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능이 더 좋아도 특정 파티조합이나 상황을 많이 타는 극단적인 세팅보다는 어느 상황에도 무난하게 좋은 세팅을 지향했습니다
* 필요시 [악세사리 획득처 공략] 참고
클래스 평가
냠냠스미스는 시간당 브레이크 성공률 원탑 클래스이며 크리티컬업 필드도 좋다. 딜러로썬 획득 직후엔 성능이 나쁘지만, 놀랍게도 아츠칸 3개되는 40렙부터는 안정적이고 dps도 준수한 클래스
클래스티어 [링크]
- 브레이커로써 S
- 딜러로써 40레벨 이전 C 이후 A- 엔드컨텐츠 B
장점
- 자기 브레이크아츠의 쿨타임이 짧은데다가 브레이크 마스터아츠 2개를 추가로 세팅할수 있어서 시간당 브레이크 성공률이 가장 높다
- 크리티컬업 필드는 좋은 서포팅 기술이다. 케베스클래스이기 때문에 성휘사의 마스터아츠를 활용해 서포팅에 더 특화시킬 수 있다
- 딜러로써 스탠스아츠가 정말로 좋다. 기본 스킬 구성이 쓸모없지만 스탠스 아츠 하나 때문에 대부분의 딜러보다 좋은 스킬을 가진 것 같은 효과를 낸다
- 딜러로써 정면 위치에서만 있어도 좋은 아츠구성을 가졌다
단점
- 콤보요원으로써 다운, 라이징아츠를 게임 후반부에야 쓸 수 있다. (무술가 홍련창파, 파괴자 탤런트아츠)
- 딜러로써 마스터아츠 슬롯이 3개가 되는 40레벨 이전에는 dps 안정성이 떨어진다. 스탠스아츠의 쿨타임이 너무 길기 때문에 융합보너스를 받아서 지속시간을 2배로 늘려줘야만 스탠스효과를 빠짐없이 받을수 있는데, 40레벨 전에는 마스터아츠 슬롯이 부족해 융합을 시켜줄 수 없다.
- 딜러로써 아츠구성이 최악은 아니지만 좋은 편은 아니다. 익스텐드 슬래시는 케베스 클래스 치고는 쿨타임이 길진 않지만 융합시 보너스가 데미지증가가 아니라서 dps가 낮다. 차지업은 쿨타임이 짧아서 좋은 아그누스 마스터아츠에게 융합보너스를 자주 달아준다는 장점이 있고, 크리티컬업 필드 효과도 좋지만 어쨌든 딜링아츠는 아니다. 게임 중반에는 좋은 스탠스아츠 덕에 dps가 평균 이상은 되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그 장점은 희석되고 결과적으로 아츠구성이 발목을 잡는다.
- 딜러로써 체인어택 성능이 안좋다. 특히 게임 초반에는 체인어택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구간이 문제다. 제대로 데미지를 내려면 스탠스아츠도 켜져있어야하고, 스탠스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 필드 위에 서있기도 해야하는게 문제. 체인어택 중에서는 이걸 챙기느라 한두턴을 소모해야되고, 특히 우로보로스 오더가 열리기 전에는 못 챙기는 경우가 더 많다.
* 들어가기 전에 데미지증가 옵션에 대해
- 일반적인 데미지증가 옵션은 서로 합산되어 그 효과가 희석된다 (0%-> 30%는 높은효과지만 200% -> 230%는 적은효과)
- 그런데 여기에 합산되지 않고 따로 곱해지는 특수한 데미지 옵션들이 있는데 이게 바로 희석효과가 적어 가치가 높다. 알아보기 쉽게 초록색으로 표기했다
아츠 개요
*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 융합해서 사용시 많은 아츠가 데미지 1.5배 (예외 언급) 버프 / 스탠스 / 필드아츠는 지속시간 2배
# 디터미네이션: 필드 위에서 주는뎀증가가 무려 150%, 받는뎀 감소 25%라는 수치가 매우 높은 스탠스이기 때문에 딜링에 필수
지속시간 30초 쿨 50/47/44///40/36초
# 익스텐드 슬래시: 정면특효에 딜, 쿨 적당한 메인딜링아츠. 정면은 필드 위에 서기도 좋은 위치. 가드봉쇄 디버프도 달려있다. 메인 딜링 아츠인데도 융합보너스가 데미지가 아니라 지속시간 2배라는 건 아쉽다
데미지 270/300/325///360/400%
쿨 26.6/25/23.3///21.3/19.3초
정면뎀증 50/50/70///70/100%)
# 플래시백: 쿨짧은 측면 브레이크아츠
데미지 120/130/140///160/180%
쿨 11초
# 차지업: 크리율을 원래의 40%나 올려주는 아주 좋은 필드. 지속시간 15초
필드개수 3개 초과로 인한 강제소멸시 크리티컬업 버프로 전환되며 이건 원래의 25% 상승.
쿨 16/15.3/14.6///14/13.3초
범위 소/소/중///중/대.
이 필드/버프로 인한 상승률은 악세/젬/소드파이터 마스터스킬을 적용하고 난 스탯창 최종수치에다가 곱하는 것. 필드/버프 수치끼리는 합산되며 상황별 크리율증가 아츠들이랑 공격기사 크리율스킬들이랑도 합산된다. 조건 없이 아츠 자체에 높은 크리율이 달려있는 에어리얼슬래시와 재칼클로의 크리율 보정 1.5배는 따로 곱해진다. 주얼마이스터의 파티전체 크리율증가 스킬은 이런것들 다 곱하고 맨 마지막에 더해진다.
# 에너지 그레네이드: 작열필드를 까는데 딜이 처참하다. 자기가 가진 필드데미지증가 스킬 말고는 다른 데미지증가 옵션의 적용을 하나도 안받기 때문. 오히려 데미지감소 효과도 안받기 때문에 최종보스전 1페이즈땐 매우 좋다.
매초 공격력스탯의 50%만큼의 딜, 기본지속시간 10초.
필드개수 3개 초과로 인한 강제소멸시 공격력스탯의 300%만큼의 딜.
아츠데미지 120/130/140///160/180%
쿨 16/15.3/14.6///14/13.3초
범위 소/소/중///중/대
# 탤런트아츠
- 데미지 배율이 가장 높은건 좋다
- 데미지링크 디버프는 대상에게 가한 공격이 근처의 적에게도 들어가는 것. 쫄소환하는 보스에게 좋음
데미지 750/810/870///960/1050%
탤런트게이지 4칸 필요.
디버프 기본지속시간은 15초 기본확률 100%
=> 정리하면 필드+스탠스만 챙긴다면 생각보다 괜찮은 딜링이 나오며 브레이크요원으로도 매우 좋다
스킬 개요
*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 아츠사용시마다 체인게이지 상승 3~5: 파티에 도움이 된다
# 디버프 성공확률 증가 15~25%p: 가드봉쇄 디버프는 괜찮은데 마스터아츠중에선 별로 좋은 디버프가 없다
# 필드로 주는 데미지 상승 100~200%: 해봤자 딜이 너무 미미함
# 필드 강제소멸시 주는 데미지 상승 100~300%: 해봤자 딜이 너무 미미함
(한번에 필드는 3개까지만 존재할 수 있는데 필드를 4개째 설치하면 지속시간 가장 짧게 남은 필드가 소멸되면서 그 효과가 버프or데미지로 환산되어 들어간다. 그때의 데미지를 말하는 것인데 그나마도 스킬 수치만큼 곱하는게 아니라 원래 수치에 스킬수치를 더한 것이다. 예를들어 에너지 그레네이드는 강제소멸시 공격력스탯의 300%만큼의 딜을 주는데 이 20랭크 기준 이 스킬이 있으면 300+300 = 600%만큼의 딜을 줘서 실제로는 2배로만 늘어난 것)
=> 자기한테 좋은건 없고 체인게이지 상승, 디버프 확률상승이라는 소소한 유틸능력만 의미있다
3장 브레이커 세팅
아츠
트라이슬래시 (없으면 딜아츠) - 플래시백
딜아츠 - 차지업
(미개방) - 디터미네이션
* 딜아츠 우선순위: 자이언트스윙 > 당련 > 와이드슬래시
마스터스킬: 진기공, 공격의재능 or 수호자의긍지
젬: 캔슬데미지, 평타2회 (트라이슬래시 없으면 공격력)
악세: 공격력, 크리율
# 해설
- 노포닉브레이브의 트라이슬래시는 위치무관 브레이크아츠. 플래시백과 같이 쓰면 이시기부터 브레이크를 가장 잘거는 클래스이다
- 파괴자의 자이언트스윙, 마술사의 당련, 질풍술사의 와이드슬래시는 딜을 위해 채용
- 디터미네이션에 마스터아츠를 짝지어서 스탠스지속시간을 늘리는 선택도 가능하나, 그것보다는 쿨짧은 차지업에다가 좋은 딜링기를 융합해서 쓰는게 전체 dps도 그렇고 필드지속시간이 파티원에게 더 도움이 된다고 판단함
- 마술사의 마스터스킬 진기공은 적의 물방을 마이너스 밑으로까지 깎아줘서 물리딜러 0티어스킬
- 파괴자의 공격의재능 (물리데미지증가), 플래시펜서의 급소찌르기 (크리데미지), 캔슬데미지젬도 딜링을 위해 채용
- 가디언커맨더의 수호자의긍지는 디펜더이외 캐릭이 어그로끌렸을 때 리캐스트속도를 빠르게 해줘 위기상황시 콤보로 적을 무력화할수 있게 도와준다
3장 메인딜러 세팅
아츠
자이언트스윙 - 익스텐드슬래시
당련 (없으면 와이드슬래시) - 차지업
(미개방) - 디터미네이션
마스터스킬: 진기공, 급소찌르기
젬: 캔슬데미지, 아츠어그로감소 or 크리데미지
악세: 공격력, [크리율 or 손재주]
딜 사이클
전투개시하면 차지업 깔고 평타치며 기다림
-> 마스터아츠 쿨 거의 찼으면 디터미네이션 -> 융합 차지업 -> 융합 익스텐드슬래시
- 이후 쿨 돌때마다 융합 차지업, 융합 익스텐드슬래시, 디터미네이션을 사용하되
- 융합 익스텐드슬래시는 스탠스 꺼져있을땐 쓰지 말고 기다리자
* 융합아츠가 좋은 이유: 인겜 설명에 없는 융합시 보너스가 아츠마다 달려있다. 대부분 데미지 1.5배 버프/필드/스탠스아츠는 지속시간 2배 등
# 해설
- 대부분 브레이커 세팅에서 다 설명한 내용
- 체인어택 들어가기 전에 꼭 힐러 옆자리에서 시작하자. 마지막세트 전에는 디터미네이션 쓰고, 옆자리 힐러는 아껴뒀다가 필드아츠 걸어줘야 한다
4장 브레이커 세팅
아츠
트라이슬래시 (없으면 글리터스트림) - 플래시백
글리터스트림 (없으면 딜아츠) - 차지업
딜아츠 - 디터미네이션
* 딜아츠 우선순위: 에어리얼슬래시 > 자이언트스윙 > 당련 > 와이드슬래시
마스터스킬: 진기공, 수호자의긍지, 공격의재능
젬: 캔슬데미지, 평타2회, 손재주
악세: 브레이크브로치, 공격력
# 해설
- 공격기사의 마스터아츠 글리터스트림은 측면브레이크아츠. 브레이크아츠가 총 3개가 되면서 브레이크브로치 (적 브레이크저항 감소) 악세까지 합하면 브레이크성공률이 원탑이 된다
- 공격기사의 마스터아츠 에어리얼슬래시는 딜 좋고 쿨 괜찮고 크리율 높고 회피까지 되는 매우 좋은 마스터아츠
4장 메인딜러 세팅
* 40레벨 이전엔 3장 세팅대로 가자
아츠 (필드딜 중시)
자이언트스윙 - 익스텐드슬래시
에어리얼슬래시 (없으면 당련) - 차지업
딜아츠 남는거 - 디터미네이션
아츠 (체인어택 중시 -- 비추)
쿨 긴 딜아츠 - 익스텐드슬래시
쿨 짧은 딜아츠 - 플래시백
리메인포스 - 디터미네이션
* 딜아츠 우선순위: 에어리얼슬래시 > 당련 > 자이언트스윙 > 와이드슬래시
마스터스킬: 진기공, 급소찌르기, [수호자의긍지 or 공격의재능]
젬: 캔슬데미지, 아츠어그로감소, 크리데미지
악세: 공격력, [크리율 or 손재주]
딜 사이클
- 전투 개시하면 차지업 쓰고 평타치면서 기다림
-> 마스터아츠 쿨 거의다 차면 융합 디터미네이션 -> 융합 차지업 -> 융합 익스텐드 슬래시
- 이후 쿨 돌 때마다 모든 아츠를 융합으로만 쓰면 된다
(디터미네이션에 짝지은 딜아츠는 쿨 여유 많이 남을땐 단독으로 써도 됨)
* 융합아츠가 좋은 이유: 인겜 설명엔 없는 융합시 보너스가 아츠마다 달려있다. 대부분 데미지 1.5배 버프/필드/스탠스아츠는 지속시간 2배 등
# 해설
- 공격기사의 마스터아츠 에어리얼슬래시는 딜 좋고 쿨 괜찮고 회피까지 되는 매우 좋은 마스터아츠
- 전술가의 역랑은 전투시작 후 디터미네이션을 융합해서 빨리쓸수 있도록 쿨 짧은걸 골라왔다
- 체인어택 중시 세팅에서는 환상궁사의 필드아츠인 리메인포스와 스탠스아츠인 디터미네이션을 묶어서 한방에 스탠스의 데미지증가요건을 채울수 있게 선택했다. 하지만 이제 우로보로스 오더 때문에 체인어택은 메인딜러가 조금 약해도 괜찮고, 마지막세트때 내가 원하는 힐러가 무조건 사용가능하다. 이스루기 등 좋은 히어로가 생기다 보니 옆자리 힐러가 없어도 냠냠스미스가 계속 살아남아서 천천히 융합 디터미네이션 -> 다음세트 융합 차지업 -> 다음세트 융합 익스텐드슬래시를 하는것도 가능하다. 차지업 필드를 빼는 게 많이 아쉽기도 하다
- 가디언커맨더의 수호자의긍지는 디펜더 외 캐릭이 어그로 끌렸을때 리캐스트속도가 증가하는 스킬. 필드딜 중시 세팅을 하면 성능이 상당히 잘 나오기 때문에 어그로를 뺏을 일이 많아서 유용하다.
5장 브레이커 세팅
아츠
트라이슬래시 - 플래시백
글리터스트림 (없으면 딜아츠) - 차지업
딜아츠 - 디터미네이션
* 딜아츠 우선순위: 에어리얼슬래시 > 자이언트스윙 > 당련
마스터스킬: 수호자의긍지, 진기공, 공격의재능
젬: 평타2회, 손재주, 캔슬데미지 or 구조속도(추억의로켓 채용시)
악세: 브레이크브로치, 프래터니티배지, [플레이트벨트 or 추억의로켓 or 손재주]
# 해설
- 이때부터 스매시를 필두로 딜러가 너무 강해지니 콤보에만 집중하는게 낫다. 콤보를 자주 먹여야 스매시를 자주 쓸 수 있고, 또한 어그로를 먹은 딜러를 생존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 프래터니티배지는 수호자의긍지와 동일한 효과
- 플레이트벨트는 받는뎀감소 악세. 주는뎀감소 페널티는 브레이커에게 큰 의미가 없다
- 추억의로켓은 힐러 아닌 롤도 부활할수 있게 해주는 악세
5장 브레이커+버퍼 세팅
* dlc 없을때, 그리고 파티에 브레이크 충분할때 유용
아츠
트라이슬래시 (없으면 글리터스트림) - 플래시백
오리올 - 차지업
레조넌스플래그 - 디터미네이션
마스터스킬: 수호자의긍지, 강화연장의계, 생존본능 or 회피동작
젬: 평타2회, 버프효과, 버프시간 or 손재주
악세: 브레이크브로치, 프래터니티배지, [플레이트벨트 or 추억의로켓 or 손재주]
# 해설
- 오리올과 레조넌스플래그는 성휘사의 핵심인 랜덤버프아츠 및 버프뿌리기아츠
- 이 버프들을 위해 버프효과젬, 버프시간젬, 전략가 마스터스킬 강화연장의계 (버프시간증가) 가져왔다
- 다른 마스터스킬 마땅한게 없어서 생존이나 하라고 론엑자일의 생존본능 (HP30% 이하시 받는뎀감소), 환상궁사의 회피동작(사격공격 확률로 회피)도 선택지에 넣었다
5장 스매시딜러 세팅
아츠
마이티비트 - 익스텐드슬래시
에어리얼슬래시 - 차지업
와이드슬래시 - 디터미네이션
마스터스킬: 진기공, 급소찌르기, 수호자의긍지
젬: 캔슬데미지, 크리데미지, [공격력 or 평타2회]
악세: 공격력, 루나이링스(없으면 레더밴디지), 크리율
파티원
- 충분한 콤보아츠 갖추는게 중요하다. 콤보요원에겐 다운/라이징시간 증가악세도 챙겨주자
브레이크: 브레이크 마스터아츠 1~2개 및 브레이크브로치 악세 세팅한 냠냠스미스 or 공격기사 중 1명
다운: 헤비가드 or 가디언커맨더 or 무술가 (히어로도 포함) 중 1~2명. 다운아츠는 다른 아츠랑 짝짓지 말아야함 (무술가 천인비상 - 홍련창파 조합은 괜찮음)
라이징: 론엑자일 (히어로 포함) or 플래시백 세팅한 파괴자 or 천인비상-홍련창파 세팅한 무술가 중 1~2명. 론엑자일 천인비상은 다른 아츠랑 짝짓지 말아야 함
- 파워차지 뿌려주는 세팅의 성휘사 추천. 크로스임팩트 넣고 나머지 아츠 5자리는 모두 버프/필드/스탠스아츠로만 채우면 된다
# 플레이방식
- 전투시작하면 성휘사 파워차지 받고 -> 적이 콤보걸릴때까지 아츠쓰지말고 기다리다가 -> 브레이크걸리면 디터미네이션, 차지업만 단독으로 사용 (파워차지 소비 안하게) -> 라이징 되자마자 바로 마이티비트+익스텐드슬래시로 스매시
* 성휘사가 파워차지 빨리 안써주면, 전투시작을 성휘사로 해서 크로스임팩트까지만 사용하고 냠냠스미스로 교체하자 (질풍의팔찌 필요)
- 적이 안죽었다면 무조건 어그로가 끌릴텐데, 회피아츠인 에어리얼 슬래시와 와이드슬래시, 우로보로스 변신 등으로 버티다가 다시 한번 스매시를 날리거나, 혹은 체인어택 들어가서 스매시 한번 더 날리자
- 변신중엔 아츠쿨 안차오르니 적이 콤보걸려서 허우적댈때는 다시 변신 풀자
* 스매시 충격데미지는 융합아츠 전체 데미지에다가 150% + [다운라이징 남은시간(초) x 90%]의 배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스매시를 빨리 먹일수록 10배에 가까운 엄청난 데미지가 나온다. 노말난이도 기준 다운과 라이징의 기본시간이 각각 5초, 하드난이도는 3.75초이며 악세사리를 통해 늘려줄 수 있다
# 해설
- 로스트뱅가드의 스매시아츠인 마이티비트가 핵심. 가장 강력한 아츠인 익스텐드슬래시와 융합한다. 위에서 언급했듯 스매시를 빨리먹이는게 중요한데 에어슬래시는 모션속도도 매우 빠르다
- 어그로먹고 나서 생존하기 위해 회피아츠인 에어리얼슬래시와 와이드슬래시를 채용
- 스매시 충격데미지는 어그로획득 감소 옵션이 적용 안된다. 따라서 아츠어그로감소 젬이 무용지물이니 공격력젬, 혹은 회피아츠쿨 빨리 돌게 하기 위해 평타2회젬을 쓰는게 낫다
(공격속도젬은 평타 타격모션은 빨라지지만 평타와 평타사이 시간간격은 안줄여줘서 별로다)
- 루나이링스는 융합아츠사용시 데미지가 100%나 증가하는 매우 좋은 악세. 없을땐 라이징상태 적에게 데미지가 증가하는 레더밴디지를 착용
5장 스매시 안쓰는 딜러 세팅
아츠
자이언트스윙 - 익스텐드슬래시
에어리얼슬래시 - 차지업
당련 or 와이드슬래시 - 디터미네이션
스킬: 진기공, 급소찌르기, 수호자의긍지
젬: 캔슬데미지, 아츠어그로감소, 크리데미지
악세: 공격력, 루나이링스, 크리율
딜사이클: 4장과 동일
- 딜러가 너무 강해져 어그로관리 어려우니 생존을 위해 파티의 콤보 지원이 중요해진다
- 콤보아츠 제대로 챙기는 법은 [공략] 참고
# 해설
- 사기악세들의 등장으로 이제 체인어택 안들어가고 필드에서 때려잡는게 더 좋아진다
- 루나이링스는 융합아츠 사용시 데미지증가치 +100%를 더해주는 악세
6~7장 브레이커 세팅
아츠
트라이슬래시 - 플래시백
글리터스트림 - 차지업
대륜화 or 레조넌스플래그 (없으면 에어리얼슬래시) - 디터미네이션
아츠 (dlc없을때)
글리터스트림 - 플래시백
대륜화 - 차지업
홍련창파 or 레조넌스플래그 (없으면 에어리얼슬래시) - 디터미네이션
탤런트아츠: 빛나는선율 (연주가) or 프레셔드롭 (파괴자)
마스터스킬: 파티전체효과 스킬들 (극광의칼날, 신속의선율), 지원은자신있어요 (대륜화 채용시), 위치선정의극의 (홍련창파 채용시), 수호자의긍지, 자리남으면 생존본능 or 연격의극
* 빛나는선율 채용시 언제든지할수있어, 강화연장의계가 더 우선
젬: 평타2회, 손재주, [빛나는선율 채용시 버프시간 > 추억의로켓 채용시 구조속도, 다 없으면 HP나 캔슬데미지]
악세: 브레이크브로치, 프래터니티배지, [실드벨트 or 추억의로켓 or 다운/라이징시간증가 or 손재주]
# 해설
- 연주가의 탤런트아츠인 빛나는선율은 파티 전체 모든 리캐스트 회복 + 버프타이머 20초 정지시켜주는 게임 최고의 사기아츠이다
- 빛나는 선율 채용하면 전투시작시 탤런트게이지를 채워주는 플래시펜서의 마스터스킬 언제든지할수있어, 버프시간을 늘려주는 전략가의 마스터스킬 강화연장의계 및 버프시간젬이 중요해진다
- 연주가의 대륜화는 리캐스트업 필드. 채용하려면 필드아츠 2개 세팅가능하게 해주는 성휘사 마스터스킬 지원은자신있어요 필요
- 무술가의 홍련창파는 측면 다운아츠. 채용라혀면 위치아츠 3개 세팅가능하게 해주는 풀메탈재규어 마스터스킬 위치선정의극의 필요
- 레조넌스플래그는 성휘사의 버프뿌리기 아츠. 혹시나 파티 누군가가 죽었다 부활하면 이걸로 버프를 다시 리필해줄수 있다
- 파티전체효과가 있는 스킬인 주얼마이스터 극광의칼날 (크리율 크리데미지), 연주가 신속의선율 (명중률 회피율) 이렇게는 파티원 중 한명은 들고있는게 좋다. 본인 성능이 가장 덜 중요한 콤보셔틀 캐릭이 들고있는게 우선이다
- 실드벨트는 플레이트벨트의 상위악세
- 플래티넘벨트는 다운시간증가해주는 악세
6~7장 스매시딜러 세팅
아츠
마이티비트 - 익스텐드슬래시
회피아츠 - 차지업
[선택지] - 디터미네이션
* 탤런트아츠에 플래시펜서 세이버스트라이크 배우면 채용
* 선택지: 회피아츠 or 대륜화 or 무쌍염인
마스터스킬: 진기공, 천지멸살, 급소찌르기
젬: 캔슬데미지, 크리데미지, 공격력
악세: 공격력, 파이버밴디지, 크리율
플레이방식과 파티원 조합은 5장 참고
# 해설
- 무술가의 15랭크 마스터스킬인 천지멸살은 다운 or 라이징상태 적에게 데미지가 무려 150% 증가하는 사기스킬이다. 빨리 얻어두자
- 연주가의 대륜화는 리캐스트업필드. 파티가 콤보아츠 잘먹이거나, 혹은 아예 죽었다 부활해서 스매시 먹일땐 회피아츠보다 낫다
- 플래시펜서의 탤런트아츠인 세이버 스트라이크로도 스매시를 먹일수 있다. 제대로 활용한다면 탤런트게이지를 채우기 위해 정면특효아츠인 무술가의 무쌍염인 필요
- 악세사리 파이버밴디지는 라이징상태 적에게 데미지가 110% 증가
6~7장 스매시 안쓰는 딜러 세팅
아츠
[에어리얼슬래시/자칼클로 중 쿨 긴거] - 익스텐드슬래시
(없으면 자이언트스윙)
[둘 중 쿨 짧은거] - 차지업
당련 or 와이드슬래시 - 디터미네이션
스킬: 진기공, 천지멸살, [수호자의긍지 or 기척숨기기 or 필살검(소파20랭크) or 급소찌르기]
젬: 캔슬데미지, 아츠어그로감소, 크리데미지
악세: 공격력, 루나이링스, 크리율
플레이방식: 4장과 동일
# 해설
- 마셜아티스트의 자칼클로는 에어리얼슬래시와 스펙이 동일한 아츠
- 소드파이터의 필살검은 랭크낮을땐 수치가 별로지만 20랭크때는 크리율을 무려 원래의 50%나 증가시켜준다
- 소드파이터의 기척숨기기는 어그로획득량을 아주 크게 줄여줘 아츠어그로감소젬과 함께 쓰면 어그로가 거의 0에 가깝게 된다
엔드컨텐츠 최종세팅
* 참고: [엔드컨텐츠 전투 공략글]
냠냠스미스 개요
딜아츠는 하나만 좋고 스킬이 모두 쓸모없지만 유틸아츠성능이 굉장히 좋다. 스매시딜러로 쓸 순 있지만 다른 클래스에 밀리고, 대신 유틸러 빌드에서 그 진가가 드러나고 유연하기까지 하다
# 아츠
- 익스텐드슬래시: 적당히 높은 딜. 다소 긴 쿨타임 때문에 활용이 어렵다. 스매시쓸거면 이거랑 융합
- 플래시백: 모기딜. 쿨타임이 짧아 브레이크먹이기 아주 좋고, 분신연격을 쓴다면 다단히트라서 더욱 좋다
- 에너지 그레네이드: 딜증가옵션을 하나도 적용 못받으니 쓰지 말자. 최종보스전에서만 유용하다
- 차지업: 게임내 가장 공격적으로 좋은 필드. 잘 써먹으면 크리율 옵션 필요치를 훨씬 낮출 수 있다
- 디터미네이션: 게임내 가장 좋은 스탠스. 데미지보너스가 매우 크고, 받는뎀감율 증가도 좋다
# 스킬
- 필드 소멸데미지 증가: 데미지필드는 쓸 게 아니다
- 디버프확률 증가: 디버프는 좋은 전략이 아니다
- 필드데미지 증가: 데미지필드는 쓸 게 아니다
- 체인게이지 상승률 증가: 체인어택은 쓸 게 아니다
냠냠스미스 AI 버퍼 및 레조넌스플래그 유틸러
힐 ☆☆☆☆☆ 유틸 ★★★★★
# 마스터스킬: 강화연장의계 외에 <선택지>
# 젬: 버프시간 외에 <선택지>
# 악세: 추억의로켓, 실드벨트, <선택지>
# 아츠
무쌍염인 - 익스텐드슬래시
레조넌스플래그 - 차지업
<선택지> - 디터미네이션
빛나는 선율
# 선택지
- 마스터스킬: 극광의칼날, 신속의선율, 풍양의대해, 지원은자신있어요, 언제든지할수있어, 수호자의긍지
- 젬: 버프효과, 구조HP, 구조속도
- 악세: 프래터니티 배지, 헌신의목걸이, 질풍의팔찌
- 아츠: 오리올, 대륜화
대륜화 사용시 지원은자신있어요를 넣어야하고, 오리올 사용시 버프효과를 넣는게 좋다
정면특효아츠가 있기 때문에 조작캐랑 가까이 있어(조작캐가 쓰는 빌드는 대부분 적정면에 있으니) 차지업필드(+대륜화) 효과 받기 편하다. AI가 레조넌스 플래그 우선도를 높게 치기 때문에 차지업과 짝지으면 차지업 사용빈도도 높아진다
이 빌드에서 AI가 공격아츠들은 우선도를 낮게 치기 때문에 리캐스트증가치 +150% 확보하면 공격아츠를 한번도 쓰지 않게 만들 수 있고 그러면 다른캐릭이 걸어준 파워차지를 계속 유지할 수 있다. 여기에 오리올까지 사용하려면 레조넌스플래그와 자리를 바꿔야 한다. 오리올의 우선도가 낮고 디터미네이션의 쿨이 높기 때문. 대신 공격아츠를 안쓴다는 것 때문에 탤런트게이지를 거의 못채우게 된다.
냠냠스미스 AI 콤보 유틸러
힐 ☆☆☆☆☆ 유틸 ★★★★★
# 마스터스킬: 강화연장의계, 분신연격
# 젬: 버프시간, 평타2회, 손재주
# 악세: 브레이크브로치, 서모헤드, <선택지>
# 아츠
트라이슬래시 - 플래시백
글리터스트림 - 차지업
<선택지> - 디터미네이션
빛나는선율
# 선택지
- 마스터스킬: 극광의칼날, 신속의선율, 풍양의대해, 언제든지자신있어, 수호자의긍지
- 악세: 프래터니티 배지, 실드벨트, 추억의로켓
- 아츠: 아무것도 세팅안하기, 레조넌스플래그
마스터아츠 선택지자리에 아무것도 선택 안하면 차지업 필드를 자주 사용하고 대신 글리터스트림을 낭비하는 빈도도 많아진다. 레조넌스플래그는 인터링크 파트너로부터 각성버프를 우로보로스화로 공유받아서 파티전체에게 뿌려주려할때 넣자.
크리율은 빡세게 채우지 않아도 되는데 제작악세에서 어느정도만 채우면 충분하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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