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노블레이드3 클래스 세팅 공략

제노블레이드3 전략가 스토리 진행별 클래스 세팅 공략

아빠는외계인 2022. 9. 28. 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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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능이 더 좋아도 특정 파티조합이나 상황을 많이 타는 극단적인 세팅보다는 어느 상황에도 무난하게 좋은 세팅을 지향했습니다

* 필요시 [악세사리 획득처 공략] 참고

 

 

클래스 평가

 

한줄평: 전략가는 힐량이 높지만 유틸성이 부족한 클래스

 

클래스티어 [링크]: 40레벨 이전 A 이후 B

 

장점

* 게임 초중반에 모든 힐러는 구조 관련 젬/악세를 통해 파티의 전멸을 막는 능력이 아주 뛰어나다

- 여러 회복아츠를 통해 높은 힐량을 낼 수 있다

- 선제공격시 공격업 버프를 부여하는 스킬은 게임 중반 탱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단점

- 게임 중반부터 힐량보다는 유틸성이 중요해지는데 이 부분에서 장점이 없다

- 물리방어저하 디버프는 수치가 너무 낮아서 없는것과 마찬가지이고, 탤런트아츠의 공격저하 디버프는 유용할 수 있지만 지속시간이 짧고 자주 쓸 수 없다

 

스킬 개요

 *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상승

 

# 선제공격시 60~100% 확률로 파티에게 공격업 버프: 꽤나 도움이 된다

* 공격업버프는 데미지증가 25%, 지속시간 20초. 딜상승률은 스킬/아츠특효/악세 등의 다른 데미지증가 옵션과 합산되어 효과가 희석된다

 

# 디버프시간 증가 30~50%: 정작 전략가가 걸수 있는 디버프 중에 좋은건 탤런트아츠의 공격저하 디버프 하나뿐이라서 별로

 

# 버프시간 증가 30~50%: 활용도가 높진 않은듯. 어차피 버프아츠는 융합사용시 보너스로 지속시간 2배가 되어 최대치에 도달하기 때문. 융합해서 쓰지못하는 선제공격시 공격업 버프, 연주가/성휘사 탤런트아츠 사용시엔 의미있다

 

# 동료에게 버프줄 때마다 뎀증스택(20~30%씩 최대 200%): 활용하면 데미지가 꽤나 잘 나온다. 딜 좋은 탱커 수준까지 되는 것 같고 특히 힐러 롤이기 때문에 체인어택 마지막 세트때 TP 초과할 걱정 없이 뎀딜을 할 수 있다. 죽으면 리셋된다

(성휘사의 랜덤버프 탤런트아츠로는 이 스택을 쌓을 수 없다)

 

=> 정리하면 힐관련 스킬이 없고, 선제공격 버프는 약간의 도움이 되며, 데미지증가 스택은 활용여지가 있다

 

아츠 개요

융합해서 사용시 많은 아츠가 데미지 1.5배 (예외 언급) 버프 / 스탠스 / 필드아츠는 지속시간 2배

*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 환월: 도트힐장판. 탤런트 채우기 위해 필수채용. 

쿨 5/5/5///5/4히트.

게임내 설명에 나와있진 않지만 2초마다 회복력 50%만큼 힐해주고 지속시간10초.

필드개수 3개 초과로 인한 강제소멸시 회복력의 250%만큼 힐

 

# 거울 되치기: 카운터힐 버프(맞을 때 회복). 버프할 때마다 뎀증스택 쌓기 위해 채용

카운터힐버프는 피격시마다 HP의 5%를 3번까지 회복. 죽은걸 살려주진 못함. 지속시간 15초

쿨 8/8/7///6/5히트.

버프효과젬 착용시 HP회복량뿐 아니라 회복횟수도 4번으로 늘어난다

 

# 말벌: 공격시 데미지에 비례한 힐해주는 아츠. 2회타격 각각 힐해줘서 힐량 나쁘지 않다. 융합보너스는 힐량증가가 아닌 데미지 1.5배

데미지 270/300/325///360/400%

쿨 9/9/9///8/8히트

인게임 설명 안나와있는 기본회복량은 주는 아츠데미지에 비례해 25/25/37.5///37.5/50%이고 이것이 2회타격 각각에 적용

그러나 이 수치가 인게임 설명대로 회복력스탯의 100%를 넘지는 않는다

 

# 무상인: 물방저하 디버프. 수치는 적 원래 물방의 0.25배를 깎는거라서 물방이 엄청 높은 적이 아닌 이상 효과가 거의 없으니 속지 말자. 융합보너스는 데미지 1.5배

* 4회타격 중 뒤 2회의 타격에 각각 디버프확률이 적용되어 전체 확률이 높다. 게다가 다른 클래스가 마스터아츠로 융합해서 사용시에는 4회타격 모두 확률이 적용

기본확률 75% 기본지속시간 15초

데미지 180/210/235///270/310%

쿨 8/8/7///6/4히트

 

# 땅 묶기: 바인드디버프. 걸리면 좋으나 확률이고 쿨 길다. 융합보너스는 지속시간 2배이지만 어차피 바인드디버프의 최대지속시간은 1.5배밖에 안되고 이는 자체스킬로 다 채울 수 있기 때문에 융합해서 쓰지 않아도 괜찮다

기본확률 60% 지속시간 7.5초 최대 11.25초

데미지 110/120/130///145/165%

쿨 10/10/9///8/7히트

 

# 탤런트아츠

- 공격아츠이면서 파티전체 회복 및 적 공격저하 디버프

- 딜과 디버프를 중점으로 세팅하는 입장에선 나쁘지 않다

- 공격저하 디버프는 적의 데미지를 -25% 줄이는 효과이며, 적이 데미지증가버프를 사용했다면 그것과 합산된다. 기본확률 75% 기본 지속시간 15초

데미지 500/540/580///640/700%

인게임 설명 안나와있는 기본회복량은 주는 아츠데미지에 비례해 100/100/120///120/150%이며 이 수치가 인게임 설명대로 회복력스탯의 150%을 넘지는 않는다.

탤런트게이지 4칸 필요

 

# AI의 아츠사용 우선순위

- 환월은 디펜더 HP 99% 이하 혹은 주변아군 HP 75% 이하시 우선도 60에 100%확률로 사용

- 무상인과 땅묶기는 타겟이 해당디버프 안걸려있으면 우선도 30에 60% 확률로 사용. 같은 디버프 걸려있으면 우선도 10에 10% 확률로 사용

- 말벌/거울되치기/탤런트는 디펜더 HP 85%(말벌,탤런트)/80%(거울되치기) 이하 혹은 주변아군 HP 60% 이하시 우선도 61(탤런트)/60(말벌,거울되치기)에 100% 확률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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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일반추천)

스플래시블래스트 - 환월

콤보아츠 - 말벌

멀티블래스트 - 거울되치기

* 40레벨 이전이고 콤보아츠 안중요할땐 콤보아츠 빼고 멀티블래스트를 살리자

아츠 (콤보없이 서브딜)

퀵드로 - 환월

데몰리션 - 말벌

멀티블래스트 - 거울되치기

아츠 (다운라이징 동시사용)

멀티블래스트 - 환월

더 중요한 콤보아츠 - 말벌

덜 중요한 콤보아츠 - 거울되치기

마스터스킬: 치유라이선스, [수호자의긍지 or 에테르의재능 or 분명약해질거야모! 중 선택]

: 구조속도, [구조HP or 회복력 or 캔슬데미지 중 선택]

악세: 헌신의목걸이, 연결의조각 (우로보로스 잘 안쓰면 회복력 or 공격력)

 

# 해설

- 거울되치기는 버프아츠라는 것 자체로써 활약할수 있는데, 유니 우로보로스의 소울트리 중 "파티전체 버프수에 따른 데미지증가" 옵션이 워낙 사기이기 때문이다. 이걸 타이온 우로보로스에게 소울링크로 넘겨준 후에 체인어택 들어가서 유니타이온 우로보로스 오더를 고르고 마지막세트때 힐러들이 버프 한두개씩 걸어주면 데미지가 정말 높게 나온다.

- AI는 아츠를 사용할때 짝지은아츠가 쿨차있으면 무조건 융합해서 쓰려고 한다. 이로 인해 콤보아츠가 낭비되는 일이 많다

- 따라서 콤보아츠는 짝짓지 않거나 사용빈도가 낮은 아츠랑 짝짓는게 중요하다. 아쉽게도 전략가의 아츠들은 다들 우선도가 높은 편인데, 그나마 사용빈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땅묶기, 무상인에 짝지어주는게 좋겠지만 이 아츠들은 자체 성능이 좋지 않다. 그래서 남은 아츠 중 말벌 쿨이 기니까 여기에 더 중요한 콤보아츠, 다음으로 쿨 긴 거울되치기에 덜 중요한 콤보아츠를 넣었다. 

- 워메딕의 멀티블래스트는 파군처럼 명중시 주변 힐을 해주는데, 3회타격 각각 힐이 들어가니 회복량이 높다. 탤런트게이지도 타격당 0.1칸씩 채워준다

- 메딕거너의 스플래시블래스트는 스턴도 걸어주지만 무엇보다도 쿨이 짧으니 환월을 융합상태로 자주 쓰려는 목적

- 풀메탈재규어의 퀵드로는 아그누스클래스가 융합해서 사용시 딜이 2배로 들어가는 버그가 있다. 쿨까지 짧으니 dps가 정말 높다

- 풀메탈재규어의 데몰리션은 딜링에 좋은 에테르아츠

- 가디언커맨더의 마스터스킬 수호자의긍지는 디펜더 이외 캐릭에게 어그로가 끌렸을때 리캐스트속도가 상승하는 효과

- 워메딕의 마스터스킬 치유라이선스는 회복아츠의 회복량을 증가시켜준다고 되어있는데, 이게 순수힐아츠나 리제네레이션장판에만 적용이 된다. 따라서 환월에만 적용되고 말벌과 멀티블래스트에는 효과가 없다

- 전술가의 에테르의재능은 에테르아츠 데미지를 올려준다. 버프로 인한 데미지증가치랑 합산된다

- 냠냠스미스의 분명약해질거야모!는 디버프확률을 올려준다. 탤런트 공격저하디버프를 위해서 채용할 수 있다

- 이 시기 캐릭들이 죽고 부활하는게 일상이니 구조 관련 옵션인 구조HP젬, 구조속도젬, 날개의목걸이 (구조시 모든아츠 리캐스트 회복. 첫 노후된 철거신에서 구매 가능) 이렇게는 힐러에게 필수이다

- 캔슬데미지젬은 다른 데미지증가 옵션들과 합산되는게 아니라 독립적으로 곱해지기 때문에 효율이 매우 잘 나오는 딜러 필수젬

- 악세사리 연결의조각은 인터링크 레벨 올라가는 속도를 증가시켜준다. 이 시기 우로보로스들이 꽤나 강력해지기 때문에 생각보다 괜찮은 악세

 

 

5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어드밴스드쿨다운 - 환월

더 중요한 콤보아츠 - 말벌

덜 중요한 콤보아츠 or 멀티블래스트 - 거울되치기

탤런트아츠에 메딕거너의 힐링서클 배우면 채용

마스터스킬: 지원은자신있어요, 수호자의긍지, 자리남으면 [치유라이선스 or 분명약해질거야모! or 생존본능 중 선택]

: 구조HP, 구조속도, 회복력

악세: 헌신의목걸이, [다운/라이징시간증가 or 플레이트벨트 or 프래터니티배지 or 회복력 중 선택]

 

# 해설

- 성휘사의 마스터스킬 지원은자신있어요 채용하면 필드아츠를 2개 세팅할수 있다. 워메딕의 방어업필드인 어드밴스드쿨다운이 유일한 선택지이면서도 매우 좋은 필드이다. 환월이랑 짝짓는게 사용빈도도 좋아서 탤런트게이지 금방 채워준다

- 론엑자일의 생존본능은 HP30%이하시 받는데미지를 감소시켜준다. 이는 방어업필드나 방어업버프와 합산되면서 효율이 점점 높아진다

- 본격적으로 스매시딜러가 활약하는 시기이다. 스매시를 빨리 먹이기 위해서, 그리고 어그로를 벗어날수 없는 딜러가 생존하기 위해서도 콤보아츠를 자주 쓰는 것이 중요해진다. 또한 스매시데미지는 남은 다운+라이징 시간에 비례하여 증가하니 다운/라이징시간 증가악세의 중요성이 올라간다

- 플레이트벨트는 받는데미지를 감소시키는 악세. 주는데미지감소 페널티는 힐러한테 아무의미 없다

- 프래터니티배지는 수호자의긍지와 같은 효과

 

 

6~7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어드밴스드쿨다운 - 환월

더 중요한 콤보아츠 - 말벌

덜 중요한 콤보아츠 or 멀티블래스트 - 거울되치기

탤런트아츠: 연주가 빛나는선율 > 성휘사 페이스풀옐 or 파괴자 프레셔드롭> 메딕거너 힐링서클

마스터스킬: 지원은자신있어요 외 선택지

- 빛나는선율 or 페이스풀옐 채용시 언제든지할수있어

- 나머지는 파티전체효과 스킬 (극광의칼날, 신속의선율) or 수호자의긍지 or 치유라이선스 중 선택

: 버프시간, 구조속도, 구조HP

악세: 헌신의목걸이, [프래터니티배지 or 다운/라이징시간증가 or 실드벨트 or 회복력 중 선택]

 

# 해설

- 연주가의 탤런트아츠 빛나는선율은 모든파티원 모든아츠 리캐스트 회복 + 버프타이머 20초 정지시켜주는 게임 최고의 사기아츠

- 성휘사의 탤런트아츠 페이스풀옐은 파티전체에게 랜덤버프 2개를 걸어준다

- 이 둘의 성능이 좋기 때문에 전투시작시 탤런트게이지를 채워주는 플래시펜서 마스터스킬 언제든지할수있어, 그리고 버프시간젬이 중요해진다

- 파티전체효과 스킬인 주얼마이스터 극광의칼날 (크리율 크리데미지), 연주가 신속의선율 (명중률 회피율)은 파티에 한명은 가지고 있는게 좋다. 본인 성능이 가장 의미없는 콤보셔틀이 가지고 있는게 제일 좋고, 그 다음이 힐러

- 실드벨트는 플레이트벨트의 상위악세

 

 

엔드컨텐츠 최종세팅

* 참고자료: [엔드컨텐츠 전투공략]

 

전략가 개요

회복 능력이 좋은 아츠 3개나 있고, 타캐릭에게는 필수인 마스터스킬을 자기걸로 가지고 있어서 마스터스킬 슬롯에 여유가 있다. AI 힐러 빌드는 좋은 편이나, 퓨어 힐러는 서포팅 빌드 중에서 가장 쓸모없는 편에 속한다

 

# 아츠

- 무상인: 물방저하 디버프가 적용되는 공식 때문에 매우 나쁜 디버프

- 말벌: 중간정도의 회복량, 그러나 쿨타임이 길다

- 환월: 괜찮은 필드

- 땅묶기: 엔드컨텐츠에서는 적들이 디버프에 잘 안걸린다

- 거울되치기: 유틸적으로 괜찮고 쿨타임은 적당한 편. 버프효과젬의 효과를 이중으로 받아서 좋다 (회복량, 회복회수 모두 증가)

 

# 스킬

- 버프줄 때마다 데미지증가 스택: 고점은 높지만 스택쌓는 속도는 느리며, 전략가 자체가 좋은 딜러가 될 포텐이 없다

- 디버프시간 증가: 엔드컨텐츠에서는 적들이 디버프에 잘 안걸려서 별로

- 버프시간 증가: 굉장히 좋은 유틸스킬. 마스터스킬슬롯에 한칸 여유를 만들어준다

- 선제공격시 공격업버프: 어차피 버퍼 소울해커가 더 강화된 버전의 공격업버프를 걸어줄테니 무용지물

 

AI 힐러 빌드

 

힐 ★★★★☆ 유틸 ★★★☆☆

 

 

# 마스터스킬: 지원은자신있어요 외 <선택지>

# : 버프시간, 구조속도, 구조HP

# 악세: 솔리스링, 실드벨트, <선택지>

# 아츠

어드밴스드쿨다운 - 환월

멀티블래스트 - 말벌

<선택지> - 거울되치기

빛나는 선율

# 선택지

- 마스터스킬: 파티전체효과 스킬 (극광의칼날, 풍양의대해, 신속의선율), 언제든지할수있어, 수호자의긍지

- 악세: 프래터니티 배지, 헌신의 목걸이, 플래티넘벨트, 타이런트 링, 질풍의팔찌

- 아츠: 비비드체이스, 실드배시, 천인비상, 서먼엘리먼트

 

마스터아츠 배치는 AI를 고려해 필드아츠 사용빈도를 최대한 끌어내기 위해 선택한 것. 리제네레이션필드와 방어업필드는 파티에 디펜더롤이 한명도 없으면 AI가 거의 사용하지 않으니 주의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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