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노블레이드DE 공략/전투공략

제노블레이드DE 캐릭터 & 파티조합 티어표

아빠는외계인 2023. 8. 28. 1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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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번째 멤버와 관련된 내용은 추후 수정 가능성 있음

 

 

 

캐릭터 티어표

* 가장 오해가 많은 캐릭들

- 라인: 버서커(+불릿차지) 배우면 최고의 딜러 중 하나

- 카르나: 후반 이전엔 오히려 카르나를 빼야 파티가 덜 죽음 (딜/유틸 부족으로 파티의 힐 필요량을 늘리는 효과가 카르나가 주는 힐량보다 더 크다)

- 슈르크: 파티에 없어도 겜 잘 굴러가고 (일부 특정전투 제외) 비전대처할 방법은 충분히 있음

  직접조작 AI조작
S 라인, 단반, 슈르크 (모나드아머 배운 후) 단반
A 멜리아, 7번째, 슈르크 (모나드아머 배우기 전) 라인
B 리키 슈르크, 리키, 7번째
C 카르나, 멜리아(어스/아이스 배우기 전) 카르나
D   멜리아

* 직접조작 멜리아 어스/아이스 배우기 전 C티어, 직접조작 7번째 스피드시프트 + 연격의극 배우기 전 B티어

 

파티조합 티어표

 

* 조작캐는 AI/직접조작간의 간극이 큰 슈르크, 라인, 멜리아, 7번째 중 하나를 추천. 다른캐릭을 조작한다면 그 파티는 0.5~1티어 내려간다고 보면 된다

 

1티어: 성능충을 위한 최고의 파티

슈르크 + 라인 + 단반

(무한다운팟) 7번 + 라인 + 단반

1.5티어

슈르크or라인 + 7번째 + 단반

(후반 고렙몹 상대 한정) 멜리아 + 리키 + 카르나

 

2티어: 웬만해선 여기까지의 파티 중 하나로 플레이하는걸 추천

슈르크 + 7번째 + 라인

라인 + 단반 + 리키

멜리아 + 리키 + 단반or7번째

(무한다운팟) 멜리아 + 라인 + 단반

2.5티어

멜리아 + 리키 + 라인

 

 

3티어: 비교적 여기까지는 게임이 잘 굴러간다

슈르크or7번째 + 리키 + 단반

라인 + 슈르크 + 리키

(후반 고렙몹 상대 한정) 카르나 + 리키 + 단반or라인or7번

 

4티어: 게임이 힘들다. 특정캐릭간의 인연을 쌓는 목적이 아니라면 되도록 쓰지말자

멜리아or카르나 + 슈르크 + 단반

라인or7번or슈르크 + 카르나 + 단반or7번

4.5티어

멜리아or리키 + 카르나 + 단반or7번or라인

멜리아 + 슈르크 + 단반or7번or라인

 

5티어: 어그로문제때문에 파티 성립 자체가 불가능에 가까운 수준. 후반에 젬/스킬세팅 제대로 해야만 굴릴 수 있다

멜리아 + 슈르크 + 리키or카르나

 

 

캐릭터 특징 및 평가 세부내용

 

* 각 캐릭터 공략 참고: [슈르크] [라인] [카르나] [단반] [멜리아] [리키] [7번째]

 

# 슈르크

- 모나드아츠로 비전 대처 + 슬릿에지로 파티전체 딜성능 강화 + 서브힐러 + 어그로관리가 중요한 물리딜러

- 중후반에는 모나드아머를 통해 파티 생존력을 거의 혼자서 책임지면서 딜비중은 다소 감소

- 몸 약하고 어그로에 취약하고, 무엇보다도 특정전투 제외하곤 모나드아츠가 꼭 필요친 않아서 S에는 못미친다 생각하나 모나드아머가 파티 생존에 너무 좋기 때문에 그거 배우면 S

- AI조작시 모나드아츠를 제대로 못써주며, 매우 중요한 측면 후면도 꼬박꼬박 지키지 않아 B티어

 

# 라인

- 최고의 순간폭딜러 + 광역딜러 + 디버프를 통해 파티 생존력에 큰 도움 + 탱커역할도 어느정도 가능

- 원탑을 다투는 딜러: 잡몹전 비교불가 원탑, 한번에 유니크몹 반피이상 빼는 폭딜, 최고의 광역딜

- 파티게이지 채우는건 안빠르고 AI조작시 딜포텐 떨어지는게 상대적 약점이지만 파티원을 통해 극복 가능

 

# 카르나

- 중반까지는 디버프해제 원툴이며 단점이 장점을 모두 덮어버린다

- 후반엔 힐링 + 탱킹 유지력 상당히 많아지며 딜링도 최악은 아니다. 그러나 여전히 대부분의 경우 타캐릭 하위호환

- 고렙몹 상대 좀비파티라는 좁은 컨셉으로만 활용 가능

 

# 단반

- 천하무쌍 파티 근력버프가 엄청난 핵심. (ZR작전 집중공격 필요)

- 최고의 회피탱커 + 준수한 딜러

- 체인어택에서 스택쌓고 앵화난무 폭딜, 세팅에 따라 파티게이지 순식간에 쌓기도 가능

- 디버프 및 파티 생존력 보조는 부족하나 보통 이걸 보완해주는 멤버와 파티를 짜게 된다

- 직접조작과 AI조작간 큰 차이가 안남. AI조작시 유일하게 S티어

 

# 멜리아

- 게임내 지속dps가 원탑인 도트딜러

- 체인어택 윤활유 역할 (탤런트아츠 통해 스택리셋 없이 다른색깔아츠로 연계 가능) 그러나 막상 에테르팟은 체인어택이 핵심이 아니다

- 상황에 따라 파티 생존력 향상시켜주나 엄청 크진 않고 강제 다운기술(->무한다운파티) 가능하나 상위호환인 7번째멤버가 있다

- 따라서 장점 중 지속dps만 드러나는 경우가 많지만 그거 하나가 너무나 강력하기 때문에 A티어

- AI는 ZR작전 통해 발사위주(집중공격) or 버프위주(알아서부탁해) 여부를 지정할수 있지만 어쨌든 엘리먼트 선택을 제대로 못하고 매번 소환할 때마다 작전 신경쓰기 힘들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최악.

 

# 리키

- 힐러 + 유틸러 + 도트딜러 + 몸빵 모든 분야가 다 준수한 수준으로 어느 파티에 넣어도 평타는 친다. (탱커역할은 어그로문제 때문에 후반에 가능)

- 유틸 내용: 파티게이지 채우기(기뻐해라모), 패럴라이즈로 파티 생존력 향상(진정해라모), 텐션 관리(용기다모)

- 그러나 결국 고점에서 밀린다. 특히 물리팟 멤버들은 리키만큼의 유틸을 가지면서 딜량이 더 좋고, 힐도 많이 필요치 않기 때문

- 그래도 에테르팟에선 멜리아 다음으로 중요한 멤버

 

# 7번째

- 준수한 딜탱 + 강력한 유틸을 가졌으나 특정 스킬과 아츠를 배워야 제대로 활용 가능.

- 유틸 내용: 파티게이지 채우기 원탑, 강제다운기술로 다운위력업 젬 체인어택 or 무한다운 연계, 디버프로 파티생존력 상승

- 스피드시프트 + 연격의 극 스킬을 배워야 파티게이지 채우기 및 풀포텐 딜이 나온다. 평타dps > 아츠dps인 캐릭

- 에테르파티와도 잘 어울린다

- 유틸과 탱딜 모두 좋지만 결국 딜링 고점이 다른 물리캐릭에 비해서 떨어지는게 S티어가 아닌 가장 큰 이유

- AI조작시 평타난사가 어려워 파티게이지 채우기 및 딜링 면에서 손해가 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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