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능이 더 좋아도 특정 파티조합이나 상황을 많이 타는 극단적인 세팅보다는 어느 상황에도 무난하게 좋은 세팅을 지향했습니다
* 필요시 [악세사리 획득처 공략] 참고
클래스 평가
한줄평: 헤비가드는 초중반 가장 튼튼하지만 어그로잡기 어려워 서브탱에 적절한 가드탱커이며 중후반엔 탱커라는 역할군 자체가 실직상태
클래스티어 [링크]: 40레벨 이전 B- 이후 B, 스매시딜탱으로는 A- 엔드컨텐츠 B
장점
- 높은 HP를 필두로 생존력이 좋다
- 자신의 다운아츠를 가지고 있으며, 짝지을 마스터아츠자리를 비워두면 AI가 낭비할일이 없다
- 어그로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조건만 갖춰진다면, 모션 시간 긴 배리어블터릿에 회피아츠를 융합해서 좋은 생존기로 쓸 수 있다. 중후반에 헤비가드를 스매시 딜탱처럼 쓰거나, 혹은 딜러에게 어그로획득량 제로 세팅을 해주면 된다. 단 딜러가 그냥 어그로 먹으면서 전투 빨리 끝내는게 더 좋은 전략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단점
- 초중반 어그로를 잡는 능력이 다소 부족하지만, 딜세팅하면 꽤나 나아진다
- 손재주 스탯이 낮다 (명중률)
- 중후반부터는 탱커라는 역할군 자체가 실직한다. 어그로를 잡을 수도 없고, 차라리 안잡는게 낫다
- 스매시 딜탱으로 쓸 때에는 딜량이 다른 클래스에 비해 낮은 편이다. 그래도 여전히 매우 높은 데미지이긴 하다
스탯 개요
탱커들 기준으로
# HP 최상, 가드율은 보통이고 속도는 낮음
# 물방 높고 마방이 낮다
# 공격력이 높은 편이며 크리율 낮다
(딜러 기준으로는 공격력 낮고 크리율 최하)
스킬 설명
* 스킬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 HP30% 이하시 가드율 상승 30~50%: 생존력에 도움. 기본 HP 높다는 것과 잘 어울린다
# 물리방어 원래의 10~20% 상승: 겜 후반부 아니면 수치가 낮아 큰 도움이 안된다
# 매초 어그로 상승(10/12/15/25/30): 극초반 이후 수치가 쓰레기. 다수 적 상대 전투 초기에 잠깐 어그로 가져오는 용도
# 범위 내 아군의 피격데미지 감소 20~30%: 좋은 보호 효과
=> 정리하자면 버티는 능력은 좋다
아츠 개요
* 융합해서 사용시 많은 아츠가 데미지 1.5배 (예외 언급) 버프 / 스탠스 / 필드아츠는 지속시간 2배
* 아츠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 크래시 아웃: 짧은 쿨, 어그로 추가 상승. 융합해서 사용시 어그로 1.5배
(데미지 200/230/260///300/340% 쿨 20/18.6/17.3///16/14.6초 어그로증가 50/50/70///70/100%)
# 어퍼 슬래시: 높은 딜, 어그로 추가 상승. 융합해서 사용시 어그로 1.5배
(데미지 300/330/360///400/440% 쿨 24/22.5/21///19.3/17.5초 어그로증가 50/50/70///70/100%)
# 헤비 차지: 다운아츠. 콤보 성공시 어그로 더 얻는듯? 융합해서 사용시 데미지 1.5배
(데미지 200/230/260///300/340% 쿨 30/28.3/26.6///24.6/22.6초)
# 배리어블 터릿: 사용중 가드확률 높지만 쿨과 모션이 느려 어그로 잡기에는 좋지 않다. 다만 회피기술과 융합하면 긴 모션시간 동안 모든 공격 회피하니 생존엔 큰 도움이 된다. 어그로를 이미 잘 잡고 있을 때 혹은 다운아츠가 필요 없을 때 사용하자
(데미지 200/230/260///300/340% 쿨 30/28.3/26.6///24.6/22.6초)
# 가드 스탠스: 받는데미지가 감소하지만 주는데미지 감소 페널티 때문에 초반 어그로 잡기에 좋지 않다. 게임 후반에는 주는데미지 증가 수치를 많이 쌓을 수 있어서 페널티의 효과가 희석되며, 받는데미지 감소치도 쌓아올릴수 있는데 이건 높을수록 효과가 더욱 늘어나니 그 때에는 써볼만하다
(받는뎀감율 25% 주는데미지증가치 -25% 쿨 50/47/44///40/36초. 받는뎀감율은 필드/버프/악세 등으로 얻는 다른 뎀감율과 합산되어 효과가 갈수록 높아지고, 주는데미지 증가 페널티는 스킬/악세/필드/버프 등으로 얻는 다른 데미지증가 옵션과 합산되어 효과가 상쇄/희석될 수 있다)
# 탤런트아츠는 심플하게 도발. 필요 탤런트게이지 4칸
=> 정리하자면 적당한 공격아츠들 + 어그로 추가 상승의 구성이 무난하다
- 그럼에도 딜러에 비해선 딜이 많이 딸리고 아츠 모션도 느리기 때문에 어그로는 잘 못잡는 편
2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와이드슬래시 - 배리어블터릿
(미개방) - 크래시아웃
(미개방) - 헤비차지
* 와이드슬래시 없으면 역랑이나 자이언트스윙을 가져와 크래시아웃이랑 짝짓자
마스터스킬: 공격의재능 (공격의재능 안배웠고, 마스터아츠로 역랑 쓰고있다면 에테르의재능)
젬: 아츠어그로 상승
악세: HP상승
# 해설
- 질풍술사의 와이드슬래시는 회피아츠이므로 모션이 긴 배리어블터릿과 융합했을때 긴 시간동안 회피가 가능
- 파괴자의 공격의재능은 물리아츠데미지를 증가시켜주는 스킬. 딜로 인한 어그로가 중요한 탱커에게 필수
3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선택지] - 크래시아웃
[선택지] - 어퍼슬래시
(미개방) - 헤비차지
* 아츠 선택지 우선순위: 트라이슬래시 > 글로서클 > 역랑 (크래시아웃 전용) > 와이드슬래시 or 자이언트스윙
마스터스킬: 진기공, 공격의재능, (자리남아있고 역랑 사용중이라면 에테르의재능)
젬: 아츠어그로상승, [공격력 or 손재주]
악세: 낮은HP시가드율상승, [공격력 or 손재주]
# 해설
- AI는 아츠를 사용하려고 할때 짝지은 반대편아츠가 쿨 차있으면 무조건 융합해서 쓰려고 한다. 이 때문에 콤보아츠에 다른아츠를 짝지으면 낭비되는 일이 자주 있으므로, 콤보아츠인 헤비차지는 짝짓지말고 그대로 두는 것이 좋다
- 노포닉브레이브의 트라이슬래시는 위치관계없이 브레이크를 걸 수 있는 중요한 아츠. 콤보를 자주먹일 수 있으면 어그로를 잘 가져올 필요성, 생존을 잘해야할 필요성이 적어지니 이게 가장 우선이다
- 질풍술사의 글로서클은 타겟록 디버프를 걸어줘서 적의 어그로를 강제로 자신에게 집중시킨다. 디버프라서 확률이지만 하드난이도 아닌 이상 초반부에는 쓸만하다.
* 타겟록 디버프 정보: 기본확률 100%, 기본 지속시간 10초 (글로서클 융합사용시 지속시간 2배 보너스가 있지만, 타겟록 디버프의 최대 지속시간이 15초로 막혀있다)
- 전술가의 역랑은 이정도로 쿨짧은 아그누스 딜링아츠가 유일하기 때문에 채용. 같이 쿨짧은 크래시아웃과 짝지어서 융합아츠를 자주 쓸수있도록 하자
- 질풍술사의 와이드슬래시와 파괴자의 자이언트스윙은 스펙이 큰 차이는 안나는데 와이드슬래시에 회피가 달려있으니 좀더 좋을수도
- 마술사의 마스터스킬 진기공은 적의 물방을 마이너스로까지 깎아줄 수 있기 때문에 실제 딜상승량이 가장 높은 마스터스킬이다. 어그로에 가장 중요한 건 딜량이니 물리딜러는 물론 탱커에게도 필수
* 딜량의 절반만큼의 숫자가 그대로 어그로수치로 환원된다
- 마찬가지로 물리아츠딜을 증가시켜주는 공격의재능 (+ 역랑 사용중이라면 에테르아츠딜을 증가시켜주는 에테르의재능) 역시 넣는다
- 아츠를 사용할때에는 딜량 말고도 아츠를 사용했다는 것 자체로 인해서도 2000 가까운 어그로가 발생한다. 딜이 부족한 초반에는 이 기본어그로도 중요한데 (이래서 아츠 자주쓰는 질풍술사가 어그로 잘잡음) 아츠어그로 증가젬은 이걸 포함해 아츠사용과 관련된 모든 어그로를 늘려주니 좋다
- 헤비가드는 버티는것보다는 어그로를 잡느냐마느냐가 문제이니 두번째 젬에는 공격력젬을 선택. HP젬과 가드젬은 초반에 효율이 떨어지기도 한다.
4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선택지] - 크래시아웃
[선택지] - 어퍼슬래시
(일부러 비워둠) - 헤비차지
* 아츠 선택지 우선순위: 트라이슬래시 > 글로서클 > 역랑 (크래시아웃 전용) > 에어리얼슬래시 > 와이드슬래시
마스터스킬: 진기공, 공격의재능, 수호자의긍지 (자리남으면 생존본능 or 역랑채용시 에테르의재능)
젬: 아츠어그로증가, 캔슬데미지, [공격력 or 가드율 or 손재주]
악세: 공격력, [낮은HP시가드율상승 or 다운시간증가 or 손재주]
# 해설
- 아츠는 3장과 달라진것 거의 없으나, 공격력 높고 회피 되는 에어리얼 슬래시가 선택지에 추가됐다
- 가디언커맨더의 마스터스킬 수호자의긍지는 디펜더 이외의캐릭이 어그로가 끌렸을때 리캐스트속도가 증가하는 효과로 어그로 유지하기에 도움이 된다
- 론엑자일의 생존본능은 체력 30% 이하시 받는데미지가 감소. 워메딕의 방어업필드랑 수치가 중첩될수 있어 좋다. 그러나 헤비가드는 버티는것보다는 어그로를 잡느냐 못잡느냐가 항상 문제이니 우선도는 떨어진다
- 4장 들어가서 론엑자일을 활용하다보면 라이징콤보를 자주 걸게 된다. 적을 더 빨리 잡을 순 있지만 어그로관리가 어려워질수 있으니 콤보의 중요성이 더욱 증가해 다운시간증가 악세가 차라리 나을 수 있다
5~7장 일반 탱커 세팅
아츠
[선택지] - 크래시아웃
[선택지] - 어퍼슬래시
(일부러 비워둠) - 헤비차지
탤런트아츠: 파괴자 프레셔드롭, 론엑자일 앵화난무
* 아츠선택지 우선순위: 대륜화 > 트라이슬래시 > 글로서클 > 역랑 (크래시아웃 전용) > 에어리얼슬래시, 자칼클로 > 와이드슬래시
마스터스킬: 수호자의긍지, 파티전체효과 스킬 (극광의칼날, 신속의선율), 자리남으면 진기공, 공격의재능, 이것이 전술이다 or 생존본능
젬: 아츠어그로증가, 캔슬데미지, [공격력 or 가드율 or 손재주]
악세: [공격력 or 손재주], 다운시간증가, 프래터니티배지 (자리남으면 낮은HP일때가드율상승)
# 해설
- 연주가의 마스터아츠 대륜화는 리캐스트업 필드
- 로스트뱅가드의 이것이전술이다는 TP를 올려주는 마스터스킬
- 5장부터는 딜러가 너무 강해지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탱커가 실직하고 콤보셔틀러로써만 쓰이는 시기. 파티에 도움이라도 되기 위해 파티전체효과를 가진 주얼마이스터의 극광의 칼날 (크리율 크리데미지 증가), 연주가의 신속의선율 (명중 회피 증가) 배웠으면 본인 성능이 가장 의미없는 포지션인 콤보셔틀러에게 끼워주는게 좋다
- 같은 맥락으로 딜러의 생존과 빠른 사냥을 위해 콤보는 더욱 중요해지기 때문에 악세도 다운시간증가와 프래터니티 배지 (수호자의긍지와 동일한 효과) 우선순위가 높아졌다
- 이시기에 얻을수 있는 가드율악세의 수치가 충분히 높고 캐릭터의 가드율도 높기 때문에 이제 HP악세보다 우위. 그러나 콤보 관련 악세와 공격력악세가 더 우선이다
- 각성버프뿌리기 세팅시 버프시간을 올려주는 전략가의 강화연장의계, 그리고 버프시간젬이 좋다. 그러나 연주가의 탤런트아츠인 빛나는선율 (버프타이머 정지) 사용자가 파티에 있으면 각성버프를 오래 유지할수 있으니 필요없어지고 대신 버프효과젬이 낫다. 아쉽게도 버프효과젬은 첫번째옵션 (일반데미지증가)에만 적용되고 두세번째 옵션 (리캐스트업, 받는데미지감소) 엔 적용이 안된다
5~7장 일반 탱커 + 각성뿌리기 세팅
아츠
레조넌스플래그 - 크래시아웃
글로서클 - 어퍼슬래시
(일부러 비워둠) - 헤비차지
탤런트아츠: 이지스필드
마스터스킬: 수호자의긍지, 강화연장의계, 파티전체효과 스킬 (극광의칼날, 신속의선율), 자리남으면 진기공, 공격의재능, 이것이 전술이다 or 생존본능
젬: 아츠어그로증가, 캔슬데미지, 버프시간
악세: [공격력 or 손재주], 다운시간증가, 프래터니티배지 (자리남으면 낮은HP시가드율상승)
* 각성버프 뿌리기에 대하여
- 가디언커맨더의 탤런트아츠인 이지스필드를 켜고 적 공격을 받아내면 각성 버프를 얻을 수 있다
- 효과는 일반 데미지증가 +75% 리캐스트속도 +50% 받는데미지감소 +25%
- 각성버프얻고난 뒤 레조넌스플래그로 파티 전체에 뿌려준다
- 파티에 누군가 연주가의 탤런트아츠 (버프타이머정지 효과) 갖춰서 각성버프 시간을 늘리면 더욱 좋다.
# 해설
- 각성버프뿌리기 세팅시 버프시간을 올려주는 전략가의 강화연장의계, 그리고 버프시간젬이 좋다.
5~7장 스매시 딜탱 세팅
* 스매시는 딜러가 사용하는게 훨씬 딜이 잘나온다. 대신 탱커가 스매시를 잡으면 전투시간은 더 오래걸리나 안정적이다
AI한테 맞기고 딜러를 따로두는것보단 그냥 직접조작 딜탱처럼 플레이하는걸 추천
아츠
마이티비트 - 어퍼슬래시
에어리얼슬래시 - 베리어블터릿
자칼클로 (없으면 와이드슬래시) - 헤비차지 or 가드스탠스
탤런트아츠: 세이버스트라이크
* 어퍼슬래시와 헤비차지 자리 바꾸면 한방딜 더 좋아지고 쿨타임은 더 늘어남
마스터스킬: 진기공, 공격의재능->천지멸살, [급소찌르기 or 생존본능]
젬: 캔슬데미지, 크리데미지, [공격력 or 가드율]
악세: 공격력, [루나이링스 (없으면 레더밴디지) -> 파이버밴디지], [크리율 or 낮은HP일때가드율상승]
파티원
- 충분한 콤보아츠 갖추는게 중요하다. 콤보요원에겐 다운/라이징시간 증가악세도 챙겨주자
브레이크: 브레이크 마스터아츠 1~2개 및 브레이크브로치 악세 세팅한 냠냠스미스 or 공격기사 중 1명
다운: 헤비가드 or 가디언커맨더 or 무술가 (히어로도 포함) 중 1~2명. 다운아츠는 다른 아츠랑 짝짓지 말아야함 (무술가 천인비상 - 홍련창파 조합은 괜찮음)
라이징: 론엑자일 (히어로 포함) or 플래시백 세팅한 파괴자 or 천인비상-홍련창파 세팅한 무술가 중 1~2명. 론엑자일 천인비상은 다른 아츠랑 짝짓지 말아야 함
- 파워차지 뿌려주는 세팅의 성휘사 추천. 크로스임팩트 넣고 나머지 아츠 5자리는 모두 버프/필드/스탠스아츠로만 채우면 된다
- 크리율이 낮은 클래스이니 dlc 주얼마이스터 클래스의 극광의칼날 (파티전체 크리율 크리데미지 증가) 마스터스킬을 파티원 중 누구 하나가 가지고 있는걸 추천
플레이 방식
- 성휘사에게 파워차지 받으면 낭비하지 않기 위해 아츠사용 자제하다가 스매시 융합아츠로만 딜한다
- 파워차지 안받은 상태에서는 짝지은아츠쿨 기다릴 필요 없이 그냥 마이티비트 단독으로 스매시해도 괜찮다
- 단 위험할때 생존을 위한 회피아츠 or 배리어블터릿은 사용하자
* 스매시 충격데미지는 융합아츠 전체 데미지에다가 150% + [다운라이징 남은시간(초) x 90%]의 배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스매시를 빨리 먹일수록 10배에 가까운 엄청난 데미지가 나온다. 노말난이도 기준 다운과 라이징의 기본시간이 각각 5초, 하드난이도는 3.75초이며 악세사리를 통해 늘려줄 수 있다
# 세팅 해설
- 로스트뱅가드의 마이티비트가 스매시아츠이다. 스매시딜만 보면 융합보너스가 유일한 데미지1.5배인 헤비차지가 더 좋으나 쿨이 길다
- 어그로를 꽉 잡아줄테니 남은 마스터아츠는 생존을 위해 회피아츠만 넣었다. 특히 에어리얼슬래시 + 배리어블터릿 융합아츠로 긴 모션시간동안 확정회피가 가능하다
- 스매시로 어그로를 잡기가 쉬울테니 생존에 더 신경쓰고싶다면 가드율 젬, 가드율 악세나 론엑자일의 생존본능 (HP30%이하시 받는데미지감소) 선택 가능
- 무술가의 마스터스킬 천지멸살은 다운 or 라이징상태 적에게 데미지가 무려 150% 증가하는 스매시딜러 필수스킬
- 스매시 충격데미지엔 각종 어그로증가/감소 옵션 적용이 안되니 아츠어그로증가젬을 빼고 차라리 공격력젬을 넣었다
- 악세사리 루나이링스는 융합아츠시 데미지증가 100%, 레더밴디지는 라이징상태 적에게 데미지가 85%증가하는 효과. 상위악세인 파이버밴디지는 110%이다
5~7장 스매시 딜탱 + 각성뿌리기 세팅
아츠
마이티비트 - 어퍼슬래시
에어리얼슬래시 - 베리어블터릿
레조넌스플래그 - 헤비차지 or 가드스탠스
탤런트아츠: 이지스필드
* 어퍼슬래시와 헤비차지 자리 바꾸면 한방딜 더 좋아지고 쿨타임은 더 늘어남
마스터스킬: 진기공, 공격의재능->천지멸살, 강화연장의계
젬: 캔슬데미지, 크리데미지, 버프시간
악세: 공격력, [루나이링스 (없으면 레더밴디지) -> 파이버밴디지], [크리율 or 낮은HP일때가드율상승]
# 플레이방식
- 위 스매시 딜탱 세팅 참고
- 기회되면 이지스필드 사용해서 각성버프를 얻은 뒤 레조넌스플래그로 파티에 뿌려주자
* 각성버프 뿌리기에 대하여
- 가디언커맨더의 탤런트아츠인 이지스필드를 켜고 적 공격을 받아내면 각성 버프를 얻을 수 있다
- 효과는 일반 데미지증가 +75% 리캐스트속도 +50% 받는데미지감소 +25% 기본 지속시간 20초
- 각성버프얻고난 뒤 레조넌스플래그로 파티 전체에 뿌려준다
- 파티에 누군가 연주가의 탤런트아츠 (버프타이머정지 효과) 갖춰서 각성버프 시간을 늘리면 더욱 좋다.
# 세팅 해설
- 각성버프뿌리기 세팅시 버프시간을 올려주는 전략가의 강화연장의계, 그리고 버프시간젬이 좋다.
5~7장 단단한 탱커 세팅 (딜러한테 제로어그로 세팅 필수)
* 어그로잡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딜러가 어그로획득량 감소 100% 가까이 챙겨줘야 가능한 세팅
(소드파이터의 마스터스킬 기척숨기기, 아츠어그로 감소젬, 환상궁사의 마스터아츠 나이트헌트 셋 중 2개 챙겨야함. 스매시데미지는 어그로획득량 감소 옵션 적용 안받으니 쓰면 안됨)
아츠
[선택지] - 크래시아웃
[선택지] - 배리어블터릿
(일부러 비워둠) - 헤비차지
탤런트아츠: 질풍술사 제미니스트라이크 > 론엑자일 앵화난무
* 아츠선택지
- 크래시아웃에는 대륜화 > 에어리얼슬래시 or 자칼클로 > 자이언트스윙.
- 배리어블터릿에는 에어리얼슬래시 or 자칼클로 > 와이드슬래시
마스터스킬: 진기공, 생존본능, 방어의천재
젬: 아츠어그로증가, 가드율, 캔슬데미지
악세: [공격력 or 손재주], 낮은HP일때가드율상승, 플레이트벨트 (실드벨트는 X)
# 해설
- 딜러의 제로어그로감소 세팅을 믿고 생존과 유틸에 신경을 쓴 세팅
- 연주가의 대륜화는 리캐스트업필드
- 론엑자일의 생존본능은 HP30% 이하시 받는데미지 감소
- 가디언커맨더의 방어의천재는 가드시의 데미지감소율 증가
- 악세사리 플레이트벨트는 주는데미지를 줄이며 받는데미지도 감소시켜줌. 상위악세인 실드벨트는 주는데미지를 너무 줄이기 때문에 플레이트벨트만으로 만족하자
- 혹시 어그로를 너무 못잡는다면 플레이트벨트 대신 융합아츠데미지 증가악세인 플래티넘큐브를 넣자. 상위악세인 루나이링스는 딜러에게 양보
- 각성버프뿌리기 세팅시 버프시간을 올려주는 전략가의 강화연장의계, 그리고 버프시간젬이 좋다. 그러나 연주가의 탤런트아츠인 빛나는선율 (버프타이머 정지) 사용자가 파티에 있으면 각성버프를 오래 유지할수 있으니 필요없어지고 대신 버프효과젬이 낫다. 아쉽게도 버프효과젬은 첫번째옵션 (일반데미지증가)에만 적용되고 두세번째 옵션 (리캐스트업, 받는데미지감소) 엔 적용이 안된다
5~7장 단단한 탱커 + 각성뿌리기 세팅
* 어그로잡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딜러가 어그로획득량 감소 100% 가까이 챙겨줘야 가능한 세팅
(소드파이터의 마스터스킬 기척숨기기, 아츠어그로 감소젬, 환상궁사의 마스터아츠 나이트헌트 셋 중 2개 챙겨야함. 스매시데미지는 어그로획득량 감소 옵션 적용 안받으니 쓰면 안됨)
아츠
레조넌스플래그 - 크래시아웃
[선택지] - 배리어블터릿
(일부러 비워둠) - 헤비차지
탤런트아츠: 가디언커맨더의 이지스필드
* 아츠선택지: 에어리얼슬래시 or 자칼클로 > 와이드슬래시
마스터스킬: 진기공, 생존본능, 강화연장의계
젬: 아츠어그로증가, 버프시간, [캔슬데미지 or 가드율]
악세: [공격력 or 손재주], 낮은HP일떄가드율상승, 플레이트벨트 (실드벨트는 X) \
# 해설
- 각성버프뿌리기 세팅시 버프시간을 올려주는 전략가의 강화연장의계, 그리고 버프시간젬이 좋다. 그러나 연주가의 탤런트아츠인 빛나는선율 (버프타이머 정지) 사용자가 파티에 있으면 각성버프를 오래 유지할수 있으니 필요없어지고 대신 버프효과젬이 낫다. 아쉽게도 버프효과젬은 첫번째옵션 (일반데미지증가)에만 적용되고 두세번째 옵션 (리캐스트업, 받는데미지감소) 엔 적용이 안된다
엔드컨텐츠 최종세팅
* 참고: [엔드컨텐츠 전투 공략글]
헤비가드 개요
아츠 구성은 좋으나 데미지/어그로 관련 스킬이 하나도 없다. 아츠데미지가 괜찮아서 AI 탱커빌드를 돌릴순 있지만 딜러가 아츠어그로감소젬을 달아야만 한다. 직접조작시에는 스매시빌드가 딜러에 비해서는 딜이 많이 딸리지만 어그로는 챙길 수 있고 생존력은 매우 높다
# 아츠
- 헤비차지: 높은 데미지와 어그로. 다운을 먹일 수 있지만 쿨타임이 길다는게 단점. 융합보너스가 데미지증가이기 때문에 어퍼슬래시보다 융합스매시 쓰기에 더 좋다
- 크래시아웃: 적당한 데미지, 높은 어그로. 쿨도 낮아서 좋다
- 어퍼슬래시: 높은 데미지와 매우 높은 어그로. 쿨도 적당히 짧아서 괜찮다
- 배리어블터릿: 높은 데미지와 높은 어그로. 방어능력은 좋지만 긴 모션시간 때문에 dps나 어그로 손실은 심하다. 급소판별 스택을 빨리 쌓기에는 좋고 회피아츠랑 융합해서 긴 무적시간을 갖는다는 장점은 있다.
- 가드스탠스: 뎀감율중첩이 좋은 방어전략이기 때문에 가치는 있으나 주는뎀감소 페널티가 단점. 실드벨트보다는 페널티가 덜하다
# 스킬
- 물방 상승: 뎀감율 중첩 계산방식상 큰 의미가 없다
- 주위아군 뎀감: 효과를 받기만 하면 좋은데 그러기가 쉽지 않다
- 매초 어그로상승: 수치가 너무 낮다
- HP30% 이하시 가드율상승: HP범위도 좁고 뎀감율 중첩 계산방식덕에 큰 의미가 없다
AI조작 탱커 빌드
어그로 ★★☆☆☆ 생존 ★★★★☆
# 마스터스킬: 진기공, 분신연격, 천지멸살
# 젬: 캔슬뎀, 크리뎀, 아츠어그로증가
# 악세: 사투르니링, 서모헤드, 데미지증가(생물특효, 물방저하, 버프수에따른 데미지증가 등)
# 아츠
에어리얼슬래시 - 어퍼슬래시
재칼클로 - 크래시아웃
대륜화 - 헤비차지
앵화난무
이 빌드는 란츠에게만 쓰자(무기강화 때문) 되도록 각성버프를 활용하자. 데미지증가효과도 좋고 받는뎀감율 효과도 필요하기 때문
직접조작 탱커 및 스매시 빌드
어그로 ★★★★☆ 생존력 ★★★★☆
데미지 ★★☆☆☆ 안정성 ★★★☆☆
# 마스터스킬: 진기공, 분신연격, 급소판별
# 젬: 캔슬뎀, 크리뎀, <선택지>
# 악세: 사투르니링 외 <선택지>
# 아츠
마이티비트 - <선택지>
에어리얼슬래시 - 크래시아웃
재칼클로 - 배리어블터릿
세이버 스트라이크
# 선택지
- 젬: 아츠어그로증가, 공격력
- 악세: 서모헤드, 데미지증가(생물특효, 물방저하, 라이징적에게 뎀증, 버프수에따른 뎀증 등), 카오틱메모리
- 아츠: 헤비차지, 어퍼슬래시
아츠어그로증가는 일반 아츠에 의한 어그로는 증가시켜주지만 스매시에 의한 어그로에는 적용 안된다. 공격력젬이 스매시딜을 높여서 총 어그로량은 더 높을 수 있는데 전투 시작 직후의 어그로 가져오기는 더 어려워질 수 있다.
아츠 선택지에서 헤비차지는 융합보너스가 데미지 1.5배이기 때문에 딜은 좋은데, 어퍼슬래시는 쿨이 빠른게 장점.
급소판별 풀스택시 크리율 100% 달성을 위해 아래 2가지 조건 중 하나가 필요
- 제작악세 크리율 +23% 확보
- 서모헤드 착용하며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6% 확보
무기강화 때문에 이 빌드는 란츠가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각성버프가 데미지증가, 받는뎀감소, 리캐스트속도 모두를 위해 좋다.
전투시작 직후 배리어블터릿을 사용하고, 급소판별 스택을 더 쌓고 싶으면 재칼클로랑 융합해서 한번 더 써도 되는데 그 이후로는 쓰지말자. 모션시간이 길어서 그동안 회피한다는건 좋지만 dps랑 어그로획득량이 크게 떨어지고 스매시타이밍도 못잡을 수 있다. 이후 에어리얼슬래시(+크래시아웃), 재칼클로를 사용하다가 충분한 어그로를 획득했으면 회피를 위해 아꼈다가 쓰자. 적이 라이징되면 융합스매시를 사용하자. 융합스매시 쿨 돌기 전에 다시 라이징되면 세이버스트라이크를 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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