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노블레이드3 클래스 세팅 공략

제노블레이드3 로스트뱅가드 스토리 진행별 클래스 세팅 공략

아빠는외계인 2022. 9. 30. 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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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능이 더 좋아도 특정 파티조합이나 상황을 많이 타는 극단적인 세팅보다는 어느 상황에도 무난하게 좋은 세팅을 지향했습니다

* 필요시 [악세사리 획득처 공략] 참고

 

 

한줄평

 

로스트뱅가드는 스매시 딜탱 중에서 데미지와 생존력이 모두 높으며, 대신 스매시가 없으면 최악이다. 딜러가 쓰는 스매시에 비해 고점은 낮지만 저점의 안정성은 높다

 

클래스티어 [링크]: 스매시딜탱 A+ 탱커 C 엔드컨텐츠에서는 C+

 

장점

- 스매시 딜탱 중에서 생존력과 데미지간의 밸런스가 가장 이상적인 클래스. 스매시아츠엔 높은 dps의 마스터아츠를 배워와 융합할수 있으며, 파워차지도 마스터아츠로 스스로 걸 수 있고, 기본 크리율도 나쁘지 않다. 기본 스탯 중 HP, 가드율, 물리방어 모두 높고 아츠 구성 또한 생존력을 높여준다

- 데미지아머 필드는 사용자의 체력에 비례하기 때문에 파티 전체의 생존력을 올려줄 수 있다

 

단점

- 스매시를 쓰지 않기로 했을땐 어그로를 거의 못잡는 클래스인데 콤보 지원도 제대로 못하고 데미지아머 필드만 남을 뿐이다

- 일반적으로는 딜 포텐이 더 높은 딜러가 스매시를 쓰는게 더 나은 경우가 많다. 하지만 탱커가 스매시를 쓰는 것도 충분히 좋고, 안정성의 최소치는 더 높은 편이다.

 

스탯 개요

 

탱커들 기준으로

# HP 높고 가드율 가장 높고 속도 낮다

# 물방 높고 마방 낮다

# 공격력 보통, 크리율은 높다 (딜러 기준으로는 공격력 낮고 크리율 보통)

 

아츠 개요

융합해서 사용시 많은 아츠가 데미지 1.5배 (예외 언급) 버프 / 스탠스 / 필드아츠는 지속시간 2배

* 아츠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 마이티 비트: 스매시아츠로 콤보 성공시(특히 융합) 딜이 매우 높다. 쿨짧고 어그로상승도 있어서 막쓰기도 좋다. 융합보너스는 아쉽게도 데미지나 어그로가 아닌 범위 1.5배

데미지 165/180/195///220/250%

쿨 4/4/3///3/3히트

어그로증가 50/50/70///70/100%

 

# 쇼크 웨이브: 무색무취한 딜아츠. 적이 아츠시전 중 맞추면 넉백으로 끊을 수 있는데 AI가 활용하기 쉽지 않다

데미지 180/210/235///270/310%

쿨 7/7/6///4/4히트

 

# 일렉트로 필드데미지아머 필드. 시전자 최대HP X 20%만큼의 데미지를 흡수해준다

쿨 8/8/8///7/7히트

범위 소/소/중///중/대

 

# 타운트펄스: 어그로 획득량 25% 증가 스탠스이다. 주위 적에게 공격력의 50%만큼의 데미지도 매초 그건 각종 딜증가 옵션을 하나도 적용받지 않기 때문에 수치가 쓰레기

쿨 12/11/10///9/8히트

 

* 어그로 관리 잘 되고 있으면 일렉트로 필드를 사용, 아닐땐 타운트 펄스를 사용 (다른탱커가 없거나, 콤보가 잘 안먹히는 상태)

* 딜러에게 스매시를 양보하기 위해 스매시아츠를 뺄 경우엔 나머지 3개를 사용

 

# 월 실드: 방어하며 HP회복아츠 및 에테르앵커버프(적의 리액션 무효). 이거 쓸 바에야 일렉트로 필드를 쓴다

회복량은 매초 최대HP의 3/3/3.5///3.5/4%

쿨 8/8/7///6/5

 

# 탤런트아츠: 데미지는 괜찮고, 바인드 디버프는 확률이 낮으며, 기계특효라는 조건은 너무 제한적

데미지 500/540/580///640/700%

기계특효 70/70/100///100/150%

바인드 디버프는 기본확률 60% 기본지속시간 7.5초동안 적 행동불능

탤런트게이지 3칸

 

=> 정리하자면 스매시로 어그로 끌기만 하면 딜탱 다되어 정말 좋다 그러나 그 외에는 특출난게 없다

 

스킬 개요

*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 가드시 어그로획득 및 데미지 100~200%: 정확한 수치는 모르겠으나 비슷한 효과의 다른 기술들을 봤을 때 아마 매우 미미한 수치일 것으로 추측 반격뎀은 딜증가 옵션 하나도 적용 안되어 쓰레기

 

# 기본TP 증가(5/6/7///8/10): 5장부터는 사실 융합스매시나 강한 딜러의 존재 때문에 체인어택 설계가 크게 중요하지 않아진다. 굳이 따지면 TP높은 노아나 타이온이 사용시 디펜더 오더를 고르면 바로 브라보를 띄울 수 있는 정도

 

# 공격한 대상에게 10~20% 확률로 넉백: 다수 잡몹전시 도움이 되고 유니크몹에겐 저항이 자주 떠서 효과 거의 못보는듯

 

# 범위내 아군 공격 10~20% 확률로 흡수: 확률이라서 안정적이지 못하다

 

=> 정리하자면 쓸만한게 거의 없는 최악의 스킬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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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장 직접조작 스매시딜탱 세팅 

 

아츠

퀵드로 - 월실드(생존) or 쇼크웨이브(초반어그로)

질풍인 - 마이티비트

크로스임팩트 - 일렉트로필드

탤런트아츠 우선순위: [이지스필드 or 세이버스트라이크] > 앵화난무

* 이지스필드 채용시 퀵드로 대신 레조넌스플래그, 퀵드로 없으면 대신 노블타운트, 크로스임팩트 없으면 대신 콤보아츠 or 크래시아웃

마스터스킬: 진기공, 공격의재능->천지멸살, [선택지]

- 일반적으로 급소찌르기 추천. 이지스필드 채용시 강화연장의계. 생존 중시할땐 생존본능

: 캔슬데미지, 크리데미지, [선택지]

- 일반적으로 공격력, 생존 중시할때 가드율, 이지스필드 채용시 버프시간

악세: 공격력, [루나이링스 (없으면 레더밴디지) -> 파이버밴디지], 크리율 or 낮은HP일때가드율상승

 

파티원

- 충분한 콤보아츠 갖추는게 중요하다. 콤보요원에겐 다운/라이징시간 증가악세도 챙겨주자

브레이크: 브레이크 마스터아츠 1~2개 및 브레이크브로치 악세 세팅한 냠냠스미스 or 공격기사 중 1명

다운: 헤비가드 or 가디언커맨더 or 무술가 (히어로도 포함) 중 1~2명. 다운아츠는 다른 아츠랑 짝짓지 말아야함 (무술가 천인비상 - 홍련창파 조합은 괜찮음)

라이징: 론엑자일 (히어로 포함) or 플래시백 세팅한 파괴자 or 천인비상-홍련창파 세팅한 무술가 중 1~2명. 론엑자일 천인비상은 다른 아츠랑 짝짓지 말아야 함

 

 

# 플레이방식

- 마이티비트 단독이든 융합이든 스매시를 그냥 자주 써주면 된다

- 질풍인+마이티비트 융합아츠를 쓸땐 그 전에 꼭 크로스임팩트를 사용하자 

- 질풍인의 어그로특효조건을 만족하기 위해 다른 아츠들로 초반 어그로를 잡아두는게 도움이될 수 있다

- 퀵드로 단독 혹은 융합아츠 및 일렉트로필드는 생존용으로 사용하자

- 이지스필드 채용시, 기회되면 사용해서 각성버프를 얻은 뒤 레조넌스플래그로 파티에 뿌려주자

 

 

* 스매시 충격데미지는 융합아츠 전체 데미지에다가 150% + [다운라이징 남은시간(초) x 90%]의 배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스매시를 빨리 먹일수록 10배에 가까운 엄청난 데미지가 나온다. 노말난이도 기준 다운과 라이징의 기본시간이 각각 5초, 하드난이도는 3.75초이며 악세사리를 통해 늘려줄 수 있다

 

* 각성버프 뿌리기에 대하여

- 가디언커맨더의 탤런트아츠인 이지스필드를 켜고 적 공격을 받아내면 각성 버프를 얻을 수 있다

- 효과는 일반 데미지증가 +75% 리캐스트속도 +50% 받는데미지감소 +25% 기본 지속시간 20초

- 각성버프얻고난 뒤 레조넌스플래그로 파티 전체에 뿌려준다

- 파티에 누군가 연주가의 탤런트아츠 (버프타이머정지 효과) 갖춰서 각성버프 시간을 늘리면 더욱 좋다.

 

 

# 해설

- 풀메탈재규어의 퀵드로는 아그누스클래스가 융합해서 사용시 데미지가 2배로 들어가는 버그가 있다. 회피까지 되니 탱커에게 아주 좋은 아츠

- 론엑자일의 질풍인은 어그로 끌린 타겟에게 데미지가 증가는 부가효과가 있어 딜이 잘 나온다. 

- 플래시펜서의 크로스임팩트 명중시 얻는 파워차지 버프는 다음에 사용하는 아츠 데미지를 1.5배 증가시키는 효과. 융합아츠의 경우 두 아츠의 합계데미지 모두 증가한다

- 가디언커맨더의 탤런트아츠인 이지스필드를 켜고 적 공격을 받아내면 각성버프를 얻을 수 있다. 효과는 일반 데미지증가 +75% 리캐스트속도 +50% 받는데미지감소 +25%

- 이지스필드 채용시에는 버프시간을 늘리기 위해 전략가 강화연장의계, 버프시간젬 중요도가 높아진다. 또한 성휘사의 마스터아츠 레조넌스플래그를 사용해 파티 전체에게 뿌려 dps 및 콤보 사용빈도를 늘려줄 수 있다

- 마술사의 마스터스킬 진기공은 적의 물리방어력을 깎아 마이너스로까지도 만들어줘서 물리딜러 0티어 스킬

- 파괴자의 마스터스킬 공격의재능은 물리데미지를 약간증가시켜준다. 무술가의 마스터스킬 천지멸살은 다운or라이징상태 적에게 데미지를 무려 150% 증가시켜주니 웬만해선 배워두고 공격의재능 대신 쓰자

- 플래시펜서의 급소찌르기는 다른 데미지증가 옵션과 독립적으로 적용되는 크리데미지보정을 높여준다

- 악세사리 루나이링스는 융합아츠데미지 100% 증가, 레더밴디지는 라이징상태 적에게 데미지 85% 증가, 상위악세인 파이버밴디지는 110% 증가시켜준다

 

 

5장 서포팅 세팅 (비추)

* 어쩔수없이 직접조작 안하는 경우에만 사용할 것을 추천. 이런 역할로 쓸 거면 가디언커맨더, 헤비가드, 론엑자일이 훨씬 좋다

 

 

아츠

[선택지] - 일렉트로필드

덜 중요한 콤보아츠 - 쇼크웨이브

더 중요한 콤보아츠 - 타운트펄스

* 아츠선택지 우선순위: 퀵드로 > 질풍인 > 노블타운트

마스터스킬: 수호자의긍지, 진기공, 공격의재능

: 아츠어그로증가, 캔슬데미지, 공격력

악세: 다운/라이징시간증가, 프래터니티배지, 공격력, 낮은HP일때가드율상승

 

# 해설

- 스매시 없으면 탱커역할을 거의 못하기 때문에 서포팅에 집중한 형태. 일렉트로필드 데미지아머가 파티 생존에 도움이 된다

- 나머진 콤보아츠로 채웠다. AI는 아츠를 쓸때 짝지은 아츠쿨이 다 차있으면 무조건 융합해서 사용해버리기 때문에 이로 인해 콤보아츠가 낭비되기 쉽다. 따라서 콤보아츠에는 사용빈도가 낮은 아츠를 짝짓는게 좋다. 일렉트로필드는 AI스크립트상 우선도 및 확률이 높아서 탈락했고, 월실드는 우선도도 높은데 성능도 별로라서 탈락하고 마이티비트는 스매시 안쓸거라서 탈락시키니  쇼크웨이브와 타운트펄스가 남는다. 그 중에서 쿨 긴 타운트펄스에 더 중요한 콤보아츠를, 쿨 짧은 쇼크웨이브에 덜 중요한 콤보아츠를 짝지으면 된다.

- 풀메탈재규어의 퀵드로는 아그누스클래스가 융합해서 사용시 딜이 2배로 들어가는 버그가 있다. 회피도 되니 탱커에게 참 좋은 아츠이다

- 론엑자일의 질풍인은 범위공격에 쿨도 적당하고 어그로 끌린 적에게 데미지가 증가하는 좋은 효과가 달려있다

- 가디언커맨더의 노블타운트는 쿨 적당한 도발아츠

- 가디언커맨더의 마스터스킬 수호자의긍지는 디펜더 이외 캐릭에게 어그로가 끌렸을때 리캐스트속도가 증가하는 효과. 딜러가 어그로 먹기 쉬우니 콤보아츠를 자주써서 생존력을 높이고, 우리파티 죽기 전에 적을 더 빨리 죽이게 도와주는 스킬

- 이 시기 스매시딜러가 미쳐 날뛰는데 스매시데미지는 남은 다운+라이징시간에 비례한다. 게다가 다운+라이징 시간이 길면 딜러의 생존에도 도움이 된다. 따라서 다운/라이징시간 증가 악세의 우선도가 높아진다

- 탱커는 딜량이 어그로에서 제일 중요하다. 따라서 마술사의 진기공, 파괴자의 공격의재능, 캔슬데미지젬과 공격력젬을 넣었다. 사실 어차피 어그로는 잘 못잡지만 그렇다고 해서 딱히 대신 넣을게 없다. 어그로를 못잡는 상황에서 생존력을 챙기는건 더 의미가 없기 때문

 


6~7장 서포팅 세팅 (비추)

 

아츠

[선택지] - 일렉트로필드

덜 중요한 콤보아츠 - 쇼크웨이브

더 중요한 콤보아츠 - 타운트펄스

탤런트아츠에 연주가 빛나는선율 배우면 채용

* 아츠선택지 우선순위: 퀵드로 > 질풍인 > 노블타운트

마스터스킬: 수호자의긍지, 파티전체효과 스킬 (극광의칼날, 신속의선율)

- 빛나는선율 채용시 언제든지할수있어 (필수), 강화연장의계가 더 우선

: 아츠어그로증가, 캔슬데미지, 공격력 (빛나는선율 채용시 버프시간)

악세: 다운/라이징시간증가, 프래터니티배지, 공격력, 낮은HP일때가드율상승

 

# 해설

- 연주가의 탤런트아츠인 빛나는선율은 모든 파티원 모든아츠 리캐스트를 회복 + 버프타이머 20초간 정지시키는 게임 최고의 사기아츠

- 그러나 탱커가 어그로 잡기 너무 어렵기 때문에 탤런트게이지 채우기가 정말 어렵다. 따라서 전투시작시 탤런트게이지를 채워주는 마스터스킬인 플래시펜서의 언제든지할수있어도 세트로 채용해야 한다

- 또한 버프타이머 정지시간을 늘려주는 전략가의 마스터스킬 강화연장의계, 버프시간젬도 중요해진다

 

 

 

 

엔드컨텐츠 최종세팅

* 참고: [엔드컨텐츠 전투 공략글]

로스트뱅가드 개요

좋은 딜아츠 하나, 좋은 방어아츠 하나를 가졌지만 스킬에는 어그로나 딜 관련된 게 하나도 없다. 직접조작시에는 스매시랑 엘리멘탈제네시스를 둘다 쓸 수 있는 빌드가 단일대상 전투나 다수대상 전투 모두 높은 어그로, 좋은 생존 포텐을 가지고 있어서 좋다. AI 탱커로써는 탑티어 딜러들의 어그로를 도저히 뺏어올 수 없다

 

# 아츠

- 쇼크웨이브: 약간 높은 데미지와 어그로. 엔드컨텐츠몹들 상당수가 넉백 무효라 이건 큰 효과 없다

- 마이티비트: 아츠 자체는 약간 낮은 데미지와 적당한 어그로를 지녔지만 그거보다는 스매시데미지가 엄청난 데미지와 어그로를 줄 수 있다.

- 월 실드: 긴 모션시간동안 방어하는 능력은 좋지만 어쨌든 dps나 어그로 방면으로는 큰 손실

- 일렉트로필드: 적당한 방어능력

- 타운트펄스: 주위 적에게 주는 데미지는 모기딜. 비추천

 

# 스킬

- 가드시 어그로획득과 데미지: 수치가 너무 낮다

- 체인어택 중 TP 증가: 엔드컨텐츠에서는 체인어택 안쓴다

- 범위내 아군공격 확률로 흡수: 범위도 좁고 안정성도 떨어져서 별로

- 공격한 대상에게 확률로 넉백: 엔드컨텐츠 몹들 상당수가 넉백 무효라 의미 없다

 

어그로 ★★★★☆ 생존 ★★★☆☆ ~ ★★★★★

데미지 ★★☆☆☆ ~ ★★★☆☆ 딜안정성 ★★★★☆

 

# 마스터스킬: 진기공, 분신연격, <선택지>

# : 캔슬뎀, 크리뎀, 아츠어그로증가

# 악세: 사투르니링 외 <선택지>

# 아츠

질풍인 - 마이티비트

서먼 엘리먼트 - 아무거나

<선택지> - 일렉트로필드

엘리멘탈 제네시스

# 선택지:

- 마스터스킬: 데미지증가(천지멸살, 크리뎀 등), 크리율(필살검, 급소판별)

- 악세: 크리율, 카오틱메모리, 데미지증가(생물특효, 라이징상태뎀증 등)

- 마스터아츠: 크로스임팩트, 가드스탠스

 

급소판별보다는 제작악세로 크리율 확보하고 추가로 서모헤드나 필살검을 사용하는게 좋아보인다. 천지멸살의 효과는 마이티비트에만 적용되고 질풍인에는 적용 안되어 가치가 떨어진다는걸 주의해야함

 

악세로 딜안정성을 위해 카오틱메모리를 강력 추천. 사투르니링 대신 대선인의 꽃부채도 괜찮은데 딜을 약간 희생하는 대신 생존력을 크게 올릴 수 있다. (HP 높아지는 것에 더해 그로 인한 데미지아머필드의 수치 높아지는 것도 유의미함).

 

크로스임팩트 선택시에는 스매시 데미지가 크게 늘고 엘리멘탈제네시스 데미지는 약간 는다. 가드스탠스 선택시에는 데미지를 하락시키면서 생존력은 크게 오른다 

 

더 딜이 강한 하이드스파이크가 아닌 질풍인을 하이드스파이크와 융합한 이유는 로스트뱅가드가 데미지증가 옵션을 많이 챙기지 못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딜 차이가 크게 나지 않고 (오히려 앞서기도 함) 쿨도 짧아 융합스매시를더 자주 돌릴 수 있으며, 히트수가 많아 단독 사용시 풀충전되니 스매시에 영향을 주지않으면서도 탤런트게이지를 금방 채우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

 

리캐스트속도 53%를 확보하는게 필요한데 질풍인 2번(+ 8초동안 어그로가질시 탤런트 채워지는 것 포함)만으로 탤런트게이지를 채워야하기 때문. 각성버프가 없다면 대륜화 필드 위에는 올라가있어야 한다

 

100% 크리율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아래 3가지 조건 중 하나를 만족하면 된다

- 필살검 착용하며 제작악세 크리율 +25%

- 제작악세 크리율 원래의 55%에 더해 추가크리율 24% 확보

- 서모헤드 착용하며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18% 확보

급소판별 풀스택 상태에서 100% 크리율 달성할거면 아래 3가지 조건 중 하나

- 제작악세 크리율 13%

- 제작악세 크리율 원래의 55%에 더해 추가크리율 2% 확보

- 서모헤드 착용

 

각성버프는 웬만해선 추천한다. 데미지증가, 받는뎀감소, 리캐스트속도 모두 중요

 

로테이션: 서먼엘리먼트 -> (가드스탠스+)일렉트로필드 -> 질풍인 -> 질풍인 (->크로스임팩트) -> 엘리멘탈제네시스

 

로테이션은 유동적으로 써도 괜찮다. 라이징되면 그냥 로테이션 중간 아무때라도 (크로스임팩트 ->)융합스매시 날리면 된다. 엘리멘탈제네시스도 마찬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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