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노블레이드3 클래스 세팅 공략

제노블레이드3 소드파이터 스토리 진행별 클래스 세팅 공략

아빠는외계인 2022. 9. 29. 1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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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능이 더 좋아도 특정 파티조합이나 상황을 많이 타는 극단적인 세팅보다는 어느 상황에도 무난하게 좋은 세팅을 지향했습니다

* 필요시 [악세사리 획득처 공략] 참고

 

클래스 평가

 

한줄평: 초중반엔 저점이 높고 고점이 애매하지만 5장부터 최고의 스매시딜러 중 하나

 

클래스티어 [링크]

- 딜러는 40레벨 이전 B, 그 이후 A-, 스매시딜러로써 S+, 엔드컨텐츠 A

- 브레이커로는 글리터스트림과 트라이슬래시 모두 배우기 전 B 그 이후 A

 

장점

- 명중률이 높고 어그로관리가 편하며, 데미지증가 스킬은 죽어도 리셋되지 않음. 이로 인해 저점이 높다

- 에어슬래시는 스매시에 융합하기에 가장 강력한 아츠. 모션속도가 매우 빠르며, 특효 보너스가 다른 데미지증가 옵션과 달리 서로 합산되는게 아니라 따로 곱해지는 캔슬데미지쪽에만 더해져서 데미지가 매우 높기 때문

- 브레이커로써 마스터아츠까지 합해 총 3개의 브레이크아츠를 쓸수 있다. 브레이크 마스터아츠 2개는 각각 소드스트라이크랑 섀도아이에 짝지으면 AI가 낭비할일도 거의 없다. 기본 명중률이 좋은것도 장점이다.

 

단점

- 아츠 구성이 나쁘다. 좋은 아츠가 에어슬래시 하나뿐. 스러스트에지는 초반 한정으론 괜찮지만 후방이라는 위치제약이 갈수록 별로다. 그라운드비트는 쿨도 긴데 융합보너스가 데미지증가가 아니라서 딜링도 약하고, 소드스트라이크는 쿨이 너무 길다. 소드파이터는 이미 어그로 관리가 좋은 편이기 때문에 섀도아이는 큰 이점이 아니다

- 데미지증가 스킬은 보스/유니크 한정이기 때문에 초중반 잡몹전은 성능이 별로다

- 브레이커로써 자신의 브레이크아츠는 쿨타임이 길기 때문에, 브레이크 마스터아츠를 둘다 배우지 않았을땐 시간당 성공률이 좋지 않다

- 에어슬래시의 쿨타임은 느리기 때문에 스매시의 한방딜은 높아도 자주 사용할순 없다

 

 

 

* 들어가기 전에 데미지증가 옵션에 대해

- 일반적인 데미지증가 옵션은 서로 합산되어 그 효과가 희석된다 (0%-> 30%는 높은효과지만 200% -> 230%는 적은효과)

- 그런데 여기에 합산되지 않고 따로 곱해지는 특수한 데미지 옵션들이 있는데 이게 바로 희석효과가 적어 가치가 높다. 알아보기 쉽게 초록색으로 표기했다

 

 

스킬 개요

*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소드파이터는 특히 각성 후 15~20랭크때 수치가 확 뛴다

 

# 보스/유니크몹 상대 뎀증(60/70/80/130/150%): 증가 수치가 매우 높아서 큰 도움이 된다

 

# 어그로 획득량 감소(20/25/30/50/65%): 수치가 높아 어그로를 잘 안가져와서 안정성에 큰 도움이 된다. 각성시 더더욱 높아진다

 

# 손재주 증가(10/15/20/35/50%): 비슷한 렙대 몹에겐 은근 미스가 잘 뜨기 때문에 실제로 도움이 많이 된다

 

# 크리율 증가(10/15/20/35/50%): 10랭크땐 수치가 낮아서 별로. 20랭크 찍으면 아주 좋다 위에서 설명한 대로 크리뎀증 옵션이 가치가 높기 때문

 

=> 정리하자면 보스/유니크몹 상대로 딜과 안정성 모두를 챙겼고 특히 각성 후에 매우 강해진다. 잡몹전에선 딜이 부족할 수 있다

 

아츠 개요

융합해서 사용시 많은 아츠가 데미지 1.5배 (예외 언급) 버프 / 스탠스 / 필드아츠는 지속시간 2배

* 수치는 매 5랭크마다 증가

 

# 에어 슬래시: 메인딜. 일반적인 데미지증가옵션과 다르게 독립적으로 곱해지는 "캔슬데미지 보정"에 들어가기 때문에 더더욱 딜이 잘 나온다 (캔슬데미지 증가젬 수치와 합산된다) 다만 체인어택 중엔 캔슬 미적용되는건 아쉽다

데미지 250/290/325///375/425%

쿨 26.6/25/23.3//21.3/19.3초

캔슬시 뎀증 25/25/35///35/50%

 

# 소드 스트라이크: 측면특효 브레이크. 딜은 약하지만 콤보로 얻는 이점이 매우 크다

데미지 150/160/175///200/225%

쿨 30/28.3/26.6///24.6/22.6초

 

# 스러스트 에지쿨짧고 후방특효 달려있어 탤런트도 채우고 dps도 나쁘지 않다. 그러나 후방이라는 위치 자체가 단점(시간낭비, 위험노출, 필드나 회복기술 못받음)

데미지 120/130/140///160/180%

쿨 11초

후방뎀증 100/100/120///120/150%

 

# 그라운드비트: 쿨 긴 범위 딜링아츠이고 에어 슬래시보단 약하며 융합보너스가 데미지가 아닌 범위 1.5배라는게 매우 아쉽다

데미지 300/330/360///400/440%

쿨 30/28.3/26.6///24.6/22.6초

 

# 섀도 아이: 공업버프는 좋지만 위 세 아츠를 대체할 정도는 아닌듯. 어그로 반감도 있지만 이미 패시브 덕에 어그로 관리가 잘 돼서 필요없다

공격업버프는 일반데미지증가 25% 지속시간 20초이고 다른 뎀증옵션과 합산됨

쿨 40/37.3/35///32/29초

 

# 탤런트아츠: 스턴특효인데 항상 조건을 맞출 수 없으니 아쉽고, 대신 조건 안맞춰도 기본 배율이 강하고 모션 빠르다

데미지 750/810/870///960/1050%

스턴뎀증 150/150/175///175/200%

탤런트게이지 3칸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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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시점에서의 세팅

 

아츠

자이언트스윙(없으면 와이드슬래시) - 에어슬래시

(미개방) - 스러스트에지

(미개방) - 소드스트라이크

마스터스킬: 공격의재능 (없으면 아무거나)

: 공격력

악세: 특정생물 특효 (바꿔끼기 귀찮으면 손재주)

 

전투개시 딜사이클

스러스트에지 -> 다음 스러스트에지 쿨 돌때쯤 소드스트라이크 -> 스러스트에지

-> 적 스턴 걸리면 [융합 에어슬래시 -> 익시드버스터] 안걸리면 [융합 에어슬래시만]

첫 사이클 이후

- 쿨 돌 때마다 스러스트에지, 융합 에어슬래시 반복

- 소드스트라이크는 탤런트게이지 얼마 안남았을때 사용해 익시드버스터를 스턴상태때 맞출수 있도록

 

* 융합아츠가 좋은 이유: 인겜 설명 없는 융합시 보너스가 아츠마다 정해져있음. 대부분 데미지 1.5배, 버프/필드/스탠스아츠는 지속시간 2배 등

 

# 세팅 해설

- 가지고 있는 가장 강한 마스터아츠를 에어슬래시와 묶어서 한방폭딜을 강화 (특히 체인어택때 중요)

- 파괴자의 마스터스킬 공격의재능은 물리아츠데미지를 늘려줘 초반 딜러에게 쓸만한 유일한 스킬

 

 

3장 딜러 세팅

 

아츠

자이언트스윙 - 에어슬래시

당련 (없으면 역랑, 없으면 와이드슬래시) - 스러스트에지

(미개방) - 소드스트라이크

* 파티에 콤보아츠 부족하면 탤런트아츠는 노아의 인피니트블레이드

마스터스킬: 진기공, 공격의재능 (역랑 채용했는데 스킬자리 남으면 에테르의재능)

: 캔슬데미지, 공격력 or 아츠어그로감소

악세: 공격력, 크리율 (특정생물 특효가 크리악세보다 좋지만 매번 바꿔끼기 귀찮다)

 

딜 사이클 (익시드버스터)

- 2장과 큰 변화 없으며, 스러스트에지를 첫 사용 이후엔 융합해서만 쓰자

딜 사이클 (인피니트 블레이드)

- 전투개시 직후 스러스트에지 단독 -> 소드스트라이크 단독

- 이후 쿨 돌 때마다 융합 스러스트에지, 융합 에어슬래시, 인피니트 블레이드

- 적이 스턴걸릴거 같으면 그때까지 잠깐 대기했다가 딜하자 (어그로관리 위함)

 

* 융합아츠가 좋은 이유: 인겜 설명 없는 융합시 보너스가 아츠마다 정해져있음. 대부분 데미지 1.5배, 버프/필드/스탠스아츠는 지속시간 2배 등

 

# 해설

- 마술사의 당련은 확률 방어무시가 달려있으며 딜 좋고 쿨도 적당하다

- 전술가의 역랑은 에테르아츠이긴 하지만 쿨 짧고 딜 좋다. 똑같이 쿨 짧은 스러스트에지를 융합해서 자주 쓸 수 있도록 채용

- 마술사의 진기공은 적의 물리방어를 관통하는데, 방어력을 마이너스로까지도 만들어주니 효과가 매우 크다. 딜러 0티어 마스터스킬

- 스킬 안배워서 자리 남는데 전술가 역랑 쓰고 있었따면 에테르의재능을 채용해 역랑 데미지를 보충한다

- 캔슬데미지젬은 체인어택에선 미적용되지만 그 외의 상황에서는 데미지증가 효과가 매우 높다. 

- 두번째 젬 자리에는 어그로관리가 잘 되면 공격력, 아니면 아츠어그로감소

 

 

 

3장 브레이커 세팅

 

아츠

자이언트스윙 - 에어슬래시

트라이슬래시 - 소드스트라이크

(미개방) - 그라운드비트 or 섀도아이

마스터스킬: 진기공, 수호자의긍지 (자리남으면 공격의재능)

: 평타2회, 손재주 or 공격력

악세: 공격력, 손재주

 

# 해설

- 노포닉브레이브의 브레이크아츠인 트라이슬래시가 핵심. 같은 브레이크아츠인 소드스트라이크와 짝지으면 AI가 낭비해줄 일도 없다. 단 소드스트라이크의 쿨이 길기 때문에 이 역할로써는 냠냠스미스의 완전한 하위호환

- 소드스트라이크 측면위치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 다른 위치아츠는 빼버렸다

- 트라이슬래시 쿨을 빨리 채우기 위해 평타2회젬을 넣었다. 가디언커맨더의 수호자의긍지도 마찬가지 (디펜더이외 캐릭이 어그로끌렸을시 리캐스트속도 증가)

* 공격속도젬은 평타의 모션속도만 빠르게해줄 뿐 평타-평타간 쉬는시간을 줄여주지 않기 때문에 별로이다

- 이 시기에는 서포팅 컨셉 캐릭이라도 딜량을 아예 무시할순 없으니 마스터스킬 진기공, 공격력악세와 공격력젬은 넣어뒀다. 메인딜러가 아니기 때문에 필드에서의 딜량보다는 체인어택의 딜량을 높이기 위해 캔슬데미지젬이 아닌 공격력젬을 선택

 

 

 

4장 딜러 세팅

 

아츠 (라이징팟)

당련 - 에어슬래시

에어리얼슬래시 - 스러스트에지

자이언트스윙 or 와이드슬래시 - 그라운드비트 or 섀도아이

** 선택지

- 에어리얼슬래시 없으면 마스터아츠는 위부터 순서로 자이언트스윙, 당련, 와이드슬래시

- 체인어택 고점도 챙기고싶으면 에어리얼슬래시와 당련 자리바꿈

- 파티가 콤보 잘 먹이면 자이언트스윙과 그라운드비트 선택해 어그로 상관없이 극딜

- 파티가 콤보 잘 못먹이면 와이드슬래시로 회피기 하나 더 챙김

- 어그로끌지 않고 안정적으로 할거면 섀도아이

아츠 (스턴팟)

에어리얼슬래시(없으면 자이언트스윙) - 에어슬래시

당련 - 스러스트에지

나이트헌트 - 소드스트라이크

마스터스킬: 진기공, 급소찌르기, [수호자의긍지 or 공격의재능]

: 캔슬데미지, 아츠어그로감소(나이트헌트 쓰면 제외), 크리데미지, 공격력

악세: 공격력, 크리율 (특정생물 특효가 크리악세보다 좋지만 매번 바꿔끼기 귀찮다)

 

파티원: 콤보아츠 잘 챙겨야 하니 [공략] 참고.

딜러가 어그로 관리하기 점점 어려워지니 차라리 콤보를 자주먹이는 걸 통해 생존하고 마음껏 극딜하는게 낫다

 

딜사이클 (라이징팟)

- 전투개시하면 스러스트에지 단독

- 이후 쿨 돌 때마다 융합 에어슬래시, 융합 스러스트에지, 융합 섀도아이 or 융합 그라운드비트

- 단 섀도아이 쓰려할때 다른 아츠 쿨 얼마 안남았으면 그 이후 쓰는게 좋다. 어그로반감 효과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함

딜사이클 (스턴팟)

- 전투개시하면 스러스트에지 -> 다음 융합 스러스트에지 쿨 다 돌때쯤 소드스트라이크 -> 융합스러스트에지

-> 적 스턴 걸리면 [융합 에어슬래시], 안걸렸다면 [나이트헌트 -> 융합 에어슬래시]

- 이후 쿨 돌 때마다 나이트헌트, 융합 에어슬래시, 융합 스러스트에지, 익시드버스터 (스턴 한타임 정도 기다리기)

- 소드스트라이크는 탤런트게이지 얼마 안남았을때 써서 익시드버스터를 스턴특효 맞출 수 있도록

 

# 해설

- 공격기사의 에어리얼슬래시가 딜 좋고 크리율 높고 회피도 되서 매우 좋다.

- 라이징팟을 고르고 탤런트아츠보다는 융합아츠 dps로 다 해먹는게 더 효율이 좋다. 이렇게하면 아무리 소드파이터라도 어그로를 잘 먹는데, 파티가 콤보를 잘 먹여주면 생존이 어렵진 않다.

- 혹시나 회피기를 더 챙기고 싶으면 자이언트스윙대신 와이드슬래시를 채울 수 있다.

- 어그로를 끌면 오히려 가디언커맨더의 수호자의긍지 (디펜더 외 캐릭이 어그로끌렸을때 리캐스트속도 상승) 활용을 통해 dps가 높아질 수 있다

- 딜기대값 가장 좋은 에어리얼슬래시를 자주 융합해서 쓰기 위해 쿨 짧은 스러스트에지와 짝지었으며, 따라서 체인어택에서의 딜은 낮아질수 있지만 어차피 우로보로스 오더 덕분에 체인어택 들어가면 웬만해선 적은 죽는다. 그래도 체인어택 기록을 더 신경쓰고 싶으면 에어리얼슬래시와 에어슬래시를 짝지어주면 된다

- 어그로 끌지 않고 아예 안정적으로 할 거면 그라운드비트대신 섀도아이를 채용하면 된다. 대신 쿨이 길어서 융합 자이언트스윙을 덜 자주 쓰게 되고, 수호자의긍지 또한 활용을 못하니 dps는 더 낮아진다

- 환상궁사의 나이트헌트는 아주 좋은 스탠스아츠. 인게임 설명에 안나와있지만 어그로획득량을 무려 50% 감소시켜준다. 이로 인해 어그로관리도 안정적이며, 아츠어그로감소 젬을 빼고 데미지관련 젬을 하나 더 넣을 수 있게 된다. 후방에서 데미지증가 효과도 수치는 작지만 나쁘지 않다. 소드파이터의 dps에서 융합스러스트에지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

- 플래시펜서의 마스터스킬 급소찌르기크리데미지 젬은 다른 데미지증가옵션과 독립적으로 적용되는 크리데미지보정을 높여주는 효과

 

 

 

4장 브레이커 세팅

 

아츠

볼티지맥스 or 에어리얼슬래시 - 에어슬래시

트라이슬래시 - 소드스트라이크

글리터스트림 - 섀도아이

아츠 (dlc 없을때)

에어리얼슬래시 - 에어슬래시

글리터스트림 - 소드스트라이크

볼티지맥스 or 자이언트스윙 - 그라운드비트

마스터스킬: 진기공, 수호자의긍지, 공격의재능

: 평타2회, 손재주, 크리데미지

악세: 브레이크브로치, [손재주 or 공격력]

 

# 해설

- 공격기사의 글리터스트림까지 얻었으면 브레이크아츠를 총 3개 세팅 가능하며, 브레이크브로치 악세 (적 브레이크저항 감소) 까지 착용하면 브레이크 성공률이 상당히 늘어난다. 냠냠스미스의 하위호환이라는건 여전하다

- 글리터스트림과 짝지어줄 아츠는 AI 스크립트상 섀도아이가 가장 낫다. 아래 설명 참고

- dlc 없는 세팅에서는 딜이나 보충하자고 자이언트스윙 - 그라운드비트를 선택. 직접조작해서 꼬박꼬박 융합해준다면 당련이 더 좋을 수 있었겠지만 AI 조작이기 때문에 자이언트스윙을 선택했다. 마스터아츠를 융합해서 쓸땐 자기 스탯가지고 사용하나 단독으로 쓸땐 원래 아츠주인 클래스의 무기스탯이 적용되기 때문에, 당련의 경우 힐러인 마술사의 무기스탯이 파괴자보다 좋지 못하다.

 

* AI의 아츠사용 규칙에 대해

- AI는 아츠를 사용하려할때 짝지은 아츠쿨이 차있으면 무조건 융합해서 쓰기 때문에, 글리터스트림을 필요할때까지 아끼려면 사용률이 낮은 아츠랑 짝지어야 한다.

- 섀도아이는 AI스크립트상 본인이 어그로를 끌지 않는 상황에서는 절대로 사용하지 않는 아츠이다. 따라서 AI는 어그로끌리기 전까지 글리터스트림을 전혀 사용하지 않을 확률이 높으니 잘 아껴줄 수 있는 것이다

- 원래라면 AI는 오른쪽아츠가 충전된 이후 5초동안 소비가 안됐다면 (ZL 아츠융합중시 선택시 10초), 그걸 아껴야되는 아츠라고 판단해서 짝지은 왼쪽아츠도 덩달아서 아껴뒀다가 오른쪽 아츠를 사용할때에만 융합으로써 소비하려고 한다. 그러나 다행히 콤보아츠나 힐아츠같은 중요한 아츠는 예외가 인정되어 오른쪽아츠가 아무리 기다리고 있든지간에 필요한 상황이 오면 써준다.

 

 

5장 스매시 딜러 세팅

 

아츠

마이티비트 - 에어슬래시

에어리얼슬래시 - 스러스트에지

와이드슬래시 - 섀도아이

마스터스킬: 진기공, 수호자의긍지, 급소찌르기

: 캔슬데미지, 크리데미지, [공격력 or 평타2회]

악세: 공격력, 루나이링스(없으면 레더밴디지), 크리율

파티원

- 충분한 콤보아츠 갖추는게 중요하다. 콤보요원에겐 다운/라이징시간 증가악세도 챙겨주자

브레이크: 브레이크 마스터아츠 1~2개 및 브레이크브로치 악세 세팅한 냠냠스미스 or 공격기사 중 1명

다운: 헤비가드 or 가디언커맨더 or 무술가 (히어로도 포함) 중 1~2명. 다운아츠는 다른 아츠랑 짝짓지 말아야함 (무술가 천인비상 - 홍련창파 조합은 괜찮음)

라이징: 론엑자일 (히어로 포함) or 플래시백 세팅한 파괴자 or 천인비상-홍련창파 세팅한 무술가 중 1~2명. 론엑자일 천인비상은 다른 아츠랑 짝짓지 말아야 함

- 파워차지 뿌려주는 세팅의 성휘사 추천. 크로스임팩트 넣고 나머지 아츠 5자리는 모두 버프/필드/스탠스아츠로만 채우면 된다. 추가로 질풍의팔찌 악세 끼워주면 좋다

 

 

 

플레이방식

- 전투시작하면 성휘사 파워차지 받고 -> 적이 콤보걸릴때까지 아츠쓰지말고 기다리다가 -> 라이징 되자마자 바로 마이티비트+에어슬래시로 스매시

* 성휘사가 파워차지 빨리 안써주면, 전투시작을 성휘사로 해서 크로스임팩트까지만 사용하고 소드파이터로 교체하자. 성휘사에게 악세 질풍의팔찌 필요

- 적이 안죽었다면 무조건 어그로가 끌릴텐데, 회피아츠인 에어리얼 슬래시와 와이드슬래시 (융합해서 써야 더 오랜시간 회피 가능), 우로보로스 변신 등으로 버티다가 다시 한번 스매시를 날리거나, 혹은 체인어택 들어가서 스매시 한번 더 날리거나, 혹은 그냥 죽었다 일어나도 괜찮다

- 변신중엔 아츠쿨 안차오르니 적이 콤보걸려서 허우적댈때는 다시 변신 풀자

 

* 스매시 충격데미지는 융합아츠 전체 데미지에다가 150% + [다운라이징 남은시간(초) x 90%]의 배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스매시를 빨리 먹일수록 10배에 가까운 엄청난 데미지가 나온다. 노말난이도 기준 다운과 라이징의 기본시간이 각각 5초, 하드난이도는 3.75초이며 악세사리를 통해 늘려줄 수 있다

 

# 세팅 해설

- 로스트뱅가드의 스매시아츠인 마이티비트가 핵심. 소드파이터의 가장 강력한 아츠인 에어슬래시와 융합한다. 위에서 언급했듯 스매시를 빨리먹이는게 중요한데 에어슬래시는 모션속도도 매우 빠르다

- 어그로먹고 나서 생존하기 위해 회피아츠인 에어리얼슬래시와 와이드슬래시를 채용

- 섀도아이는 혹시 어그로반감이 도움될수 있어서, 그리고 모션시간이 기니 회피아츠랑 융합했을때 더 오랜시간 회피할 수 있어서 채용한 것

- 스러스트에지 또한 모션시간이 길어서 융합시 회피 오래동안 하려고 채용한 것이다. 후방특효 맞출필요 전혀 없다

- 스매시딜은 어그로감소옵션의 효과를 안받기 때문에 아츠어그로감소젬은 무쓸모고, 차라리 딜을 더 높이기 위해 공격력젬이나 회피아츠쿨 빨리 채우기 위한 평타2회젬이 좋다. 

(공격속도젬은 평타의 타격모션만 빨라지고 평타와 평타사이 시간간격은 안줄어들어서 별로다)

- 루나이링스는 융합아츠사용시 데미지가 100%나 증가하는 매우 좋은 악세. 없을땐 라이징상태 적에게 데미지가 85% 증가하는 레더밴디지를 착용. 

 

5장 스매시 안쓰는 딜러 세팅

 

아츠

당련 - 에어슬래시

에어리얼슬래시 - 스러스트에지

자이언트스윙 or 와이드슬래시 - 그라운드비트 or 섀도아이

탤런트아츠는 노아 인피니트블레이드

** 선택지

- 체인어택 고점도 챙기고싶으면 에어리얼슬래시와 당련 자리바꿈

- 파티가 콤보 잘 먹이면 자이언트스윙과 그라운드비트 선택해 어그로 상관없이 극딜

- 파티가 콤보 잘 못먹이면 와이드슬래시로 회피기 하나 더 챙김

- 어그로끌지 않고 안정적으로 할거면 섀도아이

마스터스킬: 진기공, 급소찌르기, [수호자의긍지 or 공격의재능]

: 캔슬데미지, 아츠어그로감소(나이트헌트 채용시 제외), 크리데미지, 공격력

악세사리: 공격력, 루나이링스, 크리율

 

파티원, 딜 사이클: 4장 참고

 

# 해설: 루나이링스는 융합아츠사용시 데미지가 100%나 증가하는 매우 좋은 악세

 

5장 브레이커 세팅

 

아츠

볼티지맥스 or 에어리얼슬래시 - 에어슬래시

트라이슬래시 - 소드스트라이크

글리터스트림 - 섀도아이

아츠 (dlc 없을때)

에어리얼슬래시 - 에어슬래시

글리터스트림 - 소드스트라이크

볼티지맥스 or 자이언트스윙 - 그라운드비트

마스터스킬: 진기공, 수호자의긍지, 공격의재능

: 평타2회, 손재주, [크리데미지 or 공격속도]

악세사리: 브레이크브로치, 프래터니티 배지, [질풍의팔찌 or 추억의로켓 or 손재주]

 

# 해설

- 질풍의팔찌는 전투시작하자마자 바로 브레이크 걸수 있게 해줌

- 프래터니티배지는 디펜더이외의 캐릭이 어그로 끌렸을때 리캐스트가 증가하는 옵션. 이 시기 스매시딜러를 많이 쓸테니 딜러가 어그로 가져가는 상황이 많을 것. 그럴때 콤보를 자주 먹이는게 딜러를 생존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 추억의로켓은 힐러인원 부족할때 부활요원 하나 더 챙기고 싶으면 넣자

 

 

6~7장 스매시 딜러 세팅

 

아츠

마이티비트 - 에어슬래시

회피아츠 - 섀도아이

[선택지] - 스러스트에지

탤런트아츠: 세이버스트라이크 (플래시펜서) 배우면 채용

* 회피아츠: [에어리얼슬래시 or 자칼클로] > 와이드슬래시

* 선택지: 회피아츠, 대륜화, 무쌍염인 (세이버스트라이크 활용시)

마스터스킬: 진기공, 천지멸살, 급소찌르기

: 캔슬데미지, 크리데미지, 공격력

악세: 공격력, 파이버밴디지, 크리율

 

* 파티짜기와 플레이방식은 5장 세팅 참고

 

# 세팅 해설

- 마셜아티스트의 자칼클로는 에어리얼슬래시와 스펙이 완전히 동일한 아츠

- 연주가의 대륜화는 리캐스트업필드. 파티가 콤보아츠 잘먹이거나, 혹은 아예 죽었다 부활해서 스매시 먹일땐 회피아츠보다 낫다

- 플래시펜서의 탤런트아츠인 세이버 스트라이크로도 스매시를 먹일수 있다. 제대로 활용한다면 탤런트게이지를 채우기 위해 정면특효아츠인 무술가의 무쌍염인을 선택할수 있으나 탤런트게이지 다 채우기전에 전투가 끝나는 경우가 많을듯

- 무술가의 15랭크 마스터스킬인 천지멸살은 다운 or 라이징상태 적에게 데미지가 무려 150% 증가하는 사기스킬이다. 빨리 얻어두자

- 파이버밴디지는 라이징 상태 데미지 증가 110%로 루나이링스보다 높으며, 탤런트아츠인 세이버스트라이크도 효과를 받을 수 있으니 루나이링스를 대체한다

 

6~7장 스매시 안쓰는 딜러 세팅

 

아츠

자칼클로/에어리얼슬래시 중 쿨 긴것 - 에어슬래시

자칼클로/에어리얼슬래시 중 쿨 짧은것 - 스러스트에지

대륜화 (없으면 자이언트스윙) - 그라운드비트 or 섀도아이

마스터스킬: 진기공, 천지멸살, [급소찌르기 or 수호자의긍지]

: 캔슬데미지, 크리데미지, 아츠어그로감소

악세: 공격력, 루나이링스, 크리율

** 20랭크 찍으면 섀도아이, 수호자의긍지는 필요없어진다

 

딜 사이클 (대륜화 채용시)

- 전투개시하면 스러스트에지 단독 -> 대륜화 (그라운드비트 채용했다면 융합해서)

- 이후 쿨 돌때마다 융합 에어슬래시, 융합 스러스트에지, 대륜화, 탤런트아츠 쓰되 딜아츠는 되도록 적 다운or라이징상태때 맞추자 (천지멸살 활용 위해)

- 섀도아이는 어그로 끌었을 때 쓰는게 기본이나, 적 콤보걸려있으면 그거 다 끝나갈때 쓰자

- 대륜화는 쿨 찰때마다 단독으로 쓰고, 그라운드비트는 쿨 차도 대륜화 기다렸다가 융합해서 쓰자

딜 사이클 (대륜화 미채용시): 4장 필드극딜세팅과 동일하되 딜아츠는 되도록 적 다운or라이징상태때 맞추기

 

# 해설

- 자칼클로는 에어리얼슬래시와 완전히 스펙이 동일한 아츠. 둘중에 더 쿨 짧은걸 스러스트에지랑 묶는게 융합을 빨리 돌릴 수 있다.

- 15랭크, 20랭크때 소드파이터의 어그로 감소하는 스킬 수치가 확 오른다. 아츠어그로감소젬과 같이 쓰면 어그로감소율이 거의 100%에 가깝게 되니 나이트헌트나 섀도아이 빼고 연주가의 대륜화(리캐스트업 필드) 넣어 아츠쿨을 더욱 빨리 돌리자

- 무술가의 15랭크 마스터스킬인 천지멸살은 다운 or 라이징상태 적에게 데미지가 무려 150% 증가하는 사기스킬

- 주얼마이스터의 마스터스킬 극광의칼날은 파티전체 크리율 및 크리데미지를 증가시키는 효과. 다른파티원이 들고있는게 좋지만 자리가 없다면 본인이 들어도 나쁘지 않다

 

6~7장 브레이커 세팅

 

아츠

대륜화 - 에어슬래시

트라이슬래시 - 소드스트라이크

글리터스트림 - 섀도아이

탤런트아츠: 빛나는선율 (연주가) or 프레셔드롭 (파괴자)

마스터스킬: 파티전체효과 스킬들 (신속의선율, 극광의칼날), 수호자의긍지, 진기공

: 평타2회, 손재주, 공격속도

악세: 브레이크브로치, 프래터니티배지, [질풍의팔찌 or 추억의로켓 or 손재주 or 라이징시간증가]

 

-- 연주가 20랭크 찍었을 경우 --

탤런트아츠에 연주가의 빛나는선율

마스터스킬: 언제든지할수있어, 강화연장의계, 파티전체효과스킬들 (신속의선율, 극광의칼날), 수호자의긍지

: 평타2회, 손재주, 버프시간

 

# 해설

- 이제는 딜링과 관련된건 완전히 버리고 브레이크에만 집중해도 된다. 따라서 에어리얼슬래시 대신 연주가의 대륜화 (리캐스트업 필드), 공격력젬대신 공격속도젬, 마스터스킬에도 파티전체효과 있는 것들을 우선으로 넣었다

- 연주가의 탤런트아츠인 빛나는선율은 시전시 파티전체 모든아츠 리캐스트를 회복시켜주며 30초간 버프타이머를 정지시켜주는 최고의 사기아츠이다. 필요 롤액트가 많으니 전투 시작하고 나서 바로 쓰기 위해 플래시펜서의 언제든지할수있어 (전투시작지 탤런트게이지 채워줌) 채용하고, 버프타이머 정지시간을 늘려주기 위해 전략가의 강화연장의계, 버프시간젬을 채용했다

 

 

 

 

 

엔드컨텐츠 최종세팅

* 참고: [엔드컨텐츠 전투 공략글]

소드파이터 개요

소드파이터는 좋은 아츠가 딱 하나만 있는데 그거랑 스킬들이 대부분 좋아서 나머지 아츠들의 단점을 덮어준다. 스매시빌드는 한방컷 가능한 적에겐 매우 좋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에서는 아츠 쿨타임이 길어서 애매하다. 회피아츠 난사 빌드도 가능하지만 아츠들이 1회타격이라 빌드업하기 어렵다. 

 

아츠

- 그라운드비트: 딜은 약간 높지만 약간 긴 쿨타임 때문에 쓰기 어렵다

- 소드 스트라이크: 딜 낮고, 브레이크이지만 긴 쿨타임 때문에 별로

- 스러스트 에지: 모기딜인데 쿨타임 짧은것 때문에 로테이션 중간에 채워넣을만 하다

에어슬래시: 매우 높은 딜. 쿨타임이 약간 긴게 단점. 모션시간이 아주 짧은 것도 좋다. 스매시아츠는 여기에 융합

- 섀도아이: 공격업버프는 쓸모없고 어그로감소도 큰 의미 없다

 

스킬

- 손재주증가: 느낌은 좋은 스킬. 신속의선율과 같이하면 대부분의 적에게 최대명중률(97%) 찍는다 (200렙 세라타니아에게 96.6% 160렙 류호에게 71.2%)

- 어그로획득량 감소: 일반적으론 느낌 좋은 스킬이지만 소드파이터가 쓰는 빌드에게는 큰 의미 없는데, 스매시어그로에는 적용되지않고 회피아츠 난사빌드에선 어그로를 줄일 필요가 없기 때문.

- 크리율 증가: 대부분의 클래스에게 높은 우선도를 가지는 스킬이기 때문에 이걸 자체스킬로 가지고 있으면 마스터스킬칸에 여유가 생긴다.

- 보스/유니크몹 상대시 데미지증가: 대부분의 전투상황에서 큰 데미지보너스이고 특히 스택류가 아니기 때문 스택을 쌓을 필요나 잃어버릴 걱정을 안해도 된다.

 

소드파이터 (마이티비트 스매시)

데미지 ★★★★★ 딜안정성 ★★★☆☆

 

마스터스킬: 진기공, 분신연격, 천지멸살

: 캔슬뎀, 크리뎀, 공격력

악세: 사투르니링 외 <선택지>

아츠

마이티비트 - 에어슬래시

에어리얼슬래시 - <아무거나>

<선택지> - <아무거나>

세이버 스트라이크

# 선택지

- 악세: 크리율 옵션, 일반데미지증가 옵션, 프래터니티 배지

- 마스터아츠: 대륜화, 무쌍염인, 재칼클로

 

데미지 옵션은 딜을 늘릴순 있지만 이미 맥뎀을 찍고 있다면 의미가 없다. 프래터니티배지나 대륜화는 에어슬래시 쿨을 빨리 차게 만들 수 있다. 무쌍염인은 탤런트게이지를 빨리 채워서 에어슬래시 쿨 차기 전에 라이징이 띄워졌다면 그걸로 스매시를 날릴 수도 있다

 

100% 크리율을 달성하기 위해선 다음 3가지 조건중 하나를 만족해야함

- 제작악세에서 추가크리율 +19% 챙기기

- 제작악세 원래의 크리율 55%에 더해 추가크리율 +6% 챙기기

- 서모헤드에 더해 제작악세 추가크리율 +2% 챙기기

 

이 빌드는 노아가 사용해야함(무기강화 때문). 각성버프는 보통 필요없다. 각성버프 띄우는 시간보다 스매시 빨리먹이는게 더 중요.

 

버퍼 소울해커가 걸어준 파워차지를 가지고 있다가 적이 라이징 되면 융합 에어슬래시로 스매시를 날린다. 이후 어그로 먹으면 에어리얼슬래시나 재칼클로로 회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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