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글에는 모든 클래스의 빌드가 나와있는데, 그 중에서 별 다섯개짜리만 골라서 소개하겠습니다
버퍼 소울해커
힐 ★☆☆☆☆ 유틸 ★★★★★★ (오타아님. 유일한 별 6개)
모든 클래스 중 가장 강력한 빌드. 강력 서포트 스킬로 다른버퍼들보다 더 효과수치 높은 버프를 줄 수 있고, 게임내 가장 중요한 버프 6가지를 줄 수 있는데다가 버프 범위 증가스킬까지 있다. 디버프클리어와 적 버프 해제는 덤.
# 스킬: 강력서포트, 대규모쇼크, <선택지>
# 젬: 버프효과, 구조속도, 구조HP
# 악세: 질풍의팔찌, 실드벨트, <선택지>
# 아츠
- 배틀페로몬 - 총공격
- 버터플라이 더스트 - <선택지>
- 드래곤오더 - 스네이크아이즈
# 선택지
- 스킬: 시스테마틱 디펜스, 랜드에너지, 아가미브레스, 새크리파이스 힐
- 악세: 프래터니티 배지, 헌신의목걸이
- 아츠: 라이프플랜트(모션 제일 빠름) 혹은 디노플래시 (두번째로 모션빠른 아츠. 필드아츠를 원하지 않을 때 선택)
보통 이 클래스로 배틀을 시작한다. 융합총공격 -> 융합 버터플라이더스트 -> 융합 스네이크아이즈 쓴 이후 다른 캐릭으로 스왑하면 되고, 아니면 융합총공격 이후 바로 스왑해도 된다.
롤은 보통 힐 소울이 좋지만 간혹 AI캐릭들의 필드아츠를 위해 파티에 디펜더롤이 꼭 한명 필요할 경우 도지소울을 끼고 악세 선택지 자리에 추억의로켓을 끼는 방법도 있다
(방어업필드, 리제네레이션필드는 파티에 디펜더롤 캐릭이 하나도 없으면 AI가 거의 안깔아줌)
딜러 빌드
플래시펜서 개요
매우 강한 딜링아츠 2개, 좋은 스탠스, 전체적으로 좋은 스킬로 인해 최고의 케베스 딜러. 스매시가 여러번 필요한 적에게는 마이티스매시 빌드가 아주 좋고, 회피아츠 난사빌드는 딜과 안정성 모두 최고 수준
# 아츠
- 크로스임팩트: 모기딜이지만 파워차지버프가 너무나 좋고 모션이 짧다. 쿨타임이 짧은데다가 다단히트이기까지 한다
- 리무브슬래시: 약간 낮은 딜, 짧은 쿨타임. 위치제약 때문에 쓸일 없다
- 하이드스파이크: 매우 높은딜. 쿨타임이 길다는 단점은 다단히트라는 점 때문에 상쇄된다. 스매시아츠는 이것과 융합
- 리볼트 에지: 위치특효를 맞추면 적당히 높은 딜이지만 후방에서 싸울 일은 거의 없다. 게다가 쿨도 약간 길어 쓰기 어렵다
- 액셀러레이션: 회피아츠 난사빌드 쓰기에 매우 좋다. 이로 인해 받는데미지 증가 페널티는 의미가 없어지기까지 한다
# 스킬
- 전투시작 30초동안 데미지증가: 약간의 데미지증가 보너스. 30초란 시간은 엔드컨텐츠에선 매우 충분한 시간
- 탤런트 쓸때마다 뎀증스택: 탤런트아츠를 쓸일이 전투 시작말곤 없기 때문에 한 스택만 쌓을 수 있어 약간의 데미지증가 보너스만 얹는 정도
- 크리뎀증가: 적당한 데미지증가 효과
- 탤런트 채워진채 전투시작: 투쟁본능 1스택 쌓아주는 역할
플래시펜서 회피아츠 난사빌드
데미지 ★★★★★ 딜안정성 ★★★★★
# 마스터스킬: 진기공, 분신연격, <선택지>
# 젬: 캔슬뎀, 크리뎀, 버프효과
# 악세: 사투르니링, <선택지>
# 아츠:
에어리얼슬래시 - 하이드스파이크
재칼클로 - 크로스임팩트
대륜화 - 액셀러레이션
# 선택지
- 마스터스킬: 필살검(추천), 일반데미지증가 옵션, 수호자의긍지
- 악세: 카오틱메모리(강력추천), 크리율 옵션, 일반데미지증가 옵션
- 탤런트아츠: 세이버스트라이크, 익시드버스터, 이지스필드
제작악세로 크리율을 적당히 챙기고 각성버프 공급자가 있다면 필살검이 좋다. 카오틱메모리를 강력추천하는데 이럼 분신연격 삑나는일이 없기 때문
탤런트아츠로 세이버스트라이크를 선택시 빠른 모션으로 인해 패시브스택(탤런트 쓸때마다 데미지증가)를 쌓기 위함이고 이지스필드를 선택시 각성버프를 획득 후 레조넌스플래그로 파티에 뿌려줄 수 있다 (이 땐 대신 대륜화를 다른파티원이 써줘야함)
리캐스트증가치를 +100%를 확보해야하는데 에어리얼슬래시와 재칼클로 쿨타임 때문. 각성버프를 공급받는게 좋고 아니면 수호자의긍지or프래터니티배지가 있어야한다. 추가로 대륜화 필드 하나 이상에는 서있어야 한다
100% 크리율을 채우기 위해선 다음 4가지 조건 중 하나를 만족해야 한다
- 제작악세에서 추가크리율 +25% 확보
- 필살검을 착용하면서 제작악세에서 추가크리율 +10% 확보
- 제작악세 크리율 원래의 55% 증가에 더해 추가크리율 +9% 확보
- 메르쿠리링을 착용하면서 제작악세에서 추가크리율 +7% 확보
웬만해선 각성버프를 추천한다. 데미지도 그렇고 리캐스트증가치도 필요하기 때문
로테이션: 융합 크로스임팩트 -> 융합 하이드스파이크
융합 액셀러레이션을 첫 로테이션 전이나 후에 쓸수 있다 (전투 시작을 뭘로 하는지, 빛나는선율이 언제 들어오는지에 따라 결정) 매 로테이션 후 단독or융합 대륜화가 필요할 수 있는데 웬만해선 적이 막 죽은 시점에 하자 (이때 타겟이 바뀌어 캔슬 이어가기 어려우니 위험한 타이밍이기 때문)
플래시펜서 스매시딜러 및 각성버프 공급자 빌드
데미지 ★★★★★ 딜안정성 ★★★★☆
# 마스터스킬: 진기공, 분신연격, 천지멸살
# 젬: 캔슬뎀, 크리뎀, 버프효과
# 악세: 사투르니링 외 <선택지>
# 아츠
마이티비트 - 하이드스파이크
에어리얼슬래시 - 크로스임팩트
<선택지> - 액셀러레이션
<선택지>
# 선택지
- 악세: 크리율 옵션, 일반데미지증가 옵션
- 마스터아츠: 재칼클로, 레조넌스플래그
- 탤런트아츠: 세이버스트라이크, 이지스필드
탤런트아츠로 세이버스트라이크를 선택시 빠른 모션으로 인해 패시브스택(탤런트 쓸때마다 데미지증가)를 빠르게 쌓기 위함이고 이지스필드를 선택시 각성버프를 획득 후 레조넌스플래그로 파티에 뿌려줄 수 있다
100% 크리율을 달성하기 위해선 아래 3조건 중 하나를 만족해야 함
- 제작악세에서 추가크리율 +25% 채우기
- 제작악세 크리율 원래의 55%에 더해 추가크리율 +9% 채우기
- 메르쿠리링 착용하면서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7% 채우기
각성버프는 보통 필요하지 않다. 각성버프를 띄우려고 해도 다른 파티원에게서 받는것보다 자기가 띄우는게 더 시간이 절약된다.
전투시작하면 액셀러레이션과 크로스임팩트를 사용(아니면 맨첨에 탤런트아츠 쓰면서 그동안 다른캐릭으로 교체해서 할거 하다가 다시 돌아와도 됨). 파워차지버프를 들고있다가 적이 라이징되면 융합 하이드스파이크로 스매시날린다. 어그로를 먹으면 에어리얼슬래시나 재칼클로로 회피한다. 스매시 or 회피아츠 사용 직후에는 크로스임팩트를 사용해 다음번 스매시를 준비한다.
어태커 언리미티드소드 (스매시)
데미지 ★★★★☆(단일 적 상대시) / ★★★★★(다수 적 상대시)
딜안정성 ★★★☆☆(무적버프 무효화시) / ★★★★★(무적버프 적용시)
어태커 언리미티드 소드의 목표는 탤런트게이지를 빨리 채워 모든 적에게 스매시콤보를 먹이는 것. 게임내 설명은 안나와있지만 기본 스킬로 크리티컬시 리캐스트회복이 있고, 범위 정면특효 아츠가 있기 때문에 탤런트게이지는 빨리 채울 수 있다. 연환의반지가 데미지는 물론 콤보 지속시간도 늘려주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탤런트아츠의 스매시 데미지를 4배 늘려주는 효과가 있다
# 칼 꺼내기 전 클래스: 무술가
# 마스터스킬: 언제든지할수있어 외 별로 안중요. 굳이 따지면 수호자의긍지, 분신연격
# 젬: 캔슬뎀, 크리뎀, 버프효과
# 악세: 사투르니링, 찌그러진 순백브로치, 연환의반지
# 아츠
퀵드로 - 무쌍염인
상관없음 - 맹화난무
상관없음 - 겁화격발
언리미티드 소드
무술가일때 로테이션: 겁화격발 -> 맹화난무 -> 언리미티드소드
칼꺼낸 뒤에는 타키온 슬래시 난사하다가 (융합 가능하면 융합) 탤런트 차면 파워레이저, 그래비티블로, 나이트브레이커를 어느 순서대로든 캔슬해서 쓴 후 (그래비티블로는 라이징/스매시아츠이니 파티원이 다운/라이징 걸어줬을때 쓰면 좋다) 탤런트아츠를 사용해서 스매시하면 된다.
어쩌다가 언리미티드소드가 풀리면 융합 무쌍염인을 통해 탤런트게이지를 채우자. 리캐스트증가치를 +137% 확보하면 두번의 사용만으로 탤런트게이지를 다 채울 수 있다.
이 빌드는 다수의 적을 상대하는 상황에서만 뛰어나고 단일 적 상대시에는 템포가 느린 스매시딜러와 같다. 챌린지 하드모드에서는 무적버프가 무효화되기때문에 죽을 위험이 크다. 이 땐 어그로끄는 탱커를 사용하거나 버프강화젬을 어그로감소젬으로 교체하거나 플래그유틸러에게 오리올을 채용해 생존에 도움되는 버프를 받는 전략을 취할수 있다. 무적버프가 사용가능한 환경에서는 100% 안정적이다.
무술가 개요
무술가는 정말로 모든 걸 할 수 있는 클래스이다. 스킬 3가지가 매우 좋고 나머지 하나도 상황을 탄다고는 하지만 그냥 좋다. 아츠 모두가 쓰임새가 있어 다양한 빌드가 가능하다. 모든 빌드가 최상위권이고, 유틸빌드도 중요한 유틸을 거의다 커버할 있고, AI 탱커빌드로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게 화룡점정
# 아츠
- 화룡열파: 데미지는 낮지만 쿨짧고 자해효과가 있어서 쓸모가 있고 특히 겁화격발을 못쓰는 상황에서 좋다. 인게임설명과 달리 크리율보너스가 없다는 것에 주의
- 홍련창파: 적당한 데미지. 다운아츠로 괜찮은데 쿨이 긴건 아쉽지만 유일하게 다운+라이징 퓨전이 가능하다는 점은 가치가 높다. 모션도 짧아서 로테이션 넣기에 좋긴 한데 스매시빌드에만 쓰인다.
- 맹화난무: 높은데미지에 자해까지 달려있어서 좋다
- 무쌍염인: 적당한 데미지에 정면특효까지 달려있어서 좋다
- 겁화격발: 데미지효과는 적지만 나쁠건 없고, 최대 장점은 자해효과로 각성버프를 빨리 띄울 수 있다는 것
# 스킬
- HP 일정량 저하시 각성: 아주 강력한 각성버프를 게임 내에서 가장 안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스킬. 무술가의 아이덴티티
- 일정HP 이하시 데미지증가: 적당한 데미지증가 효과. 자해옵션이 다양하니 웬만해선 효과볼 수 있다
- 적 개체수마다 데미지증가: 슈퍼보스 상대로는 효과 약하지만 다수 적 상대나 타임어택 환경에서는 효과 매우 크다
- 다운/라이징 상태 적에게 데미지증가: 조건 만족하면 매우 큰 효과. 파티에 콤보셔틀 몇명 있는지, 라이징 시간 안에 아츠를 얼마나 빨리 다 욱여넣을수있는지에 따라 효율이 달라지지만 평균적으로는 효과보기 좋은 편이다.
무술가 엘리멘탈 제네시스 빌드
데미지 ★★★★★ 딜안정성 ★★★★☆
# 마스터스킬: 진기공, 급소찌르기, <선택지>
# 젬: 캔슬뎀, 크리뎀, <선택지>
# 악세: 사투르니 링, 연환의반지, <선택지>
# 아츠
퀵드로 - 무쌍염인
서먼엘리먼트 - 맹화난무
크로스임팩트 - 겁화격발
탤런트아츠는 엘리멘탈 제네시스
# 선택지
- 마스터스킬: 필살검, 공격의재능, 기척숨기기, 극광의칼날, 신속의선율, 풍양의대해
- 젬: 버프효과, 아츠어그로감소
- 악세: 일반데미지증가악세, 크리율 악세
리캐스트증가치 +78%을 확보해야되는데 각성버프만 있으면 가능.
이 빌드에서 100% 크리율이 필수는 아니지만 맞추고 싶다면 다음 3가지 조건 중 하나만 만족하면 된다
- 필살검을 사용하며 제작악세에서 추가크리율 +18%을 챙길 것
- 제작악세 크리율 원래의 55% 증가에 더해 추가크리율 +17%를 챙길 것
- 서모헤드를 사용하면서 제작악세에서 추가크리율 +13% 챙길 것
로테이션: 겁화격발 -> 맹화난무 -> 서먼엘리먼트 -> 융합 무쌍염인 -> 크로스임팩트 -> 엘리멘탈 제네시스
로테이션 다 돌리기 전에 적들이 죽는 상황이라면, 융합 무쌍염인 -> 융합 맹화난무 -> 크로스임팩트 -> 엘리멘탈제네시스를 쓰는게 좋은데 이러면 세번째 마스터스킬에 분신연격을 넣는게 좋다
무술가 스매시딜러 빌드
데미지 ★★★★★ 딜안정성 ★★★★☆
# 마스터스킬: 진기공, 분신연격, <선택지>
# 젬: 캔슬뎀, 크리뎀, 버프강화
# 악세: 사투르니링, 연환의반지, <선택지>
# 아츠
퀵드로 - 홍련창파
하이드스파이크 - 맹화난무
크로스임팩트 - 겁화격발
세이버 스트라이크
# 선택지
- 마스터스킬: 필살검, 급소찌르기
- 악세: 일반데미지증가 악세, 크리율 악세
리캐스트증가치 +82%를 채워야하는데 각성버프만 있으면 달성된다.
100% 크리율을 채우기 위해선 아래 3가지 조건 중 하나만 달성하면 된다
- 필살검을 사용하면서 제작악세에서 추가크리율 +18% 채우기
- 제작악세에서 크리율 원래의 55%증가에 더해 추가크리율 +17% 채우기
- 서모헤드를 착용하면서 제작악세에서 추가크리율 +13% 채우기
로테이션: 맹화난무 -> 융합 홍련창파 -> 하이드스파이크
로테이션 시작 전 겁화격발을 쓴다. 라이징이 뜨면 로테이션을 끊고 크로스임팩트 -> 세이버 스트라이크를 날린 다음 로테이션 재개
소드파이터 개요
소드파이터는 좋은 아츠가 딱 하나만 있는데 그거랑 스킬들이 대부분 좋아서 나머지 아츠들의 단점을 덮어준다. 스매시빌드는 한방컷 가능한 적에겐 매우 좋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에서는 아츠 쿨타임이 길어서 애매하다. 회피아츠 난사 빌드도 가능하지만 아츠들이 1회타격이라 빌드업하기 어렵다.
# 아츠
- 그라운드비트: 딜은 약간 높지만 약간 긴 쿨타임 때문에 쓰기 어렵다
- 소드 스트라이크: 딜 낮고, 브레이크이지만 긴 쿨타임 때문에 별로
- 스러스트 에지: 모기딜인데 쿨타임 짧은것 때문에 로테이션 중간에 채워넣을만 하다
- 에어슬래시: 매우 높은 딜. 쿨타임이 약간 긴게 단점. 모션시간이 아주 짧은 것도 좋다. 스매시아츠는 여기에 융합
- 섀도아이: 공격업버프는 쓸모없고 어그로감소도 큰 의미 없다
# 스킬
- 손재주증가: 느낌은 좋은 스킬. 신속의선율과 같이하면 대부분의 적에게 최대명중률(97%) 찍는다 (200렙 세라타니아에게 96.6% 160렙 류호에게 71.2%)
- 어그로획득량 감소: 일반적으론 느낌 좋은 스킬이지만 소드파이터가 쓰는 빌드에게는 큰 의미 없는데, 스매시어그로에는 적용되지않고 회피아츠 난사빌드에선 어그로를 줄일 필요가 없기 때문.
- 크리율증가: 대부분의 클래스에게 높은 우선도를 가지는 스킬이기 때문에 이걸 자체스킬로 가지고 있으면 마스터스킬칸에 여유가 생긴다.
- 보스/유니크몹 상대 데미지증가: 대부분의 전투상황에서 큰 데미지보너스이고 특히 스택류가 아니기 때문에 스택을 쌓을 필요나 잃어버릴 걱정을 안해도 된다.
소드파이터 (마이티비트 스매시)
데미지 ★★★★★ 딜안정성 ★★★☆☆
# 마스터스킬: 진기공, 분신연격, 천지멸살
# 젬: 캔슬뎀, 크리뎀, 공격력
# 악세: 사투르니링 외 <선택지>
# 아츠
마이티비트 - 에어슬래시
에어리얼슬래시 - <아무거나>
<선택지> - <아무거나>
세이버 스트라이크
# 선택지
- 악세: 크리율 옵션, 일반데미지증가 옵션, 프래터니티 배지
- 마스터아츠: 대륜화, 무쌍염인, 재칼클로
데미지 옵션은 딜을 늘릴순 있지만 이미 맥뎀을 찍고 있다면 의미가 없다. 프래터니티배지나 대륜화는 에어슬래시 쿨을 빨리 차게 만들 수 있다. 무쌍염인은 탤런트게이지를 빨리 채워서 에어슬래시 쿨 차기 전에 라이징이 띄워졌다면 그걸로 스매시를 날릴 수도 있다
100% 크리율을 달성하기 위해선 다음 3가지 조건중 하나를 만족해야함
- 제작악세에서 추가크리율 +19% 챙기기
- 제작악세 원래의 크리율 55%에 더해 추가크리율 +6% 챙기기
- 서모헤드에 더해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2% 챙기기
이 빌드는 노아가 사용해야함(무기강화 때문). 각성버프는 보통 필요없다. 각성버프 띄우는 시간보다 스매시 빨리먹이는게 더 중요.
버퍼 소울해커가 걸어준 파워차지를 가지고 있다가 적이 라이징 되면 융합 에어슬래시로 스매시를 날린다. 이후 어그로 먹으면 에어리얼슬래시나 재칼클로로 회피한다
마셜 아티스트 개요
좋은 아츠 2개, 좋은 스탠스, 전체적으로 좋은 스킬구성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딜러빌드에 적합한데 특히 스매시빌드가 강하고 유연하기까지 하다. 엘리멘탈제네시스랑 레이징포스 빌드도 괜찮다
# 아츠
- 재칼클로: 높은딜, 보통의 쿨타임. 회피아츠라는 점이 좋다
- 데토네이션 히트: 낮은딜. 위치제약 때문에 쓰기 어렵고 모션도 짧지 않다
- 임펄스웨이브: 단일 개체 상대로는 모기딜이고 다수개체 상대로도 딜이 높지는 않으며 긴 모션시간 때문에 더욱 안좋다
- 디스트로이 차지: 적당히 높은 딜, 정면특효라는 장점에 쿨도 낮고 모션도 짧아서 매우 좋다
- 컨센트레이션: 리캐스트증가치가 매우 중요한데 버퍼소울해커의 크리율버프랑 다른캐릭의 각성버프까지 받고 나면 분신연격으로 재칼클로 무한 시전이 가능. 평타속도는 별 중요치않다. 아츠성능 말고도 모션도 적당히 짧아서 레이징포스빌드에 로테이션 땜빵용으로 좋다
# 스킬
- 캔슬시마다 뎀증스택: 스택 쌓으면 큰 효과이나 로테이션 한두바퀴를 돌아야 그정도 쌓인다
- 평타 연속사용시 공속상승: 평타는 거의 안쓰기 때문에 의미없다
- 블로/라이징 무효화하며 공격업버프: 거의 의미 없다
- 크리티컬시 리캐스트회복: 대부분의 딜러 빌드에게 매우 높은 우선도. 이걸 자체스킬로 가지고 있어서 마스터스킬이 한칸 여유로워진다
마셜아티스트 스매시 빌드
데미지 ★★★★★ 딜안정성 ★★★★☆
# 마스터스킬: 진기공, 천지멸살, <선택지>
# 젬: 캔슬뎀, 크리뎀, 버프강화
# 악세: 사투르니링, 연환의반지, <선택지>
# 아츠
퀵드로 - 디스트로이차지
하이드스파이크 - 재칼클로
크로스임팩트 - 컨센트레이션
세이버 스트라이크
# 선택지
- 마스터스킬: 필살검, 일반데미지증가 옵션, 수호자의긍지
- 악세: 일반데미지증가 옵션, 크리율 옵션
리캐스트증가치 51% 확보가 필요한데 하이드스파이크 때문. 컨센트레이션을 쓰면 해결된다
100% 크리율을 달성하기 위해 아래 3가지 조건 중 하나를 만족해야 함 (하이드스파이크, 크로스임팩트, 세이버스트라이크를 위해)
- 제작악세에서 추가크리율 +25% 확보
- 필살검을 착용하며 제작악세에서 추가크리율 +10% 확보
- 제작악세 원래의 크리율 55%에 더해 추가크리율 +9% 확보
- 메르쿠리링을 사용하며 제작악세에서 추가크리율 +7% 확보
각성버프는 필요하지 않고, 오히려 각성버프 받는시간 기다리는것보다 스매시 빠르게 날리는게 더 중요하다
로테이션: 융합 디스트로이차지 -> 하이드스파이크 -> 재칼클로
로테이션 전에 컨센트레이션을 먼저 사용. 로테이션 돌리다가 적이 라이징 되면 끊고 크로스임팩트 단독 or 융합 -> 세이버스트라이크로 스매시. 이후 다시 로테이션 재개
리캐스트증가치 100%를 확보하면 로테이션에서 하이드스파이크를 생략할 수 있고 이러면 회피아츠 무한난사가 된다. 이러면 각성버프(추천) 혹은 수호자의긍지가 필요한데 위에 말했듯이 첫 스매시가 늦거나(각성버프 사용시) 딜이 떨어진다(수호자의긍지 사용시) 대신 안정성은 높아진다
위 로테이션을 돌리다가 적이 라이징되면 크로스임팩트 -> 세이버스트라이크로 스매시
스매시 이후에는 컨센트레이션부터 로테이션을 다시 시작한다
각성버프는 보통 필요 없음
버퍼소울해커의 존재 하에 필살검을 꼈을시 엘리멘탈샷, 크로스임팩트, 세이버스트라이크의 크리율이 92%이고 나머지아츠는 100%. 필살검 대신 급소판별을 쓴다면 로테이션 2싸이클을 돌려야 이 수치에 도달한다.
마셜아티스트 AI 딜러 빌드
데미지 ★★★☆☆ 딜안정성 ★★★★☆
# 마스터스킬: 진기공 외 <선택지>
# 젬: 캔슬뎀, 크리뎀, 아츠어그로감소
# 악세: 사투르니링 외 <선택지>
# 아츠
퀵드로 - 디스트로이차지
엘리멘탈샷 - 재칼클로
크로스임팩트 - 임펄스웨이브
레이징포스
# 선택지
- 마스터스킬: 필살검, 데미지증가 스킬, 수호자의긍지, 기척숨기기
- 악세: 카오틱메모리(추천), 데미지증가악세, 크리율악세
기척숨기기기는 일부 상황에서는 쓸만하다 (유틸러빌드 캐릭을 조작할때 등). 카오틱메모리를 강력추천하는데 이 악세슬롯이 기회비용도 적고 레이징포스가 빗나간다면 DPS 손실이 상당하기 때문
리캐스트증가치 67%를 확보해야되는데 디스트로이차지를 평타-아츠사용만으로 쿨채워야하기 때문. 각성버프를 안받는다면 수호자의긍지가 필요하다. 34%만으로도 돌아갈수는 있는데 이러면 딜 일관성이 좀 떨어진다
크리율 100%를 확보하기 위해선 아래 3가지 조건 중 하나를 만족해야한다
- 제작악세에서 추가크리율 +19% 확보
- 필살검 착용하며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1% 확보
- 제작악세 원래의 크리율 55%증가 착용 혹은 메르쿠리링 착용
웬만해선 각성버프를 추천한다. 데미지도 그렇고 리캐스트증가치도 필요하기 때문
이 빌드는 플레이어가 다른 역할 캐릭터를 조작할때(탱커나 유틸러) AI 딜러로 사용하기 위해 짠 것. 아츠 구성은 AI가 레이징포스를 풀충전해서 쓰는 확률이 높아지도록 짰고 70~80%의 경우에 잘 따라주는 듯. AI가 퀵드로랑 디스트로이차지를 많이 쓰려고하고 엘리멘탈샷은 융합해서쓸때 말고는 거의 안쓰려고하고 나머지 아츠들은 우선도가 낮은 수준.
플래그 유틸러
워메딕 개요
스킬과 아츠구성이 힐과 유틸 모두 좋다. AI가 조작하는 버퍼 + 레조넌스플래그 빌드는 같은 전략을 쓰는 다른 클래스에 비해 더 성능이 좋은데, 특히 파워차지를 영구히 보존할수 있다는 점과 방어적인 유틸성이 좋다는것이 장점이고 대신 힐량은 다소 떨어진다
# 아츠
- 힐불릿: 준수한 힐량, 낮은 쿨타임
- 멀티블래스트: 높은 힐량, 긴 쿨타임
- 어드밴스드 쿨다운: 매우 강력한 필드. 각성버프+소울해커 방업버프+파티전체 받는뎀감소 마스터스킬 받는 캐릭은 이 필드 위에 서있는 것만으로 받는데미지가 절반으로 줄어든다.
- 큐어불릿: 디버프 거는 적 상대로는 매우 강력. 디버프를 클리어하는거에 더해 디버프배리어까지 걸어준다는 점에서 쿨타임이 길다는 단점을 일부 상쇄한다
- 바이탈불릿: 유틸성은 낮고 쿨타임이 길다. 딜레이힐버프는 크게 강력하진 않은데 없는것보다 낫고 디버프를 걸지 않는 적 상대로는 큐어불릿보다 낫다
# 스킬
- 디버프 클리어할 때마다 힐량상승: 상황에 따라 쓸모없기도 하고 매우 강력한 힐량보너스가 되기도 하다
- 구조HP 상승: 매우 좋은 유틸성.
- 회복아츠 힐량증가: 힐증가량 적당하다
- 자신에게 걸린 디버프시간 단축: 쓸모없다. 이미 디버프클리어아츠를 가지고 있기 떄문
워메딕 AI 버퍼 / 레조넌스플래그 유틸러 빌드
힐 ★★★☆☆ 유틸 ★★★★★
# 마스터스킬: 지원은자신있어요, 강화연장의계, <선택지>
# 젬: 버프효과, 버프시간, 구조속도
# 악세: 솔리스링스, 실드벨트, <선택지>
# 아츠
대륜화 - 어드밴스드쿨다운
오리올 - 힐불릿
레조넌스플래그 - <선택지>
빛나는선율
# 선택지
- 마스터스킬: 극광의칼날, 풍양의대해, 신속의선율, 언제든지할수있어, 수호자의긍지
- 프래터니티배지, 헌신의목걸이, 질풍의팔찌, 청정의목걸이
- 아츠: 바이탈불릿, 큐어불릿
아츠 배치는 필드아츠 사용률을 높여 빛나는선율 쿨타임을 빨리 채우기 위한 방향으로 했다. 클래스아츠의 AI 사용조건이 썩 좋지는 못해서 자칫하면 마스터아츠를 사용하지 않고 가만히 있는 경우가 많은데 ZL로 아츠융합중시를 해놓으면 이런 빈도를 줄일 수 있다. 파티에 디펜더 롤 캐릭터를 한명은 넣어놔야 AI가 방어업필드를 제대로 사용한다
주얼마이스터 개요
유틸성과 데미지가 좋은 아츠 2개, 그와 마찬가지인 스킬구성을 갖고있다. AI 버퍼 / 레조넌스플래그 빌드는 메딕거너, 워메딕과 비슷한 성능인데 특히 힐량이 높고 파워차지를 홀딩할수 없다는 단점은 있다. 직접조작시에는 무기크리율이 높고 2회타격아츠가 2개라는 점 때문에 분신연격과 높은 시너지를 내어 유니크한 버프난사 힐러 빌드가 가능하다
공격력 스탯 높고 딜아츠 좋은 것도 있어서 딜러로써도 회피아츠 난사나 그냥 아츠난사 빌드가 좋은데 힐량도 높다는게 장점
# 아츠
- 블레스드에지: 적당한 힐량, 꽤 높은 데미지. 쿨이 길지만 다단히트라는 점 때문에 상쇄
- 리지드슬라이스: 딜 낮고 유틸적인 도움도 별로. 다단히트라는 점 때문에 아츠난사 로테이션에 끼우기 좋다
- 프리즈매틱 서클: 별로 안좋은 필드. 직접조작 캐릭한테는 좋겠지만 AI캐릭들에게는 리제네레이션 필드보다 힐량이 떨어진다. 어쨌든 롤액트때문에 채용하긴 해야함
- 골든하트: 아주 유용한 버프지만 버퍼소울해커의 존재 때문에 의미없어짐
- 비비드체이스: 유틸적으로도 좋고 딜링도 좋다. 쿨타임이 긴 것이 단점
# 스킬
- 크리티컬시 주위 회복: 직접조작시 힐량 매우 높고 AI 조작시에도 괜찮은 편. 이미 무기크리율이 높기 때문에 이득 보기도 좋다
- 파티전체 크리율크리뎀 증가: 딜 증가량이 매우 크고 딜 안정성도 매우 크게 올려준다. 파티전체효과 스킬 중에 가장 중요한 스킬.
- 필드위에서 데미지증가: 약간의 딜 증가 스킬. 딜이 필요한 상황은 직접조작할 때인데 그러면 이 조건을 맞추기가 쉬우니 다행
- 필드설치 상한개수 4개로 증가: 기분만 좋은 스킬. 실질적으로 도움 되는게 별로 없다. 파티전체효과 스킬 중에 가장 우선도 낮음.
주얼마이스터 AI 버퍼 빌드
힐 ★★★★★ 유틸 ★★★★☆
# 마스터스킬: 지원은자신있어요, 강화연장의계, <선택지>
# 젬: 버프효과, 버프시간, 구조속도
# 악세: 솔리스링, 실드벨트, <선택지>
# 아츠
대륜화 - 리지드슬라이서
오리올 - 블레스드에지
레조넌스플래그 - 프리즈매틱 서클
빛나는선율
# 선택지
- 마스터스킬: 신속의선율, 풍양의대해, 수호자의긍지
- 악세: 프래터니티배지, 헌신의목걸이, 질풍의팔찌
레조넌스플래그의 AI 우선도가 높기 때문에 프리즈매틱서클과 융합해 필드아츠 사용률을 늘려 빛나는선율을 더 많이 돌릴 수 있게 했다.
디버프클리어를 위해 리지드슬라이서 대신 비비드체이스를 넣고 실험해봤으나 이상하게도 사용률이 낮아서 대륜화쿨을 빨리 못돌린다.
주얼마이스터 직접조작 버프/힐 난사빌드
힐 ★★★★★ 유틸 ★★★★★
# 마스터스킬: 분신연격, 수호자의긍지, <선택지>
# 젬: 버프효과, 버프시간, 구조속도
# 악세: 프래터니티 배지, 카오틱 메모리, <선택지>
# 아츠
대륜화 - 리지드슬라이서
오리올 - 블레스드에지
레조넌스플래그 - 비비드체이스
빛나는선율
# 선택지
- 마스터스킬: 강화연장의계, 필살검, 신속의선율, 풍양의대해
- 악세: 크리율악세, 실드벨트, 솔리스 링
강화연장의계를 넣는게 빛나는선율을 덜 자주 써도 되기 떄문에 좋다. 솔리스링은 이미 충분한 힐량을 더 늘릴필요는 없을 것 같아 별로일듯
오리올과 대륜화를 한번 캔슬만으로 쿨을 다 채우기 위해 리캐스트속도 200%가 필요한데 이러면 각성버프를 꼭 받아야되고 대륜화 필드 하나 이상에 서있어야된다. 리캐스트속도 67%만 채워도 리지드슬라이서와 블레스드에지는 무한난사 가능하지만 이러면 대륜화와 오리올 사용빈도가 떨어지니 비추
크리율 100%를 맞추기 위해 아래 조건 중 하나를 만족해야함
-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20% 확보
- 제작악세 크리율 원래의 55% 증가에 더해 추가크리율 +1% 확보
- 필살검 사용하며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3% 확보
- 메르쿠리링 사용
로테이션은 대륜화+리지드슬라이서 -> 오리올+블레스드에지 반복이며 중간중간 레조넌스플래그+비비드체이스를 넣어서 버프를 공유하거나 디버프를 해제한다. 빛나는선율도 끊기지 않게 써주자
이 세팅을 사용하면 파티에 버프가 넘쳐나니 딜러들은 "버프 개수에 따른 데미지 증가" 악세를 껴주는 것 추천
냠냠스미스 개요
딜아츠는 하나만 좋고 스킬이 모두 쓸모없지만 유틸아츠성능이 굉장히 좋다. 스매시딜러로 쓸 순 있지만 다른 클래스에 밀리고, 대신 유틸러 빌드에서 그 진가가 드러나고 유연하기까지 하다
# 아츠
- 익스텐드슬래시: 적당히 높은 딜. 다소 긴 쿨타임 때문에 활용이 어렵다. 스매시쓸거면 이거랑 융합
- 플래시백: 모기딜. 쿨타임이 짧아 브레이크먹이기 아주 좋고, 분신연격을 쓴다면 다단히트라서 더욱 좋다
- 에너지 그레네이드: 딜증가옵션을 하나도 적용 못받으니 쓰지 말자. 최종보스전에서만 유용하다
- 차지업: 게임내 가장 공격적으로 좋은 필드. 잘 써먹으면 크리율 옵션 필요치를 훨씬 낮출 수 있다
- 디터미네이션: 게임내 가장 좋은 스탠스. 데미지보너스가 매우 크고, 받는뎀감율 증가도 좋다
# 스킬
- 필드 소멸데미지 증가: 데미지필드는 쓸 게 아니다
- 디버프확률 증가: 디버프는 좋은 전략이 아니다
- 필드데미지 증가: 데미지필드는 쓸 게 아니다
- 체인게이지 상승률 증가: 체인어택은 쓸 게 아니다
냠냠스미스 AI 버퍼 및 레조넌스플래그 유틸러
힐 ☆☆☆☆☆ 유틸 ★★★★★
# 마스터스킬: 강화연장의계 외에 <선택지>
# 젬: 버프시간 외에 <선택지>
# 악세: 추억의로켓, 실드벨트, <선택지>
# 아츠
무쌍염인 - 익스텐드슬래시
레조넌스플래그 - 차지업
<선택지> - 디터미네이션
빛나는 선율
# 선택지
- 마스터스킬: 극광의칼날, 신속의선율, 풍양의대해, 지원은자신있어요, 언제든지할수있어, 수호자의긍지
- 젬: 버프효과, 구조HP, 구조속도
- 악세: 프래터니티 배지, 헌신의목걸이, 질풍의팔찌
- 아츠: 오리올, 대륜화
대륜화 사용시 지원은자신있어요를 넣어야하고, 오리올 사용시 버프효과를 넣는게 좋다
정면특효아츠가 있기 때문에 조작캐랑 가까이 있어(조작캐가 쓰는 빌드는 대부분 적정면에 있으니) 차지업필드(+대륜화) 효과 받기 편하다. AI가 레조넌스 플래그 우선도를 높게 치기 때문에 차지업과 짝지으면 차지업 사용빈도도 높아진다
이 빌드에서 AI가 공격아츠들은 우선도를 낮게 치기 때문에 리캐스트증가치 +150% 확보하면 공격아츠를 한번도 쓰지 않게 만들 수 있고 그러면 다른캐릭이 걸어준 파워차지를 계속 유지할 수 있다. 여기에 오리올까지 사용하려면 레조넌스플래그와 자리를 바꿔야 한다. 오리올의 우선도가 낮고 디터미네이션의 쿨이 높기 때문. 대신 공격아츠를 안쓴다는 것 때문에 탤런트게이지를 거의 못채우게 된다.
탱커
론엑자일 개요
다른 탱커들과 다르게 유의미한 딜/어그로 아츠를 2개 가지고 있고 생존에 좋은 스킬까지 있다. "어그로 끌린 적에게 데미지증가" 부가효과 덕에 탤런트게이지도 금방 채울 수 있어 레이징포스빌드도 가능. AI 탱커 빌드는 다른 디펜더 클래스를 압도하고 스매시빌드는 낮은 티어 딜러들과 맞먹을 정도. 회피아츠 난사빌드는 데미지도 좋고 안정성이 매우 높다.
# 아츠
- 귀참인: 모기딜, 적당한 어그로. 쿨이 짧아서 로테이션에 끼워넣기 좋다
- 선풍: 방어능력은 좋고 스파이크데미지는 거의 무의미. 모션시간이 길어서 dps나 어그로 끌기에는 최악
- 질풍인: 데미지와 어그로가 높다. 쿨이 약간 길지만 다단히트라는 점 때문에 상쇄된다. 스매시는 이 아츠에 융합
- 천인비상: 적당한 데미지와 적당히 높은 어그로. 쿨이 약간 길지만 다단히트라는 점 때문에 상쇄된다
- 구사일살: 어그로획득량 증가 효과 때문에 필수채용. 데미지증가 수치는 낮지만 탱커들은 일반데미지증가 옵션이 부족하기 때문에 그래도 나은 편.
# 스킬
- 딜어그로증가: 매우 가치가 높다
- 자기보다 렙높은 몹에게 데미지증가: 수치는 낮지만 탱커들은 일반데미지증가 옵션이 부족하기 때문에 나은 편
- 주위 아군 피격시 반격: 반격뎀은 무의미한 수치
- HP 30% 이하시 받는뎀감소: 다른 뎀감율을 챙겨서 중첩하면 생존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한다. 한방킬만 당하지 않는 것이 중요
론엑자일 AI 탱커 빌드
어그로 ★★★☆☆ 생존력 ★★★★★
# 마스터스킬: 진기공, 분신연격, 필살검
# 젬: 캔슬뎀, 크리뎀, 아츠어그로증가
# 악세: 사투르니링 외 <선택지>
# 아츠
에어리얼슬래시 - 질풍인
재칼클로 - 천인비상
대륜화 - 구사일살
앵화난무
# 선택지: 플레이트벨트, 데미지증가 악세(생물특효, 순백브로치, 버프수에따른 데미지증가)
플레이트벨트는 딜/어그로를 약간 낮추지만 생존력을 크게 높인다. 실드벨트는 받는뎀감소가 더 높지만 주는뎀이 너무 감소해서 플레이트벨트보다 더 안좋다. 어쨌든 한방에 죽지만 않고 체력 30% 이하에서 살아남으면 뎀감스킬이 발동하니 악세에서 받는뎀감소를 더 많이 챙길 필요는 없는 셈
각성버프는 웬만해서 추천함. 데미지 증가는 물론 받는뎀감소 효과도 중요하기 떄문
론엑자일 직접조작 회피아츠 난사빌드
어그로 ★★★★★ 생존력 ★★★★★
데미지 ★★★☆☆ 안정성 ★★★★★
# 마스터스킬: 진기공, 분신연격, <선택지>
# 젬: 캔슬뎀, 크리뎀, <선택지>
# 악세: 사투르니링 외 <선택지>
# 아츠
에어리얼슬래시 - 질풍인
재칼클로 - 천인비상
대륜화 - 구사일살
세이버 스트라이크
# 선택지
- 마스터스킬: 필살검, 데미지증가(천지멸살, 공격의재능, 활기폭발)
- 젬: 아츠어그로증가, 공격력
- 악세: 카오틱메모리, 크리율악세, 데미지증가(루나이링스, 생물특효, 순백브로치, 버프수에따른 데미지증가)
카오틱 메모리를 강력추천. 아츠가 미스나서 분신연격 발동 안되면 무한회피가 끊기기도 하고 아츠들이 히트수가 많아서 가드당할 위험도 높기 때문
세팅을 약간 바꿔 언제든지할수있어 + 버프시간젬 + 레조넌스플래그 + 이지스필드로 각성버프를 뿌려줄수도 있다. 딜은 떨어지지만 그래도 어그로는 보통 잘 잡을 수 있다
리캐스트속도 +100%를 확보하는게 필요한데 한 로테이션 사이클 안에 에어리얼슬래시와 재칼클로 쿨타임을 채워야 하기 때문. 소울해커 버프에 더해 각성버프를 받고 대륜화 필드 위에 있어야 이 수치를 만족한다.
크리율 100%를 위해서 아래 3가지 조건 중 하나를 만족해야함
- 필살검 착용하며 제작악세에서 크리율 +19% 확보
- 제작악세 크리율 원래의 55%에 더해 추가크리율 +18% 확보
- 서모헤드 착용하며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14% 확보
로테이션: 에어리얼슬래시+질풍인 -> 재칼클로+천인비상
다른 파티원이 써주는 빛나는선율이 언제 들어오는지에 따라 첫 로테이션 전 혹은 후에 대륜화+구사일살을 사용하고, 대륜화 필드나 스탠스 지속시간 떨어지면 중간중간 보충해줘야 한다 (이때는 회피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주로 적이 죽었을 때 등 되도록 안전한 상태에서 쓰자). 롤액트가 아주 빨리 차오르기 때문에 탤런트아츠로 스매시를 날려도 된다
무술가 AI탱커
어그로 ★★★★☆ 생존력 ★★★★☆
# 마스터스킬: 진기공 외 <선택지>
# 젬: 버프효과 외 <선택지>
# 악세: 사투르니링, 실드벨트, <선택지>
# 아츠
어드밴스드쿨다운 - 무쌍염인
크로스임팩트 - 맹화난무
퀵드로 - 겁화격발
레이징포스
# 선택지
- 마스터스킬: 필살검, 급소찌르기, 공격의재능, 극광의칼날, 신속의선율, 풍양의대해
- 젬: 아츠어그로증가, 캔슬뎀, 크리뎀
- 악세: 데미지악세, 크리율 악세
아츠어그로증가젬이 어그로량은 더 많이 줄텐데 딜을 높이고싶다면 캔슬뎀과 크리뎀이 더 좋다. AI가 레이징포스를 얼마나 잘 캔슬하느냐에 따라 캔슬뎀/크리뎀 중 뭐가 더 나을지 달라질텐데 보통은 캔슬뎀이 이상적. 실드벨트는 플레이트벨트로 교체할수 있는데 이러면 안정성이 약간 떨어진다
크리율 100%를 맞추기 위해 다음 3조건 중 하나를 만족해야한다
- 필살검을 착용하며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18% 확보
- 제작악세 크리율 원래의 55% 증가 외에 추가크리율 +17% 확보
- 서모헤드를 착용하며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13% 확보
무술가로 탱커를 맡으면 어그로를 가져오면서도 파티원들이 수호자의긍지나 프래터니티배지를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아츠 배치는 AI의 아츠사용우선도를 고려해서 겁화격발과 어드밴스드쿨다운을 자주사용할 수 있게 해준 세팅. (원래라면 겁화격발은 어그로를 가지고 있을땐 안쓰려하고, 어드밴스드쿨다운은 파티에 탱커가 있어야만 쓰려고하는데 짝지은 아츠를 사용할때 쿨이 차있으면 융합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
콤보 유틸러
파괴자 개요
# 아츠
- 빅 임팩트: 적당히 높은 딜에 정면특효는 좋지만 쿨타임이 길어서 애매하다
- 해머헤드: 모기딜. 쿨은 짧지만 측면이라는 위치때문에 딜러빌드에서는 쓰기 어렵다. 콤보유틸러 빌드에선 플래시백과 시너지가 좋다
- 자이언트스윙: 높은딜. 쿨타임은 다소 길지만 다단히트라는 점으로 상쇄시킬수있다
- 캐논볼: 스턴특효는 웬만해선 맞추지 못할 거라서 약간 높은 딜만 얻을수 있음
- 볼티지맥스: 데미지증가효과는 아주 적은데 가드불가라는 점이 카오틱메모리 악세 필요성을 줄여준다
# 스킬
- 다운된 적에게 뎀증: 적이 다운상태에서 오래있을 일이 없다
- 리액션성공률상승: 파괴자가 콤보유틸러 탑티어인 이유
- 물리아츠뎀증가: 약간의 데미지보너스. 발동조건이 없다건 좋다
- 높은HP시 데미지증가: 약간이 데미지보너스. 발동조건 유지하기는 다소 어렵다
파괴자 AI 콤보 빌드
힐 ☆☆☆☆☆ 유틸 ★★★★★
# 마스터스킬: 강화연장의계, 분신연격 <선택지>
# 젬: 버프시간, 평타2회, 손재주
# 악세: 브레이크브로치, 플래티넘벨트, 타이런트링
# 아츠
플래시백 - 자이언트스윙
실드배시 - 캐논볼
천인비상 - 해머헤드
빛나는 선율
# 선택지
- 마스터스킬: 신속의선율, 풍양의대해, 극광의칼날, 언제든지할수있어, 수호자의긍지
볼티지맥스는 모션시간 길어서 평균적으로 일관성이 떨어진다. 꼭 필요할 땐 캐논볼 대신 넣자
크리율은 크게 신경쓸 필욘 없다. 제작악세에서 어느정도 챙기면 충분. 분신연격 효과 볼 확률을 약간 늘려주긴 한다
세나에게 끼워주는게 좋은데 무기업그레이드로 인한 스탯증가도 있지만 아츠 모션 속도가 세나 한정으로 빠르기 때문. (딜러빌드에서는 크게 중요치 않다)
아츠 구성은 AI가 플래시백을 최대한 낭비하지 않기 위해 짰다. 콤보아츠를 제외하면 AI는 해머헤드의 우선도를 높이 치는데 쿨타임도 짧고 분신연격으로 쿨이 빨리 차서 그렇다. 따라서 다른 아츠와 융합된 플래시백은 우선도에서 밀려서 아껴뒀다가 필요할 때에만 쓰게 된다
파괴자 직접조작 콤보 빌드
힐 ☆☆☆☆☆ 유틸 ★★★★★
# 마스터스킬: 진기공, 수호자의긍지, <선택지>
# 젬: 캔슬뎀, 크리뎀, 공격력
# 악세: 브레이크브로치, 연환의반지, 카오틱메모리
# 아츠
플래시백 - 해머헤드
실드배시 - 캐논볼
천인비상 - 자이언트스윙
레이징포스
# 선택지: 천지멸살, 필살검
연환의 반지를 활용한 세팅. 연환의반지 효과 중에 브레이크확률 증가와 콤보시간 증가도 있기 때문.
리캐스트증가치 115% 확보하는게 이상적인데 이렇게 해야 라이징 끝난 직후 브레이크를 걸자마자 다운아츠쿨타임이 딱 맞게 돌아온다. 하지만 소울해커의 크리업 버프와 수호자의긍지로 확보하는 87%만으로도 로테이션간 1.5초정도만의 비는 타임이 있을 뿐이라서 쓸만하다.
이 빌드는 분신연격에 의존하지 않기 때문에 100% 크리율을 맞출 필욘 없지만, 그래도 맞추려 한다면 다음 2가지 조건 중 하나를 만족해야 한다
-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19% 확보
- 필살검 착용하며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1% 확보
이 빌드는 꼭 세나가 사용해야하는데 아츠 모션 속도가 세나 한정으로 빠르기 때문이고 무기업글로 인한 스탯증가도 좋다. 각성버프는 있으면 좋지만 꼭 필요하진 않다
로테이션: 해머헤드 -> 캐논볼 -> 플래시백 -> 실드배시 -> 천인비상+자이언트스윙 -> 레이징포스
브레이크저항력이 특히 높은 적을 상대로도 브레이크 100% 확률을 노리려면 캐논볼과 플래시백 사이에 자이언트 스윙을 추가로 넣고 대신 천인비상을 단독사용하는걸로 바꾸면 된다. 이러면 레이징포스가 연환의반지 효과를 못받게된다는 것에 주의하자.
악세사리별 100% 브레이크 확률이 유지가능한 적의 최대 브레이크 저항력은 아래와 같다 (즉 적 브레이크 저항력이 이 수치보다 높으면 브레이크확률이 100%가 아니게 됨)
- 에픽 브레이크브로치: 기존 로테이션은 81% 바꾼 로테이션은 97%
- 브레이크저항력저하 제작악세: 기존 로테이션은 85% 바꾼 로테이션은 101%
- 브레이크저항력저하 챌린지상점악세: 기존 로테이션은 90% 바꾼 로테이션은 106%
노포닉브레이브 개요
아츠 구성은 좋지만 어그로나 데미지 관련한 유의미한 스킬이 하나도 없다. 좋은 아츠 덕에 AI 탱커빌드로 어그로를 어느정도는 잡을 순 있지만 딜러가 아츠어그로감소젬 필요하다. 직접조작시에는 엘리멘탈제네시스빌드가 광역 어그로, 좋은 생존력을 갖출 수 있다. 위치제약 없는 브레이크아츠 + 다운아츠 융합이 가능하기 때문에 콤보서포터로써는 탑티어이다
# 아츠
- 듀얼플래시: 적당한 데미지, 높은 어그로. 쿨도 짧고 다단히트라서 필수채용
- 스펙트럼에지: 얼핏보면 높은 데미지에 높은 어그로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지만 크리율 감소 페널티가 치명적. 쿨타임 긴것도 나쁘다. 회피기능 하나만큼은 좋다
- 트라이슬래시: 모기딜, 모기어그로. 위치제약이 없는 브레이크아츠란 점이 매우 좋고 쿨타임도 적당한 편
- 러스터스파이크: 적당한 데미지와 적당한 어그로. 사망조건을 채우기만 하면 데미지/어그로가 아주 높아지긴 하지만, 결국 죽어야만 한다는 조건때문에 결과적으론 단점이 장점보다 크다
- 스파클일루전: 어그로증가 효과 때문에 필수채용. 다만 엔드컨텐츠에서는 방어전략으로 뎀감율이나 확정회피아츠가 좋고 회피율을 높이는건 별로이다.
# 스킬
- 주위아군 피격시마다 랜덤아츠 리캐스트 회복: 효과 볼 상황 생겨도 별로다
- 회피시 확률로 HP회복: 적은 확률의 적은 확률로 적은 수치를 회복하기 때문에 거의 의미없다
- 회피시마다 아츠리캐스트 회복: 안정적으로 효과볼 수 있는 상황이 실전에선 거의 없다
- 죽을때마다 데미지증가: 죽는다는 건 언제나 단점이 너무 커서 이 스킬로 인한 장점을 덮고도 남는다
노포닉브레이브 AI 콤보 빌드
힐 ☆☆☆☆☆ 유틸 ★★★★★
위치제약없는 브레이크 + 다운아츠 융합으로 인해 타임어택이나 스피드런에 좋다
# 마스터스킬: 분신연격 외 <선택지>
# 젬: 평타2회, 손재주, <선택지>
# 악세: 브레이크브로치, 플래티넘벨트, 타이런트링
# 아츠
실드배시 - 트라이슬래시
천인비상 - 스펙트럼에지
플래시백 - 러스터스파이크
빛나는선율
# 선택지
- 마스터스킬: 언제든지할수있어, 강화연장의계, 파티전체효과(극광의칼날, 신속의선율, 풍양의대해), 수호자의긍지
- 젬: 버프시간, 공속
언제든지할수있어를 넣느냐에 따라 나머지 선택지가 갈린다. 넣는다고 결정한다면 강화연장의계 스킬과 버프시간젬을 넣어야한다. 언제든지할수있어를 안넣기로 하면 이 빌드로는 탤런트게이지를 거의 못채우기 때문에 빛나는선율을 못쓸거라 생각하고 파티전체효과 스킬이나 수호자의긍지를 넣고 공속젬을 넣자
크리율은 꼭 높이 올리지 않아도 된다. 콤보아츠쿨이 분신연격 효과 받을 확률이 조금 높아질 뿐.
무술가 (콤보 유틸러 + 각성뿌리기)
힐 ☆☆☆☆☆ 유틸 ★★★★★
# 마스터스킬: 강화연장의계, 분신연격, <선택지>
# 젬: 버프효과, 버프시간, <선택지>
# 악세: 플래티넘벨트, 타이런트링, <선택지>
# 아츠
천인비상 - 홍련창파
<선택지> - 맹화난무
<선택지> - 겁화격발
빛나는선율
# 선택지(유틸 치중)
- 마스터스킬: 수호자의긍지, 신속의선율, 풍양의대해, 극광의칼날
- 젬: 평타2회, 손재주
- 악세: 브레이크브로치, 카오틱 메모리
- 아츠: 플래시백, 어드밴스드쿨다운
# 선택지(공격 치중)
- 마스터스킬: 진기공, 필살검
- 젬: 캔슬뎀
- 악세: 카오틱메모리, 사투르니링
- 아츠: 페이탈바이트, 크로스임팩트
제작악세에 크리율이 적당히 달려있으면 크리율을 빡빡하게 신경쓸 필요는 없다
브레이크에 치중하기보다는 다운+라이징시간을 최대로 하는 세팅
각성버프를 뿌리기 위해선 각성버프를 공유받을 인터링크 파트너캐릭이 플래그 유틸러여야 한다. 겁화격발, 맹화난무, 아무아츠 하나 쓰면 각성이 된다.
냠냠스미스 AI 콤보 유틸러
힐 ☆☆☆☆☆ 유틸 ★★★★★
# 마스터스킬: 강화연장의계, 분신연격
# 젬: 버프시간, 평타2회, 손재주
# 악세: 브레이크브로치, 서모헤드, <선택지>
# 아츠
트라이슬래시 - 플래시백
글리터스트림 - 차지업
<선택지> - 디터미네이션
빛나는선율
# 선택지
- 마스터스킬: 극광의칼날, 신속의선율, 풍양의대해, 언제든지자신있어, 수호자의긍지
- 악세: 프래터니티 배지, 실드벨트, 추억의로켓
- 아츠: 아무것도 세팅안하기, 레조넌스플래그
마스터아츠 선택지자리에 아무것도 선택 안하면 차지업 필드를 자주 사용하고 대신 글리터스트림을 낭비하는 빈도도 많아진다. 레조넌스플래그는 인터링크 파트너로부터 각성버프를 우로보로스화로 공유받아서 파티전체에게 뿌려주려할때 넣자.
크리율은 빡세게 채우지 않아도 되는데 제작악세에서 어느정도만 채우면 충분하기 때문
'제노블레이드3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노블레이드3 대선인의 대마경 추천 빌드 3가지 (로그라이크 챌린지 배틀) (0) | 2023.04.12 |
---|---|
제노블레이드3 AI의 아츠사용 조건과 우선도 총정리 (0) | 2023.03.31 |
제노블레이드3 엔드컨텐츠 전투 공략 2.추천 옵션 (0) | 2023.03.15 |
제노블레이드3 엔드컨텐츠 전투 공략 1.기본전략과 파티구성 (0) | 2023.03.15 |
위치특효만 롤액트가 아니다. 제노블레이드3 탤런트게이지 공략 (0) | 2023.03.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