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노블레이드DE 공략/전투공략

제노블레이드DE 제대로 파고드는 캐릭터 공략 2. 라인

아빠는외계인 2023. 5. 26. 1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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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토리진행단계 위주의 보다 간단한 공략은 [링크] 참고

 

제노블레이드DE 라인 간단공략 및 스킬트리 추천

* 라인은 잘못쓰기 쉬운 캐릭이다! - 극초반엔 탱커가 맞지만, 25렙 버서커 배우고 나서부터는 성능좋은 딜러 (ZR작전 집중공격 필요) - 오히려 탱킹력은 별로 좋은 캐릭이 아니다. 그나마도 몸빵

aliendad.tistory.com

 

 

 

이 공략 시리즈는 해외의 유저가 작성한 아래 글을 적당히 번역 및 각색한 것입니다

https://docs.google.com/document/d/1703WqY7OwKu1kCdm2IRbYaVwXC3x8aXqIlo2J-eboeg/edit

 

XC1 Character Guide

Thanks to the following: SleepyFLCN, Riki, me im chie, Rey, Pepperjax, Brandon_Beckstrand, Enel, for all your help on making this guide the best it can be! And huge thanks to these folks: EspeonScottie, for helping me in writing many of the sections in thi

docs.google.com

 

 

라인 개요

 

 

라인은 일반적으로 과소평가된 캐릭이다. 이는 라인의 역할을 "그냥 탱커"로만 한정지어 생각하기 때문인데 이건 라인이 가진 능력의 절반도 활용하지 못하는 컨셉이다. 라인은 적의 피해량을 크게 줄여주는 패럴라이즈, 속도저하, 근력저하 같은 디버프를 포함해 파티 지원능력이 훌륭한 캐릭이다. 또한 범위공격이 아주 강력하고 어그로 유도능력, 그리고 순간폭딜이 게임내 최고 수준이기도 하다. 얼핏보면 속도 관련된 능력이 별로 없어보이지만 회피율 상한치에도 쉽게 도달할 수 있다. 물론 다른캐릭과 마찬가지로 약점이 없는건 아니지만, 일반적인 인식에 비해서는 훨씬 더 많은 잠재력을 가진 캐릭이다.

 

추천빌드

 

1. 후방 순간폭딜러 빌드

핵심 아츠: 버서커, 불릿차지, 래리어트, 소드파일

핵심 젬: 공격력 강화, 공격력 안정, 후방공격 강화

전략: 멜리아의 오라의비술 스킬을 링크하자(오라발동 중 어그로상승량 감소). 버서커 오라를 사용하고 적의 뒤로 가서 불릿차지 후 래리어트 or 소드파일을 사용해 순간 폭딜을 낸다

 

2. 무한다운파티 빌드

핵심 아츠: 와일드다운, 실드배시(적이 스턴면역이 아닌 경우)

핵심 젬: 다운플러스, 다운위력업(필수는 아니지만 있으면 좋음), 스턴플러스(실드배시 사용시)

전략: 무한다운파티에서는 보통 라인을 조작하지 않을텐데(콤보의 시작인 브레이크를 라인이 못걸어주니) 만약 라인을 조작하게되는 상황이라면 체인어택으로 브레이크를 걸어줄 수 있다. 그 외의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그냥 와일드다운 제때 써주자.

 

3. 크리티컬 셀프힐링 탱커 빌드

핵심 아츠: 버서커/앵커체인, 라스트스탠드, 빨간색아츠들 (+해머비트를 소드파일 대신 넣을수도)

핵심 젬: 아츠힐, 크리티컬업, 오라힐, 회복업

전략: 열혈스킬트리를 장착해 크리율 15% 효과를 얻고 크리율이 높은 무기인 엠파이어파이크를 장착하며 단반의 크리티컬시 HP회복 스킬을 링크해온다. 전투에서는 아츠를 최대한 난사해 그걸로 회복한다. 버서커와 앵커체인을 돌아가면서 쓰고 한방에 죽을수도 있는 기술이 날라올것 같으면 라스트스탠드를 사용한다. 텐션 관리도 중요한데 최대텐션일때 크리율 30%가 늘어나기 때문 (이 세팅으로 기본크리율이 60%일텐데 그러면 90%로 늘어난다)

 

4. (반쯤 예능) 불사 스파이크 빌드

핵심 아츠: 레이지, 가드시프트, 오라버스트

핵심 젬: 에테르업, 물리방어력 강화, 스파이크, 데미지힐, 오라힐

전략: 물방 높은 타이탄가더 무기를 끼고 우정 스킬트리를 장착해 물방 50을 추가로 얻는다. 장비나 스킬링크로 라인의 방어력을 최대한 올린다 (슈르크의 견실한 싸움, 단반의 강철같은 육체). 리키의 뾰족뾰족 강화 스킬을 링크해 스파이크데미지를 늘린다. 카르나와 멜리아의 에테르스탯 상승 스킬도 가져온다. 전투에 들어가면 레이지 오라를 키고 오라버스트를 사용해 적의 근력을 낮춘다. 직후 가드시프트를 키면 데미지가 거의 안박히는데다가 오라힐과 데미지힐로 회복도 되고 스파이크데미지로 어느정도의 딜링도 가능하다. 이 빌드로는 혼자서도 강력한 적들을 다 이겨낼 수 있다. 에테르스탯에 신경쓰는건 레이지로 인한 스파이크데미지가 에테르스탯의 영향을 받기 때문.

 

 

추천아츠 요약

 

언제나 필수급: 와일드다운, 워스윙, 버서커, 래리어트

상황에 따라 선택: 실드배시(스턴), 불릿차지+소드파일(직접조작 폭딜빌드), 오라버스트(근력저하), 본어퍼+다이브소배트(속도저하), 해머비트

별로: 인게이지(극초반엔좋다), 레이지, 가드시프트, 라스트스탠드, 앵커체인

 

 

중요 젬

 

어그로 업: 게임 중반 한정으로 유용한 젬. 어그로 유지가 어렵다면 필요하겠지만 나중에는 그럴 일이 적을 것

 

속도 업: 속도스탯이 다른 캐릭터에 비했을때 순위상으로는 낮지만 수치상으로는 크게 차이나지 않기 때문에 회피탱으로 세팅하는게 어렵지 않다. 본어퍼 -> 다이브소배트로 적에게 속도감소 25% 디버프도 걸 수 있고 젬과 스킬세팅을 잘하면 회피율 상한치에 도달할 수 있다. 회피탱 세팅을 하면 버서커의 물방저하 페널티도 상쇄시킬수 있으니 더욱 좋다

 

공격력 강화 / 공격력 안정: 데미지 증가에 좋은 젬

 

후방공격 강화: 라인을 딜러로 사용할 때만 유용하다. 위에서 언급한 후방폭딜 빌드에서 핵심인 젬

 

크리티컬 업: 아츠힐, 오라힐, 회복업 젬과 크리티컬시 HP회복을 이용하면 셀프힐링이 쉬워진다

 

다운 플러스: 다운지속시간을 증가시키는 젬이며 최대수치일땐 다운시간이 2배가 된다. (기본 다운시간은 3초) 라인이 게임내 가장 빠른 다운아츠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고 무한다운파티를 짤때 유용하며 다운위력업 젬과 연계하기에도 좋다

 

다운위력 업: 다운상태인 적에게 데미지 증가시키는 젬이며 최대수치일땐 데미지증가량이 +100%이다. 딜러 빌드나 무한다운 빌드에 사용할 수 있고 다운플러스젬이나 후방공격 강화젬과 같이 써도 좋다.

 

회복 업: 관련세팅을 하지 않는 이상 혼자서 이 젬 효과를 활용하긴 어렵지만 어쨌든 회복량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 체인어택 후 파티전체 회복하는 스킬이나 슈르크의 라이트힐같은 것도 효과를 받을 수 있다. 라인 말고 다른 탱커에게도 효과가 좋은 젬이다

 

 

중요 스킬

 

끈끈한 우정: 체인링크 확률을 5% 증가시키는 효과로 슈르크 우정의 연쇄 스킬(15%)의 열화판. 이것과 우정의 연쇄와 최대 텐션, 최대 인연도, 버튼챌린지 성공이 모두 갖춰지면 체인어택 연장 확률이 100%가 된다. 어쨌든 효과가 5%로 작은 편이기 때문에 스킬링크 우선도는 다소 떨어진다

 

협동심: 체인어택 종료시 파티전체 HP 10% 회복되고 배틀멤버 3명에게 모두 스킬링크해주면 30%가 된다. 슈르크의 우정의치유 스킬도 같은 효과이지만 수치가 5%로 열화판인데 이것도 3명 모두 연결하면 45%. 물리파티가 보통 파티게이지 차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강력한 시너지를 볼 수 있다

 

속공 호령: 다른캐릭에게 스킬링크로 나눠주기 좋은 스킬. 전투시작 개시 인연에 성공했을 때 15% 헤이스트 버프를 30초간 주는데 헤이스트라는 버프가 라인보다는 다른 물리캐한테 상당히 좋고 비용도 10코인으로 싼 편. 아쉽게도 이 스킬이 제일 필요한 슈르크와 단반은 육각형 슬롯이 없어서 링크를 받기가 불가능한데 7번째 멤버는 슬롯이 있어서 가능하다.

 

격노: 공격이 빗나갈때 10% 확률로 헤이스트 15% 버프를 10초간 부여. 속공호령과 마찬가지로 단반, 슈르크, 7번째멤버에게 링크하기 좋은 스킬. 회피율이 높은 고레벨 적이나 슈퍼보스에게 유용하고 약한 적에게는 활용도가 떨어진다. 아쉽게도 43코인이나 필요한데 그만한 가치는 있다

 

난동: 더블어택 확률을 10%상승시켜줘서 이것도 라인 자신보다는 단반과 슈르크에게 건네주기 좋다 (7번째 멤버는 맞는 슬롯이 없어서 링크 불가능) dps 상승, 탤런트게이지 속도 증가에 도움되고 평타비중이 높은 물리팟에게 좋은 효과. 비용도 저렴한 편

 

불굴의 투지: 사망시 텐션저하 무효. 원래라면 전투중 죽었다 부활했을 때 텐션이 매우 낮아져서 거의 모든 공격이 빗나가고 (명중률이 5%가 됨) 크리율도 20% 감소되는데 여기서 벗어나려면 파티원이 격려해서 보통 텐션으로 올려주는걸 기다려야 함. 가끔 이 기다리는 시간이 오래 걸릴수도 있기 때문에 직접조작하는 캐릭에게는 28코인의 값을 하는 상당히 유용한 스킬이고 AI조작 캐릭에게는 별로 (내가 직접 격려해주면 되니)

 

코인 여유있을때 올리면 좋은 2티어 스킬들

빌드업I / II (HP 5% / 10% 증가), 공격소질(무기공격력 10% 강화), 근성발휘(고렙적 전투시작시 30초동안 물방 10% 증가), 의욕충만(고렙적 전투시작시 30초동안 근력 20% 증가), 이악물기(HP절반시 물방15% 상승), 노력의성과(전투로얻는 AP 15% 상승)

 

 

라인의 장점

 

순간폭딜: 게임 내 원탑 순간폭딜러. 아쉽지만 직접조작할 때에만 이 장점을 발휘할 수 있다. 적절한 세팅을 하면 소드파일 한 아츠만으로 10~20만 이상의 딜을 넣을 수 있는데 (체인어택 중에서 쓰는게 아닌데도) 이건 108렙 슈퍼보스의 체력의 1/4 ~ 1/2을 깎을 수 있을 정도

 

강력한 디버프를 통한 파티지원 능력: 패럴라이즈, 광역 근력저하, 속도저하, 다운과 스턴으로 겜 중반부에서 받는피해량을 많이 감소시켜주고 어그로를 끌어주는 좋은 유틸성을 가지고 있다

 

지역장악 및 어그로 획득: 래리어트와 워스윙 아츠로 인해 가장 강력한 광역딜러이고 버서커와 매드타운트로 직접적인 어그로 상승기도 가지고  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오라아츠, 딜이 높은데 난사도 가능한 아츠들을 갖추고 있다.

 

라인의 단점

 

낮은 지속dps: 순간폭딜은 좋지만 지속dps는 낮은 편이다. 전투초반 모든 아츠를 다 써버리고 나면 평균 수준의 평타 말고는 데미지를 낼 게 없다. 대부분 아츠 쿨타임이 짧은 편이긴 하지만 그걸 감안해도 지속dps는 빠르게 떨어진다

 

딜러로써 부적절한 AI: 슈르크나 멜리아만큼 나쁘진 않지만, 특히 순간폭딜러 빌드를 세팅해준 라인에게는 아츠의 타이밍과 순서가 중요한데 (특히 불릿차지) AI가 이걸 제대로 써주지 못해 직접조작할때에 비해 딜기대값이 꽤 떨어진다

 

동료 궁합 티어

어그로끄는 능력이 좋아서 대부분의 파티원과 괜찮다

 

S: 단반, 슈르크(중반)

A: 슈르크(후반), 7번째, 멜리아

B: 리키, 카르나

C: -

D: -

 

단반: 시너지가 좋은데 라인은 단반의 부족한 범위공격을 보완하고 라인의 부족한 지속dps를 단반이 보완한다. 천지검과 천하무쌍이 파티의 물리딜을 증가시켜주는 것도 좋다. 체인어택을 할 때에도 둘 다 빨간 아츠가 많으니 버서커, 천하무쌍, 물방저하디버프를 활용하면 딜이 아주 잘 나온다. 결과적으로 슈르크, 라인, 단반, 7번째 멤버 중에서는 아무나 3명을 골라도 파티 시너지가 잘 난다

 

슈르크: 슬릿에지 물방저하 디버프는 라인의 순간폭딜을 크게 늘려주고, 라인의 어그로 유지 능력이 슈르크의 약점을 보완해준다. 슈르크의 비전 대처 능력과 적 데미지 감소시키는 유틸들은 라인의 패럴라이즈 / 속도 / 공격력 저하 디버프와 함께 파티 지원에도 좋은 시너지를 준다. 슈르크는 브레이크아츠 2가지랑 자체적인 스턴아츠를 가지고 있어서 라인의 다운아츠와 연계하기 좋고, 7번째 멤버가 합류하기 전까진 아주 좋은 콤비로 활약할 수 있다. 그러나 후반에는 점차 약점이 드러날 수 있는데, 캐릭터들이 성장하면서 점차 체인어택을 길게 이어갈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지만 슈르크는 빨간아츠를 2개만 가지고 있고 반대로 슈르크에게 충분히 있는 분홍색이나 파란색아츠가 라인에게는 없어서 체인을 3라운드 이상 지속하기가 상당히 어려울 수 있다.

 

7번째 멤버: 이 캐릭이 있으면 라인의 디버프를 더욱 강화할 수 있다. 파워드레인과 오라버스트를 함께 사용하면 모든 적에게 근력저하40% 디버프를 입힐 수 있고(이게 최대 상한치) 그래비티제로와 다이브소배트를 같이 사용하면 다이브소배트가 만렙이 아니라도 패럴라이즈 무한 중첩이 가능하다. 체인어택에서도 빨간색, 초록색, 보라색 아츠가 둘다 있어 궁합이 좋고, 무한다운 파티를 꾸리기에도 좋다. 파티게이지도 매우 빠르게 채울수 있고, 딜량이 높은 브레이크아츠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멜리아: 멜리아의 약점인 어그로관리를 라인이 보완해줄수 있다. 멜리아는 서먼 어스, 아이스, 윈드로 라인의 탱킹능력을 올려줄 수 있고, 서먼 플레어로 딜량을 높여줄 수도 있다. 체인어택도 서로 잘 맞으며(사실 멜리아는 거의 모든 캐릭터랑 체인어택 궁합이 잘 맞음) 빨간색 체인을 유지하거나 와일드다운, 실드배시, 오라버스트로 전환할수도 있다

 

리키: 라인과 마찬가지로 파티 지원 능력과 디버프가 괜찮은데 세부 내용이 다르다. 라인은 받는피해를 감소시키는 것에 좋은 반면, 리키는 텐션을 조절하거나 파티게이지를 증가시키는 등의 다양한 기능이 있다. 라인의 다이브소배트와 중첩시킬 수 있는 패럴라이즈 아츠도 있다. 둘을 함께 쓰면 적의 공격으로부터 오래 버틸 수 있고, 그러면서도 상당한 데미지와 높은 체인어택 성능을 동시에 가질 수 있다.

 

카르나: 아이러니하게도 전반적인 시너지 측면에서 라인과 가장 안어울리는 파티원. 둘 모두 AI가 쓰면 dps가 낮고, 체인어택시 딜을 뽑아내기가 쉽지 않다. 카르나는 빨간아츠가 하나만 있고 라인의 파란색아츠 2개 중 하나는 체인어택 도중에 사용할 수 없으며 둘 모두 파티게이지를 빠르게 충전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카르나는 라인의 다운/스턴아츠로 이득볼게 별로 없지고(어그로 잡아주는 건 도움된다) 라인도 카르나의 파티지원 능력과 힐량이 꼭 필요하지는 않다. 근데 언제까지나 상대적으로 덜 어울린다 뿐이지 그래도 엄청 나쁜 궁합까지는 아니다.

 

 

아츠 파고들기

 

본어퍼: 자체로도 꽤나 괜찮은 아츠. 딜이 높진 않지만 쿨타임이 아주 짧고 아츠레벨이 높을땐 탤런트게이지를 많이 회복시켜준다(10레벨때 30%). 그러나 이 아츠의 진가는 다이브소배트와의 연계를 할때 드러남. 본어퍼 직후 다이브소배트를 쓰면 적에게 속도저하 25% 디버프를 입히는데 이 효과가 매우 중요하다. 라인(그리고 파티 전체)의 회피율을 높이는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 속도저하 디버프를 걸 수 있는 유일한 아츠이다.

 

해머비트: 꽤 괜찮은 아츠. 쿨타임 대비 충분히 좋은 딜이 나오긴 하지만 그것보다는 휘발성 어그로 획득 효과를 위해서 쓰게 된다. 다만 이거 말고도 어그로 끌 수 있는 수단이 많긴 하다(특히 겜 초반). 범위가 좁긴 하지만 어쨌든 범위아츠이기도 하다

 

와일드다운: 다운아츠. 다른 다운아츠에 비해 쿨타임이 제일 짧다. 썼을때 다운이 걸리지 않으면 텐션이 저하되니 남용하지 않도록 주의

 

레이지: 물방이 25% 증가하고 에테르스탯의 2배만큼의 스파이크데미지를 부여하지만 페널티로 주는딜량이 25% 감소되는 오라. 극초반 한정으로는 유용하지만 곧 버서커 오라의 성능이 더 앞서게 된다. 초당 탤런트게이지를 2%채우는 효과도 있지만 라인은 탤런트게이지를 채우는 방법들이 이것 말고도 몇가지가 있어서 크게 체감되지 않는다. 특이한 빌드를 쓰는게 아니라면 별로 좋지 않은 아츠.

 

오라 버스트: 광역 근력저하 디버프를 입히는 두 아츠 중 하나(나머지 하나는 7번째 멤버의 파워드레인). 이름때문에 오해하기 쉽지만 라인의 오라를 제거하진 않고 대신 아츠의 사용을 위해서 오라 발동이 필요할 뿐. 7멤버의 파워드레인이나 단반의 천지검과 함께 사용하면 적의 근력을 상한치인 40%만큼 저하시킬 수 있다.

 

워 스윙: 자체 딜도 괜찮은데 각 타격마다 탤런트게이지를 10% 채워주는 효과도 있다. 한 적에게 4회타격 모두 명중하면 40%이고 여러 적에게 맞추면 더 채워지니 효과수치가 굉장히 높아진다. 이로 인해 라인은 광역으로 어그로를 끌고(여기엔 버서커 오라도 도움됨) 빠르게 탤런트게이지를 채워 불릿차지로 미친 폭딜을 낼 수 있게 된다. 타격 하나하나마다 크리티컬 확률이 있고, 아츠힐젬 효과도 4번 발동되기 때문에(빗나가도 발동). 다수 적 상대시 파티게이지를 아주 빠르게 충전시킬 수 있고 크리티컬 셀프힐링 빌드 사용시에도 높은 힐량을 얻을 수 있다. 한가지 주의해야할 건 불릿차지(다음에 사용하는 아츠데미지 강화) 이후에는 워스윙을 쓰면 안된다는 건데 왜냐하면 다음아츠딜 강화 효과가 워스윙의 첫번째 타격에만 적용되기 때문.

 

가드시프트: 지속시간동안 모든 물리공격과 다운/스턴/넉백/블로를 막아주는 대신 공격, 아츠, 이동이 모조리 봉인되는 이상한 아츠. 직접조작할때는 적절한 타이밍에 쓸 수 있겠지만 AI는 제대로 못써먹는다. 비전 피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이 되기도 하지만 어쨌든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다른 아츠들에 비해 성능이 밀린다.

 

인게이지: 극초반 탱킹에 좋은 오라. 특히 초반에 탱킹수단이 적을때 유용하다. 이것도 결국 버서커에 밀려나게 되며 일부 적은 록온에 저항할수도 있다.

 

소드파일: 단일대상에게 높은 피해를 주는 심플한 아츠. 라인과 적을 서로 밀려나게 해서 아츠사거리를 벗어나게 할 수 있으니 주의. 쿨타임이 길기 때문에 아츠난사빌드나 셀프힐링빌드를 사용할땐 워스윙이나 해머비트로 교체하는것도 좋다.

 

버서커: 라인에게 필요한 유일한 오라. 딜증가치가 매우 높은데 레벨 12에서 240%나 된다. 대가로 물방이 25% 감소하는데 매드타운트와 평타 범위가 증가하는 부가효과도 있다. 이 오라 덕에 다수 적 상대로는 라인이 단반보다 어그로를 더 잘 끌게 된다. 종합적으로 매우 좋은 오라이며 짧은쿨타임과 긴 지속시간 덕분에 단반의 투지지속 스킬(오라지속시간 연장)을 링크하면 오라아츠는 이거 하나만으로 충분하다

 

라스트스탠드: 사망후 아츠레벨에 따라 일정체력을 회복시켜준다. 또한 부활시 파티게이지 반칸이 증가되는 좋은 부가효과도 있다. 강한 적에게는 큰 도움이 될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완전히 불필요하고 아츠슬롯 낭비이다. 라인으로 탱커역할을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피해를 받아내고 회복하는게 아니라 애초에 받는 피해량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AI에게도 거의 쓸모가 없고 비전 대처할때 말고는 웬만해선 AI가 낭비해버릴 것임.

 

실드배시: 게임 내 가장 좋은 스턴아츠이며 쿨타임이 매우 짧고 모션시간도 거의 없으며 딜량도 괜찮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좋은 선택지. 제노블DE에서는 버그로 인해 모든 레벨에서 쿨타임이 8.4초로 고정되어있기 때문에 쿨타임을 줄이기 위해서 아츠레벨을 올릴 필요는 없다. 올린다면 데미지만 늘어나는 것.

 

다이브소배트: 본어퍼 항목에서 대부분의 사항을 이미 언급함. 본어퍼와 연계하지 않았을 때에도 패럴라이즈 디버프를 입힐수 있는데, 이는 적의 평타속도를 25%로 낮춰서 (즉 -75%) 받는피해량을 상당히 감소시킬 수 있는 최고의 디버프. 아츠 자체딜량도 괜찮고 약간의 넉백효과도 있다. 본어퍼와 연계해서 얻는 속도저하 디버프까지 더하면 라인은 아주 훌륭한 디버퍼 및 방어적인 유틸러가 될 수 있는데 이게 바로 많은 플레이어들이 놓치는 부분. 레벨10까지 올리면 쿨타임이 충분히 낮아져 저항이 뜨지만 않는다면 패럴라이즈 및 속도저하 디버프를 무한 연장할 수도 있다

 

불릿차지: 폭딜 빌드에서는 엄청난 아츠이지만 아쉽게도 AI는 이걸 제대로 못다뤄서 AI에게 라인을 맡길 땐 딜러빌드를 타는게 좋지 않은 이유 중 하나.

 

앵커체인: 괜찮은 오라이고 특히 여러 적에게 탱킹할때 좋지만 대부분의 경우 버서커에 비해 밀린다. 어그로유지가 잘 안되거나 너무 많이 맞고있거나 성장이 덜되어서 버서커 쿨이 잘 안돌때는 이 오라 쓰는걸 고려할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별로 가치가 없다

 

래리어트: 심플하게 좋은 딜링아츠. 전방범위에 높은 딜을 주며 약간의 넉백효과도 있고, 적을 명중시킬 때마다 탤런트게이지 25%씩 충전되기도 한다. 딜러 빌드이든 탱커빌드이든 기본으로 넣어야하는 그냥 좋은 아츠.

 

탤런트아츠(매드 타운트)

* 기본적인 어그로시스템에 대해 설명

- 몹에게 데미지를 입히면 딱 그 데미지수치만큼의 어그로수치를 획득

- 힐을하면 힐수치 X 2.5포인트의 어그로수치를 획득

- 어그로를 끌고 있는 캐릭터가 적에게 데미지를 받으면 X 4포인트의 어그로가 제거

* 휘발성 어그로시스템에 대해

- 데미지/힐로 생성되는 어그로에 더해 추가로 생성되는 어그로치이며, 휘발성이라는 이름처럼 초당 어그로/데미지 X 120포인트 혹은 초당 힐량 X 48포인트씩 사라진다

- 대부분의 아츠가 각각 휘발성어그로 수치가 설정되어있고, 대략적인 공식은 휘발성어그로 배율 X (캐릭레벨 + 14)

* 매드타운트는 위와 다른 특별한 종류의 어그로를 생성

- (레벨 X 120 + 1880)만큼 어그로를 생성하며, 초당 원래 양의 1/30씩 소멸

- 인게이지 오라는 매드타운트의 어그로생성량을 25% 증가시킴

- 버서커 오라는 매드타운트를 범위로 만듬

- 어그로업, 어그로감소 젬의 영향을 받음

- 본어퍼, 워스윙, 래리어트가 모두 탤런트게이지를 채워주는 부가효과가 있기 때문에 매드타운트나 불릿차지를 자주 사용할 수 있다

- 참고: 레벨 99 기준으로 어그로포인트 13760을 생성하고 이는 27520 데미지포인트와 동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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