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노블레이드DE 공략/전투공략

제노블레이드DE 텐션 시스템 완벽 정리

아빠는외계인 2023. 7. 16. 1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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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노블레이드DE에는 텐션이라는 시스템이 있다. 높으면 전투에 도움이되고, 화면 좌상단 캐릭터 초상화의 표정으로 텐션이 높은지 낮은지 알 수 있지만 더 자세한 설명을 알기는 어렵다

 

따라서 텐션의 정확한 효과, 텐션을 높이는/낮추는 요소들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텐션 상태별 효과

 

공통적으로 체인 링크 확률에 영향을 준다 (체인어택시 세번째 공격 이후에도 체인어택을 더 이어나가는 확률)

- 공식은 [텐션 단계에 따라 0% / 15% / 20% / 25% / 30%] + [QTE 하얀 테두리에 맞추면 20% 아니면 0%] + [30% X 파티멤버간 인연도 ÷ 5000] + [체인링크 확률 증가스킬의 효과치 (슈르크의 우정의연쇄는 15%씩, 라인의 끈끈한 우정은 5%씩)]

 

매우높음 (250이상)

- 크리율 증가 +30%

- 체인어택 중 데미지증가 +20%

- 크리티컬힐링 확률 30%

(힐량이 기존의 1.25배. 일반 크리율과 다른 개념이라서 크리율젬이나 크리율스킬의 영향을 안받는다)

- 매 평타가 파티게이지 5씩 채워준다 (파티게이지는 총 300)

 

높음 (200~249)

- 크리율증가 +15%

- 체인어택 중 데미지증가 +10%

- 크리티컬힐링 확률 15%

 

보통 (1~199): 전투시작시 초기값이 100이다

- 효과 없음

 

낮음 (-49 ~ 0)

- 속도스탯 50 감소 (명중률과 회피율 둘다 관여)

- 크리율감소 -10%

 

매우낮음 (-50 이하): 부활 직후엔 텐션이 이 단께에 있다

- 모든 공격의 명중률 5%로 고정

- 크리율감소 -20%

 

 

텐션을 올리는 행동들

* 아래 행동들 중에서 텐션을 매우높음단계로 올릴 수 있는 건 비전깨기, 돌발인연 뿐이다. 나머지 행동으로는 텐션이 249 이상으로 올라가지 못하도록 막혀있다.

- 전투개시인연 QTE 성공시: 모든 파티원에게 +50

- 전투개시인연 QTE 대성공시(하얀색 테두리에 맞췄을때): 모든 파티원에게 +100

- 기습공격으로 전투 시작시 (적이 알아채지 못한채 후방에서 공격): 모든 파티원에게 +50

- 크리티컬 히트시마다: 공격자에게 +5

- 아츠 사용시마다: 공격자에게 +5

- 크리티컬 히트 혹은 회피로 인한 돌발인연 성공시: 기존에 텐션이 매우낮음~낮음 단계였다면 100으로 리셋. 기존 텐션이 보통이었다면 변화없음. 기존 텐션이 높음이었다면 매우높음으로 변화

- 공격 빗나감으로 인한 돌발인연 성공시: 기존 텐션이 매우낮음~낮음 단계였다면 100으로 리셋, 아닌경우엔 변화없음

- 동료 격려: 격려받은 캐릭터의 텐션수치가 100으로 리셋

- 다운/스턴/슬립 상태인 적에게 아츠 사용시: 공격자에게 +10

- 다운/스턴/슬립/혼란 상태의 동료를 도와주기: 도움받은 캐릭터에게 +25

- 체인어택 시작: 모든 파티원에게 +50

- 비전을 깨뜨릴때: 경우에 따라 달라서 아래에 따로 설명

 

비전을 깨뜨릴때 올라가는 텐션들

- 적을 죽임으로써 깨뜨릴때: 모든 파티원이 매우 높음 단계로

- 적의 아츠를 취소시켜서 깨뜨릴때 (스턴/슬립/혼란/아츠봉인): 모든 파티원에게 +100

- 적의 타겟을 바꿈으로써 깨뜨릴때 (어그로관리, 록온 등): 모든 파티원에게 +50

- 적의 데미지를 낮춤으로써 깨뜨릴때 (데미지감소/아머 버프, 근력/에테르저하 디버프): 모든 파티원에게 +25

- 남은시간을 변경시켜서 깨뜨릴때 (다운, 모나드스피드, 리플렉션): 모든 파티원에게 +20

* 기존 텐션이 보통 단계일땐 비전 깨뜨리기로는 높음 단계로 올라갈 수 없게 막혀있다. 다른 행동을 통해 텐션을 올려야 된다. 다만 앞서 말했듯 높음 단계에서 매우높음 단계로는 올릴 수 있다.

 

텐션을 떨어뜨리는 행동들

- 파티원중 한명이 전투불능 상태일때: 모든 파티원이 매우 낮음 단계로 바뀐다. 단 기존 텐션이 매우 높음이었던 캐릭은 낮음 단계로 바뀐다

- 공격이 빗나갈때: 공격자에게 -25

- 공격이 레지스트가 떴을때: 공격자에게 -25

- 공격이 가드당했을때: 공격자에게 -10

- 다운/스턴/혼란/슬립 혹은 날려버리기/넉백을 당할때: 기존 텐션이 보통 ~ 높음 이었다면 변화없음. 아니면 당한 캐릭에게 -100

- 디버프를 받았을때: 당한 캐릭에게 -25

- 크리티컬 공격을 받았을때: 당한 캐릭에게 -40

 

텐션과 관련된 아츠들

- 카르나의 히트불릿: 선택한 파티원의 텐션을 상승. 수치는 아츠렙에 따라 +50 ~ +182

- 리키의 용기다모: 텐션저하를 방지

- 7번째동료의 더블윈드: 광역 공격아츠. 타격수마다 +50

 

텐션과 관련된 스킬들

- 슈르크의 전의고양, 단반의 용사의 패기: 전투개시인연 성공시 텐션 추가로 +20 (전의고양), +25(용사의 패기)

- 라인의 불굴의 투지: 전투불능시 텐션저하 무효

- 카르나의 아드레날린, 라인의 반격준비: 데미지를 받을 때마다 텐션 +5

- 단반의 열혈일격: 크리티컬 히트시 텐션 추가로 +10 증가

- 단반의 필살혼: 아츠 사용시마다 텐션 추가로 +10 증가

- 멜리아의 흔들리지 않는 마음: 공격 실패시 텐션 저하될 확률 감소

- 멜리아의 변치 않는 마음: 텐션 저하될때 명중률 감소효과를 절반으로 줄임

- 7번째동료의 원기대폭발: 탤런트아츠 사용시마다 텐션 한단계 상승 (매우높음으로도 진행 가능)

- 7번째동료의 소녀의 고동: 특정캐릭과 같이 전투시 매우 낮은 텐션단계 무효

 

텐션 관련 젬

- 전투개시텐션: 전투 시작시의 텐션 +5 ~ 100

- 텐션 변동: 텐션 변동폭이 4 ~ 50%만큼 좁아져 텐션 변동이 더 쉬워짐 (텐션단계 기준수치 말하는듯)

- 스턴 텐션: 스턴상태의 적을 공격할 때마다 텐션 +2 ~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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