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하는 옵션들
마스터스킬
# 딜러
- 마술사 진기공(적 물방저하 50%): 물리딜러에게 필수이며, 물리/에테르 복합딜러에게도 다른 데미지옵션보다 더 좋다.
- 마셜아티스트 분신연격(크리티컬시 리캐스트회복 30%): 아츠난사 세팅에 필수이고 다른 세팅에게도 우선도가 높다. 다단히트아츠, 높은 리캐스트속도 증가 옵션과 조합하는 것이 좋으며, 크리율 100% 세팅을 노리는 것이 좋다.
- 소드파이터 필살검(크리율증가 원래의 50%): 크리율 상승을 위한 1픽 옵션. 일반적으로 스택쌓아야되는 공격기사 급소판별보다 좋고, 악세슬롯이 부족하기 때문에 보통 크리율악세보다 더 좋다. (세번째 마스터스킬의 가치가 보통 세번째 악세의 가치보다 낮음)
- 공격기사 급소판별(공격 명중시마다 크리율상승 원래의 2% 최대 100%): 일반적으로 필살검에 밀리나 기본크리율 낮은 클래스에겐 좋다. 보통 크리율 악세와 같이 사용.
- 가디언커맨더 수호자의 긍지(디펜더외 캐릭이 어그로 끌릴시 리캐스트속도 50% 증가): 리캐스트속도 증가를 일정 수치이상 채워야하는데 파티에 어그로끄는 탱커가 없고 각성버프 공급자도 없을 때 가끔 필요하다. 이 스킬을 사용하면서 100% 크리율을 맞추고 싶을 때는 필살검/급소판별보다는 크리율악세를 끼는 게 좋다. 프래터니티배지+크리율스킬보다는 수호자긍지+크리율악세가 더 보통 더 낫다. (제작한 악세가 수호자긍지 효과 + 높은 크리율이 떴다면 그게 더 좋을수도)
- 플래시펜서 언제든지 할수있어(탤런트게이지 채워진채로 전투시작): 가끔 매우 빨리 끝나는 전투, 타임어택에 쓸만하다. 언리미티드소드에는 필수.
- 플래시펜서 급소찌르기(크리뎀증가50%): 딜링옵션 선택지. 특히 주얼마이스터의 극광의칼날(파티전체 크리율크리뎀증가) 없을 때 좋다
- 무술가 천지멸살(다운/라이징 상태 적에게 뎀증 150%): 딜링옵션 선택지. 전체 딜링중 50% 이상을 다운/라이징 타이밍에 맞춰 넣을 수 있다면 보통 급소찌르기보다 좋다
- 무술가 일기당천(적 개체수당 뎀증 35% 최대 200%): 딜링옵션 선택지. 적 개체수 3명 이상이면 급소찌르기보다 좋다. 일반 데미지증가 옵션이 너무 많으면 효율이 떨어지는 것 주의
- 소드파이터 기척숨기기(어그로획득량 감소 65%): 안전빵옵션 선택지. 아츠어그로 감소젬과 같이 쓰면 어그로 획득이 0%가 된다. (평타, 스매시뎀, 도트딜, 어그로증가아츠로 인한 건 제외)
# 유틸러
- 성휘사 지원은 자신있어요(필드아츠 세팅개수 증가): 필드아츠 2개 써야할때 필요. 힐러 탤런트게이지 채우기에 매우 효과적. 자기 필드아츠가 별 쓸모 없다면 제외하고 이 스킬 안껴도 된다
- 전략가 강화연장의 계(버프시간증가 50%): 연주가 탤런트 쓰고 있으면 매우 중요하며 버프시간증가젬까지 끼면 최대 지속시간 달성한다. 전투가 그전에 빨리 끝나거나, 연주가 탤런트를 다시 빨리 채울 수 있다면 필요없다. 성휘사한테는 똑같은 효과의 자체스킬이 있으니 넣지말자
- 플래시펜서 언제든지 할수있어(탤런트게이지 채워진채로 전투시작): 연주가 탤런트 쓰는 캐릭 중 하나에게 필수. 나머지에겐 이것보단 파티전체효과가 있는 스킬을 껴주는 것이 좋다(극광의칼날/풍양의대해/신속의선율 등)
- 주얼마이스터 극광의칼날 / 생명의무녀 풍양의대해 / 연주가 신속의선율 (파티전체에게 크리율12% 크리뎀30% / 뎀감율15% 받는회복량15% / 명중회피 20%): 파티전체 효과스킬 1티어. 누군가 한명이 꼭 낄 수 있도록 마스터스킬 자리를 마련해줘야 한다
- 로열서머너 에테르의진수 / 주얼마이스터 새로운원한 (파티전체에게 뎀증30% 적가드율감소15% / 필드설치개수상한 4개로 증가): 파티전체 효과스킬 2티어. 없어도 되지만 있으면 좋다
- 가디언커맨더 수호자의 긍지(디펜더외 캐릭이 어그로 끌릴시 리캐스트속도 50% 증가): 어그로잡는 탱커 안쓸시 탤런트게이지채우거나 아츠쿨 빨리 회복하기에 좋은 선택지.
젬
# 딜러
- 캔슬뎀증가: 필수. 거의 독립적인 데미지증가 요소
- 크리뎀증가: 필수. 캔슬뎀보다는 덜하지만 다른 옵션보단 훨씬 낫다
- 공격력증가: 딜증가 옵션 선택지. 상승량은 되게 낮지만 이거보다 더 좋은 세번째 딜링젬이 없다
- 버프효과증가: 딜증가 옵션 선택지. 각성버프 공급자라면 공격력젬 대신 넣자. 파워차지아츠를 자신이 걸고 있으며 총 딜량의 1/3 이상을 파워차지 효과 받고 있으면 공격력젬보다 좋다. (레이징포스, 엘리멘탈제네시스는 제외. 얘네들의 딜증가옵션이 파워차지효과와 합산)
- 아츠어그로 감소: 안전빵 옵션 선택지. 마스터스킬 기척숨기기와 같이 쓰면 어그로 획득이 0%가 된다. (평타, 스매시뎀, 도트딜, 어그로증가아츠로 인한 건 제외)
- 아츠어그로 증가: 어그로잡는 AI 탱커에겐 필수. 직접조작시에는 별 필요 없을 수도. 가디언커맨더의 탤런트아츠로 각성버프를 공급하려한다면 이것보다 버프효과증가젬을 끼는게 좋다.
# 유틸러
- 버프효과증가: 버프 사용시 필수. 연주가탤런트만 가지고 있다면 필요없다
- 버프시간증가: 연주가탤런트 사용시 필수. 그 외에는 필요없다 (버프아츠 융합사용만으로 최대 지속시간 도달하며 파티의 다른 캐릭이 연주가탤런트 써주면 무한유지 가능해서)
- 구조속도증가: 부활가능한 클래스에 선택지. 보통 구조HP보다 더 좋다. 메딕거너는 자체스킬에 똑같은 효과 있으니 다른거 써도 되고 중복해서 써도 된다
- 구조HP증가: 부활가능한 클래스에 선택지. 워메딕은 자체스킬에 똑같은 효과 있으니 다른거 써도 되고 중복해서 써도 된다
- 확률로 평타2회: 부활 불가능한 클래스에 선택지. 아그누스 아츠 쿨채우기에 약간의 도움이 되고 공속증가보다 더 좋다
- 손재주증가: 부활 불가능한 클래스에 선택지. 명중률에 약간의 도움이 된다
악세사리
# 딜러
- 사투르니 링(공격력스탯 40%): 매우 높은 우선도. 악세중에서 스택쌓은 연환의반지나 스택쌓은 깨끗한수정 제외하면 가장 큰 데미지 증가효과
- 연환의 반지(중복되지 않는 아츠 연속사용에 따라 데미지 등 각종 효과 독립적으로 증가. 최대 6스탯 1.8배): 매우 높은 우선도. 일반적으로 세팅의 방향이 이 악세 효과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 짜는 것. 6스택이 최대이기 때문에 탤런트아츠를 6번째에 쓰도록 한다
- 프래터니티 배지(디펜더외 캐릭이 어그로 끌릴시 리캐스트속도 50% 증가): 특정 리캐스트업 수치를 달성해야 하는데 어그로끄는 탱커가 없거나 각성버프를 사용하지 않을 때 가끔 쓰인다. 이 악세보다 수호자의긍지 스킬을 쓰는게 보통 더 좋으나, 이 기본 효과를 가진 제작악세가 크리율도 높으면 그게 더 좋을 수도 있다.
- 서모헤드(크리율 17% 상승): 크리율이 30% 이하인 클래스에게 선택지. 탤런트아츠나 융합하지 않은 마스터아츠를 쓸 때엔 일시적으로 아츠 원래주인클래스의 크리율 스탯이 적용된다는 점이 중요. 보통 이 악세보다는 소드파이터 필살검이 더 좋으나 수호자의긍지를 쓰는 세팅이나 제작악세에서 크리율을 많이 땡기지 못했으면 쓸 수도 있다
- 메르쿠리 링(크리율 원래의 60% 상승): 크리율 30% 이상인 클래스에게 선택지.
- 일반 데미지증가 옵션 악세: 딜증가악세 선택지. 이 중에서 본인 상황에 맞는 것 하나만 선택하자
~~ 생물특효(특정생물에게 뎀증 100%): 슈퍼보스(100렙이상 유니크몹) 잡을 때 좋다
~~ 파이버밴디지(라이징상태 적에게 뎀증 110%): 스매시딜러에게 좋다
~~ 깨끗한수정(적 죽일때마다 뎀증 60% 최대 250%): 웨이브있는 챌린지, 다수 적 상대하는 전투일때 좋다
~~ 버프수에 따른 데미지증가 제작악세: 버프 8개 이상 받을 때 좋지만 안그럴땐 다른 악세에 밀린다.
~~ 루나이링(융합아츠 사용시 뎀증 100%): 탤런트아츠가 안중요하고 융합아츠 위주인 빌드에 좋은데 이런 경우가 별로 없다
- 대선인의 꽃부채(HP,공격력,회복력 30%): 딜증가악세 선택지. 보통은 위 일반뎀증옵션 악세에게 밀리는데 이미 다른 곳에서 일반뎀증옵션이 +200% 이상 확보되어있다면(버프제외) 이게 더 좋다
- 찌그러진 순백브로치(적 물방저하 30%): 물리딜러에게 선택지. 진기공을 쓰고 있는 상황에서 적 물방이 10% 이상일때 대선인의 꽃부채보다 우위이고 30% 이상일때 일반뎀증옵션 악세들보다 우위이다. 진기공을 안쓰는 상황에서는(언리미티드 소드 등) 항상 우위이다.
- 찌그러진 칠흑브로치(적 마방저하 30%): 에테르딜러에게 1티어 선택지
- 카오틱 메모리(캔슬해서 사용한 아츠는 적 가드/회피 무시): 딜안정성을 위한 선택지. 특히 가드율이나 회피율 높은 적에게 좋다. 에테르의진수 스킬로 감소시킬 수 있는 가드율에는 한계가 있다는 점에 유의(적의 가드율스탯에는 최소치가 설정되어있음)
* 연환의 반지 효과에 대해
- 아츠를 연속으로 사용할경우 데미지, 지속시간(콤보/버프/디버프/필드/스탠스), 범위, 콤보/리액션성공률 모두가 증가한다.
- 증가수치는 스택 순서대로 1 -> 1.1 -> 1.25 -> 1.4 -> 1.55 -> 1.8
- 연속 사용의 기준은 캔슬을 하거나 혹은 후딜모션 끝나고나서 or 퀵무브캔슬하고 나서 0.5초 이내에 써야됨. 스택 시작후에 한번이라도 썼던 아츠를 다시 쓰면 스택이 리셋되며, 융합아츠의 경우 오른쪽아츠만 쓴것으로 간주됨
- 사슬의 반지는 최대 도달스탯이 커먼/레어/에픽일때 3/4/5이고 연환의 반지는 6/7/8인데 7스택의 수치는 1.0으로 돌아와서 오히려 손해고 8스택은 애초에 도달 불가능. 따라서 커먼 연환의반지가 제일 좋다
# 유틸러
- 솔리스 링(회복력 40%): 힐하는 유틸러에게 높은 우선도
- 헌신의 목걸이(구조시 본인 리캐스트회복 100%): 부활가능한 캐릭에게 선택지. 연주가는 비슷한 효과의 자체스킬이 있으니 없어도 된다
- 청정의 목걸이(힐아츠 회복량증가 22%): 순수힐아츠나 리제네레이션 필드 가진 유틸러에게 선택지
- 브레이크브로치(적 브레이크저항률 25% 감소): 브레이크 쓰는 콤보 유틸러에게 필수
- 플래티넘벨트(다운시간 27% 증가): 다운쓰는 콤보 유틸러에게 높은 우선도. 라이징으로 넘어갈때 남은 다운시간이 라이징시간에 합산된다
- 타이런트링(라이징시간 27% 증가): 라이징쓰는 콤보유틸러에게 높은 우선도. 라이징시간 긴 것 자체도 좋은데 스매시딜 높아지는 것도 중요한 효과
- 질풍의팔찌(마스터아츠 리캐스트 100% 채워진채로 전투시작): 연주가 탤런트 받기 전에도 전투 즉시 빠르게 쓰고 싶은 마스터아츠 있을 때 선택지
- 실드벨트(받는뎀감소 30% 주는뎀감소 50%): 딜이 안중요한 캐릭에게 안전빵 선택지. 다른 뎀감율 옵션과 중첩시 받는딜이 거의 사라진다. (각성버프, 소울해커의 방어업버프, 생명의무녀 풍양의대해 스킬)
- 추억의 로켓(힐러 아닌 롤도 구조가능): 힐러 아닌 유틸러에게 선택지
마스터아츠
# 딜러(케베스)
- 로스트뱅가드 마이티비트(스매시): 스매시딜러에게 필수. 같이 융합할 아츠로는 기본 대미지배율 높고, 모션시간이 짧으며, 딜 관련 부가효과 있고, 융합보너스가 데미지증가인것(딜높은 아츠중엔 소드파이터 그라운드비트말곤 거의 해당함) 위주로 선택
- 공격기사 에어리얼슬래시: 딜만으로도 좋은데 회피아츠라는 것도 좋다.
- 마셜아티스트 재칼클로: 모션만 빼곤 에어리얼슬래시와 완전히 동일한 아츠
- 연주가 대륜화(리캐스트업 필드): 회피아츠난사 빌드에 좋다. 이것까지 쓰면 다른 옵션과 더해 리캐스트속도 +100% 이상을 채울 수 있는데 그럼 에어리얼슬래시 -> 재칼클로 무한반복 가능
- 무술가 무쌍염인: 쿨짧은 정면특효라는게 이론상 탤런트게이지 채우기에 좋지만 케베스 딜러들이 보통 이거 필요한 상황이 적고 아츠칸도 부족
- 생명의무녀 하이드로블래스트: 딜좋고 쿨짧아서 에테르딜러 아츠난사빌드에 좋다
- 전략가의 말벌(2회타격), 무상인(4회타격): 다단히트라는 점 때문에 에테르딜러 아츠난사빌드에 좋다
# 딜러(아그누스)
- 재규어 퀵드로: 탤런트아츠가 중요한 딜러 빌드에서 필수. 융합해서 사용시 탤런트게이지가 2배로 차는 버그가 있기 때문. 회피아츠라는 것도 좋다
- 로열서머너 서먼 엘리먼트: 엘리멘탈제네시스 빌드에 필수. 엘리먼트를 2개 소환하기 때문에 한번 사용만으로 거의 독립적인 엘리멘탈제네시스 뎀증옵션(파워차지랑만 합산) +250%를 채울 수 있다 (3개 소환시 300%)
- 플래시펜서 크로스임팩트: 일반적으로 높은 우선도. 파워차지 거는것도 좋은데 융합 안해서 썼을 시 2회타격이라 마셜아티스트 분신연격 착용시 쿨타임이 짧다
- 플래시펜서 하이드스파이크: 융합해서 사용시 아츠난사빌드에서 딜은 좋으나 쿨 길고 1회타격이라는 점 때문에 리캐스트업 수치가 많이 필요하다. 융합 안해서 사용하면 2회타격이기 때문에 연환의 반지 로테이션에 쓰기 좋다(레이징포스 안쓰는 세팅 한정)
- 로열서머너 엘리멘탈 샷: 모션이 제일 빠르고 쿨 짧고 위치제약도 없기 때문에 레이징포스 빌드에 좋다. 한번 사용하고 레이징포스 쓰기 전까지 쿨타임이 다 차있도록 할 수 있다
- 론엑자일 질풍인: 탤런트아츠가 중요한 탱커빌드에게 높은 우선도. 어그로끌린적에게 데미지증가 특효를 만족하면 아츠 1타격당 탤런트게이지 0.25칸이 차는데 질풍인은 5회타격이기 때문
- 워메딕 멀티블래스트: 퓨어에테르딜러 아츠난사 빌드에 유일하게 좋은 아츠. 융합해서 썼을시에도 3회타격인데다가 현재 클래스의 크리율스탯이 적용되니 좋다
- 머신어새신 페이탈바이트: 안쓰이지만 좋은 아츠. 딜좋고 쿨짧은 측면아츠인데 퀵드로가 너무 사기라서 버려짐
- 가디언커맨더 노블타운트: 안쓰이지만 좋은 아츠. 1프레임 캔슬이 가능하니 1회성 연환의반지 로테이션에 써볼수도
# 유틸러(케베스)
- 성휘사 오리올(랜덤버프): 버퍼 빌드에 필수. 항상 레조넌스 플래그와 같이 써야함. 효과수치 낮은 버프는 높은 버프를 덮어씌우지 않기 때문에 버퍼 소울해커의 더 좋은 버프를 덮어씌우지 않을까하는 걱정을 할 필요는 없다
- 성휘사 레조넌스플래그(버프공유): 플래그 유틸러에게 필수. 오리올버프를 공유하는 역할도 하지만, 죽었다 살아나거나 적 기술때문에 버프 지워진 아군에게 다시 버프를 씌워주는 역할도 중요하다
- 연주가 대륜화(리캐스트업 필드): 힐러에게 높은 우선순위인데 필드효과보다는 탤런트채우기 위해서이다. 리캐스트업 필드가 진짜 필요한 캐릭은 AI를 믿지 말고 자기가 직접 세팅해서 쓰는 것이 낫다.
- 생명의무녀 아쿠아마인드(리캐스트속도 +25% 주위아군 매초 회복력 25% 힐하는 스탠스): 선택지 중 하나. AI는 제 타이밍에 못써먹는다
- 노포닉브레이브 트라이슬래시(브레이크): 위치제약이 없다. 콤보 유틸러에게 필수
- 공격기사 글리터스트림(측면브레이크): dlc 없을 때 콤보유틸러에게 필수. 트라이슬래시랑 같이 써도 나쁘지 않다
- 무술가 홍련창파(측면다운): 콤보 유틸러에게 좋다
# 유틸러(아그누스)
- 워메딕 어드밴스드쿨다운(방어업필드): 힐러빌드에서 높은 우선도. 탤런트게이지 채우기에도 좋고 뎀감율+15%도 좋다. 각성버프 + 풍양의대해 스킬 + 소울해커 방어업 버프까지 갖췄다면 방어업필드 하나 위에 있을 때 받는데미지가 거의 절반이 되고 방어업필드 2개 위에 있을땐 거의 데미지를 안받음
- 워메딕 멀티블래스트(공격시 힐): 힐러빌드에서 높은 우선도. 융합해도 3회타격이기 때문에, 공격시힐 효과 보기 좋다 (각 타격마다 아츠데미지의 100%으로 회복하기 때문. 타격당 최대회복량은 회복력의 100%)
- 냠냠스미스 플래시백(측면브레이크): 콤보 빌드에서 필수
- 가디언커맨더 실드배시(다운): 콤보빌드에서 높은 우선도
- 론엑자일 천인비상(라이징): 콤보빌드에서 높은 우선도
- 헤비가드 가드스탠스(받는뎀감소 25% 주는뎀감소 25%): 안전을 위한 선택지. 성휘사에게서는 크로스임팩트 대신 넣어 파워차지를 완전보존할 수도 있다
(공격아츠를 크로스임팩트만 넣었을 시에도 파워차지가 보통은 보존되나 크로스임팩트가 빗나갔을때 파워차지가 소멸된다. 크로스임팩트 대신 가드스탠스를 넣어 공격아츠를 완전히 빼버리면 그 가능성마저 없애버린다. 다만 처음에 소울해커가 파워차지를 성휘사한테 걸어줘야한다)
- 로열서머너 서먼엘리먼트: 안쓰이지만 좋은 아츠. 랜덤성이지만 파티에 약간의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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