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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의궤적 전투팁 총정리 -서장, 1장-

아빠는외계인 2022. 2. 7. 2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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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중에 작성한 한눈에 보는 여의궤적 효율세팅으로 이 글을 대체하니 링크를 타고 보시면 되겠습니디ㅏ

 

한눈에 보는 여의궤적 효율세팅 1~2장

서장은 [여의궤적 첫 보스전으로 새 전투시스템 적응하기]를 보시면 됩니다 [공략] 여의궤적 첫보스전으로 새 전투시스템 적응하기 여의 궤적에 들어와서 새롭게 일신된 전투시스템 생소한데다

aliendad.tistory.com

 

 

 

~ 서장 ~

 

# 첫 보스전 공략글에 극초반 전투팁의 거의 모든게 들어가 있으니 한번 보는 걸 추천 [링크]

 

 

# 필드어택시 평타는 줄이고 저스트회피에 집중해보면 전투가 더 재밌고 빨라진다. 타이밍이 느슨하니 적 공격보다 약간 빨리 눌러 적에게 들이댄다는 느낌으로 쓰면 잘 띄울 수 있다.

 

 

# 가장 안정적인 전략은 반이 코인불렛으로 어그로를 끈 다음 나머지 파티원과 멀리 떨어져있는 것이다

 

- 다만 적에게 많이 맞기 전에 전투를 끝낼 수 있을 만한 상황이라면 그냥 뭉쳐서 스크럼 받고 빨리 정리해도 된다

 

 

# 습관적으로 CP, 부스트를 지나치게 아끼는 플레이를 하게되면 게임이 더욱 어려워진다.

끝낼 수 있을 때 못 끝내서 적에게 턴을 허용하면 오히려 더 많은 자원을 소모하게 된다

 

- 주요 CP 수급처는 커맨드배틀에서 적을 죽일 때, 그리고 필드배틀에서 적을 때릴 때이다

 

- 부스트게이지는 적을 때릴때, 적에게 맞을 때 조금씩 차오르고 적을 죽일 때 많이 차오른다

몹이 너무 적지만 않으면 한 전투당 1칸~1.5칸 정도 벌게 되는듯

 

- 운좋게 AT보너스에서 CP회복, 부스트게이지회복이 걸릴수도 있다. 또 이번작에서는 적을 죽이면 적에게 딸려있던 AT보너스를 가져올수 있다

 

- 평타나 D급 위력의 기술은 딜링용으로 쓰는게 아니라고 생각하는게 좋다. 실제로 데미지도 안나올 뿐더러, 위에 언급했듯 CP 수급이 생각보다 잘 되기 때문이다.

 

 

# 웨폰라인, 드라이브라인에 추가데미지를 주는 샤드스킬이 맞추기도 쉬운데 데미지 기여를 많이 한다. 일반 상태에서 확률은 25%인데, 1부스트시 50%, 풀부스트시 100%니 이를 참고해서 쓰자

 

- 아츠공격시 추가데미지를 주는 샤드스킬은, 해당속성 아츠를 사용했을 때에만 발동되니 드라이브라인에 넣는 쿼츠 속성은 자주 쓰는 아츠의 속성과 맞춰주는 게 좋다

 

 

# 1부스트는 할로우코어의 패시브효과를 발동한다는 의미가 크고, 풀부스트는 각종 샤드스킬의 확률을 100%로 만들어준다는 의미가 크다

 

 

# 체인히트수가 굉장히 중요한 데미지 증가요소인데 튜토리얼을 해주지 않는다. 타격회수만큼 체인히트수가 쌓이면서 데미지보정이 오른다는 개념이고 적에게 턴이 가면 스택이 초기화된다

 

- 25히트에 1.5배, 50히트에 2.0배로 효과가 매우 뛰어나며 이후로는 100히트에 2.5배로 다소 상승폭이 덜하다. 저 데미지 보정은 다른 데미지증가 요소랑 합쳐져 희석되는게 아니라 섬궤의 데미지오더처럼 쌩으로 곱해지는 수치이니 더욱 좋다

 

- 극초반에 체인히트수를 쌓기 제일 좋은 기술은 아츠 "에어리얼 더스트"이다. 한 개체당 10히트씩 쌓을 수 있다. 반의 S크래프트는 고정 11 + 개체당 1히트이다

 

- 따라서 강적을 상대할 땐 [에어리얼 더스트로 체인히트 쌓기 - 직후 반의 끼어들기 S크래프트 - 바로 다시 끼어들기 S크래프트] 전략을 썼을 시 가장 높은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다

 

 

# AT보너스는 항상 주시해야 한다. 이번작은 AT보너스가 턴 순서에 달려있는 것이 아니라 캐릭에 달려있으니 끼어들기 S크래프트로 뺏어올 수 없다. 대신 적을 죽이거나 스턴시킬 때 뺏어올 수 있다

 

- S부스트 보너스가 다가오고 있다면 S부스트를 미리 써놔서 낭비되지 않게 하고, CP보너스가 오면 그걸 참고해 S크래프트 타이밍을 잡자

 

- 적 중에서 크리티컬 보너스나 HP회복 보너스 등 주면 위험할 것 같은 보너스, 가져오면 유용할 것 같은 보너스가 있으면 그 적을 먼저 타겟해 죽이거나 스턴시켜 뺏어오자

 

 

# 물방이 강하고 마방이 약한 적이라 하더라도, 강한 물리기술을 쓰면 괜찮다. 서장 시점에서 예를들어보면 반이 풀부스트 상태에서 스턴슬래시를 날리는 게 아니에스가 풀부스트 상태에서 약점속성 아츠를 쓰는 것과 별로 차이가 안난다. 하지만 그냥 평타나 부스트 없이 스턴슬래시를 쓰면 데미지가 참 안나온다.

 

 

~ 1장 출장 이전 ~

 

 

# 강적이 포함되어있거나 개체수가 많은 잡몹전에서는 반은 포르테로 버프, 아니에스는 에어리얼더스트로 체인히트수를 쌓은 다음 반의 S클을 사용하는 식으로 쉽게 정리할 수 있다. 적 개체가 많으면 CP 회수도 잘 되니 주변 적들을 일부러 끌어당겨도 좋다

 

 

# 개체수도 적고 강적도 없는 잡몹전에서는 부스트를 킨 반의 측면특효 스턴슬래시가 주된 딜링 담당이다. 물방이 높은 적에게도 데미지가 잘 들어가며, 에어리얼 버스터는 범위도 좁고 후면특효 맞추기가 쉽지 않아서 쓸 상황이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

 

 

# 아츠 드라이버를 바꿔서 아니에스가 풍속성 드라이버를 장착하는 게 에어리얼 더스트를 사용할 수 있어 좋다. 풍속성이 유효하지 않은 적에게도 체인히트수 때문에 딱히 데미지가 약해지지 않는다

(서장 보스전에서는 약점 때문에 아니에스가 수속성으로 딜을 하는게 좋아 안바꾸는게 좋았음)

 

 

# 백화점 부띠끄의 신발이 스피드 수치가 높으니 꼭 사두자. 나중에 페리가 합류할 예정이니 여성전용 신발은 하나 더 사두자

 

 

# 이번작은 돈과 세피스가 부족해서 장비구입에 신중해야한다.

 

업적 보상으로 얻는 세피스 조각이 그나마 자금난을 많이 해결해주니 빼먹지 말고 받아놓자

 

- 세피스는 이 공략에서 언급한 사용처 이외에는 되도록 소모를 줄이자

 

- 주요 물리딜러의 무기는 매 장마다 사주는게 좋은데, 아츠딜러의 무기는 ATS 증가분이 높지 않으니 한 장 정도는 건너뛰어주는 걸 추천

 

- 신발은 매 두장마다 스피드 높은 신발이 나오니 그때 갈아끼고 방어구는 여유사정에 따라 선택

 

 

# U마테리얼은 이전작과 달리 비교적 남는 재화이기 때문에 물리딜러의 무기는 꼭 업그레이드해주자. 차이도 크고 U마테리얼 소모도 적다.

 

 

# 지하철 정비로의 보물상자에서 행동력2 쿼츠를 얻을 수 있다. 반의 웨폰 라인 시속성 고정슬롯에 껴놓으면 속성치 2배 보정을 받아서 추가데미지 샤드스킬 2단계 짜리를 열 수 있으니 꼭 껴주자

 

 

# SP랭크 보상으로 받은 요맥까지 반의 웨폰 라인에 껴주면 샤드스킬 "페이탈 랜서"를 열 수 있다. 공격시 체력이 낮은 적에게 마지막 일격을 가해주는데 꽤나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다. 심지어 반이 직접 때리지 않고 스크럼 체인을 통해 도와줬을 때도 발동이 된다

 

 

# 이외 추천 샤드스킬: 실드라인에 지속성2만으로 열 수 있는 커버 실드가 효율이 좋다. 특히 스크럼상태, 부스트상태에서 확률이 아주 높아지니 적극적으로 사용하자

 

 

# 추천쿼츠: 행동력은 모두에게 우선. 극초반에 HP 쿼츠는 수치가 매우 높으니 꼭 껴주자

 

- 물리딜러인 반에게는 공격과 명중을 갖춰주자

 

- 아츠딜러인 아니에스에게는 정신과 구동이 우선이고 EP와 절약EP도 가능하면 껴주자

 

 

# 그로우해머는 아니에스의 유일한 딜링 크래프트라 써보는 경우가 많은데, 물리공격이라서 (크래프트이름 좌측 아이콘으로 확인가능) 딜링용으로 써먹을 순 없고 EP회복 용도로 사용해야 한다

 

- 극초반에 스펙이 딸린 상태에서는 쌩으로 쓰는것과 풀부스트 및 후면특효를 챙겨서 쓰는거랑 EP회복량 차이가 많이난다. 이후엔 그정도까지는 아닌듯

 

 

# 지하철 정비로 종점의 보스는 피통이 많은 대신 공격력은 약한 편이고 범위도 넓으니 그냥 뭉쳐서 힐 받으면서 멀리 보고 딜을 하자. 능력저하 디버프는 아니에스의 힐링 크래프트로 풀 수 있고, 반은 S클로 딜한 다음 AT보너스로 CP회복을 받지 않는 이상 할게 별로 없으니 지속성 공격아츠를 플러그인에 미리 넣어가는게 도움이 된다

 

 

~ 1장 출장 이후 ~

 

 

# 출장지 마을에서 에어리얼 더스트 플러그인을 살 수 있다. 반이나 페리에게도 달아주면 몹 개체가 적어도 체인히트수를 많이 쌓을 수 있으니 어려운 잡몹전도 에어리얼더스트 2~3번 + 물공버프를 받은 S크래프트 한방으로 쉽게 끝낼 수 있다

 

- 아츠 턴이 일찍 돌아오지 않을 때에는 아니에스에게 붙어 스크럼체인 평타를 때리는 것도 좋다. 아니에스의 스크럼체인은 4회타격이나 되기 때문

 

 

# 페리의 "불꽃의 노래" 크래프트는 물공, 마공을 올려주면서 행동시 CP10회복 버프까지 달려있다. 커맨드배틀로 이행시 필드배틀에서 조작하는 캐릭터가 무조건 첫턴을 잡게되니, 반으로 첫턴을 잡아 스턴된 적에게 강한 한방을 먼저 날리거나, 혹은 페리로 첫턴을 잡아 버프를 받고 시작할지 상황에 따라 선택하자

 

- 다만 S클 전략을 사용할때는 물공 1단계버프보다 에어리얼 더스트의 체인히트 스택쌓기가 더 데미지 기여를 많이할 수 있다

 

 

# 페리 추천 쿼츠: 체력이 낮으니 HP 쿼츠는 필수. 페리가 보조아츠를 자주쓰면 구동이 우선, 가능하면 EP와 절약EP도 껴주고, 딜러로써의 역할을 해야할 때도 있으니 공격과 명중 쿼츠도 챙겨주자

 

 

# 추천 샤드스킬: 앞서 언급한 것들 이외에 엑스트라라인에 전투시작시 STR버프나 퀵 버프를 맞춰줄 수 있다. 확률과 효과가 높진 않아서 필수까지라고는 못하겠지만 없는것보다는 낫다

 

 

# 끌레이유 마을 진입 직전 전투, 혹은 구릉지대에서 한번에 많은 몹을 잡을 수 있다. 에어리얼 더스트나 페리의 S클을 활용하면 체인히트 100 업적을 쉽게 달성할 수 있으며, 보상으로 전 상태이상/능력저하 90% 방지 옵션의 그랄 로켓을 얻을 수 있다

 

- 아니에스가 상태이상/능력저하 회복 크래프트를 가지고 있기도 하고, 초반에 부족한 EP통을 늘려주기도 하니 그랄로켓은 아니에스가 끼는게 제일 좋아보인다.

그러나 반만 주로 탱킹하는 전략을 쓰고 있다면 반한테 줘도 되고, 페리가 체력이 너무 낮다고 생각되면 페리한테 줘도 괜찮다

 

 

# 구릉지대에서 많은 몹을 이용해 택티컬 보너스 업적을 쌓을 수 있다. [영상 링크] 영상에서는 5.0 초과 업적을 공략했는데 4.0만 넘어도 핵심 보상인 "카뱅클" 쿼츠를 얻을 수 있다. (공략영상 중에 3명스턴, 커맨드배틀 노데미지는 어려우니 빼도 되고 추가로 리벤저나 어라운드 킬 중 하나를 빼도 달성 가능하다)

 

- 쿼츠 옵션이 좋기보다는 속성치가 중요한데 (환5 화3), 나중에 물리딜러에게 유용한 샤드스킬 오토 포르테 (행동시 확률로 STR 버프- 다른 보조아츠/크래프트로 올리는 공격력업과 별개버프. 화7 환7)을 열기에 좋은 쿼츠이다

 

- 이번작 최고의 사기 샤드스킬 아크페더 (아츠공격시 추가타 및 지연. 환8 풍4)를 여는데 쓰일 수도 있다. 시공환 2단계 쿼츠는 3장이 되어야만 나오기 때문에 그 전에 아크페더를 열려면 필수다.

 

- 카뱅클을 얻었다면 페리의 드라이브라인 환속성 고정슬롯에 껴줘서 아크페더를 벌써부터 열 수 있다

 

 

# 추가데미지 샤드스킬 2단계짜리 때문에 아무래도 반의 데미지가 페리보다 좋을 수밖에 없다. 그래도 페리를 잡몹전에서 딜러로 쓰고 싶은 사람에게 팁을 준다면 어쨌든 히트엣지는 배율이 높아 이 시점에서 쓸만한 딜링 스킬이기는 하다. 사용과 동시에 위치를 옮기는 기술이다보니, 할로우코어 뷔네의 이동력 증가 옵션을 활용해서 요리조리 왔다갔다해 적에게 멀리 떨어져있으면 페리의 낮은 체력을 보완할 수 있는 전략이 된다.

 

 

# SP랭크 E++ 보상으로 얻는 필승머리띠는 CP소모가 잦고 적을 때리거나 죽일 일이 많은 물리딜러에게 껴주자

 

 

# 아니에스의 할로우코어가 레벨이 올라가면 수속성 아츠드라이버에서 아츠 "캐터랙트 웨이브"를 쓸 수 있고 이건 에어리얼더스트보다 타격 회수가 더 많고 강력하다

 

 

# 1장 마지막 보스전 1차전에서는 적 개체수가 정말 많다. 고난이도에서 우리 체력이 위험할 것 같으면 시작하자마자 페리S클 2번 -> 반S클 2번으로 잡몹을 다 죽여놓고 시작하면 된다. 적들이 많으니 페리 S클 2번을 때리면 부스트게이지가 충분히 채워지게 돼 곧바로 반의 S클도 사용가능하게 된다.

 

- 조금 버틸만 하다 싶으면 어차피 곧 S클을 쓸 페리의 S부스트를 먼저 켜놔서 커버실드의 발동 확률을 높인 다음(+ 아크페더가 있다면 아크페더 발동확률도 증가) 앞서 말한것과 같이 포르테와 에어리얼더스트를 세팅한 후에 S클을 날려도 된다. 적 개체가 워낙 많으니 에어리얼더스트는 한번만 사용해도 충분한 것 같고 나머지는 포르테를 쌓고 S클을 날리는게 좋은듯

 

 

# 1장 마지막 보스전 2차전에서는 그렌델과 페리 2인으로 전투를 한다. 스탯차이 때문에 페리에게 딜을 기대하기는 힘들고, 그렌델의 연속행동 때문에 CP또한 남아도니 페리의 역할은 보조아츠뿐이다. 크로노드라이브, 포르테를 반복적으로 걸어주는게 가장 좋은듯

 

- 그렌델은 새로 생긴 어그로 끄는 크래프트를 중단되는 일 없게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CP가 남아도니 HP회복 크래프트도 매턴 써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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