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노블레이드3 팁

제노블레이드3 현재 원탑딜러인 회피난사 플래시펜서 알아보기

아빠는외계인 2023. 4. 21. 0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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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컨셉

[에어리얼슬래시+하이드스파이크] -> [자칼클로+크로스임팩트] -> 무한반복

 

회피기를 포함한 두 융합아츠만을 빠르게 난사함으로써 무한회피와 높은dps를 동시에 챙기는 것

 

그러기 위해서는 마셜아티스트의 마스터스킬 분신연격(크리티컬시 아츠리캐스트 30% 회복)을 활용하는게 필수이고, 거기에 더해 리캐스트속도 증가치를 일정수치 이상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확정 크리티컬 만들기

앞서 말했던 분신연격을 확정적으로 띄우기 위해서는 크리율 100%가 필수이며

악세사리 카오틱 메모리(캔슬로 사용한 아츠가 가드/회피 무시) 또한 필수다. 아츠가 가드/회피되면 분신연격 효과를 못받기 때문

 

dlc 3탄 주얼마이스터가 등장하고 나서는 크리율 100%만들기가 많이 쉬워졌는데 파티전체 크리율 20% 상승 마스터스킬때문이다(크리뎀도 50% 상승시켜줌)

게임내 공식상 저 마스터스킬은 다른 모든 크리율증가 계산을 끝낸 다음 마지막의 마지막에 더하는거기 때문에 우리는 크리율 80%까지만 확보하면 된다

 

그런데 엔드컨텐츠를 할땐 원래 버퍼소울해커가 무조건 필수채용이고 얘가 쓰는 아츠 중 하나인 배틀페로몬에 크리율증가 버프가 달려있다.

원래 효과는 크리율증가 +25%인데, 버퍼소울해커의 강력서포트 스킬(강화시 버프효과 +35%), 그리고 10렙 버프효과강화젬(버프효과 +50%)을 합하면 25% X 1.85 = 46.25% 상승으로 바뀌게 된다. 

 

계산해보면 결론적으로 스탯창에 표시된 크리율이 55%만 넘으면 된다

(소울해커의 버프로 55% X 1.4625 = 80%가 되고, 거기에 주얼마이스터 스킬로 20%를 더해서 최종 100% 완성)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소드파이터의 크리율 50%증가 마스터스킬 + 악세는 공격력, 카오틱메모리, 루나이링스(혹은 상황에 더 잘맞는 다른 데미지악세) 착용하면서 그 중 하나의 악세를 같은 효과의 제작악세로 대체하여 추가크리율 10% 이상을 챙기는 것이다

 

** 제작악세나 10렙 버프효과젬이 아직 없다면?

-> 그러면 루나이링스 대신 메르쿠리링을 끼면 된다. 대신 dps가 꽤 낮아지긴 할 것.

 

* 사족

- 지금 경우엔 해당 안되지만, 마스터아츠를 단독으로 쓸 때나 탤런트아츠를 쓸 때 인게임에서는 캐릭터가 무기를 아츠의 원래 직업걸로 바꿔들어서 사용하는 것처럼 보이는데 이게 실제로 무기스탯이 순간 아츠의 원래 직업 것으로 바뀐다

- 따라서 현재 직업보다 해당 아츠의 직업 크리율이 낮다면 그 직업의 크리율을 55%로 맞출 수 있는 세팅이 필요하다

- 마스터아츠를 융합해서 쓸때는 인게임에서 보이는 것처럼 현재 직업의 무기를 안바꾸고 사용하기 때문에 상관없다

- 무기스탯은 공격력, 크리율, 가드율만 해당하고 나머진 다 클래스스탯이다 (정확하게는 캐릭스탯 X 클래스보정)

- 공격력만큼은 특이하게 클래스스탯과 무기스탯이 둘다 있어서 둘을 합한 것이 최종 공격력 스탯이 된다

 

리캐스트속도 증가치 +100% 확보

 

* dlc 3탄 패치가 되면서 크리티컬시 리캐스트회복 마스터스킬의 효과가 리캐스트업의 영향을 완전히 받는 것으로 버그가 수정되었다 (이전에는 쿨 3히트짜리 아그누스 아츠를 사용할때 말고는 영향 안받고 있었음)

 

에어리얼슬래시와 자칼클로는 쿨타임이 똑같이 5히트이다. 무한난사가 성립되려면 에어리얼슬래시 -> 자칼클로를 쓰고난 시점에서 에어리얼슬래시의 5히트 쿨이 완전히 차올라있어야한다

원래라면 에어리얼슬래시를 사용하면서 크리티컬시 리캐스트회복으로 5 X 30% = 1.5히트, 그리고 다음 자칼클로를 캔슬로 사용하면서 회복되는 1히트를 더해 2.5히트만 회복될 텐데, 이때 리캐스트속도를 2배로 만들었다면(즉 증가치를 +100% 확보) 그동안 5히트를 회복하기 때문에 목표가 달성된다

 

하이드스파이크와 크로스임팩트는 2회타격이기 때문에 문제가 쉬워진다. 확정크리 챙기는 것만으로도 30% X 2 = 60%가 회복되기 때문에 아까 에어리얼슬래시를 위해 리캐스트속도를 2배로 만들어놓은걸로 이미 120%가 되어 목표 초과달성이다.

 

그럼 그 리캐스트속도 증가치 100%를  어떻게 확보하는지 알아보자.

 

우선 파티의 필수 버퍼소울해커의 아츠 총공격이 리캐스트업 버프를 준다. 기본효과가 +20%인데 위 크리율 문단에서 말한대로 1.85를 곱해(강력서포트+10렙버프효과젬) 37%를 확보할수 있다

 

이걸로는 한참 부족하니 각성버프를 공급받는걸 추천한다. 각성버프는 일반데미지증가 +75% 받는데미지감소 +25% 리캐스트속도 +50%라는 미친효과다. 아쉽게도 버프효과젬 착용시 일반데미지증가 옵션만 젬효과를 받고 받는데미지감소와 리캐스트속도 옵션은 젬효과를 안받는다. 이러면 합계 87%까지 확보된다.

 

마지막으로 대륜화필드를 직접 깔아서 20%를 마저 확보해 총합 107%를 만들어줄 수 있다

 

* 각성버프 공급받는법

- 파티원 중 무술가가 체력깎아서 각성버프 얻은 다음 우로보로스화했다가 해제하여 인터링크 파트너에게 각성버프 공유 -> 파트너가 레조넌스플래그로 파티 전체에 공유

- 플래시펜서 본인이 직접 어그로 끌고 탤런트아츠 이지스필드 사용. 대신 파티에 뿌려주기는 힘들다 (대륜화 대신 레조넌스 플래그 넣으면 가능하지만 이러면 대륜화를 AI에게 맡겨야하기 때문에 비추)

 

각성버프를 받는게 귀찮다면 dps를 다소 포기하고 악세사리에 루나이링스 대신 프래터니티배지(디펜더 이외 캐릭이 어그로끌릴시 리캐스트속도 50% 상승) 착용하는 방법도 있다

 

왜 하필 플래시펜서인가?

여기까지 왔으면 왜 다른 좋은 딜러클래스가 아닌 플래시펜서가 이 빌드에 최적인지 알 수가 있다

 

아츠난사 세팅을 짤때 케베스 아츠들이 캔슬로 쿨타임을 채우지 못하는 것이 가장 큰 걸림돌인데

플래시펜서가 쓰는 두 아츠 크로스임팩트와 하이드스파이크는 2회타격이라서 이 문제가 해결되고

하이드스파이크는 딜이 가장 센 아츠중 하나, 크로스임팩트는 강력한 파워차지버프를 주니 아츠 성능도 좋다.

거기에 두 아츠는 모션이 기본적으로 짧은 편인데 액셀러레이션이라는 스탠스아츠가 그 모션속도를 더 빠르게 만들어주기까지 한다

 

같은 케베스 딜러중에서 경쟁상대를 찾아보면 머신어새신이 있다. 해벅슬레이와 페이탈바이트가 데미지가 괜찮고 2히트짜리인데 모션시간이 플래시펜서의 아츠들에 비하면 꽤나 느리다. 풀메탈재규어도 히트수가 많은 아츠들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얘는 모션속도가 느리고 크리율이 낮아서 100퍼 크리율을 맞추기 위해 딜링악세를 낄 자리가 없으며, 에테르딜러라서 마술사의 물방저하 마스터스킬 효율도 최대로 못뽑는다. 결과적으로 이 둘 모두 무한회피가 가능하긴 하지만 dps가 낮게 나온다

 

아그누스 딜러들은 마스터아츠가 문제다. 풀메탈재규어의 퀵드로가 2회타격에 회피도 되고 딜량,롤액트 수치가 2배가 되는 버그가 있어서 매우 좋긴 하다. 하지만 그거 말고는 다회타격 아츠가 워메딕의 멀티블래스트밖에 쓸만한게 없는데 이건 회피기도 아니고 딜적으로 딸릴 수밖에 없다. (하이드스파이크같은 건 융합해서 사용시 타격수가 1회로 줄어든다) 게다가 대륜화필드도 스스로 못깐다

그나마 마셜아티스트가 대륜화필드 대신 자체스탠스로 리캐스트 증가치 100%를 넘길수 있으며 [퀵드로+디스트로이차지] -> [멀티블래스트+자칼클로]로 구색은 맞출수 있고 퀵드로덕에 탤런트게이지가 빨리 차올라 여차하면 스매시도 자주 날릴 수 있긴 하다.

 

파티원 구성

앞서 얘기했듯이 버퍼 소울해커는 필수

 

나머지 파티원은 유틸힐러 1 + 콤보셔틀2~3 (+탱커)로 구성하면 되는데

- 그 중 한 명은 각성버프 공급용 무술가를 맡아주는게 좋고, 콤보셔틀이나 탱커세팅을 해주면 된다

- 각성 등 여러 버프를 끊임없이 유지하기 위해 파티원 모두 연주가의 버프시간정지 탤런트(+버프시간증가 마스터스킬 및 젬)를 세팅해주는게 좋다

- 한명은 탤런트게이지 채워진채 전투시작하는 마스터스킬을 넣어 연주가 탤런트를 바로 공급

- 마스터스킬 중 주얼마이스터의 파티전체 크리율크리뎀증가, 생명의무녀의 파티전체 받는뎀감소 받는힐량증가도 누군가는 세팅해주자. 연주가의 파티전체 명중회피증가도 여유되면 넣자

 - 유틸힐러는 워메딕 혹은 주얼마이스터, 콤보셔틀은 파괴자or노포닉브레이브or냠냠스미스(모두 브레이크특화) 그리고 무술가(얘만 다운+라이징특화) 추천

 

클래스별 세팅은 아래 글 참고

 

제노블레이드3 엔드컨텐츠 전투공략 3.추천 클래스 빌드

출처 글에는 모든 클래스의 빌드가 나와있는데, 그 중에서 별 다섯개짜리만 골라서 소개하겠습니다 https://docs.google.com/document/d/1jk31xdLvfPrOjoQtGr-6PRH_4Cd2B_k_dFGSS6vSJ1g/edit#heading=h.96m23ur89vrx Xenoblade Chron

aliendad.tistory.com

 

나머지 세팅 설명

 

# 마스터스킬에 마술사의 물방저하는 필수이다

- 대부분의 데미지증가 옵션들이 서로 합산되어 효과가 희석되지만 (0->30% 증가는 효과 좋으나 200 -> 230% 증가는 미미한 효과) 물방저하는 그거랑 따로 곱해지는 독립적인 효과이기 때문

- 적의 물방을 마이너스로까지 만들수 있어 약한 적에게도 의미가 있고

- 물방이 높은 적 상대로는 계산상 효과가 더욱 높아진다

- 나머지 크리티컬시 리캐스트회복, 크리율50%증가 마스터스킬은 위에서 설명

 

# : 캔슬뎀, 크리뎀, 버프효과

- 캔슬뎀과 크리뎀은 마찬가지로 따로 곱해지는 독립적인 데미지증가 옵션이라서 효과가 좋다

- 버프효과젬은 크로스임팩트로 부여되는 파워차지의 효과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파워차지의 다음아츠딜 1.5배 강화(10렙젬 착용시 1.75배)도 독립적인 데미지증가 옵션이다.

 

# 아츠: 글 첫머리에서 언급한 두 융합아츠 말고 나머지는 대륜화+액셀러레이션으로 세팅

- 대륜화는 리캐스트속도 증가치 +100%를 맞추는데 필요하고

- 액셀러레이션 스탠스의 아츠속도 증가 효과가 dps를 높여주기 때문

 

# 탤런트아츠: 원래 자기 탤런트인 세이버스트라이크를 여유있을때 써주면 플래시펜서의 뎀증스킬 스택(탤런트아츠 사용할 때마다 데미지증가) 하나를 쌓기 좋다. 모션길이도 짧고 여차하면 스매시 먹일 수도 있어서 선택한 것.

- 각성버프 본인이 걸거면 대신 가디언커맨더의 이지스필드를 채용

 

# 악세: 공격력, 카오틱메모리 고정

- 나머지 자리는 루나이링스(융합아츠 데미지 100% 증가)가 가장 범용적으로 쓰기 좋은 데미지 악세이나 다른 악세중에서도 상황에 더 잘 맞는거 있으면 착용 (특정 몹에게 생물특효악세, 물방높은 몹에게 물방저하악세 등)

- 크리율 확보 안됐으면 크리율 악세, 각성버프 안쓸거면 프래터니티배지로 대체해야한다

- 세 악세 중 하나를 같은 기본효과의 제작악세로 대체하여 추가크리율스탯 +10% 이상을 챙겨두는 것도 잊으면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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