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능이 더 좋아도 특정 파티조합이나 상황을 많이 타는 극단적인 세팅보다는 어느 상황에도 무난하게 좋은 세팅을 지향했습니다
* 필요시 [악세사리 획득처 공략] 참고
클래스 평가
환상궁사는 느릿하지만 데미지는 높으며, 대신 dps를 제대로 내기 위해 출혈디버프 걸기, 3가지 위치 왔다갔다하기에 걸리는 시간이 많아 후반으로 갈수록 다른 딜러들에게 밀린다
클래스티어 [링크]: 엔딩이전 B (스매시딜러로는 A) 엔드컨텐츠 C
장점
- 출혈 디버프 걸린 적에게 데미지가 증가하는 스킬의 수치가 높고 아츠의 데미지배율도 높아서 한방 데미지가 높다. 출혈아츠의 기본 확률도 높은데 타이온우로보로스의 디버프 저항력감소 패시브까지 활용할 수 있으며, 지속시간도 길다
- 기본적으로 아그누스 클래스이기 때문에 아츠의 쿨타임이 짧은 데다가 융합 퀵드로 버그까지 최대한 활용하면 (마스터아츠로 융합해서 사용시 딜량과 탤런트게이지 획득량이 2배) 게임 중반에 dps가 좋은 편이다. 게임 후반에도 스매시 탤런트아츠를 연환의반지와 함께 활용하면 후반에도 높은 데미지를 낼 수 있다
단점
- 전투 중에 해야할 것이 많다. 타이온우로보로스를 변신시켰다가 푸는 귀찮음을 감소하거나 혹은 출혈 디버프를 확률에 의존하는 선택을 해야하고, 제대로된 dps를 내려면 정면, 측면, 후방을 모두 오가며 플레이해야 한다
- 평타와 아츠모션이 길어서 답답하고 dps에도 나쁜 영향을 끼친다. 후반에 다른클래스들은 대부분 말뚝딜을 하다보니 환상궁사는 더욱 dps 손실이 많아진다
- 에테르아츠들만 사용하기 때문에 물리딜러 최고의 마스터스킬인 진기공(물방깎) 대신 마방깎 악세를 써야 해서 물리딜러보다 악세슬롯이 하나 부족한 효과이다. 진기공을 안쓰지만 대신 아츠구성 때문에 위치선정의극의를 넣어야 하기 때문에 스킬슬롯에서 이득을 보는 것도 아니다.
- 후반 스매시 세팅은 강력하지만 다른 아그누스 클래스들이 훨씬 더 잘 활용할 수 있다
* 들어가기 전에 데미지증가 옵션에 대해
- 일반적인 데미지증가 옵션은 서로 합산되어 그 효과가 희석된다 (0%-> 30%는 높은효과지만 200% -> 230%는 적은효과)
- 그런데 여기에 합산되지 않고 따로 곱해지는 특수한 데미지 옵션들이 있는데 이게 바로 희석효과가 적어 가치가 높다. 알아보기 쉽게 초록색으로 표기했다
스킬 개요
*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 출혈중인 적에게 뎀증 75~150%: 디버프 기반이라 안정적이지 않지만 수치가 높고 다행히 출혈아츠의 쿨이 짧고 지속시간이 길어 스토리중엔 써볼만하다
# 어그로획득량 감소 25~50%: 어그로끌릴 걱정이 없는건 좋다
# HP가 30% 이하인 적에게 뎀증 50~70%: 큰 의미가 없다. 체인어택 오버킬 보너스 받긴 좋을듯
# 사격공격 회피 30~50%: 이득볼 상황이 흔하지 않다.
* 정확하게는 적의 명중률의 저 수치만큼 깎는 효과이며 다른 회피율증가 옵션 및 적 명중저하 옵션과 합산되지 않는다. 추가회피율을 증가시키는 전술가의 회피스킬이나 질풍술사/노포닉브레이브의 회피스탠스랑만 합산된다.
=> 정리하자면 어떻게든 출혈을 내야한다. 어그로걱정은 덜하겠다
아츠개요
*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 융합해서 사용시 많은 아츠가 데미지 1.5배 (예외 언급) 버프 / 스탠스 / 필드아츠는 지속시간 2배
# 드라이브 애로: 후방공격시 출혈이니 필수채용. 다행히 쿨이 짧고 지속시간이 길어 그나마 안정적으로 넣을 수 있다. 융합보너스는 지속시간이 아니라 데미지 1.5배
데미지 135/145/160/175/200%
쿨 3히트
출혈디버프는 기본지속시간 46초에 기본확률 100%. 2초마다 출혈을 일으킨 아츠 데미지의 4%의 딜이 들어가며, 융합해서 써도 드라이브애로의 데미지만 기준으로 계산된다
# 래피드 샷: 뎀수치 아주 높고 측면특효 보너스도 달려있다
데미지 355/390/425///470/520%
쿨 8/8/7///6/5히트
측면뎀증 100/100/120///120/150%
# 랜드슬라이드: 라이징특효를 맨날 맞출순 없지만 그래도 딜 괜찮고 회피 된다
데미지 225/265/295///340/390%
쿨 7/7/6///4/4히트
라이징뎀증 100/100/120///120/150%
# 리메인 포스: 아츠사용시 추가타가 날라가는 효과의 필드인데 데미지증가 옵션들 하나도 적용 안되어 딜이 너무 낮다. 최종보스전 1페이즈 한정 사기다(일반 딜이 엄청 감소되는데 이 필드로 인한 추가타데미지는 감소 안됨)
추가타딜수치는 공격력스탯의 200%.
쿨 4/4/4///3/3히트
범위 소/소/중///중/대
필드개수 3개 초과로 인한 강제소멸시 공격력스탯의 300%만큼의 딜
# 나이트헌트: 어그로획득량 감소효과가 매우 중요하다. 인게임에서 수치가 안나와있지만 무려 50%를 줄여준다. 후방공격 데미지가 증가하지만 후방아츠는 메인딜이 아니고 수치도 낮다.
후방뎀증 30% 어그로획득량 50% 감소 지속시간 30초
쿨 12/11/10/9/8히트.
후방특효아츠뿐 아니라 후방에서 사용시 모든 데미지가 증가하는 것이고 체인어택때에는 항상적용
# 탤런트아츠
- HP 30% 이하인 적에게 뎀증. 의미있게 쓰기 어렵다. 범위기인건 좋다
데미지 500/540/580///640/700%
빈사뎀증 50/50/70///70/100%
탤런트게이지 3칸 필요
=> 정리하자면 꼭 필요한 출혈아츠가 쿨짧은게 다행, 좋은 딜아츠도 2가지 있어 좋으나 모션 느린건 아쉽다
40레벨 이전 세팅
아츠
퀵드로 - 드라이브애로
데몰리션 - 래피드샷
(미개방) - 나이트헌트
* 탤런트아츠는 노아의 인피니트블레이드
마스터스킬: 위치선정의극의, 급소찌르기
젬: 캔슬데미지, 디버프시간증가
악세: 공격력, [흠난 칠흑브로치 or 크리율 or 손재주]
파티원: 타이온 소울트리에서 "식"이라는 스킬을 개방 및 강화까지 해두면 타이온 우로보로스가 서있기만 해도 적 디버프저항이 50% 감소한다
딜 사이클
- 전투개시하면 적 후방으로 가서 타이온보로스 변신시키며 나이트헌트쓰고 드라이브애로 쓰고 변신해제
* 옵션 - 게임설정에서 인터링크 조작타입을 파티로 변경해놔야 편하다. 변신시켜놓고 드라이브애로 버튼 누르자마자 타이온으로 교체한뒤 ZL집합으로 환상궁사가 아츠 낭비 않게 해주고, 출혈 걸린거 확인하면 변신 해제 후 환상궁사로 돌아오면 된다.
- 출혈 걸리면 이후 정면에서 융합 드라이브애로, 측면에서 융합 래피드샷, 나이트헌트를 쿨 돌 때마다 반복
- 출혈 꺼지면 다시 적 후방으로 가서 출혈 걸릴때까지 드라이브애로 단독사용
* 융합아츠가 좋은 이유: 인겜 설명에 없는 융합시 보너스가 아츠마다 정해져있기 때문. 대부분 데미지 1.5배, 버프/스탠스/필드아츠는 지속시간 2배 등
# 해설
- 풀메탈재규어의 퀵드로는 아그누스클래스가 마스터아츠로 융합해서 사용시 딜과 탤런트게이지가 2배로 들어가는 버그가 있다. 마스터아츠칸 2개일 때에는 쿨짧은 드라이브애로와 융합해서 자주 쓸수 있도록 해줬다. 드라이브애로는 후방특효이지만, 출혈만 걸고나면 특효를 안맞춰도 상관없으니 그 이후엔 그냥 융합퀵드로를 최대한 자주 쓰기 위한 도구로써 제일 좋다.
- 풀메탈재규어의 데몰리션은 한방딜이 높고 쿨 적당한 마스터아츠라서 환상궁사의 가장 센 아츠인 래피드샷과 짝지었다
- 플래시펜서의 급소찌르기는 크리데미지를 증가시켜준다. 기본 크리율이 높은 환상궁사와 잘 어울린다
- 풀메탈재규어의 위치선정의 극의는 퀵드로와 드라이브애로, 랜드슬라이드 모두를 사용하기 위해서 필수. 하나같이 환상궁사에게 중요한 아츠들이다
- 흠난 칠흑브로치는 적의 에테르방어력을 마이너스까지도 깎아버리기 때문에 에테르딜러인 환상궁사에게 효과가 좋다
40레벨 이후 4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40레벨 이후)
퀵드로 - 드라이브애로
데몰리션 - 래피드샷
크로스임팩트 - 랜드슬라이드
* 탤런트아츠는 노아 인피니트블레이드
마스터스킬: 위치선정의극의, 급소찌르기, [수호자의긍지 or 에테르의재능 or 분명약해질거야모!]
젬: 캔슬데미지, 디버프시간증가, [아츠어그로감소 or 크리데미지]
악세: 공격력, [흠난 칠흑브로치 or 크리율 or 손재주]
파티원: 타이온 소울트리에서 "식"이라는 스킬을 개방 및 강화까지 해두면 타이온 우로보로스가 서있기만 해도 적 디버프저항이 50% 감소한다
딜 사이클
- 전투개시하면 적 후방으로 가서 타이온보로스 변신시키며 드라이브애로 쓰고 변신해제
* 옵션 - 게임설정에서 인터링크 조작타입을 파티로 변경해놔야 편하다. 변신시켜놓고 드라이브애로 버튼 누르자마자 타이온으로 교체한뒤 ZL집합으로 환상궁사가 아츠 낭비 않게 해주고, 출혈 걸린것 확인하면 변신해제 후 환상궁사로 돌아오면 된다.
- 출혈 걸리면 이후 정면에서 융합 드라이브애로, 측면에서 융합 래피드샷, 아무곳에서 융합 랜드슬라이드를 쿨 돌 때마다 반복한다
- 출혈 꺼지면 전투개시 후 사이클로 돌아간다
* 융합아츠가 좋은 이유: 인겜 설명에 안나와있는 융합시 보너스가 아츠마다 정해져있기 때문. 대부분 데미지 1.5배, 버프/스탠스/필드아츠는 지속시간 2배 등
# 해설
- 플래시펜서의 크로스임팩트는 명중시 부여되는 파워차지는 다음 아츠의 딜을 독립적으로 1.5배 시켜주는 굉장히 중요한 버프. 융합아츠의 경우 두 아츠의 합계데미지 모두 증가된다.
- 40레벨 이상이 되면 클래스랭크가 오르면서 랜드슬라이드 쿨도 줄었을테고, 론엑자일을 얻었을 시점이니 파티가 라이징을 자주 먹일 수 있다. 드라이브애로와 퀵드로를 붙였다면 융합으로 자주쓸수 있었겠지만, 출혈 거느라 시간 낭비할 때도 있고 랜드슬라이드 쿨도 충분히 짧고 강력하기 때문에 위치를 바꿨다.
- 가디언커맨더 수호자의긍지는 디펜더외 캐릭이 어그로끌렸을시 리캐스트속도가 상승한다. 이 시기 딜러가 어그로 끌기 좋기 때문에 차라리 딜을 빨리 넣고 생존은 파티의 콤보, 회피기술, 우로보로스변신을 통해 하는 것이 더 낭르 수 있따
- 냠냠스미스의 분명 약해질 거야모! 는 디버프확률을 증가시켜줘 출혈 디버프를 잘 걸 수 있게 해준다,. 타이온보로스 안 쓰면 넣어주자
- 전술가의 에테르의재능은 에테르아츠 데미지가 증가
5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퀵드로 - 드라이브애로
데몰리션 - 래피드샷
크로스임팩트 - 랜드슬라이드
탤런트아츠: 풀메탈재규어 바이올런스건즈 배웠다면 채용
마스터스킬: 위치선정의극의, 급소찌르기, [수호자의긍지 or 분명약해질거야모! or 에테르의재능]
젬: 캔슬데미지, [아츠어그로감소 or 크리데미지], 디버프시간증가
악세: 공격력, 찌그러진 칠흑브로치, 루나이링스
파티원, 딜 사이클: 4장과 동일
# 해설
- 풀메탈재규어의 탤런트아츠 바이올런스건즈는 범위 에테르아츠이며 회피되고 딜링도 괜찮다.
- 찌그러진 칠흑브로치는 흠난칠흑브로치의 상위악세. 수치가 높으니 에테르딜러 필수악세이다
- 루나이링스는 융합아츠시 데미지를 100%나 늘려주는 악세
6~7장 스매시딜러 세팅
아츠
크로스임팩트 - 드라이브애로
퀵드로 - 랜드슬라이드
노블타운트 - 나이트헌트
탤런트아츠에 플래시펜서의 세이버스트라이크
마스터스킬: 진기공, 천지멸살, 급소찌르기 or 분명약해질거야모!
젬: 캔슬데미지, 크리데미지, 버프효과
악세: 공격력, 사슬->연환의반지, 레더->파이버밴디지
파티원
- 타이온 소울트리에서 "식"이라는 스킬을 개방 및 강화까지 해두면 적 디버프저항이 50+50=100% 감소해 타이온보로스가 서있는 동안 출혈을 확정으로 걸 수 있다
- 충분한 콤보아츠 갖추는게 중요하다. 콤보요원에겐 다운/라이징시간 증가악세도 챙겨주자
브레이크: 브레이크 마스터아츠 1~2개 및 브레이크브로치 악세 세팅한 냠냠스미스 or 공격기사 중 1명
다운: 헤비가드 or 가디언커맨더 or 무술가 (히어로도 포함) 중 1~2명. 다운아츠는 다른 아츠랑 짝짓지 말아야함 (무술가 천인비상 - 홍련창파 조합은 괜찮음)
라이징: 론엑자일 (히어로 포함) or 플래시백 세팅한 파괴자 or 천인비상-홍련창파 세팅한 무술가 중 1~2명. 론엑자일 천인비상은 다른 아츠랑 짝짓지 말아야 함
플레이 방식
- 전투개시하면 적 후방으로 가서 타이온보로스 변신시키며 나이트헌트쓰고 드라이브애로 쓰고 변신해제
* 옵션 - 게임설정에서 인터링크 조작타입을 파티로 변경해놔야 편하다. 변신시켜놓고 드라이브애로 버튼 누르자마자 타이온으로 교체한뒤 ZL집합으로 환상궁사가 아츠 낭비 않게 해주고, 출혈 걸린거 확인하면 변신 해제 후 환상궁사로 돌아오면 된다.
- 적이 콤보에 걸리기 시작하면 퀵드로+랜드슬라이드부터 시작해 (이걸로 나머지 두칸의 탤런트게이지 채워짐) 서로 다른 아츠를 사용해가면서 연환의반지 스택을 충분히 쌓다가 마지막에 크로스임팩트 후 세이버스트라이크로 스매시를 날리면 엄청난 폭딜이 나온다
- 적이 그래도 살아있다면 무조건 어그로를 먹고 있을 것. 이후 회피아츠나 우로보로스 변신 등을 통해 버티다가 적이 콤보 걸리면 다시 탤런트게이지 채워서 스매시 한번 더 날리면 된다
- 스매시 충격데미지는 아츠데미지에다가 150% + [다운라이징 남은시간(초) x 90%]의 배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스매시를 빨리 먹일수록 10배에 가까운 엄청난 데미지가 나온다. 노말난이도 기준 다운과 라이징의 기본시간이 각각 5초, 하드난이도는 3.75초이며 악세사리를 통해 늘려줄 수 있다
* 연환/사슬의 반지에 대해
- 중복되지 않는 아츠를 연속으로 사용할 경우 데미지, 지속시간(콤보/버프/디버프/필드/스탠스), 범위, 콤보/리액션성공률 모두가 아래 수치만큼 독립적으로 곱해진다
- 증가수치는 스택 순서대로 1 -> 1.1 -> 1.25 -> 1.4 -> 1.55 -> 1.8배
- 연속 사용의 기준은 캔슬을 하거나 혹은 후딜모션 끝나고나서 or 퀵무브캔슬하고 나서 0.5초 이내에 써야됨. 스택 시작후에 한번이라도 썼던 아츠를 다시 쓰면 스택이 리셋되며, 융합아츠의 경우 오른쪽아츠만 쓴것으로 간주됨
- 사슬의 반지는 최대 도달스탯이 커먼/레어/에픽일때 3/4/5이고 연환의 반지는 6/7/8인데 7스택의 수치는 1.0으로 돌아와서 오히려 손해고 8스택은 애초에 도달 불가능. 따라서 커먼 연환의반지가 제일 좋으나 어차피 6스택 넘어갈 일이 별로 없으니 큰 상관은 없다
- 사슬의 반지 에픽은 카덴시아 Lv.48 순항형 헬리오스에게 드랍 [유니크몹공략]
- 연환의 반지 에픽은 아에티아지방 [고전적지의 노후된 철거신] 컨테이너, 노말은 [7장 서브퀘 아이들의 야망] 보상
# 세팅 해설
- 환상궁사는 아츠모션이 대부분 느리기 때문에 그나마 빠른 랜드슬라이드와 나이트헌트를 채용했으며, 가디언커맨더의 노블타운트 또한 쓰자마자 1프레임만에 아츠캔슬이 가능해서 연환의반지 스택 쌓기에 좋다. 그거 하나만 보고 채용한 것
- 무술가의 마스터스킬 천지멸살은 다운 or 라이징상태 적에게 데미지를 무려 150% 증가시켜주는 스킬
- 스매시 충격데미지는 어그로획득량 감소옵션의 적용을 안받는다. 따라서 아츠어그로감소젬은 탈락하고 차라리 딜을 올리기 위해 공격력젬을 착용
- 악세사리 파이버밴디지는 라이징상태 적에게 데미지를 110% 증가. 하위악세인 레더밴디지는 85%
6~7장 스매시 안쓰는 딜러 세팅
아츠
퀵드로 - 드라이브애로
데몰리션 - 래피드샷
크로스임팩트 - 랜드슬라이드
탤런트아츠: 플래시펜서 세이버스트라이크 > 풀메탈재규어 바이올런스 건즈
마스터스킬: 위치선정의극의, 천지멸살, [수호자의긍지 or 급소찌르기 or 분명약해질거야모! or 진기공(세이버스트라이크 사용시)]
젬: 캔슬데미지, 아츠어그로감소, 크리데미지 or 디버프시간증가
악세: 공격력, 찌그러진 칠흑브로치, 루나이링스
파티원, 딜 사이클: 4장과 동일
- 천지멸살 활용하기 위해 아츠는 되도록 적 다운 or 라이징상태일때 맞추자
- 적이 라이징되면 크로스임팩트 -> 세이버스트라이크를 빠르게 먹여주자
# 해설
- 무술가의 마스터스킬 천지멸살은 다운 or 라이징상태 적에게 데미지를 무려 150% 증가시켜주는 높은 수치
엔드컨텐츠 최종세팅
* 참고: [엔드컨텐츠 전투 공략글]
환상궁사 개요
좋은 아츠가 하나뿐이고 스킬도 쓸만하게 없다. 물리딜러가 아니고 모션이 너무 길고 정면특효아츠도 없어서 대부분의 빌드가 제대로 된 성능을 내긴 어렵다. 아츠난사빌드는 출혈을 먹일수만 있다면 꽤나 좋긴 하다
# 아츠
- 랜드슬라이드: 라이징특효만 만족하면 딜이 매우 높고 조건 안맞춰도 적당히 높다. 어차피 콤보셔틀을 많이 쓸 거기 때문에 어렵진 않다. 쿨짧고 회피아츠라는 건 좋고 결국 딜아츠중엔 젤 빠르다
- 리메인포스: 쓰지말자
- 드라이브애로: 딜이 낮지만 쿨짧은 출혈아츠라는 점은 쓸만한데 후방이라는 위치제약이 활용하기 애매하다
- 래피드샷: 측면특효 만족하면 데미지가 엄청 높고 만족못해도 높은 편이다.
- 나이트헌트: 스킬과 함께 어그로를 거의 0으로 만들수있어서 좋다. 데미지증가 효과는 별로
# 스킬
- 빈사적에게 뎀증: 효과볼 순간 적고 효과도 작다
- 출혈된 적에게 뎀증: 조건 만족하면 높은 효과이나 적에 따라 맞추기 어렵다
- 사격공격 회피율증가: 거의 효과보기 어렵다. 어그로 획득을 거의 안하고 사격공격도 자주맞을 일이 없음
- 어그로획득량 감소: 나이트헌트와 같이 쓰면 어그로를 거의 0으로 만들 수 있다
아츠난사 빌드
데미지 ★★☆☆☆ 딜안정성 ★★★★☆
# 마스터스킬: 분신연격 외 <선택지>
# 젬: 캔슬뎀, 크리뎀, 버프효과
# 악세: 사투르니링 외 <선택지>
# 아츠
퀵드로 - 랜드슬라이드
<선택지> - 드라이브애로
크로스임팩트 - 나이트헌트
탤런트는 상관없음
# 선택지
- 마스터스킬: 필살검(추천), 데미지증가스킬, 수호자의긍지
- 악세: 데미지증가악세(찌그러진 칠흑브로치 추천), 카오틱메모리, 크리율악세
- 아츠: 하이드스파이크, 멀티블래스트
크리율은 필살검으로 확보하는걸 추천. 출혈을 잘 먹일수 있다면 악세 카오틱메모리를 추천하는데 잘 못먹이는 상황이면 대신 데미지증가악세를 넣자.
하이드스파이크 선택시엔 하이드스파이크 아츠쿨 바로 회복하기 위해 리캐스트회복 증가치 46% 확보해야되는데 각성버프를 공급받거나 아님 수호자의긍지나 대륜화필드 1개에 서있어야한다
멀티블래스트 선택시엔 크로스임팩트 아츠쿨 회복 위해 리캐스트회복 증가치 42% 확보해야된다. 그런데 크로스임팩트를 쓸때 일부러 최대한 늦게 캔슬하면 버퍼 소울해커가 공급해주는 37%만으로도 충분하다
크리율 100% 달성하기 위해 아래 4조건 중 하나를 만족해야 한다
-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25% 확보
- (추천) 필살검 착용하면서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10% 확보
- 제작악세 크리율 원래의 55%에 더해 추가크리율 +9% 확보
- 메르쿠리링 착용하며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7% 확보
하이드스파이크 빌드 로테이션: 크로스임팩트 -> 퀵드로+랜드슬라이드 -> 하이드스파이크
적의 전방에서 딜하자. 로테이션 시작 전 나이트헌트를 사용해 어그로획득량을 줄여놓자
멀티블래스트 빌드 로테이션: 크로스임팩트 -> 퀵드로+랜드슬라이드 -> 크로스임팩트 -> 멀티블래스트+드라이브애로
적의 후방에서 딜하자. 로테이션 시작 전 나이트헌트릴 사용하 어그로획득량을 줄여놓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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