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의 원래 히어로 정체가 스포일러입니다. 글에선 스포관련 내용은 없지만 혹시나 다른 곳에서 정보 찾을때 주의하세요
제노블1을 플레이했다면 공략 내용도 약한 스포일러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 필요시 [악세사리 획득처 공략] 참고
로열서머너는 엔딩후 얻는 클래스로 엘리멘탈을 잘 써먹긴 어렵지만 탤런트아츠가 매우 강력한 하이브리드 딜러
* 들어가기 전에 데미지증가 옵션에 대해
- 일반적인 데미지증가 옵션은 서로 합산되어 그 효과가 희석된다 (0%-> 30%는 높은효과지만 200% -> 230%는 적은효과)
- 그런데 여기에 합산되지 않고 따로 곱해지는 특수한 데미지 옵션들이 있는데 이게 바로 희석효과가 적어 가치가 높다. 알아보기 쉽게 초록색으로 표기했다
아츠 개요
*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 대부분의 공격아츠는 융합해서 사용했을시 데미지 1.5배(예외언급) 스탠스/필드/버프는 지속시간 2배
# 아츠
- 서먼 엘리먼트: 엘리먼트 2개 소환
(데미지 120/130/140///160/180% 쿨 30/28.3/26.6///24.6/22.6초)
- 엘리먼트 샷: 모든 엘리먼트 발사. 엘리먼트 데미지증가 부가효과도 있다. 이 능력 말고도 그냥 쿨 짧고 딜이 괜찮아서 좋다
(데미지 200/230/260///300/340% 쿨 16.6/15.3/14///12.6/11.3초 엘리먼트 뎀증 50/75/100///125/150%)
- 섀도스티치: 후방 바인드아츠. 쿨 길고 확률도 낮다. 융합보너스는 지속시간 2배이지만 애초에 바인드디버프는 최대지속시간이 기본의 1.5배 수치로 한정되어있다. 모션이 엄청 짧은 건 좋다
(바인드디버프는 기본지속시간 7.5초 최대 11.25초 기본확률 60% 아츠데미지 200/230/260///300/340% 쿨 35/32.3/30///27.3/24.3초)
- 스타폴: 다운아츠. 데미지 하나만큼은 좋은데 모션이 너무 길다
(데미지 300/330/360///400/440% 쿨 30/28.3/26.6///24.6/22.6)
- 파워이펙트: 데미지증가 80% 받는뎀감율 -40% 효과. 페널티도 확실하니 주의해서 써야함. 쿨도 너무 길다.
(데미지증가는 다른 일반데미지증가 옵션들과 합산되고, 받는뎀감율 감소효과도 다른 뎀감율 옵션이랑 합산되어서 일부 상쇄할 수 있다. 기본 지속시간 30초 쿨 50/47/44///40/36초)
# 탤런트아츠 엘리먼트 제네시스: 엘리먼트 모두 소비하며 광역딜. 엘리먼트 개수에 따른 데미지증가 수치가 매우 크며 다른 일반 데미지증가 옵션과 합산되는 게 아니라 파워차지 효과랑만 합산되어 가치가 높다
- 데미지 750/810/870///960/1050% 탤런트게이지 4칸 필요
- 엘리먼트 1~3개일때 뎀증 100,150,300%(9랭크까지) / 120, 200, 300%(19랭크까지) / 150, 250, 300% (20랭크)
# 엘리먼트 소환 방식
- 서먼 엘리먼트 아츠는 2개의 엘리먼트를 소환, 나머지 아츠들은 엘리먼트 한개씩 소환
(엘리멘탈샷이나 엘리멘탈제네시스는 소환 안함. 얘네들은 엘리먼트를 소비하는 아츠이니)
- 엘리먼트는 플레어, 아쿠아, 어스 3가지가 있는데 뭐가 소환될지는 랜덤으로 결정된다. 서먼엘리먼트 아츠는 확률이 3가지 모두 똑같은데(플레어가 33.4%로 0.1% 높긴 하다) 나머지 아츠들은 플레어 40% 아쿠아 어스가 30%
# 소환된 엘리먼트의 버프효과
- 플레어는 일반데미지증가 5%씩, 아쿠아는 매초 시전자 최대HP의 1%씩 회복, 어스는 받는뎀감율 5%씩 상승
- 모두 최대 3개까지 중첩 가능
# 엘리먼트 발사효과
- 엘리먼트 샷으로 발사할 수 있다
- 그게 아니더라도 엘리멘탈 4개째를 소환하면 가장 오래된 것 하나가 발사된다
- 데미지는 플레어가 공격력의 200% 아쿠아가 150% 어스가 200%. 플레어는 범위공격, 아쿠아는 주변 동료를 데미지의 10%만큼(회복력의 100%를 넘지는 않음) 회복, 어스는 맹독 디버프 부여
- 아츠공격으로 처리되지 않기 때문에 크리티컬이 뜨지 않고, 파워차지, 캔슬뎀, 융합보너스, 연환의반지 등의 효과를 안받는게 치명적 나머지 데미지증가, 마방저하 등의 효과는 받는다
- 맹독 디버프는 가한 데미지의 12%의 딜이 4초마다 들어감. 기본 지속시간 24초 기본확률 100%
스킬 개요
*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 엘리먼트 발사할 때마다 뎀증 20~40% 최대 400%: 엔드컨텐츠 아츠난사 세팅이 아니라면 스택 쌓는데 시간이 오래걸려서 애매하다. 최대치가 높다보니 아츠난사 세팅을 갖춘다면 매우 강력한 포텐. 한번에 여러개를 발사해도 한번 발사한걸로 치고, 엘리멘탈 제네시스로 소비한 건 발사로 쳐주지 않는다.
- 파티전체 데미지증가치 20~30% 추가 적 가드율 5~15% 감소: 일반데미지증가라서 다른 뎀증옵션이랑 합산되니 효과가 썩 좋진 않다. 적의 가드율은 최소한계치가 설정되어있기 때문에 가드불가 옵션을 활용하지 않는 한 가드율 0%를 만들 순 없다. 죽어있는 동안엔 효과 꺼진다
- 에테르방어력 원래의 10~20% 증가: 그냥 더하는 것도 아니고 원래수치에 비례한 증가라서 애초에 방어력 낮은 딜러는 제대로 못써먹는다
- 엘리먼트 데미지증가치 60~100% 추가 엘리먼트 버프효과 30~50% 증가: 엘리먼트 데미지는 그래봤자 약하고(게다가 일반데미지증가에 들어간다) 버프효과도 어스 말곤 별론데 랜덤소환이니 썩 좋지 않다
육성 완료 전 세팅
연환의반지 엘리멘탈 제네시스 세팅
* 연환의반지에 대해
- 아츠를 연속으로 사용할경우 데미지, 지속시간(콤보/버프/디버프/필드/스탠스), 범위, 콤보/리액션성공률 모두가 독립적으로 증가한다.
- 증가수치는 스택 순서대로 1 -> 1.1 -> 1.25 -> 1.4 -> 1.55 -> 1.8배
- 연속 사용의 기준은 캔슬을 하거나 혹은 후딜모션 끝나고나서 or 퀵무브캔슬하고 나서 0.5초 이내에 써야됨. 스택 시작후에 한번이라도 썼던 아츠를 다시 쓰면 스택이 리셋되며, 융합아츠의 경우 오른쪽아츠만 쓴것으로 간주됨
- 사슬의 반지는 최대 도달스탯이 커먼/레어/에픽일때 3/4/5이고 연환의 반지는 6/7/8인데 7스택의 수치는 1.0으로 돌아와서 오히려 손해고 8스택은 애초에 도달 불가능. 따라서 커먼 연환의반지가 제일 좋다
# 아츠
에어리얼슬래시 - 서먼 엘리먼트
무쌍염인 - 엘리먼트샷
재칼클로 - 파워이펙트(죽기쉬운 상황이라면 섀도스티치)
엘리멘탈 제네시스
# 마스터스킬
- 마술사의 적 물방저하
- 플래시펜서의 탤런트 채워진채 전투시작
- 무술가의 다운/라이징상태 적에게 데미지증가 혹은 플래시펜서의 크리뎀증
# 젬: 캔슬뎀, 크리뎀, 아츠어그로감소
# 악세: 공격력, 크리율, 연환의반지
# 플레이방식
- 무슨 순서든 아츠 5개 연속으로 쓰고 6번째에 엘리멘탈 제네시스를 쓴다
- 다만 파워이펙트or섀도스티치 - 엘리먼트샷 - 서먼엘리먼트끼리는 이 순서를 지키자. 다른 아츠가 이 전후중간 어디에 몇개나 들어가는지는 상관없다
(20랭크는 엘리먼트 개수로 인한 탤런트뎀증이 2개 250% 3개 300%라서 차이가 적기 때문에 차라리 발사스택 한번 쌓은 다음에 엘리먼트 2개만으로 탤런트 쓰는게 좋다)
- 20랭크 이전이라면 순서를 엘리먼트샷 - 파워이펙트or섀도스티치 - 서먼엘리먼트로 바꾸자. 이땐 발사뎀증스택 하나 쌓는것보다 엘리먼트 3개 가지고 쓰는게 더 효율이 높다
- 혹시 적이 안 죽으면 회피아츠로 버티고 무쌍염인으로 탤런트채운다음에 똑같이 하면 된다
스매시딜러 세팅
# 아츠: 엘리멘탈제네시스 세팅에서 무쌍염인을 마이티비트로 바꾸고 탤런트아츠를 플래시펜서것으로 바꾸자
# 마스터스킬
- 마술사의 적 물방저하
- 무술가의 다운/라이징상태 적에게 데미지증가
- 플래시펜서의 크리뎀증 혹은 탤런트 채워진채 전투시작
# 젬: 캔슬뎀, 크리뎀, 공격력
# 악세: 공격력, 크리율, 마방저하
육성 완료 후 엔드컨텐츠 세팅
* 참고: [엔드컨텐츠 전투 공략글]
아츠난사 느린버전
데미지 ★★★☆☆ (스택쌓기전) / ★★★★★ (스택쌓은후) 딜안정성 ★★★★☆
# 마스터스킬: 진기공, 분신연격, <선택지>
# 젬: 캔슬뎀, 크리뎀, <선택지>
# 악세: 사투르니링, 연환의반지, <선택지>
# 아츠
에어리얼 슬래시 - 서먼 엘리먼트
무쌍염인 - 섀도스티치
재칼클로 - 스타폴
엘리멘탈제네시스
# 선택지
- 마스터스킬: 필살검, 데미지증가스킬, 수호자의긍지
- 젬: 공격력, 아츠어그로감소
- 악세: 카오틱메모리(추천), 데미지증가악세, 크리율악세
웬만해선 카오틱메모리를 추천한다. 이게 거의 회피아츠 난사를 많이 하는 빌드이기 때문에 회피아츠 미스뜬다면 치명적이기 때문
리캐스트속도 증가치 99% 확보하는게 필요한데 스타폴의 쿨타임 때문. 아츠간캔슬을 일부러 살짝 느리게하면 (특히 재칼클로) 소울해커의 버프랑 각성버프만으로 얻을 수 있는 87%만으로도 로테이션 돌릴 수 있다
모든아츠 100% 크리율을 확보하기 위해(제일 큰 문턱이 무쌍염인) 아래 3가지 조건 중 하나를 만족해야함
- 필살검 착용하며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18% 확보
- 제작악세 크리율 원래의 55% 증가에 더해 추가크리율 +17% 확보
- 서모헤드 착용하며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13% 확보
단 리캐스트속도 증가치 100%를 확보했다면 무쌍염인에 의존할 필요가 없어지니 아래 4가지 조건 중 하나를 지키면 된다
-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25% 확보
- 필살검 사용하며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10% 확보
- 제작악세 크리율 워낼의 55% 증가에 더해 추가크리율 +9% 확보
- 메르쿠리링 착용하며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7% 확보
웬만해선 각성버프 공급받는걸 추천. 데미지도 좋지만 리캐스트속도 상승 때문에 그렇다
난사 로테이션: 에어리얼슬래시+서먼엘리먼트 -> 무쌍염인+섀도스티치 -> 재칼클로+스타폴 -> 에어리얼슬래시 -> 무쌍염인 -> 재칼클로
난사후 로테이션: [에어리얼슬래시 -> 플레임로드 -> 재칼클로] X 2번반복 -> 에어리얼슬래시+서먼엘리먼트 -> 무쌍염인+섀도스티치 -> 엘리멘탈제네시스
난사로테이션 4번 반복하면 엘리먼트발사 뎀증스택이 최대로 쌓인다. 마지막 난사로테이션땐 재칼클로 대신 엘리멘탈제네시스를 쓰고 그 다음 난사후로테이션으로 넘어간다
난사로테이션 시작 전(각성버프 뿌리는 시간 등) 서먼엘리먼트 등으로 엘리먼트스택을 먼저 쌓아도 괜찮은데 그 미리 쌓은 개수가 3으로 나눠떨어지지 않는 숫자라면, 난사로테이션을 할 때 [에어리얼슬래시->무쌍염인->재칼클로]와 [융합 에어리얼슬래시 -> 융합 무쌍염인 -> 융합 재칼클로]의 순서를 바꾸면 된다
아츠난사 빠른버전
데미지 ★★★★☆ / ★★★★★ 딜안정성 ★★★★☆
# 마스터스킬: 진기공, 분신연격, 수호자의긍지
# 젬: 캔슬뎀, 크리뎀, <선택지>
# 악세: 사투르니링 외 <선택지>
# 아츠
무쌍염인 - 섀도스티치
에어리얼슬래시 - 서먼엘리먼트
재칼클로 - 파워이펙트
# 선택지
- 젬: 공격력, 아츠어그로감소
- 악세: 카오틱메모리(추천), 크리율악세, 데미지증가악세, 프래터니티배지
- 탤런트아츠: 엘리멘탈제네시스, 세이버스트라이크
웬만해선 카오틱메모리를 추천한다. 이게 거의 회피아츠 난사를 많이 하는 빌드이기 때문에 회피아츠 미스뜬다면 치명적이기 때문
리캐스트속도 증가치 149% 확보가 필요한데 서먼엘리먼트 쿨타임 돌리는게 제일 큰 문턱이기 때문. 아츠캔슬을 일부러 살짝씩 늦게하면 (특히 재칼클로) 소울해커의 크리업버프, 수호자의긍지, 각성버프로 얻을 수 있는 137%만으로 로테이션 돌리기 충분하다
100% 크리율을 확보하기 위해 다음 3가지 조건 중 하나를 만족해야 함
-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25% 확보
- 제작악세 크리율 원래의 55% 증가에 더해 추가크리율 +9% 확보
- 메르쿠리링 착용하며 제작악세 크리율 +7% 확보
각성버프는 웬만해선 필요하다. 데미지도 좋지만 리캐스트속도 증가치를 화곱하기 ㅜ이해
로테이션: 무쌍염인+섀도스티치 -> 재칼클로 -> 에어리얼슬래시+서먼엘리먼트 -> 재칼클로
전투 시작할때 파워이펙트와 서먼엘리먼트를 먼저 사용하자. 클래스아츠 10개를 쓰고 나서 탤런트아츠를 써야하는데, 세이버스트라이크(스매시)를 사용할거면 좀더 일찍 끊어도 되지만 엘리먼트 발사스택 5개도 쌓기 전에 쓰는건 기회비용이 더 크다
첫 탤런트아츠 사용 후에는 로테이션 한번 더 돌리고 무쌍염인+섀도스티치까지 사용하면 탤런트게이지가 완전히 충전될 것이다 (크리티컬로 차오르는 것때문에). 중간에 파워이펙트 스탠스를 갱신하고 싶을땐 그냥 재칼클로를 융합해서 사용하면 된다.
아츠난사 매우빠른 빌드도 있으나 딜안정성이 너무 떨어지고 대륜화필드도 3개 필요하는 등 조건이 빡세서 그냥 번역 안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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