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노블레이드2 팁

제노블레이드2 스토리 추천블레이드 및 활용법 정리

아빠는외계인 2021. 12. 13. 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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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블레이드를 어떻게 조합해 파티를 짤 지는 [파티짜는법 공략 링크]를 참고하면 됩니다

 

제노블레이드2 파티 짜는 법 공략

~~~ 들어가기 전에 ~~~ Q: 내용이 너무 많은데 이거 다 알아야되나요? A: 아님. 요약부분 중 "무지성 플레이라도 이것만큼은 빼먹지 말자" 파트만 읽으면 스토리 클리어하는 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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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에 언급한 링크 모음

장비세팅 관련[선제인연 공략글] [추천 악세사리 정리글] [추천 어시코어 정리글] [최적의 파우치템 세팅] [추천 코어칩 정리글]

 

 

블레이드 획득법: [퀘스트 총정리]에 대부분 기재

- 린네는 굴라 상점가에서 전용 코어크리스탈 구매

- 스자쿠, 지카라오, 와다츠미는 스토리 도중 획득

- 카무야, 히바나는 [링크] 참고

 

위에서 언급한 본문은 [블레이드별로 가장 어울리는 드라이버 정리] 링크를 참고하자

 

제노블레이드2 블레이드별로 가장 어울리는 드라이버 정리

이 글은 Enel이라는 외국 고인물이 올려놓은 영상을 정리해놓은 글이고 영상은 맨 밑에 첨부했습니다 주로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얘기인거고, 챌린지 들어가면 맵에 따라 이리저리 바꿔줘야 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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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파트

 

 

하나JD

- 독보적인 브레이크확률을 가진 브레이크 아츠에다가 라이징 아츠까지 보유해 드라이버 콤보 요원으로 무조건 필수
- 하나라이즈로 인해 데미지딜링, 자체 HP회복까지 모두 챙기기 가능

- 브레이크 아츠가 총 3회타격인데 각 타격마다 독립적으로 브레이크확률이 적용되기 때문에 브레이크낼 확률이 비약적으로 높다

- 핵심 배틀스킬
~ 인연MAX시 데미지 증가 60~100%
~ 5~15% 확률로 공격 반사

- 핵심 필살기

~ 1렙필살기: 빠른 모션시간

~ 2렙필살기: 모션시간은 다소 느리나 전방 2x15m의 범위, 방어력 무시

~ 3렙필살기: 빠른 모션시간, 크리율 보정 50%, 방어력 무시

~ 4렙필살기: 크리율 보정 50%, 데미지의 반 정도만 방어력 무시 (토라가 때리는 파트는 방어력 적용) -> 이 때문에 3렙필살기 데미지가 더 잘나오는 경우가 많다


카무야

- 최상급 딜러수준의 딜, 최상급의 회피성능
- 매우 유용한 필살기 부가효과 (파티전체힐 / 분노해제 / 확정회피). 일반상황에서는 모션빠른 2렙 필살기를 애용하자
- 빠른 파티게이지 수급으로 인한 체인어택 난사 가능 (자동으로 딸려오는 파티전체 힐)
- 지크에게 달아줬을시 회피+범위아츠 모션이 아주 길어서(=회피가능 시간이 길어서) 회피시 아츠리캐스트회복 배틀스킬과 결합해 무한 회피 + 범위공격 날먹 전략이 가능

- 핵심 배틀스킬
~ 인연MAX시 데미지 증가 90~150%, 회피율 증가 15~25%
~ 크리티컬시 파티게이지 상승 8~16
~ 회피시 아츠리캐스트 회복 0.5~2.5

- 핵심 필살기

~ 모든 필살기 기본데미지가 최고로 높다
~ 1렙필살기: 파티전체 힐. 모션시간이 긴 것이 단점. 범위 5m 원형
~ 2렙필살기: 분노 해제. 모션시간조차 짧다. 크리율 보정 50%
~ 3렙필살기: 시전후 확정회피. 모션시간이 너무 긴게 단점. 크리율 보정 100%
~ 4렙필살기: 크리율 보정 40%

 

피오른

- 매 크리티컬 공격마다 데미지증가 + 파티전체 크리티컬률 증가 배틀스킬의 시너지, 여기에다가 멜레프/렉스 한정 크리티컬시 리캐스트가 차는 아츠 난사가 가능해 dps가 원탑

- 적의 머릿수마다 데미지 증가하는 배틀스킬로 다수 적 상대, 챌린지맵에서 더욱 강력

- 필살기는 크게 강력하지 않고 힐 관련 부가효과들

 

- 핵심 배틀스킬

~ 매 크리티컬 공격마다 데미지 5~15%씩 증가 (최대 300%)

~ 파티 전체의 크리율 20~40%p 증가

~ 적의 머릿수마다 데미지 20~40% 증가 (최대 250%)

 

엘마

- "오버드라이브"라는 고유 능력으로 체인어택이 칼질된 얼티밋 난이도를 겨냥한 캐릭

- 필살기 딜링 능력, 아츠 dps 모두 최상급

 

- 핵심 배틀스킬

~ R버튼과 -버튼을 동시에 눌러 파티게이지 소비해 "오버드라이브" 활성화, 지속시간 50~90초

~ 인연MAX시 데미지 증가 90~150%, 크리율 20~40%p 증가

 

- 핵심 필살기

~ 모든 필살기 기본데미지가 높다

~ 1렙필살기: 모션이 매우 빠르다. 자기보다 높은 레벨 몹에게 데미지 증가 60~100%. 체인어택에 좋음

~ 2렙필살기: 크리율 보정 50%. 타격회수가 14회나 되어 체인어택 및 오버드라이브 스택쌓기에 좋다

~ 3렙필살기: 방어력 무시. 범위가 반지름 8m의 원형. 타격회수가 16회나 되어 체인어택 및 오버드라이브 스택쌓기에 좋다

~ 4렙필살기: 크리율 보정 60%, 방어력 무시.

 

히바나

- 포션 주워 데미지 증가하는 배틀스킬이 극초반부터 수치가 매우 높아 두차원은 앞서는 딜링

- 따라서 포션 떨구는 아츠, 포션 떨구는 1렙필살기를 전투 초반에 활용하자

- 니아 한정으로 파우치 나르시베젤리 + 크림오렌지파라타 조합은 0.5초마다 아츠리캐스트 1.17 상승이 되어 매우 쾌적한 전투템포 (이정도 수치는 보통 중후반 되어야 달성가능. 초반에는 0.3~0.4가 고작)

- 우카와 같은 퓨전콤보 효과 유틸도 가능

- 핵심 배틀스킬
~ 포션을 주울 때마다 데미지 증가 60~100% (최대 500%)
~ 퓨전콤보 효과 증가 30~60%

~ 라이징 상태의 적에게 파티전체 데미지 증가 200~300%

- 핵심 필살기

~ 모든 필살기 기본데미지가 높다
~ 1렙필살기: HP포션 생성하며 60~100% 확률로 추가로 1개 더 생성. 포션을 주워야하는 히바나에게 필수
~ 2렙필살기: 준 데미지의 30~50%만큼 파티전체 힐, 크리보정율 50%. 체인어택에도 매우 유용
~ 3렙필살기: 크리보정율 100%, 방어력 무시.
~ 4렙필살기: 크리데미지 증가 85%, 크리보정율 60%

 


코스모스

- 최고 수준의 데미지 증가 옵션에 더해 방어능력도 수준급
- 필살기 데미지가 게임 내 최고 수준
- 2렙필살기는 범위도 엄청난데 (50m) 파티전체 힐링도 됨

- 핵심 배틀스킬
~ 적의 방어력을 무시하며 필살기 데미지증가 60~100%
~ 인연MAX시 데미지증가 60~100% 받는데미지감소 10~30%

- 핵심 필살기

~ 모든 필살기 기본데미지가 높다
~ 1렙필살기: 크리티컬데미지 증가 25~85%p. 크리보정률도 +50%라서 캐논무기의 상대적으로 낮은 크리율도 보정됨
~ 2렙필살기: 주는 데미지의 30~50%만큼 파티전체 회복. 범위도 50m 원형
~ 3렙필살기: 부가효과는 그닥이나 (가드무시) 기본데미지 자체가 쎄고 크리율 보정 100%, 타격회수도 15회라 체인어택에 적합
~ 4렙필살기: 마찬가지로 부가효과가 가드무시이나 기본데미지가 쎄고 크리율 보정 60%

 

텔로스

- 강력한 데미지증가 옵션, 다수 적 상대로 특히 강해짐
- 강력한 1렙 및 2렙 필살기로 인한 좋은 체인어택 딜링. 3렙과 4렙 필살기도 충분히 세다

- 핵심 배틀스킬
~ 적의 방어력 무시, 필살기 데미지 60~100%
~ 적 한명씩 처치할 때마다 데미지증가 60~100% (최대 300%)

- 핵심 필살기

~ 모든 필살기 기본데미지가 높다
~ 1렙필살기: 크리데미지 증가 25~85%
~ 2렙필살기: 자신보다 레벨이 높은 적에게 데미지 증가 60~100%
~ 3렙필살기: 크리율 보정 100%
~ 4렙필살기: 크리율 보정 60%

 

 

 

야에기리

- 강적, 다수몹 상대 위주의 높은 데미지증가 옵션으로 최상위급 딜링
- 3렙, 4렙 필살기 위주로 딜링하는 것이 좋다
- 체인어택에서는 최상위급 딜러 치고는 약간 힘이빠짐 (1, 2렙 필살기가 상대적으로 약함)

- 핵심 배틀스킬
~ 보스몹/유니크몹 상대로 데미지증가 60~100%
~ 자기보다 레벨이 높은 몹 상대로 데미지증가 20~80%
~ 적의 머릿수 한명당 데미지증가 20~40% (최대 250%)

- 핵심 필살기

~ 모든 필살기 기본데미지가 높다
~ 3렙필살기: 자기보다 레벨이 높은 몹 상대로 데미지증가 60~100%. 범위도 5m 원형. 방어력 무시, 크리율 보정 50%
~ 4렙필살기: 자기보다 레벨이 높은 몹 상대로 데미지증가 100%, 크리율 보정 60%
~ 2렙필살기: 다운된적에게 데미지증가 100~150% 있으나 모션시간이 길어 맞추기 어려움

 

 

텐이

- 심플하지만 강력한 데미지증가 옵션. 대신에 물몸이니 어그로 관리에 조심
- 최강의 1렙필살기. 1렙필살기 쏘고 바로 체인어택에 들어가면 이전에 쓴 1렙필살기도 체인어택 데미지보정을 받는 효과
- 2, 3렙 필살기는 다소 아쉽지만 4렙 필살기는 강력하다

- 핵심 배틀스킬
~ 인연MAX시 데미지증가 120~200% 받는데미지도 증가 20~30%
~ 평타타격시 주는 데미지의 5~12%만큼 HP회복 (후반에 충분히 성장해야 의미있는 수치)

- 핵심 필살기

~ 모든 필살기 기본데미지가 높다
~ 1렙필살기: 크리데미지 증가 25~85%, 타격회수 16로 체인어택에 매우 적절한데, 1렙필살기를 시전하고 총알들이 날아가고 있는 도중 체인어택을 시작하면, 날아가던 총알이 체인어택 도중 적에게 박히는데 이게 체인어택을 시작하기 전에 쓴 필살기라 하더라도 체인어택 데미지보정이 들어간다. 즉 이렇게 사용했을 시 체인어택에서 1렙필살기를 거의 두번 쓴 효과가 나온다
~ 4렙필살기: 크리데미지 증가 85%. 크리율 보정 +60%

 

 

8화 스포일러 블레이드

- 블레이드 콤보 및 체인어택 관련 능력이 아주 대단하다

- 변신전의 배틀스킬은 사라지고 고유의 배틀스킬이 생기는데 1회 사망방지, 모든 공격이 약점속성으로 변환, 파티 전체에게 크리율 100% 및 명중회피율 50% 적 브레이크저항감소 50%의 효과가 있다

- 필살기의 기본데미지가 카무야와 함께 게임 전체 1~2위인데다 크리율 보정도 대부분 100%이고 2, 3렙 필살기는 100m 범위까지 달려있다

 

- 핵심 배틀스킬

~ 블레이드콤보 루트 마음대로 선택 가능

~ 드라이버에게 주는 효과: 체인어택시 모든 속성구에게 타격, 1회 사망방지, 모든 공격이 적의 약점속성으로 변환, 드라이버가 항상 어그로 유지, 속성구로 인한 해당속성 데미지 감소효과 무시, 적에게 공격받을시 약점속성으로 스파이크 데미지를 가함, 가드시 데미지 반사

~ 파티에게 주는 효과: 크리율 상승 100%, 명중률 및 회피율 상승 50%, 적의 브레이크저항 감소 50%, 아이템 드랍률 2배로 상승

 

- 핵심 필살기

~ 모든 필살기의 데미지가 최고 수준으로 높음

~ 1렙필살기: 방어력 무시, 크리율 보정 100%

~ 2렙필살기: 반지름 100m의 원형 범위. 방어력 무시, 크리율 보정 100%

~ 3렙필살기: 반지름 100m의 원형 범위. 방어력 무시, 크리율 보정 100%

~ 4렙필살기: 방어력 무시, 크리율 보정 60%


사이카

- 1회차에서는 특별히 좋을 것 없는 딜러
- 2회차에서 지크의 숨겨진 인연링 "패왕의 심안" 적용시 데미지 2배, 아츠 속도 3.5배 등 엄청난 버프
- 4렙필살기가 좋고 나머진 애매
(특이하게도 인연링을 많이 열기 전에는 필살기 기본데미지가 아주 낮다가 인연링을 열수록 아주 높아짐. 이 패턴은 사이카가 유일)

- 패왕의 심안 효과 (인연MAX 상태에서 R+로 발동시 90초동안 적용)
아츠 모션속도 3.5배로 증가, 모든 데미지 2배 증가, 상태이상저항, 이동속도 15% 증가, 필살기 데미지 2배 증가

- 핵심 배틀스킬
~ 인연MAX시 아츠 리캐스트율 30~50% 증가

- 핵심 필살기
~ 4렙필살기: 크리데미지 증가 85%p, 크리율 보정 60% (사이카의 평범한 크리율을 보완)
~ 2렙, 3렙 필살기: 크리데미지 증가 25~85%p이나 사이카의 크리율은 평범하고 모션시간이 길어 퓨전콤보 띄우기 어려움

 

 

 

 

지카라오

- 높은 데미지증가 옵션이 여럿 붙어있어 강력한 데미지 딜링
- 4렙필살기의 데미지가 파괴적임. 되도록 다운/라이징 상태에서 적중하자
- 약한몹은 다운 직후 1렙필살기로 빠르게 끝내기 가능

- 핵심 배틀스킬
~ 다운 혹은 라이징 상태의 적에게 데미지증가 50~150%
~ 인연MAX 상태에서 데미지증가 60~100%
~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10~50%p

- 핵심 필살기
~ 1렙필살기: 다운된 적에게 데미지증가 100~150%. 지속성 블레이드콤보 루트 1단계가 타 루트에 비해 3~4배 데미지가 높기 때문에 이를 활용해 빠른 전투 끝내기 가능
~ 4렙필살기: 크리티컬데미지 증가 85%로 말 다했다. 게다가 크리율 보정이 60%



히카리

- 크리티컬시 리캐스트 회복을 이용한 빠른 아츠/필살기 난사. 특히 빠르고 강한 3렙필살기 난사의 dps가 좋다
- 명중률/회피율 버프만으로도 특급 유틸러
- 엄청난 범위의 2렙 및 4렙 필살기

- 한방딜은 세지 않다는게 단점

- 핵심 배틀스킬
~ 크리티컬시 아츠/필살기의 리캐스트 20~100% 충전
~ 크리율 증가 5~15%p
~ 파티 전체의 명중률과 회피율을 30~50% 증가 (배틀에 나와있을 시에만 적용)

- 핵심 필살기

~ 모든 필살기 기본데미지가 높다

~ 3렙필살기: 시전시간이 빨라 난사하기 좋다는 장점이 있고 크리율 보정도 50%. 부가효과 "HP 30% 이하일때 데미지 100~150% 증가"는 초반에 유지하기 어려운 조건이기는 하다
~ 2렙필살기: 호무라와 마찬가지로 범위가 반지름 100m의 원형
~ 4렙필살기: 범위가 반지름 50m의 원형, 크리율 보정 40%

 

 

호무라

- 블레이드콤보 위주 데미지 딜링이 좋다 (한방딜만큼은 히카리보다도 나음)
- 엄청난 범위의 2렙 필살기
- 각 필살기의 데미지증가 조건을 맞춰보자 (야수종 / 다운된 적 / 크리티컬)

- 핵심 배틀스킬
~ 블레이드콤보의 데미지 증가 24~72%
~ 크리데미지 10~50%p 증가

- 핵심 필살기

~ 모든 필살기 기본데미지가 높다
~ 1렙필살기: 부가효과가 야수종에게 데미지증가 60~100%인데 야수종은 굉장히 흔히 보임
~ 2렙필살기: 범위가 반지름 100m의 원형으로 엄청나다 (다른 필살기는 범위 있어봤자 5m 전후). 부가효과도 다운된 적에게 데미지증가 100~150%이라서 3화 이후 다운 아츠를 얻게 되는 렉스에게 딱 맞다
~ 3렙필살기: 크리데미지 증가 25~85%p



미쿠마리

- 데미지 증가 옵션이 적절히 붙어있는 괜찮은 딜러
- 3렙과 4렙필살기 위주로 사용하자 (측면공격시 데미지증가)
- 어그로를 먹으면 힘이 쭉 빠지니 주의 (데미지증가 조건들인 고HP나 측면공격을 맞추기 힘듬)
- 1렙과 2렙필살기가 약해 체인어택 딜러로서는 아쉬워짐
- 어시코어 한칸이라는 것도 약점

- 핵심 배틀스킬
~ 인연MAX시 데미지증가 60~100%
~ HP 90% 이상시 데미지증가 20~60%

- 핵심 필살기
~ 3렙필살기: 측면에서 공격시 데미지증가 100~150%
~ 4렙필살기: 측면에서 공격시 데미지증가 150%. 크리율 보정 40%

 

 

메노우

- 수치가 작지만 파티 전체 공격력 버프가 있다
- 다운된 적에게 데미지 증가되는 옵션이 많이 붙어있다

- 핵심 배틀스킬
~ 인연MAX시 파티 전체에게 데미지 증가 25~50%
~ 다운된 적에게 데미지 증가 50~150%

- 핵심 필살기
~ 2렙필살기: 다운된 적에게 데미지 증가 110~150%
~ 3렙필살기: 크리티컬데미지 증가 25~85%
~ 4렙필살기: 다운된 적에게 데미지 증가 150%

 

 

린네

- 애매한 수치/조건의 데미지증가 옵션 (여성진 많을수록, 돈 주울수록 뎀증)

- 핵심 배틀스킬
~ 파티의 여성 인원 한명당(본인 제외) 데미지증가 20~30%
~ 전투중 골드 획득에 따라 데미지 증가 (최대 201~333%) - 충분한 골드 획득하기에 오래걸리는 편

- 핵심 필살기
~ 2렙필살기: 크리데미지 25~85%p 증가, 게다가 크리율 보정 50%
~ 3렙필살기: 60~100% 확률로 골드 드랍. 엄청난 범위 (반지름 100m의 원형)



카구츠치

- 회피할 때마다 데미지증가 스택이 쌓여 강력한 딜링. 회피탱으로 쓰자
- 위 뎀증 스택은 교체할때 초기화되니 카구츠치는 다른블레이드로 교체하는일이 없게 만들자

- 저HP시 회피율이 증가되어 안정성도 높다.
- 4렙 필살기 딜이 잘 나오니 이 위주로 쓰자.
(스펙이 딸려 충전시간이 늦을 땐 1렙 필살기로 어그로를 유지하자)


- 핵심 배틀스킬
~ 회피할 때마다 데미지 6~10% 증가 (최대 250%)
~ HP 30% 이하시 회피율 20~60% 증가

- 핵심 필살기
~ 3렙 필살기: HP 30% 이하시 데미지증가 100~150%라는 부가효과는 회피율 증가 배틀스킬과 잘 어우러진다
~ 4렙 필살기: 어그로가 끌린 적에게 데미지증가 100%라는 부가효과는 탱커로서 달성하기 쉽다
~ 1렙 필살기: 어그로획득량 60~100%라는 부가효과가 있으니 3렙과 4렙 필살기 충전하기 전에 어그로를 자주 뺏긴다 싶으면 이걸 사용해 어그로를 유지



세오리

- 사용무기가 도검: 일반무기 중 최고의 크리율을 지녔으면서 탱킹도 되고 아츠구성도 좋음
- 어그로 끌린 적에게 데미지 증가하는 배틀스킬에 더해 3렙 필살기가 강력하니 이 위주로 쓰면 된다 (반지름 8m 원형 범위도 달려있다)

- 핵심 배틀스킬
~ 어그로 끌린 적에게 데미지증가 50%

- 핵심 필살기
~ 3렙필살기: 크리데미지증가 25~85%p - 웬만해선 이것만 쓰면 된다. 범위는 8m 반지름의 원모양
~ 2렙필살기: 어그로 끌린 적에게 데미지증가 60~100%
~ 4렙필살기: 어그로 끌린 적에게 데미지증가 100% - 도검 무기는 높은 크리율을 쉽게 달성할 수 있어 3렙필살기보다 데미지가 안나옴

 

 

하나버스터

- 실드해머 블레이드 중에서 제일 나을 뿐이지 주력블레이드 급은 아님. 실드해머가 꼭 필요하거나, 광속성이 꼭 필요할 때만 쓰는걸 추천
- 사용무기가 실드해머라는 단점: 최하의 크리율, 느린 아츠 쿨타임

- 높은 수치의 데미지증가 및 받는데미지감소 버프
- 4렙필살기 데미지가 반복사용시 높아지지만 일정시간동안 필살기를 못쓰는 등 시간이 오래걸리는 단점
- 3렙필살기는 강하니 무난하게 쓸 수 있다

- 핵심 배틀스킬
~ 인연MAX 상태에서 데미지증가 60~100%, 받는데미지 10~30% 감소
~ 4렙필살기 데미지가 한 번 쓸 때마다 250~350% 증가 (최대 1000%)
~ 평타 및 아츠모션 속도가 각각 15~25%, 10~20% 증가 -> 그래봤자 아츠쿨타임이 길어서 큰 효과가 없음

- 핵심 필살기
~ 3렙필살기: 어그로가 끌린 상대에게 데미지 증가 60~100%
~ 4렙필살기: 반지름 12m의 원. 방어력 무시. 그러나 사용 후 일정시간동안 모든 필살기 못씀

 

 

하나JS

- 가드탱킹 성능만큼은 최고

- 하나라이즈 딜세팅을 통해 (해설파트참조) 어그로 유지가 어느정도 되나 하나JD에게 쓸 에테르결정이 부족해질 수 있으니 주의

- 아츠 쿨타임이 길기 때문에 필살기 위주의 딜을 노리자. 파우치템은 필살기리캐스트를 채워주면서도 좋아하는 장르인 악기가 좋다

- 4렙필살기는 3렙필살기의 부가효과가 같이 적용되면서 추가로 다운된 적에게 데미지증가도 되니 딜이 나온다

 

- 핵심 배틀스킬

~ 가드율 증가 10~20%p

~ 물리방어력 및 에테르방어력 5~10%p 증가

~ HP 30% 이하시 가드율 증가 20~60%

 

- 핵심 드라이버 아츠

~ 어그로 상승 범위아츠

 

- 추천 하나라이즈 (JS, JK 공통)

~ 스킬램: 방어/회피는 충분하니 딜이 문제. 초반에는 실내/실외공격업밖에 선택지가 없고 룩수리아의 하나기술서를 획득하면 어그로공격업을 이용하자. 모르스땅 하나기술서 획득 이후 JK는 인연MAX공격도 낄 수 있다. 

  만약 필살기램에서 바이탈차지를 쓸거면 아츠힐도 필요 (수페르비아 폐공장 하나기술서 필요)

~ 필살기 램: 초반에는 정면 공격시 데미지증가밖에 선택지가 없음. 고HP시 데미지증가는 수치가 제일 높은데 HP90% 이상 유지가 쉬울 정도로 충분히 성장한 이후에 쓰자. (이때 스킬램에는 아츠힐을 껴주는게 필요)

~ 아츠 램: 블레이드 아츠는 에테르결정이 아까우니 끼지 말자

 

 

하나JK

- 가장 빠른 쿨타임을 가진 회피 범위아츠가 핵심

- 하나라이즈 딜세팅을 통해 (해설파트참조) 어그로 유지가 어느정도 되나 하나JD에게 쓸 에테르결정이 부족해질 수 있으니 주의

 

- 핵심 배틀스킬

~ 5~15% 확률로 완전명중 및 완전회피 (명중/회피 스탯과 독립 적용)

 

- 핵심 드라이버 아츠

~ 회피아츠: 모든 회피아츠 중에서 쿨타임이 제일 짧고 범위공격이다

~ 어그로끌린 적에게 데미지 상승 아츠

 

- 추천 하나라이즈: 하나JS 참고

 

라이코

- 초반 한정 가드율이 높고 어그로 관련 능력이 있는 탱커
- 점점 딜이 딸리면서 어그로유지가 안됨
- 4렙필살기는 그나마 딜이 나옴
- 사용무기가 실드해머라는 단점: 최하의 크리율, 느린 아츠모션과 쿨타임

- 핵심 배틀스킬
~ 가드율 증가 10~20%p
~ 매초 어그로증가 (극초반만 넘겨도 미미한 수치)
~ 공격받을 때마다 에테르스탯의 240~400% 수치만큼 반격데미지 (극초반만 넘겨도 미미한 수치)

- 핵심 배틀스킬
~ 4렙필살기: 정면공격시 데미지증가 150%라는 좋은 부가효과가 있으나 기본 데미지 자체가 낮은 편
~ 1렙, 2렙 필살기는 각각 다운/라이징된 적에게 데미지 증가되는 부가효과가 있지만 모션속도가 너무 느려 맞추기 힘듬

 

 

카사네

- 실드해머 블레이드 중에서 나을 뿐이지 주력블레이드 급은 아님. 실드해머가 꼭 필요할 때만 쓰는걸 추천

- 사용무기가 실드해머라는 단점: 최하의 크리율, 느린 아츠모션과 쿨타임

- 약간의 데미지증가 (정면공격시) 및 어그로증가 배틀스킬이 있다

 

- 핵심 배틀스킬

~ 정면공격시 데미지 증가 10~50%

~ 공격 어그로 10~50% 증가 (매초 어그로 증가도 있으나 극초반만 넘겨도 미미한 수치)

~ 크리티컬시 준 데미지의 10~30%만큼 HP 회복: 실드해머의 크리율이 최대 10%밖에 안되고 공속도 느리니 효과를 거의 못봄. 피오른의 파티전체 크리율 버프가 있다면 유용함

 

- 핵심 필살기

~ 2렙필살기: 어그로가 끌린 적에게 데미지 증가 60~100%

 

 

쿠비라 (각성 후)

- 파티 전체에게 데미지증가 120% 범위증가 120% 버프가 이 캐릭의 본체
- 해당 버프를 끊임없이 유지하기 위해선 단독 인게이지가 필요하고 이는 스토리 8화 이후에 가능
(그 때부터 뱌코, 카구츠치 등의 고정 블레이드가 스포일러 드라이버에게 인게이지 후 해제하면 뺄 수 있다)
- 2렙필살기는 꽤나 강하다

- 핵심 배틀스킬
~ 인연MAX시 파티 전체에게 데미지증가 80~120% 범위증가 80~120%
~ 블레이드콤보 데미지

- 핵심 필살기
~ 2렙필살기: 크리데미지 증가 25~85%p
~ 4렙필살기: 다운된적에게 데미지증가 150%


슈르크

- 비전을 통해 적의 강력한 공격을 무시

- 파티전체에게 높은 명중회피 증가 버프 및 약간의 데미지증가 버프

- 1렙필살기는 각성 해제(챌린지 전용), 나머지 필살기 딜도 매우 준수하다

- 실드해머의 단점인 낮은 크리율, 느린 아츠모션과 쿨타임이 모두 해결됨

 

- 핵심 배틀스킬

~ 적의 강력한 공격을 버튼챌린지를 통해 무시 (쿨타임 100~60초)

~ 인연MAX 상태에서 파티전체 명중률 및 회피율 증가 24~40%

~ 인연MAX 상태에서 파티전체 데미지 증가 20~40%

 

- 핵심 필살기

~ 모든 필살기 기본데미지가 높다.

~ 1렙필살기: 60~100% 확률로 적의 각성상태 해제 (챌린지 전용 적 버프)

~ 2렙필살기: 크리데미지 증가 25~85%p. 체인어택에 매우 유용

~ 3렙필살기: 방어력 무시. 크리율 보정 50%

~ 4렙필살기: 방어력 무시

 

우카

- 퓨전콤보 효과 증가 능력을 이용한 2중첩 퓨전콤보 후 체인어택 전략 극대화 [2중첩 퓨전콤보 후 체인어택 공략 링크]
- 사용무기가 너클: 공격력과 크리율이 높으면서 힐도 가능
- 퓨전콤보시 힐, 1~3렙 필살기에 힐관련 옵션도 있음

- 핵심 배틀스킬
~ 퓨전콤보 효과 증가 25~50%로 2중첩 퓨전콤보 후 체인어택(극챌린지에선 퓨전콤보 후 도트뎀 세팅)의 데미지증가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음
~ 퓨전콤보시 파티 전체 힐 (수치는 괜찮은 편)
~ 야수종에게 데미지 40~80% 증가 (야수는 흔한 종류)


시키

- 약점속성공격 데미지 배율을 X2.2로 늘려주는 배틀스킬로 특정속성 저격
- 사용무기가 너클- 공격력과 크리율이 높으면서 힐도 가능

- 핵심 배틀스킬
~ 약점속성공격 데미지배율 60~100%p 증가 (기본 배율이 +20%이기 때문에 만렙시 +120% = X2.2배)
~ 블레이드콤보 데미지증가 20~60%

 

 

츠키

- 체인어택시 옆 속성구도 때리고 파티전체 크리율을 증가시키는 유틸러
- 1렙필살기는 그래도 강하다. 2~4렙 필살기 부가효과는 힐 관련

- 핵심 배틀스킬
~ 체인어택 도중 60~100% 확률로 옆 속성구에게도 타격
~ 체인어택 도중 선택되었을 시 파티 전체에게 크리율 20~30% 증가

- 핵심 필살기
~ 1렙필살기: 크리데미지 증가 25~85%p

 

 

뉴트

- 5m 이내 파티원에게 데미지감소 25~40% 버프가 본체
(이하 코멘트 없음)

 


나나코오리

- 힐링 성능만큼은 좋으나 스토리 중후반부터는 힐링 자체의 중요성이 떨어짐
(블레이드 스위치시 힐, 1/2/4렙 필살기 부가효과가 힐 관련)
- 블퀘, 타 블레이드 인연링 뚫기 등으로 대부분 용병단에 불려가는 경우가 많다

- 핵심 배틀스킬
~ 블레이드 스위치 시 파티 전체에게 HP의 20~40%만큼 힐
~ 인연MAX시 파티 전체에게 HP의 40~60%만큼의 배리어 적용

- 핵심 필살기
~ 1렙필살기: 부가효과로 HP포션 드랍 (확률 60~100%로 2개 드랍)
~ 2렙필살기: 입힌데미지의 30~50% 수치만큼 파티 전체 힐
~ 4렙필살기: 입힌데미지의 50% 수치만큼 파티 전체 힐

 

 

뱌코

- 2렙필살기 부가효과로 파티전체 힐 해주는 것 빼고는 도무지 좋은게 하나도 없다. 배틀 스킬 잘뽑힌 커먼이 더 나을정도

 

 

 

필살기 평가에 대한 배경지식

 

 

[정보] 제노블2 모든 블레이드 필살기 데미지, 범위, 모션시간 정리

 

 

블레이드 인연링 페이지의 빨간색 노드에 각각 1렙, 2렙, 3렙 필살기의 부가효과가 나와있다

(4렙 필살기의 부가효과는 게임내에서 알수 없어 위 링크를 참고해야만 함)

 

 

배틀스킬 성능 파악하는 것과 비슷하게 만족시키기 쉬운 조건, 다른 배틀스킬 등과 연계하기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는 필살기가 좋을 것이다

 

 

필살기의 성능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들인 데미지배율, 효과범위는 이상하게도 게임 내에서 알려주지 않는다. 다행히 능력자들이 데이터를 뜯어낸 결과가 있기는 한데 매번 파티짤 때마다 들여다보는 건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냥 있는대로 쓰다가 꼭 궁금하면 위 링크를 찾아보자

 

 

필살기의 성능을 가르는 또 중요한 요소는 모션 속도이다. 이 게임은 퓨전콤보의 효과가 강력한데, 특히 드라이버 콤보 위에 블레이드 콤보를 얹었을 때에 데미지 증가 효과가 붙는다. 퓨전 콤보가 아니더라도 기본적으로 다운이나 라이징시에는 들어가는 데미지가 증가하기도 하다.

따라서 드라이버 콤보 지속시간이 다하기 전에 필살기를 빨리 꽂아넣는 것이 중요한데 필살기의 모션 속도가 너무 느리면 이것이 정말정말 어렵다

 

 

문제는 이 모션속도도 자기가 직접 필살기를 써보지 않는 한 게임 내에서는 알 방법이 없다... 좀 불편하지만 직접 써보거나, 정 미리 알고 싶으면 위 링크를 찾아보자

 

 

또 중요한 요소는 크리율 보정인데 이것도 게임내에서는 전혀 표시되어있지 않는다. 각 필살기마다 크리티컬 확률 보정이 있는데 (없는 경우도 있음) 크리데미지가 증가한 이 겜에서 크리율 보정이 높은 것도 매우 중요하다.

 

기존 크리율이 50%일때 크리율 보정 60%짜리 필살기를 쓴다면 합연산으로 110%가 되는게 아니라 50% X 1.6 = 80%가 되는 식의 계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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