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노블레이드DE 공략/전투공략

제노블레이드DE 제대로 파고드는 캐릭터공략 7.마지막동료

아빠는외계인 2023. 5. 30. 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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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진행단계 위주의 보다 간단한 공략은 [링크] 참고

 

제노블레이드DE 7번째동료 간단공략 및 스킬트리 추천

~ 7번째동료의 전반적인 캐릭 컨셉 ~ - 준수한 딜탱 + 강력한 유틸을 가졌으나 특정 스킬과 아츠를 배워야 함 - 유틸 내용: 파티게이지 채우기 원탑, 강제다운기술로 무한다운팟 or 다운위력업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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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번째멤버 개요

 

7번째 멤버는 아주 독특하고 강력한 캐릭터로, 강한 아츠와 빠른 평타로 높은 딜을 낼 수 있으며 평타dps만큼은 원탑이다. 장비템의 특성 덕에 상황에 따른 맞춤세팅이 가능하며, 모나드인챈트 없이 기신병에게 공격이 먹히는 것도 좋다. 전투에서 다양한 버프와 디버프를 활용할 수 있고, 브레이크-다운-스턴을 걸 수도 있다. 크리티컬로 채우는 파티게이지 회복속도는 게임에서 가장 높으며 체인어택에 들어가서도 많은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전반적으로 놀라울정도로 다재다능하기 때문에 어떤 파티 구성에도 적합하다. 옵션이 너무 많아서 무엇을 고를지 결정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다양하게 시도하다보면 게임에서 가장 재밌는 캐릭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추천 빌드

 

1. 표준적인 평타딜러 빌드

핵심 아츠: 스피드시프트

핵심 젬: 더블어택, 공격력강화, 공격력안정, 헤이스트(스피드V프레임으로 확보)

전략: 스피드시프트를 키고 평타를 난사하면 끝. 상황에 따라 공격력 강화나 안정을 빼고 야간명중업 등 원하는 젬으로 바꿔도 된다. 스피드V프레임이 없다면 무기슬롯에 헤이스트젬을 껴도 좋다

 

2. 체인어택 폭딜 빌드

핵심 아츠: 파이널크로스, 빨간아츠 모두, 세컨드기어, 스피드시프트, 소드플랩

핵심 젬: 후방공격 강화, 다운위력 강화, 다운플러스

전략: 텐션을 최대로 높여 파이널크로스를 사용해 다운을 시킨 다음 세컨드기어를 키고 체인어택에 들어간다. 그런 다음 동료 물리딜러와 함께 빨간색 체인을 쌓아나가다가 마지막 x5체인때 소드플랩을 써서 폭딜을 낸다. 스피드시프트와 더블어택시 확정크리티컬 스킬이 있으면 파티게이지가 금방 쌓일거고, 다운플러스 젬으로 인해 다운지속시간도 늘어날 것

 

3. 셀프힐링 빌드

핵심 아츠: 스피드시프트, 록온

핵심 젬: 더블어택, HP흡수, 무기발동확률 업, 헤이스트(스피드V프레임으로 확보), HP업 or 오라힐, 회복업

전략: 단반의 크리티컬시 HP회복 스킬을 링크해온다. 스피드시프트를 키고 평타 크리티컬로 셀프힐링을 한다. 회복력을 올리기 위해 HP업젬이나 오라힐젬을 사용할 수 있다. 스피드시프트가 비어있는 타이밍에는 록온 오라를 쓰면 된다. 한방데미지를 내는 적을 상대할때 외에는 죽을 일이 없을 것

 

* 글 맨 아래에 비정석 빌드도 있음

 

추천아츠 요약

 

필수아츠: 스피어블레이드, 그래비티제로, 에어팽, 더블윈드, 스피드시프트, 파이널크로스

좋은아츠: 더블블레이드, 크로스임팩트, 세컨드기어, 셧다운, 파워드레인

조건부로 좋은 아츠: 에테르드레인(에테르아츠방어), 버그스톰(기신병한정 혹은 에테르딜러세팅)

별로인 아츠: 힐배리어, 록온, 가드시프트 (가드시프트 안배웠을때 혹은 탱커역할 할때 록온이나 가드시프트는 쓸 수도 있다)

 

 

중요 젬

 

더블어택: 7번째 멤버에게 최고의 젬 중 하나. 7번째멤버는 평타dps가 너무 높아서 차라리 아츠를 안쓰고 평타만 때리는게 나을 정도라서 더블어택은 아주 좋은 선택지가 된다. 더블어택시 확정크리티컬이 뜨는 스킬까지 해금하면 금상첨화로, 데미지와 파티게이지회복 모두 큰 이득을 보게 된다.

 

헤이스트: 더블어택과 잘 어울리고, 같은 효과를 주는 오라인 스피드시프트와 중첩된다. 5번째 스킬트리 해금하는 퀘스트를 진행하다보면 얻는 유니크갑옷 스피드V프레임엔 45% 헤이스트젬이 달려있어 무기 젬슬롯이 하나 여유가 생기게 되니 챙겨놓는 것이 좋다

 

속도업: 명중률과 회피율을 동시에 올려주는 물리딜러 필수 젬. 더 말할 필요가 없다

 

물리내성저하 or 속도저하: 평타를 많이 쓰기 때문에 스탯저하디버프 젬이 파티의 전체적인 딜이나 생존력을 높이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7번째 멤버가 쓴다면 적이 거의 항상 디버프에 걸려있을 것이다. 슈르크의 슬릿엣지 + 단반의 천지검까지 합하면 적은 물리내성이 95%감소하고 라인의 본어퍼->다이브소배트 콤보를 합하면 적의 속도는 40%까지 감소된다

 

공격력 강화, 공격력 안정: 평타와 아츠 종합 데미지를 상당히 크게 증가시켜준다.

 

후방공격강화: 또다른 데미지 증가용 젬. 직접조작할 때에 증가량이 높지만 어그로가 튀는 걸 주의해야 한다

 

(무한다운파티) 다운플러스: 7번째 멤버는 파티게이지를 채우는 속도가 빠르며, 브레이크없이도 강제 다운시키는 파이널크로스아츠도 있기 때문에 무한다운파티 전략에 아주 잘 어울린다. 체인어택에 들어가면 파이널크로스의 긴 쿨타임이 문제가 될 일이 없기도 하다.

 

다운위력 강화: 무한다운파티에서 활용하기 쉽고 단독으로 사용해도 1체인킬 같은 순간폭딜 전략에 활용할 수도 있다

 

(필요시) 어그로다운: dps가 높아 어그로를 끌기 쉬운데, 그걸 원하지 않는 상황이라면 유용하다. 스피드V고글에는 어그로감소 22%젬이 달려있으니 이걸로 무기젬슬롯을 아낄 수 있다.

* 하늘색 어그로감소젬이랑 헷갈릴 수 있으니 주의. 그건 평타어그로만 줄여주는거고 갈색 어그로다운젬이 공격과 회복으로 인한 어그로 모두를 다 줄여줄 수 있으니 이걸 써야 한다.

 

(필요시) 어그로업: 탱커역할을 할때 유용할 수 있다. 게임후반부 퀘스트 보상으로 얻는 유니크투구 파워V고글에 어그로업 25%젬이 달려있으니 이걸로 무기젬슬롯을 아낄수있다

 

(셀프힐링빌드) HP 흡수, 무기발동확률업: HP흡수젬은 평타시 일정확률로 HP를 흡수하는데 무기발동확률업 젬은 이 확률을 올려주고, 여기에 더블어택, 스피드시프트오라, 더블어택시 확정크리티컬 스킬, 단반의 크리티컬시 HP회복스킬까지 결합하면 셀프힐링빌드가 완성된다. 게임내 가장 우수하고 효과적인 전략 중 하나.

 

(에테르딜러) 에테르업, 번개강화: 에테르아츠의 딜을 늘리고 싶을 때 선택. 에테르아츠 5개 중 4개가 번개속성이기 때문에 번개강화젬도 좋다

 

(극후반 탤런트난사 빌드) 탤런트부스트: 탤런트아츠를 난사하고 싶을 때 쓰는 젬. 에테르딜러일때는 캐넌플랩이나 건플랩, 물리딜러일때는 소드플랩. 아쉽게도 최대수치의 탤런트부스트젬은 슈퍼보스를 잡아야만 만들 수 있다

 

 

중요 스킬

 

치명타의극의: 크리티컬데미지가 20% 상승하는 효과로 자신에게 아주 좋은 스킬. 더블어택시 확정크리티컬을 띄워주는 스킬과 함께 시너지가 나고 다른 캐릭터에게도 링크해주기 좋으며 코인도 13개로 싸다.

 

꺾이지않는 용기: 동료 2명이 사망시 파티게이지 50포인트(반칸) 증가. 리키 공략에서 언급한대로 리키의 전용 부활스킬과 같이 쓰면 좋다(부활에 사용되는 파티게이지 반감)

 

약자의각오: 고레벨 적과(이름이 노란색) 전투개시시 30초동안 모든스탯 30% 증가. 전투개시 버프스킬 중 가장 좋으며 19코인으로 비교적 저렴하다. 

 

원기의 연쇄: 돌발인연 성공시 파티에게 15초동안 20% 헤이스트 버프. 돌발인연은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다른 헤이스트스킬에 비해 파티지원 측면에서 더욱 좋다. 링크할수 있는 캐릭이 단반뿐이지만 다행히 이걸 잘 활용할 수 있다

 

연격의 극: 더블어택 발동시 확정 크리티컬. 7번째멤버를 처음부터 강캐로 만들어주는 스킬 중 하나. 스피드시프트 오라랑 더블어택젬과 같이 사용하면 평타로 입히는 피해량도 많고 파티게이지도 빨리 채울 수 있다. 크리티컬시 HP회복 스킬 등을 활용한 셀프힐링빌드에서 핵심 부분이기도 하다. 다른캐릭터에게는 링크로 줄만한 가치가 크지는 않고, 그나마 단반이 셀프힐링빌드를 짜려고 할땐 쓸만하겠다. 어쨌든 자기 자신에게 가장 좋은 스킬 중 하나.

 

원기대폭발: 탤런트아츠를 사용할 때마다 텐션레벨 상승. 게임내에서 가장 강력한 스킬일 수도 있다. 크리티컬이나 돌발인연이나 비전 깨뜨리기를 하지 않고도 최대텐션으로 올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 높은 텐션을 유지하는 것은 크리율 증가, 체인어택 피해량 및 체인링크 확률증가 등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전투에서 꼭 필요한 부분이다. 이 스킬이 있으면 원하는 때에 텐션을 상승시킬 수 있게 해준다. 7번째 멤버 자신에게도 매우 중요한 스킬인데 파이널크로스아츠의 사용조건이 매우높은 텐션 상태이기 때문. 다른 캐릭에게도 강력한 링크스킬이 될 수 있는데 특히 멜리아는 탤런트아츠를 자주 쓸 수 있고, 텐션이 높아야 엘리멘탈버스트 오라가 풀릴 확률이 줄어드니 더욱 필요하다. 그러나 80코인이라는 미친 링크비용이 가장 큰 단점이다. 게임 내 가장 비싼 스킬. 회차플레이를 하지 않는 한 코인이 부족할 테고, 그렇다고 하더라도 멜리아 말고는 여전히 장점에 비해 비용이 비싼 것 같다.

 

코인 여유있을때 좋은 2티어 스킬들

전투태세(전투시작시 75% 확률로 30초동안 15% 근력 증가 버프), 속공태세(전투시작시 20% 확률로 30초동안 30% 속도증가 버프), 육체강화(물리피해 10% 감소), 정신강화(에테르피해 10% 감소)

 

 

7번째 멤버의 장점

 

평타를 통한 빠른 dps: 스피드시프트 오라 등으로 인해 평타dps가 매우 빠르며, 젬 등을 활용하면 더블어택률을 거의 100%에 가깝게 만들어줄 수도 있다. 데미지적으로 다른캐릭터의 아츠dps를 뛰어넘을 수 있을 정도다.

 

가장 빠른 파티게이지 충전속도: 더블어택이 확정크리티컬이 되는 스킬, 스피드시프트 오라, 그리고 높은 수치의 더블어택젬을 같이 사용하면 단 몇초만에 파티게이지를 다 채워버릴 수도 있다. 체인어택 안에 들어가서도 좋은 시너지를 보이고, 소드 플랩같은 강력한 탤런트아츠를 x5체인상태에서 쓰면 적을 완전히 가루로 만들어버릴 수도 있다.

 

종합적인 다재다능함, 세팅의 유연성: 다양한 역할을 탄탄하게 수행할 수 있어 어느 파티 구성에도 어울린다. 물리딜러, 아츠딜러, 체인어택 폭딜, 셀프힐링 탱커 등 다양한 옵션이 있다.

 

 

7번째 멤버의 단점

 

스킬링크 슬롯이 제한됨: 별모양 링크슬롯이 없어서 몇가지 유용한 스킬을 링크해올 수 없다는 약간 이상한 단점이 있다. 아마도 특정아머류를 장착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스킬을 끼면 안돼서 이렇게 설계한 것 같은데, 엄청 큰 문제는 아니지만 라인과 단반의 더블어택확률 증가스킬과 슈르크의 체인어택 종료시 HP회복스킬, 단반의 오라지속시간 증가스킬 등을 못끼는건 아쉽다.

 

아츠dps는 평균 수준을 넘지 못함: 아츠dps가 나쁜 수준은 아니고, 좋은아츠들도 적절히 있기 때문에 스피드시프트 오라가 비는 타이밍때는 충분히 제기능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일부 아츠의 쿨타임은 꽤 길고, 전반적인 데미지 측면에서는 평타난사에 비해 부족한 경향이 있다. 체인어택에서의 딜링은 예외로 강력하다.

 

 

동료 궁합 티어

 

7번째 멤버는 세팅 다양성이 높아 거의 모든 파티에도 어울리지만 그래도 순위의 차이는 어느정도 있다

 

S: 슈르크, 단반, 라인

A: 리키

B: 멜리아, 카르나

C: -

D: -

 

슈르크: 슬릿에지의 물리내성저하 디버프가 7번째멤버의 dps를 올려주며 모나드아츠를 통해 많은 유틸리티를 제공해준다. 7번째멤버의 스킬트리 중에 하나는 슈르크와 함께 전투할때 추가효과를 주는 것들도 있다 (체인어택 데미지 50% 증가, 텐션저하 방지 등)

 

단반: 천지검의 물리내성저하 디버프, 천하무쌍의 근력버프를 통해 7번째멤버의 dps를 올려줄 수 있다. 7번째멤버의 소드플랩, 단반의 앵화난무는 체인어택에서 사용하면 어떤 적에게도 괴멸적인 데미지를 줄 수 있다. 둘다 파티게이지를 빠르게 충전할 수 있는 캐릭이기도 하다.

 

라인: 어그로 유지능력이 뛰어나고, 7번째 멤버에게 도움이되는 디버프를 가지고 있다. 둘다 광역 근력저하 디버프를 가지고 있고, 라인 또한 체인어택에서의 데미지가 높은데 7번째멤버가 파티게이지를 빨리 채워주므로 서로에게 시너지가 좋다.

 

리키: 리키도 어느 파티에나 어울리는 캐릭이다. 용기다모 오라를 통해 파티의 텐션저하를 방지시켜주니 이게 7번째 멤버에게 도움이 된다. 힘내라모로 파티를 치유하고 진정해라모로 패럴라이즈디버프를 걸어주며 기뻐해라모로 파티게이지를 충전에 추가적인 도움을 줄 수도 있다

 

멜리아: 7번째멤버는 주로 물리딜러로 사용되지만 적절히 세팅하면 에테르데미지도 꽤 잘 낼 수 있으며 멜리아와 함께 에테르팟을 꾸려도 역할을 잘 수행한다. 이때 7번째멤버의 탱커로써의 성능이 생존력이 낮은 멜리아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멜리아가 체인어택에서 탤런트아츠로 색깔을 바꾸면서 체인을 이어나가기 매우 탁월한 것에 비해 파티게이지 채우는 속도가 느리지만, 7번째 멤버가 이를 보완해줄 수 있기 때문에 체인어택 시너지도 좋다.

 

카르나: 카르나는 힐아츠로 어그로를 먹을 위험이 있어서 7번째멤버의 탱킹능력이 유용하다. 7번째멤버가 셀프힐링빌드를 쓸수도 있긴 하지만, 어쨌든 카르나의 회복능력은 도움이 된다. 다만 체인어택 측면에서는 별로 좋지 않다. 카르나의 아츠색깔이 제한적이고 탤런트아츠를 사용할수도 없기 때문이다.

 

 

아츠 파고들기

 

더블블레이드: 슈르크 백슬래시와 비슷한 후방공격시 데미지가 증가되는 아츠. 기본데미지는 그것보다 약간 낮지만 후방공격시 더 높은 3배의 배율이 적용되며 쿨타임도 짧다. 괜찮은 아츠이지만 위치잡는 조건 때문에 제대로 써먹으려면 어그로관리에 주의해야 한다.

 

스피어블레이드: 7번째멤버의 가장 강력한 아츠 중 하나. 다운상태 적에게 3배의 데미지를 주며, 그걸 제외하고서라도 기본 데미지배율도 높다. 조건을 만족하면 파티게이지를 채워주는 아츠이기도 하다. 체인어택의 빨간색 체인을 빌드업하고 다운된 적에게 사용하면 상당한 폭딜이 나오며, 7번째멤버는 강제다운 아츠가 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탄탄한 성능의 아츠라고 할 수 있다

 

크로스 임팩트: 7번째멤버는 스턴아츠 2가지를 가지고 있는데 그 중에 이게 더 낫다. 2회타격이라서 평균 데미지도 높은 편. 처음에는 쿨타임이 길지만 아츠레벨업을 할때마다 감소폭이 큰 편이니 괜찮다. 다만 스턴 면역인 적에게는 별로 좋은 아츠가 아니라는 걸 염두에 두자.

 

힐 배리어: 모든 디버프를 제거하고 몇초마다 약간의 회복을 해주는 오라. 아츠레벨이 낮을때는 괜찮지만 게임 후반으로 갈수록 수치가 별로이고, 7번째멤버가 합류한 직후에는 쓰일 수 있겠지만 나중에 스피드시프트를 얻으면 완전히 밀려나게 된다.

 

그래비티 제로: 7번째멤버가 가지고 있는 많은 광역에테르아츠 중 하나. 주변 적에게 상당한 양의 피해를 입히기도 하는데 그것보다도 중요한 점은 패럴라이즈 디버프를 걸 수 있다는 것이다. 패럴라이즈는 적의 평타속도를 75%만큼이나 떨어뜨리고 더블어택 및 카운터어택을 무효화하는 게임 최고의 디버프이며 이 디버프를 범위로 걸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아츠. 다운된 적에게 사용하면 그 적 인원수마다 탤런트게이지가 25% 및 파티게이지가 증가하는 효과도 있다. 파이널크로스로 한번에 여러 적을 넘어뜨린 후 그래비티 제로로 공격하면 탤런트 및 파티게이지가 엄청나게 상승한다(다운된 적에게 들어가는 에테르아츠는 확정크리티컬이니 여기서 또 파티게이지 회복이 추가되기도 하다) 유일한 단점은 초기 쿨타임이 90초로 길다는 건데, 아츠레벨업을 해주면 상당히 줄어들고 패럴라이즈 지속시간도 증가한다. 전반적으로 훌륭한 아츠이고 꼭 사용해봐야 한다.

* 참고: 7번째멤버의 다른 에테르아츠들과 달리 번개공격이 아니기 때문에 번개강화젬의 효과를 못받는다. 그럼에도 딜은 나쁘지 않고 패럴라이즈가 있기 때문에 에테르딜러 빌드에서 여전히 사용하기 좋다

 

에테르 드레인: 주변 원형범위, 데미지는 주지 않지만 적의 에테르를 20% 감소시키고 자신의 에테르를 20% 증가시키며, 적이 다수인 경우 추가 인원마다 5%씩 더 증가된다. 적의 에테르스탯을 저하시킬 수 있는 게임 내 유일한 방법이며(리키의 스탯훔치기 제외) 꽤나 좋은 효과. 에테르피해량 감소를 원할때 유용하지만 대부분의 적은 물리공격을 쓰니 보통 파워드레인을 대신 사용하게 된다.

 

에어 팽: 2회타격아츠이고 두번째 타격에 브레이크판정이 있다. 데미지적으로 제일 좋은 물리아츠이고, 쿨타임도 아주 짧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필수적인 아츠

 

더블윈드: 7번째멤버의 유일한 광역 물리아츠. 전방 부채꼴 범위이며 넉백효과도 있고 데미지량도 상당하다. 맞은 적 인원수마다 텐션을 50만큼 증가시키는 요소도 있는데 파이널크로스가 최대텐션에서만 사용가능하니 매우 도움되는 요소. 텐션이 높은 단계면 크리율도 올라가니 파티게이지를 더 빨리 회복할수도 있고 전반적으로 매우 좋은 아츠

 

세컨드기어: 일정시간동안 물리아츠 피해량 50% 증가 효과. 처음엔 쿨타임이 120초로 상당히 길지만 아츠레벨업에 따른 감소량도 큰 편. 체인어택 직전에 사용하면 체인어택 도중엔 버프타이머가 멈추기 때문에 체인어택 내내 이 효과를 받으면서 때릴 수 있다. 체인어택 폭딜을 위해 꽤나 좋은 아츠

 

록 온: 꽤나 유용한 오라이고 특히 탱커역할을 맡을 때 좋다. 록온 디버프를 부여해 어그로를 자신에게 강제하는데다가 부가효과로 크리율이 50%나 증가하고 데미지를 입을 때마다 탤런트게이지가 5%씩 충전된다. 크리율이 높아지면 파티게이지 충전이나 데미지적인 측면에서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탱커역할을 맡을 때 빼고는 스피드시프트에 밀려서 자주 사용되지 않는 편이다. 적이 록온에 저항할 때도 있으니 주의

 

버그 스톰: 또다른 범위 에테르아츠. 그래비티제로랑 데미지는 비슷하지만 쿨타임이 훨씬 짧고, 기신병 한정으로 스턴을 먹일 수 있다. 스턴이 안먹히더라도 기신병한테 쓰면 인원수마다 파티게이지가 20포인트씩 충전된다. (추가로 다운상태의 적에게 에테르공격은 항상 크리티컬이 되므로 이걸로도 파티게이지가 오른다) 따라서 기신병에 한해서는 크로스임팩트 대신 이걸 쓰는게 좋고, 그 외에는 스턴을 위해서 크로스임팩트를 쓰는게 낫다. 에테르딜러 빌드를 탈때는 번개강화젬의 효과를 받아서 활용할 수 있다.

 

셧다운: 마지막 빨간색아츠. 수면디버프를 부여하는 유일한 공격아츠이기도 하다. 비전이 떴을때 적에게 수면을 먹이면 적이 쓰려는 아츠가 변경되며, 적의 아츠모션이 시작된 직후에 수면을 먹이면 그 아츠를 캔슬시킬수도 있다. 선딜레이 시간이 약간 있기 때문에 타이밍을 잘 맞춰야된다. 처음에는 쿨타임이 다소 길지만 아츠레벨업을 하면서 점점 나아지고, 상당한 딜량과 상당한 넉백 효과도 있다. 기신병에게 사용하면 모든 버프/디버프를 제거하는 효과도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엔 활용하기 어렵긴 하다. 디버프를 제거하는게 오히려 방해가 될 때도 있다. 기신병 상대 조건을 충족하면 어쨌든 파티게이지가 추가로 회복되기는 한다. 종합적으로 봤을 땐, 체인어택에서 사용할 빨간색아츠자리를 하나 추가한다는 것만으로도 괜찮은 아츠

* 아츠레벨을 12까지 올리고 리키의 밤시간 쿨타임감소 스킬을 받으면 단일 적 상대로 무한수면을 걸 수도 있다.

 

가드시프트: 가드확률을 100%로 만들어서 모든 물리피해를 반으로 줄이고 날려버리기, 넉백, 다운을 방지한다. 대신 오라이기 때문에 라인처럼 이동이나 공격을 봉인당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다른 페널티로 전체 데미지 25%가 감소된다. 탱커역할을 할거면 나쁘지 않지만 그래도 일반적으론 스피드시프트가 더 좋다

 

파워 드레인: 근력버전 에테르드레인. 파티의 물리피해량을 감소시킬 수 있고 다수 적 상대로는 근력을 상당히 높일 수 있다. 단반의 질풍인->천지검 콤보나 근력저하 젬을 사용하면 적에게 상한치인 40%의 근력감소를 가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대부분의 전투에서 유용한 효과이다. 디버프 저항이 뜨면 추가스탯효과도 못받으니 주의.

 

스피드시프트: 7번째멤버에게 최고의 오라. 아츠레벨 10에서 95%의 헤이스트 및 추가로 25%의 더블어택효과를 얻을 수 있다. 7번째멤버는 평타모션이 2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쌍검을 동시에 휘둘러 1회타격, 나머지 한가지는 쌍검을 하나씩 휘둘러 2회타격이다. 더블어택은 그 어느 상황에서든 발생할수 있으므로 운이 좋으면 평타 한번에 3회~4회타격이 들어갈 수도 있는 것이다. 스피드시프트와 더블어택젬까지 활용하면 7번째멤버가 게임에서 가장 빠른 평타dps를 낼 수 있으며 대부분의 전투에서 아츠를 사용하는 것보다 더 많은 딜을 입히게 된다. 더블어택을 확정크리티컬로 만들어주는 스킬과 결합해 파티게이지와 탤런트게이지를 빠르게 충전할 수 있게 해준다. 물리방어가 25% 감소한다는 페널티가 있지만 그렇게 큰 단점은 아니며 이것도 디버프로 처리되기 때문에 100% 디버프저항젬을 끼면 완전히 무시할 수 있다. 게임 내 가장 강력한 오라중 하나고 7번째 멤버의 오라는 이거 하나만으로 충분하다

 

파이널크로스: 마지막 범위 에테르아츠. 전방 부채꼴범위를 4회타격하며 마지막 타격에 강제다운판정이 있다. 다회타격이면서 데미지배율도 매우 높기 때문에 가장 강력한 에테르아츠 중 하나이다. 다만 텐션이 최고치여야한다는 사용조건이 있다. 따라서 7번째 멤버를 쓸 땐 텐션을 최대로 유지하는 게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또한 게임내 쿨타임이 가장 긴 아츠이며, 초기에 180초 10레벨에도 115.2초이다. 따라서 쿨타임이 무효화되는 체인어택을 통해 난사하는 게 좋다. 강제다운은 전투에서 매우 강력한 효과이고 여러번 먹이면 시간이 계속 더해지니 최대한 활용하자.

 

탤런트아츠 파고들기

 

7번째 멤버는 신발 슬롯에 장착하는 플랩 장비에 따라 탤런트아츠가 변화하는 독특한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 총 4가지의 탤런트아츠가 있으며 플랩 장비마다 탤런트아츠의 종류 및 레벨이 지정되어있고 레벨이 높을수록 데미지량이 늘어난다. 평타 한번은 탤런트게이지 4%를 채운다.

 

캐넌 플랩: 초기 탤런트아츠이며 전방 직선범위의 단일타격 에테르공격. 상당히 좋은 편으로 아츠배율도 캐넌플랩I이 x10 II가 x15로 게임 내 가장 강력한 에테르공격일 것이다. 번개속성이어서 번개강화젬의 효과를 받고, 체인어택에서 최대 체인상태에서 사용했을 때에도 매우 높은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에테르딜러 세팅을 한다면 확실히 좋은 선택 중 하나

 

* 최고의 캐넌플랩 장비는 로디 플랩. 캐넌플랩II가 달린 장비들 중에서 방어력도 좋고 슬롯자리도 있다

캐넌플랩I이 달린 장비: 네메시스, 엘레오스, 솔리스트

캐넌플랩II가 달린 장비: 아스타르테, 루키나스, 엘루카, 로디, palva(번역모름), 코스모

 

 

건 플랩: 자기주변 원 범위로 6회타격의 에테르공격. 마찬가지로 번개속성이어서 번개강화젬의 효과를 받는다. 각 공격의 배수는 건플랩I이 x1.2 건플랩II가 x1.8이다. 에테르딜러 빌드를 탈때 캐넌플랩을쓸지 건플랩을 쓸지는 취향차이인데 캐넌플랩이 훨씬 높은 데미지배율로 한번에 많은 딜을 하지만 건플랩은 타격회수가 나뉘어져있는것 때문에 크리티컬로 전체 데미지가 더 높을 수 있고, 위치에 의존하지 않아도 되니 더 편한 부분이 있다.

 

* 최고의 건플랩 장비는 엔야 플랩. 건플랩II가 달린 슬롯있는 장비 중에서 방어력이 제일 낫다.

건플랩I이 달린 장비: 프레이야

건플랩II가 달린 장비: 벚꽃, 엔야, 오디

 

 

소드플랩: 일반적으로 7번째멤버의 가장 강력한 아츠 중 하나. 단일 대상 10회타격의 물리공격이다. 따라서 물리딜러세팅일땐 캐넌이나 건플랩보다 당연히 데미지가 더 잘 나오고 물리내성저하 디버프나 단반 천하무쌍의 근력버프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체인어택에서도 엄청난데 최대 체인을 찍고 사용하면 대부분의 적을 가루로 만들어버릴 수 있다. 소드플랩I은 타격당 아츠배율이 x1이지만 소드플랩II는 x1.25고, 게임 후반 특정 퀘스트로 얻는 세드나 플랩은 소드플랩X를 가지고 있는데 이건 배율이 x1.5이다. 특이한 빌드를 타지 않는 한 대부분의 상황에서 가장 좋은 플랩이라고 할 수 있다.

 

* 최고의 소드플랩 장비는 2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야되는데 세그먼트플랩은 소드플랩II이 달려있지만 젬슬롯이 있고, 세드나플랩은 소드플랩X이 달려있지만 젬슬롯이 없다. 추가 젬슬롯이 필요하면 세그먼트플랩을 끼고, 그보다 한방딜을 더 중요시한다면 세드나플랩을 끼자.

소드플랩I이 달린 장비: 헬베르, grizzly(번역모름), 에투알

소드플랩II가 달린 장비: 천기검, 우라누스, 세그먼트

소드플랩X가 달린 장비: 세드나

 

 

실드플랩: 가장 유용하지 않은 플랩. 실드플랩I는 10레벨 모나드실드같은 효과인데(적의 탤런트아츠를 한번 방어) 자기 자신에게만 적용되니 별로이다. 실드플랩II는 모든 디버프를 제거하고 30초동안 디버프면역을 부여하는 좋은 효과를 가졌는데 이건 게임 극후반에 얻을 수 있고 그땐 이미 100%짜리 디버프저항젬을 얻을 수 있을 테니 쓸모가 없어진다. 그냥 다른 플랩을 쓰자

 

* 최고의 실드플랩 장비를 고르려고 하는데 모든 장비가 슬롯이 없다는 것도 참 별로다. 실드플랩I을 쓰고 싶다면 방어력이 제일 높은 미트라플랩. 실드플랩II를 쓸거라면 아르디플랩밖에 선택지가 없는데 크게 중요한 사실은 아니지만 이게 게임내 모든 장비 중 에테르방어가 가장 높다. 

실드플랩I이 달린 장비: 이슈타르, 미트라, 카드리유

실드플랩II가 달린 장비: 아르디

 

 

독특한 비정석 빌드

 

1. 탤런트난사 에테르딜러 빌드

핵심 아츠: 스피드시프트, 파이널크로스, 그래비티제로, 버그스톰, 캐넌플랩 or 건플랩

핵심 젬: 더블어택, 번개 강화, 탤런트부스트, 에테르업

전략: 에테르아츠 및 에테르탤런트아츠를 자주 사용하는 빌드. 멜리아와 카르나 등으로부터 에테르스탯 증가 스킬을 링크해오자. 스피드시프트와 탤런트부스트 젬을 같이 사용하면 탤런트게이지를 몇초만에 채울 수 있다. 번개강화 젬은 그래비티제로를 제외한 다른 모든 에테르아츠의 데미지를 증가시켜준다. 기회가 되면 에테르드레인을 사용해 에테르를 증가시키는게 좋다. 캐넌플랩과 건플랩중 무엇을 사용할지는 취향

 

2. 탤런트난사 물리딜러빌드

핵심 아츠: 스피드시프트, 파워드레인, 세컨드기어, 소드플랩

핵심 젬: 더블어택, 후방공격 강화, 탤런트부스트

전략: 위 빌드와 비슷한데 물리버전이다. 스피드시프트로 탤런트게이지를 빠르게 채우고 소드플랩을 계속 사용한다. 기회가 되면 파워드레인을 사용해 근력을 증가시키는게 좋다. 소드플랩 사용 직전 세컨드기어를 켜서 추가데미지를 얻는 것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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