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노블레이드3 클래스 세팅 공략

제노블레이드3 머신 어새신 스토리 진행별 클래스 세팅 공략

아빠는외계인 2022. 10. 1. 1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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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능이 더 좋아도 특정 파티조합이나 상황을 많이 타는 극단적인 세팅보다는 어느 상황에도 무난하게 좋은 세팅을 지향했습니다

* 필요시 [악세사리 획득처 공략] 참고

 



클래스 평가

 

한줄평: 머신 어새신은 디버프 기반 스킬을 활용하는 것이 다소 귀찮지만, 그것 없이도 좋은 아츠 구성 덕에 DPS가 상위권인 딜러

 

클래스티어 [링크] : 스매시딜러 S 일반딜러 A 엔드컨텐츠에선 A

 

장점

- 아츠 구성이 좋다. 특히 페이탈 바이트가 높은 딜을 가졌으면서도 케베스클래스답지 않게 쿨이 짧은게 크게 도움이 된다. 메가 크레센트도 쿨이 아주 짧으니 이 둘을 활용하면 성능 좋은 아그누스 마스터아츠에게 융합보너스를 자주 제공하는 효과를 통해 전반적으로 높은 dps를 낼 수 있다

- 가장 늦게 얻는 클래스인데, 게임이 후반으로 갈수록 더 좋아진다. 데미지증가 옵션을 여러 곳에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다소 불편할 수 있는 스킬 구성이 단점이 아니게 되며, 대신 아츠 구성으로 얻는 장점은 점점 드러나게 된다. 

 

단점

- 주력아츠인 페이탈바이트는 측면 위치가 요구된다. 후방 위치보다는 낫지만 어쨌든 불편함은 있다

- 게임이 후반으로 갈수록 커다란 단점은 아니지만, 디버프와 관련된 스킬구성을 활용하려면 약간의 시간자원이 필요해 불편할 수 있으며, 데미지증가 수치 또한 높지 않다.

 

 

 

* 들어가기 전에 데미지증가 옵션에 대해

- 일반적인 데미지증가 옵션은 서로 합산되어 그 효과가 희석된다 (0%-> 30%는 높은효과지만 200% -> 230%는 적은효과)

- 그런데 여기에 합산되지 않고 따로 곱해지는 특수한 데미지 옵션들이 있는데 이게 바로 희석효과가 적어 가치가 높다. 알아보기 쉽게 초록색으로 표기했다

 

스킬 개요

*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 중요사항: 타이온 우로보로스에게는 서있기만 해도 적의 디버프저항을 0으로 만드는 스킬이 있으니 활용하면 좋다

 

 

# 디버프 걸때마다 뎀증스택 20~30% (최대150%): 디버프는 확률이라서 불안정. 그래도 여러 요소를 활용하면 스토리 중에선 활용할만 하다. 죽으면 스택 리셋된다

 

# 디버프 걸린 적에게 뎀증 50~70%: 마찬가지이나 동료들이 디버프를 걸어줘도 되니 상황이 낫다

 

# 확률 60~100%로 적 가드무효: 디버프아츠가 가드당하면 큰일나니 불안정성을 낮춰준다

 

# 디버프 저항력 획득 30~50%: 탱커나 힐러도 아니고.. 큰 도움이 안된다

 

=> 정리하자면 확률요소인 디버프 기반이기 때문에 딜 안정성이 떨어지거나 혹은 타이온보로스를 변신시켜야하는 귀찮음이 따라온다. 다만 겜 후반에는 일반데미지 증가 옵션을 다른 요소를 통해서도 많이 쌓을 수 있으니 

 

아츠 개요

*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 대부분의 공격아츠는 융합해서 사용시 데미지 1.5배 보너스(예외 언급)

 

# 테러 온슬로트: 후방공격시 레지스트다운 디버프 부여. 확률이지만 걸린다면 도움되고 탤런트게이지 채우는것도 좋다. 융합보너스가 지속시간 2배인건 좋다

효과는 디버프저항력 25%p 저하, 기본지속시간 15초에 기본확률 75%.

아츠데미지 200/230/260///300/340%

쿨 26.6/25/23.3///21.3/19.3

 

# 페이탈 바이트: 쿨짧고 딜 꽤나 좋은 측면특효아츠

데미지 200/230/260///300/340%

쿨 20/18.6/17.3///16/14.6초

측면뎀증 100/100/120///120/150%

 

# 해벅 슬레이: 기본 배율은 더 높으나 특효가 없고 쿨이 길다. 범위기이고 히트시 타겟의 디버프를 주변적에게 확산하는데 이걸로 인해 패시브 뎀증스택이 쌓이진 않는다 대신 원래라면 해당 디버프가 면역인 적에게도 디버프를 걸게 해줄 수 있다

데미지 300/330/360///400/440%

쿨 35/32.3/30///27.3/24.3초

 

 

# 타이런트 크로스: 히트시 랜덤 디버프 부여. 쿨이 길고 융합보너스도 지속시간이 아닌 데미지 1.5배다. 이걸로는 패시브 뎀증스택이 쌓이진 않는다 굳이 쓰고싶다면 해벅 슬레이 대신 넣자

데미지 180/195/210///240/270%

쿨 35/32.3/30///27.3/24.3초

 

# 메가 크레센트: 히트시 디버프시간 연장. 그 수치가 크지도 않고 딜도 매우 약해 짧은 쿨 하나만 장점이다

데미지 120/130/140///160/180%

쿨 11초

디버프시간연장 10/10/15///15/20%

 

# 탤런트아츠: 히트시 랜덤 디버프 2개 부여로(게임내 설명 잘못 나와있음) 컨셉과 잘 맞는다. 정확하게는 2회타격인데 타격마다 디버프 하나씩 부여. 이것도 뎀증스택이 쌓이진 않는다

- 데미지 500/540/580///640/700% 탤런트게이지 4칸 필요

 

=> 디버프관련 아츠들이 있는건 좋으나 쿨이 긴게 아쉽다

 

스매시딜러 세팅

 

아츠

마이티비트 - 페이탈바이트 (위치맞추기 싫으면 해벅슬레이)

에어리얼슬래시 - 타이런트크로스

[회피아츠 or 무상인 or 대륜화] - 테러 온슬로트

탤런트아츠에 플래시펜서 세이버스트라이크 배우면 채용

마스터스킬: 진기공, 천지멸살, 급소찌르기 or 수호자의긍지

: 캔슬데미지, 크리데미지, HP or 공격력

악세: 공격력, 파이버밴디지, 크리율

 

파티원

- 충분한 콤보아츠 갖추는게 중요하다. 콤보요원에겐 다운/라이징시간 증가악세도 챙겨주자

브레이크: 브레이크 마스터아츠 1~2개 및 브레이크브로치 악세 세팅한 냠냠스미스 or 공격기사 중 1명

다운: 헤비가드 or 가디언커맨더 or 무술가 (히어로도 포함) 중 1~2명. 다운아츠는 다른 아츠랑 짝짓지 말아야함 (무술가 천인비상 - 홍련창파 조합은 괜찮음)

라이징: 론엑자일 (히어로 포함) or 플래시백 세팅한 파괴자 or 천인비상-홍련창파 세팅한 무술가 중 1~2명. 론엑자일 천인비상은 다른 아츠랑 짝짓지 말아야 함

- 파워차지 뿌려주는 세팅의 성휘사 추천. 크로스임팩트 넣고 나머지 아츠 5자리는 모두 버프/필드/스탠스아츠로만 채우면 된다

 

# 플레이방식

1. 비교적 약한적의 경우: 전투시작하면 성휘사 파워차지 받고 -> 적이 콤보걸릴때까지 아츠쓰지말고 기다리다가 -> 라이징 되자마자 바로 마이티비트+페이탈바이트로 스매시

* 성휘사가 파워차지 빨리 안써주면, 전투시작을 성휘사로 해서 크로스임팩트까지만 사용하고 (질풍의팔찌 필요)머신어새신으로 교체하자

- 적이 안죽었다면 무조건 어그로가 끌릴텐데, 회피아츠, 우로보로스 변신 등으로 버티다가 다시 한번 스매시를 날리거나, 혹은 체인어택 들어가서 스매시 한번 더 날리자

* 변신중엔 아츠쿨 안차오르니 적이 콤보걸려서 허우적댈때는 다시 변신 풀자

2. 천지멸살 안배웠고 강한 적인 경우: 타이온보로스 변신시켜 적 디버프저항 떨군뒤 (무상인+)테러온슬로트로 디버프를 먼저 걸자. 그 다음에 1번 경우와 같이 스매시딜을 하면 된다

 

* 스매시 충격데미지는 융합아츠 전체 데미지에다가 150% + [다운라이징 남은시간(초) x 90%]의 배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스매시를 빨리 먹일수록 10배에 가까운 엄청난 데미지가 나온다. 노말난이도 기준 다운과 라이징의 기본시간이 각각 5초, 하드난이도는 3.75초이며 악세사리를 통해 늘려줄 수 있다

 

# 세팅 해설

- 로스트뱅가드의 마이티비트가 스매시아츠이다. 융합할 아츠는 측면조건만 맞추면 페이탈바이트가 쿨도 짧고 데미지도 좋지만, 귀찮으면 해벅슬레이를 써도 괜찮다

- 무술가의 천지멸살은 다운or라이징상태 적에게 데미지 무려 150% 증가, 파이버밴디지는 라이징상태적에게 데미지 110% 증가하는 악세이다. 여기에 페이탈바이트의 측면데미지증가 약 120% (10랭크기준) 까지 합하면 이미 일반데미지증가 옵션이 370%나 쌓이기 때문에 패시브에 있는 디버프시 데미지증가옵션들은 안챙겨도 데미지에 큰 손실은 없을것이다. 그러나 천지멸살을 아직 안배웠고 적이 충분히 단단하다면 디버프를 걸고 스매시를 들어가는게 더 좋다

- 전략가의 마스터아츠 무상인은 물방저하 디버프아츠인데, 효과보다도 케베스클래스가 융합해서 썼을때 4회타격 각각에 디버프판정이 들어가있다는게 매우 중요하다. 이러면 디버프 걸릴 확률이 매우 높아지기 때문. 디버프 자체는 적의 원래 물리방어력 X 0.25만큼만 깎기 때문에 효과 수치가 매우 나쁘다.

- 연주가의 마스터아츠 대륜화는 리캐스트업필드

- 마술사의 마스터스킬 진기공 (물리방어력 저하. 0을 넘어서 마이너스까지도 깎아준다), 플래시펜서의 급소찌르기 (크리데미지 증가), 캔슬데미지젬, 크리데미지젬, 공격력젬, 공격력악세 모두 딜을 최대한 늘리기 위한 조합. 스매시데미지는 어그로획득량 감소 옵션의 효과를 받지 않기 때문에 어그로를 줄이는 요소들은 넣지 않았다

 

 

스매시 안쓰는 딜러 세팅

 

아츠

딜아츠 중 쿨 긴 것 - 페이탈바이트

딜아츠 중 쿨 짧은 것 - 메가크레센트

무상인 or 나이트헌트 or 대륜화 - 테러온슬로트

탤런트아츠: 플래시펜서 세이버스트라이크 > 노아 인피니트블레이드

* 딜아츠 우선순위: 에어리얼슬래시 or 자칼클로 > 당련 > 자이언트스윙

* 기척숨기기 선택시 나이트헌트 필요없음, 타이온보로스 활용시 무상인 필요없음

마스터스킬: 진기공, 천지멸살, [수호자의긍지 or 기척숨기기]

- 자리남으면 필살검(소파20랭크 한정) or 급소찌르기

: 캔슬데미지, 아츠어그로감소, 크리데미지

악세: 공격력, 루나이링스, 크리율

 

딜 사이클 (무상인 채용시)

- 전투 개시하면 평타 -> 메가크레센트 -> 적 후방가서 대기타다가 융합 테러온슬로트

(확실하게 먹이려면 테러온슬로트 쓰기 전 타이온보로스 변신 했다가 쓴 후 해제)

- 이후 세 융합아츠만 쿨 돌때마다 사용하면 된다 

- 마스터스킬 천지멸살 활용을 위해 되도록 딜아츠는 적 다운/라이징상태일때 맞추자

- 세이버 스트라이크 쓸거면 적이 라이징상태가 됐을때 빠르게 스매시

딜 사이클 (무상인 미채용시)

- 전투 개시하면 후방가서 테러온슬로트

(확실하게 먹이려면 테러온슬로트 쓰기 전 타이온보로스 변신했다가 쓴 후 해제)

- 이후 쿨 돌 때마다 융합 페이탈바이트, 융합 메가크레센트, 테러온슬로트 (필요시 타이온보로스 변신), 나이트헌트or대륜화

- 마스터스킬 천지멸살 활용을 위해 되도록 딜아츠는 적 다운/라이징 상태일떄 맞추자

- 세이버 스트라이크 쓸거면 적이 라이징상태가 됐을떄 빠르게 스매시

 

 

# 해설

- 페이탈바이트 외에 다른 딜아츠로 쿨짧고 약한 메가크레센트 vs 쿨길고 강한 해벅슬레이간에 고민이 됐는데, 짝지어줄 마스터아츠들이 쿨 짧고 딜이 좋기 때문에 그걸 메인으로 생각해서 메가크레센트를 선택

- 전략가의 마스터아츠 무상인은 물방저하 디버프아츠인데, 효과보다도 케베스클래스가 융합해서 썼을때 4회타격 각각에 디버프판정이 들어가있다는게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디버프 걸릴 확률이 매우 높다. 디버프효과 자체는 적의 원래 물리방어력 X 0.25만큼만 깎기 때문에 수치가 매우 나쁘다.

- 연주가의 마스터아츠 대륜화는 리캐스트업필드

- 마술사의 마스터스킬 진기공은 적의 물방을 0을 넘어서 마이너스까지도 깎아줘 물리딜러 0티어 스킬

- 무술가의 마스터스킬 천지멸살은 다운 or 라이징상태 적에게 데미지가 무려 150%나 증가

- 소드파이터의 기척숨기기는 어그로수치를 크게 줄여준다. 아츠어그로젬과 함께면 어그로획득량이 거의 0에 수렴한다

- 소드파이터의 필살검은 10랭크이하땐 수치가 별로지만 20랭크 찍으면 크리율을 원래의 50%나 올려준다

- 플래시펜서의 급소찌르기크리데미지젬은 독립적으로 곱해지는 크리데미지 보정율을 늘려준다. 캔슬데미지젬도 독립적으로 곱해진다

- 루나이링스는 융합아츠 사용시 일반 데미지증가 옵션에 100%를 더해주는 악세

 

 

 

엔드컨텐츠 최종세팅

* 참고: [엔드컨텐츠 전투 공략글]

 

머신어새신 개요

아츠는 전반적으로 쓸만하고 특히 2가지가 꽤 괜찮다. 다만 스킬이 안좋은 편이다. 디버프는 확률이기 때문에 이걸 활용하긴 어렵기 때문. 스매시딜러로 쓰기 괜찮지만 다른 클래스에 비해 밀리고 회피아츠 난사빌드는 쓸만하다

 

# 아츠

- 타이런트 크로스: 약간 낮은 딜에 쿨도 길어서 별로. 디버프걸린 적에게 뎀증 스킬 효과는 볼 수 있지만 디버프걸때마다 뎀증스택 스킬은 쌓이지 않는다

- 페이탈바이트: 위치특효 만족하면 아주 높은 딜이고 만족하지 않아도 꽤나 높은 편. 되도록 이 아츠를 활용하기 위해 플레이하는게 좋다. 약간 짧은 쿨타임도 좋고 다단히트라는 점 때문에 이 장점이 더 강화된다. 측면이라는 위치만 만족할 수 있으면 이 아츠를 스매시에 융합한다

- 테러 온슬로트: 보통 딜. 위치특효 만족하기 쉽지 않고 모션이 길다

- 해벅 슬레이어: 딜이 높다. 쿨타임이 길지만 다단히트라는 점 때문에 상쇄된다. 주변적에게 디버프를 확산시킬 수 있는데 면역인 디버프도 확산시킬 수 있어서 좋다. 측면 위치 못맞출 땐 이 아츠를 스매시에 융합한다

- 메가 크레센트: 모기딜. 쿨타임 짧고 모션도 아주 짧다는 것 때문에 아츠 로테이션에 넣기 좋다

 

# 스킬

- 디버프 걸때마다 뎀증스택: 스택을 쌓으면 큰 효과이지만 적의 디버프저항이 보통 높고 이 스택을 쌓을 수 있는 자기 클래스아츠도 하나뿐, 좋은 마스터아츠도 하나뿐이기 때문에 이걸 활용하는 좋은 빌드는 없다

- 적 가드무효: 기분좋은 스킬

- 디버프 걸린 적에게 데미지증가: 다른파티원이 디버프 걸어줘도 효과받을 수 있으니 그나마 낫다. 중간 정도의 효과

- 디버프저항력 증가: 거의 쓸모없다

 

스매시딜러 빌드

데미지 ★★★★☆ 딜안정성 ★★★★☆

 

# 마스터스킬: 진기공, 분신연격, 천지멸살

# : 캔슬뎀, 크리뎀, 공격력

# 악세: 사투르니링 외 <선택지>

# 아츠

마이티비트 - <선택지>

에어리얼슬래시 - 아무거나

재칼클로 - 아무거나

세이버스트라이크

# 선택지

- 악세: 크리율악세, 데미지악세

- 아츠: 페이탈바이트, 해벅슬레이어

 

측면 위치만 잘 맞출수 있으면 페이탈바이트가 좋은데 그러지 못하면(어그로끌었을 때 등) 해벅슬레이어가 좋다.

 

크리율 100%를 맞추기 위해서는 아래 3가지 조건 중 하나를 만족해야 한다

- 제작악세에서 추가크리율 +25% 확보

- 제작악세 크리율 원래의 55%증가에 더해 추가크리율 +9% 확보

- 메르쿠리링 착용하며 제작악세에서 추가크리율 +7% 확보

 

각성버프는 필요없다. 오히려 각성버프 거는데 시간을 소모하기보다 스매시를 빨리 날리는게 중요

 

페이탈바이트 사용시 적의 측면에 위치. 버퍼소울해커에게서 받은 파워차지를 간직하고 있다가 적이 라이징되면 융합 스매시를 날린다. 어그로를 먹으면 에어리얼슬래시와 재칼클로로 회피한다

 

회피아츠 난사빌드

데미지 ★★★☆☆ 딜안정성 ★★★★☆

 

# 마스터스킬: 진기공, 분신연격, <선택지>

# : 캔슬뎀, 크리뎀, <선택지>

# 악세: 사투르니링스 외 <선택지>

# 아츠

에어리얼슬래시 - 페이탈바이트

자칼클로 - 해벅슬레이

대륜화 - 메가크레센트

탤런트아츠 아무거나

# 선택지

- 마스터스킬: 필살검, 데미지증가옵션(급소찌르기, 천지멸살), 수호자의긍지

- 젬: 아츠어그로감소, 공격력

- 악세: 카오틱메모리, 크리율, 데미지증가옵션(루나이링스, 생물특효, 라이징적에게뎀증 등)

 

# 로테이션: 에어리얼슬래시+페이탈바이트 -> 재칼클로+해벅슬레이

 

# 마스터스킬 선택지는 필살검을 추천하는데 제작악세 추가크리율이 적당히 있어야하고 각성버프도 받아야 함

 

# 아츠어그로감소젬은 적의 측면에 위치하는데 도움을 준다.

 

# 중간에 미스/가드당하면 분신연격 효과 못받으니 카오틱메모리는 웬만해선 추천

 

# 리캐스트속도 증가치 +100% 확보가 필요한데 에어리얼슬래시와 자칼클로의 리캐스트 회복이 병목. 각성버프 혹은 수호자의긍지가 필요하고 추가로 대륜화필드 하나 이상 위에 서있어야 한다

 

# 크리율 100%를 위해 다음 4가지 조건 중 하나를 만족해야 함

- 제작악세로 크리율 +25%p

- 필살검 착용하며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10%

- 제작악세 크리율 원래의 55%에 더해 추가크리율 +9%

- 메르쿠리링스 착용하며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7%

 

# 각성버프는 웬만해선 추천 데미지증가 효과 및 리캐스트속도 확보를 위해

 

# 되도록 적의 측면에서 딜하는게 좋다. 대륜화 필드가 떨어지기 전에 적절히 보충해야되는데 안전한 상황에서 하자 (적이 죽어있는 타이밍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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