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노블레이드3 팁

제노블레이드3 시기별 클래스 티어 정리 (1회차 4번돌림)

아빠는외계인 2023. 4. 24. 10:08
반응형

참고자료

[모든클래스 세팅공략]

 

제노블레이드3 모든 클래스 세팅 완벽 공략

이 공략의 특징 - 메인스토리 진행에 따라 메타가 달라지기 때문에 챕터별 세팅을 다 따로 공략했습니다. 극초반부터 엔드컨텐츠 최종세팅까지 - 대략적인 성능 설명에 더해 아츠나 스킬 버프

aliendad.tistory.com

[클래스 육성순서 공략]

 

제노블레이드3 캐릭별 클래스 육성 순서 및 파티 조합 추천

5장부터의 육성순서는 다음 공략을 참고 https://aliendad.tistory.com/268 제노블레이드3 중후반 캐릭별 클래스 육성순서 및 파티조합 [초중반 육성순서 공략] 글에서 이어짐 제노블레이드3 캐릭별 클래

aliendad.tistory.com

 

40레벨 이전

 

딜러

- 클래스특징에 따른 성능차가 제법 나는 역할군

 

 

A+ 공격기사 "빠르고 강력한 딜러"

- 이 게임에서 크리티컬 데미지라는게 매우 가치가 높은 옵션인데 그걸 중심으로 클래스가 짜여져있으니 안좋을 수가 없다.

- 아그누스라서 클래스아츠 쿨타임이 빨리도는데 마스터아츠로도 쿨짧은 사기아츠인 퀵드로와 크로스임팩트를 쓸 수 있으니 시너지를 내어 더욱 dps가 높아진다

(퀵드로는 아그누스클래스가 융합해서 사용시 딜 2배 탤런트 2배되는 버그있음)

 

A 플래시펜서 "잘쓰면 모든면에서 다 좋다"

- 클래스특성상 빠른 잡몹전은 당연히 좋고 (탤런트 채워진채 전투시작하는 스킬, 전투시작 30초동안 데미지증가스킬) 템포 긴 보스전도 파워차지아츠랑 탤런트 쓸때마다 데미지증가스택 덕에 좋은 편

- 죽지만 않으면 괜찮은데 환상궁사의 스탠스인 나이트헌트가 어그로관리에 큰 도움된다 (어그로감소 50%). 탱커에게 세팅 잘해주고, 본인은 딜템포 살짝씩 조절하자 

- 노아 전용 탤런트아츠인 인피니트 블레이드와의 궁합이 좋아서, 다른캐릭이 사용할땐 아쉬워진다

 

A- 풀메탈재규어 "대충 쓸땐 좋은데 고점이 아쉽다"

- 좋은 공격아츠 3가지가 있고 히트시마다 데미지증가 스택은 쉽게 높은 딜을 낼 수 있다

- 그러나 에테르딜러가 아니라서 마술사의 물방저하 스킬을 최대한 활용 못하고, 미스나면 스택 리셋되는것도 안정적이지 못하며, 파워차지아츠를 쓸 수 없다

- 어쨌든 다수 상대 교전에서는 원탑이고, 아츠 히트수가 많아서 체인어택 TP 올리기에는 좋다

 

B 소드파이터  "높은 저점, 애매한 장점"

- 유니크/보스 상대 데미지증가 스킬이 있으나 정작 중요한 에어슬래시 아츠의 캔슬특효는 체인어택엔 적용 안됨

- 손재주 높고 어그로관리가 비교적 쉽다는건 좋지만 결정적인 장점이 아쉽다

 

B 환상궁사 "출혈 디버프 활용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 좋다"

- 출혈상태 적에게 데미지증가 스킬이 핵심인데 출혈아츠가 쿨짧고 확률높고 지속시간이 길다. 여차하면 디버프 확정시키는 타이온우로보로스 패시브까지 활용할 수도 있으니 1회차에선 충분히 쓸만하다

- 기본 크리율 높고 어그로관리 쉽고 좋은 케베스 마스터아츠 (퀵드로, 크로스임팩트, 데몰리션) 사용가능

- 어쨌든 다른클래스에 비해선 조건을 타고 모션속도가 느린건 단점

 

B- 파괴자(딜러) "딜만 적당히 셈"

- 데미지증가 조건은 빡세지 않지만 수치 또한 높지 않고, 모션속도가 느리다

 

C 냠냠스미스(딜러) "필드스탠스만 잘쓰면 1인분은 한다"

- 뭐하나 좋은거 찾기 어렵지만 필드위에서 데미지증가 스탠스 수치가 매우 높아서 이거 활용 여부에 따라 성능이 크게 갈림

- 4장 환상궁사 필드아츠 배우기 전엔 체인어택에 써먹기 빡셈

 

 

브레이커

- 파티 구성할때 중요한 역할이지만 딜러에 속한다고 하기에는 세팅이 너무 달라서 따로 뺐다

 

S 냠냠스미스(브레이커) "브레이크아츠 2~3개 세팅하면 브레이크 성공률만큼은 최고"

 

S 공격기사(브레이커) "브레이크아츠2개 + 다운라이징 마스터아츠 세팅 가능"

 

S- 노포닉브레이브(브레이커) "위치제약없는 브레이크 + 다운라이징 마스터아츠 세팅 가능"

- 콤보 자주 거는게 파티의 안정성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 클래스의 획득 유무로 인해 파티 전체의 성능이 크게 바뀐다

 

A 소드파이터(브레이커) "브레이크아츠 여러개 세팅 가능하나 자기아츠 쿨이 늦고 다른 콤보아츠 없다"

 

B 파괴자(콤보) "브레이크는 잘 못걸지만 쿨짧은 라이징 탤런트아츠 보유"

- 브레이크를 마스터아츠로밖에 못쓰기 때문에 AI가 낭비하기 쉽다

- 스킬에 리액션성공률 증가(브레이크에도 적용)이 있지만 10랭크까지는 수치가 적으며, 게다가 브레이크확률이 적혀진 수치만큼 오르는게 아니라 적의 브레이크저항에 곱해진 값만큼 오른다 (ex 스킬수치가 20%이고 적의 브레이크저항이 50%이면 50% x 0.2 = 10%만큼만 오른다)

 

 

힐러

- 약체인 전술가 마술사 제외하곤 성능차가 크지 않다

 

A+ 워메딕 "이상적인 힐러1, 디버프에 강하다"

- 적당한 힐량, 방어업버프, 구조HP상승 스킬로 힐러에게 좋은 덕목을 거의다 갖춘 것에 더해 디버프클리어아츠 및 그때마다 회복량증가스택까지

 

A+ 메딕거너 "이상적인 힐러2, 높은 기본힐량과 공격업필드가 장점"

- 탤런트아츠와 회복량증가 스킬덕에 디버프 클리어스택쌓은 워메딕 제외하면 힐량이 젤 높다

(워메딕도 회복량증가 스킬있지만 이건 마스터스킬이라 누구나 다 씀)

- 구조속도상승 스킬, 공격업 필드도 좋다

- 유니 소울링크의 파티 버프수에 따른 데미지증가 스킬 수치가 높아 4장부터 체인어택 유니타이온 우로보로스오더 필살기 데미지가 압도적인 사기다. 메딕거너는 버프아츠가 없어서 여기에 기여할수 없는게 유일하게 두드러지는 단점.

 

A 전략가 "뭐가 있는것같지만 그냥 평범하게 좋은 힐러"

- 데미지나 디버프관련 능력이 있지만 사실상 큰 의미 없다

- 그냥 "힐량 적당한 힐러"라는 사실의 비중이 워낙 크기 때문에 워메딕/메딕거너랑 큰 차이 안나는 B티어

 

B 전술가 "회피저하 디버프 원툴"

- 회피저하 디버프가 초반에 생각보다 쏠쏠하긴 한데, 회피업필드 수치가 너무 낮아 결국 원툴클래스

- 힐아츠 쿨이 짧긴 하지만 어쨌든 AI가 쓸땐 B티어 힐러보다 시간당 힐량이 부족한건 사실

- 메딕거너에서 언급한대로 버프아츠 없는것도 걸림돌

 

B 마술사 "버스트로 어그로관리 + 특정상황에 도움되는 디버프해제. 힐량은 다소 부족"

- 인게임에 표시 안된 숨겨진 효과로 버스트시 파티의 모든 어태커/힐러의 어그로 20% 감소, 모든 디펜더 어그로 20% 증가 효과가 있는데 꽤나 쏠쏠하다

- 디버프해제 아츠는 쿨이 짧기 때문에 특정 적 상대로 (특히 3장 스토리 보스인 집정관 제이) 쓸만하다

- 힐량이 부족하지만 파티의 콤보와 마스터아츠, 데미지아머필드, 버스트시 회복하는 스킬 등으로 커버할 수 있다

- 딜링에 집중된 스킬과 아츠가 있지만 그래봤자 딜러수준에는 한참 못미침

 

탱커

- 딜세팅 잘하면 결국 어그로 잡는능력, 생존력에서 성능차가 크게 나지 않는 직업군이다

 

S- 노포닉브레이브 "위치제약없는 브레이크아츠"

- 죽어야 강화되는 요소가 있는데 이거랑 상관없이 그냥 무슨 탱커든 딜셋팅하면 어그로잡는능력에 큰차이는 없음

- 브레이크아츠도 있고, 거기에 다운 마스터아츠를 짝짓는것도 좋은선택

 

B 가디언커맨더 "각성만 잘띄우면 좋은데 그게 어렵진 않다"

- 각성없으면 깡통인데 도발아츠, 타겟록 마스터아츠를 활용하면 할만하다

- 각성띄우면 어그로, 탱킹 모두 잘하는데 다른 탱커랑 엄청 차이나는건 아님

 

B 론엑자일 "어그로는 제일 잘잡고 죽는것도 제일 잦지만 큰차이는 아님"

- 결국 이시기 탱커들끼리 성능차가 별로 크진 않다

 

B- 질풍술사 "빠른 아츠로 어그로를 잘잡는데 콤보는 별로"

- 딜이 부족해도 아츠쿨이 짧아 어그로는 잘잡는데 자기 자신의 콤보아츠가 없다

(콤보가 클래스아츠말고 마스터아츠로만 있으면 AI가 낭비 잘한다)

 

B- 헤비가드 "버티는건 잘하는데 어그로를 약간 못잡는다"

- 버티는건 젤 잘하지만 어그로는 젤 못잡는 단점이 더 크다

- 그래도 딜세팅과 타겟록디버프를 활용하면 엄청 못잡는 것까진 아님

 

 

40레벨 이후 

 

 

딜러 (스매시 세팅)

- 케베스 딜러클래스는 로스트뱅가드의 마이티비트 융합아츠를 통한 스매시

: 쓰기 편하고, 체인어택에 들어가서도 쓸 수 있다

 

- 아그누스 딜러 클래스는 플래시펜서의 탤런트아츠인 세이버 스트라이크를 통한 스매시

: 퀵드로를 융합해서 쓰면 탤런트게이지를 빠르게 충전할 수 있다. 크로스임팩트를 혼자 걸 수 있으니 다른 딜아츠까지 마음껏 써가면서 스매시를 섞어쓸 수 있다. 스매시 한방딜에 몰빵하려면 연환의반지 악세를 활용해야 하고 귀찮지만 데미지는 케베스보다 더 잘 나온다.

 

 

SS 언리미티드 소드 "잡몹전 학살자 + 연환의반지 끼면 보스전도 한방컷"

- 잡몹전에서 최강이라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사실

- 연환의반지를 활용하면 아츠데미지 및 콤보시간 상승되는 효과때문에 탤런트아츠 데미지를 기존의 거의 4배로 늘릴수 있어 보스전도 한방컷이다

(연환의반지는 서로 중복되지 않는 아츠끼리 연속사용할 때마다 점점 아츠효과 상승 + 스매시데미지는 다운라이징 남은시간에 비례)

- 탤런트게이지 문제 땜에 처음에는 탤런트채워진체 전투돌입하는 스킬을 가진 플래시펜서만 플레이할수 있으나, 그걸 마스터스킬로 배우고 나면 모든 클래스가 사용가능한데 그 중에서 무술가가 제일 좋고(각성버프 보유, 혹시 풀렸을때 퀵드로로 탤런트게이지 빠르게채우기) 그 다음 마셜아티스트(정면아츠+퀵드로 가능), 나머지 아그누스클래스(퀵드로) > 케베스클래스 순서

 

S+ 소드파이터 (스매시) "케베스 중 융합아츠가 가장 빠르고 강하다. 죽었다 일어나도 괜찮지만 아츠쿨이 길다"

 

S+ 플래시펜서 (스매시) "파워차지 스스로 걸기 가능, 탤런트아츠로도 스매시 가능, 체인어택에서 가장 강함"

 

S+ 무술가 (스매시) "단일 데미지 최강, 정면특효 아츠가 있어 탤런트게이지도 한방에 채운다"

 

S 머신어새신 (스매시) "쿨짧고 강한 스매시. 단 측면 맞추기 + 디버프걸기를 신경써야함"

- 페이탈바이트가 딜좋고 쿨타임 짧은데 측면이라는 조건을 맞추기가 다소 귀찮을 수 있다

- 패시브에 디버프를 걸어야 데미지증가가 있는데, 타이온보로스의 패시브를 활용하면 된다

 

S 마셜아티스트 (스매시) "데미지 괜찮고, 정면특효아츠 있어 탤런트게이지도 한방에 채우며, 회피아츠도 있다"

 

S 소울해커 (스매시) "획득 직후부터 데미지 최상급. 나중엔 천지멸살을 못쓰기 때문에 밀려난다"

- 아츠강화가 안되어서 데미지가 약할땐 어그로줄이는 스킬과 아츠를 통해 어그로 관리가 가능하고, 아츠강화가 되고 나면 소드파이터에 비빌 정도로 무지막지하게 강해진다. 아츠강화도 어렵지 않고 금방 된다

- 그러나 무술가의 천지멸살 (다운/라이징상태 적에게 데미지 150% 상승) 마스터스킬을 쓰지 못하며, 아츠 데미지배율이 높다는 장점도 다른 클래스들이 20랭크를 찍다보면 점차 상쇄되기 때문에 최종적으로는 밀려난다

 

S- 공격기사 (스매시) "데미지 괜찮고, 정면특효아츠는 없지만 회피아츠는 있다"

 

S- 풀메탈재규어 (스매시) "어그로관리가 가능하나 데미지는 다소 아쉽다"

- 에테르딜러이고 아츠모션이 길어서 스매시데미지는 다소 아쉽지만 어그로제거 아츠 덕에 안죽고 패시브스택 쌓을 수 있다

 

A+ 로스트뱅가드, 론엑자일 (스매시) "탱커가 스매시를 날리니 어그로 끄는게 오히려 안정적. 이 클래스들은 데미지도 준수"

 

A 환상궁사 (스매시) "안맞는 옷이지만 쓸수는 있다"

- 모션속도 느린 아츠들이 많아서 아그누스중에서 최약이지만 그나마 모션빠른 마스터아츠를 활용하면 좀 낫다

- 출혈디버프 패시브, 퀵드로를 잘 활용하면 여전히 높은 데미지와 짧은 스매시쿨이라는 아그누스의 장점은 가지고 있다

 

A 파괴자 (스매시) "그럭저럭한 데미지, 느린 모션"

 

A- 냠냠스미스 (스매시) "딜러 스매시 최약체"

- 스매시 융합아츠도 약하고, 죽었다 일어났을 경우 제일 중요한 스탠스아츠의 쿨이 너무 길다

 

A- 가디언커맨더, 헤비가드 (스매시) "탱커 스매시 최약체"

- 단단하지만 스매시 융합아츠가 가장 약한 클래스들

 

 

딜러 (스매시 제외 세팅)

- 딜러들이 대체적으로 상향평준화되는데

1. 콤보를 자주 먹이는 파티조합이 가능하고, 그게 좋기 때문에 무술가의 다운/라이징상태 적에게 데미지증가 마스터스킬의 중요도가 매우 높다

2. 파티에 무술가를 채용해서 각성버프 뿌리기도 가능하다(무술가가 각성버프 얻은 뒤 우로보로스화해서 인터링크 파트너에게 각성버프 공유, 이후 바로 변신 해제하고 파트너가 레조넌스 플래그로 파티에 뿌려주기)

=> 이 스킬과 각성버프의 데미지증가수치가 아주 높기 때문에 딜량의 베이스라인이 높아져 클래스별 딜차이가 상대적으로 적어진다

 

 

S 무술가 "순수 딜이 너무 세고 각성버프 뿌리기까지 가능"

- 여러 딜증가스킬이 있는데 그 조건을 다 채우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각성버프 띄우는것, 그리고 다운/라이징상태 적에데 데미지 증가하는 스킬은 비교적 쉽게 조건을 맞출 수 있고 그 수치가 너무나 강력하다

- 체력을 깎는다는 요소도 어차피 후반부 파티는 콤보 자주 돌릴수 있으니 위험이 덜하고, 스택형 스킬이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죽었다 살아나도 페널티가 별로 없다

- 각성버프는 우로보로스화했다가 해제하는 걸로 인터링크파트너에게 버프가 공유되어 파트너가 레조넌스플래그로 파티 전체에게 뿌려주도록 역할을 할 수도 있다

(데미지증가 75% 받는뎀감소 25% 리캐스트속도 50%라는 미친 버프다)

 

A+ 마셜아티스트 "정면위치, 아츠난사 컨셉, 풀충전 레이징포스"

- 크리티컬시 리캐스트회복 스킬 때문에 dps가 높다

- 레이징포스의 충전된 아츠개수에 따른 데미지증가 효과가 풀충전에 가까워질수록 엄청나게 높아져 스매시딜러에 비견될 정도

 

A+ 공격기사 "강함에 변화는 없다"

- 특별한 변화는 없는데 머신어새신의 페이탈바이트를 통해 더 강해질 수 있다

 

A 플래시펜서 "특별한 변화는 없다"

 

A 풀메탈재규어 "마방깎악세, 극광의칼날로 물리딜러와의 차이가 줄어들었다"

 

A 머신어새신 "디버프패시브 귀찮지만 활용 안해도 아츠가 좋아서 dps가 높다"

 

A- 냠냠스미스 "위치 안챙겨도 되고 스탠스와 필드가 모두 좋다"

- 공격아츠가 부실하지만 마스터아츠가 강하고 크리티컬 필드가 좋기 때문에 대부분 상쇄됨

 

A- 파괴자 "위치 안챙겨도 되며 딜은 약간 부족"

 

A- 소드파이터 "15~20랭크때 크리율 / 어그로감소 스킬수치 급상승"

 

B 환상궁사 "귀찮게 3가지 위치 다 챙기거나, 딜이 부족해지거나"

 

C 어태커 소울해커 "강력한 기술이 부족"

- 고렙 유니크로 얻는 기술이 없다보니 아무래도 성능이 부족하다

 

 

힐러

- 딜러가 매우 강해지고 콤보를 자주, 오래 먹일 수 있게 되면서 힐량보다는 유틸이 더 중요해진다

- 성휘사의 랜덤버프뿌리기, 연주가의 버프시간정지+리캐스트회복 탤런트아츠가 무엇보다도 핵심이라서 이걸 쓰고 못쓰고 차이가 심하다

 

S 주얼마이스터 "랜덤버프+연주가탤런트 유틸 4대장: 리캐스트업버프"

- 유틸 4대장 중에서 장점은 리캐스트업버프 뿐이지만 이것 하나가 매우 강력한 장점

 

S 워메딕 "유틸 4대장: 방어업필드, 디버프클리어"

 

S 성휘사 "유틸4대장: 단점도 있지만 파워차지 공급가능"

- 모션도 느리고 힐량 낮고 필드도 안좋은게 꽤나 단점이긴 한데 소울해커가 주류가 아닌 상황에서는 파워차지 공급해준다는건 큰 장점

 

S- 메딕거너 "유틸 4대장: 공격업필드, 높은힐량"

 

A 연주가 "유틸4대장에서 랜덤버프랑 힐을 빼고 콤보아츠 추가"

- 필드아츠와 탤런트아츠가 사기인데 다른 클래스가 배워갈 수 있다. 아무도 안배웠을 때는 연주가가 S-티어

 

A 힐러 소울해커 "좋은 버프 + 파워차지 확정공급"

- 방어업, 크리율증가, 파워차지 버프를 확정공급 가능

- 근데 제일 좋은 리캐스트업과 크리뎀증가 버프는 스토리 단계에선 못얻는 레벨대인게 아쉽다

- 소울해커라서 연주가 탤런트나 파티전체 효과 스킬들을 못끼는 것도 아쉬움

 

B 전략가 "힐밖에 못함"

 

C 전술가, 마술사 "힐밖에 못하는데 힐도 별로"

- 힐량부족이 큰 문제가 아니라서 오히려 마술사가 D에서 C로 올라간 효과

 

콤보셔틀

- 딜러가 매우 강해지고 콤보를 자주, 오래 먹일 수 있게 되면서 사실상 탱커는 할일을 잃었고 그저 콤보셔틀일 뿐

 

S 냠냠스미스(브레이크) "시간당 브레이크성공률 원탑"

 

S 무술가 "다운+라이징 융합아츠 및 각성버프 공급"

- 스매시데미지가 다운+라이징 남은시간에 비례하기 때문에 이 융합아츠의 가치가 높다

- 각성버프 공급 가능한 것도 큰 장점

 

S- 노포닉브레이브 "위치제약없는 브레이크+다운 가능"

 

S- 공격기사 (콤보) "브레이크아츠2개 + 다운,라이징아츠 세팅 가능"  

 

A 파괴자 "라이징을 잘 건다. 브레이크는 20랭크 찍기 전엔 별로다"

 

B+ 론엑자일 "어그로 약간 먹을 줄 아는 라이징셔틀"

- 가디언커맨더 각성탤런트 배우고 나면 레조넌스 플래그로 파티에 뿌려줄 수도 있음

 

B 헤비가드 "다수 상대시 초반어그로 잘먹는 다운셔틀"

- 매초 어그로증가가 원래는 쓰레기인데 다수 적 상대로는 어그로가 조작캐에게 확 몰려서 폭사하는 상황을 막아줌

- 가디언커맨더 각성탤런트를 배우고 나면 레조넌스플래그로 파티에 뿌려줄수도 있음.

 

B 가디언커맨더 "각성버프 뿌릴수 있는 다운셔틀"

 

C 질풍술사 "자기 콤보아츠가 없다"

- 콤보기술을 클래스아츠가 아니라 마스터아츠로만 들고있으면 낭비될일이 많고 특히 질풍술사는 클래스아츠가 쿨이 짧아서 그 가능성이 높다

 

C 로스트뱅가드 "자기 콤보아츠가 없음. 스매시는 얘가 쓰면 안됨"

 

 

엔드컨텐츠

 

딜러

 

S 플래시펜서 회피난사 "dps와 무한회피를 둘다 잡았다"

- 각성버프+대륜화만 있으면 dps가 엄청 높은 회피아츠 난사 가능

 

A+ 무술가 엘리먼트제네시스 "안정적인 딜링의 광역기는 다수전에서 최고"

- 엘리먼트 소환한 후 날리는 엘리먼트제네시스가 매우 강력

- 정면특효 퀵드로+무쌍염인 덕에 연환의반지와 연계하기 좋음

- 다른 클래스에 비해 스택쌓을 필요 없이 그냥 강력

- 다수전에서는 S-티어

 

A+ 마셜아티스트 스매시+회피난사 "회피난사 dps는 낮지만 강한 스매시를 자주 쓸 수 있다"

- 탤런트아츠로 스매시를 쓰는데 연환의반지를 활용하면 융합스매시만큼 딜이 나온다

- 퀵드로+디스트로이차지 덕에 탤런트 쿨타임 걱정 안해도 된다

 

A+ 플래시펜서 스매시 "강한 스매시를 자주 쓸 수 있다"

 

A 무술가 스매시 "회피아츠가 하나밖에 없지만 강한 스매시를 자주 쓸 수 있다"

- 마셜아티스트와 비슷한데 회피아츠가 부족하다

 

A 소드파이터 스매시 "자주쓰기 어려운 스매시"

- 이론상 스매시딜이 제일 쎄긴 하지만 어차피 다들 맥뎀 근처는 찍을 수 있고, 그거보다 쿨타임 긴게 더 아쉽다

 

A 공격기사 스매시 "조금 약하지만 자주쓰는 스매시"

- 크리율 옵션만 많고 딜증가요소는 아쉬움. 어차피 엔드컨텐츠 딜러들은 대부분 크리율 100%라서 의미없다

 

A 머신어새신 스매시or회피난사 "조금 약하지만 자주쓰는 스매시 or 약한 회피난사"

- 딜증가요소가 디버프에 있어 불안정하긴 하지만 어쨌든 페이탈바이트 아츠쿨이 짧다

- 2회타격아츠들이 있어서 플래시펜서의 딜에는 못미치지만 회피난사도 가능

 

A 로열서머너 아츠난사 "괜찮은 dps로 준회피난사 가능"

- 아츠난사를 통해 엘리먼트 발사당 뎀증스택을 빠르게 쌓는 전략

- 아쉽게도 무한회피는 못하지만 3회피아츠+1그냥아츠 로테이션은 가능

 

A- 언리미티드 소드 "딜은 세지만 느린 빌드업, 부족한 안정성"

- 다수전이면 한정 A+, 무적버프 가능한 환경 한정 S티어이지만 그 외에는 위의 단점이 있다

 

B 재규어 회피난사 "dps가 낮은 회피난사"

- 옛날엔 회피난사가 독보적이었지만 이제는 강한 회피난사 클래스가 많이 생겨서 굳이 재규어로 플레이할 필요가 없다

 

C 환상궁사 아츠난사 "딜러 최하위"

- 주요한 전략인 스매시, 엘리먼트제네시스, 회피난사 모두 부적합해 느려터진 모션으로 아츠난사하는게 고작. 퀵드로가 있어서 다행이다

 

 

유틸러

 

SS 버퍼 소울해커

- 유일신, 파티의 필수캐릭

- 핵심 버프들을(리캐스트업, 크리뎀증가, 크리율증가, 방어업, 파워차지) 자체 스킬로 인해 더 강한 효과와 더 넓은 범위로 뿌려준다

 

S 워메딕 "유틸4대장: 방어업필드, 디버프클리어, 파워차지홀딩"

- 공격아츠 하나도 설정 안하기 때문에 소울해커가 걸어준 파워차지를 영원히 가지고있을 수 있다

 

S 주얼마이스터 "유틸4대장: 높은 힐량, 직접조작시 가장 빠른 버프+힐난사"

- 리캐스트업버프는 소울해커 때문에 가치가 없어졌지만 크리티컬시의 힐량 효율이 늘어남

- 직접조작해서 크리티컬시 리캐스트회복 마스터스킬을 활용하면 버프난사, 힐난사를 엄청난 속도로 가능

 

S- 메딕거너 "유틸4대장: 공격업필드, 높은 힐량"

 

S- 냠냠스미스 "유틸4대장: 크리율 필드"

- 파워차지를 소울해커가 공급하면서 성휘사가 유틸4대장에서 탈락하고 크리율증가 필드를 들고있는 냠냠스미스가 대신 들어옴. 어차피 힐은 많이 필요하지 않다

- 정면아츠만 세팅하면 필드 잘 깔아준다

 

A 성휘사 "느린모션과 유틸성없는 필드로 유틸4대장 탈락"

 

B+ 생명의무녀 "힐은 제일 잘한다"

 

B 전략가 "다단히트 아츠덕에 힐은 꽤 한다"

- 크리티컬시 리캐스트회복 마스터스킬 덕분

 

C+ 마술사 "하는게 없지만 직접조작시엔 힐량 높다"

- 다단히트하는 공격시 힐아츠때문에 크리티컬시 리캐스트회복 마스터스킬 활용 가능

 

C 전술가, 연주가 "하는게 없다"

 

 

콤보셔틀

 

S 냠냠스미스, 무술가, 노포닉브레이브

S- 파괴자

- 5장이후 시점과 특징은 동일. 엔드컨텐츠에선 브레이크저항 높은 적들이 자주 등장하니 파괴자의 티어가 더 올라왔다.

 

탱커

A+ 론엑자일 "빡세팅하면 유일하게 어그로 잡을 수 있음"

- AI조작시 어느정도 어그로 잡을 수 있으며, 직접조작시에는 회피아츠난사 가능하며 어그로 아주 잘잡는다

 

A 무술가 "디펜더외 어그로끌릴시 리캐스트속도 증가 옵션을 챙겨주기 위해 딜러의 탈을 쓴 탱커"

- 받는데미지감소 악세, 방어업필드아츠 등 탱커세팅이 필요

 

B 헤비가드, 노포닉브레이브  "딜러에게 어그로감소세팅하면 AI탱커가 어그로 간신히 잡기 가능"

 

C+ 로스트뱅가드  "직접조작해야 되지만 스매시+엘리먼트제네시스로 어그로 꽤 잘 잡는다"

 

C 가디언커맨더, 질풍술사 "직접조작해야만 어그로 잡기 가능"

- 가디언커맨더는 스매시, 질풍술사는 엘리먼트제네시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