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노블레이드3 클래스 세팅 공략

제노블레이드3 질풍술사 스토리 진행별 클래스 세팅 공략

아빠는외계인 2022. 9. 19. 0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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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능이 더 좋아도 특정 파티조합이나 상황을 많이 타는 극단적인 세팅보다는 어느 상황에도 무난하게 좋은 세팅을 지향했습니다

* 필요시 [악세사리 획득처 공략] 참고

 

 

클래스 평가

 

질풍술사는 초반 어그로는 잘 잡지만 콤보아츠를 제일 못쓴다는 단점이 아쉽다. 중후반엔 탱커라는 역할군 자체가 실직하는데 그 와중에 콤보셔틀로도 활약을 못한다. 게다가 겜이 끝으로 갈수록 속도스탯으로 회피하기 너무 어려워진다

 

클래스티어 [링크]: 40레벨 이전 B- 그 이후 C

 

장점

- 아츠쿨이 매우 짧고 부가효과도 좋아 초중반 어그로를 잘 잡는다. 

- 에어팽의 특효 조건을 만족하면 탤런트게이지를 빨리 채울 수 있다. 같은 효과를 가진 마스터아츠 질풍인도 배워서 쓸 수 있다

 

단점

- 이 게임에서 매우 중요한 콤보아츠를 가장 못쓰는 탱커이다. 탱커의 존재 이유인 파티의 안정성을 가장 효과적으로 챙기는 방법이 반복적인 콤보 활용이기 때문에 너무나 아쉬운 부분이다. 자기 콤보아츠가 없으며, 마스터아츠로 세팅한다고 하더라도 오른쪽 아츠쿨이 짧기 때문에 오히려 AI가 콤보아츠를 낭비하기가 제일 쉽다는 단점이 된다

- 자기 범위아츠가 없어서 다수 상대 전투 초반에 어그로를 잡기 어렵다

- 초중반 생존능력이 다소 부족하다. 단, 스피드스타를 사용하고 속도세팅과 딜세팅의 균형을 잡으면 꽤나 보충이 되면서도 어그로에 큰 손해가 가지 않는다.

- 중후반부터는 탱커라는 역할군 자체가 실직한다. 어그로를 잡을 수도 없고, 차라리 안잡는게 낫다. 그러면 콤보셔틀이라도 해야되는데 하필 질풍술사는 콤보를 가장 못 도와주는 탱커이다.

- 게임이 후반으로 갈수록, 어려운 적이 나올수록 속도 스탯으로 생존하기가 어려워진다. 받는데미지 감소 옵션을 다양하게 챙기는게 더 우위이다.

- 기본 명중률이 낮은 편이다

 

아츠 개요

 

융합해서 사용시 많은 아츠가 데미지 1.5배 (예외 언급) 버프 / 스탠스 / 필드아츠는 지속시간 2배

 

# 에어 팽: 매우 짧은 쿨, 어그로끌린 적에게 데미지 증가로 메인탱커에게 아주 적합. 특효조건 만족시 탤런트게이지가 0.5칸 (미오는 0.75칸) 차오른다. 융합해서 사용시 어그로 1.5배

데미지 145/170/190///220/250%

쿨 4/4/3///3/3히트

어그로뎀증 50/50/70///70/100%

탤런트게이지 많이 차는 이유는 어그로특효조건 만족했을 때 타격회수당 0.25칸 차오르는건데 에어팽이 2회타격, 미오사용시에는 3회타격이기 때문

 

# 버터플라이 에지: 매우 짧은 쿨, 어그로증가로 탱커에게 아주 적합. 융합해서 사용시 어그로 1.5배

데미지 110/120/130///145/165%

쿨 3히트

어그로증가 50/50/70///70/100%

 

# 와이드 슬래시: 데미지 높은 회피아츠. 크리율 저하는 무려 원래의 0.2배가 되는 큰 페널티

데미지 245/270/295///325/360%

쿨 8/8/7//6/5히트.

크리율저하는 다른 크리율증가 요소를 다 계산한 뒤 독립적으로 0.2를 곱하는 페널티. 다행히도 주얼마이스터의 파티전체 크리율증가 마스터스킬 하나만큼은 이 계산을 끝낸 다음 더해져 페널티를 피해갈 수 있다

 

# 스피드 스타: 인게임 설명과 다르게 적의 명중률을 원래의 30%만큼 추가로 낮춰 효과가 큰 스탠스이다. 주는 데미지 15% 감소 페널티는 단점이지만, 다른 데미지증가 옵션과 합산되어 상쇄될 수 있다. 페널티가 있기 때문에 AI는 체력 50% 이하일 때만 사용한다

지속시간 30초

쿨 12/11/10///9/8히트.

필드/악세/버프 등으로 얻는 다른 회피율증가/적명중저하 옵션을 계산한 이후에 추가로 낮추는 것이고, 전술가/환상궁사의 회피율 마스터스킬과는 합산된다.

또한 질풍술사는 아츠난사로 인해 딜어그로 말고 아츠 자체의 어그로로 얻는 수치도 높기 때문에 페널티가 생각만큼 크지 않을듯

 

# 글로 서클: 타깃 록 디버프가 있지만 쿨이 길고 질풍술사는 이거 없어도 어그로 잘 잡는다

타깃록디버프는 지속시간 10초 최대 15초 기본확률은 100%로 높다

데미지 180/210/235///270/310%

쿨 8/8/7///6/5히트

 

# 탤런트아츠: 회피기이면서 어그로상승도 있어 적절하다

데미지 500/540/580///640/700%

어그로상승 50/50/70///70/100%

탤런트게이지 3칸 필요

 

=> 정리하자면 아그누스 클래스이면서 쿨 짧은 주력아츠가 2개나 있어 높은 아츠사용빈도와 dps로 인한 어그로가 높으며 회피기도 적절해 딜탱 밸런스가 잘 맞는데 범위기가 없는 게 아쉽고 이는 마스터아츠로 보충해야함

 

스탯 개요

탱커를 기준으로 봤을때

# 속도 높고 HP 낮으며 가드율은 보통

# 물방 낮고 마방이 높다

# 공격력은 보통이고 크리율이 높다 (딜러 기준으로는 공격력 낮고 크리율 보통)

 

스킬 개요

*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상승

 

# 속도 상승 10~30%: 좋은 탱킹 스킬

 

# 에테르방어 상승 10/12/15///25/30%: 나쁘지 않은 탱킹 스킬

 

# 공격받았을 시 반격데미지(공격력의 100~200%): 극초반 넘어가면 쓰레기

(딜증가 스킬, 악세, 젬 등 하나도 적용 안돼 딜이 너무 낮음)

 

# 범위내 아군 피격을 8~16% 확률로 방해: 썩 좋진 않은듯

 

=> 정리하자면 회피탱커로서 적절한 생존 능력을 가지고 있다. 딜/어그로 관련 옵션이 부실하지만 이는 아츠에서 어느정도 채워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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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크래시아웃 or 스플래시블래스트 - 버터플라이에지

(미개방) - 에어팽

(미개방) - 스피드스타

마스터스킬: 공격의재능, 없으면 스플래시블래스트 채용시 에테르의재능, 없으면 아무거나

: 속도

악세: 속도

 

 

# 해설

- 아츠를 사용할 때마다 얻는 기본 어그로수치가 꽤나 크기 때문에 질풍술사는 초반에 어그로 잘 잡는 편이다. 따라서 버터플라이에지와 에어팽은 필수로 들어간다

- 파괴자의 마스터스킬 공격의 재능은 물리데미지, 전술가의 마스터스킬 에테르의 재능은 에테르데미지를 높여준다

- 질풍술사의 초반부는 어그로를 잘잡으나 생존이 문제. 따라서 젬과 악세 모두 속도스탯을 챙겨주자

 

* 힐러의 마스터아츠를 써도 딜이 괜찮은 이유

- 공격력 스탯은 클래스공격력+무기공격력으로 나뉘어져있는데(캐릭터메뉴에 나와있는 수치는 이 둘이 더해진것 + 스킬/악세/젬 상승분까지 계산한 것) 마스터아츠 단독으로 쓸때는 현재 클래스공격력 + 아츠주인 무기공격력이 적용되고 융합해서 쓸때는 현재 클래스 스탯 + 현재 무기공격력이 적용된다

- 결국 힐러의 마스터아츠를 써도 융합해서 쓸땐 딜이 잘 나오며 단독으로 써도 현재 클래스 스탯은 남아있기 때문에 모기딜이 되지는 않는다

- 크리율과 가드율은 클래스스탯 없이 무기스탯만 존재하고 이것과 공격력을 제외한 나머지 스탯은 무기스탯 없이 클래스스탯만 존재

- 클래스스탯도 사실 정확히 말하면 캐릭 기본스탯 X 클래스보정으로 구성되어있다. 캐릭스탯은 최대캐릭과 최소캐릭의 차이가 10~20%쯤 된다

 

 

3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실드배시 안쓰는 세팅)

-- 파티에 헤비가드/가디언커맨더/제온 2명이상 있을때

[선택지] - 버터플라이에지

[선택지] - 에어팽

(미개방) - 스피드스타

아츠 (실드배시 쓰는 세팅) 

[선택지] - 버터플라이에지

실드배시 - 스피드스타

(미개방) - 에어팽

* 선택지 우선순위: (스턴 필요하면 스플래시블래스트 >) 퀵드로 > 노블타운트 > 크래시아웃

마스터스킬: 진기공, 공격의재능, 자리남으면 수호자의긍지

: 속도, 아츠어그로 증가

악세: 속도, [공격력 or 손재주]

 

# 해설

** 탱커는 딜링이 중요하다. 이 게임에서 탱커는 못버텨서 고생하는것보단 어그로를 못잡아서 고생하는 경우가 더 많은데, 어그로에는 딜량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 기본적으로 가한 데미지의 절반 수치만큼 어그로가 오른다. 마침 회피탱커는 속도악세, 속도젬 정도 말곤 생존에 크게 도움되는 요소도 별로 없으니 딜링을 올려주는 진기공, 공격의재능, 공격력악세 등을 선택하게 된다

- 가디언커맨더의 실드배시는 다운아츠이다. 이 게임은 콤보가 매우 중요하니 충분한 다운아츠를 갖춰두는게 필요하다. AI는 아츠를 사용하려할때 반대쪽 짝지은아츠가 쿨차있으면 무조건 융합해서 쓰려고 하니 이 때문에 왼쪽아츠에 둔 콤보아츠가 낭비되는 일이 많다. 따라서 헤비가드/가디언커맨더/제온이 다운아츠를 짝짓지 않은 오른쪽아츠로 가지고있을 수 있어서 이 클래스들이 중요하다. 이들이 총 0~1명일때는 질풍술사가 실드배시를 장착해주고, 2~3명일땐 장착 안해도 괜찮다

- 위 AI문제로 실드배시는 사용빈도가 가장 낮은 아츠랑 짝짓는게 좋다. 따라서 쿨이 길고 체력이 50% 이상이면 절대로 사용하지 않는 스피드스타랑 짝짓는것이 좋다

- 풀메탈재규어의 퀵드로는 아그누스클래스가 융합해서 사용했을때 딜이 2배로 들어가는 버그가 있다. 어그로에는 딜량이 매우 중요한데, 회피까지 달려있으니 탱커에게 너무 좋은 아츠. AI 스크립트상 케베스아츠는 아그누스아츠의 쿨이 찰 때까지 잘 기다려주는 편이니 다행이다. (코딩 실수로 인해 아그누스아츠는 짝지은 케베스아츠 안기다리고 그냥 써버린다)

- 가디언커맨더의 마스터아츠 노블타운트는 도발아츠이다. 순간적으로 높은 어그로를 획득하나 빠르게 사라진다

- 마술사의 마스터스킬 진기공은 적의 물리방어력을 깎는데 0을 넘어 마이너스로 만들기까지 한다. 이로 인해 물리딜러 필수스킬

- 가디언커맨더 수호자의긍지는 디펜더외의 캐릭에게 어그로가 끌렸을때 리캐스트속도가 상승하는 효과. 탱커가 다시 어그로를 가져오기 좋다

 

4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선택지] - 버터플라이에지

더 중요한 콤보아츠 - 스피드스타

덜 중요한 콤보아츠 or [선택지] - 에어팽

* 선택지 우선순위: 퀵드로 > 질풍인 > 노블타운트 > 크래시아웃

미스터스킬: 진기공, 공격의재능, 수호자의긍지

: 속도, 아츠어그로증가, 캔슬데미지

악세: [속도 or 손재주], 공격력

 

# 해설

- 론 엑자일의 마스터아츠 질풍인은 어그로끌린 적에게 데미지증가 특효가 달려있다 어그로특효 만족할땐 단독사용시 탤런트게이지 1.25칸 융합사용시 0.25칸 차오른다 (타격회수 X 0.25칸인데 단독사용시 5히트 융합사용시 1히트)

 

 

5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선택지] - 에어팽

덜 중요한 콤보아츠 - 글로서클

더 중요한 콤보아츠 - 스피드스타

탤런트아츠 가디언커맨더의 이지스필드 배우면 채용

* 선택지 우선순위: 퀵드로 > 질풍인 > 노블타운트

마스터스킬: 수호자의긍지, 진기공, 공격의재능 (이지스필드 채용시 강화연장의계)

: 아츠어그로증가, 캔슬데미지, 속도 (이지스필드 채용시 버프시간)

악세: [공격력 or 손재주], 다운/라이징시간증가, 프래터니티배지

 

# 해설

- 스매시 세팅을 필두로 딜러가 너무나 강력해지는 시기여서 슬슬 탱커가 무슨짓을 하든 어그로 가져오기 힘들다

- 따라서 차라리 콤보에 집중하는게 낫다. 따라서 쿨 너무 짧은 두 아츠중 어그로증가효과가 큰 의미 없는 버터플라이에지를 빼고 글로서클을 넣었다. 타겟록 디버프로 어그로를 강제로 가져오는것도 가능

- 스매시데미지는 남은 다운+라이징 시간에 비례하며, 적이 콤보에 오래 걸려있으면 딜러가 더 안전해지기도 하니 다운/라이징시간 증가악세의 중요도가 높아진다

- 프래터니티배지는 가디언커맨더 수호자의긍지와 같은 효과

- 어차피 글로서클 먹힐때 말고는 어그로 거의 못가져올테니 속도젬, 속도악세 중요도도 내려간다

- 가디언커맨더의 탤런트아츠 이지스필드로 각성버프를 얻을수 있다. 그러고나면 성휘사의 마스터아츠인 레조넌스플래그로 파티에 공유해주면 큰 도움이 된다. 버프시간을 증가시키기 위해 전략가의 마스터스킬 강화연장의계, 버프시간젬이 중요해짐

* 각성버프의 효과: 일반 데미지증가치 +75% 받는데미지감소 +25% 리캐스트업 +50%

 

 

6~7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선택지] - 에어팽

덜 중요한 콤보아츠 - 글로서클

더 중요한 콤보아츠 - 스피드스타

탤런트아츠 우선순위: 연주가 빛나는선율 > 가디언커맨더 이지스필드

* 선택지 우선순위: 퀵드로 > 질풍인 > 노블타운트 > 크래시아웃

마스터스킬

- 빛나는선율 채용시: 언제든지할수있어(필수) > 강화연장의계 우선

- 이지스필드 채용시: 강화연장의계 우선

- 나머지 우선순위: 진기공, 수호자의긍지, 파티전체효과스킬 (극광의칼날, 신속의선율)

: 아츠어그로증가, 캔슬데미지, 속도 (빛나는선율/이지스필드 채용시 버프시간)

악세: [공격력 or 손재주], 다운/라이징시간증가, 프래터니티배지

 

# 해설

- 빛나는선율은 모든 파티원 모든 아츠의 리캐스트를 회복 + 버프타이머 30초간 정지되는 게임 최고의 사기아츠. 다만 탱커가 어그로를 거의 못가져올테니 탤런트게이지 채우기가 참 힘들다. 따라서 전투시작하자마자 탤런트게이지를 채워주는 플래시펜서의 언제든지할수있어 마스터스킬이 같이 필수이다. 버프시간을 증가시키기위한 강화연장의계와 버프시간젬도 도 중요하다

- 어차피 콤보말곤 할줄하는게 없기 때문에 파티전체효과 스킬을 이 캐릭한테 끼워주는 게 좋다. 주얼마이스터의 극광의칼날 (크리율 크리데미지 증가), 연주가의 신속의선율 (명중률 회피율 증가)

 

 

엔드컨텐츠 최종세팅

* 참고: [엔드컨텐츠 전투 공략글]

 

질풍술사 개요

질풍술사는 아츠와 스킬 구성 모두 아주 나쁘다. 유일하게 딜 좋은 아츠는 크리율 페널티 때문에 발목이 잡히고 스킬에 어그로나 데미지 관련 항목이 하나도 없다. 이론상으로 속도스탯과 회피를 통해 탱킹해야된다고 하지만 엔드컨텐츠 적들은 손재주스탯이 높기 때문에 이 전략은 별로이며 뎀감율 중첩이나 확정회피아츠 전략이 더 좋다. "어그로 끌린 적에게 데미지증가" 특효 아츠를 통해 탤런트게이지 채우기는 좋아서 엘리멘탈제네시스 빌드를 쓸 수는 있다. AI 탱커는 도저히 어그로를 잡을 수 없다.

 

# 아츠

- 버터플라이에지: 모기딜, 적당한 어그로. 쿨짧고 다단히트라서 로테이션에 넣기엔 좋다.

- 에어팽: 적당한 데미지에 높은 어그로. "어그로 끌린적에게 데미지증가" 특효는 탤런트게이지 채우기에 좋다. 쿨 짧은것도 좋은데다가 다단히트이기까지

- 와이드슬래시: 높은 데미지, 높은 어그로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지만 크리율 페널티가 치명적이다. 회피아츠라는 것만큼은 좋다

- 글로서클: 적당한 데미지와 적당한 어그로. 타깃록 디버프는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 스피드스타: 위에서 설명한대로 회피율을 높이는건 좋은 전략이 아니고 주는데미지 감소 페널티도 어그로끌기에 좋지 않다

 

# 스킬

- 속도증가: 엔드컨텐츠에서 무쓸모

- 주위아군 피격 확률로 방해: 효과 봐도 거의 의미없다

- 피격시 반격: 반격데미지는 무쓸모

- 에테르방어력 증가: 뎀감율 중첩의 계산방식상 크게 의미 없다

 

직접조작 탱커 + 엘리멘탈제네시스 빌드

딜중시 버전

어그로 ★★★☆☆ 생존력 ★★★★☆

데미지 ★★☆☆☆ 안정성 ★★★★☆

생존중시 버전

어그로 ★★★☆☆ 생존력 ★★★★★

데미지 ★☆☆☆☆ 안정성 ★★★★☆

 

엔드컨텐츠에서 질풍술사는 어그로능력도 부족하고 적의 손재주가 너무 높아 속도스탯으로 회피하기가 많이 힘들어진다. 다행히 아츠들이 다단히트라서 분신연격과 연계하기 좋기 때문에 직접조작할 때 아츠난사하는 전략을 잘 쓸 수 있다. 어그로특효가 있는 에어팽과 질풍인은 탤런트게이지도 빨리 채워주기 때문에 앵화난무 자주 쓰기에도 좋다.

 

# 마스터스킬: 진기공, 분신연격, <선택지>

# : 크리뎀, 캔슬뎀, 아츠어그로증가

# 악세: 사투르니링 외 <선택지>

# 딜중시 버전 아츠

퀵드로 - 에어팽

서먼엘리먼트 - 글로서클

크로스임팩트 - 아무거나

엘리멘탈제네시스

# 생존중시 버전 아츠

퀵드로 - 버터플라이에지

서먼엘리먼트 - 에어팽

가드스탠스 - 아무거나

엘리멘탈제네시스

# 선택지

- 마스터스킬: 필살검, 데미지증가(천지멸살, 공격의재능 등)

- 악세: 카오틱메모리, 데미지증가(생물특효, 물방저하, 라이징뎀증, 버프수에따른 뎀증 등), 크리율

 

 

안정성을 위해 카오틱 메모리를 강력 추천

 

중요 아츠들의 로테이션 쿨타임을 위해 리캐스트업 수치 57% 확보를 권장. 각성버프를 안받는다면 대륜화 필드 위에 서있어야한다

 

크리율 100%를 위해 아래 3가지 조건 중 하나를 만족해야함

- 필살검 착용하며 제작악세 크리율 +19% 확보

- 제작악세 크리율 원래의 55%에 더해 추가크리율 +18% 확보

- 서모헤드 착용하며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14% 확보

 

웬만해선 미오로 하는게 좋은데 무기업글도 있지만 에어팽이 다른캐릭과 달리 타격회수가 하나 더 높아서 탤런트 채우기 좋기 때문. 

 

딜중시 버전 로테이션: 크로스임팩트 -> 퀵드로+에어팽 (-> 서먼엘리먼트+글로서클)

적이 충분히 가까이에 있어서 다음 로테이션 크로스임팩트 모션 끝나기 전에 퀵드로 총알이 적중할 정도가 되면 글로서클은 건너뛰어도 되는데 이런 경우가 잘 없다. 엘리멘탈 제네시스 전에 한번은 서먼엘리먼트+글로서클을 써줘야하고, 탤런트 다 차면 크로스임팩트 -> 엘리멘탈제네시스 사용

 

생존중시 버전 로테이션: 퀵드로+버터플라이에지 -> (서먼엘리먼트+)에어팽

필요시 가드스탠스를 쓰자 (되도록 융합해서 지속시간 2배 보너스를 받자). 탤런트 채워지면 엘리멘탈 제네시스를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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