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노블레이드3 클래스 세팅 공략

제노블레이드3 주얼 마이스터 스토리 진행별 클래스 세팅 공략

아빠는외계인 2023. 2. 16. 1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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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능이 더 좋아도 특정 파티조합이나 상황을 많이 타는 극단적인 세팅보다는 어느 상황에도 무난하게 좋은 세팅을 지향했습니다

* 필요시 [악세사리 획득처 공략] 참고

 

 

클래스 평가

 

한줄평: 주얼마이스터는 파티전체 크리율/크리뎀 패시브와 리캐스트업 버프 등 유틸능력이 매우 좋은 힐러이며 엔딩전 부족한 힐량은 파티의 잦은 콤보와 빠른 딜링으로 가려줄 수 있다

 

클래스티어 [링크]: (성휘사 키우기 전 A)

 

장점

- 엔딩 이전 유일하게 랜덤이 아닌 리캐스트업 버프를 줄 수 있는 클래스

- 파티전체 크리율 크리뎀 증가 스킬이 매우 효과적이다. 특히 크리율 증가 효과는 합연산이기 때문에 크리율 낮은 딜러 캐릭에게는 큰 도움이 된다

- 후반으로 가면 유틸 능력이 중요해지는데, 가장 핵심적인 기술들을 성휘사와 연주가로부터 배워올 수 있어서 케베스 힐러들은 모두 탑티어가 된다

- 때로는 버프해제기가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단점

- 엔딩 이전엔 힐량이 많이 낮다. 단 이 시기에 딜러를 강하게, 파티가 콤보아츠 자주 쓰도록 세팅하면 큰 문제가 아니게 된다

 

스킬 개요

*스킬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 아군 전체 크리율상승 12~20%, 크리뎀상승 30~50%: 알파이자 오메가. 딜 상승에 매우 큰 역할. 크리율은 원래의 퍼센트 상승이 아니라 그냥 쌩으로 저 수치를 더해준다. 다른 모든 크리율증가/저하 옵션을 계산한 뒤 맨 마지막에 더해진다. 죽어있는 동안엔 효과 꺼진다

 

# 필드설치 상한수 3->4로 증가: 나쁘지 않음

 

# 크리티컬시 주위아군 회복: 엔드컨텐츠 이전엔 실제 회복수치가 낮으나 그 이후엔 시간당힐량 굉장히 높다

* 인게임 설명 안나와있는 기본회복량은 데미지의 9~15%이며 이것이 인게임설명대로 최대회복력의 70%을 넘지 않는것

 

# 필드효과 범위내 데미지상승 50~70%: 딜링할 거 아니라서 별 의미 없음. 엔드컨텐츠 아츠난사 세팅에선 적당한 보너스.

 

아츠 개요

* 순수 힐아츠는 융합해서 사용시 힐량 1.25배로 증가(공격시 힐해주는 아츠는 해당없음) 버프 / 스탠스 / 필드아츠는 융합해서 사용시 지속시간 2배로 증가

*아츠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 프리즈매틱 서클: 아츠힐 필드(필드내에서 아츠사용시 회복). 탤런트 채우기 위해 어차피 필수채용. 상황을 타며 전반적으로 좋은 필드는 아니다

회복수치는 시전자 회복력의 50%, 지속시간 15초.

필드개수 4개 초과로 인한 강제소멸시 회복력의 250%만큼 순간힐.

쿨 16/15.3/14.6///14/13.3초

범위 소/소/중////중/대

 

# 골든 하트: 리캐스트업 버프(리캐스트속도 +20%, 지속시간 20초) 파티에 매우 유용

리캐스트업 필드나 각성버프의 리캐스트속도치와 합산됨.

쿨 35/32.3/30///27.3/24.3초

 

# 비비드 체이스: 히트시 확률로 적의 버프 해제. 버프를 거는 강적 상대로 유용

데미지 300/330/360///400/440%

쿨 35/32.3/30///27.3/24.3초

확률 50/50/70///70/100%

 

# 블레스드 에지: 공격시 회복하는 아츠. 2회타격 각각 회복하며, 탤런트게이지도 타격마다 0.1칸씩 오른다. 비비드체이스와 둘 중 선택하자. 2회타격이라 크리티컬시 리캐스트회복 마스터스킬을 통해 엔딩후 아츠난사세팅에 좋다

데미지 200/255/290///330/375%

쿨 30/28.3/26.6///24.6/22.6초.

인게임 설명 안나와있는 기본회복량은 아츠데미지에 비례하여 25/25/37.5///37.5/50%이며 2회타격 각각에 적용. 이 수치가 인게임설명대로 회복력의 100%를 넘지는 않는다

 

# 리지드 슬라이서: 리캐스트다운 디버프(리캐스트속도 -25% 지속시간 15초 기본확률 60%) 확률도 낮고 불안정하다. 2회타격이라 엔딩후 아츠난사세팅에 좋다

데미지 120/130/140///160/180%

쿨 30/28.3/26.6///24.6/22.6초

 

# 탤런트아츠: 염열&리제네레이션 장판. 적 주위로 장판이 깔리는게 흠이지만 범위 넓고 회복량이 괜찮다

- 기본지속시간 20초. 염열은 공격력 X 100%의 딜을, 리제네레이션은 회복력 X 100%의 힐을 모두 2초마다. 필드데미지는 다른 모든 데미지증가옵션 적용 하나도 안받기 때문에 쥐꼬리딜이다 (그것때문에 오히려 뎀감율 높은 최종보스전 1페이즈땐 개사기딜)

- 필드아츠개수 4개 초과로 인한 강제소멸시 염열/리제네 모두 공격력/회복력의 250%만큼의 순간딜/순간힐해주며, 냠냠스미스의 마스터스킬 필드폭발데미지 증가 효과는 폭발딜뿐 아니라 폭발힐에도 적용되는데, 그 수치를 곱하는게 아니라 250에다가 더하는 것

- 데미지 400/435/465/515/560% 탤런트게이지 5칸 필요

 

# AI 아츠사용 우선순위

- 골든하트는 타겟아군에 이 버프가 없을 시 30의 우선도에 100% 확률로 사용

- 프리즈매틱서클은 디펜더 HP 99% 이하 혹은 주변아군 HP 75% 이하시 60의 우선도에 100% 확률로 사용

- 리지드슬라이서, 비비드체이스, 탤런트는 아무조건없이 언제나 11(탤런트)/10(리지드,비비드)의 우선도에 100%(탤런트)/50%(리지드,비비드) 확률로 사용

- 블레스드에지는 디펜더 HP 85% 이하 혹은 주변아군 HP 60% 이하시 60의 우선도에 100% 확률로 사용

 

=> 정리하자면 리캐스트업 버프와 버프해제기가 좋고 힐량도 필드아츠와 탤런트아츠로 인해 적당한 수준

 

 

5장 성휘사 획득 전 세팅

 

아츠

역랑 - 프리즈매틱서클

말벌 - 블레스드에지

트라이슬래시 - 골든하트

* 마스터아츠중에 안배운거 있을때 그 자리에 이 우선순위대로 넣자: 봉천 > 에어리얼슬래시 or 와이드슬래시

마스터스킬: 치유라이선스, 수호자의긍지, 회피동작 or 생존본능 (자리남으면 에테르의재능)

: 구조속도, 버프효과, 버프시간

악세: 헌신의목걸이, 연결의조각 or 회복력

 

# 해설

- AI는 아츠를 쓰려고할때 짝지은 아츠쿨이 차있으면 무조건 융합해서 쓰려한다. 이것 때문에 콤보아츠가 낭비되는 일이 잦기 때문에 콤보아츠 반대편자리는 차라리 일부러 비워두는게 낫다

- 콤보아츠가 왼쪽 마스터아츠라면 짝지은 오른쪽아츠는 사용빈도가 낮을수록 낭비가 덜 된다. 따라서 트라이슬래시를 쿨 가장 길고 우선도 상대적으로 낮은 골든하트에 짝지어준 것. 

- 전술가의 역랑은 다른 성능보다도 쿨이 짧다는것 하나만 보고 채용

- 전략가의 마스터아츠 말벌은 블레스드에지와 마찬가지로 명중시 주변 회복을 해주는 아츠이다. 

- 마술사의 봉천은 바인드디버프를 거는 아츠이다. 확률이 높진 않지만 걸리면 대박이다

(기본지속시간 7.5초 기본확률 60%. 융합보너스가 지속시간 2배인데 어차피 최대지속시간이 11.25초밖에 안된다)

- 워메딕의 마스터스킬 치유라이선스는 회복아츠의 힐량을 높여주는 효과인데 사실 순수힐아츠와 리제네레이션필드에만 적용된다. 즉 말벌과 블레스드에지, 프리즈매틱서클엔 적용이 안된다. 하지만 딱히 더 좋은 스킬이 없어서 넣었다

- 환상궁사의 마스터스킬 회피동작은 사격공격을 높은 확률로 회피, 론엑자일의 생존본능은 HP30%이하시 받는데미지 감소 (워메딕 방어업필드랑 중첩됨) 효과를 가지고 있다. 크게 의미있는건 아니지만 이시기에 딱히 좋은 스킬이 없다

- 리캐스트업버프의 효과를 최대한 보기 위해서 버프효과젬과 버프시간젬을 넣었다. 버프 융합해서 사용시 최대 지속시간이 적용되지만 AI를 믿지 못하니

- 이 시기에는 파티원 죽고 부활시키는게 일상이니 구조 관련 옵션의 가치가 매우 높다. 따라서 구조속도젬, 헌신의목걸이가를 채용했다. 구조HP젬도 좋지만 버프젬에 우선순위가 밀렸다

- 악세사리 연결의조각은 인터링크 레벨 올라가는 속도를 증가시켜준다. 이 시기 우로보로스들이 꽤나 강력해지기 때문에 생각보다 괜찮은 악세

 

 

5장 성휘사 키운 뒤 세팅

 

아츠

오리올 - 프리즈매틱서클

리메인포스 - 블레스드에지

레조넌스플래그 - 골든하트

탤런트아츠에 메딕거너의 힐링서클 배우면 채용

* 파티에 브레이크 부족하면 리메인포스대신 트라이슬래시

마스터스킬: 지원은자신있어요, 강화연장의계, 치유라이선스

(트라이슬래시 채용시 지원은자신있어요 대신 수호자의긍지)

: 구조속도, 버프효과, 버프시간

악세: 헌신의목걸이, [질풍의팔찌 or 플레이트벨트 or 프래터니티배지 or 회복력 중 선택]

 

 

# 해설

- 성휘사의 마스터아츠 오리올, 레조넌스플래그는 각각 랜덤버프를 걸고 파티에 뿌려주는 역할. 이게 성능이 굉장히 좋기 때문에 다른 힐러직업도 가져다쓰는게 좋다

- 오리올은 융합해서 사용시 보너스가 지속시간 2배이기 때문에 가장 쿨짧은 파워서클이랑 짝지었다. 그러나 AI를 완전히 믿지 못하므로 융합하지 않아서 썼을 때를 대비해서 버프시간을 늘려주는 전략가의 마스터스킬 강화연장의계와 버프시간젬도 장착시켰다

- 환상궁사의 마스터아츠 리메인포스는 그냥 유일한 필드아츠이기 때문에 채용한 것. 탤런트게이지를 빨리 채울 수 있으니 회복력 높은 탤런트아츠도 자주 쓸 수 있게 된다

- 버프가 중요해지기 때문에 버프효과젬도 착용하고 나면 한자리가 남는다. 메딕거너는 구조속도 스킬을 가지고 있으니 젬은 구조HP를 끼워주자

- 질풍의팔찌는 전투시작시 마스터아츠쿨을 채워주는 역할. 바로 버프를 걸어줄 수 있다

- 플레이트벨트는 받는데미지를 감소시켜준다. 워메딕의 방어업필드나 랜덤 방어업버프와 효과가 중첩되면 더욱 좋다. 주는데미지 페널티는 힐러에게 큰 의미가 없으니 괜찮다

- 프래터니티배지는 수호자의긍지와 같은 효과

 

 

* 마스터아츠 AI 우선순위

- 오리올과 환상궁사 필드는 필요조건 없이 언제나 우선도 10에 100%확률로 사용

- 레조넌스플래그는 자신의 버프 2개 이상일때 우선도 40에 100% 확률로 사용, 자신의 버프 1개일때 25% 확률로 사용

 

6~7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대륜화 - 프리즈매틱서클

오리올 - 블레스드에지 (버프해제 필요시 비비드체이스)

레조넌스플래그 - 골든하트

탤런트아츠 우선순위: 연주가 빛나는선율 > 성휘사 페이스풀옐

마스터스킬: 지원은자신있어요, 강화연장의계, 언제든지할수있어 (빛나는선율or페이스풀옐 채용시), 자리남으면 신속의선율 or 수호자의긍지

: 구조HP, 버프효과, 버프시간

악세: 헌신의목걸이, [프래터니티배지 or 질풍의팔찌 or 실드벨트 or 회복력 중 선택]

 

# 해설

- 연주가의 마스터아츠 대륜화는 리캐스트업필드

- 연주가의 탤런트아츠 빛나는선율은 모든파티원 모든아츠 리캐스트 회복 + 버프타이머 20초간 정지라는 게임 최고의 사기아츠

- 성휘사의 탤런트아츠 페이스풀옐은 파티전체 랜덤버프 2가지 부여

- 위 두 탤런트아츠의 성능이 워낙 좋다보니 플래시펜서의 마스터스킬 언제든지할수있어 (전투시작시 탤런트게이지 채워줌) 매우 중요해진다

- 탤런트게이지를 빨리 채우기 위해서는 필드아츠를 자주 사용하는게 중요하다. 마침 프리즈매틱서클의 사용조건도 만족하기 쉽고 우선도도 높으니 대륜화랑 같이 짝지었다

- 연주가의 마스터스킬 신속의선율 (파티전체 명중률 회피율 증가)는 파티원 중 한명만 들고있어도 된다. 본인 성능이 가장 덜중요한 콤보셔틀이 드는게 제일 좋고 그 다음 순위가 힐러.

 

엔딩후 세팅

* 참고: [엔드컨텐츠 전투 공략글]

 

주얼마이스터 개요

유틸성과 데미지가 좋은 아츠 2개, 그와 마찬가지인 스킬구성을 갖고있다. AI 버퍼 / 레조넌스플래그 빌드는 메딕거너, 워메딕과 비슷한 성능인데 특히 힐량이 높고 파워차지를 홀딩할수 없다는 단점은 있다. 직접조작시에는 무기크리율이 높고 2회타격아츠가 2개라는 점 때문에 분신연격과 높은 시너지를 내어 유니크한 버프난사 힐러 빌드가 가능하다

 

공격력 스탯 높고 딜아츠 좋은 것도 있어서 딜러로써도 회피아츠 난사나 그냥 아츠난사 빌드가 좋은데 힐량도 높다는게 장점

 

# 아츠

- 블레스드에지: 적당한 힐량, 꽤 높은 데미지. 쿨이 길지만 다단히트라는 점 때문에 상쇄

- 리지드슬라이스: 딜 낮고 유틸적인 도움도 별로. 다단히트라는 점 때문에 아츠난사 로테이션에 끼우기 좋다

- 프리즈매틱 서클: 별로 안좋은 필드. 직접조작 캐릭한테는 좋겠지만 AI캐릭들에게는 리제네레이션 필드보다 힐량이 떨어진다. 어쨌든 롤액트때문에 채용하긴 해야함

- 골든하트: 아주 유용한 버프지만 버퍼소울해커의 존재 때문에 의미없어짐

- 비비드체이스: 유틸적으로도 좋고 딜링도 좋다. 쿨타임이 긴 것이 단점

 

# 스킬

- 크리티컬시 주위 회복: 직접조작시 힐량 매우 높고 AI 조작시에도 괜찮은 편. 이미 무기크리율이 높기 때문에 이득 보기도 좋다

- 파티전체 크리율크리뎀 증가: 딜 증가량이 매우 크고 딜 안정성도 매우 크게 올려준다. 파티전체효과 스킬 중에 가장 중요한 스킬. 

- 필드위에서 데미지증가: 약간의 딜 증가 스킬. 딜이 필요한 상황은 직접조작할 때인데 그러면 이 조건을 맞추기가 쉬우니 다행

- 필드설치 상한개수 4개로 증가: 기분만 좋은 스킬. 실질적으로 도움 되는게 별로 없다. 파티전체효과 스킬 중에 가장 우선도 낮음.

 

AI 버퍼 빌드

 

힐 ★★★★★ 유틸 ★★★★☆

 

마스터스킬: 지원은자신있어요, 강화연장의계, <선택지>

: 버프효과, 버프시간, 구조속도

악세: 솔리스링, 실드벨트, <선택지>

아츠

대륜화 - 리지드슬라이서

오리올 - 블레스드에지

레조넌스플래그 - 프리즈매틱 서클

빛나는선율

선택지

- 마스터스킬: 신속의선율, 풍양의대해, 수호자의긍지

- 악세: 프래터니티배지, 헌신의목걸이, 질풍의팔찌

 

레조넌스플래그의 AI 우선도가 높기 때문에 프리즈매틱서클과 융합해 필드아츠 사용률을 늘려 빛나는선율을 더 많이 돌릴 수 있게 했다. 

디버프클리어를 위해 리지드슬라이서 대신 비비드체이스를 넣고 실험해봤으나 이상하게도 사용률이 낮아서 대륜화쿨을 빨리 못돌린다.

 

직접조작 버프/힐 난사빌드

힐 ★★★★★ 유틸 ★★★★★

 

마스터스킬: 분신연격, 수호자의긍지, <선택지>

: 버프효과, 버프시간, 구조속도

악세: 프래터니티 배지, 카오틱 메모리, <선택지>

아츠

대륜화 - 리지드슬라이서

오리올 - 블레스드에지

레조넌스플래그 - 비비드체이스

빛나는선율

선택지

- 마스터스킬: 강화연장의계, 필살검, 신속의선율, 풍양의대해

- 악세: 크리율악세, 실드벨트, 솔리스 링

강화연장의계를 넣는게 빛나는선율을 덜 자주 써도 되기 떄문에 좋다. 솔리스링은 이미 충분한 힐량을 더 늘릴필요는 없을 것 같아 별로일듯

 

오리올과 대륜화를 한번 캔슬만으로 쿨을 다 채우기 위해 리캐스트속도 200%가 필요한데 이러면 각성버프를 꼭 받아야되고 대륜화 필드 하나 이상에 서있어야된다. 리캐스트속도 67%만 채워도 리지드슬라이서와 블레스드에지는 무한난사 가능하지만 이러면 대륜화와 오리올 사용빈도가 떨어지니 비추

 

크리율 100%를 맞추기 위해 아래 조건 중 하나를 만족해야함

-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20% 확보

- 제작악세 크리율 원래의 55% 증가에 더해 추가크리율 +1% 확보

- 필살검 사용하며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3% 확보

- 메르쿠리링 사용

 

로테이션은 대륜화+리지드슬라이서 -> 오리올+블레스드에지 반복이며 중간중간 레조넌스플래그+비비드체이스를 넣어서 버프를 공유하거나 디버프를 해제한다. 빛나는선율도 끊기지 않게 써주자

이 세팅을 사용하면 파티에 버프가 넘쳐나니 딜러들은 "버프 개수에 따른 데미지 증가" 악세를 껴주는 것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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