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능이 더 좋아도 특정 파티조합이나 상황을 많이 타는 극단적인 세팅보다는 어느 상황에도 무난하게 좋은 세팅을 지향했습니다
* 필요시 [악세사리 획득처 공략] 참고
클래스 평가
한줄평: 전술가는 회피저하 디버프 원툴 외에 장점이 없고 힐량만큼은 적당한 클래스
클래스티어 [링크]: 40레벨 이전 B 이후 C
장점
* 게임 초중반에 모든 힐러는 구조 관련 젬/악세를 통해 파티의 전멸을 막는 능력이 아주 뛰어나다
- 회피저하 디버프를 통해 파티의 명중률을 올려줄 수 있다
- 역랑은 본인이 쓰지는 않지만, 쿨타임이 짧다는 것 하나만으로 초중반에 많은 클래스에게 좋은 마스터아츠가 된다
- 장점까지는 아니지만, 힐량이 나쁜 수준은 아니다
단점
- 특출난 장점이 없다는게 최대의 단점. 회복과 유틸 모두 뚜렷하게 좋은 구석이 없다
- 회피업 필드, 에테르 방어 저하 디버프는 실제 수치가 너무 낮아서 거의 의미가 없는 수준
아츠 개요
*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 순수 힐아츠는 융합해서 사용시 힐량 1.25배로 증가(공격시 힐아츠는 해당없음) 버프 / 스탠스 / 필드아츠는 융합해서 사용시 지속시간 2배로 증가
# 천풍: 쿨짧은 직접 힐링 아츠. 융합사용시 힐량 1.25배
힐량 회복력의 200/210/215///235/245%
쿨 5/5/5///5/4히트
# 흐린 그림자: 쿨짧은 회피업 필드인데 수치가 너무 낮다. 탤런트게이지 채우는 용도. 전술가를 직접조작해서 필드를 계속 중첩설치하면 써먹을만하다
정확하게는 적의 명중률을 원래의 0.08배 만큼 감소시키는 효과. 다른 버프/필드/악세로 얻는 회피율증가수치 + 적의 명중률저하수치랑 합산된다
지속시간 10초 쿨 4/4/4///3/3히트
범위 소/소/중///중/대.
# 성난 수리: 쿨짧은 회피다운 디버프. 확률로 걸린다 해도 쿨이 짧아 기회가 많다. 몹렙이 비슷하면 생각보다 미스가 많이 떠서 좋은 디버프. 그러나 융합보너스가 지속시간이 아닌 범위 1.5배
아군 명중률이 원래의 25% 증가되는 효과이며, 우리파티의 악세/버프로 얻는 명중률증가수치와 합산된다.
지속시간 15초 기본확률 75%
데미지 180/210/235///270/310%
쿨 5/5/4///4/3히트
# 역랑: 쿨짧은 마방다운 디버프인데 마방저하 악세나 체인오더랑 다르게 적 원래 마방수치의 0.25배만을 깎는 정말 미미한 효과이다. 융합보너스는 지속시간 2배
방어력저하 25% 지속시간 15초 기본확률 75%
데미지 220/255/285///325/375%
쿨5/5/4///3/3히트
# 어둠 두르기: 쿨 비교적 긴 슬립 디버프. 슬립걸려봤자 한대 맞으면 깨서 왜 쓰라고 만든건지 모르겠다. 융합보너스는 지속시간 2배이나 슬립은 애초에 최대 지속시간이 1.5배밖에 안된다
지속시간 20초 최대 30초 기본확률 60%
데미지 110/120/130///145/165%
쿨 8/8/7///6/5히트
# 탤런트아츠
- 공격하며 파티 전체 회복. 회복량이 크진 않아서 딱히 유용하지 않다
- 데미지 500/540/580///640/700% 인게임 설명없는 기본회복량은 아츠데미지의 100/100/120///120/150%이며 이것이 인게임설명대로 회복력의 150%를 넘지는 않는다
# AI의 아츠사용 우선순위
- 역랑과 성난수리는 타겟이 해당디버프 안걸려있을 때 우선도 30에 60% 확률로, 같은 디버프 걸려있을땐 우선도 10에 10% 확률로 사용
- 흐린그림자와 어둠두르기는 조건없이 언제나 우선도 10에 50% 확률로 사용
- 탤런트와 천풍은 디펜더 HP 85%(탤런트)/80%(천풍) 이하 혹은 주변아군 HP 60%(탤런트)/40%(천풍) 이하시 우선도 61(탤런트)/60(천풍)에 100% 확률로 사용
=> 정리하면 자주 쓰는 아츠들이 모두 쿨 짧아 체인/인터링크 게이지 쌓기 좋은것, 그리고 회피저하 디버프만 건질 수 있다
스킬개요
# 디버프시간 상승 30~50%: 디버프아츠 쿨이 짧아 계속 유지하기 좋다
# 가드무효 확률 60~100%: 디버프 먹이기에 약간의 도움
# 에테르아츠뎀 상승 30~50%: 힐러에게 굳이? 딜하기 좋은 마스터아츠가 있긴 하나 딜보단 디버프 위주로 세팅하는게 파티에 더 도움되는듯
# 추가회피율 6~10%: 정확하게는 적의 명중률이 원래의 6~10%만큼 감소하는 것. 맞을회수 적은 힐러에게 굳이?
(내캐릭 회피율증가 + 적의 명중률저하를 먼저 계산한 다음에 거기서 추가로 감소시키는 것. 추가회피율을 올려주는 요소는 이것과 환상궁사의 마스터스킬, 질풍술사/노포닉브레이브의 스탠스뿐이고 얘네들끼리는 합산된다.)
=> 정리하면 디버프를 더 안정적으로 먹일수 있는 구성이고 힐관련은 없다
2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스플래시블래스트 - 천풍
(미개방) - 흐린 그림자
(미개방) - 성난 수리
마스터스킬: 비밀스러운치유
젬: 구조HP
악세: 날개의목걸이
# 해설
- 메딕거너의 스플래시블래스트는 스턴도 좋지만 쿨이 짧아서 채용한것도 있다. 라운드힐을 융합보너스받으면서 자주 쓸 수 있게 되니 좋은 것이다
- 메딕거너의 마스터스킬 비밀스러운치유는 회복아츠의 어그로를 감소시켜준다. 초반에는 꽤나 유용한 효과이고 중후반엔 딜어그로 비중이 너무 커져 쓸모없어진다
- 이 시기에는 파티원 죽고 부활시키는게 일상이니 구조 관련 옵션의 가치가 매우 높다. 구조HP젬, 날개의목걸이 (구조시 리캐스트회복. 첫 노후된 철거신에서 판매) 이렇게는 모든 힐러의 필수세팅
3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어드밴스드쿨다운 배우기 전)
스플래시블래스트 - 천풍
실드배시 or 멀티블래스트 - 흐린 그림자
(미개방) - 성난 수리
* 마스터아츠 다 안배웠으면 대신 가드스탠스 > 섀도아이 > 에테르캐넌 순으로 고르자
아츠 (어드밴스드쿨다운 배운 후)
어드밴스드쿨다운 - 천풍
콤보아츠 - 어둠두르기
(미개방) - 성난수리
* 콤보아츠 안쓸땐 멀티블래스트 - 성난수리를 짝짓고 어둠두르기를 홀로 두자
마스터스킬: 치유라이선스, 비밀스러운치유 or 분명약해질거야모!
젬: 구조HP, 구조속도
악세: 날개의목걸이, 회복력
# 해설
- 워메딕의 어드밴스드쿨다운은 방어업필드이고 받는데미지감소 수치를 올려준다. 흐린그림자보다 훨씬 좋으며 쿨도 짧고, 전술가 탤런트아츠는 별로 좋지 않기 때문에 그냥 필드아츠는 이걸 쓰는게 더 낫다
- 가디언커맨더의 실드배시는 다운아츠. AI는 아츠를 사용할때 짝지은아츠가 쿨 차있으면 무조건 융합해서 쓰기 때문에 이로 인해 콤보아츠가 낭비되기 쉽다. 따라서 콤보아츠는 짝짓지 않거나, 짝짓더라도 사용빈도가 낮은 아츠랑 짝짓는것이 좋다. 전술가는 우선도 높고 쿨 짧은 아츠들로 구성되어있어서 특히 이 문제를 피하기 어려운데 그나마 어둠두르기 쿨이 상대적으로 길다
- 워메딕의 멀티블래스트는 공격시 주변 힐을 해주는 아츠이다. 3회타격인데 타격시마다 힐이 되니 회복량이 꽤 높고 탤런트게이지도 타격당 0.1칸씩 채워준다
- 헤비가드의 가드스탠스는 받는데미지 감소 스탠스 (어드밴스드쿨다운과 수치가 합산되어 더욱 좋다), 소드파이터의 섀도아이는 어그로반감, 메딕거너의 에테르캐넌은 명중저하 디버프를 보고 채용
- 워메딕의 마스터스킬 치유라이선스는 순수힐아츠와 힐장판아츠의 회복량을 늘려준다. 다른 종류 힐아츠의 회복량은 늘어나지 않는다 (공격시 힐해주는 멀티블래스트나 전술가 탤런트아츠 등)
- 냠냠스미스의 마스터스킬 분명약해질거야모!는 디버프확률을 증가시켜준다
4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40레벨 이전은 3장세팅대로)
어드밴스드쿨다운 - 성난수리
덜 중요한 콤보아츠 - 천풍
더 중요한 콤보아츠 - 어둠두르기
* 콤보아츠 안쓸거면 멀티블래스트 > 가드스탠스 > 에테르캐넌 순으로 고르자
마스터스킬: 치유라이선스, 분명약해질거야모!, 수호자의긍지 (자리남으면 생존본능 or 회피동작)
젬: 구조속도, 구조HP, 회복력
악세: 헌신의목걸이, 연결의조각 or 회복력
# 해설
- 파티가 전반적으로 강해지기 때문에 천풍 사용빈도가 성난수리보다 줄어드니 어드밴스드쿨다운을 여기에 짝짓는다
- 환상궁사의 마스터스킬 회피동작은 사격공격을 높은 확률로 회피해주고, 론엑자일의 마스터스킬 생존본능은 HP30% 이하시 받는데미지를 감소시켜준다 (어드밴스드 쿨다운, 가드스탠스와 합산되어 더욱 좋아짐). 엄청 중요하진 않지만 딱히 이 시기에 중요한 스킬이 없다
5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어드밴스드쿨다운 - 성난수리
덜 중요한 콤보아츠 - 천풍
더 중요한 콤보아츠 - 어둠두르기
탤런트아츠에 메딕거너 힐링서클 배우면 채용
* 콤보아츠 안쓸거면 멀티블래스트 > 가드스탠스 > 에테르캐넌 or 비비드체이스 순으로 고르자
* 아예 하나도 안쓸거면 어둠두르기대신 흐린그림자 넣자
마스터스킬: 치유라이선스, 분명약해질거야모!, 수호자의긍지 (자리남으면 생존본능 or 회피동작)
- 흐린그림자 채용시 지원은자신있어요 우선
젬: 구조속도, 구조HP, 회복력
악세: 헌신의목걸이, [다운/라이징시간증가 or 플레이트벨트 or 프래터니티배지 or 회복력 중 선택]
# 해설
- 본격적으로 스매시딜러가 활약하는 시기이다. 스매시데미지는 남은 다운+라이징 시간에 비례하여 증가하니 다운/라이징시간 증가악세의 중요성이 올라간다
- 플레이트벨트는 받는데미지를 감소시키는 악세. 주는데미지감소 페널티는 힐러한테 아무의미 없다
- 프래터니티배지는 수호자의긍지와 같은 효과
- 콤보아츠 안쓸땐 굳이 쿨 긴 어둠두르기 쓸필요 없으니 흐린그림자 넣어서 탤런트게이지나 빨리 채우는게 좋다. 필드아츠를 2개 세팅할수 있게 해주는 성휘사의 마스터스킬 지원은자신있어요 필요
6~7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어드밴스드쿨다운 - 흐린그림자
덜 중요한 콤보아츠 - 천풍
더 중요한 콤보아츠 - 성난수리
탤런트아츠: 연주가 빛나는선율 > 성휘사 페이스풀옐 or 파괴자 프레셔드롭 > 메딕거너 힐링서클
* 콤보아츠 안쓸거면 멀티블래스트 > 가드스탠스 > 에테르캐넌 or 비비드체이스 순으로 대체
마스터스킬: 지원은자신있어요 말고는 선택지 중 고르기
- 빛나는선율 or 페이스풀옐 채용시: 언제든지할수있어, 강화연장의계
- 자리 남으면 파티전체효과 스킬 (극광의칼날, 신속의선율) or 치유라이선스 or 수호자의긍지 or 분명약해질거야모! 중 선택
젬: 구조속도, 구조HP, 버프시간(빛나는선율 or 페이스풀옐 채용시) or 회복력
악세: 헌신의목걸이, [프래터니티배지 or 다운/라이징시간증가 or 실드벨트 or 회복력 중 선택]
# 해설
- 연주가의 탤런트아츠 빛나는선율은 모든파티원 모든아츠 리캐스트 회복 + 버프타이머 20초 정지시켜주는 게임 최고의 사기아츠
- 성휘사의 탤런트아츠 페이스풀옐은 파티전체에게 랜덤버프 2개를 걸어준다
- 이 둘의 성능이 좋기 때문에 전투시작시 탤런트게이지를 채워주는 플래시펜서 마스터스킬 언제든지할수있어, 그리고 버프시간을 올려주는 전략가 마스터스킬 강화연장의계, 버프시간젬이 중요해진다
- 파티전체효과 스킬인 주얼마이스터 극광의칼날 (크리율 크리데미지), 연주가 신속의선율 (명중률 회피율)은 파티에 한명은 가지고 있는게 좋다. 본인 성능이 가장 의미없는 콤보셔틀이 가지고 있는게 제일 좋고, 그 다음이 힐러
- 실드벨트는 플레이트벨트의 상위악세
엔드컨텐츠 최종세팅
* 참고자료: [엔드컨텐츠 전투공략]
전술가 개요
전술가는 아츠중에 힐아츠 딱 하나만 좋고 스킬 중에선 힐러에게 유용한게 하나도 없다. 모든 AI 힐러 빌드 중에 가장 성능이 나쁘고, 퓨어 AI 힐러라는 형태는 유틸러 중에서도 가장 유용하지 않은 빌드이기도 하다.
# 아츠
- 역랑: 마방다운 디버프가 적 원래 마방에 비례해서 깎는 적용방식라 아주 효과가 미미하다
- 천풍: 높은 힐량, 짧은 쿨타임
- 흐린 그림자: 아주 나쁜 필드. 이 게임에서 회피라는게 방어전략으로써 아주 좋지 않은데다가 회피업 필드의 효과도 수치 8%밖에 안된다
- 성난 수리: 디버프 걸리면 좋겠지만 불안정
- 어둠 두르기: 아주 나쁜 디버프. 적이 다수인데 우리파티원이 광역기가 없는 상황에서만 유용할 수 있겠는데 그런 경우가 거의 없다.
# 스킬
- 에테르아츠 데미지증가: 딜러 할 거 아니라서 의미없다
- 공격이 가드무효: 딜러 할 거 아니라서 의미없다
- 디버프시간 상승: 엔드컨텐츠 적들은 디버프 잘 안걸려서 의미없다
- 추가회피율: 회피가 방어전략으로 좋지 않은데다가 수치도 낮다
AI 힐러 빌드
힐 ★★★☆☆ 유틸 ★★☆☆☆
# 마스터스킬: 지원은 자신있어요, 강화연장의 계, <선택지>
# 젬: 버프시간, 구조속도, 구조HP
# 악세: 솔리스링, 실드벨트, <선택지>
# 아츠
어드밴스드쿨다운 - 흐린그림자
멀티블래스트 - 천풍
<선택지> - 성난수리
빛나는선율
# 선택지
- 마스터스킬: 수호자의긍지, 언제든지할수있어, 극광의칼날, 신속의선율, 풍양의대해
- 악세: 프래터니티배지, 헌신의목걸이, 플래티넘벨트, 타이런트링, 질풍의팔찌, 청정읨고걸이
- 아츠: 비비드체이스, 실드배시, 천인비상, 서먼 엘리먼트
아츠배열은 빛나는선율 쿨 빨리 돌리기 위해 AI의 필드아츠 사용률을 높이는 방향으로 선택했다. 롤이 디펜더인 캐릭이 파티에 아무도 없으면 AI가 방어업필드를 거의 사용 안하니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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