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rocco.dev/blog/xenoblade-3-aggro/
Xenoblade 3: Aggro mechanics explained | RoccoDev
This post describes how aggro generation works in Xenoblade 3. Overall, I don't think the aggro mechanics in this game are well designed. With high-damage scenarios, and especially with how aggro interacts with chain attacks, it's almost impossible to draw
rocco.dev
선요약
딜량 X 0.5가 어그로수치
이외의 어그로수치들은 기껏해야 몇천 대에서 왔다갔다
=> 따라서 딜량 단위가 만단위를 넘어가는 순간쯤부터 그냥 데미지가 무조건 제일 중요한 어그로 요소
* 본문에는 안나와있지만, 전투시작 즉시 어그로를 일정수치만큼 획득하는 젬이 10렙 수치가 3000밖에 안된다
어그로 수치
1. 데미지 어그로
- 딜량 X 0.5 X 융합보너스 X 어그로증가옵션 합계
- 융합보너스: 아츠의 융합보너스가 어그로증가인 아츠들만 1.5 나머진 해당사항 없음
- 스매시딜, 도트딜은
2. 받는데미지로 인한 어그로 감소
- 받은딜량 X 1.5만큼 감소
3. HP회복 어그로
- 1.25 X 회복된HP양 X 어그로증가옵션 합계
- 실제 회복된 HP양으로 따지는 것
(ex 체력 2800/3000에서 500의 힐을 준다고 해도 최대체력에 걸려서 실제로는 200만 오르니 어그로공식에는 200이 적용됨)
- 회복을 받는캐릭 말고 회복을 시킨 캐릭의 어그로가 증가되는 것
4. 아츠 / 평타 어그로 (데미지 무관하게 사용 자체로 인한 어그로)
- 2000 + [120 X (캐릭렙-1) X 아츠별 기본어그로수치/100 X 어그로증가옵션 합계]
- 대부분의 딜링아츠는 기본 어그로수치가 14, 탱커에게 어울리는 아츠들은 대부분 28
- 평타의 기본 어그로수치는 대부분의 클래스들이 0~2 사이이고 디펜더는 5
5. 회복/버프아츠: 아츠어그로공식과 동일
6. 필드아츠: 아츠어그로공식과 동일
7. 특정행동시 어그로증가 옵션 (ex 회피시 어그로증가 악세 같은 것)
- 2000 + [120 X (캐릭렙-1) X 효과수치 X 어그로증가옵션 합계]
8. 도발
- 2000 + [120 X (캐릭렙-1) X 어그로증가옵션 합계 X 연환의반지효과]
- 연환의반지 효과는 [링크]글 참고
어그로 슬롯
어그로는 슬롯별로 관리된다. 위 문단에서 데미지 관련 어그로인 1,2 항목은 1번 슬롯, 나머지 3~7항목은 2번 슬롯, 마지막 도발 어그로는 3번 슬롯에 있다
4번 슬롯도 있는데 아마 이클립스 소울(뫼비우스 M 기술) 관련일거라고 추측하지만 실험해보지 않았음
최종 어그로수치는 모든 슬롯의 합계라서 왜 굳이 슬롯을 나눠놓은건가 싶지만
각 슬롯별로 0 이하로는 떨어지지 않는다는 제한 사항이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어그로증가 옵션
각종 어그로 증가 옵션들이 여기에 합산되고
어그로감소 옵션들도 여기에 마이너스수치로써 합산된다. 다만 아무리 감소수치가 높아도 0 이하로 줄어들지는 않는다
"데미지로 인한 어그로증가" 옵션은 위 어그로수치 문단의 1번 항목에만 적용된다
반면 "공격으로 인한 어그로 감소" 옵션은 1번과 4번 두 항목에 적용
* 스매시 충격데미지, 도트디버프딜은 이 옵션을 하나도 적용 안받는다. 따라서 어그로감소량 -100% 세팅을 해도 이 데미지들로 인한 어그로는 생성된다
적이 타겟을 정하는 방법
어그로가 가장 높은 캐릭을 타겟하는게 기본
어그로가 동일하다면 기본 캐릭순서(필드화면 좌측에 나와있는대로. 노아-미오-유니-타이온-란츠-세나-히어로)를 따르고, 우로보로스는 히어로 다음순서
이클립스소울(뫼비우스M 기술) 상태의 캐릭은 이와 별개의 메커니즘을 가진다. 파티내 가장 많은 역할군에 속한 캐릭 중에서 랜덤으로 선택하고, 역할군별 인원수가 똑같다면 어태커 > 디펜더 > 힐러의 우선순위를 갖는다
리액션(콤보)
리액션만으로 인한 어그로증가 옵션은 없다. 다른아츠랑 마찬가지로 데미지나 아츠사용 자체로 인한 어그로들을 줄 뿐.
적이 스턴상태에 있을땐 오로지 도발만 어그로를 증가시킬 수 있다
적이 버스트를 당하면 파티의 모든 디펜더가 어그로 1.2배가 되고 나머지 역할군들은 0.8배가 된다
부활
파티원을 부활시키면 1000 + [60 X (부활된캐릭렙 - 1)]의 수치만큼 어그로가 생성되고 이는 부활에 참여한 캐릭들에게 똑같이 나눠진다 (추억의로켓 낀 캐릭도 포함)
유니보로스의 부활아츠를 사용했을 땐 부활 어그로가 유니와 타이온에게 절반씩 나눠진다
캐릭터가 죽었을때 어그로는 리셋된다
인터링크
우로보로스는 어그로의 관점에서는 별개의 캐릭으로 처리된다. 인터링크를 하게 되면 변신전 두 캐릭의 어그로는 그대로 멈추게되고, 그와 동시에 변신한 우로보로스는 두 수치를 합한 만큼의 어그로를 가지고 전투에 들어가게 된다
변신이 풀리면 우로보로스의 어그로는 완전히 삭제되고, 두 캐릭은 변신 직전의 어그로로 돌아가게 된다.
우로보로스화를 시킨 캐릭이 디펜더라면 변신시 어그로가 2배(인터링크 1렙시) / 3.5배 (2렙시) / 6배 (3렙시)로 늘어난다
폼체인지는 어그로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시간에 따른 어그로감소
기본적으로 2번 슬롯 어그로는 매초마다 75(디펜더는 50) X 시간어그로감소 옵션수치 만큼 감소하게 되며
적으로부터 12.5유닛 이상 떨어진 캐릭터는 추가로 1번 슬롯에서 160 + [60 X (캐릭렙-1) X 시간어그로감소 옵션수치 / 30]의 어그로를 더 잃는다
추가로 3번슬롯 도발 어그로는 매초 2000 + [120 X (캐릭렙-1) X 시간어그로감소 옵션수치 / 30] 만큼 감소된다
악세와 스킬 중에는 시간에 따라 어그로를 증가시켜주는 옵션도 있다. 예를들어 디펜더 언리미티드소드는 매초 30 X 스킬수치만큼의 어그로를 얻는다
체인어택
이상하게도 어그로를 감소시키는 옵션들이 모두 무효화된다(체인오더 제외)
시간에 따른 어그로변화도 없고, 적도 타겟을 변경하지 없는다
란츠의 체인오더는 디펜더의 어그로에 1 + 오더수치 (최대치는 81렙때 1.5) 를 곱해주고
미오의 체인오더는 디펜더 아닌 캐릭들의 어그로에 1 - 오더수치 (최소치는 81렙때 0) 를 곱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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