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진행단계 위주의 보다 간단한 공략은 [링크] 참고
리키 개요
노폰의 용사 리키는 최고야모! 공략이 리키 차례까지 오는 동안 기다리다 지쳐버렸어모.. 다른 호무호무나 날개머리 아가씨보다 왜 리키를 써야되냐고모? 리키는 방어적인 파티 지원을 아주 잘해서 게임에서 최고 수준일지도 몰라모. 리키는 파티 전체를 회복해주고, 패럴라이즈로 적의 데미지를 낮추고, 파티게이지를 직접 충전해주고, 파티의 텐션 저하를 방지할수도 있어모! 친구들이 아주 기뻐할거야모!
리키는 도트데미지로 딜링도 잘 할수 있어모. 멜리아쨩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몬스터를 아주 아프게 만들수 있어모! 리키는 다른 친구들보다 훨씬 뛰어난 유틸리티를 가지고있어모. 이것이 바로 노폰 용사의 파워파워다모! 게다가, 리키는 기본 HP가 게임에서 가장 높아모. 그래서 리키는 아주 훌륭한 탱커야모! 유일한 문제는 리키가 가끔 데미지나 어그로가 부족해서 몬스터의 주의를 끌지 못할 때가 있다는 거야모. 리키는 오르가의 간식이 되어버릴까 겁이난다모... 하지만 젬과 스킬의 도움을 받으면 리키는 아주 용감한 노폰 용사가 될 수 있어모! 리키는 공룡괴수도 무찌를수 있다모! 영웅 단단만큼 어그로를 잘 끌어들일 수 있을테니까모. 결국에 리키는 어떤 파티조합에 들어가든 필요한 역할을 맡을수 있다모. 리키는 모두와 친구야모! 그게 바로 리키의 임무다모.
파티 지원이나 유틸리티나 탱킹이나 에테르딜링, 리키는 무엇이든지 다 할 수 있고 호무호무가 원하는 어떤 역할도 맡을 수 있어모. 리키는 이 마크나에서 최고의 노폰이야모!
추천 빌드
1. 에테르 도트딜을 활용하는 표준 빌드
핵심 아츠: 시름시름이다모, 오들오들이다모, 이글이글이다모, 깨물깨물이다모, (용기다모)
핵심 젬: 독 강화, 냉기 강화, 후방공격 강화(직접조작시) or 작열 강화(AI조작시), (에테르업)
전략: 멜리아 도트딜러 빌드랑 유사하다. 도트딜로 괜찮은 수준의 지속dps를 입히며 추가로 회복아츠 및 유용한 서폿아츠로 파티를 도울 수 있다. 다양한 적들과의 전투에 잘 작동하고 도트아츠 중 2가지는 범위아츠이기도 하다.
2. 훔치기 특화 빌드
핵심 아츠: 내거다모
핵심 젬: 더블어택, 헤이스트, 탤런트부스트
전략: 라인과 단반으로부터 더블어택확률 증가 스킬을 링크해와 15%의 확률을 추가시킨다. 최대수치의 탤런트부스트젬을 사용하면 평타 5회만으로 탤런트게이지를 가득채울수 있으니 평타 -> 내거다모만 반복해서 열심히 훔치는 빌드
* 글 맨 밑에 비정석 빌드도 있음
추천아츠 정리
필수채용: 기뻐해라모, 용기다모, 진정해라모, 힘내라모
좋은 에테르딜 아츠: 시름시름이다모, 오들오들이다모, 이글이글이다모
좋은 물리딜 아츠: 해치운다모, 깨물깨물이다모
조건부로만 좋은 아츠: 지금이다모(탱킹안할때), 여기다모(기신병상대), 회개하라모(마무리일격으로만)
쓰지말자: 부탁한다모, 쓰러져라모, 빙글빙글이다모, 화났다모
주요 젬
독 강화: 멜리아의 독강화젬과 마찬가지로 리키의 독아츠 데미지를 상당하게 증가시켜준다. 표준적인 리키 빌드에서 1픽 젬.
냉기강화, 작열강화: 독 강화와 마찬가지
어그로업: 리키는 생존력과 체력이 훌륭하기 때문에 탱킹을 잘 해줄 수 있다. 유일한 문제는 라인이나 단반과 달리 어그로를 끌거나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을수 있다는건데,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면 어그로업 젬을 망설이지 말고 장착해주자. 효과가 꽤 좋을 것이다
후방공격 강화: 리키를 조작할 거고, 파티에 다른 탱커도 있는 경우에 한해서 데미지를 상당히 높여줄 수 있는 젬. 특히 지금이다모나 깨물깨물이다모 같은 아츠를 사용할때 효과가 두드러진다. 파티의 유일한 탱커가 리키라면 적의 뒤를 잡을 일이 없을테니 당연히 쓰면 안된다.
회복업: 기본적으로 누구에게나 유용한젬이고 리키 자신도 회복아츠를 가지고있기 때문에 특히 도움이 된다. 심플하게 훌륭한 방어용 젬
에테르업: 에테르아츠 데미지와 힐량을 증가시키는 심플하고 좋은 젬
(물리세팅 한정) 근력업 / 속도업: 물리아츠 위주로 굴리고 싶을때는 좋은 선택
(물리세팅 한정) 크리티컬 업: 최대치의 크리업젬과 영웅의깨물이 무기 + 용사 스킬트리 + 텐션 최고치 모두를 갖추면 크리율 100% 달성 가능.이러면 리키가 다회타격 아츠랑 아주좋은 조건부 아츠를 가지고있기 때문에 파티게이지를 빨리 쌓을수 있다. 단반의 크리티컬시 HP회복 스킬 및 아츠힐, 오라힐, 회복업젬 등을 통해 셀프힐링빌드를 만들어볼 수도 있다.
중요 스킬
별님이멋지다모(or 해님이너무좋아): 리키는 낮이나 밤에 효과가 발동되는 스킬 3쌍을 가지고 있는데(근력상승, 쿨타임감소, EXP상승) 밤 스킬의 수치가 더 좋고 코인도 싸다. 야간명중업 젬과 같이써도 좋기도 하다. 밤낮스킬들 중에서 이건 밤에 쿨타임을 15%감소시켜주는데(낮버전은 10%) 쿨타임 긴 아츠에게 꽤나 큰 이점을 준다.
별님이다모(or 해님이좋아): 이건 밤에 근력을 15% 올려주는 심플하고 좋은 스킬. 낮버전은 10%이다. 물리캐릭에게 링크해주자
부활의키스: 리키 전용이고 동료 부활시의 파티게이지소모를 절반으로 줄이는 효과. 얼핏 크게 좋아보이진 않아도 일부 상황에서 매우 유용하다. 특히 7번째 멤버의 꺾이지않는 용기 스킬(2명 사망시 파티게이지 반칸 회복)과 같이 사용할 경우 2명이 사망했을때 파티게이지 한칸만으로 모두 부활시킬수 있게 된다
순진한간호: 체력이 절반 이하인 동료에게 회복아츠효과 20% 상승. 위기상황에 도움되는 상당히 좋은 스킬이며 링크비용도 싸다. 카르나에게 링크해주면 좋고 슈르크도 쓸만하다
위험하다모: HP 절반 이하일때 속도 20% 상승. 단반의 무모한결의도 같은 효과이지만 수치가 15%인데 같이 사용하면 중첩된다. 명중률과 파티전체 생존력을 크게 향상시키는 강력한 효과이다
빈틈이다모: 후방공격의 명중률 상승 효과. 물리아츠의 경우 속도스탯과 야간명중업 젬으로 어느정도의 명중률이 보장되기 때문에 주로 에테르아츠를 위해 쓰인다. 멜리아의 무의식적인 깨달음(에테르공격 명중률상승)과 같이 쓰면 웬만해선 에테르아츠가 빗나가지 않는다. 멜리아에게 링크로 줘서 후방공격 강화젬과 함께 사용하는걸 강력 추천
상자확률 증가 스킬
노폰행운술이 은상자 확률을 10% 보물의예감이 금상자 확률을 3%씩 증가시키는데 이 수치가 그렇게 커보이지 않을 순 있는데 중요한 점은 이게 여러명에게 껴줬을때 누적된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모든파티원에게 이 스킬을 링크하면 일반 몹을 처치할때 은상자 확률이 최종 48~64%가 되고 금상자 확률은 최종 10~12%가 된다 (적에 따라 다름). 따라서 노가다에 걸리는 시간을 상당히 단축시켜준다
리키의 장점
유틸리티 및 파티지원: 종합적인 유틸리티 측면에서 리키는 다른 캐릭들보다 훨씬 뛰어나다. 용기다모로 텐션 관리를 도와주고 기뻐해라모로 파티게이지를 채우며 패럴라이즈 디버프로 파티 피해량을 감소시키고 높은 HP로 탱커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으며 치유능력도 상당하다. 이런 서폿아츠들이 있어 높은 레벨의 적을 상대로도 전투가 훨씬 쉬워진다. 적절히 설정하면 심지어 혼자서도 슈퍼보스를 잡을 수있다.
에테르/물리 간 유연성: 리키는 세팅에 따라 물리팟 에테르팟 모두에 어느정도 적응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캐릭 중 하나. 단반처럼 완전 높은 dps가 나오진 않더라도 충분한 수준까지는 딜을 끌어올릴 수 있다. 따라서 거의 모든 파티조합에 리키가 들어가도 역할수행을 잘 해낸다
리키의 단점
중간 수준 이상을 못넘는 dps: 앞서 언급한대로 리키의 데미지는 꽤 괜찮은 수준이지만 게임 후반에 성장이 완성되어가면 대부분의 다른 캐릭터에 비해 크게 밀린다. 고점만 보면 딜포텐이 카르나보다도 낮은데(물론 카르나에게 극딜세팅을 한 경우), 그렇다고 해서 리키의 데미지가 나쁜 수준은 아니고 일반적인 전투에서는 완전히 사용가능한 수준이다. 그러나 빠르고 강력한 체인어택 중심 물리팟 같은 걸 꾸릴 땐 리키는 라인, 단반, 7번째멤버 같은 캐릭에게 결국 밀리게 된다.
극후반 성장 고점이 낮음: dps뿐만 아니라 다른 요소에도 적용되는 부분. 최적의 세팅을 완료하고 스킬트리나 인연도가 완성되는 극후반 엔드컨텐츠까지 가버리면 리키의 유틸성은 활용도가 떨어지게 된다. 모나드아머 같은 아츠들이 파티 피해량감소 역할을 충분히 혼자서 책임지거나, 그냥 극딜만으로 모든걸 해결하는 전략 같은게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이러면 리키는 최적의 멤버는 아니게 된다. 그래도 여전히 리키는 훌륭한 선택지이고 여러 상황에서 장점을 발휘할 수 있긴 하다. 그러나 최종버전 엘리트 파티를 짜려고 할 땐 리키의 역할은 다른 캐릭에 의해 대체되거나 혹은 필요없어지는 경우가 많다.
동료 궁합 티어
앞서 언급한 대로 리키는 물리 에테르 유연성으로 인해 다양한 동료들과 가장 잘 어울리는 캐릭터일 것이다. 에테르/물리버프를 동시에 활용하는 것 같은 일을 가능하게 하고, 누구와도 훌륭한 체인어택 시너지를 가진다.
S: 멜리아, 카르나
A: 단반, 라인, 7번째
B: 슈르크
C: -
D: -
멜리아: 앞서 언급한대로 둘이 같이 도트딜을 사용하며, 도트딜이 충분히 들어갈 때까지 리키의 유지력으로 파티에 여유를 만들어줄 수 있다. 대부분의 에테르팟에서 멜리아 리키 듀오는 이상적인 파트너이다. 하나 문제가 있다면 고레벨 몬스터와 싸울 때 야간명중업 젬을 빼지 못해 무기슬롯젬이 부족한 상황에서는 어그로 유지에 약간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아츠사용방식을 조정하거나 어그로업 젬을 장착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카르나: 리키와 카르나가 같이 있으면 적이 한방킬을 하지 않는 이상 죽을 걱정을 할 필요가 거의 없다. 다른 대부분의 파티조합보다는 전투시간이 더 오래걸릴 수 있지만, 어려운 전투를 천천히 해나가고 싶다면 이 듀오는 탁월한 선택
단반: 리키의 입장에서는 단반이 A이지만 단반의 입장에서는 리키가 B이다. 이는 단반이 리키랑 잘 맞긴 하지만 슈르크, 라인 7번째 멤버와 더 시너지가 잘 나기 때문이다. 반면에 리키는 물리팟에서도 역할수행을 적절히 할 수 있지만 아무래도 에테르캐릭과의 시너지가 더 높다.
라인: 단반, 7번째 멤버와 이유가 크게 다르지 않다. 리키는 에테르파티랑 좀더 잘 어울리지만 어떤 물리팟이라도 좋은 서폿역할을 할 수 있다.
7번째 멤버: 둘 다 물리, 에테르아츠 모두 다양하기 때문에 꽤 좋은 시너지를 보여준다. 아츠색깔도 다양하니 체인어택에서도 시너지가 잘 맞는다. 리키의 기뻐해라모와 함께 파티게이지를 가장 빠르게 쌓을 수 있는 캐릭.
슈르크: 에테르데미지에 대해 다른캐릭보다 이점을 덜 보는 캐릭터라서 그나마 상대적으로 제일 낮은 티어이지만 전혀 나쁜 선택은 아니다. 리키를 물리세팅으로 해주고싶다면 그렇게 할 수 있고, 이러면 슈르크의 슬릿에지 물리내성저하 디버프를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 어쨌든 리키는 어느 파티에서도 훌륭한 서포터가 될 수 있다
아츠 파고들기
기뻐해라모: 높은 텐션상태에서만 쓸 수 있는데(최대텐션까지는 필요없음) 대부분의 전투에서 이 조건은 어렵지 않다. 사용시 파티게이지를 반칸~한칸만큼 회복시켜주는데(아츠레벨에 따라 상승) 얼핏 보면 아쉬운 수치여도 전투에 결정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 아츠가 안그래도 파티게이지 잘채우는 단반이나 7번째멤버한테 있었으면 별로였겠지만, 파티게이지를 잘 못채우는 에테르파티의 중요멤버인 리키에게 있다는 것이 매우 중요한 부분
지금이다모: 후방공격시 강해지는 물리아츠. 슈르크의 백슬래시에 비해서 후방 조건 충족시 상승되는 데미지 배율이 2배가 아니라 3배로 높지만 대신 기본 피해량 자체가 낮고 쿨타임이 짧다. 다만 아츠레벨이 올라도 쿨타임 감소폭이 크지는 않다. 어쨌든 중요한건 후방 위치를 꼭 잡아야한다는 거고 그러면 리키의 가장 강력한 물리아츠가 될 수 있는데 문제는 리키에게 탱커역할을 바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러면 위치를 잡을 수가 없다.
깨물깨물이다모: 기본피해량은 별로지만 이후 10초동안 출혈디버프를 주며 후방에서 명중했을시 이 시간이 20초로 늘어남. 출혈디버프데미지까지 계산하면 데미지가 기존의 3배(후방 안지키면 2배)가 되는 효과. 쿨타임도 짧아서 괜찮은 아츠.
부탁한다모: 독특한 오라이지만 별로 좋지는 않다. 키면 5초 죽은척하면서 행동불가 상태가 되다가 일어나면서 마치 부활했을때처럼 어그로가 초기화되며 체력을 회복하고 추가로 다음 아츠의 물리데미지가 50% 증가하는 효과도 있다. 얼핏 괜찮아보이지만 리키는 탱킹역할을 해야되는 경우가 자주 있어서 그럴 땐 어그로를 제거하는 게 별로이고, 물리아츠 강화효과는 리키에게 그렇게 유용하지 않다. 결국 HP회복 하나만 보고 사용하게 되는건데 장점보다 단점이 너무 많다. 나머지 파티원이 카르나+멜리아같이 물몸조합일 경우에는 당연히 절대로 쓰면 안되고, 죽은척하는 5초동안 파티원을 부활, 격려, 경고 및 필요한 아츠를 못쓰는게 아주 짜증날 수도 있다.
시름시름이다모: 리키의 여러 에테르 도트아츠중 하나. 초기데미지는 매우 약하지만(최대레벨에서도 평타의 3/4수준) 30초동안의 독디버프로 인해 15배로 늘어나서 총 딜량은 멜리아의 서먼 어스 수준은 아닐지라도 꽤 상당하고 아츠레벨이 높을땐 쿨타임도 빠르게 돌릴수 있으며 다른 에테르아츠랑 사용하기도 좋고 전방범위도 가지고 있다. 이런 좋은 특징들이 많으니 웬만해선 사용하자
용기다모: 오라아츠로 발동시 주변 파티원에게 텐션저하를 방지하고 랜덤으로 스탯 중 하나에 상당한 수치의 버프를 부여한다(근력, 에테르, 속도, 물리방어, 에테르방어 75~174%) 겉보기와 다르게 거의 모든 상황에서 유용한 오라. 텐션을 직접적으로 높이는게 아니라 저하를 방지하는 거라서 살짝 아쉽지만 여전히 매우 좋은 효과. 높은 텐션상태가 필요한 기뻐해라모랑도 잘 어울린다. 스탯버프는 운빨이 잘 떴을 땐 큰 도움이 된다. 쿨타임도 짧고 높은 레벨에서는 지속시간이 쿨타임보다 더 길어지기 때문에 원하는 스탯이 아니라도 가챠를 금방 다시 돌릴 수 있다. 종합적으로 리키 최고의 오라이며 효과도 거의 항상 받을 수 있으므로 다른 오라를 팔레트에 추가할 이유가 없다
쓰러져라모: 딜링은 하지 않지만 강제 다운 확률이 30%가 있는 특이한 아츠이고 다운을 못먹였을 땐 바인드디버프가 적용된다. 단 자신보다 10레벨 이상의 적에게는 강제다운을 먹일 수 없다. 근본적으로 확률아츠이며 멜리아 같이 확정다운을 먹일수 있는 캐릭도 있다보니 굳이 팔레트에 넣을 필요는 없어보인다.
진정해라모: 딜링 없이 패럴라이즈 디버프만을 입히는 아츠. 패럴라이즈는 적의 평타속도를 무려 75%만큼 낮추며 더블어택과 카운터어택을 비활성화하는 디버프. 적은 아츠를 자주 안써서 평타가 차지하는 딜비중이 높기 때문에 게임 최고의 디버프이다. 75%의 확률로(리키 텐션이 낮으면 확률 낮아짐) 광기 오라를 제거할 수 있는데 이것도 필요한 상황에선 매우 유용할 수 있다. 리키 최고의 유틸아츠 중 하나
힘내라모: 직접 힐링아츠. 전방 상당히 큰 범위의 파티원을 상당한 양으로 치유. 추가효과로 회복받는 대상은 디버프가 있을수록 치유량이 더 증가하고, 이게 없어도 기본 치유량이 좋고(특히 아츠레벨 높을때) 쿨타임도 짧다. 리키와 파티 전체의 생존력을 크게 향상시키니 안 쓸 이유가 없는 필수 아츠
오들오들이다모: 냉기 도트디버프를 입히는 아츠. 기본데미지가 낮은 편이지만 시름시름이다모보다는 훨씬 높고, 중요한 점은 쿨타임이 매우 짧다는 것. 10초짜리 냉기디버프를 무한히 반복할수 있고 따라서 아츠 하나의 총데미지량은 낮더라도 시간에 따른 dps는 상당하다. 그러다보니 체인어택에서는 딜이 별로이긴 하다. 어쨌든 좋은 딜아츠이고 자주 사용하자.
빙글빙글이다모: 수면디버프 아츠. 다른 수면아츠와 중요한 차이점이 있는데 단일대상이 아니라 주변 모든 적을 수면에 빠뜨리는 대신 자기도 수면상태가 된다는 것. 동료가 도와줄테니 지속시간 다되기 전에 일찍 깨어나면서 인연도도 상승시킬수 있는데 텐션이 저하되는 건 막을 수 없다. 종합적으로는 다른아츠들에 비해서는 다소 밀리는 감이 있는데 단일 대상 전투나 수면저항이 있는 적 상대로는 쓸모가 없고, 텐션이 저하된다는거랑 몇초동안이라도 행동 불가상태에 빠진다는게 은근 불편하다. 디버프저항젬을 낀다면 자신도 수면걸리는 페널티가 없어져 훨씬 좋은데 그 외의 경우에서는 큰 도움이 안된다.
해치운다모: 유일하게 빨간색이 아닌 물리아츠. 데미지가 상당하면서도 전방 넓은 범위로 브레이크를 부여하는 3회타격 아츠. 이 기술이 좋은 이유들을 보자면 슈르크나 7번째같은 파티원과 체인어택 색깔 맞추기에 매우 유용할 수 있고, 물리딜러 파티원이 있을 때 브레이크-다운-스턴 콤보를 활용하기 좋으며, 누군가로부터 근력버프를 받거나 했을 때 딜량이 좋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 장점이 모두 물리파티에만 해당하기 때문에 에테르파티일때는 크게 유용하지 않은 아츠. 즉 파티조합에 따라 채용하자.
이글이글이다모: 마지막 도트딜아츠로 작열 디버프를 가한다. 자신 주변에 꽤 넓은 범위를 가지고, 20초동안의 디버프딜을 다 합하면 초기 아츠 데미지의 4배가 된다. 전반적으로 효과적인 딜링아츠이니 사용하는 것이 좋다. 처음에는 쿨타임이 길지만 아츠레벨업을 할 때마다 감소폭이 크다. 에테르 도트딜아츠 3종류를 모두 돌리면 지속dps가 상당한 수준.
화났다모: 반사효과가 있는 오라로 받은 데미지를 2배로 되돌려주는데 확률에 따라 4배나 8배로 되돌려줄 때도 있다. 하지만 받는데미지를 무효화하지는 않는다. 확률도 그렇게 높지는 않고 쿨타임과 지속시간 비율도 상당히 나쁘다. 잘 쓰면 높은 데미지를 낼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큰 효과가 없고 특히 동렙~저렙몹한테 더욱 그럴 것. 그냥 용기다모나 쓰자.
여기다모: 특이한 물리아츠로 기신병을 측면에서 공격했을때 혼란디버프를 부여한다. 게임 내 혼란을 부여하는 유일한 아츠. 혼란에 걸린 적은 공격을 멈추고 아무렇게나 돌아다니게 된다. 측면조건을 채웠을때 파티게이지가 20포인트(100포인트가 1칸) 채워지기도 한다. 이런 부가효과들이 괜찮긴 하지만 일단 기신병이 상대가 아닐때에는 별볼일없는 아츠이고, 기신병을 상대로 쓴다고 하더라도 적이 저항할 확률도 있다. 따라서 꼭 빨간색아츠를 최대한 많이 넣어야만 하는 상황 혹은 기신병이 무더기로 나오는 지역에서 플레이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안쓰는게 좋다.
회개하라모: 논란이 많은 아츠. 적이 현재 걸려있는 디버프 개수에 따라 추가데미지 +100%씩 붙는데 대신 디버프가 모두 제거됨. 높은 딜을 낼 잠재력이 있는 건 맞지만, 디버프를 모두 제거하는건 결코 작은 비용이 아니며 특히 리키가 주로 활약하는 에테르파티에서는 더욱 그렇다. AI는 이 아츠를 쓸 타이밍을 제대로 못 잡기도 한다. 결론적으로 리키를 직접조작할땐 적을 마무리하는 용도로써 시도해볼만한 가치는 있다. 아츠를 쓸 타이밍만 잘 잡으면 꽤나 강력할 수도 있다.
* 참고: 체인어택 중에는 x2 체인을 넘을 때에만 회개하라모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 전에 쓰면 디버프당 추가데미지 +100%가 5%로 줄어들기 때문(체인어택과 데미지증가 옵션의 상호작용방식이 약간 이상하다)
탤런트아츠(내거다모)
다른캐릭의 탤런트보다는 덜 중요하지만 여전히 흥미로운 요소. 기본적으론 평타의 형태이며 적의 템드랍, HP, 근력, 에테르, 속도, AP, 경험치(관련 스킬 해금 필요) 중 하나를 훔칠 수 있다. 경험치나 AP를 훔쳤을 경우엔 처치시 수치의 절반을 얻게 되며, 스탯을 훔쳤을땐 해당 스탯이 10% 증가되고 적의 스탯은 10% 감소된다 (감소치의 상한은 근력과 에테르가 30% 속도가 50%). 훔쳤을때의 버프는 리키가 죽거나 전투가 끝날때까지 유지되고 디버프는 회개하라모로 제거하지 않는 한 영구히 유지된다. HP를 훔쳤을땐 리키가 최대HP의 50%를 회복하고 동일한 수치만큼을 적에게 피해로 입힌다. 탤런트게이지는 평타한번당 10%씩 채워진다
스탯을 훔친다는게 영구적인 버프/디버프 역할을 하니 비교적 괜찮은 선택이다. 템을 얻을 확률 등을 조절할 방법은 없지만 전투가 중~장기전으로 갔을때 보통은 한번 이상은 아이템을 얻게 된다. 다른캐릭의 탤런트아츠보다 중요한 요소는 아니지만 템을 일회성으로 얻어가거나 강적에게 파밍할때는 괜찮은 방법이고 전투에 유용한 경우도 종종 있다. 다만 공격이 빗나가거나 적이 나보다 10레벨 이상인 상황에서 아이템/AP/EXP 훔치기는 자동으로 실패하니 이를 염두에 두자. (단 스탯훔치기는 레벨 아무리 차이나도 명중하기만 하면 먹힌다)
독특한 비정석 빌드
1. 물리딜러 빌드
핵심 아츠: 빨간아츠 전부, 해치운다모
핵심 젬: 크리티컬업, 후방공격 강화, 근력업, 속도업
전략: 크리율이 제일 높은 무기인 영웅의 깨물이, 크리율을 높여주는 용사 스킬트리를 장착한다. 근력과 속도를 증가시키는 스킬들(카르나의 구원준비, 멜리아의 달빛의힘과 하이스피드)을 착용하고 슈르크의 급소포착(후방특효아츠 강화), 7번째멤버의 치명타의극의(크리뎀 증가)도 좋다. 무기젬슬롯 마지막은 원하는 걸 끼면 된다. 순수 물리팟에 아주 잘 어울리는 빌드이며 크리업젬 수치가 최대이고 텐션이 아주 높은 상태일때 크리율 100%를 달성할 수 있다. 일부 물리아츠의 조건부 효과, 다회타격아츠인 해치운다모, 그리고 매 크리티컬마다 파티게이지가 1/10칸씩 채워진다는 점, 기뻐해라모까지 합해 파티게이지를 빠르게 채울 수 있다. 특히 단반의 천하무쌍 오라와 슈르크의 슬릿에지 / 단반의 천지검 물리내성저하도 같이 사용하면 좋다. 용기다모로 근력상승효과까지 얻었다면 상당히 높은 dps가 나온다. 전반적으로 상당히 과소평가된 빌드
2. 셀프힐링 반사딜러 빌드
핵심 아츠: 화났다모, 힘내라모, 해치운다모, 지금이다모, 여기다모, 오들오들이다모, 이글이글이다모
핵심 젬: 아츠힐, 크리티컬업, 오라힐, 회복업, 속도업, 에테르업
전략: 앞 빌드와 마찬가지로 영웅의깨물이롸 용사 스킬트리를 장착한다. 속도 및 에테르 증가 스킬을 링크해오고, 단반의 오라지속시간 증가 스킬과 크리티컬시 HP회복 스킬도 링크해온다. 카르나와 슈르크의 치유량증가 스킬도 도움이 된다. 이 빌드는 리키가 많은 공격을 받아내고 화났다모를 통해 반격으로 대량의 스파이크데미지를 입히는 걸 중심으로 짜여졌다. 아츠힐과 오라힐 및 크리티컬시 HP회복 스킬을 통해 셀프힐링을 한다. 힘내라모는 급한 상황에서 약간의 추가적인 힐을 제공하는 역할. 나머지 핵심아츠들을 사용하는 이유는 얘네들이 아츠만렙 기준 쿨타임이 가장 짧기 때문. 어느정도 강력한 공격에 화났다모가 4배or8배 반격이 떴다면 수만데미지의 스파이크딜이 나올 수도 있다. 리키의 뾰족뾰족강화 스킬에 스파이크데미지 상승 효과가 있기도 하다. 에테르스탯은 주로 힘내라모의 힐량을 증가시키기 위한 것이고 속도스탯는 물리아츠의 명중률을 위해 올린 것이다. 아츠힐젬은 2개를 끼우면 최대 150의 수치가 나오지만 방어구 젬이 추가로 필요할 경우 (스파이크방어, 날려버리기 저항) 아츠힐젬을 1개만 끼우는게 좋겠다 (방어구 젬 슬롯에 있었던 젬을 빠진 아츠힐젬 자리로 옮기기). 아님 그냥 아츠힐젬 2개 끼고 에테르업 젬을 빼버리는 선택지도 있다 (힘내라모 치유량 증가 말고는 의미가 없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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