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노블레이드3 클래스 세팅 공략

제노블레이드3 연주가 스토리 진행별 세팅공략

아빠는외계인 2022. 9. 28. 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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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능이 더 좋아도 특정 파티조합이나 상황을 많이 타는 극단적인 세팅보다는 어느 상황에도 무난하게 좋은 세팅을 지향했습니다

* 필요시 [악세사리 획득처 공략] 참고

 

 

클래스 평가

 

연주가는 최고의 사기 탤런트아츠를 가진 클래스이며 리캐스트 회복, 파티 명중률 증가 등 유틸성이 뛰어나다. 부족한 힐량이라는 단점은 최적화된 딜러와 잦은 콤보로 가려줄 수 있다. 다만 다른클래스가 탤런트아츠를 배워가면 자기만의 장점은 거의 없어진다

 

클래스티어 [링크]: 합류직후 S- 파티원들이 탤런트아츠 배워가면 A 엔드컨텐츠에선 C

 

장점

- 파티의 모든 아츠 리캐스트를 회복하고 버프타이머도 정지시키는 탤런트아츠는 게임 최고의 아츠이다. 필요 탤런트게이지가 많지만 리캐스트업 옵션을 많이 챙겨두면 금방 채운다

- 리캐스트업 필드, 자신이 죽을 때 파티의 리캐스트를 회복하는 스킬도 큰 도움이 된다. 결과적으로 성휘사와 함께 획득 전후로 파티 전체의 성능이 가장 드라마틱하게 바뀌는 클래스이다.

- 파티 전체의 명중률과 회피율을 올려주는 스킬 또한 아주 좋다

- 아이템 파밍이 필요할때 쉽게 쓸 수 있는 버스트아츠가 도움된다

 

단점

- 힐량이 많이 낮다. 다만 딜러 세팅을 최적화하고 파티가 콤보아츠를 자주 먹일 수 있으면 큰 문제가 아니게 된다.

- 제일 핵심인 탤런트아츠, 리캐스트업필드, 파티 전체 명중률 회피율 스킬을 케베스 힐러들이 배워서 쓸 수 있으며, 그러고 나선 연주가의 상대적인 장점은 필드아츠 말고는 거의 없어진다. 

 

 

스킬 개요

*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 10~12% 확률로 아츠쿨 미소비: 아츠난사로 탤런트 빠르게 채우기 좋다

 

# 죽으면 파티 전체아츠 리캐스트 60~100% 회복: 강적 상대할 때 힐러 죽는 일은 흔하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된다

 

# 파티원 죽으면 자기 리캐스트 60~100% 회복: 마찬가지로 강적 상대로 자주 있는 일이니 탤런트 빨리 채우기 도움된다

 

# 파티 전체 명중/회피 상승 10~20%: 아주 도움되는 버프. 죽어있는 상태에선 효과 꺼진다

 

=> 정리하자면 힐효과는 전무한 대신 캐릭들이 잘 죽어나가는 강력한 적 상대시 큰 도움이 되는 구성

 

아츠 개요

*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 탤런트아츠

- 파티전체 리캐스트 회복 + 버프시간정지라는 개사기효과

- 대신 쿨이 길지만 스킬 구성 덕에 아츠 난사가 가능해 커버된다

- 버프시간정지의 기본 지속시간은 20초. 리캐스트회복치는 50/50/70///70/100%, 필요 탤런트게이지 9칸

 

# 대륜화: 리캐스트속도 상승시켜주는 필드아츠. 파티에 매우 도움된다

리캐스트증가치 20% 버프/스탠스로 얻는 다른 리캐스트증가치와 합산되며 지속시간 15초.

쿨 4/4/4///3/3히트

범위 소/소/중///중/대.

필드개수 3개 초과로 인한 강제소멸시 리캐스트업 버프로 전환되며 이는 리캐스트증가치 20% 지속시간 20초

 

# 그림자 연주: 자신의 리캐스트 상승 + 받는뎀증가 페널티 있는 스탠스. 탤런트게이지 쌓기 좋고, 죽더라도 파티에 도움되긴 하나 본인 탤런트게이지를 까먹는다는게 가장 아쉽다

리캐스트증가치 25% 뎀감율 -25% 지속시간 30초

쿨12/11/10///9/8히트.

리캐스트증가치는 필드/버프로 얻는 것들과 합산되며 뎀감율 또한 악세/필드/버프로 얻는 뎀감율수치와 합산되어 상쇄/희석될 수 있다

 

# 가을비: 도트힐버프. 유일한 힐아츠라서 스토리중엔 넣는게 좋겠지만 힐량이 많이 부족하고 버프이기 때문에 회복력/힐량 관련 옵션의 효과를 안받고 버프효과증가젬의 효과를 받는다

도트힐버프는 1.5초마다 HP의 1.5% 회복하며 기본 지속시간 30초.

쿨 8/8/7///6/5히트

 

# 발걸음 돌리기: 버스트 필요하면 가을비 대신 사용하자

인게임에 설명 안되어있는 버스트의 숨겨진 효과로 파티 모든 디펜더의 어그로 20% 상승, 모든 어태커/힐러의 어그로 20% 감소시켜주는게 있다

데미지 270/300/325///360/400%

쿨 9/9/8///8/8히트

 

# 쌍월: 버프 해제기. 어려운 적들을 상대할땐 도움되니 가을비 대신 사용. 버스트도 필요하면 그림자연주 대신 사용

데미지 180/21/235///270/310%

쿨8/8/7///6/5히트

버프해제확률 50/50/70///70/100%

 

# AI의 아츠사용 우선순위

- 탤런트아츠는 파티전체의 아츠 중 쿨타임 안돈 개수가 60% 이상일시 100% 확률, 개수가 25% 이상일시 25% 확률로 사용하며 우선도 41

- 그림자연주는 어그로를 먹고있지만 않는다면 우선도 30에 100%확률로 사용

- 대륜화와 쌍월은 조건없이 언제나 우선도 10에 100%(대륜화) / 50%(쌍월) 확률로 사용

- 가을비는 디펜더 HP 80%이하 혹은 주변아군 HP 60% 이하시 우선도 60에 100% 확률로 사용

- 발걸음돌리기는 필요한 콤보 타이밍에, 혹은 파티의 아츠세팅이 버스트까지 갈 수 없는 구성일 때 우선도 40에 100% 확률로 사용

 

=> 정리하자면 힐량은 처참하지만 파티의 리캐스트를 회복해주는 데 특화된 구성

그러나 5장 이후부터 파티가 콤보 자주쓸수 있고 딜러가 극딜세팅하면 힐링의 필요성을 줄여주기 때문에 보통 부족한 힐량이 문제되진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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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팅


* 버프 / 스탠스 / 필드아츠는 융합해서 사용시 지속시간 2배 

 

아츠

어드밴스드쿨다운 - 대륜화

멀티블래스트 or 덜 중요한 콤보아츠 - 가을비

더 중요한 콤보아츠 - 그림자연주

* 버스트 필요시 발걸음돌리기, 버프해제기 필요시 쌍월을 그림자연주 대신 넣자

* 발걸음돌리기 채용시 콤보아츠는 가을비에 짝지어야함

마스터스킬: 언제든지할수있어, 지원은자신있어요, 강화연장의계, 자리 남으면 [극광의칼날 or 수호자의긍지 중 선택]

: 버프시간, 구조속도, 버프효과

악세: 다운/라이징시간증가 or 실드벨트 or 프래터니티배지 or 회복력 중 선택

 

# 해설

- 워메딕의 마스터아츠 어드밴스드쿨다운은 방어업필드. 탤런트게이지를 채우기 위해서도 필수채용이며 필드 효과도 좋다. 방어업 효과는 다른 받는데미지감소 옵션과 합산되면서 효율이 점점 높아진다. 필드아츠 2개를 세팅할수 있게 하려면 성휘사의 마스터스킬 지원은자신있어요가 필수

- 워메딕의 마스터아츠 멀티블래스트는 공격시 데미지에 비례하며 회복량 상한이 있는 힐을 해준다. 3회 타격 각각 힐판정이 들어있어 회복량이 높은 편이니 연주가의 낮은 힐량을 보충해줄수 있다. 탤런트게이지도 타격당 0.1칸씩 차오른다

- AI는 아츠를 사용하려할때 짝지은 아츠쿨이 차있으면 무조건 융합해서 사용하려 한다. 따라서 탤런트게이지를 빨리 채우기 위해서 어드밴스드쿨다운을 자주 쓰려면 쿨짧고 사용확률 높은 대륜화랑 짝짓는게 베스트

- 반대로 콤보아츠는 아껴써야하니 사용빈도 낮은 아츠랄 짝지어야된다. 아쉽게도 연주가의 아츠들은 다들 우선도가 높으니 그나마 쿨이 긴 그림자연주에 짝짓는게 낫다

- 플래시펜서의 마스터스킬 언제든지할수있어는 전투시작시 탤런트게이지를 채워줘 빛나는선율을 빨리 쓸 수 있게 해준다

- 전략가의 마스터스킬 강화연장의계, 그리고 버프시간젬은 빛나는선율의 버프정지시간을 늘려주기 위해 채용

- 파티전체효과를 가진 스킬인 주얼마이스터 극광의칼날은 (크리율 크리데미지 증가) 파티에 한명 끼워주는게 좋다. 본인 성능이 가장 의미가 없는 콤보셔틀 캐릭이 우선이고, 그 다음이 힐러.

- 가디언커맨더의 수호자의긍지는 디펜더 이외 캐릭에게 어그로가 끌렸을때 리캐스트속도가 증가한다. 게임 후반엔 딜러가 너무 강해져서 어그로 끌 일이 많으니 효과 볼 상황이 자주 있을 것

- 버프효과젬은 가을비의 힐량을 늘리기 위해, 구조속도젬은 파티원 죽을 일이 자주 있으니 굉장히 유용하다

- 스매시데미지는 남은 다운/라이징시간에 비례하니 다운/라이징시간 증가 악세가 중요하다. 적이 콤보걸려있는 시간이 늘어나면 딜러의 생존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 실드벨트는 받는데미지를 감소시켜주는 악세. 위에서 언급했던 어드밴스드 쿨다운과 합산되고, 그림자연주는 여기서 감산된다. 주는데미지 페널티는 힐러에게 아무 의미 없다

- 프래터니티배지는 수호자의긍지와 똑같은 효과

- 회복력악세는 멀티블래스트 회복량만을 늘려주기 위함

 

 

엔드컨텐츠 최종세팅

* 참고자료: [엔드컨텐츠 전투공략]

 

연주가 개요

연주가는 매우 좋은 필드아츠를 가지고 있고 유틸력이 괜찮은 아츠도 하나 있으며, 중요도 높은 파티전체효과 스킬을 가지고 있어 파티의 마스터스킬슬롯을 하나 절약해줄 수 있다. AI 힐러빌드는 힐량이 너무 적기 때문에 거의 필드아츠 하나만 보고 쓰게 된다

 

이 공략에서 자세히 언급하진 않았지만, 파티에 연주가를 많이 배치해서 죽을때 다른파티원 리캐스트회복을 해주는 스킬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이 때에는 소울해커의 데미지셰어링 스킬을 같이 쓰는게 좋다. 이런 접근법은 아래 설명한 빌드보다 더 좋지는 않지만 그래도 충분히 써먹을만은 하다

 

# 아츠

- 가을비: 힐량이 낮아서 별로다

- 발걸음돌리기: 엔드컨텐츠에서 버스트는 파밍할때 빼곤 안쓴다

- 대륜화: 공격 보조하는 필드중에서 가장 좋다. 다른 파티원들의 빌드를 짤때 리캐스트업수치를 일정 이상 쌓아야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 때 많은 도움이 된다

- 쌍월: 버프거는 적 한정으로는 매우 좋다. 

- 그림자연주: 엔드컨텐츠 단계에 왔을땐 올라가는 리캐스트업 수치에 비해 받는데미지 증가 페널티가 더 크게 느껴진다

 

# 스킬

- 본인 죽을때 파티전체 리캐스트 회복: 대부분의 파티조합은 이걸 활용하지 않는 쪽으로 나아가는게 좋다. 하지만 이걸 제대로 활용하기 시작하면 써볼수는 있다

- 확률로 아츠리캐스트 소비 안함: 없는것보다는 나은데 확률이 낮고 효과가 엄청 크지도 않다

- 파티원 사망시 본인 리캐스트 회복: 파티원 죽는 상황을 방지하는게 제일 좋은데 만약 죽었다면 그땐 좋은 스킬이긴 하다

- 파티 전체 명중률 회피율 상승: 매우 좋은 스킬. 파티전체효과 스킬들 중에서 우선도가 중간정도 된다. 파티원의 마스터스킬 슬롯을 한칸 절약해주는 효과

 

AI 힐러세팅

힐 ★★☆☆☆ 유틸 ★★★☆☆

 

 

# 마스터스킬: 지원은자신있어요, 강화연장의계, <선택지>

# : 버프효과, 버프시간, 구조속도

# 악세: 솔리스링, 실드벨트, <선택지>

# 아츠

어드밴스드쿨다운 - 대륜화

멀티블래스트 - 가을비

<선택지> - 쌍월

빛나는 선율

# 선택지

- 마스터스킬: 파티전체효과 스킬들 (극광의칼날, 풍양의대해), 언제든지할수있어, 수호자의긍지

- 악세: 프래터니티 배지, 헌신의목걸이, 플래티넘벨트, 타이런트링, 질풍의팔찌

- 아츠: 비비드체이스, 실드배시, 천인비상, 서먼엘리먼트

 

마스터아츠 배치는 필드아츠 사용빈도를 최대화해 빛나는선율 빨리 채울수 있도록 선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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