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선요약 ~
- ★슈르크만 비전을 대처할수 있는게 아니다★
- 스턴, 슬립, 아츠봉인(멜리아 마인드블래스트) 통해 적이 사용할 아츠를 바꿔버릴 수 있다
- 다운으로 비전을 미뤄놓고 그 사이에 적을 빨리 죽이거나 정비할 시간을 벌수 있다
- 체인어택 활용을 잘 해보자. 폭딜로 적을 바로 죽여버리거나, 회복기를 쓰거나, 위에 설명한 상태이상을 먹일 수도 있다. 물리캐릭들과 리키는 파티게이지를 금방금방 채운다
- 앞선 방법보다는 덜 효과적이지만 적을 약화시키는 디버프, 방어적인 버프를 활용할 수도 있다. 특히 디버프 아츠들은 비전 대처 말고도 전반적으로 성능이 좋다
~ 본문 ~
* 아츠 성능이 별로 좋지 않아 비추천하는 아츠들은 회색 글씨로 표시해놓았음
# 슈르크의 모나드아츠
- 적의 기술이 탤런트아츠라면(하얀색) 모나드실드
* 7번째멤버의 실드플랩I은 10레벨 모나드실드와 똑같은 효과이나 자신에게만 적용
- 물리아츠라면(빨간색) 모나드스피드
- 에테르아츠라면(보라색) 여기에 따로 특하된 모나드아츠는 없다
- 탤런트게이지를 빨리 채우기 위해서는 아츠 중에선 배틀소울(AI가 조작할땐 빼놓자), 스트림에지, 젬 중에선 더블어택, 헤이스트, 탤런트부스트가 도움이 된다
* 모나드아머는 뒤에 따로 설명
# 상태이상으로 적의 행동 바꾸기
- 스턴, 슬립, 혼란, 아츠봉인 디버프를 먹이면 적이 원래 쓰려던 기술이 아닌 다른 기술을 쓴다
- 다운까지만 했을땐 비전시간을 연장해주는데 적이 쓸 기술을 바꾸진 못한다
- 브레이크 아츠: 슈르크 에어슬래시, 스트림에지, 카르나 메탈블래스트, 단반 천지검->뇌인포각 콤보, 리키 해치운다모, 7번째멤버 에어팽
- 다운 아츠: 라인 와일드다운, 단반 철공탄, 멜리아의 스피어브레이크->스타라이트니 콤보(강제다운), 7번째멤버 파이널크로스(강제다운, 텐션이 최대치여야 함), 단반 귀참인(이 아츠로 주변적을 죽였을 경우 강제다운), 리키 쓰러져라모 (30% 확률로 강제다운)
- 스턴 아츠: 라인 실드배시, 단반 천뢰(강제스턴기. 오라가 켜져있어야하고 단반 뒤편에 있는 적에게만 쓸수있는데, 풍인선각을 사용하면 단반이 뒤도는 모션을 취하기 때문에 이 직후에 천뢰를 쓰면 된다. AI는 이렇게 안써줌), 슈르크 셰이커에지, 카르나 헤드셰이커, 7번째멤버 크로스임팩트, 버그스톰(기신병 한정)
- 슬립 아츠: 카르나 슬립불릿, 멜리아 슬립마인드, 리키 빙글빙글이다모, 7번째멤버의 셧다운
- 혼란 아츠: 리키 여기다모(기신병 상대로 측면 사용시)
- 아츠봉인 아츠: 멜리아 마인드블래스트(엘리멘탈버스트 상태시)
# 체인어택 활용하기
- 적을 빨리 죽이거나, 아츠쿨타임이 체인어택동안 무효화된다는 걸 통해 위에 언급한 상태이상 아츠들을 사용하거나, 회복기/생존기를 사용해 대처할 수 있다
* 적이 쓰려는 아츠가 에테르아츠면 비전시간동안 물리딜이 1.5배로 들어가고, 물리아츠면 에테르딜이 1.5배로 들어간다 (탤런트아츠도 물리/에테르 구분은 되어있다. 확인할 방법이 마땅치않을 뿐)
# 파티게이지 빨리 채우는 법 (한칸당 100씩 총 300)
- 물리딜러들이 보통 잘 채우며 특히 7번째멤버가 최고, 단반이 그 다음
- 리키의 기뻐해라모(텐션 높음 이상시 사용가능)가 아츠 레벨에 따라 +55 ~ 100씩 채워준다
- 체인어택 중 적을 죽이면 +100, 크리티컬시 +10, 느낌표뜬 아츠 사용시 +20, 텐션 최대상태에서 평타 사용시마다 +5, 돌발인연 대성공시(버튼챌린지 하얀 테두리에 맞추기) +75 그냥 성공시 +50
# 회복기를 통해 죽지 않을 정도로 체력 회복
# 어그로관리를 통해 타겟 변경
- 어그로 감소: 아무것도 안하고 적한테 맞기, 슈르크의 섀도아이, 카르나의 하이드부스트, 단반의 아지랑이, 리키의 부탁한다모
- 어그로 가져오기: 라인의 매드타운트, 해머비트, 단반의 앵화현란 (이거 없어도 어차피 어그로 잘가져옴)
- 록온 (초반 아츠칸 남을 때에만 써볼만하고 이후엔 별로): 라인의 인게이지, 단반의 전투안, 7번째멤버의 록온
# 적을 약화시키는 디버프 활용
- 근력저하: 라인의 오라버스트, 단반의 질풍인->천지검 콤보, 7번째멤버의 파워드레인
- 속도저하 (적 물리공격의 명중률 감소): 라인의 본어퍼->다이브소배트 콤보
- 에테르저하: 7번째멤버의 에테르드레인
- 비전이랑 관계없지만 패럴라이즈는 매우 강력한 디버프이다. (적의 평타를 75% 확률로 무효화) 단반의 다이브소배트, 리키의 진정해라모, 7번째멤버의 그래비티제로
# 방어적인 버프 활용
- 받는데미지 감소: 슈르크의 모나드아머(모든데미지감소. 개사기아츠다), 멜리아의 서먼어스(물리뎀), 서먼아이스(에테르뎀), 라인의 레이지(물리뎀. 극초반 아츠칸 남을때에만 써볼만함), 라인과 7번째멤버의 가드시프트(물리공격 확정가드. 가드시 피해량 절반)
- 속도버프로 회피율 증가: 멜리아의 서먼윈드, 단반의 명경지수
* 단반은 젬과 스킬의 도움을 조금만 받으면 회피율을 더 높일 필요가 없는데다가 공격적인 오라들이 사기기술이기 때문에 초반 아츠자리 남을때 빼곤 명경지수는 웬만해선 비추. 아츠레벨 좀 오르면 단반 오라는 걍 천하무쌍만 쓰는게 좋다
- 생존기 (추천도 낮음. 직접조작시에만 가끔 활용): 라인의 라스트스탠드, 단반의 구사일살, 멜리아의 리플렉션
- 카르나의 오라불릿 아츠, 단반의 투지지속 스킬로 오라지속시간 늘려줄 수 있다
# 부록: 비전을 깨뜨린 방식에 따라 올라가는 텐션 수치가 다르다
- 적을 죽임으로써 깨뜨릴때: 모든 파티원이 매우 높음 단계로
- 적의 아츠를 취소시켜서 깨뜨릴때 (스턴/슬립/혼란/아츠봉인): 모든 파티원에게 +100
- 적의 타겟을 바꿈으로써 깨뜨릴때 (어그로관리, 록온 등): 모든 파티원에게 +50
- 적의 데미지를 낮춤으로써 깨뜨릴때 (데미지감소/아머 버프, 근력/에테르저하 디버프): 모든 파티원에게 +25
- 남은시간을 변경시켜서 깨뜨릴때 (다운, 모나드스피드, 리플렉션): 모든 파티원에게 +20
* 기존 텐션이 보통 단계일땐 비전 깨뜨리기로는 높음 단계로 올라갈 수 없게 막혀있다. 다른 행동을 통해 텐션을 올려야 된다
* 텐션시스템 공략은 [이 링크]를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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