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노블레이드3 클래스 세팅 공략

제노블레이드3 메딕거너 스토리 진행별 클래스 세팅 공략

아빠는외계인 2022. 9. 28. 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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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능이 더 좋아도 특정 파티조합이나 상황을 많이 타는 극단적인 세팅보다는 어느 상황에도 무난하게 좋은 세팅을 지향했습니다

* 필요시 [악세사리 획득처 공략] 참고

 

 

클래스 평가

 

한줄평: 메딕거너는 초중반 높은 힐량과 스턴을 책임지는 모범힐러이며 성휘사와 연주가의 핵심기술을 배워오는 후반엔 1티어 유틸러

 

클래스티어 [링크]: 40렙 이전 A+ 이후 B+ 성휘사 키운 이후 S- 

 

장점

* 게임 초중반에 모든 힐러는 구조 관련 젬/악세를 통해 파티의 전멸을 막는 능력이 아주 뛰어나다

- 힐량이 높으며, 특히 초반에 탤런트아츠는 파티를 전멸 위기에서 구해낼 수 있는 강력한 회복기이다

- 중반까지 자기 클래스 아츠로 스턴을 걸 수 있는 유일한 클래스로, 이는 AI가 함부로 낭비하지 않는다는 걸 의미한다. 쿨타임도 짧다

- 구조속도 증가 스킬도 초중반에 큰 도움이 된다

- 후반으로 가면 유틸 능력이 중요해지는데, 가장 핵심적인 기술들을 성휘사와 연주가로부터 배워올 수 있어서 케베스 힐러들은 모두 탑티어가 된다

 

단점

- 게임 중반에 유니 우로보로스가 가지고 있는 파티 총 버프 개수에 따른 데미지증가 스킬을 활용하는 전략이 효과적인데, 메딕거너는 성휘사 기술을 배우기 전까진 광역버프를 줄 수 없다

- 공격업 필드는 초반만 지나면 별로 좋은 필드가 아니며, 성휘사/연주가 기술 이외의 유틸성은 떨어진다. 

 

스킬 개요

 * 스킬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상승

 

# 회복아츠 힐량증가 20~30%: 높은 힐량의 원천

(직접 힐아츠, 도트힐장판에만 적용되고 공격시 힐아츠와 도트힐버프에는 적용 안됨)

 

# 필드아츠 지속시간 증가 30~50%: 마침 좋은 필드아츠를 쓸 수 있어 공격 보조에 도움된다

 

# 구조속도 상승 20~40% (회복력스탯도 5~15 상승): 죽는 일이 자주있어 큰 도움이 된다

 

# 힐아츠 어그로 감소 10/15/20///35/50%: 초반 이후 의미없다. 딜어그로 비중이 매우 커지기 때문

 

아츠 개요

* 순수 힐아츠는 융합해서 사용시 힐량 1.25배로 증가(공격시 힐해주는 아츠는 해당없음) 버프 / 스탠스 / 필드아츠는 융합해서 사용시 지속시간 2배로 증가

* 아츠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 라운드 힐링: 쿨짧고 회복량 높은 메인 힐아츠. 융합보너스 힐량 1.25배

힐량 180/190/200///215/225%

쿨 16/15.5/15.3///14.8/14.3초

 

# 파워 서클: 공격업 필드로 파티 딜링 올려주기 좋다

쿨15초 기본지속시간 13.3초

범위 소/소/중///중/대.

데미지증가효과는 40%이나 스킬/아츠특효/악세/버프 등으로 얻는 대부분의 다른 데미지증가 옵션들과 합연산되어 그 효과가 희석된다. 필드개수 3개 초과로 인한 강제소멸시 공격업버프로 전환되며 이 효과는 데미지증가 25% 지속시간 20초

 

# 볼텍스: 공격시 힐아츠. 쿨 길고 회복량 덜하다. 융합보너스는 범위 1.5배

데미지 240/280/315///360/410%
쿨 26.6/25/23.3///21.3/19.3초

인게임에 설명 안나와있는 힐량 공식은 아츠데미지에 비례해 50/50/75///75/100%인데 이게 인게임설명대로 회복력의 100%를 넘을 수 없다는 얘기

 

# 스플래시 블래스트: 스턴아츠. 스턴이 필요할 땐 볼텍스 대신 넣자

데미지 200/230/260///300/340%

쿨 16.6/15.3/14///12.6/11.3초

 

# 에테르 캐넌: 데미지배율은 좋으나 메딕거너로 굳이 딜을 할 이유가 없고 명중저하 디버프가 있긴 하지만 쿨이 너무 길다

데미지 330/365/400///440/485%

쿨 35/32.3/30///27.3/24.3초.

명중저하 디버프의 효과는 명중률감소치 -25% 지속시간 15초 기본확률 75%

 

# 탤런트아츠: 도트힐장판. 회복량이 아주 많이 높다. 따라서 초반 어려운 전투땐 메딕거너를 직접 조작하여 탤런트아츠를 빨리 굴리는게 효과가 아주 크다 (AI는 필드아츠와 순수힐아츠를 아껴두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

- 회복력의 100%수치를 3초마다 힐해주며 지속시간 30초. 범위는 소/소/중///중/대. 탤런트게이지 4칸 필요

- 필드개수 3개 초과로 인한 강제소멸시 회복력의 500%를 순간힐.

- 힐아츠 회복량증가 옵션의 효과를 받는다

 

# AI의 아츠사용 우선순위

- 에테르캐넌은 조건없이 언제나 우선도 10에 100% 확률로 사용

- 파워서클은 조건없이 언제나 우선도 10에 50% 확률로 사용

- 볼텍스는 디펜더 HP 85% 이하 혹은 주변아군 HP 60% 이하시 우선도 60에 100% 확률로 사용

- 탤런트아츠랑 라운드힐은 디펜더 HP 80% 이하 혹은 주변아군 HP 40% 이하시 우선도 61(탤런트)/60(라운드힐)에 100%확률로 사용

- 스플래시블래스트는 콤보를 넣어야할때 혹은 파티에 브레이크or다운아츠 세팅 안돼있을때 우선도 40에 100% 확률로 사용

(작전을 스매시루트로 지정했다면 다운시간 거의 끝나가는데 아무도 라이징 안걸었을 때 스턴아츠를 쓴다. 똑똑하게도 딱타이밍으로 최후까지 기다렸다가 써준다)

 

 

=> 정리하면 힐량도 좋은데 쿨짧은 스턴, 공격업 필드아츠까지 있어 가장 모범적인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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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역랑 - 라운드힐

(미개방) - 파워서클

(미개방) - 스플래시블래스트

* 역랑 없으면 와이드슬래시, 없으면 아무거나

마스터스킬: 아무거나 (그나마 에테르의재능)

: 구조HP

악세: 날개의목걸이

 

# 해설

- 전술가의 역랑은 다른 성능보다도 쿨이 짧다는것 하나만 보고 채용. 라운드힐을 융합보너스받으면서 자주 쓸 수 있게 되니 좋은 것이다

- 질풍술사의 와이드슬래시는 회피아츠라서 생존력에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라고 해둔것

- 전술가의 마스터스킬 에테르의재능은 에테르아츠데미지를 증가시켜준다

- 이 시기에는 파티원 죽고 부활시키는게 일상이니 구조 관련 옵션의 가치가 매우 높다. 구조HP젬, 날개의목걸이 (구조시 리캐스트회복. 첫 노후된 철거신에서 판매) 이렇게는 모든 힐러의 필수세팅

 

3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역랑 - 라운드힐

[선택지] - 파워서클

(미개방) - 스플래시블래스트

* 선택지 우선순위: 트라이슬래시 > 봉천 > 와이드슬래시

(역랑 없으면 선택지 중에서 고르면 된다)

마스터스킬: 치유라이선스, 수호자의긍지

: 구조HP, 구조속도

악세: 날개의목걸이, 회복력

 

# 해설

- 노포닉브레이브의 트라이슬래시는 위치무관 브레이크아츠이다. 이 게임은 콤보아츠가 중요하며 콤보의 시작은 브레이크아츠는 다다익선이다

- 마술사의 봉천은 바인드디버프를 거는 아츠이다. 확률이 높진 않지만 걸리면 대박이다

(기본지속시간 7.5초 기본확률 60%. 융합보너스가 지속시간 2배인데 어차피 최대지속시간이 11.25초밖에 안된다)

- 워메딕의 마스터스킬 치유라이선스는 라운드힐링과 탤런트장판의 회복량을 증가시켜준다 (볼텍스에는 적용안됨)

- 가디언커맨더의 마스터스킬 수호자의긍지는 디펜더외 캐릭이 어그로가 끌렸을시 리캐스트속도를 증가시켜줘 위기상황 대응능력을 높일 수 있다

 

4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파티가 스턴 중심일 때)

역랑 - 라운드힐

트라이슬래시 - 파워서클

(일부러 비워둠) - 스플래시블래스트

아츠 (파티가 라이징 중심일 때)

역랑 - 라운드힐

말벌 - 파워서클

트라이슬래시 - 볼텍스

* 마스터아츠중에 안배운거 있을때 그 자리에 이 우선순위대로 넣자: 말벌 > 봉천 > 에어리얼슬래시 or 와이드슬래시

마스터스킬: 치유라이선스, 수호자의긍지, 회피동작 or 생존본능 (자리남으면 에테르의재능)

: 구조HP, 구조속도, 회복력

악세: 헌신의목걸이, 연결의조각 or 회복력

 

# 해설

- AI는 아츠를 쓰려고할때 짝지은 아츠쿨이 차있으면 무조건 융합해서 쓰려한다. 이것 때문에 콤보아츠가 낭비되는 일이 잦기 때문에 콤보아츠 반대편자리는 차라리 일부러 비워두는게 낫다

- 콤보아츠가 왼쪽 마스터아츠라면 짝지은 오른쪽아츠는 사용빈도가 낮을수록 낭비가 덜 된다. 따라서 트라이슬래시를 볼텍스나 파워서클에다가 짝지어준 것. 볼텍스는 우선도가 높긴 하지만 쿨이 월등하게 길고, 파워서클은 우선도가 낮은 편

- 전략가의 마스터아츠 말벌은 볼텍스랑 비슷하게 명중시 주변 회복을 해주는 아츠이다. 

- 환상궁사의 마스터스킬 회피동작은 사격공격을 높은 확률로 회피, 론엑자일의 생존본능은 HP30%이하시 받는데미지 감소 (워메딕 방어업필드랑 중첩됨) 효과를 가지고 있다. 크게 의미있는건 아니지만 이시기에 딱히 좋은 스킬이 없다

- 악세사리 연결의조각은 인터링크 레벨 올라가는 속도를 증가시켜준다. 이 시기 우로보로스들이 꽤나 강력해지기 때문에 생각보다 괜찮은 악세

 

 

5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리메인포스 - 라운드힐링

오리올 - 파워서클

레조넌스플래그 - 볼텍스

* 파티에 브레이크 부족하면 리메인포스대신 트라이슬래시

마스터스킬: 지원은자신있어요, 강화연장의계, 치유라이선스

(트라이슬래시 채용시 지원은자신있어요 대신 수호자의긍지)

: 구조HP, 버프효과, 버프시간

악세: 헌신의목걸이, [질풍의팔찌 or 플레이트벨트 or 프래터니티배지 or 회복력 중 선택]

 

 

# 해설

- 성휘사의 마스터아츠 오리올, 레조넌스플래그는 각각 랜덤버프를 걸고 파티에 뿌려주는 역할. 이게 성능이 굉장히 좋기 때문에 다른 힐러직업도 가져다쓰는게 좋다

- 오리올은 융합해서 사용시 보너스가 지속시간 2배이기 때문에 가장 쿨짧은 파워서클이랑 짝지었다. 그러나 AI를 완전히 믿지 못하므로 융합하지 않아서 썼을 때를 대비해서 버프시간을 늘려주는 전략가의 마스터스킬 강화연장의계와 버프시간젬도 장착시켰다

- 환상궁사의 마스터아츠 리메인포스는 그냥 유일한 필드아츠이기 때문에 채용한 것. 탤런트게이지를 빨리 채울 수 있으니 회복력 높은 탤런트아츠도 자주 쓸 수 있게 된다

- 버프가 중요해지기 때문에 버프효과젬도 착용하고 나면 한자리가 남는다. 메딕거너는 구조속도 스킬을 가지고 있으니 젬은 구조HP를 끼워주자

- 질풍의팔찌는 전투시작시 마스터아츠쿨을 채워주는 역할. 바로 버프를 걸어줄 수 있다

- 플레이트벨트는 받는데미지를 감소시켜준다. 워메딕의 방어업필드나 랜덤 방어업버프와 효과가 중첩되면 더욱 좋다. 주는데미지 페널티는 힐러에게 큰 의미가 없으니 괜찮다

- 프래터니티배지는 수호자의긍지와 같은 효과

 

 

* 마스터아츠 AI 우선순위

- 오리올과 환상궁사 필드는 필요조건 없이 언제나 우선도 10에 100%확률로 사용

- 레조넌스플래그는 자신의 버프 2개 이상일때 우선도 40에 100% 확률로 사용, 자신의 버프 1개일때 25% 확률로 사용

 

 

6~7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대륜화 - 라운드힐링

오리올 - 파워서클

레조넌스플래그 - 볼텍스

탤런트아츠: 연주가 빛나는선율 > 성휘사 페이스풀옐 or 파괴자 프레셔드롭

마스터스킬: 지원은자신있어요, 강화연장의계, 언제든지할수있어 (빛나는선율or페이스풀옐 채용시), 자리남으면 파티전체효과 스킬 (극광의칼날, 신속의선율) or 수호자의긍지 or 치유라이선스

: 구조HP, 버프효과, 버프시간

악세: 헌신의목걸이, [프래터니티배지 or 질풍의팔찌 or 실드벨트 or 회복력 중 선택]

 

# 해설

- 연주가의 마스터아츠 대륜화는 리캐스트업필드

- 연주가의 탤런트아츠 빛나는선율은 모든파티원 모든아츠 리캐스트 회복 + 버프타이머 20초간 정지라는 게임 최고의 사기아츠

- 성휘사의 탤런트아츠 페이스풀옐은 파티전체 랜덤버프 2가지 부여

- 위 두 탤런트아츠의 성능이 워낙 좋다보니 플래시펜서의 마스터스킬 언제든지할수있어 (전투시작시 탤런트게이지 채워줌) 매우 중요해진다

- 파티전체효과 스킬은 파티원 중 한명만 들고있어도 된다. 본인 성능이 가장 덜중요한 콤보셔틀이 드는게 제일 좋고 그 다음 순위가 힐러. 주얼마이스터 극광의칼날 (크리율 크리데미지 증가) 그리고 연주가 신속의선율 (명중률 회피율 증가) 이렇게 해당된다

 

 

엔드컨텐츠 세팅

* 참고자료: [엔드컨텐츠 전투공략]

 

메딕거너 개요

메딕거너의 아츠와 스킬구성은 힐링과 유틸 모두 꽤 좋은 편이다. AI 조작 버퍼 / 레조넌스플래그 유틸러 빌드는 같은 전략을 쓰는 다른 클래스들과 비교했을때 준수한 편인데, 그 중에서도 높은 힐량과 공격보조가 장점이고 파워차지를 영구히 가지고있지 못하다는 건 단점이다.

 

# 아츠

- 스플래시블래스트: 파밍할때 말고 스턴은 쓸 이유가 없다

- 라운드힐: 준수한 힐량, 짧은 쿨타임

- 파워 서클: 좋은 필드다. 딜러들이 이미 일반데미지증가 옵션은 많이 챙겨놓긴 할테지만 어쨌든 데미지를 올려주는 요소는 항상 좋고 필드아츠라 롤액트도 채워준다

- 에테르캐넌: 데미지배율이 아주 높지만 메딕거너의 공격능력이 적기 때문에 소용없다. 명중저하디버프는 걸리면 좋긴 한데 엔드컨텐츠 적들이 디버프 저항도 높고 아츠쿨타임도 길어서 별로

- 볼텍스: 범위아츠라서 얼마나 많은 적을 맞추느냐에 따라서 힐량이 적을수도 있고 매우 높을수도 있다. 쿨타임은 긴 편

 

# 스킬

- 회복아츠 힐량증가: 힐 증가량이 아주 높진 않은데 볼텍스는 이 스킬 효과를 못받기 때문

- 구조속도 증가: 이거 덕에 구조속도젬대신 구조HP젬을 낄수 있기 때문에 유틸적으로 아주 좋다

- 회복아츠 어그로감소: 이 클래스로 어그로먹을 일은 없으니 무의미

- 필드아츠 지속시간 증가: 필드 지속시간 떨어지기 전에 새로 필드 까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의미가 좀 떨어지는데 그래도 필드 여러개 중첩해서 쓰고 싶은 상황에선 좋을 수 있다

 

AI 버퍼 / 레조넌스플래그 유틸러 빌드

힐량 ★★★★☆ 유틸 ★★★★☆

 

# 마스터스킬: 지원은자신있어요, 강화연장의계, <선택지>

# : 버프효과, 버프시간, 구조HP

# 악세: 솔리스링스, 실드벨트, <선택지>

# 아츠

대륜화 - 볼텍스

오리올 - 라운드힐

레조넌스플래그 - 파워서클

빛나는선율

# 선택지

- 마스터스킬: 극광의칼날, 풍양의대해, 신속의선율, 언제든지자신있어, 수호자의긍지

- 악세: 프래터니티배지, 헌신의목걸이, 질풍의팔찌, 청정의목걸이

 

이미 스킬에 구조속도증가 효과가 있기 때문에 구조속도젬 대신 구조HP젬을 추천했는데 그냥 구조속도젬을 끼는 선택지도 있다.

 

아츠 배열은 빛나는선율을 빨리 돌리기 위해 AI의 필드아츠 사용률을 높이는 방향으로 선택했다. 레조넌스플래그의 우선도가 높고 사용조건 만족하기가 쉽기 때문에 파워서클과 짝지어서 파워서클의 사용률도 같이 올라가는 효과가 있다. 볼텍스와 라운드힐 중에서는 볼텍스의 사용조건이 좀더 느슨하기 때문에 대륜화와 짝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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