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체인어택이 무엇인가
정리하자면
- 파티게이지 3칸을 모두 소모하여 +버튼으로 체인어택을 시작. 시전하는 동안에는 무적
- 라운드마다 멤버 3명이 순서대로 필살기를 쓰고 (각자 달고 있는 블레이드 중 한 명을 선택함)
- 각 필살기는 속성구를 랜덤으로 때리는데 약점속성이 있으면 그걸 우선 타겟하여 때림
- 속성구의 체력은 3이고 필살기를 맞을 때마다 1씩 깎이나 약점속성 필살기를 맞으면 2가 깎임
* 약점관계는 화<->수, 지<->뇌, 풍<->빙, 암<->광
- 현재 라운드에서 속성구를 적어도 하나 깨야만 다음 라운드로 진행 가능
- 속성구를 깰 때마다 데미지 배율이 계속 올라감
- 1라운드에는 1렙필살기, 2라운드에는 2렙필살기, 3라운드 이상에는 3렙필살기를 사용
- 속성구를 많이 깨면 풀버스트라는 강력한 공격이 나간다
- 속성구는 블레이드콤보를 완성해야 생기며 마지막 3단계의 속성을 가진다
- 체인어택 도중 적이 죽어도 계속 진행되며, 그 이후에 넣는 데미지에 따라 경험치 보너스가 붙는다
1. 체인어택 데미지 배율을 높이는 방법
# 체인어택을 첫 시작했을 때 기본적인 데미지 배율은 300%이며 이건 커스텀 난이도로 조정 가능하다
# 속성구를 깰 때마다 데미지 배율이 200%p씩 늘어난다
# (체인어택 시전 전이라도) 전투 중 아츠캔슬을 할 때마다 데미지 배율이 1%p씩 늘어난다
# 악세사리 버스트 심볼 착용시 데미지 배율이 100%/150%/200%p(각각 1성/2성/3성)씩 늘어난다. 파티 전체 적용
- 획득처는 [추천 악세서리 획득처 정리글] 참고
# 렉스의 드라이버 인연링, 멜레프의 2회차 전용 드라이버 인연링에 각각 체인어택 데미지 배율을 올려주는 항목이 있다. 수치는 둘다 50%p
2. 체인어택 도중 블레이드들의 필살기 게이지가 충전되는 방식
# 체인어택을 처음 시작했을 땐 모든 블레이드의 필살기 게이지가 충전되어있고, 필살기를 쓰면 게이지가 0%로 떨어진다
# 라운드가 연장될때 버튼챌린지를 성공하면 모든 블레이드의 필살기 게이지가 50% 충전된다
# 속성구를 타격할 때 필살기 게이지가 50% 충전된다.
- 만약 앞순서의 동료들이 모든 속성구를 깼다면 뒷순서의 블레이드는 타격할 속성구가 남아있지 않으니 다음 라운드에서 필살기를 못쓰게 되는 것
3. 풀버스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
# 풀버스트 미터는 총 300의 수치를 가지며, 속성구를 깰 때 50씩 차오른다
- 그런데 한 라운드 내에서 속성구를 2~3개 깼다면, 그 라운드에서 깬 두세 번째 속성구는 100씩 차오른다
# 풀버스트 상태에서 마지막 구슬을 깼던 블레이드가 4렙 필살기, 나머지 동료들은 모든 드라이버 아츠를 사용한다
# 풀버스트가 됐는데도 안깨진 속성구가 남아있다면, 그 개수에 따라 데미지배율이 엄청나게 늘어난다
풀버스트 시점에도 깨지지 않은 속성구 개수 | 추가되는 데미지 배율 |
0 | 500%p |
1 | 1000%p |
2 | 1500%p |
3 | 3500%p |
4 | 5000%p |
4. 속성구 파괴 설계를 도와주는 장비와 블레이드
# 어시스트코어 속성구 우선 파괴를 끼고 있는 블레이드는 데미지를 많이 받은 속성구를 우선으로 타겟한다
- 이걸 끼워도 약점속성 구슬이 있다면 그걸 먼저 때리니 주의
- 데미지 받은 속성구가 여러개 있다면 그 중 데미지를 더 많이 받은게 우선이고, 그것마저도 여러개 있다면 그 중에서 랜덤 타겟
- 구슬을 많이 만들었을 때에는 체인어택 초기에 라운드를 연장하는 것 자체가 문제인데 그걸 쉽게 만들어준다는 게 핵심
# 어시스트코어 속성구 일격 파괴를 끼고 있는 블레이드는 약점속성 구슬을 때렸을 때 한 번에 파괴한다
- 여러명이 끼면 풀버스트를 일찍 띄울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
- 풀버스트가 너무 일찍 나오면 데미지를 덜 입힌다는 단점이 있지만, 속성구를 더 많이 만들어서 풀버스트시점에 안깨져있는 속성구가 많아지도록 하면 데미지 배율이 급격히 상승해 오히려 장점으로 바뀐다
# 속성구 우선파괴와 일격파괴의 획득처는 [추천 어시코어 획득처 정리글]을 참고
# 레어블레이드 츠키의 패시브 스포트라이트는 체인어택시 확률로 바로 옆의 구슬에게도 같이 데미지를 준다. 인연링 개방에 따라 확률 60%에서 100%까지 상승
- 커먼블레이드의 패시브 중 볼브레이커도 똑같은 효과
- 그러나 구슬이 어느 순서로 배치되어있을지는 완전한 랜덤이다
# 8화 스포일러 블레이드는 체인어택시 모든 속성구에게 데미지를 입힌다
5. 속성구를 빨리 만들게 도와주는 볼메이커
# 볼메이커라는 패시브는 커먼블레이드에게만 랜덤으로 뜨는데, 확률로 블레이드 콤보 1, 2단계 때에도 속성구를 만든다
- 볼메이커가 전투에 직접 나와있어야 하며, 블콤은 동료가 진행해도 가능
# 인연링 개방에 따라 확률 60~100%로 상승하나, 애초에 최대 패시브 레벨이 낮은 커먼이 뽑힐 수도 있다
# 최대 패시브 레벨이 높은 커먼을 뽑기 위해서는 드라이버 레벨이 높을수록, 좋은 코어 크리스탈을 사용할수록, 이데아레벨이 높을 수록 좋다 (참고: [코어 크리스탈 가챠 시스템 총정리])
6. 기타 체인어택을 도와주는 요소들
# 악세사리 크리티컬 심벌은 체인어택 도중 크리티컬 확률을 50%/52%/54% (각각 1성/2성3성) 증가시켜준다. 획득처는 [추천 악세사리 획득처 정리글] 참고
# 지크의 드라이버 인연링 중에도 체인어택 도중 크리티컬 확률을 10% 늘려주는 항목이 있다
# 체인어택시 힐을 해주거나(니아) 체인어택 종료시 파티게이지를 채워주는(토라) 드라이버 인연링 및 악세사리가 있으나 별로 중요하지 않음
7. 실제 활용파티 예시
# 풀버스트를 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시점은 메인스토리 4화이다
- 뱌코에게 속성구 우선파괴 착용
- 렉스에게 히카리, 암, 뇌속성 블레이드를 달아놓고(어그로 관리를 위해 탱커롤인 블레이드는 피하자) 속성구를 지, 뇌, 암, 광, 수 5개 만든다
- 렉스가 체인어택 첫 3라운드 동안 각각 다른 블레이드를 사용해야 한다. 3명 모두 토라의 타겟과 겹치지 않는 약점 속성 구슬이 있으니 그걸 때리게 되며, 니아 차례에는 무조건 체력1짜리 속성구가 남아있으니 그걸 파괴해 체인어택은 4라운드까지 확정적으로 연장된다
- 어느 경우가 됐든 4라운드에 구슬이 다 깨지면서 풀버스트가 터진다
(토라가 렉스랑 타겟이 안겹치는 뇌속성구슬을 1라운드에 확정적으로 때리기 때문에, 렉스의 타겟 구슬을 다른 동료가 미리 2대씩 때려놓는 경우는 없다. 따라서 1~3라운드동안 렉스는 구슬에게 확정적으로 2데미지씩 주고 뱌코는 확정적으로 1데미지씩 줌. 토라가 1라운드엔 2데미지 2~3라운드동안 1데미지씩 주니까 체인어택 3라운드 총합 모든 구슬이 받은 데미지 총합은 13이며 구슬3개는 확정으로 깨진 상태 => 구슬이 4개 깨져 남은 구슬 1개가 체력 2인 경우 혹은 구슬이 3개깨지고 남은 구슬2개가 각각 체력 1인 경우 2가지밖에 남지 않는다)
- 이건 하나의 예시일 뿐이며 결국 어떻게든 속성구 5개를 만들고, 그중에 뇌속성 하나가 있어야하고 나머지 4개 중에 3개를 렉스 블레이드들의 약점속성으로 만들기만 한다면 같은 방법으로 가능하다.
# 메인스토리 5화에서 어시코어 속성구 우선파괴를 얻으면 속성구 4개로 풀버스트 가능
- 속성구 일격파괴를 2명에게 달아줘 그 2명이 각각 1, 2 라운드때 구슬을 하나씩 깨고
- 나머지 멤버들이 약점속성 및 속성구 우선파괴를 이용해 1, 2 라운드때 추가로 구슬을 하나씩 더 깨주도록 설계
- 파티구성 예시는 아래와 같다
- 린네와 사이카에게 어시코어 속성구 일격파괴를 달아준다
- 화, 수, 지, 뇌 구슬을 만들고 히카리는 호무라로 변경한 상태에서 체인어택 돌입
(지카라오가 세서 어그로관리 어려우니 지속성 구슬을 가장 마지막에 만들자)
- 첫 라운드에서 호무라와 카구츠치로 수속성구, 린네로 화속성구 파괴
- 둘째 라운드에서 지카라오와 카구츠치가 뇌속성구, 사이카가 지속성구 파괴
- 구슬을 더 만들어서 풀버스트하고 싶으면 (풀버스트시 남아있는 구슬 많을수록 데미지배율 크게 상승) 카구츠치에게 속성구 우선파괴만 달아주고 똑같이 하면 된다
* 어시코어 속성구 일격파괴는 [가로채기 지미] 유니크몹 첫킬시 확정드랍. 이후 재소환해서 드콤만 계속 넣어서 파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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