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노블레이드3 클래스 세팅 공략

제노블레이드3 소울해커 엔딩 이전/이후 세팅 공략

아빠는외계인 2023. 2. 3. 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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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울해커 스킬/아츠 및 그에 따른 유니크몹 목록 [링크] 소울해커 탭에 있음

* 모든 유니크몹 위치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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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에 있는 레벨은 해당 스킬/아츠를 얻기 위해 잡아야 하는 유니크몹의 레벨을 말함

* 50레벨 이하의 몹은 따로 표시하지 않았음

 

 

클래스 평가

 

엔딩후 각잡고 키워야만 강해진다는 이미지가 있지만 전혀 아니다.

 

한줄평

- 획득 직후에 최상급의 스매시딜러로 활약 가능하나 게임 후반으로 갈수록 성장한 다른 클래스에게 밀린다

버퍼 힐러로써는 준수한 편이며, 66렙 이후엔 파워차지 뿌리기도 가능. 힐량은 부족하지만 파티에 콤보 잘 챙기고 딜러 세팅 잘하면 그 단점은 잘 드러나지 않는다. 

탱커로써는 활용이 거의 불가능한 쓰레기

 

클래스티어 [링크]

- 딜러: 엔딩 전 S 엔드컨텐츠 B

- 힐러: 엔딩 전 A 엔드컨텐츠 SS

 

 

장점 (딜러)

- 스매시딜러로써 필요한 아츠를 클래스 획득 직후에도 얻을 수 있고, 강화마저 쉽다. 따라서 높은 데미지 배율의 아츠를 상대적으로 이른 시기에 쓸 수 있어 한동안은 한방 데미지가 가장 높은 클래스 중 하나이다

- 파워차지를 스스로 걸 수 있다

 

단점 (딜러)

- 스매시아츠의 쿨이 긴 편이어서 첫 스매시가 늦는다

- 스킬 구성상 데미지 증가 수치가 높지 않다. 게임 후반으로 갈수록 다른 클래스들이 좋은 마스터스킬을 배워오고 아츠 랭크를 올리면 소울해커는 상대적으로 데미지가 떨어지게 된다

- 충전된 아츠 개수가 많을수록 데미지가 증가하는 스킬을 활용해야 하기 때문에, 어그로를 끈 이후 회피아츠를 적극적으로 쓰기 어렵고, 이는 생존을 위해 우로보로스로 변신해있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고, 결과적으로 다음 스매시 아츠 충전하기 까지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단점으로 이어진다.

 

 

장점 (힐러)

- 좋은 버프인 방어업, 크리티컬업을 걸어줄 수 있으며, 버프해제 아츠도 때로는 도움이 된다

- 66렙 특정 유니크몹을 사냥한 이후엔 파워차지도 뿌려줄 수 있다 

 

단점 (힐러)

- 힐량이 낮다. 다만 딜러에게 최적 세팅을 맞추고 파티가 콤보 자주 쓸 수 있도록 해주면 큰 단점은 아니게 된다. 버프 하나를 포기하면 괜찮은 회복아츠 (61렙 유니크 사냥 필요) 넣어줄 순 있다. 

- 게임 최고의 사기아츠인 연주가의 탤런트아츠를 사용할 수 없다

- 파워차지 아츠를 세팅해도 AI 스크립트 문제로 인해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

 

엔딩전 스매시 딜러 세팅

 

* 들어가기 전에 데미지증가 옵션에 대해

- 일반적인 데미지증가 옵션은 서로 합산되어 그 효과가 희석된다 (0%-> 30%는 높은효과지만 200% -> 230%는 적은효과)

- 그런데 여기에 합산되지 않고 따로 곱해지는 특수한 데미지 옵션들이 있는데 이게 바로 희석효과가 적어 가치가 높다. 알아보기 쉽게 초록색으로 표기했다

 

소울: 파워 소울

아츠 (초기세팅)

아쿠아틱미사일 - 테일슬랩 or 벌룬차지

씨름프레스 - 디노플래시

아무거나 - 레이디언트아츠

아츠 (59렙 이후)

와구로켓 - 테일슬랩 or 벌룬차지

씨름프레스 - 디노플래시

아쿠아틱미사일 or 드래곤오더 - 레이디언트아츠

** 파티에 파워차지 뿌려주는 캐릭 있으면 드래곤오더, 벌룬차지 필요 없다. 없다면 우선순위는 드래곤오더 > 벌룬차지

스킬: 데인저클로, 추가전력, 시스테마틱 디펜스

(스매시융합아츠들 강화 안됐을땐 시스테마틱디펜스 대신 샌드스모크)

: 캔슬뎀, 크리뎀, [선택지]

- 벌룬차지나 드래곤오더 선택시 버프효과, 아니면 공격력

- 샌드스모크 선택시엔 아츠어그로감소

악세: 공격력, [루나이링스(없으면 레더밴디지) -> 파이버밴디지], 찌그러진 칠흑브로치

** 체인어택 없이 스매시 3~4번 이상 쓰는 경우엔 디노플래시보다 디그가 나을 수 있다. 이러면 순백브로치를 칠흑브로치로 바꾸자

 

아츠/스킬강화에 대해서: 모든 아츠/스킬을 강화할 필요는 없다. 제일 중요한 스킬/아츠들은 데미지 채우는게 조건이기 때문에 전투 몇번 하다보면 알아서 강화된다

 

파티원

- 충분한 콤보아츠 갖추는게 중요하다. 콤보요원에겐 다운/라이징시간 증가악세도 챙겨주자

브레이크: 브레이크 마스터아츠 1~2개 및 브레이크브로치 악세 세팅한 냠냠스미스 or 공격기사 중 1명

다운: 헤비가드 or 가디언커맨더 or 무술가 (히어로도 포함) 중 1~2명. 다운아츠는 다른 아츠랑 짝짓지 말아야함 (무술가 천인비상 - 홍련창파 조합은 괜찮음)

라이징: 론엑자일 (히어로 포함) or 플래시백 세팅한 파괴자 or 천인비상-홍련창파 세팅한 무술가 중 1~2명. 론엑자일 천인비상은 다른 아츠랑 짝짓지 말아야 함

- 파워차지 뿌려주는 세팅의 성휘사 추천. 크로스임팩트 넣고 나머지 아츠 5자리는 모두 버프/필드/스탠스아츠로만 채우면 된다. 추가로 질풍의팔찌 악세 끼워주면 좋다

 

 

 

# 플레이방식

- 전투시작하면 파워차지 버프를 받는다. 성휘사로부터 or 본인이 벌룬차지/드래곤오더로 걸자 -> 적이 콤보걸릴때까지 아츠쓰지말고 기다리다가 -> 라이징 되자마자 바로 씨름프레스+디노플래시로 스매시

* 단, 씨름프레스 쿨차는거 기다리느라 라이징시간이 얼마 안남았다면 스매시쓰지말고 다음 콤보를 기다리자

- 적이 안죽었다면 무조건 어그로가 끌릴텐데, 테일슬랩 쓰고 나서 생존용 아츠를 사용하거나 (회피아츠인 레디언트아츠와 와구로켓, 다운아츠인 아쿠아틱미사일) 우로보로스 변신으로 버티다가 다시 한번 스매시를 날리거나, 혹은 체인어택 들어가서 스매시 한번 더 날리면 된다.

- 변신중엔 아츠쿨 안차오르니 적이 콤보걸려서 허우적댈때는 다시 변신 풀자

 

* 스매시 충격데미지는 융합아츠 전체 데미지에다가 150% + [다운라이징 남은시간(초) x 90%]의 배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스매시를 빨리 먹일수록 10배에 가까운 엄청난 데미지가 나온다. 노말난이도 기준 다운과 라이징의 기본시간이 각각 5초, 하드난이도는 3.75초이며 악세사리를 통해 늘려줄 수 있다

 

# 세팅 해설

- 씨름프레스가 스매시아츠이며, 같이 짝지을 아츠로는 디노플래시 vs 디그 사이에서 고민을 하게 된다.

- 디노플래시는 기본데미지배율 높으나 쿨이 길다. 부가효과는 HP90% 이상시 주는데미지 150%증가인데, 첫번째 스매시는 문제없지만 두번째 스매시부터는 체력관리를 잘 해야 한다. 그런데 보통 스매시 1~2번 쓰면 적이 죽고, 그렇지 않더라도 체인어택 들어가서 회복받으면서 스매시날리면 되기 때문에 웬만하면 우위

- 디그는 기본데미지배율 다소 낮으나 쿨이 짧다. 부가효과는 측면공격시 주는데미지 150% 증가이기 때문에 두번째 스매시부터는 위치를 잘 신경써야 한다. 체인어택 없이 스매시가 3~4번 이상 필요한 경우에는 우위일듯

- 아쿠아틱미사일은 다운아츠이며 적이 브레이크걸렸을때 생존용으로만 쓰는게 좋다

- 벌룬차지는 명중시 파워차지, 드래곤오더는 파티전체 파워차지를 걸어준다

- 와구로켓레이디언트아츠는 생존용 회피아츠

- 스킬 데인저클로는 크리율과 크리데미지를 증가시킨다

- 스킬 추가전력은 충전된 아츠 개수마다 데미지가 10%(강화전)/15%(강화후) 늘어나는데, 중요한건 이게 일반데미지증가 옵션에 합산되는게 아니라 캔슬데미지 보정에 합산되는 것이다

- 악세 루나이링스는 융합아츠사용시 데미지증가 100%. 레더밴디지는 라이징상태 적에게 데미지증가 85%, 상위악세인 파이버밴디지는 110%

- 찌그러진 칠흑브로치는 적의 에테르방어력을 마이너스로까지 깎아준다. 데미지비중 높은 디노플래시가 에테르아츠라서 선택한 것. 디그 선택시 순백브로치로 바꾸자

 

 

 

엔딩 전 힐러 세팅

 

클래스 티어: 초기에는 성휘사에 근접한 좋은 버퍼이나 6장 이후 연주가아츠를 습득한 다른 버퍼 힐러들에게는 밀린다 

- 힐은 61~66렙 구간 빼곤 매우 취약하지만 이 시기 파티에 콤보아츠 충분히 많이 넣어서 무한콤보 돌리면 힐량이 많이 필요치 않다.

 

소울: 힐 소울

아츠 (드래곤오더 미채용)

버터플라이파우더 - 테일슬랩

배틀페로몬 or [선택지] - 스네이크아이즈

배틀페로몬 or [선택지] - 배큐엄드레인

선택지: 아쿠아틱미사일, 힐링파워(61렙)

- 아쿠아틱미사일 채용시 스네이크아이즈와 배큐엄드레인 중 쿨 긴 것에 짝짓고, 만약 쿨 똑같으면 스네이크아이즈에 짝짓는다.

- 힐링파워 채용시 반대로 쿨 짧은것 or 배큐엄드레인에 짝짓는다

아츠 (드래곤오더 채용) -- 66렙 습득

드래곤오더 - 테일슬랩

배틀페로몬 - 스네이크아이즈

버터플라이파우더 - 배큐엄드레인

스킬

- 초기: 로열헬퍼, 새크리파이스힐, [예비생명 or 시스테마틱디펜스]

- 61렙: 로열헬퍼, 새크리파이스힐, [약초지식 or 시스테마틱디펜스] 중 하나

- 66렙: 로열헬퍼, 새크리파이스힐, [랜드에너지 or 아가미브레스 or 시스테마틱디펜스]

- 72렙: 대규모쇼크, 로열헬퍼, [새크리파이스힐 or 랜드에너지 or 아가미브레스 or 시스테마틱디펜스]

- 79렙: 강력서포트, 대규모쇼크, [새크리파이스힐 or 랜드에너지 or 아가미브레스 or 시스테마틱디펜스]

: 버프효과, 버프시간, [구조HP -> 로열헬퍼 빼면 구조속도]

* 파티에 빛나는선율 + 언제든지할수있어 조합 가진 캐릭이 있으면 버프시간 빼고 구조젬 2개 다 넣는다

악세: 헌신의목걸이, [질풍의팔찌 or 프래터니티배지 or 플레이트벨트->실드벨트]

 

# 해설

- 아츠 버터플라이파우더는 방어업버프. 받는 데미지감소 효과를 주는 다른 요소들과 수치가 합산되면서 점점 효율이 늘어난다. (악세/스킬/버프/필드/스탠스 등). 받는데미지 감소 옵션의 수치를 중첩시키는 건 이 게임에서 가장 효과적인 생존방법

* 방어업버프 효과는 받는데미지감소치 +15% 기본 지속시간 20초

- 테일슬랩은 어그로 감소시키는 아츠. 딱히 넣을게 없어서 넣었다. 쿨 짧아서 제일 중요한 버터플라이파우더를 자주 융합해서 쓸 수 있도록 해줬다

- 스네이크아이즈는 적 버프해제기

- 배큐엄드레인은 공격시 주변 회복아츠. 스킬 약초지식의 효과를 안받는다

- 베틀페로몬은 공격업/크리율업 버프. 공격업버프 수치는 큰 도움은 안되고 크리율업 버프가 더 중요

* 공격업버프 효과는 일반 데미지증가치 +25% 기본 지속시간 20초

* 크리티컬업버프 효과는 크리율증가치 +25% (최종 스탯창크리율의 %만큼 증가) 기본 지속시간 20초

- 아쿠아틱미사일은 다운, 힐링파워는 순수 힐, 드래곤오더는 광역 파워차지아츠

- 아츠 짝짓기를 어떻게 시키느냐가 문제인데, AI는 아츠를 쓰려할때 짝지은 아츠가 쿨차있으면 무조건 융합해서 쓴다는 규칙이 중요하다. 따라서 브레이크상태가 될 때까지 최대한 아껴야하는 아쿠아틱미사일은 사용빈도가 낮은 아츠랑 짝지어야하고, 근본이 디버프클리어 아츠라서 파티가 디버프 안걸려있으면 사용하지 않는 드래곤오더는 사용빈도가 짧은 아츠랑 짝지어야 한다. 힐링파워와 버터플라이파우더도 우선도가 높으니 더 사용빈도가 짧은 아츠를 선택해줬다

- 스킬 로열헬퍼는 사망한 아군수에 따라 구조속도 상승. 파티원 죽는게 흔한 일이라서 도움이 된다. 구조속도젬을 안끼워도 되게 만드는 역할

- 새크리파이스힐은 사망시 파티원 모두를 크게 회복해주는 스킬로 위기상황시 좋다

- 예비생명은 빈사시 자신 HP를 회복. 쿨타임이 있다 (강화전 60초 강화후 48초)

- 시스테마틱 디펜스는 디펜더 외의 캐릭에게 어그로 끌렸을시 리캐스트속도가 상승하는 스킬

- 약초지식은 회복아츠의 회복량을 증가시켜준다. 공격아츠인데 부가로 회복을 해주는 배큐엄드레인에게는 적용 안된다

- 랜드에너지아가미브레스는 각각 육지에서 / 물에서 리캐스트속도를 늘려주는 스킬

- 대규모쇼크는 아츠의 효과범위를 늘려주는 스킬. 설명과 다르게 버프아츠의 범위도 늘려준다

- 강력서포트는 버프효과를 증가시켜주는 유일무이한 스킬

- 힐러 소울해커의 핵심은 버프이니 버프효과젬버프시간젬을 넣었다. 만약 파티에 연주가의 탤런트아츠 빛나는선율 (버프타이머 정지) + 언제든지할수있어 (전투시작시 탤런트게이지 채워줌) 조합을 갖춘 캐릭이 있다면 버프가 꺼질 일이 거의 없으니 버프시간젬은 필요없어진다

- 그 다음에 힐러에게 중요한 옵션은 구조이니 로열헬퍼가 있을땐 구조HP젬, 없을땐 구조속도젬을 넣었다

- 악세 질풍의팔찌는 전투시작시 마스터쿨을 채워줘 소울해커의 핵심인 버프아츠를 전투 시작직후 융합아츠로 쓰게 해준다

- 헌신의목걸이는 구조시 리캐스트를 거의다 회복해주는 악세

- 플레이트벨트와 그 상위악세인 실드벨트는 받는데미지를 감소시켜주는 악세. 아까 언급했던 방어업버프와 같이 중첩되는 그 수치이다

 

엔드컨텐츠 최종세팅

* 참고 [엔드컨텐츠 전투 공략글]

 

소울해커 개요

서포터로써 버퍼 소울해커는 이견의 여지 없이 게임 내 가장 강력한 빌드이다. 버프효과를 증가시키는 유일무이한 스킬, 데미지딜링과 관련된 거의 모든 버프아츠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딜러로써 소울해커는 스킬이 아무래도 아쉽다. 스킬 슬롯도 부족하고, 다른 딜러들의 진기공이나 분신연격같이 좋은 효과를 가진게 없다. 아츠 중에서는 강력한 것들이 몇가지 있지만 대체로 모션시간이 느리고 쿨타임이 짧은 단점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탤런트아츠도 자유롭게 선택하지 못하는게 큰 단점이다. 스매시아츠가 있으니 스매시딜러로 굴릴 수 있고, 킹스배시라는 아츠 덕에 아츠난사 빌드도 짜볼 수 있다

 

디펜더로써 소울해커는 기능을 거의 하지 못한다. 딜이 충분치 않아서 어그로를 끌지 못하기 때문이다. 생존을 위한 스킬/아츠를 채용해볼수는 있겠으나, 그러면 어그로를 더욱 못잡기 때문에 활용할 수가 없다

 

 

버퍼 소울해커 빌드

 

힐 ★☆☆☆☆ 유틸 ★★★★★★ (오타아님. 유일한 별 6개)

 

모든 클래스 중 가장 강력한 빌드. 강력 서포트 스킬로 다른버퍼들보다 더 효과수치 높은 버프를 줄 수 있고, 게임내 가장 중요한 버프 6가지를 줄 수 있는데다가 버프 범위 증가스킬까지 있다. 디버프클리어와 적 버프 해제는 덤.

 

# 소울: <선택지>

스킬: 강력서포트, 대규모쇼크, <선택지>

: 버프효과, 구조속도, 구조HP

악세: 질풍의팔찌, 실드벨트, <선택지>

아츠

- 배틀페로몬 - 총공격

- 버터플라이 파우더 - <선택지>

- 드래곤오더 - 스네이크아이즈

선택지

- 소울: 힐 소울, 도지 소울

- 스킬: 시스테마틱 디펜스, 랜드에너지, 아가미브레스, 새크리파이스 힐

- 악세: 프래터니티 배지, 헌신의목걸이, 추억의로켓

- 아츠: 라이프플랜트, 디노플래시

 

보통은 힐 소울을 사용하는게 부활이 가능하니 좋다. 그러나 파티에 디펜더가 한명도 없다면 도지 소울을 써야 한다. 힐러의 AI 행동규칙에 있어서 디펜더의 존재가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디펜더가 없으면 다른 힐러들의 성능이 떨어지거나 필요한 아츠를 안 쓸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디펜더롤인 도지 소울을 착용하는 것

 

이 빌드는 죽기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새크리파이스힐은 활용할 가능성이 적다. 추억의로켓은 도지소울을 썼을때 부활을 가능하게 만들기 위해 채용. 라이프플랜트는 모션속도가 가장 빠르기 때문에 버터플라이파우더를 빠르게 융합캔슬하기 위해 선택하는 것이지만, 대신에 필드아츠이기 때문에 필드설치개수 상한에 걸려 다른 유용한 필드를 소멸시킬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디노플래시는 필드가 아닌 아츠중에서 모션속도가 가장 빠르다

 

직접 조작 없이도 AI는 버프를 잘 걸어줄 것이지만, 그냥 전투시작시 최대한 빠르게 버프를 받고 시작하기 위해서는 직접조작해서 융합아츠 3개 다 쓰고 원래 목표한 조작캐로 넘어가는 게 좋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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