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능이 더 좋아도 특정 파티조합이나 상황을 많이 타는 극단적인 세팅보다는 어느 상황에도 무난하게 좋은 세팅을 지향했습니다
* 필요시 [악세사리 획득처 공략] 참고
클래스 평가
한줄평: 워메딕은 디버프거는 강적 상대로 좋은 힐러이며 성휘사와 연주가의 핵심기술을 배워오는 후반엔 1티어 유틸러
클래스티어 [링크]: 40렙 이전 A+ 이후 B+ 성휘사키우고 나면 S-
장점
* 게임 초중반에 모든 힐러는 구조 관련 젬/악세를 통해 파티의 전멸을 막는 능력이 아주 뛰어나다
-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은 힐량이 높은 편이다
- 디버프를 거는 적 상대로 좋은 스킬과 아츠 구성을 가지고 있다
- 구조HP 증가 스킬은 주로 초중반에, 방어업필드는 주로 중후반에 큰 도움이 된다
- 후반으로 가면 유틸 능력이 중요해지는데, 가장 핵심적인 아츠들을 성휘사와 연주가로부터 배워올 수 있어서 케베스 힐러들은 모두 탑티어가 된다
- 성휘사 아츠를 배운뒤, 다른 멤버로부터 받은 파워차지를 영원히 잃어버리지 않고 파티에게 뿌려줄 수 있는 세팅이 가능하다
단점
- 큐어불릿을 세팅했는데 활용할 수 없는 상황이 오면 힐량이 적어지며, AI 스크립트 문제로 큐어불릿과 짝지은 마스터아츠를 사용하지 않을 때가 있다. ZL 융합중시 지정해주면 그 확률을 줄일 수 있다.
스킬 개요
* 스킬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 힐아츠 회복량 증가 20~30%: 높은 힐량의 원천
(순수힐아츠, 리제네장판에는 적용되고 공격시 힐아츠나 리제네버프/카운터힐버프에는 적용 안됨)
# 구조시 대상 HP 추가회복 20~40%: 전투중 죽는 일이 자주 일어나서 파티 유지력에 좋은 스킬
# 디버프 해제시마다 회복력 증가 30~50% 최대 150%: 잡몹전엔 의미 없으나 디버프 거는 보스/유니크몹 상대할때가 어려운 전투인데 그 때 매우 좋다는게 장점. 죽으면 리셋된다
# 자신의 디버프시간 단축 30~50% : 평소엔 의미 없으나 일부 치명적인 디버프를 쓰는 전투 한정으로 좋다 (힐러봉쇄 디버프 거는 가디언커맨더 히어로퀘 보스 등)
# 정리하자면 힐러에게 가장 적절한 스킬이 갖추어져있고 (힐량증가, 구조옵션) 드물지만 치명적인 디버프 사용하는 적에겐 더더욱 좋다
아츠 개요
* 순수힐아츠는 융합해서 사용시 힐량 1.25배, 버프 / 스탠스 / 필드아츠는 융합해서 사용시 지속시간 2배
* 아츠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 어드밴스드 쿨다운: 방어업 효과. 필드아츠니 탤런트게이지 채우기위해 필수 채용. 정확한 효과는 뎀감율 15% 증가로 악세/버프/필드/스탠스 등으로 얻는 다른 뎀감율 옵션과 합산되어 효율이 점점 높아진다. 같은 필드도 여러개 중첩 가능
지속시간 10초. 쿨 16/15.3/14.6///14/13.3초
범위 소/소/중///중/대.
필드아츠 3개 초과로 인한 강제소멸시 방어업버프로 전환된다. 버프효과는 뎀감율 15% 지속시간 20초
# 힐 불릿: 쿨 짧고 회복량 높은 힐아츠.
힐량 회복력의 150/165/180///205/225%
쿨 17.5/16.5/15.5///14.5/13.5초
# 큐어 불릿: 디버프해제하며 디버프배리어버프를 건다. 패시브스킬과 연계되어 디버프 해제시 회복력 증가 스택을 쌓을 수 있다. 디버프 없는 적에겐 무쓸모하지만 디버프 거는 적이 보통 강력한 상대이고 그때 도움이 많이 됨
쿨 40/37.3/35///32/29초
디버프배리어 버프의 기본 지속시간은 20초
# 멀티 블래스트: 공격시 힐아츠로 힐을 더해준다. 융합보너스는 힐량이 아닌 데미지 1.5배. 3회타격인데 타격시마다 각각 데미지에 비례하여 힐이 되니 힐량이 좋은 편이며, 탤런트게이지도 타격마다 0.1칸씩 차오른다
데미지 200/230/260///300/340%
쿨 30/28.3/26.6///24.6/22.6
인게임 설명 안나와있는 기본힐량은 아츠데미지에 비례하여 50/50/75///75/100%인데 이 기본힐량이 인게임 설명대로 최대회복량의 100%를 넘지 않는 것
# 바이털 불릿: 딜레이힐 버프를 주는데 정확한 효과는 HP 30% 이하로 떨어지는 피격을 받았을 시 HP의 15%를 회복해준다
쿨 30/28.3/26.6///24.6/22.6초
피격받아서 죽어버리면 회복을 못받는다
# 탤런트아츠: 파티전체 즉시 회복. 회복량은 높지 않지만 거리 상관없이 모두 회복해준다
힐량 회복력의 165/185/200///230/250%
탤런트게이지 5칸 필요
# AI의 아츠사용 우선순위
- 어드밴스드 쿨다운과 멀티블래스트는 조건없이 언제나 우선도 10에 50%확률로 사용
(다만 어드밴스드 쿨다운은 파티에 디펜더롤 하나도 없으면 거의 안쓴다)
- 바이탈불릿은 디펜더 HP 80%이하 혹은 주변아군 HP 60% 이하시 우선도 60에 100%확률로 사용
- 힐불릿은 디펜더 HP 80%이하 혹은 주변아군 HP 40% 이하시 우선도 60에 100% 확률로 사용
- 큐어불릿은 파티전체 디버프개수가 2개 이상일때 우선도 40에 100% 확률로 사용, 디버프개수 전체 1개일땐 25% 확률
- 탤런트아츠는 디펜더 HP 75% 이하 혹은 주변아군 HP 40% 이하시 우선도 61에 100% 확률로 사용
=> 정리하자면 방어적인 힐링에 특화
3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역랑 - 힐불릿
트라이슬래시 - 멀티블래스트
(미개방) - 어드밴스드쿨다운
아츠 (트라이슬래시 없을때)
역랑 - 힐불릿
[선택지] - 어드밴스드쿨다운
(미개방) - 멀티블래스트
** 디버프거는 적을 상대할땐 큐어불릿 매우 중요하니 멀티블래스트 대신 바꿔끼우자: 특히 뫼비우스 비 (제온 히어로퀘 보스), 집정관 제이 (3장 스토리 보스)
* 선택지 우선순위: 트라이슬래시 > 봉천 > 와이드슬래시 (역랑 없으면 선택지 중에서 고르면 된다)
마스터스킬: 비밀스러운치유, 수호자의긍지, 자리남으면 에테르의재능
젬: 구조HP, 구조속도
악세: 날개의목걸이, 회복력
# 해설
- 전술가의 역랑은 다른 성능보다도 쿨이 짧다는것 하나만 보고 채용. 라운드힐을 융합보너스받으면서 자주 쓸 수 있게 되니 좋은 것이다
- 노포닉브레이브의 트라이슬래시는 위치무관 브레이크아츠이다. 이 게임은 콤보아츠가 중요하며 콤보의 시작은 브레이크아츠는 다다익선이다
- AI는 아츠를 쓰려고할때 짝지은 아츠쿨이 차있으면 무조건 융합해서 쓰려한다. 이것 때문에 콤보아츠가 낭비되는 일이 잦기 때문에 콤보아츠 반대편자리는 차라리 일부러 비워두는게 낫다
- 콤보아츠가 왼쪽 마스터아츠라면 짝지은 오른쪽아츠는 사용빈도가 낮을수록 낭비가 덜 된다. 따라서 트라이슬래시를 쿨 긴 멀티블래스트 혹은 큐어불릿에다가 짝지어준 것
- 마술사의 봉천은 바인드디버프를 거는 아츠이다. 확률이 높진 않지만 걸리면 대박이다
(기본지속시간 7.5초 기본확률 60%. 융합보너스가 지속시간 2배인데 어차피 최대지속시간이 11.25초밖에 안된다)
- 질풍술사의 와이드슬래시는 회피아츠라서 생존력에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라고 해둔것
- 메딕거너의 마스터스킬 비밀스러운치유는 힐아츠의 어그로를 감소시켜준다. 중후반부터는 딜어그로가 너무 높아져 의미 없지만 초반엔 쓸만하다.
- 가디언커맨더의 마스터스킬 수호자의긍지는 디펜더외 캐릭이 어그로가 끌렸을시 리캐스트속도를 증가시켜줘 위기상황 대응능력을 높일 수 있다
- 전술가의 마스터스킬 에테르의재능은 에테르아츠데미지를 증가시켜준다
- 이 시기에는 파티원 죽고 부활시키는게 일상이니 구조 관련 옵션의 가치가 매우 높다. 구조HP젬, 구조속도젬, 날개의목걸이 (구조시 리캐스트회복. 첫 노후된 철거신에서 판매) 이렇게는 모든 힐러의 필수세팅
4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역랑 - 힐불릿
말벌 - 어드밴스드쿨다운
트라이슬래시 - 카운터힐 (필요시 큐어불릿)
* 마스터아츠중에 안배운거 있을때 그 자리에 이 우선순위대로 넣자: 말벌 > 봉천 > 에어리얼슬래시 or 와이드슬래시
마스터스킬: 비밀스러운치유, 수호자의긍지, 회피동작 or 생존본능 (자리남으면 에테르의재능)
젬: 구조HP, 구조속도, 회복력
악세: 헌신의목걸이, 연결의조각 or 회복력
# 해설
- 멀티블래스트대신 카운터힐을 채용한 이유는 유니 우로보로스의 소울트리 중 "파티전체 버프수에 따른 데미지증가" 옵션이 워낙 사기이기 때문이다. 이걸 타이온 우로보로스에게 소울링크로 넘겨준 후에 체인어택 들어가서 유니타이온 우로보로스 오더를 고르고 마지막세트때 힐러들이 버프 한두개씩 걸어주면 데미지가 정말 높게 나온다.
- 필드전투에서도 아무나 버프 걸고 유니보로스 랩터레이드 <-> 타이온보로스 먼지숨기 간에 스위치캔슬해가면서 난사하는 전략이 매우 효과적이다.
- 전략가의 마스터아츠 말벌은 멀티블래스트랑 비슷하게 명중시 주변 회복을 해주는 아츠이다.
- 환상궁사의 마스터스킬 회피동작은 사격공격을 높은 확률로 회피, 론엑자일의 생존본능은 HP30%이하시 받는데미지 감소 (워메딕 방어업필드랑 중첩됨) 효과를 가지고 있다. 크게 의미있는건 아니지만 이시기에 딱히 좋은 스킬이 없다
- 악세사리 연결의조각은 인터링크 레벨 올라가는 속도를 증가시켜준다. 이 시기 우로보로스들이 꽤나 강력해지기 때문에 생각보다 괜찮은 악세
5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리메인포스 - 힐불릿
오리올 - 어드밴스드쿨다운
레조넌스플래그 - 멀티블래스트 (필요시 큐어불릿)
* 파티에 브레이크 부족하면 리메인포스대신 트라이슬래시
마스터스킬: 지원은자신있어요, 강화연장의계, 수호자의긍지
젬: 구조속도, 버프효과, 버프시간
악세: 헌신의목걸이, [질풍의팔찌 or 플레이트벨트 or 프래터니티배지 or 회복력 중 선택]
* 큐어불릿 채용시에는 ZL 아츠융합중시 꼭 켜두자
- 아츠융합중시 안켰을 경우, 큐어불릿이 완충된지 5초가 지나도 사용되지 않았다면 AI는 짝지은 레조넌스플래그를 전혀 쓰지 않고 기다렸다가 큐어불릿 쓸 상황이 오면 그때서야 융합으로 같이 사용해준다. 레조넌스플래그가 아니라 콤보아츠나 힐아츠였다면 이런 제한을 뚫고서 사용할텐데 그렇지 않으니 문제이다.
- 아츠융합중시를 켰을 땐 저 5초 제한이 10초로 늘어나니 레조넌스플래그 사용이 막히는 상황이 덜 나온다
# 해설
- 큐어불릿 채용시엔 세팅칸에 공격아츠가 하나도 없게 되므로 파티의 다른 누군가가 파워차지를 뿌려줬을때 그걸 영원히 간직할수 있게 된다
- 성휘사의 마스터아츠 오리올, 레조넌스플래그는 각각 랜덤버프를 걸고 파티에 뿌려주는 역할. 이게 성능이 굉장히 좋기 때문에 다른 힐러직업도 가져다쓰는게 좋다
- 오리올은 융합해서 사용시 보너스가 지속시간 2배이기 때문에 가장 쿨짧으며 융합해서 사용시 자기도 도움이 되는 어드밴스드쿨다운이랑 짝지었다. 그러나 AI를 완전히 믿지 못하므로 융합하지 않아서 썼을 때를 대비해서 버프시간을 늘려주는 전략가의 마스터스킬 강화연장의계와 버프시간젬도 장착시켰다
- 환상궁사의 마스터아츠 리메인포스는 그냥 유일한 필드아츠이기 때문에 채용한 것. 탤런트게이지를 빨리 채울 수 있으니 회복력 높은 탤런트아츠도 자주 쓸 수 있게 된다
- 버프가 중요해지기 때문에 버프효과젬도 착용하고 나면 한자리가 남는다. 워메딕은 구조HP 스킬을 가지고 있으니 젬은 구조속도를 끼워주자
- 질풍의팔찌는 전투시작시 마스터아츠쿨을 채워주는 역할. 바로 버프를 걸어줄 수 있다
- 플레이트벨트는 받는데미지를 감소시켜준다. 워메딕의 방어업필드나 랜덤 방어업버프와 효과가 중첩되면 더욱 좋다. 주는데미지 페널티는 힐러에게 큰 의미가 없으니 괜찮다
- 프래터니티배지는 수호자의긍지와 같은 효과
* 마스터아츠 AI 우선순위
- 오리올과 환상궁사 필드는 필요조건 없이 언제나 우선도 10에 100%확률로 사용
- 레조넌스플래그는 자신의 버프 2개 이상일때 우선도 40에 100% 확률로 사용, 자신의 버프 1개일때 25% 확률로 사용
6~7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대륜화 - 어드밴스드쿨다운
오리올 - 힐불릿
레조넌스플래그 - 멀티블래스트 (필요시 큐어불릿)
탤런트아츠 우선순위: 연주가 빛나는선율 > 성휘사 페이스풀옐 or 파괴자 프레셔드롭
마스터스킬: 지원은자신있어요, 강화연장의계, 언제든지할수있어 (빛나는선율or페이스풀옐 채용시), 자리남으면 파티전체효과 스킬 (극광의칼날, 신속의선율) or 수호자의긍지
젬: 구조속도, 버프효과, 버프시간
악세: 헌신의목걸이, [프래터니티 배지 or 질풍의팔찌 or 실드벨트 or 회복력 중 선택]
* 큐어불릿 채용시에는 ZL 아츠융합중시 꼭 켜두자
- 아츠융합중시 안켰을 경우, 큐어불릿이 완충된지 5초가 지나도 사용되지 않았다면 AI는 짝지은 레조넌스플래그를 전혀 쓰지 않고 기다렸다가 큐어불릿 쓸 상황이 오면 그때서야 융합으로 같이 사용해준다. 레조넌스플래그가 아니라 콤보아츠나 힐아츠였다면 이런 제한을 뚫고서 사용할텐데 그렇지 않으니 문제이다.
- 아츠융합중시를 켰을 땐 저 5초 제한이 10초로 늘어나니 레조넌스플래그 사용이 막히는 상황이 덜 나온다
# 해설
- 연주가의 마스터아츠 대륜화는 리캐스트업필드
- 연주가의 탤런트아츠 빛나는선율은 모든파티원 모든아츠 리캐스트 회복 + 버프타이머 20초간 정지라는 게임 최고의 사기아츠
- 성휘사의 탤런트아츠 페이스풀옐은 파티전체 랜덤버프 2가지 부여
- 위 두 탤런트아츠의 성능이 워낙 좋다보니 플래시펜서의 마스터스킬 언제든지할수있어 (전투시작시 탤런트게이지 채워줌) 매우 중요해진다
- 힐불릿과 어드밴스드쿨다운 위치 바꾼 이유: 탤런트게이지 빨리 채우는게 중요해진다. 점차 적이 콤보맞는 빈도가 늘어나서 AI가 힐불릿을 생각보다 덜 쓰게 될테니 어드밴스드쿨다운과 짝지었다
- 파티전체효과 스킬은 파티원 중 한명만 들고있어도 된다. 본인 성능이 가장 덜중요한 콤보셔틀이 드는게 제일 좋고 그 다음 순위가 힐러. 주얼마이스터 극광의칼날 (크리율 크리데미지 증가) 그리고 연주가 신속의선율 (명중률 회피율 증가) 이렇게 해당된다
엔드컨텐츠 세팅
참고자료: [엔드컨텐츠 전투공략]
워메딕 개요
스킬과 아츠구성이 힐과 유틸 모두 좋다. AI가 조작하는 버퍼 + 레조넌스플래그 빌드는 같은 전략을 쓰는 다른 클래스에 비해 더 성능이 좋은데, 특히 파워차지를 영구히 보존할수 있다는 점과 방어적인 유틸성이 좋다는것이 장점이고 대신 힐량은 다소 떨어진다
# 아츠
- 힐불릿: 준수한 힐량, 낮은 쿨타임
- 멀티블래스트: 높은 힐량, 긴 쿨타임
- 어드밴스드 쿨다운: 매우 강력한 필드. 각성버프+소울해커 방업버프+파티전체 받는뎀감소 마스터스킬 받는 캐릭은 이 필드 위에 서있는 것만으로 받는데미지가 절반으로 줄어든다.
- 큐어불릿: 디버프 거는 적 상대로는 매우 강력. 디버프를 클리어하는거에 더해 디버프배리어까지 걸어준다는 점에서 쿨타임이 길다는 단점을 일부 상쇄한다
- 바이탈불릿: 유틸성은 낮고 쿨타임이 길다. 딜레이힐버프는 크게 강력하진 않은데 없는것보다 낫고 디버프를 걸지 않는 적 상대로는 큐어불릿보다 낫다
# 스킬
- 디버프 클리어할 때마다 힐량상승: 상황에 따라 쓸모없기도 하고 매우 강력한 힐량보너스가 되기도 하다
- 구조HP 상승: 매우 좋은 유틸성.
- 회복아츠 힐량증가: 힐증가량 적당하다
- 자신에게 걸린 디버프시간 단축: 쓸모없다. 이미 디버프클리어아츠를 가지고 있기 떄문
AI 버퍼 / 레조넌스플래그 유틸러 빌드
힐 ★★★☆☆ 유틸 ★★★★★
# 마스터스킬: 지원은자신있어요, 강화연장의계, <선택지>
# 젬: 버프효과, 버프시간, 구조속도
# 악세: 솔리스링스, 실드벨트, <선택지>
# 아츠
대륜화 - 어드밴스드쿨다운
오리올 - 힐불릿
레조넌스플래그 - <선택지>
빛나는선율
# 선택지
- 마스터스킬: 극광의칼날, 풍양의대해, 신속의선율, 언제든지할수있어, 수호자의긍지
- 프래터니티배지, 헌신의목걸이, 질풍의팔찌, 청정의목걸이
- 아츠: 바이탈불릿, 큐어불릿
아츠 배치는 필드아츠 사용률을 높여 빛나는선율 쿨타임을 빨리 채우기 위한 방향으로 했다. 클래스아츠의 AI 사용조건이 썩 좋지는 못해서 자칫하면 마스터아츠를 사용하지 않고 가만히 있는 경우가 많은데 ZL로 아츠융합중시를 해놓으면 이런 빈도를 줄일 수 있다. 파티에 디펜더 롤 캐릭터를 한명은 넣어놔야 AI가 방어업필드를 제대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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