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간단하고 스토리 진행단계에 집중한 공략은 [링크]를 참고
이 공략 시리즈는 해외의 유저가 작성한 아래 글을 적당히 번역 및 각색한 것입니다
https://docs.google.com/document/d/1703WqY7OwKu1kCdm2IRbYaVwXC3x8aXqIlo2J-eboeg/edit
슈르크 개요
슈르크는 평타dps가 높고 데미지와 유틸리티 측면에서 강력한 아츠 여러개가 있다. 위치특효 아츠 3가지는 특효를 만족할 경우의 효과가 강력한 편이다. 따라서 어그로를 잘 관리하고 적절한 방향에 위치하는것이 플레이스타일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딜만 생각하면서 측면위치를 무시하고 플레이하는 실수를 자주 하는데 측면특효아츠들의 디버프가 굉장히 강력하니 잊으면 안된다.
플레이스타일의 또다른 중요한 부분은 물론 모나드아츠인데 당연히 게임내 최고의 유틸리티 및 비전대처 기술이다. 적절히 사용하기만 하면 어떤 비전도 훌륭하게 방어하거나 피해를 최소화할수 있으며, 위기 상황에서 가장 도움되는 방식으로 파티지원이 가능하다.
추천 빌드
1. 후방 딜러 빌드
핵심 아츠: 슬릿 에지, 백슬래시, 섀도아이
핵심 젬: 후방공격강화, 물리내성저하, 더블어택/헤이스트 or 공격력강화/공격력안정
전략: 슬릿에지 디버프를 부여하고 적의 뒤로 돌아 평타 및 아츠로 딜링을 한다. 어그로가 튀지 않게 주의하고 필요시 섀도아이를 쓴다
2. 좀비 빌드
핵심 아츠: 모나드 아머, 모나드 실드, 배틀소울
핵심 젬: 더블어택, 헤이스트, 탤런트부스트
전략: 평타와 모나드아머만 주구장창 반복한다. 모나드 실드나 배틀소울이 필요한 상황에선 그걸 쓴다.
* 글 맨 밑에 비정석 빌드도 있음
중요 젬
속도업: 명중과 회피율을 동시에 올려주는 스탯이기 때문에 물리딜러에게 필수인 젬
더블어택, 헤이스트: 탤런트아츠가 매우 중요한 캐릭이기 때문에 탤런트게이지를 빨리 채울 수 있게 하는 이 젬들이 매우 유용하다. 다만 헤이스트젬은 게임 후반부 전까지는 얻기 힘드니 참고. "글로리 가드"라는 유니크 장비는 슬롯에 45% 헤이스트젬이 박혀있으니 이거 얻으면 헤이스트젬을 추가로 박을 필요가 없어져 무기젬 슬롯에 여유가 하나 생기니 강력 추천
탤런트부스트: 게임 후반부에서 사용하는 젬. 최대수치의 젬을 사용한다면 평타 4번만으로 탤런트게이지를 채울수 있는데 그 획득처가 슈퍼보스이다. 중앙공장 기계류 컬렉피디아 컴플리트 보너스로 탤런트부스트 3렙젬을 얻을수 있고 후반부 퀘스트인 고대 하이엔터의 수수께끼 보상으로 5렙젬을 얻을 수 있다. 페널티로 평타데미지가 절반이 되는 효과가 있으니 주의
어그로다운: 꼭 필요한 건 아니지만 어그로가 자주 끌린다면 나쁜 선택은 아닐 수도. 겜 후반부에서는 비추. 젬보다는 다른 방법으로 어그로관리하는게 낫다
* 하늘색 어그로감소젬이랑 헷갈리지 않게 주의. 그건 평타어그로만 줄여주는거고 갈색 어그로다운젬이 공격과 회복으로 인한 어그로 모두를 감소시켜주니 이걸 써야 한다.
후방공격 강화: 데미지중심 파티나 빌드에 유용. 최대치의 젬을 꼈다면 후방딜이 2배로 증가한다. 어그로 관리가 어려울 수 있으니 주의해야되며 따라서 어그로감소 젬과 같이 사용하는 게 좋을 수 있다
공격력 강화 / 공격력 안정: 슈르크는 기본 무기공격력이 높기 때문에 좋은 조합이다. 공격력 강화 하나만 써도 되고 안정과 같이 써도 된다.
물리내성 저하: 기본 평타속도도 빠른데다가 더블어택/헤이스트젬과 같이쓰면 아주 유용할 수 있다. 최대치 젬에 더해 슬릿에지의 물방저하 디버프 + 단반 천지검의 물방저하 디버프까지 합쳐지면 적의 물방을 총 95%만큼 깎을 수 있다. 이러면 적의 물방이 원래 0인 경우에도 물방을 마이너스로 만드는 효과라서 들어가는 딜이 1.95배가 되며, 적의 물방이 플러스였다면 딜상승량은 더욱 커진다.
속도 저하: 물리내성 저하랑 같은 원리. 최대치 젬에 더해 라인의 본어퍼 -> 다이브소배트 속도저하 디버프까지 합쳐지면 적의 속도가 40%만큼 깎여지는데(이게 상한수치), 물리팟으로 회피율이 높은 고레벨 몬스터를 상대할때 특히 유용하다
패럴라이즈: 스탯저하젬과 마찬가지 원리. 패럴라이즈는 적의 평타속도를 75%만큼 깎기 때문에 게임내 가장 좋은 디버프 중 하나. 라인의 다이브소배트와 7번째 파티원의 그래비티 제로도 패럴라이즈효과가 있는데 기존 패럴라이즈 끝나기 전에 한번 더 패럴라이즈를 먹이면 디버프 지속시간이 더해지는 방식으로 작용한다
중요 스킬
우정의 치유: 체인어택 종료시 파티HP 5% 회복 효과. 라인의 협동심과 같은 효과지만 수치만 낮은데(10%) 협동심에 비해 훨씬 일찍 열 수 있고 체인어택을 자주 쓰는 상황에서는 분명히 좋다. 스킬링크를 통해 파티원 3명 모두 가지고 있다면 15%가 회복되는거고 라인의 협동심도 모두 가지고 있으면 45%가 회복되는 매우 높은 효과.
우정의 연쇄: 체인링크 발동확률 15% 증가. 우정의치유랑 같이 사용하기 좋고 높은 체인어택 데미지배율로 폭딜을 하는 파티와 잘 어울린다 (마침 이런 파티는 체인게이지를 빠르게 충전하는 유틸능력을 가지기도 쉽다)
연계의 극: 체인어택으로 주는 데미지 25% 상승. 다른 체인어택스킬과 함꼐 연계하기도 좋고 비용도 저렴한 편
영광의 미래: 비전을 보고 나면 탤런트게이지를 다 채워줌. 어떤 비전이든 무효화할수 있게 만들어주고 모나드아츠를 더욱 강력하게 만들어주는 효과. 다른캐릭이 스킬링크로 써먹기에는 보통 좋지 않지만, 예외로 멜리아에게 링크해줄 경우에는 엘리먼트 발사데미지를 2배로 만들어주는 엘리먼트버스트를 자주 사용할 수 있으니 좋다. 28코인이나 먹는 비싼 스킬이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다.
암습: 아츠어그로 10% 감소. 어그로관리가 필요한 멜리아나 카르나에게 좋을 수 있다. 슬롯과 코인에 여유가 있으면 링크해줘도 좋다.
전의 고양: 전투개시 인연에 성공하면 텐션 상승량 20 증가. 다른 스킬에 비해서는 덜 중요하지만 어쨌든 전투직후 하이텐션에 도달할 수 있게 해줘 편하고 비용도 저렴해서 누구에게든 스킬링크로 줄 수 있다.
코인 여유있을때 괜찮은 2티어 스킬들
치유지식(힐아츠회복량 15%상승), 급소 포착(후방특효아츠 강화), 신의 회피(회피했을떄 돌발인연 발생확률 상승)이 특히나 좋고
가지고만 있어도 편리한 스킬로 견실한싸움(물방마방 5% 증가), 약자의 도전(나보다 높은렙과 전투시 초기 30초동안 속도 15% 증가), 장비숙련(무게 5 감소) 등이 있다
슈르크의 장점
슬릿에지: 단독 아츠로써 정말 좋은 기술. 라인, 7번째멤버, 단반 중 한명이 있는 파티에서는 50% 물방저하가 파티의 전체데미지를 크게 상승시켜주고 특히 체인어택에서는 더욱 유용하다. 앞서 말한대로 물리내성저하젬 및 천지검과 중첩하면 딜이 거의 2배가 된다.
비전 카운터 / 파티 받는뎀 감소능력: 겜 후반부에서 슈르크는 비전 대응에 가장 뛰어난 캐릭. 다만 모나드아츠의 존재 때문에 뉴비들이 비전 대처는 슈르크만 가능하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건 완전히 틀린 말. 다른 캐릭들도 각자의 방식으로 비전에 대처할 수 있다. 어쨌든 그 중에서도 슈르크가 가장 뛰어나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모나드 아머: 겜 후반부에서 모나드아머는 슈르크의 가장 강력한 아츠 중 하나이고 게임에서 가장 효과적인 받는뎀감소 기술이다. 난사하는 것도 쉽고 (단 이전 아머효과가 끝나기 전에 다음 아머를 사용한다고 해서 추가 보너스효과는 없고 시간만 연장됨) 아츠레벨을 최대로 올리면 효과시간 15초동안 파티가 웬만해선 죽지 않는다
슈르크의 단점
어그로 끌리면 급격히 떨어지는 성능: 어그로가 끌리면 슬릿에지와 백슬래시의 특효보너스로 얻을 수 있는 딜기대값이 상쇄되고 이러면 중하위권 딜러로 성능이 떨어진다. HP도 낮아서 높은 속도스탯만으로는 고레벨의 적을 안정적으로 버티기 어렵고 결과적으로 생존력이 낮은 캐릭에 속함
아츠 다양성 부족: 모나드아츠때문이긴 하지만 일반아츠 8개가 고정이라서 다양성이 부족
오라기술의 부재: 오라가 있는 다른 캐릭에 비해 상대적인 약점이며 오라와 관련된 스킬이나 젬 효과를 볼수가 없다
동료와의 궁합 티어
S: 라인(중반), 단반(후반)
A: 라인(후반), 단반(중반), 7번째
B: 리키
C: 멜리아
D: 카르나
라인: 어그로끄는걸 매우 잘하기 때문에 어그로걱정이 사라진다. 아츠들이 하나 빼고 모두 물리기술이기 때문에 슬릿에지의 물방저하 디버프 효과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 게임내 쿨타임과 모션이 가장 빠른 다운, 스턴아츠를 가지고 있는데 슈르크가 브레이크아츠를 2개 가지고 있으니 이 궁합도 좋다. 다이브소배트나 오라버스트같은 다양한 디버프가 슈르크의 모나드아츠들과 시너지가 나서 적 데미지를 감소시키는 능력이 높다. 다만 슈르크의 스펙이 좋아져서 모나드아머 성능이 점점 높아지면 디버프의 유용성은 상대적으로 떨어지고, 7번째 멤버나 단반과 비교했을때 지속dps가 딸리는 것이 겜 후반부에서는 문제가 되기 때문에 S에서 A티어로 떨어지게 된다.
단반: 단반도 어그로유지능력이 좋다. 라인에 비해서는 광역어그로기술이 부족해 다수 상대 전투에서는 어그로관리가 다소 어려울 수 있긴 하지만 그 외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라인과 마찬가지로 슬릿에지의 물방저하 디버프 효과를 잘 활용할 수 있고, 천지검을 통해 물방저하디버프를 중첩시켜 70%로 만들어줄 수도 있다. 천하무쌍 오라로 파티의 근력을 증가시키기도 한다. 슈르크가 완전히 강해지지 않은 겜 중반부에서는 광역기술의 부족과 방어적인 유틸능력의 부족으로(근력저하 디버프 하나만 있음) 인해 라인보다 아쉽지만, 후반부에 가서 슈르크가 모나드아머를 난사할 수 있게 되면 그 단점이 가려지면서 단반의 높은 dps, 천하무쌍으로 파티딜 증가해주는 장점이 더 빛을 보게 된다.
7번째: 7번째 멤버는 평타dps가 매우 높은데 이걸 슈르크가 더 강화해줄 수 있다. 단반보다 더 많은 광역기술을 가지고 있고 그래비티 제로와 파워드레인을 통해 적 데미지를 감소시키는 능력도 괜찮다. 5번째 스킬트리에는 슈르크와 같이 전투하고 있을 때 추가효과를 부여하는 스킬들도 많이 있는데 이걸로 인해 체인어택데미지가 더욱 높아지고 텐션 저하도 방지할 수 있다. 크리티컬과 더블어택으로 인해 파티게이지 채우는 속도가 엄청 빠르기 때문에 체인어택을 자주 사용할 수 있고 이것도 딜량이 매우 크다.
리키: 주로 에테르아츠를 사용하기 때문에 슬릿에지의 효과를 보기 어렵지만 깨물깨물이다모와 지금이다모라는 물리아츠 2가지는 괜찮다. 어느 정도의 탱킹도 가능하긴 하지만 어그로관련 젬/스킬 없이는 안정적이지 못하다. 다만 유틸능력이 뛰어나니 어느 파티에도 어울리긴 하다.
멜리아: 에테르딜러이기 때문에 슬릿에지의 효과를 거의 못보고 아츠색깔 문제로 체인어택 사용도 상당히 어렵다. 슈르크와 멜리아 모두 어그로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나머지 파티멤버는 어그로/탱킹능력을 갖춘 캐릭터여야만 하다. 그리고 굉장히 중요한게 바로 AI 문제다. 멜리아와 슈르크는 AI가 조작할때의 성능이 크게 떨어지는데 둘 다 파티에 채용한다면 조작하지않는 나머지 한명의 성능저하를 감수해야만 한다.
카르나: 멜리아와 마찬가지로 에테르 기반 캐릭이라서 슬릿에지 효과 거의 못보고 아츠색깔때문에 슈르크와의 체인어택 시너지가 매우 나쁘다. 슈르크랑 카르나 모두 어그로를 안가져가야 하기 때문에 이 측면에서도 별로다.
아츠 파고들기
백 슬래시: 후방공격시 데미지가 2배가 되는 강력한 딜링아츠. 딜 극대화를 위해선 체인어택중에 슬릿에지로 물방저하 디버프를 먹인 이후에 사용하는게 좋다. 딜이 높아 어그로를 끌 수 있으니 주의. 슈르크는 백슬래시와 슬릿에지의 위치특효를 못맞추면 성능이 급격하게 떨어지니 어그로관리에 특히 신경을 써야한다
라이트 힐: 힐량이 에테르스탯, 아츠레벨, 평타데미지에 따라 달라지니 겜 초반에는 썩 좋지 않지만 성장하면서 상당히 강력해질 수 있다. 쿨이 짧은 편이니 죽을 위험이 아니더라도 파티원 HP가 떨어져있으면 쿨타임마다 라이트힐을 돌리는게 좋다. 단 회복아츠도 어그로를 끌 수 있으니 주의
슬릿 에지: 아츠효과에 대한 설명이 명확하지 않아서 과소평가될 수 있는데 매우 강력한 효과다. 적 물방을 마이너스로도 만들 수 있기 때문. 적 물방이 0%라면 -50%로 만들어줘서 딜이 1.5배로 늘어나는 효과가 되는 것이다. (적 물방이 플러스였다면 효과가 더욱 늘어난다. 예를 들어 적 물방이 50% -> 0%가 되는거면 우리딜이 0.5 -> 1로 늘어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2배가 된 효과) 쿨타임이 아주 짧기 때문에 아츠레벨 9 이상으로 높아지면 적은 거의 항상 물방저하 디버프를 받고 있게 될 것이고 이러면 슈르크를 포함한 물리딜러들의 딜을 매우 크게 상승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따라서 슈르크의 가장 강력한 아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니 위치특효나 타이밍을 꼭 맞춰서 사용하자.
스트림 에지: 전방범위 브레이크 + 맞춘 적 인원수마다 탤런트게이지 15% 충전. 배틀소울과 같이 사용하면 탤런트아츠를 빨리 사용할 수 있다.
섀도 아이: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5초동안 물리공격 강화 + 어그로감소효과가 있는데 물리공격이 강화되면 오히려 어그로량이 늘어날 수 있으니 적절히 써야한다. 어그로를 줄이기 위해 섀도아이를 쓴 상황이라면 직후에 백슬래시나 브레이크아츠같이 어그로를 끌 수 있는 아츠들은 자제하는게 좋겠다. 반면 섀도아이를 쓰자마자 체인어택을 시작하면 물리공격 강화효과가 체인어택 내내 지속되어 제대로 써먹을 수도 있다.
에어 슬래시: 스트림에지보다 약간 짧은 브레이크아츠. 탤런트게이지 충전은 없는 대신 측면공격시 슬로우디버프 50%가 있는데 이건 적의 이속과 평타속도를 감소시키는 효과. 유사 패럴라이즈로 활용하거나 도망갈때 사용할 수 있다
셰이커 에지: 그냥 스턴아츠. 선딜 후딜이 상당히 길어서 다른 스턴아츠보다 별로인 경우가 많고(카르나건 예외) 아츠를 사용한 시점이 중요한게 아니라 타격이 들어간 시점에 적이 다운상태여야 스턴으로 진행되니 너무 늦게 쓰면 안된다. 애초에 아츠데미지도 별로이니 적이 다운상태가 되기 전까지는 안쓰고 기다리고 있는게 낫다.
배틀소울: 탤런트게이지를 채워주는 아주 강력한 기술이지만 체력의 절반을 깎는 페널티 때문에 완벽히 활용하기는 어렵다.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좀더 보수적으로 아껴서 사용하는게 좋다. 예를 들어 모나드버스터로 단순 딜을 넣기 위해 쓰는것보다는 비전이 떴을때 사용하는게 좋다는 뜻. AI는 이걸 제때 사용하지 못하니 슈르크를 AI로 돌릴 땐 아츠팔레트에서 빼는 것도 좋다. 멀리있는 적 타겟만 잡아놓고 전투를 시작하지 않은 채 배틀소울을 써서 탤런트게이지를 공짜로 채우는 식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모나드 발동
이게 슈르크가 비전 대처 성능 1순위 캐릭인 이유. 모든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기는 어렵고, 이 중에 뭘 써야할지는 비전과 게임 시스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평타 한번이 탤런트게이지 20%를 채우고 스트림에지나 배틀소울도 탤런트게이지를 채워줄 수 있다. 모나드기술 중에 실드와 인챈트는 탤런트게이지의 50%를 소모하고 브레이커, 스피드, 이터는 75%를 소모하며 버스트, 아머, 사이클론은 100%를 소모한다
모나드 버스터: 강력한 딜링아츠. 슬릿에지의 물방저하디버프를 먹인 후 기신병 상대나 체인어택 중 사용했을때 특히 딜이 높다. 그러나 다양한 유틸성을 가지고 있는 다른 모나드아츠에 비해서는 딜 말고는 장점이 없기 때문에 이걸 너무 남용하면 안되고 아츠레벨업을 시켜줄 때도 되도록 우선순위를 낮게 두는게 좋다.
모나드 인챈트: 초기에는 기신병 상대로 이 아츠가 필수적이지만 다른 적에겐 완전히 무용지물. 아츠레벨업을 시켜주면 지속시간과 데미지증가량이 늘어나긴 하지만 떨어진 팔 지역에 도달한 이후부터는 그냥 이거 대신 기신병 무기를 쓰는걸 추천
(기신병상대 아츠데미지를 증가시켜주는 효과도 있는데 이건 체인어택 도중에는 적용 안된다)
모나드 실드: 작동방식 설명이 애매하게 되어있는데 이건 적의 탤런트아츠(비전에서 흰색으로 표시)만 막아주는 거고 모나드실드의 아츠레벨이 적의 탤런트아츠레벨 이상일 때에만 효과가 있다. 따라서 아츠레벨을 올려주긴 해야하지만 적의 탤런트아츠레벨은 비교적 느릿하게 올라가니 현재 필요한 레벨 이상으로 올리지는 말자. 또한 적 탤런트아츠를 막는것 외에는 다른 아무런 효과가 없으니 낭비하지 말자.
모나드 스피드: 적의 물리아츠(비전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를 회피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정확히는 속도가 190 늘어나는 효과(다만 명중률은 안늘려준다). 하지만 회피율은 최대상한이 95%(평타) / 90%(아츠)로 제한되어있으니 실패가능성이 항상 존재하긴 하다. 아츠레벨을 올려봤자 지속시간 증가가 크게 유용하지 않으니 올리지 말자. 겜 후반부에서는 이걸 난사하는 전략을 쓸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모나드 실드와 마찬가지로 남용하지 말고 비전 대처를 위해서만 쓰자.
* 모나드 스피드 난사 전략: 모나드스피드 아츠레벨을 충분히 올리고 탤런트부스트, 더블어택, 헤이스트젬을 장착하고 단반, 7번째멤버, 라인 중 한명에게 스피드를 난사하면 된다. 체인어택 배율은 모나드 버프지속시간에 영향 안주니 유의. 적의 탤런트아츠나 에테르아츠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니 이것도 주의.
모나드 브레이커: 아주 독특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적의 모든 오라를 캔슬하고 오라 봉인 디버프를 걸어 추가적인 오라 사용도 막아주고, 스파이크 효과도 비활성화시킨다. 스피드, 인챈트랑 마찬가지로 4레벨 이상 올리는 것은 실질적인 이점이 크지 않다. 테레시아와 싸울때를 제외하면 주로 스파이크 무효를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보통 스파이크로 인한 데미지나 디버프가 아주 강력하기 때문. 오라 제거는 확정적인데 오라봉인 디버프는 저항/면역이 뜰 수는 있다. 특히 강력한 스파이크를 가지고 있는 적을 상대할때는 단 몇 초 동안 스파이크 제거를 빼먹은 것 만으로도 전투가 완전히 망해버릴 수 있으니 조심해야됨
모나드 사이클론: 꽤 독특한 기술. 데미지도 괜찮은데(버스터만큼은 아니더라도) 가장 중요한 점은 광역 다운을 먹여준다는 것. 셰이커에지랑 마찬가지로 선딜이 기니까 타이밍에 주의해야한다. 사이클론을 아츠레벨업하는 건 웬만해선 비추천. AP도 많이 먹는데 데미지가 약간 증가하는거 말고는 이득이 없고 이거 할바엔 차라리 버스터나 다른아츠 레벨업하는게 좋다
모나드 이터: 퀘스트로 얻는 첫번째 모나드아츠. 에테르아츠이기 때문에 물방저하디버프나 근력업 등의 물리 관련 효과를 받지 않는 것에 주의. 아츠효과는 적의 모든 버프를 제거하는데 이건 그렇게 중요하지는 않고 20초의 출혈디버프를 거는게 핵심이다. 출혈 도트데미지를 모두 합하면 아츠 원래데미지의 3배의 딜이 나오는데 전방 범위기이기도 하기 때문에 다수의 적을 상대로는 모나드 이터가 버스터보다 더 좋을 수 있다. 에테르아츠이기 때문에 데미지배율 자체는 높아도 물방저하 디버프나 단반의 근력업 오라 등으로 인해 단일 상대 딜은 보통 모나드버스터가 더 높을 것임.
모나드 아머: 퀘스트로 얻는 두번째 모나드아츠. 겜 후반부에는 슈르크의 가장 강력한 아츠. 10렙까지 올리면 적의 탤런트아츠 제외 모든 데미지를 75%만큼 감소시키는 효과이고 지속시간은 15초. 이걸 계속 유지할 수 있다면 파티 전체가 사실상 전투 내내 데미지를 25%만 받기 때문에 엄청 강력하다. 10레벨까지 올리는데 AP가 많이 필요하지만 그만한 투자 가치가 있는 아츠이다. 또한 적의 에테르아츠(비전에서 보라색)에 직접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아츠 중에 하나이기도 함.
독특한 비정석 빌드
1. 모나드사이클론 난사 빌드
핵심 아츠: 스트림에지/에어슬래시, 모나드 사이클론, 셰이커에지
핵심 젬: 더블어택, 헤이스트, 다운플러스
전략: 스트림에지/에어슬래시로 브레이크를 먹이고(필요시 체인어택 중에 먹이자) 평타와 모나드사이클론을 최대한 써먹자. 스턴이 가능한 상황이면 셰이커에지를 쓰고 그 외에는 탤런트게이지 채우는데에만 집중하자
2. 모나드이터 난사 에테르딜러 빌드
핵심 아츠: 모나드 이터, 모나드 사이클론, 모나드 브레이커
핵심 젬: 더블어택, 헤이스트, 탤런트부스트, 출혈강화, 에테르업
전략: 스킬라인을 박애로 설정해 에테르스탯 +50효과를 받고 에테르와 관련된 스킬링크를 최대한 챙기자(카르나의 공격성 에테르와 에테르상승 스킬들, 멜리아의 무의식적인 깨달음과 에테르상승 스킬들). 평타와 모나드이터만 주구장창 반복한다. 출혈데미지가 높아 모나드 버스터보다 dps가 잘나오며 특히 다수의 적 상대로 좋다. 모나드 사이클론도 괜찮고 이건 범위가 자기 주변이다. 모나드 브레이커도 데미지가 잘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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