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능이 더 좋아도 특정 파티조합이나 상황을 많이 타는 극단적인 세팅보다는 어느 상황에도 무난하게 좋은 세팅을 지향했습니다
* 필요시 [악세사리 획득처 공략] 참고
클래스 평가
한줄평: 공격기사는 크리티컬 관련 딜 능력이 출중해 스토리진행 내내 상위권을 차지하는 딜러이며 뛰어난 브레이크 셔틀이기도 하다
클래스티어 [링크]
- 일반딜러 A+, 스매시딜러 S- 엔드컨텐츠 A
- 콤보셔틀로 S-
장점
- 이 게임에서 크리티컬 데미지 옵션의 가치가 높은데 (서로 합산되는 일반 데미지증가 옵션들과 달리 따로 곱해지기 때문) 스킬셋과 아츠구성이 크리율을 중심으로 짜여져있다.
- 아그누스 클래스이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아츠의 쿨타임이 짧고, 융합 퀵드로 버그까지 활용할 수 있어 (마스터아츠로 융합해서 사용할시 딜량과 탤런트게이지 획득량이 2배) 높은 dps에 크게 기여한다
- 콤보 요원으로써, 자신의 브레이크아츠에 더해 쿨짧은 브레이크 마스터아츠를 세팅할수 있으며, 특히 둘이 짝지어놓으면 AI가 낭비할일이 없어서 스토리 단계동안에는 아주 안정적인 브레이커이다. 아그누스 클래스이기 때문에 다운/라이징 마스터아츠도 비교적 이른 시기에 배울 수 있다.
단점
- 기본 손재주 스탯이 낮은편이다 (명중률)
- 아츠구성이 그리 좋지는 않다. 우선 상위권 아그누스 딜러들에 비해 정면특효 아츠가 없는게 아쉽다. 에어리얼 슬래시 하나만큼은 좋지만, 사이드와인더는 후방이라는 위치 제약이 별로고 융합보너스가 데미지증가가 아니기 때문에 딜량도 별로. 스탠스아츠는 효과가 좋아보이지만 수치가 낮다. 리버설에지는 쿨이 짧아 퀵드로에 융합보너스를 달아주기 좋지만 이 역할을 하는 아츠는 아그누스 클래스 누구나 가지고 있으며, 그것 외에는 장점이 없다. 글리터스트림은 딜링아츠가 아니며 쿨도 길고 측면이라는 위치 제약도 있다.
- 게임이 후반 및 엔드컨텐츠로 갈수록 크리율, 데미지증가 옵션들이 상향평준화되기 때문에 점차 스킬셋으로 얻는 장점은 옅어지고 아츠 구성으로 얻는 단점은 드러난다.
* 들어가기 전에 데미지증가 옵션에 대해
- 일반적인 데미지증가 옵션은 서로 합산되어 그 효과가 희석된다 (0%-> 30%는 높은효과지만 200% -> 230%는 적은효과)
- 그런데 여기에 합산되지 않고 따로 곱해지는 특수한 데미지 옵션들이 있는데 이게 바로 희석효과가 적어 가치가 높다. 알아보기 쉽게 초록색으로 표기했다
스킬 개요
*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 스킬 목록
- 크리티컬 발생시마다 데미지증가 스택(4~8%씩 최대 150%): 높은딜의 핵심 1 죽으면 리셋
- 히트시마다 크리율증가 스택(원래의 1~2%씩 최대 100%): 높은딜의 핵심 2이며 동시에 위 뎀증스택을 빨리 쌓게 해줌 죽으면 리셋
- 평타 크리율증가(50~150%): 뎀증스택 빠르게 쌓기
- 라이징된 적에게 크리율상승(60~100%): 라이징을 항상 자주 띄울수 있는건 아니라 평소엔 애매하지만, 라이징을 보통 띄우고 진행하는 체인어택에선 좋다
# 정리하자면 높은 크리율 -> 뎀증스택 쌓기로 이어지는 매우 좋은 시너지를 가지고 있으며 게임내 가치가 높은 크리데미지 옵션을 활용하기 좋다(젬, 마스터스킬 등으로 확보)
아츠 세팅
*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 융합해서 사용시 많은 아츠가 데미지 1.5배 (예외 언급) 버프 / 스탠스 / 필드아츠는 지속시간 2배,
# 에어리얼 슬래시: 높은 데미지, 회피, 높은 크리율(독립적으로 1.5배 보정)까지 달려있어 이보다 더 좋기 힘들 정도
데미지 270/300/325///360/400%
쿨 8/8/7///6/5
# 미스틱 비전: 크리율상승 원래의 25%, 크리뎀상승 +25%라는 좋은 시너지 효과. 지속시간 30초, 융합시 2배
쿨 12/11/10///9/8
# 리버설 에지: 데미지는 낮지만 쿨이 짧고 위치제약이 없다는 것이 장점 적 아츠사용중 크리율증가도 있으나 의식하지 말고 쿨 빨리돌리는게 더 좋을듯
데미지 110/120/130///145/165%
쿨 3
크리율증가치는 원래의 50%/50%/70%///70%/100%
# 사이드 와인더: 적당한 데미지에 범위기이며 후방특효시 크리율상승이라는 옵션은 좋지만 후방이라는 위치제약이 별로이고 융합사용시 보너스가 데미지 1.5배가 아니라 범위 1.5배가 된다는 아쉬움이 있기 때문에 리버설에지에 밀린다고 생각.
데미지 180/210/235///270/310%
쿨 7/7/6///4/4
크리율증가치는 원래의 50%/50%/75%///75%/100%
# 글리터 스트림: 측면특효 브레이크 아츠. 쿨이 긴건 단점
데미지 145/170/190///220/250%
쿨 10/10/9///8/7
* 공격기사 스킬과 아츠들의 크리율 보정 계산 방식
= 스탯창 크리율 X [스킬 + 스탠스 + 아츠 특효조건 + 버프 + 필드로 인한 크리율증가 모두 합산] X [아츠자체 크리율보정] + 주얼마이스터 극광의칼날
(아츠자체 크리율보정은 에어리얼슬래시, 자칼클로, 와이드슬래시의 독립 보정 수치를 말한다. 앞의 둘은 1.5배 와이드슬래시는 0.2배)
# 탤런트아츠
- 라이징상태에서 데미지 증가
- 라이징을 자주 걸지 못하는 상황도 있으니 조건을 타는 아츠이지만 조건만 맞으면 강하긴 하다
데미지 500/540/580///640/700%
특효보너스 100/100/120///120/150%
탤런트게이지 3칸 필요
4~5장 딜러 세팅
아츠 (필드 극딜 세팅)
퀵드로 - 리버설에지
질풍인 - 에어리얼슬래시
크로스임팩트 - 미스틱비전
노아가 사용시 탤런트아츠는 인피니트블레이드
아츠 (안정성 절충 세팅)
질풍인 or 섀도아이 - 글리터스트림
퀵드로 - 에어리얼슬래시
크로스임팩트 - 미스틱비전
노아가 사용시 탤런트아츠는 인피니트블레이드
마스터스킬: 진기공, 급소찌르기, [수호자의긍지(극딜세팅) or 공격의재능]
젬: 캔슬데미지, 아츠어그로감소, 크리데미지
악세: 우선순위 공격력 > 루나이링스 (5장에 획득) > 크리율
* 필드 극딜 세팅의 장단점
- 어그로 관리가 힘들 수 있으나, 파티에 콤보아츠 잘 갖춘 뒤 회피기와 생존용 우로보로스 변신을 적절한 타이밍에 활용하면 dps 매우 높으면서 스릴있고 꿀잼이니 추천
- 콤보아츠 제대로 갖춰두는 방법은 [공략] 참고
- 체인어택 고점은 약간 낮아질 수 있지만 큰 차이는 아니고, 자신에게 어그로 끌린 상태에서 체인어택에 들어가면 낫다 (질풍인 특효조건 만족하기 위해)
딜 사이클 (필드 극딜 세팅)
- 딜 아츠들은 쿨 돌때마다 융합해서만 사용. 둘다 회피기이니 생존을 위해 적절한 타이밍까지 기다렸다 써도 좋다
- 미스틱비전, 크로스임팩트는 융합 없이 쿨 돌때마다 단독으로 사용
- 파티가 콤보아츠 잘 갖춰줘야 생존력이 좋아진다. 위험할때 생존용으로 우로보로스 변신을 활용해도 좋다
딜 사이클 (안정성 절충 세팅)
- 전투개시하면 미스틱비전 키고 퀵드로 쿨 기다렸다가 융합 에어리얼 슬래시
- 이후 쿨 돌 때마다 [크로스임팩트 -> 융합 에어리얼슬래시] 및 미스틱비전 반복
- 질풍인 선택시 융합 글리터스트림도 쿨 돌떄마다 반복
- 섀도아이 선택시 어그로 끌렸을 때 사용 (딜아츠 쿨이 얼마 안남았거나, 적이 콤보에 걸려있으면 그거 끝난 뒤에 써서 어그로반감 효과를 최대한 활용하자)
* 융합아츠가 좋은 이유: 인겜 설명 안나와있는 융합시 보너스가 아츠마다 달려있다. 대부분 데미지 1.5배, 버프/스탠스/필드는 지속시간 2배 등
# 해설
- 풀메탈재규어의 퀵드로: 에테르아츠이긴 하지만 버그 때문에 마스터아츠로 융합해서 사용할 시 딜량과 탤런트게이지가 2배로 들어가는데 쿨짧고 회피까지 되니 매우 좋다.
- 론엑자일의 질풍인: 딜이 엄청 높은건 아니지만 아그누스 아츠들의 짧은 리캐스트시간을 따라갈만한 적당한 쿨타임을 가지면서 이 정도 딜을 내는 물리아츠는 이시기 질풍인이 유일하다. 하이드스파이크는 쿨이 너무 길어서 짝지은 아츠가 융합보너스를 받고 사용되는 빈도를 덩달아 낮추기 때문에 좋지 않다. 어그로끌린 적에게 데미지증가 특효도 딜러라면 만족할 일이 많다.
- 플래시펜서의 크로스임팩트: 파워차지 버프는 다음에 사용하는 아츠 데미지를 1.5배로 만들어주고 그게 융합아츠일땐 둘다 효과 적용된다 (다른 데미지증가 옵션과 합산되는게 아니라 독립적으로 1.5배가 곱해진다)
- dps만 본다면 퀵드로 융합을 가장 빠르게 돌리기 위해 쿨짧은 리버설에지와 짝짓고, 중간 쿨타임인 에어리얼슬래시를 같이 중간쿨타임인 질풍인이랑 짝짓는게 좋다. 이것이 바로 필드 극딜세팅이며, dps가 너무 좋기 때문에 어그로가 잘 끌리고, 질풍인은 퀵드로보다 보통 딜이 약하기 때문에 체인어택 고점은 낮아질 수 있다
- 따라서 약간의 안정성을 챙기기 위한 세팅을 해보자면 퀵드로를 에어리얼슬래시와 짝지어서 체인어택 고점을 높이면서 필드 dps도 일부러 살짝 낮추고, 질풍인은 비슷한 쿨타임을 가진 글리터스트림과 짝짓는 것이다. 사이드와인더는 후방특효라서 전방특효인 퀵드로와 같이 사용하면 자리잡기 피로감이 너무 크고, 그에 비해서 글리터스트림 대비 딜이 그렇게 높지도 않기 때문에 선택하지 않았다
- 노아가 사용시 노아 전용 인피니트 블레이드가 딜 좋고 방어무시에 범위까지 달려있으니 조건 덜 타고 좋다
- 마술사의 마스터스킬 진기공은 적의 물방을 마이너스로까지 깎을 수 있어서 물리딜러 0티어 스킬
- 플래시펜서의 급소찌르기는 크리데미지를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크리티컬이 중요한 공격기사에 너무 잘 맞는다. 일반데미지증가 옵션과 별개로 곱해지는 크리데미지 보정에 들어가기 때문에 더욱 좋다
- 가디언커맨더의 수호자의긍지는 디펜더 외 캐릭에게 어그로가 끌렸을시 리캐스트속도가 상승하는 스킬. 어그로를 거의 끌고있을 필드 극딜 세팅에 잘 어울린다
- 파괴자의 공격의재능은 물리아츠데미지를 증가시켜줘서 딜러에게 무난한 스킬
- 로스트뱅가드의 이것이전술이다는 TP를 증가시켜주는 스킬
- 루나이링스는 융합아츠 사용시 일반데미지 증가치에 무려 100%를 더해주는 악세
4~5장 브레이커 세팅
아츠
플래시백 - 글리터스트림
더 중요한 콤보아츠 - 에어리얼 슬래시
덜 중요한 콤보아츠 - 리버설 에지
마스터스킬: 진기공, 급소찌르기, 수호자의긍지 (없으면 공격의재능)
젬: 평타2회, 손재주, 아츠어그로감소 or 구조속도 (추억의로켓 채용시)
악세: 브레이크브로치, [손재주 or 프래터니티배지 or 질풍의팔찌 or 다운/라이징시간 증가 or 추억의로켓 중 선택]
# 해설
- 냠냠스미스의 플래시백 (측면 브레이크) 가져와서 브레이크아츠를 2개 세팅하는 것이 핵심
- 마스터아츠로 둔 콤보아츠는 AI가 오른쪽 짝지은 아츠를 쓰면서 융합해서 낭비해버리기 쉽다. 따라서 쿨 긴 에어리얼슬래시에 더 중요한 아츠를, 쿨 짧은 리버설에지에 덜 중요한 아츠를 배치
- 공격속도젬도 생각해볼수 있으나 이건 평타의 모션은 빠르게 해주지만 정작 중요한 평타와 평타 사이의 시간간격은 그대로이다. 그래서 평타2회 젬이 더 낫다
- 가디언커맨더의 수호자의긍지는 디펜더 이외의 캐릭에게 어그로가 끌렸을시 리캐스트속도가 증가하는 효과. 위기상황때 콤보아츠를 빨리 먹여 적을 무력화시키는게 좋다
- 브레이크브로치는 적 브레이크 저항을 낮춰주기 때문에 브레이커에게 필수인 악세
- 질풍의팔찌는 전투시작할때 마스터아츠쿨을 채워준다
- 다운/라이징시간 증가 악세는 딜러들의 생존을 위해서도 좋고, 스매시데미지를 키워주는 역할도 한다. (스매시 충격데미지는 남은 다운+라이징시간에 비례해 높아진다)
- 추억의로켓은 힐러 아닌 롤도 구조 가능하게 만들어준다
6~7장 스매시 몰빵 세팅
* 운용 난이도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케베스클래스 스매시딜러보다 딜 더 높고 더 자주 쓸 수 있다
아츠
퀵드로 - 리버설에지
노블타운트 - 글리터스트림
크로스임팩트 - 에어리얼슬래시
탤런트아츠로 플래시펜서의 세이버스트라이크
마스터스킬: 진기공, 천지멸살, 급소찌르기
젬: 캔슬데미지, 크리데미지, 버프효과
악세: 공격력, 연환의반지, 레더밴디지
파티원
- 충분한 콤보아츠 갖추는게 중요하다. 콤보요원에겐 다운/라이징시간 증가악세도 챙겨주자
브레이크: 브레이크 마스터아츠 1~2개 및 브레이크브로치 악세 세팅한 냠냠스미스 or 공격기사 중 1명
다운: 헤비가드 or 가디언커맨더 or 무술가 (히어로도 포함) 중 1~2명. 다운아츠는 다른 아츠랑 짝짓지 말아야함 (무술가 천인비상 - 홍련창파 조합은 괜찮음)
라이징: 론엑자일 (히어로 포함) or 플래시백 세팅한 파괴자 or 천인비상-홍련창파 세팅한 무술가 중 1~2명. 론엑자일 천인비상은 다른 아츠랑 짝짓지 말아야 함
# 플레이방식
- 글리터스트림으로 탤런트게이지 한칸 채우고 나서 시작
- 적이 콤보에 걸리기 시작하면 퀵드로+리버설에지부터 시작해 (이걸로 나머지 두칸의 탤런트게이지 채워짐) 서로 다른 아츠를 사용해가면서 연환의반지 스택을 충분히 쌓다가 마지막에 크로스임팩트 후 세이버스트라이크로 스매시를 날리면 엄청난 폭딜이 나온다
- 적이 그래도 살아있다면 무조건 어그로를 먹고 있을 것. 이후 회피아츠나 우로보로스 변신 등을 통해 버티다가 적이 콤보 걸리면 다시 탤런트게이지 채워서 스매시 한번 더 날리면 된다
- 스매시 충격데미지는 아츠데미지에다가 150% + [다운라이징 남은시간(초) x 90%]의 배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스매시를 빨리 먹일수록 10배에 가까운 엄청난 데미지가 나온다. 노말난이도 기준 다운과 라이징의 기본시간이 각각 5초, 하드난이도는 3.75초이며 악세사리를 통해 늘려줄 수 있다
* 연환/사슬의 반지에 대해
- 중복되지 않는 아츠를 연속으로 사용할 경우 데미지, 지속시간(콤보/버프/디버프/필드/스탠스), 범위, 콤보/리액션성공률 모두가 아래 수치만큼 독립적으로 곱해진다
- 증가수치는 스택 순서대로 1 -> 1.1 -> 1.25 -> 1.4 -> 1.55 -> 1.8배
- 연속 사용의 기준은 캔슬을 하거나 혹은 후딜모션 끝나고나서 or 퀵무브캔슬하고 나서 0.5초 이내에 써야됨. 스택 시작후에 한번이라도 썼던 아츠를 다시 쓰면 스택이 리셋되며, 융합아츠의 경우 오른쪽아츠만 쓴것으로 간주됨
- 사슬의 반지는 최대 도달스탯이 커먼/레어/에픽일때 3/4/5이고 연환의 반지는 6/7/8인데 7스택의 수치는 1.0으로 돌아와서 오히려 손해고 8스택은 애초에 도달 불가능. 따라서 커먼 연환의반지가 제일 좋으나 어차피 6스택 넘어갈 일이 별로 없으니 큰 상관은 없다
- 사슬의 반지 에픽은 카덴시아 Lv.48 순항형 헬리오스에게 드랍 [유니크몹공략]
- 연환의 반지 에픽은 아에티아지방 [고전적지의 노후된 철거신] 컨테이너, 노말은 [7장 서브퀘 아이들의 야망] 보상
# 세팅 해설
- 가디언커맨더의 노블타운트는 쓰자마자 1프레임만에 아츠캔슬이 가능해서 연환의반지 스택 쌓기에 좋다. 그거 하나만 보고 채용한 것
- 무술가의 마스터스킬 천지멸살은 다운 or 라이징상태 적에게 데미지를 무려 150% 증가시켜주는 스킬
- 악세사리 레더밴디지도 라이징상태 적에게 데미지를 85% 증가
6~7장 일반 딜러 세팅
아츠
퀵드로 - 리버설에지
페이탈바이트 or 질풍인 - 에어리얼 슬래시
크로스임팩트 - 미스틱비전
탤런트아츠: 세이버스트라이크 배우면 채용
마스터스킬: 진기공, 천지멸살, [수호자의긍지 or 급소찌르기 or 기척숨기기]
젬: 캔슬데미지, 크리데미지, 아츠어그로감소
악세: 공격력, 루나이링스, 크리율
* 스매시데미지 더 높이고싶으면 루나이링스대신 레더/파이버밴디지 or 찌그러진순백브로치
딜 사이클
- 4~5장과 대부분 동일
- 스매시아츠인 세이버스트라이크 채용했다면 기회될때 크로스임팩트 -> 세이버스트라이크를 날리자. 적이 라이징걸리면 최대한 빨리 먹여야 딜이 높게 나온다
# 해설
- 머신어새신의 페이탈바이트는 측면특효 데미지증가가 붙어있고 무엇보다도 쿨이 짧아서 딜링에 매우 좋은 아츠
- 성휘사가 파워차지 잘 뿌려주면 크로스임팩트 없이 소드파이터의 섀도아이를 써서 어그로관리를 해주는게 좋을 수 있다
- 무술가의 마스터스킬 천지멸살은 다운 or 라이징상태 적에게 데미지가 무려 150% 증가되는 높은 효과. 이 스킬의 존재로 인해 강한 딜링아츠는 웬만해선 다운라이징 상태일때 사용하도록 플레이방식을 바꾸는게 좋다
- 소드파이터의 마스터스킬 기척숨기기는 20랭크시 어그로획득량 감소치가 무려 65%나 된다. 아츠어그로감소젬과 함께라면 어그로 걱정을 완전히 안할 수 있다
- 마셜아티스트의 탤런트아츠인 레이징포스는 데미지증가효과가 충전된 아츠개수에 따라 엄청 높아지고 거의 독립적인 뎀증옵션이기도 하다 (파워차지 효과랑만 합산)
- 정확한 뎀증 수치는 충전된 아츠개수에 따라 218 -> 237 -> 264 -> 306 -> 387 -> 613%
6~7장 브레이커 세팅
아츠 (변함없음)
플래시백 - 글리터스트림
더 중요한 콤보아츠 - 에어리얼슬래시
덜 중요한 콤보아츠 - 리버설 에지
* 연주가 탤런트아츠 빛나는선율 배웠다면 채용
마스터스킬: 파티전체효과 스킬들 (신속의선율, 극광의칼날), 자리남으면 수호자의긍지, 진기공, 급소찌르기
마스터스킬 (빛나는선율 배웠을 때): 언제든지할수있어, 강화연장의계, 파티전체효과 스킬들 (신속의선율, 극광의칼날)
젬: 평타2회, 손재주, 아츠어그로감소 (빛나는선율 배웠을땐 버프시간)
악세: 브레이크브로치, [손재주 or 프래터니티배지 or 다운/라이징시간 or 질풍의팔찌 or 추억의로켓]
# 해설
- 이제 브레이커, 콤보셔틀 캐릭들에겐 더이상 딜이 중요하지 않으니 파티전체효과가 있는 스킬들은 이들한테 먼저 넣어주는 것이 좋다. 연주가의 마스터스킬 신속의선율은 파티전체 명중률과 회피율, 주얼마이스터의 극광의칼날은 파티전체 크리율과 크리데미지를 증가시켜준다
- 연주가의 탤런트아츠 빛나는선율은 파티전체 모든아츠의 리캐스트를 다 채워주며, 추가로 버프타이머를 20초간 정지시키는 게임 최고의 사기아츠이다. 전투즉시 사용하기 위해 플래시펜서의 마스터스킬 언제든지할수있어 (전투시작시 탤런트게이지 채워줌), 버프타이머 정지시간을 늘려주기 위해 전략가의 마스터스킬 강화연장의계, 버프시간젬을 착용한다
엔드컨텐츠 최종세팅
* 참고: [엔드컨텐츠 전투 공략글]
공격기사 개요
아츠랑 스킬구성이 좀 이상하다. 아츠는 아주 좋은거 하나빼고 나머진 그냥 모션빠른 로테이션 땜빵용 뿐이고 정면특효아츠가 없다. 스킬은 좋은 거 하나 빼곤 나머진 크리율을 불필요하게 높일 뿐이다. 따라서 탤런트아츠 중심 빌드가 괜찮은데 세이버스트라이크 스매시랑 레이징포스가 좋고, 엘리멘탈제네시스는 괜찮긴 하지만 정면특효아츠 없는것 때문에 좀 어렵다.
# 아츠
- 리버설 에지: 모기딜이지만 쿨타임 짧고 모션이 엄청 짧아 로테이션 땜빵에 좋다
- 글리터스트림: 낮은 데미지. 브레이크로 쓸순 있지만 쿨타임이 길다. 모션이 짧아서 로테이션 땜빵으론 좋다
- 사이드와인더: 다소 낮은 데미지이지만 쿨타임 짧고 모션도 적당히 짧아 로테이션 땜빵용으로 좋아보이지만 그 용도로는 다른 아츠들이 더 낫다
- 에어리얼 슬래시: 높은데미지, 중간정도의 쿨타임, 아주 빠른 모션이라서 로테이션 넣기에 좋다. 회피아츠라는 것도 좋다.
- 미스틱 비전: 이미 크리율 높은 공격기사에게 크리율 추가증가는 더 필요없고 크리데미지는 이미 다른 요소에서 충분히 많이 쌓아져있기 때문에 큰 효과가 아니다. 모션이 엄청 긴것도 나쁘다.
# 스킬
- 크리티컬시마다 뎀증스택: 스택이 꽤 쌓이면 큰 효과이지만 로테이션 한두바퀴를 돌아야 한다
- 라이징된 적에게 크리율증가: 적이 라이징상태이면 거의 확정크리인데 적이 라이징상태에 머무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효과보기 좋다. 그런데 급소판별 스택이 어느정도 쌓이거나 제작악세에서 크리율을 많이 챙겼다면 이 스킬로 추가로 얻을 이익이 별로 없다
- 평타크리율 증가: 평타는 거의 안쓰이기 때문에 쓸모없다
- 급소판별: 공격기사에게는 그렇게 좋진 않은게 라이징된 적에게 크리율증가 스킬도 있고 자체 크리율도 원래 높은데다가 스택 쌓는속도도 느리기 떄문
스매시딜러 빌드
데미지 ★★★★☆ 딜안정성 ★★★★☆
# 마스터스킬: 진기공, 분신연격, 천지멸살
# 젬: 캔슬뎀, 크리뎀, 버프효과
# 악세: 사투르니링, 연환의반지, <선택지>
# 아츠
퀵드로 - 글리터스트림
하이드스파이크 - 에어리얼슬래시
크로스임팩트 - 미스틱비전
세이버 스트라이크
# 선택지: 일반데미지증가 악세, 크리율 악세, 프래터니티배지
리캐스트속도 증가치는 82%를 챙기는게 좋은데 세이버스트라이크 충전하기 위해서임. 따라서 각성버프를 받지 않는다면 프래터니티 배지가 필요하다.
모든아츠 크리율 100% 달성하기 위해 (하이드스파이크랑 크로스임팩트가 마지막) 아래 3가지 조건 중 하나가 필요 (미스틱비전 사용, 크리율증가스킬 미적용을 가정했음)
- 제작악세에서 추가크리율 +17% 챙기기
- 제작악세 크리율 원래의 55%에 더해 추가크리율 1% 챙기기
- 메리쿠리 링 사용
필살검은 별로 추천되지 않는데 천지멸살이 일반데미지증가 악세보다 더 가치가 높기 때문.
각성버프는 웬만해서 사용하는걸 추천. 딜도 좋은데 리캐스트속도 증가치를 채우기 위해서
로테이션: 융합 글리터스트림 -> 하이드스파이크 -> 에어리얼 슬래시
로테이션 시작 전 미스틱비전을 사용. 적이 라이징되면 로테이션 끊고 크로스임팩트 -> 세이버 스트라이크. 이후 로테이션 재개. 스매시 이후 스탠스 갱신하기 위해 미스틱비전을 써야할 때도 있다
레이징포스 빌드
데미지 ★★★★☆ 딜안정성 ★★★★☆
# 마스터스킬: 진기공, 분신연격, <선택지>
# 젬: 캔슬뎀, 크리뎀, <선택지>
# 악세: 사투르니링, 연환의반지, <선택지>
# 아츠
퀵드로 - 에어리얼 슬래시
천인비상 - 글리터스트림
크로스임팩트 - 리버설에지
레이징 포스
# 선택지
- 마스터스킬: 일반데미지증가 스킬, 수호자의긍지
- 젬: 공격력, 아츠어그로감소
- 악세: 일반데미지증가
리캐스트속도 증가치 71% 확보가 필요한데 레이징포스 쓰기 전 글리터스트림 쿨타임을 채우기 위해서임. 각성버프를 받지 않는다면 수호자의긍지나 프래터니티 배지를 착용하거나 아님 대륜화필드 2개 위에 서있어야 함.
모든아츠 크리율 100%를 달성하기 위해(천인비상이 마지막) 아래 2가지 조건 중 하나가 필요 (급소판별 6스택 채운 걸 가정. 평타 후 첫 로테이션 천인비상 전까지 6스택이 쌓이기 때문)
-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7% 확보
- 크리율증가 마스터스킬이나 크리율악세 착용
근데 어차피 천인비상 6회타격 중 두번만 크리가 떠도 아츠쿨이 다 차기 때문에 100% 크리율 아니어도 웬만해선 괜찮다.
각성버프는 웬만해선 사용하는걸 추천 딜도 좋은데 리캐스트속도 증가치 확보하기 위해서.
로테이션: 리버설에지 -> 퀵드로+에어슬래시 -> 글리터스트림 -> 천인비상 -> 크로스임팩트 -> 레이징포스
로테이션 사이에 평타 3대를 때려야한다 그래야 레이징포스로 소진된 천인비상 쿨타임이 충분히 차오를수 있음. 로테이션이 빨라서 최대 라이징시간을 가정했을때 그 안에 한싸이클 다 돌리고도 4초가 남으니 웬만해선 라이징때 쓰자. 어그로를 먹으면 퀵드로, 에어리얼슬래시를 필요시에 써서 회피하자. 그러고나서 로테이션 전에 평타 한대만 때려주면 로테이션 끊길 일 없다
엘리멘탈 제네시스 빌드
데미지 ★★★★☆ 딜안정성 ★★★☆☆
# 마스터스킬: 진기공, 분신연격 <선택지>
# 젬: 캔슬뎀, 크리뎀, <선택지>
# 악세: 사투르니링, 연환의반지, <선택지>
# 아츠
퀵드로 - 글리터스트림
서먼엘리먼트 - 에어리얼슬래시
크로스임팩트 - 리버설에지
엘리멘탈 제네시스
# 선택지
- 마스터스킬: 일반데미지증가 스킬, 필살검, 수호자의긍지
- 젬: 버프효과, 아츠어그로감소
- 악세: 일반데미지증가 악세, 크리율 악세
제작악세 크리율이랑 자체크리율증가 스킬 때문에 필살검이나 크리율악세는 보통 필요치 않다.
리캐스트속도 증가치 78%를 채워야하는데 엘리멘탈제네시스 쿨타임을 제때 채우기 위해서임. 각성버프를 받고 있지 않는다면 수호자의긍지나 프래터니티배지를 착용하거나 아님 대륜화필드 2개 위에 서있어야 한다
이 빌드에서 크리율 100%가 꼭 필요한건 아니지만, 혹시 모든아츠 100% 크리율을 채우기 위해서는 아래 4가지 조건 중 하나를 채워야한다 (크리율증가 스킬 없고, 첫로테이션동안 급소판별 스택 문제없이 쌓아졌다는 가정 하에)
-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20% 확보
- 필살검 착용하면서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3% 확보
- 제작악세 크리율 원래의 55% 증가에더해 추가크리율 2% 확보
- 메르쿠리링 사용
첫 로테이션을 불안정하게 가져갈 가능성을 안고가거나, 아님 라이징상태에서 때린다고 치면 이보다 더 낮은 크리율이어도 괜찮다.
각성버프는 웬만해선 사용하는걸 추천 딜도 좋은데 리캐스트속도 증가치 확보하기 위해서.
로테이션: 퀵드로+글리터스트림 -> 서먼엘리먼트+에어리얼슬래시 -> 리버설에지 -> 퀵드로 -> 크로스임팩트 -> 엘리멘탈 제네시스
로테이션의 길이는 라이징 최대시간을 가정했을때 쓰면 2초의 여유가 남는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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