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능이 더 좋아도 특정 파티조합이나 상황을 많이 타는 극단적인 세팅보다는 어느 상황에도 무난하게 좋은 세팅을 지향했습니다
* 필요시 [악세사리 획득처 공략] 참고
클래스 평가
론 엑자일은 초중반 딜높고 어그로를 가장 잘 잡으나 생존력이 부족한 회피탱커. 중후반엔 탱커라는 역할군 자체가 실직하지만 탱커 중 유일하게 어그로를 잡아둘순 있고, 다만 그게 큰 메리트는 아님.
# 클래스티어 [링크]: 40레벨 이전 B 이후 B+ 스매시딜탱으로써 A+ 엔드컨텐츠에선 A+
장점
- 데미지와 관련된 어그로 획득량이 높다. 게임 중후반에 실직하는 탱커들 가눙데 유일하게 어그로를 가져올 수 있는 클래스
- 자기 라이징아츠를 가지고 있다. 짝지은 아츠자리를 비워두면 AI가 낭비할 일이 없다
- 질풍인은 특효 조건을 만족시 탤런트게이지가 아주 많이 차오른다
- 스매시 딜탱으로 쓰면 dps와 안정성을 둘다 챙길수 있으며, 특히 데미지가 다른 디펜더에 비해 높은 편. 단 스매시는 딜러가 쓰는게 보통 더 낫다
단점
- 탱커 중에서는 생존력이 가장 낮다. HP, 물방, 가드율이 상대적으로 낮다
- 중후반부터는 론엑자일이라도 어그로를 잡기가 어려우며, 차라리 안잡는게 나은 경우가 많다
스탯 개요
탱커들 기준으로
# 속도 높고 HP와 가드율이 낮다
# 물방이 낮고 마방이 높다
# 공격력이 제일 높다 (딜러 기준으로도 약간만 낮다)
스킬 개요
* 스킬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 딜어그로 증가 30~60%: 이것 때문에 어그로를 잘 잡는다
# 자기보다 고렙에게 뎀증 30~50%: 스토리 중에는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효과보기 어려움
# HP 30%이하시 받는뎀 감소 20~30%: 후반으로 갈수록 좋은 생존스킬. 필드/버프/악세/스킬 등으로 얻는 받는데미지감소 옵션과 합산되는데, 이 수치는 높을수록 효율이 매우 잘나오기 때문
(예를 들어 뎀감율 0->20%는 이전에 비해 20%만큼 감소하는 거지만, 뎀감율 80% -> 100%는 받는데미지가 0이 되어버리니 이전에 비해 100%만큼 감소하는 것)
# 아군 피격시 공격력의 100~250%딜로 반격: 반격뎀은 딜증가 요소 하나도 적용 안되기 때문에 쓰레기
=> 글 첫머리 그대로 딜+어그로에 좋고 생존력이 부족한 구성
아츠 개요
* 융합해서 사용시 많은 아츠가 데미지 1.5배 (예외 언급) 버프 / 스탠스 / 필드아츠는 지속시간 2배
* 아츠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 귀참인: 쿨짧고 어그로상승 옵션 있어 좋다. 융합사용시 어그로 1.5배
데미지 120/130/140///160/180%
쿨 10초
어그로증가 50/50/70///70/100%
# 질풍인: 자신을 노리는 적에게 뎀증 달려있어 딜이 좋으며 다단히트. 어그로특효 만족시 탤런트게이지가 한번에 1.25칸 차오른다 (타격당 0.25칸인데 질풍인은 5회타격) 융합사용시 데미지 1.5배
데미지 200/230/260///300/340%
쿨 24/22.5/21///19.1/17.3초
어그로특효 50/50/70///70/100%
# 천인비상: 귀한 라이징 아츠이며 콤보 성공시 추가 어그로 획득. 그리고 다단히트이다. 융합사용시 어그로 1.5배
데미지 200/230/260///300/340%
쿨 26.6/25/23.3///21.3/19.3초
# 구사일살: 뎀증, 어그로증가 스탠스 효과는 좋으나 중반엔 위 아츠 중에 뺄게 없다. 후반에 아츠쿨들이 전체적으로 짧아지면 귀참인 대신 넣을만하다
뎀증 30% 딜어그로 25% 증가 지속시간 30초
쿨 50/47/44///40/36초. 데미지증가 효과는 다른 스킬/악세/아츠특효 등으로 얻는 뎀증옵션이랑 합연산된다
# 선풍: 방어아츠라서 생존력 부족하면 천인비상이나 귀참인 대신 넣어볼 수는 있겠다. 공격력의 200%로 반격뎀 있으나 이건 아까 말했듯 쓰레기. 융합사용시 가드 뎀감율 1.5배가 있으나 어차피 회피아츠랑 융합하면 확정회피가 된다.
쿨 35/32.3/30///27.3/24.3초
# 탤런트아츠: 딜 좋고 방어무시, 어그로상승에 게이지까지 빨리 차서 아주 좋다
탤런트 2칸
데미지 500/540/580///640/700%
어그로상승 50/50/70///70/100%
=> 정리하자면 딜+어그로에 참 좋으며 아츠들이 다단히트란 것도 장점이다
4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선택지] - 귀참인
[선택지] - 질풍인
(일부러 비워둠) - 천인비상
* 아츠 선택지 우선순위: 역랑 (귀참인 전용) > 에어리얼슬래시 > 와이드슬래시
(파티에 브레이크가 부족하면 트라이슬래시가 가장 우선)
마스터스킬: 진기공, 공격의재능, 수호자의긍지 or 급소찌르기
(자리 남아있고 역랑 채용했다면 에테르의 재능)
젬: 아츠어그로증가, 속도, 캔슬데미지
악세: 속도, 공격력
# 해설
- AI는 아츠를 사용하려고 할때 짝지은 반대편아츠가 쿨 차있으면 무조건 융합해서 쓰려고 한다. 이 때문에 콤보아츠에 다른아츠를 짝지으면 낭비되는 일이 자주 있으므로, 콤보아츠인 천인비상는 짝짓지말고 그대로 두는 것이 좋다
- 이 게임은 콤보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파티에 브레이커가 부족하면 노포닉브레이브의 브레이크아츠인 트라이슬래시가 우선이다. 하지만 론엑자일 얻을 때쯤이면 브레이크브로치 악세사리도 얻을 수 있고, 브레이크아츠 2~3개 세팅가능한 클래스도 냠냠스미스, 공격기사, 소드파이터 3종류나 되기 때문에 이럴 상황이 별로 없을 것
- 전술가의 역랑은 이정도로 쿨짧은 아그누스 딜링아츠가 유일하기 때문에 채용. 같이 쿨짧은 귀참인과 짝지어서 융합아츠를 자주 쓸수있도록 하자
- 공격기사의 에어리얼슬래시가 딜 좋고 크리율 높고 무엇보다도 회피까지 돼서 정말 좋다
- 질풍술사의 와이드슬래시는 회피가 달려있으니 어그로는 잘잡고 생존이 떨어지는 론엑자일에겐 다른 공격아츠인 자이언트스윙보다 좋다고 판단
- 마술사의 마스터스킬 진기공은 적의 물방을 마이너스로까지 깎아줄 수 있기 때문에 실제 딜상승량이 가장 높은 마스터스킬이다. 어그로에 가장 중요한 건 딜량이니 물리딜러는 물론 탱커에게도 필수
* 딜량의 절반만큼의 숫자가 그대로 어그로수치로 환원된다
- 마찬가지로 물리아츠딜을 증가시켜주는 공격의재능 (+ 역랑 사용중이라면 에테르아츠딜을 증가시켜주는 에테르의재능) 역시 넣는다
- 크리데미지를 증가시켜주는 플래시펜서의 급소찌르기, 디펜더이외의 캐릭에게 어그로 끌렸을때 리캐스트속도를 증가시켜주는 가디언커맨더의 수호자의긍지도 쓸만한 스킬이다
5~7장 콤보 서폿 세팅 (추천)
아츠
[선택지] - 귀참인
[선택지] - 질풍인
(일부러 비워둠) - 천인비상
* 아츠선택지 우선순위: 대륜화 > 역랑 (귀참인 전용) > 에어리얼슬래시, 자칼클로 > 와이드슬래시
마스터스킬: 수호자의긍지, 파티전체효과 스킬 (극광의칼날, 신속의선율), 자리남으면 진기공, 공격의재능, 무풍, 이것이 전술이다
젬: 아츠어그로증가, 속도, 캔슬데미지
악세: 공격력, 라이징시간증가, 프래터니티배지 (자리남으면 가드율)
# 해설
- 연주가의 마스터아츠 대륜화는 리캐스트업 필드
- 마셜아티스트의 마스터아츠 자칼클로는 에어리얼슬래시와 스펙이 동일한 아츠
- 5장부터는 딜러가 너무 강해지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탱커가 실직하고 콤보셔틀러로써만 쓰이는 시기. 파티에 도움이라도 되기 위해 파티전체효과를 가진 주얼마이스터의 극광의 칼날 (크리율 크리데미지 증가), 연주가의 신속의선율 (명중 회피 증가) 배웠으면 본인 성능이 가장 의미없는 포지션인 콤보셔틀러에게 끼워주는게 좋다
- 같은 맥락으로 딜러의 생존과 빠른 사냥을 위해 콤보는 더욱 중요해지기 때문에 악세도 라이징시간증가와 프래터니티 배지 (수호자의긍지와 동일한 효과) 우선순위가 높아졌다
- 질풍술사의 15랭크 마스터스킬인 무풍은 속도를 증가시켜줘 생존력을 챙길 수 있다
- 로스트뱅가드의 마스터스킬인 이것이 전술이다는 TP를 올려준다. 다만 이 시기부터는 체인어택이 별로 중요하지 않아진다
5~7장 콤보 서폿 + 각성뿌리기 세팅
아츠
레조넌스플래그 - 귀참인
글로서클 - 질풍인
(일부러 비워둠) - 천인비상
탤런트아츠: 이지스필드
마스터스킬: 강화연장의계, 수호자의긍지, 파티전체효과 스킬 (극광의칼날, 신속의선율)
- 자리남으면 진기공, 공격의재능, 무풍, 이것이 전술이다
젬: 아츠어그로증가, 버프시간, 캔슬데미지
악세: 공격력, 라이징시간증가, 프래터니티배지 (자리남으면 가드율)
* 각성버프 뿌리기에 대하여
- 가디언커맨더의 탤런트아츠인 이지스필드를 켜고 적 공격을 받아내면 각성 버프를 얻을 수 있다
- 효과는 일반 데미지증가 +75% 리캐스트속도 +50% 받는데미지감소 +25%
- 각성버프얻고난 뒤 레조넌스플래그로 파티 전체에 뿌려준다
- 파티에 누군가 연주가의 탤런트아츠 (버프타이머정지 효과) 갖춰서 각성버프 시간을 늘리면 더욱 좋다.
# 해설
- 각성버프뿌리기 세팅시 버프시간을 올려주는 전략가의 강화연장의계, 그리고 버프시간젬이 좋다.
5~7장 스매시 딜탱 세팅
* 스매시는 딜러가 사용하는게 훨씬 딜이 잘나온다. 대신 탱커가 쓰면 딜은 낮아도 안정적이다
AI로 두고 딜러를 따로 쓰기보다는 웬만해선 직접조작해서 딜탱처럼 쓰는걸 추천
아츠
마이티비트 - 질풍인
에어리얼슬래시 - 선풍 or 천인비상
자칼클로 (없으면 와이드슬래시) - 구사일살
탤런트아츠: 플래시펜서의 세이버스트라이크
마스터스킬: 진기공, 공격의재능->천지멸살, [급소찌르기 or 필살검(소드파이터 20랭크일때만) or 무풍]
젬: 캔슬데미지, 크리데미지, [공격력 or HP]
악세: 공격력, [루나이링스(없으면 레더밴디지) -> 파이버밴디지], [크리율 or HP]
파티원
- 충분한 콤보아츠 갖추는게 중요하다. 콤보요원에겐 다운/라이징시간 증가악세도 챙겨주자
브레이크: 브레이크 마스터아츠 1~2개 및 브레이크브로치 악세 세팅한 냠냠스미스 or 공격기사 중 1명
다운: 헤비가드 or 가디언커맨더 or 무술가 (히어로도 포함) 중 1~2명. 다운아츠는 다른 아츠랑 짝짓지 말아야함 (무술가 천인비상 - 홍련창파 조합은 괜찮음)
라이징: 론엑자일 (히어로 포함) or 플래시백 세팅한 파괴자 or 천인비상-홍련창파 세팅한 무술가 중 1~2명. 론엑자일 천인비상은 다른 아츠랑 짝짓지 말아야 함
- 파워차지 뿌려주는 세팅의 성휘사 추천. 크로스임팩트 넣고 나머지 아츠 5자리는 모두 버프/필드/스탠스아츠로만 채우면 된다
# 플레이방식
- 처음 시작시에는 마스터아츠들과 천인비상을 사용해 어그로를 끌어준다
- 이후 성휘사에게 파워차지 받으면 낭비하지 않기 위해 아츠사용 자제하다가 스매시 융합아츠로만 딜한다
- 단 위험할때 생존을 위한 회피아츠 or 선풍은 사용하자
- 이지스필드 채용시, 기회되면 사용해서 각성버프를 얻은 뒤 레조넌스플래그로 파티에 뿌려주자
* 스매시 충격데미지는 융합아츠 전체 데미지에다가 150% + [다운라이징 남은시간(초) x 90%]의 배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스매시를 빨리 먹일수록 10배에 가까운 엄청난 데미지가 나온다. 노말난이도 기준 다운과 라이징의 기본시간이 각각 5초, 하드난이도는 3.75초이며 악세사리를 통해 늘려줄 수 있다
# 해설
- 로스트뱅가드의 마이티비트가 스매시아츠이다. 질풍인이랑 융합해야 가장 높은 딜을 낼 수 있다
- 어차피 어그로를 끌 테니 생존을 챙기기 위한 선풍 or 첫 스매시 전 질풍인의 어그로특효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 딜어그로용으로 쓰는 천인비상 중 선택
- 무술가의 마스터스킬 천지멸살은 다운 or 라이징상태 적에게 데미지가 무려 150% 증가하는 스매시딜러 필수스킬
- 플래시펜서의 급소찌르기는 크리데미지 증가, 소드파이터 필살검은 20랭크때 크리율을 원래의 50%나 늘려주는 마스터스킬 (그 이전엔 수치가 낮아서 별로다)
- 스매시 충격데미지에는 아츠어그로 감소/증가 옵션이 하나도 적용 안된다. 따라서 아츠어그로증가젬 대신에 공격력젬이나 생존을 위한 HP젬을 선택
- 악세사리 루나이링스는 융합아츠시 데미지증가 100% 효과, 레더 or 파이버밴디지는 라이징상태 적에게 데미지가 각긱 85%, 110%증가하는 효과
5~7장 스매시 딜탱 + 각성뿌리기 세팅
아츠
마이티비트 - 질풍인
에어리얼슬래시 - 선풍 or 천인비상
레조넌스플래그 - 구사일살
탤런트아츠: 이지스필드
마스터스킬: 진기공, 공격의재능->천지멸살, [강화연장의계 or 급소찌르기 or 필살검(소드파이터 20랭크일때만)]
젬: 캔슬데미지, 크리데미지, 버프시간
악세: 공격력, [루나이링스(없으면 레더밴디지) -> 파이버밴디지], [크리율 or HP]
* 각성버프 뿌리기에 대하여
- 가디언커맨더의 탤런트아츠인 이지스필드를 켜고 적 공격을 받아내면 각성 버프를 얻을 수 있다
- 효과는 일반 데미지증가 +75% 리캐스트속도 +50% 받는데미지감소 +25% 기본 지속시간 20초
- 각성버프얻고난 뒤 레조넌스플래그로 파티 전체에 뿌려준다
- 파티에 누군가 연주가의 탤런트아츠 (버프타이머정지 효과) 갖춰서 각성버프 시간을 늘리면 더욱 좋다.
# 해설
- 각성버프뿌리기 세팅시 버프시간을 올려주는 버프시간젬이 좋다.
5~7장 클래식 탱커 세팅 (비추)
* 론엑자일은 딜러가 미친듯이 강해지는 이 시기에도 어그로를 잡아끌수 있는 유일한 탱커이다. 다만 굳이 탱킹에 집중하기보다는 차라리 콤보와 파티서포팅에 전반적인 파티성능은 더 잘 나온다
아츠
[선택지] - 질풍인
[선택지] - 천인비상
대륜화 - 구사일살
(대륜화 없으면 월실드 혹은 아래 아츠선택지 중 하나 고르기)
탤런트아츠로 가디언커맨더의 이지스필드도 괜찮다
* 아츠선택지: 에어리얼슬래시 or 자칼클로 > 와이드슬래시 > 자이언트스윙
마스터스킬: 진기공, 무풍, 공격의재능 (자리남으면 수호자의긍지 or 급소찌르기)
(이지스필드 채용시 공격의재능 대신 강화연장의 계)
젬: 아츠어그로증가, 속도, 캔슬데미지
악세: 공격력, 속도, 찌그러진 순백브로치 or 플레이트벨트 (실드벨트는 안됨)
# 해설
- 슬슬 아츠쿨 차는 속도가 전반적으로 빨라질 시기이니 귀참인을 버리고 좋은 스탠스인 구사일살을 선택. 콤보아츠를 다소 놓치더라도 딜과 어그로를 더 잡기 위해서 천인비상에도 마스터아츠를 짝지어준다
- 연주가의 마스터아츠 대륜화는 리캐스트업필드
- 마셜아티스트의 마스터아츠 자칼클로는 에어리얼슬래시와 완전히 동일한 스펙
- 질풍술사의 마스터스킬 무풍은 속도스탯 증가
- 찌그러진 순백브로치는 진기공과 같이 적 물방을 더 깎는 효과.
- 플레이트벨트는 받는데미지를 감소시켜주지만 주는데미지도 감소하는 페널티를 가진다. 받는데미지감소는 많이 쌓이면 쌓일수록 효율이 좋고 (예를들어 뎀감율 0->20%는 이전에 비해 20%만큼 감소하는 거지만, 뎀감율 80% -> 100%는 받는데미지가 0이 되어버리니 이전에 비해 100%만큼 감소하는 것) 주는데미지 페널티는 다른 데미지증가옵션이 만회해줄수 있으니 엄청난 단점은 아니다. 다만 상위악세인 실드벨트는 주는데미지를 너무 깎아먹으니 피하자
엔드컨텐츠 최종세팅
* 참고: [엔드컨텐츠 전투 공략글]
론엑자일 개요
다른 탱커들과 다르게 유의미한 딜/어그로 아츠를 2개 가지고 있고 생존에 좋은 스킬까지 있다. "어그로 끌린 적에게 데미지증가" 부가효과 덕에 탤런트게이지도 금방 채울 수 있어 레이징포스빌드도 가능. AI 탱커 빌드는 다른 디펜더 클래스를 압도하고 스매시빌드는 낮은 티어 딜러들과 맞먹을 정도. 회피아츠 난사빌드는 데미지도 좋고 안정성이 매우 높다.
# 아츠
- 귀참인: 모기딜, 적당한 어그로. 쿨이 짧아서 로테이션에 끼워넣기 좋다
- 선풍: 방어능력은 좋고 스파이크데미지는 거의 무의미. 모션시간이 길어서 dps나 어그로 끌기에는 최악
- 질풍인: 데미지와 어그로가 높다. 쿨이 약간 길지만 다단히트라는 점 때문에 상쇄된다. 스매시는 이 아츠에 융합
- 천인비상: 적당한 데미지와 적당히 높은 어그로. 쿨이 약간 길지만 다단히트라는 점 때문에 상쇄된다
- 구사일살: 어그로획득량 증가 효과 때문에 필수채용. 데미지증가 수치는 낮지만 탱커들은 일반데미지증가 옵션이 부족하기 때문에 그래도 나은 편.
# 스킬
- 딜어그로증가: 매우 가치가 높다
- 자기보다 렙높은 몹에게 데미지증가: 수치는 낮지만 탱커들은 일반데미지증가 옵션이 부족하기 때문에 나은 편
- 주위 아군 피격시 반격: 반격뎀은 무의미한 수치
- HP 30% 이하시 받는뎀감소: 다른 뎀감율을 챙겨서 중첩하면 생존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한다. 한방킬만 당하지 않는 것이 중요
AI 탱커 빌드
어그로 ★★★☆☆ 생존력 ★★★★★
# 마스터스킬: 진기공, 분신연격, 필살검
# 젬: 캔슬뎀, 크리뎀, 아츠어그로증가
# 악세: 사투르니링 외 <선택지>
# 아츠
에어리얼슬래시 - 질풍인
재칼클로 - 천인비상
대륜화 - 구사일살
앵화난무
# 선택지: 플레이트벨트, 데미지증가 악세(생물특효, 순백브로치, 버프수에따른 데미지증가)
플레이트벨트는 딜/어그로를 약간 낮추지만 생존력을 크게 높인다. 실드벨트는 받는뎀감소가 더 높지만 주는뎀이 너무 감소해서 플레이트벨트보다 더 안좋다. 어쨌든 한방에 죽지만 않고 체력 30% 이하에서 살아남으면 뎀감스킬이 발동하니 악세에서 받는뎀감소를 더 많이 챙길 필요는 없는 셈
각성버프는 웬만해서 추천함. 데미지 증가는 물론 받는뎀감소 효과도 중요하기 떄문
직접조작 회피아츠 난사빌드
어그로 ★★★★★ 생존력 ★★★★★
데미지 ★★★☆☆ 안정성 ★★★★★
# 마스터스킬: 진기공, 분신연격, <선택지>
# 젬: 캔슬뎀, 크리뎀, <선택지>
# 악세: 사투르니링 외 <선택지>
# 아츠
에어리얼슬래시 - 질풍인
재칼클로 - 천인비상
대륜화 - 구사일살
세이버 스트라이크
# 선택지
- 마스터스킬: 필살검, 데미지증가(천지멸살, 공격의재능, 활기폭발)
- 젬: 아츠어그로증가, 공격력
- 악세: 카오틱메모리, 크리율악세, 데미지증가(루나이링스, 생물특효, 순백브로치, 버프수에따른 데미지증가)
카오틱 메모리를 강력추천. 아츠가 미스나서 분신연격 발동 안되면 무한회피가 끊기기도 하고 아츠들이 히트수가 많아서 가드당할 위험도 높기 때문
세팅을 약간 바꿔 언제든지할수있어 + 버프시간젬 + 레조넌스플래그 + 이지스필드로 각성버프를 뿌려줄수도 있다. 딜은 떨어지지만 그래도 어그로는 보통 잘 잡을 수 있다
리캐스트속도 +100%를 확보하는게 필요한데 한 로테이션 사이클 안에 에어리얼슬래시와 재칼클로 쿨타임을 채워야 하기 때문. 소울해커 버프에 더해 각성버프를 받고 대륜화 필드 위에 있어야 이 수치를 만족한다.
크리율 100%를 위해서 아래 3가지 조건 중 하나를 만족해야함
- 필살검 착용하며 제작악세에서 크리율 +19% 확보
- 제작악세 크리율 원래의 55%에 더해 추가크리율 +18% 확보
- 서모헤드 착용하며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14% 확보
로테이션: 에어리얼슬래시+질풍인 -> 재칼클로+천인비상
다른 파티원이 써주는 빛나는선율이 언제 들어오는지에 따라 첫 로테이션 전 혹은 후에 대륜화+구사일살을 사용하고, 대륜화 필드나 스탠스 지속시간 떨어지면 중간중간 보충해줘야 한다 (이때는 회피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주로 적이 죽었을 때 등 되도록 안전한 상태에서 쓰자). 롤액트가 아주 빨리 차오르기 때문에 탤런트아츠로 스매시를 날려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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