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읽어보면 좋은 글
[제노블레이드2 파티 구성하는 법]
본문요약
너무나 강력한 성능
# 최상급 딜러이면서 최상급 탱커
# 빠른 파티게이지 수급 -> 무지성 체인어택 가능 -> 1렙필살기 부가효과로 파티전체 힐링
# (지크 한정) 아츠 하나로 무한 회피 + 범위공격 날먹 전략 가능
# 되도록 2렙필살기만(분노해제도 가능) 쓰고, 블콤 피니쉬땐 3렙필살기만 쓰자
추천 장비
# 파우치: 아츠리캐스트와 파티게이지 위주 세팅. 선승스무디가 찰떡이고 최적 조합은 본문 표 참고
# 악세사리: 획득처는 [링크] 참고
- 딜: 크리데미지 상승 > 고렙몹에게 뎀증, 이성 파트너일시 뎀증 (챌린지시 주는/받는데미지 모두증가)
- 탱: 크리티컬시 HP 회복 > 속도 증가
# 어시코어: 획득처는 [링크] 참고
- 카무야 본인: 인연MAX공격, 실내/외공격 업, 회심업(히카리 난전용 스타킹)
- 동료들: 선제인연 합계 500~600
# 코어칩: [링크] 참고. 오토어택이 큰 차이나지 않는 선에서 크리율 우선
파티구성 예시
# 멜레프 들어오기 전엔 카무야 쓰지 말자 (블콤 진행이 어렵다)
# 무지성팟: 멜레프 - 카무야 조작 // 렉스 - 히카리 단독 // 니아 - 힐러 많이
- 니아에게 뇌/수속성 너클 달아주면 가끔 드콤 완성됨
# 드콤팟(스토리 중반 최고 사기파티): 멜레프(or니아) - 카무야 조작 // 렉스 - 히카리 단독 // 지크 - 텐이, 린네, 사이카
- 텐이, 린네 대신 다른 캐논 넣어도 됨
- 세팅은 [링크]를 참고하자
# 하나JD 극딜팟: 토라 - 하나JD 조작 // 지크 - 쿠비라 단독 // 멜레프(or니아) - 카무야 단독
- 적 브레이크가 훨씬 잘 걸림
# 2회차팟: 지크or니아or렉스 - 카무야 단독 // 멜레프 - 슈르크 단독 // 토라 - 하나JD 단독
- 멜레프 - 슈르크 대신 렉스 - 히카리, 지크 - 쿠비라 대체 가능
- 카무야 조작해도되고 하나JD 조작해도 됨
# 극챌린지팟: 지크 - 카무야, 텔로스, 엘마 // 멜레프 - 쿠비라(선발), 슈르크, 전기창 커먼 // 토라 - 하나JD
- 자세한 설명은 본문 참고
1. 뜯어볼수록 너무나 강력한 성능
# 최상급의 딜링
- 패시브로 인연MAX시 데미지증가 90~150% (해당 배틀스킬 인연링을 개방함에 따라 수치 상승)
- 필살기 기본 배율이 아주 높다. 평균 수치의 2배 가까이 되며 게임 내 압도적인 1~2위.
- 모든 무기 중 크리티컬률이 가장 높다. (문매터칩 착용시 60%)
- 아츠dps도 높다. 회피탱커인데 패시브로 회피시 아츠 리캐스트 0.5~2.5 회복이 있기 때문 (해당 배틀스킬 인연링을 개방함에 따라 수치 상승)
# 최상급의 탱킹
- 패시브로 인연MAX시 회피율증가 15~25% (해당 배틀스킬 인연링을 개방함에 따라 수치 상승)
- 딜이 높기 때문에 어그로 유지도 잘 된다
# 딜탱을 혼자 다 맡을 수 있기 때문에 어그로 문제에 신경을 안써도 된다
# 힐러 역할도 할 수 있다
- 파티게이지를 빨리 채울 수 있어서 체인어택을 자주, 부담없이 쓸 수 있음 (크리티컬시 파티게이지 상승 패시브)
- 위험하다 싶으면 무지성 체인어택 -> 자동으로 발동되는 1렙필살기의 부가효과로 파티전체가 힐링
- 적이 위험한 기술 쓰기 직전에 체인어택 -> 무적시간으로 데미지 없이 넘길 수 있다
# 지크에게 달아줄 시 아츠 하나로 무한회피+범위공격 가능
- 회피아츠의 모션이 느려 긴 시간동안 회피 가능 + 회피시 아츠리캐스트 회복 패시브와 더해 타이밍만 잘 맞추면 무한으로 연속사용 가능
- 근데 그 아츠에 범위공격까지 달려있음
# 2렙필살기 부가효과로 분노해제 가능
- 많은 몹들이 HP 50% 이하시 분노상태로 돌입하면서 급격히 강해지는데 이걸 그냥 해제하는 게 가능. 분노 해제가 가능한 블레이드는 카무야가 유일하다
2. 전투 중 운용법
# 필살기는 되도록 2렙필살기만 쓰자. 블콤피니쉬 할 때는 3렙필살기를 쓰자
- 1렙, 3렙 필살기 모션이 너무 길기 때문. 카무야의 유일한 단점
- 4렙필살기는 3렙필살기보다 데미지가 덜 나오는 경우가 많다
(크리율 보정도 낮고, 중간에 드라이버가 공격하는 파트는 드라이버 스탯만 적용되기 때문에 데미지 배율이 높아도 최종 데미지가 더 낮다)
# 위험하다 싶으면 속성구 신경쓰지 말고 체인어택을 자주 사용하자
- 성능 파트에서 언급했듯 파티게이지가 빨리 차는데다가 체인어택시 1렙필살기 부가효과로 파티전체 힐링이 되며, 무적시간으로 적의 기술 넘기기도 가능
# 지크에게 달아줬다면 무한회피 전략을 사용할 수도 있다 (성능 파트에서 언급)
3. 추천 파우치 세팅
[파우치템 공략 링크] 참고
4. 추천 장비 세팅
# 악세사리는 딜적으로 크리데미지증가 악세가 가장 좋고 고렙몹에게 뎀증 악세, 이성 파트너와 전투시 뎀증이 그 다음이다
탱킹능력이 불안정하다 싶으면 딜악세 하나를 빼고 대신 크리티컬시 HP회복 악세를 끼자. 없으면 속도증가 악세를 끼자
획득처는 [링크]를 참고
# 어시스트코어는 딜적으로 인연MAX공격, 실내/외공격 업, 회심업(히카리 난전용 의상)이 좋다.
획득처는 [링크]를 참고
# 카무야 말고 전투멤버로 있는 다른 블레이드들에게 선제인연 어시스트코어를 합계수치 500~600 되게 달아주는 것이 좋다.
이러면 선제공격으로 전투시작 즉시 인연MAX상태가 되어 바로 데미지증가/회피율증가 패시브가 발동되기 때문이다
(선공판정: 적에게 발견되기 전에 발도 or 돌을 던져 전투시작. 이벤트전투는 무조건 선공으로 처리됨)
선제인연 어시스트코어의 획득처 및 자세한 작동방식은 [링크]를 참고
# 코어칩은 [스토리 진행도에 따른 추천 코어칩] 링크를 참고하자
원래 제노블2는 크리티컬이 중요한 게임인데 카무야는 크리티컬 확률이 모든 블레이드 중에 가장 높고, 패시브로 크리티컬시 파티게이지 증가까지 붙어있다
그러니 오토어택이 너무 떨어지지 않는 한 크리율이 높은 칩 위주로 껴주자
5. 카무야 중심 파티 짜기
기본적인 파티짜기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
[제노블레이드2 파티 구성하는 법]
주의: 멜레프 합류 전까진 메인멤버로 쓰지 말자
초반에는 블콤이 대부분의 딜을 담당할텐데 다른 빛속성 블레이드가 없으면 카무야는 블콤으로 활약하기가 쉽지 않다
그나마 빛속성인 히카리가 합류한 후에는 니아에게 카무야를 달아줄 순 있지만, 그러면 힐해줄 사람이 없어져서 문제다
멜레프가 합류하면 이 문제가 모두 해결된다
그 전까지는 되도록 카무야를 쓰지 않거나, 쓰더라도 보조멤버로만 활용하자
카무야를 도와줄 유틸러 선택
카무야가 딜탱을 다 맡고 있기 때문에 파티 조합에 여유가 생긴다
이러면 파티에게 도움이 되는 유틸러를 배치하기 좋은데, 특히 카무야와 잘 어울리는 버프요원3명이 있다
# 히카리
- 인연MAX시 파티 전체에게 회피율과 명중률 30~50% 증가 -> 카무야 탱킹능력 강화
- 빛속성이기 때문에 카무야의 블콤을 도와줄 수 있다
# 쿠비라 (블퀘 완료후)
- 인연MAX시 파티 전체 데미지와 공격범위 80~120% 증가
- 지크에게 달아주면 다운아츠 보유
# 슈르크 (챌린지배틀로 획득)
- 인연MAX 파티 전체에게 회피율과 명중률 24~40% 증가 및 파티 전체에게 데미지 20~40% 증가
- 빛속성이기 때문에 카무야의 블콤을 도와줄 수 있다
- 비전으로 적의 강력한 공격을 무효화 가능 (쿨타임 60~100초)
패시브는 배틀에 나와있는 시간만 적용되니, 히카리/쿠비라/슈르크를 들고 있는 드라이버는 다른 블레이드를 달아주지 않는게 좋다
(다른 블레이드로 교체되어 버프가 없어지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히카리는 이게 문제가 안되지만, 쿠비라는 고정 블레이드를 뺄 수 있는 메인스토리 8화 이후 혹은 2회차에만 단독 인게이지가 가능하다
(예외로 렉스는 히카리 뺄 수 있는 게 2회차에나 가능하기 때문에 그 때서야 쿠비라 단독 인게이지 가능)
정리하면
- 1회차 메인스토리 8화 전까지는 히카리만 달고있는 렉스가 동료로 있는게 회피율 버프 + 블콤 보조 덕에 좋고
- 이후부터는 딜/범위 증가 버프를 노리기 위해 히카리를 빼고 대신 쿠비라만 달고 있는 드라이버를 넣는 것도 좋은 선택
(지크가 다운아츠 보유)
- 챌린지 배틀에서는 슈르크도 좋은 선택 (회피율 버프 + 데미지 버프 + 블콤 보조 + 비전)
나머지 자리는 힐러 or 드콤요원 선택
나머지 한 자리에 힐러를 넣는게 기본일텐데
(처음엔 니아만 가능. 고정 블레이드 뺄 수 있는 1회차 메인스토리 8화 이후에는 아무나 가능)
메인스토리 5화부터 크리티컬시 HP회복하는 악세의 성능이 점차 나오기 시작하면 힐러가 필요없어져, 그 자리에 드콤요원을 채우는 것이 좋다
세팅에 좀 더 신경을 써준다면, 그보다 더 전에 지크 합류한 시점부터 힐러 없는 드콤파티를 짜는 것도 가능하다
드콤요원으로는 일반적으로 렉스와 지크가 좋다. 아무런 제한조건 없이 블레이드를 잘 교체해주기 때문이다
토라는 렉스, 지크에 비해 절반의 확률로 교체를 해주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으며
니아와 멜레프는 블콤을 시작해야만 교체를해주고, 블콤 다음단계에 해당하는 속성들로만 교체하는 등 복잡한 규칙이 있어 다루기 쉽지 않다
드콤파티를 짤 때에는 이것 말고도 블레이드 스위치 쿨타임 단축 장비, 적의 브레이크저항 감소 악세 등 챙겨야할 요소들이 여럿 있으니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자
[스토리 중반부터 무한 드라이버 콤보를 즐겨보자]
카무야는 누구한테 달아줄까
# 멜레프
- 사실상 다른 동료들이 다 맡아줘야 할 역할이 있어서 소거법으로 멜레프가 가장 적절하다 (고정블레이드 못빼는 1회차 메인스토리 8화 이전)
- 렉스는 히카리들고 카무야 도와줘야 하고, 니아는 초중반에 힐해줘야 하고, 지크는 드콤요원을 맡아줘야 하기 때문
- 유일하게 범위아츠가 없다는 것이 단점
# 지크
- 성능 파트에서 설명했듯 날먹가능한 무한회피 전략을 쓸 수 있다는 게 최고 장점 -> 챌린지에서 많이 쓰인다
- 보통 드콤요원으로 렉스를 써야하니 이 경우 히카리 버프와 양립할 수 없다. (슈르크를 쓸 수 있다면 문제가 안된다)
- 라이징을 안정적으로 넣을 사람이 마땅치 않다 (메인스토리 8화 이후 해결 가능)
- 아츠 4개중 2가지가 모션이 느리다
# 렉스
- 히카리 버프를 받을 수 없다는 게 초중반에 가장 큰 문제 (쿠비라나 슈르크 버프를 받을 수 있다면 문제가 안된다)
- 스매시 아츠의 데미지 배율이 유달리 낮다
# 니아
- 니아가 카무야를 달면 힐러가 없어서 문제. 드콤팟 짜면 힐러 쓸일이 거의 없긴 하나 필요한 경우면
아쉬울수도(드콤 안먹히는 적 상대시)
- 아츠모션 자체는 제일 빠르고 범위기도 있고 스매시 데미지도 괜찮아서 공격 성능은 제일 좋다
카무야 조작 드라이버에게 토템 블레이드 달아주기
스탯 보정만을 위한 토템 블레이드를 달아주면 도움이 된다.
에테르나 속도 보정이 20% 이상 붙은 블레이드 아무나 달아주고 스탯 상승 코어칩도 붙여주자 [스탯칩 종류와 획득처 링크]
실제 파티 예시
# 가장 간편한 파티: 멜레프 - 카무야 조작 // 렉스 - 히카리 단독 // 니아 - 아무 힐러블레이드 되도록 많이 (뇌/수속성 너클 있으면 좋음)
드콤을 포기하고 (브레이크-다운은 가능) 아무생각 없이 밀어주기 좋은 파티
뇌/수속성 너클을 집어넣으면 각각 빛속성 블콤루트 1단계/2단계때 니아가 라이징을 넣어줄 수도 있어서 드콤도 어느정도 챙길 순 있다
# 표준적인 드콤파티: 멜레프(or니아) - 카무야 조작 // 렉스 - 히카리 단독 // 지크 - 텐이, 린네, 사이카
(텐이, 린네 대신 다른 캐논 블레이드 아무거나 대체 가능. 커먼도 괜찮다)
히카리로 안정성을 챙기고 지크가 드콤요원을 맡아주는 파티
린네가 있으면 광-광-수 블콤도 가능해 속성구 2개 만들기 쉽다
# 하나JD 조작하는 극딜 드콤파티: 토라 - 하나JD 조작 // 지크 - 쿠비라 단독 // 멜레프(or니아) - 카무야 단독
하나JD의 브레이크확률이 독보적이라는 점을 포기하기 힘들어 만들어본 파티
하나JD 세팅은 [링크] 해설파트를 참고
# (2회차 이전) 이외의 파티 조합은 드콤을 포기하거나 히카리/쿠비라 등의 버프를 포기해야만 하니 기호에 따라 변형시키면 된다
# 2회차 이후 파티: 지크or니아or렉스 - 카무야 조작 // 멜레프 - 슈르크 단독 // 토라 - 하나JD 단독
(멜레프 - 슈르크 대신 지크 - 쿠비라, 렉스 - 히카리 대체 가능)
# 극챌린지 전용 파티: 지크 - 카무야, 텔로스, 엘마 // 멜레프 - 쿠비라(선발), 슈르크, 전기창 커먼 // 토라 - 하나JD
- 챌린지 배틀 중 초반 잡몹전 웨이브에선 블콤을 사용하지 않아 멜레프가 쿠비라만 유지할수 있게 해줌
- 후반 강적 웨이브에서는 카무야가 2렙필살기로 빛속성 블콤 1단계를 시작하면 그때부터 멜레프가 슈르크와 전기창만 꺼내 다운, 스매시를 담당
(더 이상 블콤 진행하지 않고 멜레프와 토라가 드콤 사이클을 계속 돌려줌으로써 블콤 지속시간이 유지되고, 빛속성 블콤 1단계의 부가효과인 도트뎀은 드콤 사이클 돌 때마다 점점 늘어난다)
- 텔로스는 도트뎀 세팅 직전 다운요원 (카무야 2렙필살기 데미지, 즉 초기 도트데미지 극대화 위해)이면서 도트뎀 이후 아츠딜러 (크리티컬시 리캐스트되는 아츠 주로 사용)
- 엘마는 오버드라이브를 걸어주기 위해 존재
(얼티밋 난이도에서 데미지배율 낮아진 체인어택 대신 사용. 쌓은 스택 수치에 따라 데미지, 아츠리캐스트, 적의 브레이크저항 감소수치가 증가. 스택은 아츠 타격회수x1, 필살기 타격회수x5로 쌓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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