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노블레이드3 클래스 세팅 공략

제노블레이드3 무술가 스토리 진행별 클래스 세팅 공략

아빠는외계인 2022. 10. 1. 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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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능이 더 좋아도 특정 파티조합이나 상황을 많이 타는 극단적인 세팅보다는 어느 상황에도 무난하게 좋은 세팅을 지향했습니다

* 필요시 [악세사리 획득처 공략] 참고

 

 

클래스 평가

 

한줄평: 무술가는 다양한 딜증가 패시브를 활용해 평균과 고점이 모두 높은 딜러이며 다운+라이징 콤보셔틀, 각성버프 뿌리기 유틸러로도 매우 우수한 팔방미인 클래스

 

클래스티어 [링크]:

- 딜러로써: 스매시딜러 S+ 일반딜러 S 엔드컨텐츠에서 S-

- 콤보셔틀로써: S

 

장점

- 스킬 구성으로 얻는 데미지 증가치가 모든 클래스 중에 가장 높은 편이고 조건이 까다롭지 않으며 죽을때 리셋되는것도 아니다

- 아츠 구성도 좋은 편이며 아그누스 클래스이기 때문에 쿨타임이 전반적으로 짧고, 융합 퀵드로 버그 (마스터아츠로 융합해서 사용시 딜량과 탤런트게이지 획득량이 2배) 활용까지 하면 dps가 매우 높다

- 정면특효 아츠를 가지고 있어 말뚝딜이 가능하며 강력한 탤런트아츠도 매우 자주 사용할 수 있다

- 각성버프를 쉽게 획득 가능해 데미지가 크게 늘어나는 것은 물론 아츠쿨이 빨리 차오르고, 파티 세팅에 따라 생존력도 크게 늘어날 수 있다

- 각성버프를 파티에 뿌려주는 기법을 활용하면 파티의 지원 능력과 콤보 아츠의 빈도도 크게 늘어나 파티 전체가 더욱 강력하고 안정적이 된다

- 콤보셔틀로써 유일하게 다운+라이징 융합아츠가 가능하며, 이 조합은 AI가 양쪽 아츠 모두 낭비하지 않는다. 게다가 각성버프 덕에 쿨타임도 빠르다.

단점

- 자신의 회피아츠가 없기 때문에 각성버프가 꺼져있고 파티가 콤보에 계속 실패한 상황에서는 생존력이 다소 떨어질 수 있다

- 콤보셔틀로써 딜세팅 없이도 어그로를 끌어서 다운아츠에 필요한 측면 위치를 못잡는 경우가 종종 있다

- 손재주 스탯이 낮은 편. 딜러에게는 어차피 적이 다운/라이징 상태일때 주로 딜하게 되니 큰 문제는 아니다

 

 

 

 

* 들어가기 전에 데미지증가 옵션에 대해

- 일반적인 데미지증가 옵션은 서로 합산되어 그 효과가 희석된다 (0%-> 30%는 높은효과지만 200% -> 230%는 적은효과)

- 그런데 여기에 합산되지 않고 따로 곱해지는 특수한 데미지 옵션들이 있는데 이게 바로 희석효과가 적어 가치가 높다. 알아보기 쉽게 초록색으로 표기했다

 

스킬 개요

*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 HP 80/80/80/85/85% 이하시 뎀증 60~100%: 수치도 높고 자해기술은 충분한데 힐을 피하기가 어려워 결과적으론 들쭉날쭉하다

 

# 받은데미지가 최대HP 45~25% 이상시 각성버프: 사기버프를 쉽게 얻을수있다. 버프한번 얻고나서도 누적데미지가 해당량 채울때마다 매번 버프를 얻는다. 우로보로스 꼼수 사용시 파티 전체에게 뿌리는 방법도 있다

*각성버프: 데미지증가 75%, 받는뎀감율 25%, 리캐스트속도 증가 50% 

(버프효과증가젬 착용시에는 데미지증가 옵션만 그 효과를 받는다)

 

# 다운, 라이징 상태 적에게 데미지 상승 50~150%: 수치가 높아 콤보를 자주 걸 수 있는 파티세팅일때 매우 효과 좋다

 

# 적 개체수당 데미지상승 25~35% (최대200%): 어려운 적은 단일개체가 많지만 간혹 쫄소환 보스도 있고 스토리중엔 단체전도 자주 있으니 좋은 편

 

=> 정리하자면 수치 높은 딜증가 스킬이 다양하게 있으니 결과적으론 평균딜이 좋고 고점이 매우 높다

 

아츠 개요

*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융합해서 사용시 많은 아츠가 데미지 1.5배 (예외 언급) 버프 / 스탠스 / 필드아츠는 지속시간 2배

 

# 맹화난무: 딜 아주 높고 자해까지 되며 쿨 적당하다. 작열디버프도 걸리면 좋다. 융합보너스가 데미지가 아닌 범위 1.5배라는 건 아쉽다

데미지 340/375/410/450/500%

쿨8/8/7/6/5히트

아츠사용시 현재체력의 10% 감소

작열디버프는 매초 아츠데미지의 8%의 딜을 주며 기본지속시간 10초 기본확률 100%. 융합해서 사용해도 융합아츠 합계데미지가 아닌 맹화난무의 딜만 적용

 

 

# 겁화격발: 데미지상승 + 아츠 사용시마다 자해 스탠스라 너무 좋은 효과

데미지증가 50% 현재체력의 10% 감소이며 자체 10%자해 달린 아츠 썼을땐 20%가 감소. 지속시간 30초

쿨 12/11/10/9/8히트

 

# 무쌍염인: 쿨 적당히 짧고 딜 살짝 아쉬운 정면특효아츠 15랭크 이전에는 쿨이 기니까 이거 대신 화룡열파를 써도 좋다

데미지 165/180/195///220/250%

쿨7/7/6///4/4히트

정면뎀증 50/50/70///70/100%

 

# 화룡열파: 짧은쿨에 자해 달려있으나 딜이 너무 약해 무쌍염인에 밀린다. 이거 없어도 스탠스랑 맹화난무땜에 자해뎀은 충분. 15랭크 이전에는 무쌍염인 쿨이 기니까 그 대신 화룡열파 쓰는것도 좋다. 인게임설명과 달리 크리율증가효과는 실제 게임에서 적용 안된다

데미지 140/150/165///185/210%

쿨 3히트

 

# 홍련창파: 측면 다운기술이나 쿨도 길고 딜도 낮고 위치도 별로라서 딜러로 쓸땐 탈락, 콤보셔틀로 쓸때만 필요. 

데미지 180/210/235///270/310%

쿨 9/9/8///8/8히트

 

# 탤런트아츠: 각성시 데미지상승이라 나쁘지 않다. 범위기이며 작열디버프도 걸어준다.

데미지 500/540/580///640/700%

각성뎀증 50/50/70///70/100%

탤런트게이지 3칸필요

 

 

=> 정리하자면 자해, 각성 관련 옵션이 충분해 패시브 활용에 좋다

 

6장 일반 딜러 세팅

 

아츠

퀵드로 - 화룡열파 

페이탈바이트 or 질풍인 - 맹화난무

크로스임팩트 or 섀도아이 - 겁화격발

(15랭크 이상이고 페이탈바이트 안쓰는 경우엔 화룡열파 대신 무쌍염인)

탤런트아츠: 세이버스트라이크 배웠으면 채용

마스터스킬: 진기공, 급소찌르기, 수호자의긍지 (없으면 공격의 재능)

: 캔슬뎀, 크리뎀, 아츠어그로감소

악세: 공격력, 루나이링스, 크리율

* 스매시데미지 높일거면 루나이링스 대신 레더/파이버밴디지 or 찌그러진순백브로치

 

플레이방식

- 빛나는선율 + 언제든지할수있어 배운 캐릭 있으면 그 캐릭으로 전투 시작해 바로 빛나는선율 쓰고 무술가로 교체해 겁화격발

- 없으면 무술가로 전투시작해 겁화격발 -> 화룡열파 or 무쌍염인 -> 맹화난무 (어그로 걱정되면 맹화난무는 빼도됨)

- 이후 쿨 돌 때마다 딜아츠는 융합해서만 사용하고, 겁화격발과 크로스임팩트는 단독으로 사용

- 딜 아츠는 되도록 다운or라이징 상태때 맞추는게 좋다 (그 조건에서 데미지 크게 증가하는 패시브가 있기 때문)

- 퀵드로 융합아츠는 회피기이기 때문에 적 콤보가 끝나가면 생존을 위해 아껴둬도 좋다

- 세이버스트라이크는 스매시아츠이니 아껴뒀다가 적 라이징 걸리면 크로스임팩트와 함께 써보자. 빨리 쓸수록 데미지가 높다

- 섀도아이 채용했다면 딜아츠 쿨 얼마 안남았을 때나 적 콤보 걸렸을 때는 그거 기다렸다가 사용하자 (어그로반감 효과 최대로 활용하기 위해)

 

* 융합아츠가 좋은 이유: 인겜 설명에 없는 융합시 보너스가 아츠마다 달려있다. 대부분 데미지 1.5배, 버프/필드/스탠스아츠는 지속시간 2배 등

 

 

무술가 스매시 없는 빌드 플레이

 

무술가 스매시 있는 빌드 플레이

 

 

# 해설

- 풀메탈재규어의 퀵드로는 아그누스클래스가 융합해서 사용시 딜과 탤런트게이지가 2배로 들어가는 버그가 있다. 쿨도 짧고 회피도 되니 더욱 좋다. 쿨짧은 화룡열파랑 융합하자. 15랭크 달성하면 정면특효 달린 무쌍염인이 쿨도 짧아져서 이게 더 좋다. 다만 그 차이가 큰게 아니기 때문에 페이탈바이트를 사용할거면 위치아츠 개수가 초과되니 다시 화룡열파로 돌아가는게 낫다

- 머신어새신의 페이탈바이트와 론엑자일의 질풍인만큼 쿨짧고 딜높은 케베스 마스터아츠가 거의 없다. 페이탈바이트는 측면특효, 질풍인은 위치제약 없지만 어그로끌린 적에게 특효 데미지 증가가 있다

- 어그로 관리가 힘들기 때문에 파티원이 콤보를 자주 먹여줘야 하고 섀도아이까지 같이 활용하는게 좋겠다. 파워차지는 성휘사가 뿌려주는걸 받아먹는걸 추천

- 마술사의 마스터스킬 진기공은 적의 물방을 마이너스까지 깎기 때문에 물리딜러 필수

- 플래시펜서의 마스터스킬 급소찌르기는 일반데미지증가 옵션과 합해지지 않고 따로 곱해지는 크리데미지보정을 증가시켜준다

- 나머지 마스터스킬자리는 마땅한게 없어서 리캐스트속도를 올리기 위한 가디언커맨더의 수호자의긍지를 채용

 

 

6장 스매시 몰빵 세팅

 

* 운용 난이도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케베스클래스의 스매시보다 훨씬 세고 더 자주 쓸수 있다 

 

 

아츠

퀵드로 - 무쌍염인

크로스임팩트 - 맹화난무

노블타운트 - 겁화격발

탤런트아츠는 플래시펜서의 세이버 스트라이크

마스터스킬: 진기공, 급소찌르기, 수호자의긍지 (없으면 공격의 재능)

: 캔슬데미지, 크리데미지, 공격력

악세: 공격력, 사슬->연환의반지, 레더->파이버밴디지

 

파티원

- 충분한 콤보아츠 갖추는게 중요하다. 콤보요원에겐 다운/라이징시간 증가악세도 챙겨주자

브레이크: 브레이크 마스터아츠 1~2개 및 브레이크브로치 악세 세팅한 냠냠스미스 or 공격기사 중 1명

다운: 헤비가드 or 가디언커맨더 or 무술가 (히어로도 포함) 중 1~2명. 다운아츠는 다른 아츠랑 짝짓지 말아야함 (무술가 천인비상 - 홍련창파 조합은 괜찮음)

라이징: 론엑자일 (히어로 포함) or 플래시백 세팅한 파괴자 or 천인비상-홍련창파 세팅한 무술가 중 1~2명. 론엑자일 천인비상은 다른 아츠랑 짝짓지 말아야 함

 

# 플레이방식

- 겁화격발 키고 가만히 기다리다가 적이 콤보 걸리기 시작하면 퀵드로+무쌍염인부터 시작해 (이걸로 탤런트게이지 한방에 채워진다) 서로 다른아츠를 사용해가며 연환의반지 스택을 쌓다가 마지막에 크로스임팩트 후 세이버스트라이크로 스매시 폭딜을 낸다

- 스매시 충격데미지는 아츠데미지에다가 150% + [다운라이징 남은시간(초) x 90%]의 배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스매시를 빨리 먹일수록 10배에 가까운 엄청난 데미지가 나온다. 노말난이도 기준 다운과 라이징의 기본시간이 각각 5초, 하드난이도는 3.75초이며 악세사리를 통해 늘려줄 수 있다

- 이거 제대로 맞고 한방에 안죽는 보스는 없겠지만 혹시 있다면 회피아츠와 우로보로스변신을 통해 버티다가 적이 콤보걸리면 다시 탤런트채우고 딜하자

 

 

* 연환/사슬의 반지에 대해

- 중복되지 않는 아츠를 연속으로 사용할 경우 데미지, 지속시간(콤보/버프/디버프/필드/스탠스), 범위, 콤보/리액션성공률 모두가 아래 수치만큼 독립적으로 곱해진다

- 증가수치는 스택 순서대로 1 -> 1.1 -> 1.25 -> 1.4 -> 1.55 -> 1.8배

- 연속 사용의 기준은 캔슬을 하거나 혹은 후딜모션 끝나고나서 or 퀵무브캔슬하고 나서 0.5초 이내에 써야됨. 스택 시작후에 한번이라도 썼던 아츠를 다시 쓰면 스택이 리셋되며, 융합아츠의 경우 오른쪽아츠만 쓴것으로 간주

- 사슬의 반지는 최대 도달스탯이 커먼/레어/에픽일때 3/4/5이고 연환의 반지는 6/7/8인데 7스택의 수치는 1.0으로 돌아와서 오히려 손해고 8스택은 애초에 도달 불가능. 따라서 커먼 연환의반지가 제일 좋으나 어차피 6스택 넘어갈 일이 별로 없으니 큰 상관은 없다

- 사슬의 반지 에픽은 카덴시아 Lv.48 순항형 헬리오스에게 드랍 [유니크몹공략]

- 연환의 반지 에픽은 아에티아지방 [고전적지의 노후된 철거신] 컨테이너, 노말은 [7장 서브퀘 아이들의 야망] 보상

 

 

# 세팅 해설

- 노블타운트는 사용직후 1프레임만에 다른아츠로 캔슬할수 있어서 채용했다. 연환의반지 스택 빨리 쌓기 위함

- 스매시 충격데미지는 어그로획득량 감소옵션의 효과를 안받는다. 그래서 차라리 공격력젬을 선택

- 레더밴디지는 라이징상태 적에게 데미지가 85% 증가하는 악세

 

 

6~7장 콤보셔틀 세팅

 

아츠 (콤보 몰빵)

천인비상 - 홍련창파

플래시백 - 맹화난무

어드밴스드쿨다운 - 겁화격발

아츠 (딜링도 챙기기)

천인비상 - 홍련창파

페이탈바이트 - 맹화난무

크로스임팩트 - 겁화격발

탤런트아츠: 연주가 빛나는선율 or 파괴자 프레셔드롭

마스터스킬: 파티전체효과 스킬 (신속의선율, 극광의칼날), 자리 남으면 수호자의 긍지, 강화연장의계, 진기공, 급소찌르기

마스터스킬 (빛나는선율 채용시): 언제든지할수있어, 강화연장의계, 파티전체효과스킬 (신속의선율, 극광의칼날), 자리남으면 수호자의긍지

: 버프효과, 버프시간, 손재주 or 평타2회

악세: 다운시간증가, 라이징시간증가, [손재주 or 프래터니티배지 or 질풍의팔찌]

 

* 각성버프 뿌리는 방법

- 각성버프 얻은 뒤 우로보로스화했다가 해제하면 인터링크 파트너에게 모든 버프가 공유된다

- 그러고나서 파트너가 레조넌스 플래그 사용해 파티 전체에 뿌려주면 된다

 

 

# 해설 

- 천인비상+홍련창파로 다운라이징을 한번에 걸 수 있으며, 이 조합은 AI가 낭비할일도 없다

- 냠냠스미스의 플래시백을 채용해 브레이크도 좀더 걸어주고

- 워메딕의 어드밴스드쿨다운을 채용해 방어업필드로 생존력을 늘린다

- 딜에 치중하고 싶다면 플래시백대신 측면특효이면서 딜 좋은 머신어새신의 페이탈바이트, 어드밴스드쿨다운 대신 플래시펜서의 크로스임팩트 채용

- 연주가의 탤런트아츠 빛나는선율은 모든 파티원 모든 아츠 리캐스트 회복 + 버프타이머 20초 정지시켜주는 게임 최고의 사기아츠이다. 이걸 채용했다면 전투즉시 탤런트게이지를 채워주는 플래시펜서의 언제든지할수있어, 버프시간을 늘려주는 전략가의 강화연장의계 마스터스킬의 우선도가 높아진다

 

 

 

언리미티드소드 세팅

 

- 각성버프와 퀵드로+무쌍염인의 존재로 인해 언리미티드소드를 사용하기에 가장 좋은 클래스이다

- [세팅공략글 참고]

 

 

 

7장 일반 딜러 세팅

 

아츠

퀵드로 - 화룡열파

페이탈바이트 or 질풍인 - 맹화난무

크로스임팩트 - 겁화격발

(15랭크 이상이고 페이탈바이트 안쓰는 경우엔 화룡열파 대신 무쌍염인)

탤런트아츠: 세이버스트라이크 배우면 채용

마스터스킬: 진기공, [수호자의긍지 or 기척숨기기], [필살검(소파 20랭크 찍었을때만) or 급소찌르기]

: 캔슬데미지, 크리데미지, 아츠어그로 감소

악세: 공격력, 루나이링스, 크리율

 

# 해설

- 소드파이터의 기척숨기기는 20랭크때 어그로감소 수치가 무려 +65%나 되서 아츠어그로감소젬과 같이 쓰면 어그로가 거의 0에 가깝게 된다

- 소드파이터의 필살검 또한 낮은랭크때 수치가 낮지만 20랭크때는 크리율을 원래의 50%나 올려주게 된다

- 어그로 걱정이 없기 때문에 섀도아이 대신 크로스임팩트 고정

 

 

 

7장 스매시 몰빵 세팅

 

아츠

퀵드로 - 무쌍염인

크로스임팩트 - 맹화난무

노블타운트 - 겁화격발

탤런트아츠는 플래시펜서의 세이버 스트라이크

마스터스킬: 진기공, 급소찌르기, 필살검 (소드파이터 20랭크 안찍었다면 수호자의긍지)

: 캔슬데미지, 크리데미지, 공격력

악세: 공격력, 연환의반지, 파이버밴디지

 

# 해설

- 소드파이터의 필살검은 낮은랭크때 수치가 낮지만 20랭크때는 크리율을 원래의 50%나 올려주게 된다

- 레더밴디지의 상위악세인 파이버밴디지 획득 가능

 

 

 

 

엔드컨텐츠 최종세팅

* 참고: [엔드컨텐츠 전투 공략글]

무술가 개요

무술가는 정말로 모든 걸 할 수 있는 클래스이다. 스킬 3가지가 매우 좋고 나머지 하나도 상황을 탄다고는 하지만 그냥 좋다. 아츠 모두가 쓰임새가 있어 다양한 빌드가 가능하다. 모든 빌드가 최상위권이고, 유틸빌드도 중요한 유틸을 거의다 커버할 있고, AI 탱커빌드로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게 화룡점정

 

아츠

화룡열파: 데미지는 낮지만 쿨짧고 자해효과가 있어서 쓸모가 있고 특히 겁화격발을 못쓰는 상황에서 좋다. 인게임설명과 달리 크리율보너스가 없다는 것에 주의

홍련창파: 적당한 데미지. 다운아츠로 괜찮은데 쿨이 긴건 아쉽지만 유일하게 다운+라이징 퓨전이 가능하다는 점은 가치가 높다. 모션도 짧아서 로테이션 넣기에 좋긴 한데 스매시빌드에만 쓰인다.

맹화난무높은데미지에 자해까지 달려있어서 좋다

무쌍염인적당한 데미지에 정면특효까지 달려있어서 좋다

겁화격발: 데미지효과는 적지만 나쁠건 없고, 최대 장점은 자해효과로 각성버프를 빨리 띄울 수 있다는 것

 

스킬

- HP 일정량 저하시 각성: 아주 강력한 각성버프를 게임 내에서 가장 안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스킬. 무술가의 아이덴티티

- 일정HP 이하시 데미지증가: 적당한 데미지증가 효과. 자해옵션이 다양하니 웬만해선 효과볼 수 있다

- 적 개체수마다 데미지증가: 슈퍼보스 상대로는 효과 약하지만 다수 적 상대나 타임어택 환경에서는 효과 매우 크다

- 다운/라이징 상태 적에게 데미지증가: 조건 만족하면 매우 큰 효과. 파티에 콤보셔틀 몇명 있는지, 라이징 시간 안에 아츠를 얼마나 빨리 다 욱여넣을수있는지에 따라 효율이 달라지지만 평균적으로는 효과보기 좋은 편이다.

 

엘리멘탈 제네시스 빌드

데미지 ★★★★★ 딜안정성 ★★★★☆ 

 

마스터스킬: 진기공, 급소찌르기, <선택지>

: 캔슬뎀, 크리뎀, <선택지>

악세: 사투르니 링, 연환의반지, <선택지>

아츠

퀵드로 - 무쌍염인

서먼엘리먼트 - 맹화난무

크로스임팩트 - 겁화격발

탤런트아츠는 엘리멘탈 제네시스

선택지

- 마스터스킬: 필살검, 공격의재능, 기척숨기기, 극광의칼날, 신속의선율, 풍양의대해

- 젬: 버프효과, 아츠어그로감소

- 악세: 일반데미지증가악세, 크리율 악세

 

리캐스트속도 +78%을 확보해야되는데 각성버프만 있으면 가능. 

 

이 빌드에서 100% 크리율이 필수는 아니지만 맞추고 싶다면 다음 3가지 조건 중 하나만 만족하면 된다

- 필살검을 사용하며 제작악세에서 추가크리율 +18%을 챙길 것

- 제작악세 크리율 원래의 55% 증가에 더해 추가크리율 +17%를 챙길 것

- 서모헤드를 사용하면서 제작악세에서 추가크리율 +13% 챙길 것

 

로테이션: 겁화격발 -> 맹화난무 -> 서먼엘리먼트 -> 융합 무쌍염인 -> 크로스임팩트 -> 엘리멘탈 제네시스

 

로테이션 다 돌리기 전에 적들이 죽는 상황이라면, 융합 무쌍염인 -> 융합 맹화난무 -> 크로스임팩트 -> 엘리멘탈제네시스를 쓰는게 좋은데 이러면 세번째 마스터스킬에 분신연격을 넣는게 좋다

 

스매시딜러 빌드

데미지 ★★★★★ 딜안정성 ★★★★☆

 

마스터스킬: 진기공, 분신연격, <선택지>

: 캔슬뎀, 크리뎀, 버프강화

악세: 사투르니링, 연환의반지, <선택지>

아츠

퀵드로 - 홍련창파

하이드스파이크 - 맹화난무

크로스임팩트 - 겁화격발

세이버 스트라이크

선택지

- 마스터스킬: 필살검, 급소찌르기

- 악세: 일반데미지증가 악세, 크리율 악세

 

리캐스트증가치 +82%를 채워야하는데 각성버프만 있으면 달성된다.

 

100% 크리율을 채우기 위해선 아래 3가지 조건 중 하나만 달성하면 된다

- 필살검을 사용하면서 제작악세에서 추가크리율 +18% 채우기

- 제작악세에서 크리율 원래의 55%증가에 더해 추가크리율 +17% 채우기

- 서모헤드를 착용하면서 제작악세에서 추가크리율 +13% 채우기

 

로테이션: 맹화난무 -> 융합 홍련창파 -> 하이드스파이크

 

로테이션 시작 전 겁화격발을 쓴다. 라이징이 뜨면 로테이션을 끊고 크로스임팩트 -> 세이버 스트라이크를 날린 다음 로테이션 재개

 

콤보 유틸러 + 각성뿌리기

힐 ☆☆☆☆☆ 유틸 ★★★★★

 

마스터스킬: 강화연장의계, 분신연격, <선택지>

: 버프효과, 버프시간, <선택지>

악세: 플래티넘벨트, 타이런트링, <선택지>

아츠

천인비상 - 홍련창파

<선택지> - 맹화난무

<선택지> - 겁화격발

빛나는선율

선택지(유틸 치중)

- 마스터스킬: 수호자의긍지, 신속의선율, 풍양의대해, 극광의칼날

- 젬: 평타2회, 손재주

- 악세: 브레이크브로치, 카오틱 메모리

- 아츠: 플래시백, 어드밴스드쿨다운

선택지(공격 치중)

- 마스터스킬: 진기공, 필살검

- 젬: 캔슬뎀

- 악세: 카오틱메모리, 사투르니링

- 아츠: 페이탈바이트, 크로스임팩트

 

제작악세에 크리율이 적당히 달려있으면 크리율을 빡빡하게 신경쓸 필요는 없다

브레이크에 치중하기보다는 다운+라이징시간을 최대로 하는 세팅

각성버프를 뿌리기 위해선 각성버프를 공유받을 인터링크 파트너캐릭이 플래그 유틸러여야 한다. 겁화격발, 맹화난무, 아무아츠 하나 쓰면 각성이 된다.

 

AI 탱커

어그로 ★★★★☆ 생존력 ★★★★☆ 

 

마스터스킬: 진기공 외 <선택지>

: 버프효과 외 <선택지>

악세: 사투르니링, 실드벨트, <선택지>

아츠

어드밴스드쿨다운 - 무쌍염인

크로스임팩트 - 맹화난무

퀵드로 - 겁화격발

레이징포스

선택지

- 마스터스킬: 필살검, 급소찌르기, 공격의재능, 극광의칼날, 신속의선율, 풍양의대해

- 젬: 아츠어그로증가, 캔슬뎀, 크리뎀

- 악세: 데미지악세, 크리율 악세

 

아츠어그로증가젬이 어그로량은 더 많이 줄텐데 딜을 높이고싶다면 캔슬뎀과 크리뎀이 더 좋다. AI가 레이징포스를 얼마나 잘 캔슬하느냐에 따라 캔슬뎀/크리뎀 중 뭐가 더 나을지 달라질텐데 보통은 캔슬뎀이 이상적. 실드벨트는 플레이트벨트로 교체할수 있는데 이러면 안정성이 약간 떨어진다

 

크리율 100%를 맞추기 위해 다음 3조건 중 하나를 만족해야한다

- 필살검을 착용하며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18% 확보

- 제작악세 크리율 원래의 55% 증가 외에 추가크리율 +17% 확보

- 서모헤드를 착용하며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13% 확보

 

무술가로 탱커를 맡으면 어그로를 가져오면서도 파티원들이 수호자의긍지나 프래터니티배지를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아츠 배치는 AI의 아츠사용우선도를 고려해서 겁화격발과 어드밴스드쿨다운을 자주사용할 수 있게 해준 세팅. (원래라면 겁화격발은 어그로를 가지고 있을땐 안쓰려하고, 어드밴스드쿨다운은 파티에 탱커가 있어야만 쓰려고하는데 짝지은 아츠를 사용할때 쿨이 차있으면 융합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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