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노블레이드3 클래스 세팅 공략

제노블레이드3 노포닉 브레이브 스토리 진행별 클래스 세팅 공략

아빠는외계인 2023. 2. 17. 1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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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능이 더 좋아도 특정 파티조합이나 상황을 많이 타는 극단적인 세팅보다는 어느 상황에도 무난하게 좋은 세팅을 지향했습니다

* 필요시 [악세사리 획득처 공략] 참고

 

 

클래스 평가

 

한줄평: 노포닉 브레이브는 위치무관 브레이크아츠가 엄청난 장점으로 초반부터 준 무한콤보 파티를 짤 수 있게 해주는 핵심 클래스.어그로와 생존능력도 좋은 편이지만 중후반부터 탱커라는 역할군 자체가 실직하는 가운데 디펜더 중 최고의 콤보셔틀로 그 입지가 단단하다

 

클래스티어 [링크]: S-

 

장점

- 위치 제한이 없고 쿨짧은 브레이크아츠를 가지고 있는게 매우 큰 강점. 마스터아츠로 다른 클래스도 배워서 쓸 수 있기 때문에, 초반부터 적을 콤보에 자주 빠뜨리게 만들어 파티의 안정성과 전투 재미를 크게 올려준다. 획득 이후에 파티의 전체성능을 제일 드라마틱하게 바꾸는 클래스 중 하나이다. 

- 브레이크아츠를 다운 마스터아츠와 융합하면 브레이크가 저항되었을때 빼고는 AI가 두 아츠를 낭비할 일이 없다

- 아그누스 클래스이기 때문에 아츠쿨이 전반적으로 짧으며, 스탠스 아츠의 효과도 좋아 초중반 어그로를 잘 잡는 편

- 다른 회피탱커들에 비해 HP, 물리방어, 가드율이 높아 생존력이 좋다

 

단점

- 자기 범위아츠가 없어서 다수 상대 전투 초반에 어그로를 잡기 어렵다

- 중후반부터는 탱커라는 역할군 자체가 실직한다. 어그로를 잡을 수도 없고, 차라리 안잡는게 낫다. 그러면 콤보셔틀이라도 해야되는데 다행히 노포닉브레이브는 이 분야의 상위권이다.

- 게임이 후반으로 갈수록, 어려운 적이 나올수록 속도 스탯으로 생존하기가 어려워진다. 받는데미지 감소 옵션을 다양하게 챙기는게 더 우위이다.

 

 

* 들어가기 전에 데미지증가 옵션에 대해

- 일반적인 데미지증가 옵션은 서로 합산되어 그 효과가 희석된다 (0%-> 30%는 높은효과지만 200% -> 230%는 적은효과)

- 그런데 여기에 합산되지 않고 따로 곱해지는 특수한 데미지 옵션들이 있는데 이게 바로 희석효과가 적어 가치가 높다. 알아보기 쉽게 초록색으로 표기했다

 

아츠 개요

*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 융합해서 사용시 많은 아츠가 데미지 1.5배 (예외 언급) 버프 / 스탠스 / 필드아츠는 지속시간 2배

 

# 듀얼 플래시: 쿨짧고 어그로상승 달린 아츠. 융합보너스는 데미지가 아니라 어그로 1.5배

데미지 180/210/235///270/310%

쿨5/5/4///3/3히트

어그로증가 50/50/70///70/100%

 

# 스파클 일루전: 회피율 20% 딜어그로획득량 25% 증가 스탠스. 필수 채용. 인게임설명과 다르게 적의 명중률을 원래의 0.2배만큼 낮추는 좋은 효과이다

다른 회피율 버프/필드/악세를 계산한 이후 추가로 적용되는 것이다. 추가회피율을 늘려주는 전술가/환상궁사의 마스터스킬이랑은 그 수치가 합산된다.

지속시간 30초. 쿨 12/11/10///9/8히트

 

# 트라이 슬래시: 위치제한이 없는 브레이크아츠 쿨도 길지 않은 편

데미지 110/120/130///145/165%

쿨 8/8/7///6/5히트

 

# 스펙트럼 에지: 회피아츠이면서 어그로상승도 달려있으나 쿨이 길고 크리율이 0.2배로 줄어드는 페널티. 파티에 콤보아츠가 충분하고 노포닉브레이브를 탱킹에 집중한다면 트라이슬래시 대신 넣어볼수도

데미지 220/240/260///290/320%

쿨 10/10/9///9/9히트

어그로증가 50/50/70///70/100%.

크리율 저하는 다른 크리율 상승 요소들 다 계산한 뒤 독립적으로 0.2배로 줄어드는 페널티. 유일한 예외로 주얼마이스터의 파티전체 크리율증가 스킬만큼은 맨 마지막에 더해져서 이 페널티를 피해갈 수 있다

 

# 러스터 스파이크: 죽을때마다 데미지 상승. 효과볼만한 상황에 한정해서 스펙트럼에지 대신 넣어볼수도

데미지 145/170/190///220/250%

쿨 8/8/7///6/5히트

사망시마다 뎀증 50/50/100///100/125% 최대 250%

 

# 탤런트아츠: 회피기이면서 죽을때마다 데미지 상승

데미지 500/540/580///640/700%

사망시마다 뎀증 50/50/100///100/125% 최대 250%

탤런트게이지 4칸 필요

 

 

=> 정리하자면 스탠스와 브레이크아츠는 좋지만 나머지는 애매하다

 

 

스킬 개요

*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 회피시마다 모든 아츠 리캐스트 상승 6~10%: 다수전에는 도움되겠지만 한명 상대로는 크지 않을듯

 

# 회피시마다 25% 확률로 체력회복 6~8%: 마찬가지

 

# 사망시마다 아츠 리캐스트 속도 상승 10~20%, 최대25%: 초중반 어려운 보스몹 상대시엔 괜찮을수도

 

# 주변 파티원 피격시마다 랜덤하게 한 아츠의 리캐스트 회복 10~20%: 하나의 아츠만이라서 의미가 별로 없을듯

 

=> 정리하자면 다수전에서 더 강력해지고, 한명 상대할땐 죽는 컨셉 활용할거 아니면 별로

 

3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선택지] - 듀얼플래시

실드배시 - 트라이슬래시

(미개방) - 스파클일루전

* 아츠선택지 우선순위: 퀵드로 > 노블타운트 > 크래시아웃 > 스플래시블래스트

(실드배시 안배웠으면 선택지중에 하나 고르자)

마스터스킬: 진기공, 공격의재능 (자리 남으면 수호자의긍지)

: 속도, 아츠어그로증가

악세: 속도, 공격력

 

# 해설

** 탱커는 딜링이 중요하다. 이 게임에서 탱커는 못버텨서 고생하는것보단 어그로를 못잡아서 고생하는 경우가 더 많은데, 어그로에는 딜량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 기본적으로 가한 데미지의 절반 수치만큼 어그로가 오른다. 마침 회피탱커는 속도악세, 속도젬 정도 말곤 생존에 크게 도움되는 요소도 별로 없으니 딜링을 올려주는 진기공, 공격의재능, 공격력악세 등을 선택하게 된다

- 가디언커맨더의 실드배시는 다운아츠이다. 이 게임은 콤보가 매우 중요하니 충분한 다운아츠를 갖춰두는게 필요하다. AI는 아츠를 사용하려할때 반대쪽 짝지은아츠가 쿨차있으면 무조건 융합해서 쓰려고 하니 이 때문에 왼쪽아츠에 둔 콤보아츠가 낭비되는 일이 많다. 그런데 다운아츠를 브레이크아츠인 트라이슬래시와 짝지으면 트라이슬래시가 저항뜰 때 빼고는 다운아츠가 낭비될 경우가 없으니 매우 좋은 선택. 콤보아츠끼리 짝지을 때에는 서순도 중요한데 그것도 잘 맞는다 (오른쪽이 먼저, 왼쪽이 나중) 

- 풀메탈재규어의 퀵드로는 아그누스클래스가 융합해서 사용했을때 딜이 2배로 들어가는 버그가 있다. 어그로에는 딜량이 매우 중요한데, 회피까지 달려있으니 탱커에게 너무 좋은 아츠. AI 스크립트상 케베스아츠는 아그누스아츠의 쿨이 찰 때까지 잘 기다려주는 편이니 다행이다. (코딩 실수로 인해 아그누스아츠는 짝지은 케베스아츠 안기다리고 그냥 써버린다)

- 가디언커맨더의 마스터아츠 노블타운트는 도발아츠이다. 순간적으로 높은 어그로를 획득하나 빠르게 사라진다

- 마술사의 마스터스킬 진기공은 적의 물리방어력을 깎는데 0을 넘어 마이너스로 만들기까지 한다. 이로 인해 물리딜러 필수스킬

- 가디언커맨더 수호자의긍지는 디펜더외의 캐릭에게 어그로가 끌렸을때 리캐스트속도가 상승하는 효과. 탱커가 다시 어그로를 가져오기 좋다

 

 

4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선택지] - 듀얼플래시

실드배시 - 트라이슬래시

천인비상 or 스플래시블래스트 (없으면 [선택지]) - 스파클일루전

* 선택지 우선순위: 퀵드로 > 질풍인 > 노블타운트 > 크래시아웃

미스터스킬: 진기공, 공격의재능, 수호자의긍지

: 속도, 아츠어그로증가, 캔슬데미지

악세: 브레이크브로치, 공격력

 

# 해설

- 론 엑자일의 마스터아츠 질풍인은 어그로끌린 적에게 데미지증가 특효가 달려있다 어그로특효 만족할땐 단독사용시 탤런트게이지 1.25칸 융합사용시 0.25칸 차오른다 (타격회수 X 0.25칸인데 단독사용시 5히트 융합사용시 1히트)

- 론 엑자일의 마스터아츠 천인비상은 라이징을 걸어주는 아츠

- 브레이크브로치 악세는 적의 브레이크저항력을 감소시키는 효과. 브레이크가 잘 걸리는건 같이 융합한 다운아츠까지 낭비하지 않는다는걸 뜻하기 때문에 더욱중요하다

 

 

5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선택지] - 듀얼플래시

실드배시 - 트라이슬래시

천인비상 - 스파클일루전

* 선택지 우선순위: 퀵드로 > 질풍인 > 노블타운트

탤런트아츠:가디언커맨더의 이지스필드 배우면 채용

마스터스킬: 수호자의긍지, 진기공, 공격의재능 (이지스필드 채용시 강화연장의계)

: 아츠어그로증가, 캔슬데미지, 속도 (이지스필드 채용시 버프시간)

악세: 브레이크브로치, (필요시 질풍의팔찌,) 다운/라이징시간증가, 프래터니티배지, 공격력

 

# 해설

- 스매시 세팅을 필두로 딜러가 너무나 강력해지는 시기여서 슬슬 탱커가 무슨짓을 하든 어그로 가져오기 힘들다

- 따라서 차라리 콤보에 집중하는게 낫다. 이래서 생존능력이나 데미지와 관련된 옵션의 우선순위가 떨어진다

- 스매시데미지는 남은 다운+라이징 시간에 비례하며, 적이 콤보에 오래 걸려있으면 딜러가 더 안전해지기도 하니 다운/라이징시간 증가악세의 중요도가 높아진다

- 질풍의팔찌는 전투시작시 마스터아츠쿨을 채워주는 악세. 시작직후 콤보를 먹이고 싶을때 채용하자

- 프래터니티배지는 가디언커맨더 수호자의긍지와 같은 효과

- 가디언커맨더의 탤런트아츠 이지스필드로 각성버프를 얻을수 있다. 그러고나면 성휘사의 마스터아츠인 레조넌스플래그로 파티에 공유해주면 큰 도움이 된다. 버프시간을 증가시키기 위해 전략가의 마스터스킬 강화연장의계, 버프시간젬이 중요해짐

* 각성버프의 효과: 일반 데미지증가치 +75% 받는데미지감소 +25% 리캐스트업 +50%

 

 

6~7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선택지] - 듀얼플래시

실드배시 - 트라이슬래시

천인비상 - 스파클일루전 (20랭크시 스펙트럼에지)

* 선택지 우선순위: 퀵드로 > 질풍인 > 노블타운트 > 크래시아웃

탤런트아츠 우선순위: 연주가 빛나는선율 > 가디언커맨더 이지스필드 or 파괴자 프레셔드롭

마스터스킬

- 빛나는선율 채용시: 언제든지할수있어(필수) > 강화연장의계 우선

- 이지스필드 채용시: 강화연장의계 우선

- 나머지 우선순위: 진기공, 수호자의긍지, 파티전체효과스킬 (극광의칼날, 신속의선율)

: 아츠어그로증가, 캔슬데미지, 속도 (빛나는선율/이지스필드 채용시 버프시간)

악세: 브레이크브로치, (필요시 질풍의팔찌,) 다운/라이징시간증가, 프래터니티배지, 공격력

 

# 해설

- 20랭크 찍으면 스파클일루전의 쿨타임이 스펙트럼에지보다 짧아지니 천인비상을 덜 낭비하기 위해선 스펙트럼에지가 더 좋다

- 빛나는선율은 모든 파티원 모든 아츠의 리캐스트를 회복 + 버프타이머 30초간 정지되는 게임 최고의 사기아츠. 다만 탱커가 어그로를 거의 못가져올테니 탤런트게이지 채우기가 참 힘들다. 따라서 전투시작하자마자 탤런트게이지를 채워주는 플래시펜서의 언제든지할수있어 마스터스킬이 같이 필수이다. 버프시간을 증가시키기위한 강화연장의계와 버프시간젬도 도 중요하다

- 어차피 콤보말곤 할줄하는게 없기 때문에 파티전체효과 스킬을 이 캐릭한테 끼워주는 게 좋다. 주얼마이스터의 극광의칼날 (크리율 크리데미지 증가), 연주가의 신속의선율 (명중률 회피율 증가)

 

 

엔드컨텐츠 최종세팅

* 참고: [엔드컨텐츠 전투 공략글]

 

노포닉브레이브 개요

아츠 구성은 좋지만 어그로나 데미지 관련한 유의미한 스킬이 하나도 없다. 좋은 아츠 덕에 AI 탱커빌드로 어그로를 어느정도는 잡을 순 있지만 딜러가 아츠어그로감소젬 필요하다. 직접조작시에는 엘리멘탈제네시스빌드가 광역 어그로, 좋은 생존력을 갖출 수 있다. 위치제약 없는 브레이크아츠 + 다운아츠 융합이 가능하기 때문에 콤보서포터로써는 탑티어이다

 

# 아츠

- 듀얼플래시: 적당한 데미지, 높은 어그로. 쿨도 짧고 다단히트라서 필수채용

- 스펙트럼에지: 얼핏보면 높은 데미지에 높은 어그로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지만 크리율 감소 페널티가 치명적. 쿨타임 긴것도 나쁘다. 회피기능 하나만큼은 좋다

- 트라이슬래시: 모기딜, 모기어그로. 위치제약이 없는 브레이크아츠란 점이 매우 좋고 쿨타임도 적당한 편

- 러스터스파이크: 적당한 데미지와 적당한 어그로. 사망조건을 채우기만 하면 데미지/어그로가 아주 높아지긴 하지만, 결국 죽어야만 한다는 조건때문에 결과적으론 단점이 장점보다 크다

- 스파클일루전: 어그로증가 효과 때문에 필수채용. 다만 엔드컨텐츠에서는 방어전략으로 뎀감율이나 확정회피아츠가 좋고 회피율을 높이는건 별로이다.

 

# 스킬

- 주위아군 피격시마다 랜덤아츠 리캐스트 회복: 효과 볼 상황 생겨도 별로다

- 회피시 확률로 HP회복: 적은 확률의 적은 확률로 적은 수치를 회복하기 때문에 거의 의미없다

- 회피시마다 아츠리캐스트 회복: 안정적으로 효과볼 수 있는 상황이 실전에선 거의 없다

- 죽을때마다 데미지증가: 죽는다는 건 언제나 단점이 너무 커서 이 스킬로 인한 장점을 덮고도 남는다

 

노포닉브레이브 AI 콤보 빌드

힐 ☆☆☆☆☆ 유틸 ★★★★★

 

위치제약없는 브레이크 + 다운아츠 융합으로 인해 타임어택이나 스피드런에 좋다

 

# 마스터스킬: 분신연격 외 <선택지>

# : 평타2회, 손재주, <선택지>

# 악세: 브레이크브로치, 플래티넘벨트, 타이런트링

# 아츠

실드배시 - 트라이슬래시

천인비상 - 스펙트럼에지

플래시백 - 러스터스파이크

빛나는선율

# 선택지

- 마스터스킬: 언제든지할수있어, 강화연장의계, 파티전체효과(극광의칼날, 신속의선율, 풍양의대해), 수호자의긍지

- 젬: 버프시간, 공속

 

언제든지할수있어를 넣느냐에 따라 나머지 선택지가 갈린다. 넣는다고 결정한다면 강화연장의계 스킬과 버프시간젬을 넣어야한다. 언제든지할수있어를 안넣기로 하면 이 빌드로는 탤런트게이지를 거의 못채우기 때문에 빛나는선율을 못쓸거라 생각하고 파티전체효과 스킬이나 수호자의긍지를 넣고 공속젬을 넣자

 

크리율은 꼭 높이 올리지 않아도 된다. 콤보아츠쿨이 분신연격 효과 받을 확률이 조금 높아질 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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