렸을때 리캐스트속도를 상승시켜준다. 이 시기 딜러들이 너무 강력해서 어그로를 뺏어가는 일이 많으니 효과볼 상황이 자주 있을 것

- 론엑자일의 생존본능은 HP30%이하시 받는데미지를 감소시켜준다. 위에서 언급했듯 다른 데미지감소 옵션과 수치가 합산되면서 점점 효율이 늘어난다

- 파티원이 죽는 일이 자주 있기 때문에 구조속도젬, 구조HP젬, 헌신의목걸이 (구조시 리캐스트회복)의 효율은 여전히 높다

- 악세사리 질풍의팔찌는 전투시작시 마스터아츠쿨을 채워준다. 파워차지 뿌리기나 콤보아츠를 바로 사용할수 있게 해준다

- 본격적으로 스매시딜러가 활약하는 시기이다. 스매시를 빨리 먹이기 위해서, 그리고 어그로를 벗어날수 없는 딜러가 생존하기 위해서도 콤보아츠를 자주 쓰는 것이 중요해진다. 또한 스매시데미지는 남은 다운+라이징 시간에 비례하여 증가하니 다운/라이징시간 증가악세의 중요성이 올라간다

- 악세 프래터니티배지는 수호자의긍지와 같은 효과

- 플레이트벨트는 받는데미지를 감소시키는 악세. 위에서 언급했듯 다른 데미지감소 옵션과 수치가 합산되면서 점점 효율이 늘어난다. 주는데미지 감소 페널티는 성휘사에겐 의미가 없다

 

 

 

 

6~7장 시점에서의 세팅

 

* 연주가의 탤런트아츠 빛나는선율 배우면 채용하자

 

아츠 (기본세팅)

어드밴스드쿨다운 - 하모니필드

크로스임팩트 - 오리올

가드스탠스 or 섀도아이 - 레조넌스플래그

아츠 (파워차지 포기하고 콤보보충)

어드밴스드쿨다운 - 하모니필드

멀티블래스트 or 덜 중요한 콤보아츠 - 오리올

더 중요한 콤보아츠 - 레조넌스플래그

아츠 (파워차지 스스로 못걸지만 완전보존)

어드밴스드쿨다운 - 하모니필드

섀도아이 - 오리올

가드스탠스 - 레조넌스플래그

마스터스킬: 언제든지할수있어, [파티전체효과 스킬 (극광의칼날, 신속의선율) or 수호자의긍지 or 치유라이선스 or 강화연장의계 중 선택]

* 마스터스킬 슬롯이 부족하다 느껴지면 강화연장의계를 제외하고 버프시간젬을 넣자

: 버프효과, 구조속도, 버프시간 or 구조HP (강화연장의계 선택시 필요없음)

악세: 헌신의목걸이, [프래터니티배지 or 다운/라이징시간증가 or 실드벨트 or 회복력 중 선택]

 

# 해설

- 연주가의 탤런트아츠 빛나는선율은 모든파티원 모든아츠 리캐스트 회복 + 버프타이머 20초 정지시켜주는 게임 최고의 사기아츠

- 따라서 전투시작시 탤런트게이지를 채워주는 플래시펜서 마스터스킬 언제든지할수있어 있으면 큰 도움이 된다

- 파티전체효과 스킬인 주얼마이스터 극광의칼날 (크리율 크리데미지), 연주가 신속의선율 (명중률 회피율)은 파티에 한명은 가지고 있는게 좋다. 본인 성능이 가장 의미없는 콤보셔틀이 가지고 있는게 제일 좋고, 그 다음이 힐러

- 마스터스킬슬롯이 부족하게 느껴지면 강화연장의계를 빼고 대신 버프시간젬을 채용하자. 구조HP젬은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다

- 실드벨트는 플레이트벨트의 상위악세

 

엔드컨텐츠 최종세팅

* 참고자료: [엔드컨텐츠 전투공략]

 

성휘사 개요

 

성휘사의 아츠와 스킬 구성은 전반적으로 힐링과 유틸에 좋다. AI조작 버퍼/레조넌스플래그 빌드는 같은 전략을 쓰는 다른 클래스에 비해 다소 부족한 편이며, 성휘사는 파워차지를 영구히 보존할수 있지만 힐링은 낮아진다

 

# 아츠

- 레조넌스플래그: 유틸능력이 매우 좋다. 버프를 공유하는 효과는 매우 다양한 전략을 가능하게 만들어준다

- 오리올: 적당한 유틸능력. 결국에 버프는 랜덤성이 있기 때문에, 좋은 버프들을 딱딱 골라서 쓸 수 있는 소울해커에 비해서 하위호환이다. 몇몇 생존관련 버프들은 소울해커의 버프보다 좋긴 하다

- 하모니 힐: 별로 좋지 않은 필드. 회복을 해주지만 성휘사의 회복력스탯 자체가 낮아서 실제 회복량은 적은 편이다

- 일루미네이트: 버프수에 따른 데미지상승 수치가 높아질수 있지만 성휘사의 스탯과 스킬은 딜링에 좋지 않다

- 이모셔널 차지: 일루미네이트와 마찬가지

 

# 스킬

- 아츠 사용시마다 주변 회복: 회복량이 나쁘다. AI는 아츠를 직접조작할때만큼 자주 쓰지 않기 떄문

- 버프시간 증가: 매우 좋은 스킬. 강화연장의계나 버프시간젬과 똑같은 효과이기 때문에 마스터스킬슬롯이나 젬슬롯 하나를 절약하는 효과

- 필드아츠 2개 세팅가능: 매우 좋은 스킬. 모든 힐러가 이걸 쓰기 때문에 마스터스킬슬롯 하나를 절약하는 효과

- 버프 받을때마다 자신 회복: 거의 쓸모가 없다. 생존전략은 보통 받는데미지감소 옵션을 중첩함으로써 얻기 때문에 셀프힐링은 그닥 중요하지 않다

 

AI 힐러세팅

힐 ★★☆☆☆ 유틸 ★★★★☆

 

# 마스터스킬: <선택지>

# : 버프효과, 구조속도, <선택지>

# 악세: 솔리스링, 실드벨트, <선택지>

# 아츠

어드밴스드쿨다운 - 레조넌스플래그

섀도아이 - 오리올

<선택지> - 하모니힐

빛나는 선율

# 선택지

- 마스터스킬: 파티전체효과 스킬 (극광의칼날, 풍양의대해, 신속의선율), 언제든지할수있어, 수호자의긍지, 강화연장의계

- 젬: 버프시간, 구조HP

- 악세: 프래터니티 배지, 헌신의목걸이, 질풍의팔찌

- 아츠: 크로스임팩트(스스로 파워차지 걸기), 솔리드스탠스(버퍼소울해커가 걸어준 파워차지 영구보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버프시간증가 스킬 덕에 버프시간젬과 강화연장의계 중 하나만 선택하면 된다. 보통 마스터스킬에 더 좋은 선택지가 많기 때문에 버프시간젬이 일반적으로 더 추천된다

 

엔드컨텐츠까지 왔으면 아츠쿨이 굉장히 빨리차므로, 이러면 우선도 높은 레조넌스플래그를 AI가 가장 자주 사용하기 된다. 따라서 필드아츠 사용빈도를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어드밴스드쿨다운을 레조넌스플래그에 짝짓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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